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팬이란 무엇일까? 여러분이 이러한 영어 표현을 처음 들었다고 해도, ‘플라스틱’이라는 단어가 긍정적인 뉘앙스를 풍기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플라스틱 팬이라는 단어는 다소 복잡한 뜻을 가지고 있다. 원래 잉글랜드나 유럽의 축구 클럽은 지금처럼 세계적인 브랜드가 아닌, 특정 도시나 지역의 사람들을 대표했다. 따라서 현지 팬들 관점에서 유럽 축구를 응원하는 대다수의 외국 팬들은 플라스틱 팬으로 보인다.
본 칼럼의 목적은 ‘스포츠로 배우는 영어’다. 따라서 플라스틱 팬덤(fandom, 특정 분야를 열정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 또는 그러한 문화현상)이 아닌 플라스틱 팬이라는 단어의 기본적인 뜻과 이를 이용한 영어 표현을 배워보자.
예를 들어 설명하겠다. ①레알 마드리드 팬이었는데,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유벤투스로 이적하자 유벤투스의 팬이 된 경우 ②맨체스터 유나이티드(맨유)를 응원하지만, 맨유의 역사·문화·응원가 등에 무지한 경우 ③퍼거슨 감독의 은퇴 후 맨유는 쇠락을 길을 걷고 있다. 부자 구단주가 인수한 맨체스터 시티(맨시티)가 좋은 성적을 계속 거두자, 맨시티의 팬이 된 경우 ④한국의 대표 기업인 삼성전자가 첼시의 셔츠 스폰서가 되자, 첼시의 팬이 된 경우 ⑤뉴캐슬을 응원했는데, 팀이 2부리그로 강등되자 더는 관심이 없어진 경우 ⑥맨유의 팬이라고 자청하지만, 경기장을 방문하기는커녕 TV 중계조차도 보지 않으며 팀의 최근 성적도 잘 모르는 경우 ⑦친구들이 맨유를 응원하자 그들을 따라 맨유 팬이 된 경우 등이 있을 수 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플라스틱 팬은 ‘가짜 팬(fake fan)’을 의미한다.
문장으로 플라스틱 팬을 공부해 보자.
I support Arsenal because my mates do(내 친구들이 아스널을 응원해서 나도 그들을 응원해).
영국식 영어로 support는 '응원한다', mate는 ‘친구’라는 뜻이다.
이를 미국식 영어로 바꾸어 보면 아래와 같다.
I root for the LA Dodgers because my friends do(내 친구들이 LA 다저스를 응원해서 나도 그들을 응원해).
미국식 영어로 root for는 ‘응원, 지지, 격려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성적이 좋은 팀만 골라 응원하는 '가짜 팬'들도 있다. 이러한 이들을 흔히 ‘glory hunters(영예 사냥꾼)’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정우 이화여대 국제사무학과 초빙교수
◆이정우 박사는… 영국에서 정치학 학사, 스포츠 경영학 석사와 경영학 박사를 취득했다. 테솔(TESOL) 영어교사 자격증도 보유하고 있다. 현재 스포츠 칼럼니스트 겸 이화여대 국제사무학과에서 초빙교수로 일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