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 곁을 잠시 떠났던 배우 김우빈이 예능 ‘어쩌다 사장2’와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에 이어 20일 개봉한 최동훈 감독의 새 영화 ‘외계+인’ 1부로 완전한 컴백을 신고했다. 시기로 따지면 ‘외계+인’이 가장 앞선다. 김우빈은 2017년 비인두암 진단을 받아 활동을 잠정 중단하고 치료에 전념해오다 완치 판정을 받고 컴백했다. 특히 ‘외계+인’은 최 감독이 ‘도청’이라는 영화에 김우빈을 캐스팅해 제작해오다 발병을 알고 작품을 아예 중단한 뒤 복귀를 기다려 만들었다. 김우빈은 “다른 배우를 찾아 했어도 됐는데 꽤 큰 손해를 보면서 프로젝트를 중단했다. 감독님께 많이 감사하다”고 거듭 인사했다.
-컴백한 소감부터 묻지 않을 수 없는데. “너무 많은 분으로부터 축하를 받았다. 오롯이 그 마음을 느꼈다. 최선을 다해 영화를 만들었다. 그래서 즐겁게 지내고 있다.”
-‘외계+인’의 출연 제안을 받았을 때 소감은. “1~2부 대본을 보는데 8시간이 꼬박 걸렸다. 영화로 볼 때는 쉬운 이야기지만 글로만 없는 그림을 상상하며 읽어야 하니 어려웠다. 두 번째 볼 때는 그림을 그려놓은 상태로 보니 너무 재미있었다. 감독님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살길래 이런 얘기를 그릴 수 있지’하고 놀랐다.”
-컴백 제안은 어떻게 받았나. “처음에는 말로만 제안을 줬다. 컨디션을 묻고 복귀 의사를 확인했다. 나도 ‘이 정도면 다시 나가도 되지 않을까’ 싶었다. 그래서 내가 시나리오를 받았을 때 가드의 분량이 이미 큰 상태였다. -최동훈 감독과 두 번째 호흡 아닌가. “‘도청’으로 만났을 때 정말 행복했다. 감독님의 영화를 보고 자랐는데 함께 하는 것이 너무 행복했다. ‘도청’이 중단됐을 때 대체 배우를 찾아서 해도 됐을 텐데 내가 아니면 안된다고 했을 때 감사했다. ‘도청’에 이어 ‘외계+인’을 만든 CJ ENM도 손해가 꽤 있는 상황이었는데 상황을 이해해 준 점이 너무 고마웠다.”
-첫 촬영날이 어느 때보다 설렜을텐데. “잠도 안오고 긴장 반 설렘 반이었다. 예전처럼 잘 움직일 수 있을까 고민하며 대전 현장을 갔는데 제작진들이 따뜻한 눈빛과 박수로 맞아줬다. 첫 촬영을 몸을 풀라고 배려해서 가드가 폭파물 잔해를 치우고 나오는 짧은 장면인데 류준열과 김태리가 대전까지 응원을 와줬다. 감동이었다. 그 날의 감동을 오래 간직할 거다.”
-1인4역의 역할도 꽤 천연덕스럽게 소화했는데. “시나리오에는 여러 명의 선더가 등장한다고만 쓰여있다. 감독님과 몇 명이, 어떤 모습, 어떤 몸짓으로 등장할 것인가 얘기를 나눴다. 고민 끝에 4명이 차 안에 비좁게 들어가 있으면 재미있겠다는 결론을 냈다. 캐릭터의 차이를 둘 때 각 인물의 기운에 집중하려 했다. 가드는 아래쪽의 묵직함, 선더는 날아다니는 느낌. 그래서 목소리도, 호흡도 다르게 했다.” -반짝이는 핑크 슈트도 인상적이었는데. “촬영에 들어가기 전 의상 담당 조상경 실장을 만나 이것저것을 입어봤다. 의상실에 있던 핑크색 셔츠를 입으니까 되게 자유로워졌다. 그걸 보고 낭만선더는 이런 옷을 입으면 되겠다고 했다. 컬렉션의 사진을 찾아보고 더 화려하고 귀엽게 의상을 제작했다. 그 옷을 입으면 몸짓이 달라졌다.”
-어린 이안과 있을 때 눈빛은 어떤 의미였나. “가드는 임무에 집중해서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다. 그러나 아이를 만났을 때 눈에 뭔가 담겨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얼핏 표정과 눈빛에서 관계가 드러나 관객들에게 보였으면 싶었다.”
-액션이나 CG 연기는 어떻게 했나. “연기할 때 정답이 없는 두려움이 항상 있었다. 그런데 내가 하는게 정답이더라. ‘외계+인’은 프리 비주얼을 만들어놓고 연기했는데 직접 영화로 보니 많이 놀랐다. 액션은 스턴트의 도움을 받았지만 기본 움직임은 몸에 센서를 부착해 내 느낌을 내려 했다. 로봇 가드도 나에 맞춰서 제작됐다.” -워낙 CG가 많은 작품인데 연기 후 현타가 오지 않았는지. “아무것도 없는 그린매트 앞에서 감정을 담아 연기 후 컷 소리가 나면 약간 부끄러울 때가 있었다. 소지섭 형과 함께 연기할 때 격한 감정을 촬영했는데 서로 눈짓으로 마음을 이해했다.”
-‘외계+인’을 어떤 영화로 이해했나. “관계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영화다. 2부까지 본 후에 우리가 주려는 메시지를 이해할 것이다. 감독님이 한번 보고 말 영화는 안 만들고 싶다 했다. 여러 번 꺼내보고 싶은 영화로 남기를 바란다. 또 나를 가드와 선더로 기억해줬으면 좋겠다.”
-앞으로의 계획은. “작품에 충실하고 싶다. 이전에는 1년 뒤의 나를 상상하며 채찍질하며 살았다. 지나고 보니 물론 즐거웠지만 찰나가 기억이 나지 않았다. 이제는 내 앞에 있는 것에 집중하려 한다. 내 작품에 최선을 다할 거다.”
-가지고 온 향수는 무슨 의미가 있나. “작품 할 때 캐릭터에 어울리는 향수를 자주 뿌린다. 오늘은 낭만선더의 향으로 정한 잉글리시 페어 앤 프리지아 향수를 들고 왔다. 내가 모델이라서가 아니라 정말 향이 좋다. 가드 향수도 있는데 향이 이보다 무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