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생각했던 방향과 다르게 나온 것은 맞아요. 부정할 수 없죠." 배우도 아쉽고, 관객도 아쉬운 결과다. '김혜수 원톱 주연 누아르물'이라고 홍보가 된 영화 '미옥(이안규 감독)'은 마케팅 방향과 다른 스토리로 호불호가 갈리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혜수는 배우로서 할 일을 완벽하게 끝마쳤음에도 관객들에게 미안함을 내비치고 있다.
가뭄에 콩 나듯 등장하는 여성 중심 영화이기에 안타까움의 깊이는 더욱 크다. 과감한 액션에 도전했고, 본인의 이미지를 이용해 '언더보스 나현정'을 탄생시켰다. 입에 착착 감기는 차진 욕설에 섹시함과 카리스마가 한데 뒤섞인 분위기는 김혜수가 얼마나 많은 애정으로 작품에 나섰는지 고스란히 보여 준다.
"그래서 민폐가 되면 안 되는데…"라고 읊조린 김혜수는 강해 보이지만 알고 보면 여린 성정을 아낌없이 드러냈다. 타고난 깡이 없어 체력으로 버텼다는 김혜수는 30여 년이 넘는 세월 동안 톱 배우의 위치를 지키고 있으면서도 "운 좋은 연예인이다" "여전히 은퇴를 고민한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인터뷰 말미에 김혜수는 자리를 정돈하는 취재진에게 "예민한 질문을 할 수도 있었을 텐데 드라이하게 넘어가 주셔서 감사하다"는 인사말을 건넸다. 더 이상 덧붙이지 않아도 김혜수의 모든 심경을 함축해 주는 한마디였다.
>>②편에 이어
- 고민이 많은 것 같다.
"이런 이야기를 해도 되는지 잘 모르겠다. 너무 복에 겨운 이야기라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나에게는 고민이 되는 부분이다. 난 이 일을 오래 했다. 나이도 많다. 근데도 '이 일이 맞나? 지금이라도 관둬야 하는 것 아닌가?'라는 생각을 계속하고 있다."
- 누구든 쉽게 납득하지 못할 만한 고민이다.
"그렇게 볼 수 있다. 하지만 난 분명 운이 좋은 연예인이다. 그것도 오랫동안 아주아주 운이 좋았다. 하지만 사람이라는 것이 복잡하지 않나. 보이는 것과 진짜가 일치하면 너무 좋겠지만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꽤 많다. 나 역시 마찬가지다."
- 간극을 느끼는 것인가.
"일을 일찍 시작하기도 했지만 아주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생활 반경이 편협하다. 스펙트럼 자체가 넓지 않다. 이런 이야기도 굉장히 조심스럽다. 안 그런 분들이 분명 계실 테니까.(웃음) 같은 직업을 갖고 있어도 다른 삶을 사는 분들이 계시겠지만 나 같은 경우는 편협하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캐릭터를 만나고, 전혀 다른 인물들을 관찰하고, 정보를 통해 배우고 얻게 되는 기회가 있지만 항상 멀리 있는 기분이 있다."
- 캐릭터의 성격과 상관없이?
"'미옥'의 언더보스, '차이나타운'의 엄마, '굿바이 싱글' 여배우 모두 마찬가지다. 여배우 역할이라고 해서 나와 좀 더 가깝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았다."
- 배우 김혜수는 강한 이미지가 있다.
"나 안 강하다. 죽겠다.(웃음) 이 일을 하다 보면 오기가 있어야 하고, 강해야 할 때가 많다. 깡이라고 한다. 근데 난 깡을 타고나지 못했다. 대신 체력을 타고났다. 배우들을 보면 기질적으로 강한 사람들이 많은데 난 그게 되게 부럽다. 나는 기질이 강한 것이 아니라 체력이 강하다. 예쁘고 여린 친구들은 의지로 버티다 탈진한다. 그런 면에서 내 의지의 레벨은 떨어진다. 다만 체력이 버텨 내는 것이다. 어릴 땐 '왜 난 저게 아니고 이거지?' 싶기도 했다."
- 가만히 있어도 카리스마가 넘친다고 하지 않나.
"우리 일이 되게 집요하고 가끔은 강해야 하다 보니 없던 것이 생겨날 때는 있다. 하지만 가만히 앉아 있는데 카리스마가 왜 필요한가. 피곤하게. 좋게 이야기하니까 카리스마지 괜히 분위기 이상하게 조성해서 신경전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진짜 왜 그러나 모르겠다. 그런 것 싫어한다.(웃음)"
- 차기작은 IMF 시대를 다룬 '국가부도의 날'이다.
"아직 오픈하면 안 될 이야기들이 있다. 살짝만 말하자면 그 작품은 시나리오를 보고 잠을 못 잤다. 화가 나서 잠이 안 오더라. '이건 무조건 해야 해'라고 결정했다. 알고 있지만 그보다 더 모르는 이야기가 많아 검색해 보기도 했다. 그 작품도 진짜 잘해 내야 한다는 마음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