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봐왔던 SF물과 그 속의 AI(인공지능) 이미지를 완전히 바꿔놓을 것이다. ‘크리에이터’가 그리는 로봇 세상은 참으로 자연적이고 AI는 소박하고 서정적이다.
영화 ‘크리에이터’는 고도화된 AI들에 의해 핵공격이 시작된 후 특수부대 요원 조슈아(존 데이비드 워싱턴)가 인류를 위협할 무기인 아이 모습의 AI 로봇 알피(매들린 유나 보이스)를 발견하면서 이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거대한 전쟁을 그린 영화다.
SF물에서의 전쟁, AI라고 하면 흔히 ‘터미네이터’ 류의 디스토피아를 떠올리기 마련이다. ‘크리에이터’는 그러한 이미지를 보기 좋게 뛰어넘는다. ‘크리에이터’가 보여주는 미래 세상은 AI 로봇들이 인간들과 섞여 살며 농사를 짓고 대화도 나눈다. 가렛 에드워즈 감독이 아시아에서 영향을 크게 받았다는 영화 곳곳에는 한국 관객에게도 친숙한 아시아의 대자연이 담겨 있다.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속에서 만나는 아시아의 풍경은 그 자체로 생경해 시선을 사로잡는다.
영화의 메시지는 명확하다. 겉으로 보이는 것에서 비롯된 혐오는 비극만을 초래한다는 것. 인간도 인간의 얼굴을 하지 않으면 비인간적으로 보이고, AI도 인간의 외피를 빌리면 왠지 사람으로 대해야 할 것만 같다. AI와 더불어 살고자 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외모를 AI에 기증, 이들이 보다 자연스럽게 인간들과 어울려 지내도록 돕는다.
아이의 형상을 한 무기 ‘알피’는 이런 감독의 생각을 극대화한 캐릭터다. 자칫 인류 전체를 위협할 수 있는 힘을 가진 무기가 사람처럼 성장이 가능한 아이임을 알았을 때 망설이지 않고 그것을 제거할(혹은 죽일)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천국은 착한 사람만 갈 수 있다”는 조슈아의 말에 “당신도 나도 천국은 못 가겠다. 당신은 착하지 않고 나는 사람이 아니라서”라고 알피가 말하는 장면이 유독 가슴을 찌르는 이유다.
다른 종과 더불어 살기보단 일단 인간의 생존을 우선시하는 방식에 대한 비판, 계급주의로 인한 차별 등을 담은 메시지는 그 동안 여러 작품에서 봐왔지만, 그것을 블록버스터 형식 안에서 이토록 서정적이게 풀어낸 작품도 드물다. 러닝타임 내내 펼쳐지는 아름다운 자연 풍경과 고요함은 ‘크리에이터’의 확실한 차별점이다.
볼거리도 확실하다. ‘고질라’,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 등으로 인정 받은 가렛 에드워즈 감독은 ‘크리에이터’를 통해 또 한 번 자신의 연출력을 입증했다. 에드워즈 감독은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에서 함께 일한 그레이그 프레이저 촬영 감독과 ‘그래비티’의 특수효과를 담당한 닐 코불드, ‘듄’을 편집한 조 워커 등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SF 영화 제작진과 손잡고 역대급 화면을 스크린에 구현해내는 데 성공했다. ‘인터스텔라’, ‘듄’ 등의 음악을 담당했던 한스 짐머의 음악은 ‘크리에이터’를 한층 웅장하게 만드는 데 일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