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3건
경제

게임진흥원 부활 등…정부, 진흥 강화된 게임법 전부 개정안 추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게임산업진흥법 전부 개정안이 모습을 드러낸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8일 서울 서초구 넥슨 아레나에서 ‘게임산업 재도약을 위한 대토론회’를 연다. 2부로 진행되는 이날 토론회에서 문화부가 그동안 준비해온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게임법)’ 전부 개정안이 공개되고, 업계·학계 전문가들의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개정안은 2006년 제정 이후 14년 만에 전면 손질되는 것으로, 강력한 게임산업진흥책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그중 하나가 국내 게임산업 육성을 전담할 기관인 한국게임진흥원 설립이다. 한국게임산업진흥원이 없어진 지 11년 만의 부활이다. 정부 산하의 게임산업 진흥기관은 지난 1999년 문을 연 게임종합지원센터가 최초다. 당시 김대중 정부는 보건복지부가 해오던 게임사업을 게임종합지원센터가 맡도록 했다. 2001년에는 한국게임산업개발원으로 명칭이 변경됐고, 2007년에 한국게임산업진흥원으로 또다시 이름이 바꿨다. 이명박 정부에 와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에 흡수돼 게임산업 전담기관이 아예 없어졌다. 이번 개정안에서 한국게임진흥원은 게임사업 발전과 개발·제작·유통 지원, 창업과 해외진출 지원, 게임문화 및 산업 활성화 등 게임산업과 관련한 사실상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 게임물관리위원회의 명칭을 ‘게임위원회’로 변경하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기존 게임 등급분류와 사후관리, 국제교류 등의 업무는 계속 담당하되, 위원 인선과 위원회 운영 과정에서 이해충돌 가능성을 방지하고 투명성을 높이는 방안이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 게임사가 확률형 아이템의 개별 습득확률을 이용자에게 공시하는 것을 의무화하는 것도 개정안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는 게임업계가 자율규제 차원에서 확률을 이용자에게 알려왔는데, 개정안은 이를 강제하는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다. 문화부는 이날 이같은 개정안을 공개하고 의견을 수렴해 입법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빠르면 새로 구성되는 21대 국회에 상정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개정안대로 입법이 될지 의문이다. 게임에 대해 보수적인 국회의원들을 설득해야 하고, 반대 여론도 돌려야 한다. 한국게임진흥원 설립의 경우에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반대하고 있다. 한 정계 관계자는 “게임진흥원이 세워지면 콘진원의 전체 예산 중 40%나 되는 게임 예산이 빠지게 된다”며 “예산뿐 아니라 기능이나 조직도 축소될 것이 뻔해 콘진원이 크게 반대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게임업계에서도 게임 아이템의 확률 표시를 의무화하는 것에 대해 난색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토론회에는 김용삼 문화부 제1차관과 학계, 법조계, 게임업계, 정책전문가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ang.co.kr 2020.02.18 07:00
게임

조이맥스 전찬웅 사장 “코스닥 입성, 제2성장 엔진 달았다”

지난해 매출액 329억 원 중 해외매출 비중이 95%(311억원)으로 한국보다 해외에서 더 유명한 글로벌 게임사 조이맥스가 내달 3일 코스닥에 입성한다. 19일 여의도에서 기자들과 만난 전찬웅(42) 조이맥스 대표는 “실크로드라는 킬러콘텐트의 글로벌 성장동력을 기반으로 창립 12년 만에 상장하게 되었다”며 “코스닥 입성은 제2성장 엔진을 단 것”이라고 소회를 밝혔다. ▶ 실크로드 180개국 2000만 회원 확보 전 대표는 1997년 조이맥스를 설립, ‘파이널 오딧세이’(1999), ‘아트록스’(2001) 등 패키지 RTS(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을 개발했다. 또한 ‘탱구와 울라숑’(2002)을 개발한 데 이어 2005년 MMORPG ‘실크로드 온라인’으로 글로벌 게임사로 우뚝 섰다. 실크로드는 현재 180여개국 2000만 회원이 즐기는 게임으로 글로벌 직접서비스(GDS)라는 획기적인 방식으로 해외 진출 판도를 바꾸어놓았다. GPS는 국내 단일 서버를 활용해 전 세계에서 동시 접속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전 대표는 “현재 개발중인 ‘실크로드2’와 오는 8월 오픈 예정인 게임진흥원 우수게임지원 최우수상 ‘범피크래쉬’, 내년 2분기에 오픈 예정인 ‘가드업 온라인’ 등 자체 개발작을 중심으로 퍼블리싱작인 ‘다크에덴온라인’ ‘데코온라인’ 등 다양한 라인업으로 해외 공략을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 “존경받는 게임회사 만들겠다” 전 대표는 “현재 전 세계에 지원 가능한 5개사의 PG사를 통해 180여개국에 유통망을 구축했다”며 “신흥국가 및 신용카드가 지원되지 않는 국가를 대상으로 E-pin(쿠폰)이라는 새로운 결제 솔루션을 도입해, 올해 매출목표를 445억원으로 올려잡았다”고 말했다. 조이맥스는 실크로드의 언어도 영어 단일언어에서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아랍어·스페인어 등 다국어 서비스를 도입한다. 개발 중인 실크로드2의 경우 실크로드의 노하우를 접목해 무역시스템을 도입하고 국가별 유저들끼리 대규모 전투를 할 수 있는 공성전도 준비하고 있다. 전 대표의 남은 꿈은 “그동안 소녀가장돕기, 소아암어린이 지원, 결손가정 돌보기, 푸른학교(방과 후 학교) 등을 전 직원이 매달 한 번씩 도와 왔다”며 “조이맥스를 사회 공헌과 봉사에 앞장서는 기업으로 키워 존경받는 게임회사로 만드는 것”이다. 박명기 기자 2009.05.19 18:25
스포츠일반

게임진흥원, 한국업체 무료 해외홍보 올인

한국게임산업진흥원(원장 최규남·이하 진흥원)이 한국 게임업체의 해외 홍보에 발벗고 나섰다. 진흥원은 지난해부터 한국 게임업체의 게임 홍보용 보도자료 및 동영상을 영어·일본어·중국어로 자체 번역하여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이미 여러 업체들이 실질적인 혜택도 보았다. 최규남 한국게임산업진흥원 원장은 “한국에서 잘 알려진 게임이라 하더라도 해외에서는 관련 기사를 찾아보기가 어렵다. 구글이나 바이두 등의 검색 결과에서 기사 한 줄 찾아보기가 어려운 경우가 상당수다”라며 “특히 마땅한 홍보 인력이나 비용이 없는 중소업체들의 더 어려운데 지난해부터 실시하는 이 제도를 모르는 업체들이 많아 안타깝다”며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했다. 해외 매체들이 국내 게임의 정보나 기사를 등록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공식적인 정보 제공 루트가 존재하지 않아서다. 최근 마이크로 트랜스액션(Micro-transaction)에 최적화된 한국산 게임들이 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해외 퍼블리셔들의 각광을 받고 있다. 하지만 해외의 바이어들이나 게임 관계자들은 하나같이 “한국 게임들에 대한 정보를 얻기 힘들다”고 불만을 터트리고 있다. 그러다 보니 홍보 채널이 한정될 수밖에 없다. 그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채널은 한국계 직원의 인맥이나 한국 게임매체를 통해 정보를 수집 정도다. 해외 언론매체를 통하기도 하지만 그 정보량이 미약한 실정이다. 진흥원의 지원사업을 거친 게임들의 경우 상당한 홍보 효과를 거두었다. 북미 유명 게임매체인 게임스팟(Gamespot)과 게임트레일러(Gametrailers) 등은 물론 동유럽·러시아·라틴아메리카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매체가 한국 게임과 개발사를 소개하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진흥원은 중국 텐센트(Tencent)와의 제휴를 통해 2000만 명 이상의 동시 접속자를 자랑하는 큐큐닷컴(QQ.com)에서의 한국 게임 홍보도 준비중이다. 최 원장은 “한국 게임에 대한 해외 매체의 니즈는 분명히 존재한다. 공식적인 채널을 통해 그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다면 금상첨화다. 진흥원이 서로의 이해를 채워주려고 한다”며 “중소게임사들도 자신이 개발한 게임을 소개하는 글과 동영상을 진흥원으로 보내주면 진흥원에서 직접 번역과 감수를 거쳐 수백여 해외 게임매체에 무료로 배포해주겠다”며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이밖에 진흥원은 국내외 마케팅, 홍보, 투자 유치 등 분야에 관계없이 자유로운 형식으로 제안을 받아 실질적 지원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박명기 기자 2009.02.17 10:16
브랜드미디어
모아보기
이코노미스트
이데일리
마켓in
팜이데일리
행사&비즈니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