전 세계 영화제의 러브콜을 받은 장우진 감독의 춘천 시리즈, 영화 '겨울밤에'가 세상 빛을 본다.
25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겨울밤에' 언론배급시사 및 기자간담회가 진행됐다.
제19회 전주국제영화제 전주 시네마 프로젝트로 제작된 '겨울밤에'는 30년 만에 춘천을 찾은 남녀, 무언가 잃어버린 이들의 잊지 못할 한겨울 밤의 꿈 같은 영화다.
'새출발'(2014)로 제15회 전주국제영화제 한국경쟁 대상을 받으며 주목 받은 장우진 감독이 '춘천, 춘천'(2016)에 이어 선보이는 사계절 춘천 시리즈로 '초행'의 김대환 감독이 프로듀서를 맡고 '지슬'의 양정훈 촬영감독 등 독립영화를 대표하는 실력파 제작진이 참여했다.
제40회 낭뜨3대륙영화제 국제 경쟁 부문 청년심사위원상 수상을 비롯하여 제48회 로테르담국제영화제 밝은 미래 부문, 제33회 마르델플라타국제영화제 파노라마 부문, 제33회 앙트레뷰벨포르국제영화제 국제 경쟁 부문, 제62회 샌프란시스코국제영화제 글로벌 비전 부문에 초청됐다. 제22회 탈린블랙나이츠영화제에서는 서영화가 한국 최초로 여우주연상을 수상하고, 장우진 감독이 감독상을 거머쥐면서 2관왕을 기록했다.
"영화를 찍은 지는 좀 됐는데, 코로나19로 인해 이제 개봉한다. 참았다가 개봉하게 돼 기쁘다. 개봉할 수 있어서, 이런 자리를 만들 수 있어서 행복하다"는 장우진 감독은 "'심우도'에서 착안한 영화다. '춘천 춘천'이라는 전작에 이은 2부에 해당한다. 휴대폰은 일상과 뗄 수 없는 소품이다. 그걸 잃어버려서 되돌아가는 여정 속에서 진짜 잃어버린 게 무엇인지를 되돌아보고 싶었다"는 기획 의도를 전했다.
주인공 흥주는 30년 만에 아내 은주와 함께 춘천 청평사를 찾았다가, 휴대폰을 잃어버린 은주를 잃어버리는 인물이다. 흥주 역의 양흥주는 "흥주는 한 발도 앞으로 나가지 못한 느낌이다. 과거에 사로잡혀 있고, 그것을 극복하거나 잊어버리지 못한다. 과거이지만 현재까지도 매어있는 모습의 중년 남자"라고 역할을 설명했다.
은주 역은 서영화가 맡았다. 은주는 춘천 청평사에서 휴대폰을 잃어버리고, 시간이 멈춘 듯한 신기한 겨울밤에 머문다. 서영화는 "시나리오는 있는데, 쓰여진 대사가 있는 게 아니었다. 순간 그 현장에서 그 인물로서 대화를 나눠야 했다. 작업에 들어가기 전에는 부담이 많이 됐다. 사람의 말이라는 것은 그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인물의 말이 없었기 때문에 고민이 많았다. 현장에서도 감독님과 대화를 많이 했다. 저만의 작업이 아니라, 전체 시나리오가 있고, 감독의 시선이 있고, 상대 배우가 있다. 그래서 현장에서 이야기를 많이 나눴다"고 말했다.
또한 이 영화를 통해 탈린블랙나이츠영화제에서 한국영화 최초로 여우주연상을 받은 서영화는 "은주라는 캐릭터가 보편타당하지 않아 버거운 작업이었다. 기본을 그냥 서영화인 저로 갔다. 그래서 그것이 외국 관객들에게 어떻게 비쳐질지 궁금했다. 상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그게 이해가 되는구나. 신기하다'고 생각했다. 놀라웠다"는 소감을 전했다.
여자 역은 이상희가 연기했다. 여자는 외박 나온 남자 사람 친구와 청평사에 들렀고, 오랜만에 정취에 취해 시간을 보내다 신기한 겨울밤을 맞이하는 인물. 캐릭터의 이름이 없이 그냥 여자다. 이상희는 "처음 역할에 이름이 없었다. 저는 그게 좋더라. 세상에 제가 모르는 많은 사람들이 있을 거고, 그래도 그들은 다 각자 이름을 가지고 존재한다. 영화 속에서 그렇게 존재하는 것이 여러 의미에서 좋을 것 같았다"고 말했다.
이상희가 여자라면, 우지현은 남자다. 남자는 춘천에서 군 생활 중인 젊은 남성. 면회를 온 여자 사람 친구와 청평사에 들렀고, 그 또한 신기한 겨울밤을 지새운다. 장우진 감독과 벌써 세 번째 호흡을 맞추는 우지현은 "항상 감독님이 초기에 영감을 받은 기획을 이야기해주면 그때마다 놀라웠다. '이 사람은 새로운 것에 관심이 있구나'란 생각이 들었다. 세 편의 작품을 같이 하면서 채우고 배우는 시간이 됐다"며 "남자 역은 여자 역 이상희와 '흥주, 은주와 어떻게 닮아 있어야 할지, 어떤 것들이 지금의 흥주, 은주와 달라야 할지' 고민했다. 선배님들 분량을 많이 보고 연구했다"고 설명했다.
'겨울밤에'는 붉은 조명과 푸른 밤의 대비, 시간이 멈춘 듯한 춘천의 풍경, 마치 꿈 속에 들어와 있는 듯한 인물들의 서사가 관객의 시선을 빼앗는 영화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관객의 발길이 뚝 끊긴 요즘이지만, 겨울 밤 놓치지 아까운 작품. '겨울밤에'가 겨울 밤 관객의 사랑을 받을 수 있을지 기대를 모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