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기업 ㈜엠브로컴퍼니(대표 임형재)와 밀키트 브랜드 더팜홈쿡(대표 정영호)이 무인 밀키트 와 배달 시스템을 융합한 MDCS(Meal kit - Delivery Convergence Store) 시스템 매장을 론칭한다고 밝혔다.
외식기업 엠브로컴퍼니는 한식 브랜드인 '더바른정국밥'과 곱창떡볶이 전문점 '곱떡치떡', 치 킨-꼬막-골뱅이 '치꼬뱅', 닭발 전문 '닭바를레옹' 등 전국 400여 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부 시밥의 무인 밀키트 브랜드인 '더팜홈쿡'은 밀키트 IT서비스 구축 및 제조과정을 보여주는 팩 토리형 매장 론칭 등 선진화된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으며 현재 120호점을 운영 중이다.
"2023년에는 두 마리 토끼를 잡으세요"라는 슬로건에서부터 시작하는 이번 프로젝트는 작년 한 해 가장 큰 이슈 중 두 가지 키워드인 '무인 밀키트'와 '배달'을 단일 매장에서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엠브로컴퍼니 임형재 대표는 "가속화된 언택트(untact) 시대를 발판 삼아 급속도로 발전한 '무 인 밀키트'와 '배달 판매'는 상호보완적이며 상권과 입지에 따라 매출 상승에 가장 유리한 형 태로 입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데이터 이코노미 시대로 접어든 지금, 경쟁이 아닌 협력 과 융합의 외식 문화가 도래될 것"이라고 전했다.
더팜홈쿡 정영호 대표는 "대한민국 외식시장에서 '무인', '밀키트', '배달'이라는 세가지 키워드 를 빼놓을 수 없게 되었으며 홀은 '무인 밀키트'를, 주방은 '배달 판매'로써 최소 공간을 활용 한 다채널-다브랜드 알짜배기 수익창출을 기대한다"며 "특히 구인과 인건비에 대한 부담을 해 소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엠브로컴퍼니 임형재 대표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 e러닝'과 온라인 클래스 ' 라이프해킹스쿨'을 통한 강의와 저서 '배달장사의 진짜 부자들(2021)' 등을 통해 배달 판매 경 험과 노하우, 각 분야 사장님들과 멘티들의 고민과 그 해결 과정을 지켜보면서 얻게 된 인사 이트를 알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