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낫아웃’으로 청춘들의 고민을 그렸던 이정곤 감독이 이번엔 웨이브 오리지널 ‘거래’로 청춘들의 애환을 담아냈다. 친구를 납치한다는 독특한 소재를 가진 이 작품은 계급, 그리고 선택의 결과에 대한 이야기를 다뤘다.
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포스트타워에서 웨이브 오리지널 ‘거래’ 연출을 맡은 이정곤 감독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거래’는 우발적으로 친구를 납치한 두 청년의 100억 납치 스릴러로, 동명의 인기 웹툰을 원작으로 한다.
이날 이정곤 감독은 “돈 때문에 친구를 납치한다는 설정 자체가 굉장히 신선했다. 납치범인 주인공들에게 시청자들이 마음을 줄 수 있을까 고민을 하면서 작품에 임했다”며 “온전히 응원할 순 없겠지만 심리적인 부분을 시청자들도 같이 느낄 수 있도록 연출했다”고 밝혔다.
‘거래’에는 배우 유승호, 김동휘, 유수빈이 출연했다. 유승호는 도박으로 빚을 떠안은 이준성을, 김동휘는 퇴학 위기에 처한 대학생 송재효를, 유수빈은 피해자 박민우를 연기했다. 준성과 재효는 오랜만에 만난 동창 민우를 우발적으로 납치하고 돈을 요구한다. 이정곤 감독은 배우들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해내고 싶었다면서 “효과적으로 잘 전달된 것 같다”고 말했다.
“세 배우 중에서는 승호 이야기가 제일 많았어요. (파격적인) 이런 모습이 짜릿하다는 평이 굉장히 많았죠. 저도 승호도 걱정이 많았는데 좋게 평가해 주셔서 다행이라고 생각해요. 동휘랑 수빈이는 기존에 선한 캐릭터를 많이 해왔어요. ‘거래’에서 정반대되는 캐릭터를 했는데 ‘저런 모습도 있었구나’ 싶었죠.”
특히 유승호는 짧은 머리에 흡연 연기까지 해 눈길을 끌었다. 이 감독은 “처음 미팅을 했을 때 승호가 먼저 짧은 머리를 하고 싶다고 하더라. 의욕적으로 하다가 캐스팅이 결정된 후에는 ‘정말 괜찮을까’ 싶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같이 있을 때 머리를 잘랐다. 조금씩 자르면서 ‘이 정도에서 멈춰야 하지 않나’ 했는데 끝까지 가보자고 해서 밀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정곤 감독은 유승호 덕분에 현장 분위기도 훈훈했다고 전했다. 이 감독은 “승호가 현장에서도 엄청 어른스러웠다. 같이 출연한 유수빈, 김동휘도 유승호의 그런 점 덕분에 현장에서 도움을 많이 받았을 것”이라며 “의욕적이면서 차분하다. 그리고 현장에서 가장 선배지 않나. 선배가 하니까 모두 아이디어나 애드리브를 자유롭게 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졌다”고 이야기했다.
‘거래’는 시간이 지날수록 변화하는 세 사람의 관계가 관전 포인트다. 친구였다가 납치범과 인질이 되고, 또 공범이 되는 과정이 8회에 걸쳐 펼쳐진다. 극 말미에는 각자 다른 결말을 맞는 세 사람의 이야기가 나온다. 친구를 납치했던 준성은 교도소에 들어가 청춘을 잃고 재효는 목숨을 잃는다. 우정을 위해 준성과 재효를 만났던 민우는 결국 우정을 잃고 끝을 맺는다. 이정곤 감독은 “무언가 얻으려고 하는 이야기였지만 다 잃어버리고 끝났으면 했다”고 말했다.
“결말은 처음에 기획 단계에서 많이 고민했던 부분이에요. 일련의 사건 이후 세 사람에게 어떤 흉터가 남아있는지 생각해봤죠. 범죄가 끝나고 대가를 치르면서 감정과 흉터가 남았을 거라 생각했어요. 그 흉터를 어떻게 보여줄 수 있을지 고민했어요.”
‘거래’는 지난달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 온 스크린 섹션에 초청됐다. 배우들과 함께 부산을 찾았던 이 감독은 관객들을 직접 만나 뜨거운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부국제에서 틀지 않았으면 헛헛했을 것 같아요. OTT 특성상 피부로 와닿는 관객의 반응을 확인하긴 어렵잖아요. 공개 전에 감사하게도 관객들의 평가를 들으니 신선했어요. 배우들도 즐거워했고요. 제가 알기로 유승호, 김동휘, 유수빈 다 부국제 GV는 처음이었을 거예요. 부산에서 1, 2회를 같이 봤는데 1회차 상영 때는 너무 떨려서 제대로 못 봤어요.”
끝으로 이정곤 감독은 ‘거래’로 첫 드라마 연출을 맡은 이후 열망이 생겼다고 밝혔다. 이 감독의 목표는 시청자들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것. 그는 “첫 드라마 도전이었는데 막상 하고 나니까 더 해보고 싶다. 다음 작품은 아직 확실히 정하진 않았지만, 배우들이 돋보일 수 있고, 새로운 모습을 끌어낼 수 있다면 해보고 싶다”며 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