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멘탈’ 스틸. (사진=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픽사 탄생 이래 가장 뜨거운 로맨스다. 제76회 칸국제영화제 폐막작으로 선정, 현지를 뜨겁게 달궜던 디즈니 픽사의 애니메이션 ‘엘리멘탈’이 곧 한국에 상륙한다.
30일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는 ‘엘리멘탈’의 언론 시사회가 진행됐다. 영화를 연출한 피터 손 감독과 이채연 애니메이터는 영화 시사 후 진행된 기자 간담회에 참석해 작품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엘리멘탈’은 불, 물, 공기, 흙 4원소가 살고 있는 엘리멘트 시티를 배경으로 재치 있고 불처럼 열정 넘치는 앰버가 유쾌하고 감성적이며 물 흐르듯 사는 웨이드를 만나 특별한 우정을 쌓으며 자신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앞서 칸영화제 폐막작으로 상영된 이후 뤼미에르 극장을 가득 채운 관객들로부터 5분 동안 기립박수를 받는 등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다.
외신들 역시 ‘엘리멘탈’에 호평을 쏟아냈다. 넥스트 베스트 픽쳐는 “근래 뿐만 아니라 모든 픽사 작품들을 통틀어서도 최고의 작품”이라는 평을 내놨고, 할리우드 리포터는 “훌륭한 픽사 작품으로의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다”고 호평했다. 이 외에도 “눈을 즐겁게 하는 독창적인 캐릭터와 놀라운 디즈니 픽사의 기술력”(더 랩), “사랑스러움으로 가득한 영화”(라디오 타임즈) “영리하고 달콤한 재기발랄함으로 가득 차 있다”(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 등의 평이 이어졌다. '엘리멘탈' 피터손(왼쪽) 감독, 이채연 애니메이터. (사진=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제공) 이날 국내에서 첫 선을 보인 ‘엘리멘탈’은 시작부터 눈길을 사로잡는 화려하고 독특한 캐릭터가 특장점이다. 앰버와 웨이드는 픽사 애니메이션 사상 처음으로 척추와 뼈대가 없는 캐릭터다. 때문에 형태는 물론 움직임을 구현하는 모든 과정이 특별했다.
피터손 감독은 앞서 디즈니 콘텐츠 쇼케이스에서 엠버와 웨이드를 구현하는 과정에 대해 “불과 물을 캐릭터화하는 건 너무 어려운 작업이었다. 예산이 세 배나 늘었다. 모든 장면이 효과의 연속이었다”고 털어놓은 바 있다.
엘리멘탈 시티로 이주해 사는 엠버 가족 이야기의 토대에는 이민자 2세인 피터 손 감독의 자전적 사연이 담겨 있다. 피터 손 감독은 부모대에 미국으로 이주한 한국계 미국인이다. 피터 손 감독의 양친은 감독이 ‘엘리멘탈’을 작업하는 기간에 세상을 떠났다.
영화의 특별한 점은 픽사 애니메이션들 중 드물게 로맨스가 스토리의 중심부에 있다는 것. ‘월-E’(2008)와 ‘업’(2009)에 담겼던 픽사 표 로맨스를 즐겁게 봤던 관객이라면 ‘엘리멘탈’을 통해 큰 감동과 만족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최근 전 세계 콘텐츠의 화두인 ‘다양성’과 ‘포용’의 메시지가 작품에 담겨 있다. 피터 손 감독은 “엘리멘탈 시티의 파이어타운은 이민자 구역이라 할 수 있다. 어릴 때 내가 미국 뉴욕에서 살면서 겪었던 경험들이 반영돼 있다. 외국인 혐오도 있고 차별도 있다”면서 “우리가 어떻게 해야 서로를 이해하고 차이점을 극복할 수 있는지, 그런 고민을 담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최근 국내에도 이주자와 다문화 가정이 늘고 있는 상황. 계속되는 인구 감소로 이민자 유입은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점쳐지는 이 때 ‘엘리멘탈’이 담고 있는 메시지가 그 어느 때보다 국내 관객들에게 묵직하게 다가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