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의 대명사는 화려한 퍼포먼스를 앞세운 아이돌 그룹입니다. 그렇다고 그들의 노래가 모든 청춘의 노래는 아닙니다. 눈에 많이 띄지 않지만, 다양한 청춘은 그들의 희망, 사랑, 좌절, 아픔 등을 담아 노래하고 있습니다. 큰 무대에 설 기회는 적지만, 노래를 만들고 부르는 청춘들의 꿈은 결코 작지 않습니다. 일간스포츠는 방송사나 매체에서 소개될 기회가 많지 않은, 청춘뮤지션들의 이야기를 이 코너를 통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카더가든에게 청춘이란 뭘까요>카더가든에게>
"술인 것 같아요. 술 먹고 작업을 하진 않지만 정말 많이 마셔요. 그리고 같이 술 마시는 사람이 몇 명 안 돼요. 다섯 손가락 안에 꼽아요. 저한테는 지금이 술을 마실 수 있는 정점이에요. 가끔 기하 형이 내려오는 느낌이 든다고 하더라고요. 술을 마시면서 하는 이야기나 술을 마시고 집에 가면서 하는 생각, 술에서 깨고 나서 떠오르는 생각들이 가사로 나올 때가 많아요. 정신 없이 후회 하고 반복 하다가 나이 들면 이런 일들을 추억할 것 같아요. 지금은 어쩔 수 없이 술 먹고 실수를 반복하지만, 이게 틀리다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혼란스럽지도 않고요. 그냥 시행착오를 반복하면서 성장하는 느낌이에요."
'옅은 슬픔이 방을/가득 메울 때쯤/알고있었다는 듯 내게/기대 춤 추네/나는 무너져 가네 yeah eh/난 솔직하려 했었고/넌 불안했겠지/작은 따뜻함들은 창문 새로 스미네/너도 흐려져가네 yeah eh/But little by little baby' -카더가든 '리틀 발이 리틀(LITTLE BY LITTLE)' 중
뮤지션들이 찾는 뮤지션이 있다. 그 중 최근 각광받는 뮤지션은 카더가든이다. 래퍼 빈지노가 첫 보컬 참여자로 꼽은 뮤지션이다. 이로 인해 유명세를 탄 카더가든은 오혁과의 인연으로 프로 음악 세계에 발을 내디뎠다.
이후 장재인의 새 앨범에 참여는 물론, '좋니'로 제2의 전성기를 연 윤종신의 작업에도 러브콜을 받았다. 특히 윤종신은 최근 일간스포츠와의 취중토크에서 눈여겨 보는 후배로 카더가든을 꼽을 정도였다.
카더가든의 음색과 음악은 새벽에 들어야 더욱 빛난다. 쇳소리가 살짝 담긴 미성은 은근하게 귀를 감싼다. 악기들의 향연도 들을거리다.
첫 활동명은 메이슨더소울이었다. 2016년 예명이 오글거린다는 이유로 오혁의 추천을 바꾸고 지금의 카더가든이 탄생했다. 카더가든은 본명인 차(Car) 정원(The Garden)을 뜻한다.
"이름을 바꾸고 오히려 할 수 있는 음악이 많아요. 정원에 담고 싶은 음악의 폭이 넓어졌죠. 메이슨더소울 땐 소울풍 느낌만 해야될 것 같았거든요."
카더가든은 20세부터 돈을 벌기 위해 사회에 나왔다. 공장에 다니며 '돈'이 목적인 채로 살았다. 그러다가 취미로 시작한 힙합음악 모임에서 작곡 프로그램을 배웠고, 군대에서 선임의 강제(?)지시로 피아노를 쳤다. 그렇게 음악의 길로 들어서 본업으로 삼고 있다.
"음악을 할 수 없는 환경에서 자랐어요. 할 생각도 없었고요. 출퇴근하면서 들었던 음악을 본업으로 삼을지 꿈에도 몰랐네요."
카더가든의 청춘은 음악의 세계에서 빛이 나고 있다. 새벽을 품은 목소리, 뮤지션이 찾는 뮤지션 카더가든이 '청춘별곡' 네 번째 손님이다.
- 새벽에 들으면 좋은 목소리로 유명해요. "의도한 목소리가 아니라 타고 났어요. 정말 감사해요. 목소리를 듣고 싶은 특정 시간이 생긴다는 건 뮤지션에게 유리한 거잖아요. 그런데 저 같으면 제 노래를 새벽에 듣지 않을 것 같아요. 부담스럽지 않나요.(웃음) 대신 음악 스타일이 부드럽긴 하죠."
- 카더가든이 추구하는 음악 장르는 무엇인가요. "메이즈더소울 땐 어반팝 같은 느낌이 강했다면, 카더가든으로 넘어와서는 곡 마다 다른 것 같아요. 어떨 땐 신스팝, 어반팝, 록, 브릿팝 등 다양해요. 지금 록에 빠져있어요. 아마 곧 나올 정규 앨범도 록 성향의 음악이 나올 거 같아요. 이번 앨범은 70년대 사운드를 많이 썼어요. 코드 진행이 70년대 스타일이에요."
- 장르가 매번 바뀌는 이유는 뭔가요. "단순한 이유예요. 음악을 만들 때 첫 악기에 따라 달라져요. '리틀 바이 리틀'의 첫 악기는 베이스예요. 그래서 신스베이스가 주테마죠."
- 음악 공부를 정식으로 배우지 않았죠. 어떤식으로 공부하나요. "동료들에게 많이 뺏어와요. '이 사람은 이렇게 작업하는 구나' 하면서 관찰을 많이 하죠. 음악을 하면 할수록 아는 사람이 많아지니까 공부량도 꽤 늘었어요. 선생님에게 배우는 건 아니지만, 배운다고 1부터 100까지 다 잘하는 건 아니잖아요. 동료들의 장점만 빼와서 내 것으로 만들면 그만큼 좋은 밑거름은 없는 것 같아요."
- 작업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은 뭔가요. "작업을 합리적으로 하는 걸 중요시 여겨요. 그래서 괜한 시간을 오래 쓰지 않아요. 분위기 때문에 오래하는 경우는 절대 없죠. 시퀀싱 과정도 빨리 완성해요."
- 보통 작업 시간은 어느 정도 걸리나요. "기존에는 한 곡 나오는데 가사 빼고 일주일 정도 걸렸어요. 이번 앨범 작업 땐 악기 연주를 직접 녹음하는 과정을 거쳐서 좀 오래걸렸어요. 힘들었지만 재밌었어요. 음악을 만들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죠."
- 남녀의 사랑을 주로 이야기 다뤄요. "누가 노래를 처음 불렀을지 모르겠지만 아마도 사랑의 감정 때문에 불렀을 거라고 생각해요. 찬송가도 특정 대상에 보내는 찬가잖아요. 자연스럽게 글을 적을 때 사랑의 감정이 가장 먼저 떠올라요. 무조건 그렇게 쓰려는 건 아닌데 쓰다 보니 그렇더라고요."
- 경험을 바탕으로 작사하나요. "그런 것들도 있고 지어낸 것도 있고, 들은 말도 있어요."
- 대표곡인 '리틀 바이 리를'은 어떻게 탄생한 곡인가요. "남녀가 서서히 깊어지는 과정에서 꽉 끌어안고 있는 느낌 보다 이미 같은 공간에 있지만 서로 눈치를 보는 상황을 쓰고 싶었어요."
- 어떤 장르의 음악을 즐겨 듣나요. "요즘에는 비틀즈를 많이 들어요. 스미스 웨스턴즈와 검정치마 노래도 듣고요. 검정치마는 한 번도 뵌 적이 없어요. (장)기하 형과 같은 시기에 데뷔한 걸로 아는데 당시 들을 노래가 많아져서 굉장히 좋아했었어요."
- 빈지노가 피처링을 해줬어요. "래퍼와 가창자는 서로 도움을 많이 받아요. 전 빈지노 형이 피처링하면서 목소리를 알렸어요. 빈지노 형 노래에 보컬에 참여도 했고요. 형은 원래 보컬을 안 썼는데 제가 첫 보컬로 참여했죠. 빈지노 형이 절 써주니 주변에서도 '쟤 누군데'라며 여기저기서 많이 부르던데요.(웃음)"
- 빈지노와 어떤 인연으로 만나게 됐나요. "주석 씨가 첫 노래 피처링을 해달라고 부탁했어요. 노래만 듣고 흔쾌히 허락해줬죠. 그 후엔 만나지 못했어요."
- 최근 협업도 많이 하는 편이더라고요. "래퍼들이랑 많이 작업을 했어요. 첫 음반 낼 때 로꼬 형과 작업을 했어요. 그때 형도 1위 가수가 됐고요. 운이 좋았어요."
- 어떤 악기들을 다루나요. "피아노와 기타를 다뤄요. 고모부가 기타를 치셔서 어깨너머로 잠깐 배웠어요. 이 모든 걸 숙련 시킨 건 군대에서예요. 피아노 반주를 억지로 했거든요. 전역하는 사람이 절 피아노 반주자로 콕 찝었어요. 그때 이등병이었는데, 군대에서 틀리면 죽으니까 자연스럽게 연습했어요."
- 전역하신 분이 어찌보면 은인이네요. "그렇죠. 그런데 찾고 싶은 생각은 없어요. 그분도 찾아가면 의아해 하실 것 같아요.(웃음)"
이미현 기자 lee.mihyun@joins.com 사진·영상=김진경 기자, 영상 편집=민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