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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재테크

한은 새해 첫 금리인상 0.25%...사상 첫 7연속 인상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또 0.25% 올렸다. 사상 첫 일곱 차례 연속(2022년 4·5·7·8·10·11월, 2023년 1월) 인상이다.한국은행은 13일 여전히 5%대로 높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잡기 위해 기준금리를 인상했다. 작년 12월 소비자물가지수(109.28)는 1년 전보다 5.0% 올랐다. 상승률이 같은 해 7월(6.3%)을 정점으로 떨어지고 있지만 5월 이후 8개월째 5%대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향후 1년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에 해당하는 기대인플레이션율도 3%대 후반(2022년 12월 3.8%)으로 높은 수준이다.지난해 12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빅 스텝(기준금리 0.50% 인상)으로 1.25%까지 벌어진 한국(3.25%)과 미국(4.25∼4.50%)의 기준금리 차이도 한은 인상 결정의 주요 배경으로 꼽힌다.1.25%는 2000년 10월 1.50%포인트 이후 두 나라 사이 가장 큰 금리 역전 폭이다.달러와 같은 기축통화(국제 결제·금융거래의 기본 화폐)가 아닌 원화 입장에서 기준금리가 미국보다 크게 낮아지면 외국인 투자 자금이 빠져나가고 원화 가치가 떨어질 위험이 커진다.이날 한은의 금리인상 결정으로 미국 금리와의 격차는 일단 1.00%로 좁혀졌다. 미국의 12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같은 달보다 6.5% 상승해 전월(7.1% 상승) 대비 상승세가 둔화하고 있다.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 총재 등 미국 연준 인사들은 향후 적절한 기준금리 인상 폭을 0.25%로 제시하고 있다. 김두용 기자 k2young@edaily.co.kr 2023.01.13 10:07
금융·보험·재테크

한국은행, 최초 6차례 연속 금리인상...속도는 0.25%로 줄여

한국은행이 사상 처음으로 여섯 차례 연속 금리 인상을 단행했다. 다만 인상 속도는 경기 침체 등을 고려해 베이비스텝(0.25% 인상)으로 줄였다. 한국은행이 24일 여전히 5%대에 이르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잡기 위해 금리를 0.25% 인상하면서 기준금리가 3.25%로 뛰었다. 빅 스텝(0.50%) 전망 대신 미국의 통화 긴축 속도 조절 가능성, 안정된 원/달러 환율, 자금·신용경색 위험 등을 고려해 보폭은 베이비 스텝으로 좁혔다. 한국은행이 인상 행진을 멈추지 않은 것은 무엇보다 아직 물가 오름세가 뚜렷하게 꺾이지 않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10월 소비자물가지수(109.21)는 작년 같은 달보다 5.7% 올랐다. 상승률이 7월(6.3%) 정점 이후 8월(5.7%), 9월(5.6%) 떨어지다가 석 달 만에 다시 높아졌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금리 인상으로 여러 경제주체의 어려움이 가중될 것이라는 점을 예상하지만 추후 고통을 낮추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으로 1년의 물가 상승률 전망에 해당하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일반인)은 11월 4.2%로 10월(4.3%)보다 낮아졌지만, 7월 역대 최고 기록(4.7%) 이후 다섯 달째 4%대를 유지하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이례적 4연속 자이언트 스텝(0.75% 인상)으로 최대 1%포인트까지 벌어진 한국(3.00%)과 미국(3.75∼4.00%)의 기준금리 차이도 인상의 주요 배경이 됐다. 달러와 같은 기축통화가 아닌 원화 입장에서 기준금리가 미국보다 크게 낮아지면, 외국인 투자 자금이 빠져나가고 원화 가치가 떨어질 위험이 커진다. 더구나 한미 금리 격차 탓에 환율이 더 뛰면 어렵게 정점을 통과 중인 인플레이션도 다시 들썩일 수 있다. 원화 가치가 떨어질수록 같은 수입 제품의 원화 환산 가격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날 베이비 스텝으로 미국과의 격차는 일단 0.75%로 좁혀졌다. 하지만 다음 달 연준이 최소 빅 스텝만 밟아도 격차는 1.25%포인트로 다시 확대될 전망이다. 이처럼 6연속 기준금리 인상이 불가피했지만, 한은은 10월에 이어 연속 빅 스텝을 밟지는 않았다. 최근 1300원대 초중반에서 비교적 안정된 원/달러 환율, 아직 불안한 자금·신용 경색 상황,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 조절 가능성, 경기 침체를 반영한 결정으로 해석된다. 또 한국은행은 내년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1%대로 대폭 낮춰잡았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3%대 중반을 예상했다. 한은은 이날 발표한 수정 경제전망에서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1%에서 1.7%로 하향 조정했다. 이 같은 전망치는 2%대로 여겨지는 우리 경제의 잠재성장률을 하회하는 것이다. 김두용 기자 k2young@edaily.co.kr 2022.11.24 10:58
보도자료

메가프로젝트, 디지파이넥스 ‘메가토큰’ 상장

메가프로젝트가 발행한 메가토큰이 해외 글로벌 거래소 디지파이넥스에 상장했다. 메가프로젝트는 NFT와 메타버스의 블록체인 가치 실현을 위해 차별화된 기술, 서비스, 마케팅을 융합한 글로벌 얼라이언스 프로젝트다. 2022년 12월까지 국내외 2~3개 거래소에 추가상장 예정이다. MEGA 토큰은 META GLOBAL ALLIANCE의 약자다. MEGA 토큰은 현재 프라이빗 세일기간으로 메가프로젝트가 자제 개발한 '메가월렛' 전용지갑에서 자산관리가 가능하다. 메가프로젝트의 개발사는 주식회사 와이콘즈(YCONS)와 한국NFT공인인증원 주식회사(KNCA)로 연세대학교 공학원에 위치한 블록체인 산학협력 벤처기업이다. 2021년 중소벤처기업부 창업패키지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블록체인 산업발전연구과제를 수행했으며 차별화된 블록체인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IR부문 수상기업이다. 메가프로젝트의 야미(Yammi) 플랫폼서비스는 현재 26만 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으며 연세대학교를 시작으로 19개 대학교에서 서비스 중이다. ㈜와이콘즈의 대학생활플랫폼으로는 야미(Yammi) 외에도 우미(Umi), 타미(Tammi), 쇼미(Showmi), 체큐미(CheQmi), 텔미(Tellmi) 등이 있다. 메가프로젝트에서 발행한 메가토큰은 2023년 3월부터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와 신촌캠퍼스에서 교내 식당, 카페, 학교 내 결제 시스템에 사용될 예정이다. 현재 전국 80개 대학이 야미(Yammi) 플랫폼 도입을 신청한 상태다. 메가토큰 관계자는 “2023년 3월 전까지 30개 대학에 진출하고 2023년 연말까지 100개 대학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2023년 3월부터는 실물경제와 연동되어 실생활에서 'MEGA'토큰이 사용될 예정이다. 메가프로젝트는 향후 글로벌 메가 생태계의 모든 서비스에서 주요 결제수단으로 메가토큰(MEGA)을 기축통화로 사용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온라인 일간스포츠 2022.09.23 07:56
연예일반

‘벌거벗은 세계사’ 세계 경제 장악한 국제통화 달러 역사 벌거벗긴다

‘벌거벗은 세계사’가 국제 통화의 중심인 달러의 역사와 의미를 벌거벗긴다. 19일 방송되는 tvN ‘벌거벗은 세계사’ 56회에서는 미국 화폐인 달러가 오늘날 전 세계에서 강력한 지위를 갖게 된 배경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날 강의에는 명지대학교 경제학과 김두얼 교수가 나선다. 김두얼 교수는 경제학자로 17세기 미국 화폐의 시작부터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첫 공식 화폐 발행을 거쳐 오늘날 세계 경제를 장악하기까지, 달러의 역사에 관한 강의를 펼칠 예정이다. 김 교수는 화폐를 마음대로 발행할 수조차 없었던 미국의 식민지 시절부터 독립 후 겨우 세운 중앙은행이 20년도 넘기지 못하고 사라진 사연, 세계 경제를 좌지우지하는 지금의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가 탄생한 배경까지 조목조목 소개한다. 마침내 달러가 과거 국제 통화의 중심이었던 금을 대신하기까지의 파란만장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특히 김 교수는 기축통화국이 된 미국의 경제 위기와 금리 인상이 불러온 세계 경제 이슈를 짚어보고, 달러를 중심으로 하는 현재 국제 통화 체제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를 밝힌다. 경제와 세계사 이야기에 은지원, 규현, 이혜성은 어느 때보다도 귀를 기울여 집중했다는 후문이다. 이들은 달러의 역사를 알고 “너무 충격적이다”, “말이 안 된다”며 놀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이번 주 함께 할 여행 메이트로는 ‘벌거벗은 세계사’의 단골 게스트 피터 빈트와 미국에서 온 모델 겸 배우 카슨 엘렌이다. 경제 주도권이 영국에서 미국으로 넘어간 역사적 흐름 안에서 두 사람은 미국인과 영국인으로서 다양한 시각으로 폭넓은 이야기를 전할 예정이다. 인문학 예능 ‘벌거벗은 세계사’는 19일 오후 8시 40분에 tvN에서 방송된다. 김다은 인턴기자 2022.07.19 17:36
e스포츠(게임)

위메이드 장현국 “위믹스, 게임계 기축통화될 것”

이른바 게임을 즐기면서 돈도 버는 P&E 게임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위메이드의 장현국 대표가 자사 가상자산(가상화폐) 위닉스가 게임계의 기축통화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또 위닉스는 최근 폭락 사태가 벌어진 가상화폐 루나·테라와 다르다고 했다. 장현국 대표는 24일 오후 유튜브 라이브로 진행된 위메이드 1분기 미디어 간담회에서 "위믹스는 게임 코인과 NFT가 거래되는 경제를 대변하고 있다. 쓸모없는 코인과는 다르다"며 "게임계의 기축통화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현국 대표는 또 위믹스의 안정성을 강조했다. 그는 "위메이드는 상장사로서, 다른 코인 프로젝트와 달리 내부 통제가 된다"며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는 것은 지속 가능성으로, 리스크 관리가 중요하다는 생각한다. '한탕'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고 말했다. 위믹스 가격은 지난 주 2000원대에서 반등해 24일 오후 6시 4000원대를 오르내리고 있다. 위메이드는 자체 메인넷과 함께 선보이겠다는 스테이블 코인에 대해 "스테이블 코인은 현재 11개의 게임에서 나오는 코인과 NFT를 거래소에서 거래할 때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위험이 없고 저희가 감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스테이블 코인은 실물화폐, 현물자산 또는 다른 금융자산 등에 가치가 연동돼 고정되도록 한 가상화폐다. 최근 폭락한 테라도 스테이블 코인을 표방했던 만큼 시장에서 요주의 가상화폐가 됐다. 장현국 대표는 카카오의 클레이튼 메인넷에 나와 자체 메인넷을 출시하는 것과 관련해 "위믹스는 지금 명실상부한 전 세계 1위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이 됐다. 이미 메인넷으로 할 수 있는 사업도 있고, 기술적 역량도 있다“며 ”더 큰 사업 전개를 위해 우리 메인넷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장현국 대표는 블록체인 기반 게임의 미래에 대해 "3년 내로 세상에 있는 모든 게임이 블록체인 게임이 될 거라 생각한다“며 ”유저들이 얼마나 버느냐는 다른 문제고, 게임이 훨씬 재밌어지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최근 P&E 게임 시장에서 주춤하고 있는 위메이드는 내달 신작 ‘미르M’을 출시하고, 자체 메인넷(주 플랫폼) 출시와 스테이블 코인인 '위믹스 달러' 발행 등을 주 내용으로 하는 '위믹스 3.0' 계획을 발표해 분위기 반전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2.05.24 18:03
생활/문화

[권오용의 G플레이] 오딘이 불붙인 카카오게임즈의 ‘비욘드 코리아’

카카오게임즈가 글로벌 게임사 행보에 속도를 높인다. 2020년 IPO(기업공개)에 성공하며 국내에서 빅5 게임사로 자리매김했지만 미래 성장성에 대해서는 물음표가 따라붙었다. 회사는 물음표를 느낌표로 바꾸기 위해 ‘글로벌 게임사’를 약속했는데, 최근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온라인역할수행게임) ‘오딘’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글로벌 역량을 높이는 등 약속을 하나씩 실행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에게 2022년이 한국을 넘어 세계로 도약하는 ‘비욘드 코리아’의 원년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올해 ‘오딘’ 시작으로 다수 글로벌 출격 작년 카카오게임즈를 매출 1조 클럽으로 이끈 대형 모바일 게임 ‘오딘’이 지난달 29일 대만·홍콩·마카오 등 중화권 지역에 정식 출시됐다. 회사가 올해 목표로 ‘비욘드 코리아’를 제시한 이후 주력작의 첫 해외 출격이다. 초반 반응은 좋다. 정식 출시 하루 전인 28일 사전 다운로드를 진행, 대만 애플 앱마켓 인기 1위에 올랐고, 출시 당일에는 약 5시간 만에 매출 1위를 기록했다. 대만의 구글 앱마켓에서는 4일 인기 2위, 매출 4위를 달리고 있다. 회사 측은 “오딘은 지난 2월 대만에서 테스트를 진행할 때 그래픽·연출·스토리 전투 등 모든 면에서 호평을 받았다”며 “사전 캐릭터 및 서버 선점 이벤트에도 예상을 상회하는 인원이 몰려 서버를 긴급 증설했다”고 말했다. 오딘이 이대로 인기가도를 이어가면 카카오게임즈로서는 글로벌 게임사 도약을 위한 든든한 주력군을 확보하게 된다. 여기에 그동안 글로벌 시장을 직접 공략하기 위해 다진 해외 거점이 제 역할을 해주면 카카오게임즈의 비욘드 코리아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카카오게임즈는 2017년부터 유럽과 북미·일본 등에 법인을 설립하고, 2020년 6월 동남아시아 게임 퍼블리셔 글로하우를 계열사로 편입하는 등 해외에 거점을 확보해왔다. 카카오게임즈는 이들 거점을 기반으로 인프라 확보와 현지화 및 커뮤니티 관리, 이용자와의 소통으로 게임을 선보여 왔다. 그 결과 ‘이터널 리턴’은 유명 게임 플랫폼 스팀의 얼리 엑세스(앞서 해보기) 최다 동시접속자 5만 명이라는 유의미한 지표를 달성했다. 2020년 7월에는 ‘가디언 테일즈’가 홍콩의 애플 앱마켓 매출 2위, 대만·싱가포르·홍콩 등의 애플 및 구글 앱마켓에서 RPG(역할수행게임) 인기 순위 1~2위를 기록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올해 오딘말고도 다양한 게임을 국내외에 동시 출격시켜 해외에서 입지를 다질 계획이다. 10년 이상 경력의 개발진들이 모여 개발 중인 애니메이션 풍 모바일 RPG ‘에버소울’, ‘크루세이더 퀘스트’와 ‘그라나도 에스파다’에 참여했던 정태룡 PD의 액션 모바일 RPG ‘가디스 오더’가 준비 중이다. VR게임 개발사 리얼리티매직의 PC 온라인 생존 FPS ‘디스테라’도 개발이 한창이다. 조계현 카카오게임즈 대표는 지난달 30일 주총에서 “올해 다양한 장르의 신규 타이틀이 글로벌 진출을 준비 중이다”고 말했다. 글로벌 포트폴리오 다각화…P&E 게임도 도전 카카오게임즈는 경쟁력 있는 지식재산권(IP) 확보를 위한 전략적 투자로 글로벌 포트폴리오 다각화에도 적극적이다. 2016년 빅5 게임사 중 하나인 크래프톤에 단행한 지분 투자를 시작으로, 2020년 ‘피파온라인1·2’를 개발한 김희재 프로듀서의 오션 드라이브 스튜디오, 전 세계 누적 1억 다운로드를 기록한 ‘다크어벤저’ 시리즈의 개발자 반승철 대표의 세컨드다이브에 투자했다. 지난해에는 PC 온라인과 모바일 개발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베테랑 개발자가 모여 ‘에버소울’을 개발 중인 나인아크에 투자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유럽 법인을 통해 ‘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 등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은 게임 시리즈의 개발 리더들이 모인 해외 개발사 프로스트 자이언트 스튜디오에 240억 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해 국내를 넘어 글로벌 파트너십까지 강화해 나가고 있다. 카카오게임즈의 투자는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2020년 투자한 라이온하트 스튜디오의 오딘은 작년 6월 국내에 출시돼 빅히트를 치며 회사의 주요 매출원이 됐다. 이에 카카오게임즈는 작년 11월 추가 지분을 인수해 최대주주가 됐으며 오딘의 글로벌 판권도 확보했다. 카카오게임즈는 계열사 보라네트워크의 가상자산(가상화폐) ‘보라’ 기반으로 한 글로벌 신성장동력 확보에도 나선다. 특히 올해 보라 기반의 P&E 게임 10여 종을 선보인다. 게임을 즐기면서 돈도 버는 P&E 게임은 새로운 게임 장르로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e스포츠 서비스도 보라 생태계에서 연내에 출시될 예정이다. 크래프톤의 자회사 라이징윙스가 준비 중인 ‘컴피츠’는 유저가 빙고·당구·미니골프 등 게임을 즐긴 결과에 따라 승리 보상을 얻을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e스포츠 서비스다. 보라 생태계는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보라네트워크는 가상자산 교환 서비스를 제공하는 탈중앙거래소(DEX) 클레임스왑과 파트너십을 맺고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게이트아이오와 인도닥스, 오케이엑스에 보라를 상장하는 등 해외 유저도 보라 플랫폼에 온보딩되는 각종 콘텐트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이달에는 보라2.0 백서를 공개하고, 보라에서 제공할 서비스를 집약한 플랫폼 ‘보라 포털’ 론칭과 함께 NFT(대체불가토큰) 마켓 플레이스를 공개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카카오게임즈는 시·공간적 제약을 넘어 전 세계에 게임을 서비스하는 국제적인 게임사로서 성장하고 있다”며 “특히 해외 거점은 빠른 대응으로 어디서나 게임 타이틀의 직접 서비스를 가능하게 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전략적인 투자를 통한 포트폴리오 다각화는 게임사로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블록체인 시장의 기축통화로써 활용될 보라 코인의 생태계 확장은 향후 P&E 게임 시장의 중심에 설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고 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2.04.05 07:08
생활/문화

넷마블, MBX 생태계 오픈…기축통화 MBX 유통 시작

넷마블은 자체 기축통화 기반 블록체인 생태계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넷마블은 자체 기축통화 기반 블록체인 생태계 ‘MBX’와 ‘MBX 월렛’ 서비스를 정식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회사 측은 “MBX는 클레이튼 메인넷 기반 블록체인 생태계로, 게임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재미를 강화하고, 이용자 참여와 합리적 보상 제공이 선순환되는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넷마블은 MBX 오픈과 함께 생태계 내 기축 통화로 활용되는 MBX(토큰) 유통을 시작했다. 이용자는 이날부터 탈중앙화 금융 서비스(DeFi) 클레이스왑에서 토큰 스왑 방식으로 MBX를 거래할 수 있다. 이와 함께 MBX 월렛 앱도 론칭했다. 월렛 앱에서는 MBX 보관을 비롯해 광석 등 인게임 재화를 게임 토큰으로 교환하는 기능, MBX와 클레이튼(KLAY) 간 토큰 스왑 기능 등을 지원한다. 넷마블은 오는 4월 월렛 앱 내에서 게임 토큰을 브릿지 토큰인 MBXL로 스왑하는 기능까지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넷마블은 ‘제2의 나라(글로벌)’, ‘몬스터 길들이기 아레나’, ‘모두의 마블: 메타월드’ 등 블록체인 기반 게임도 선보일 예정이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2.03.17 18:06
생활/문화

[권오용의 G플레이] P&E 게임 주도권 경쟁은 이제 시작

게임을 즐기면서 돈도 버는 이른바 P&E(플레이앤언) 게임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른다. 국내 게임사 중에 위메이드가 앞서 나가고 있는 가운데 넷마블·컴투스 등 주요 게임사들도 이달부터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선다. 자신들의 P&E 생태계를 갖추기 위해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가상자산(코인)을 발행 및 상장하고, 관련 게임도 내놓는다. 대형 게임사의 참전으로 P&E 시장의 활성화와 함께 국내 규제에 대한 논란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넷마블 코인 발행, 컴투스 ICO…P&E 시장 공략 첫발 7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빅4 게임사 중 하나인 넷마블은 이달 중순께 자체 기축통화를 기반으로 한 블록체인 생태계 ‘MBX(마블X)’를 정식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기축통화(코인)는 MBX, 지갑으로는 MBX 월렛이 각각 활용될 예정이다. 넷마블은 코인을 공개하면서 P&E 시장 진출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준비를 마쳤다. P&E 게임은 게임을 즐기면서 돈도 벌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유저가 게임에서 확보한 아이템 등 재화를 코인으로 바꿀 수 있고, 코인은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다른 코인과 교환하거나 현금화할 수 있다. 이는 게임의 패러다임이 완전히 바뀌는 것이다. 기존에는 게임 내 재화는 게임사의 것으로 유저에게 빌려주는 개념이었다면, P&E 게임에서는 재화가 유저의 소유가 된다. 이를 위해서는 유저의 소유권을 안정적으로 보장해줄 고도의 보안 기술이 요구되는데, 블록체인 기술로 가능해지면서 P&E 게임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넷마블은 7일 개발자·코인 발행사·토큰 배정 방식·유틸리티 등의 정보를 담은 ‘MBX백서’를 공개하고, 8일부터 14일까지 불특정 다수에게 특정 조건으로 코인을 무상으로 나눠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넷마블은 이 행사 직후 블록체인 생태계 MBX의 정식 서비스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넷마블에서 개발 또는 서비스 중인 게임에서 얻은 재화를 MBX 코인으로 바꿔 이를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거래할 수도 있게 되는 것이다. 넷마블 측은 “MBX 생태계는 게임의 재미를 강화하고, 이용자 참여와 합리적 보상 제공이 선순환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넷마블은 MBX 정식 서비스에 맞춰 관련 게임도 해외에서 선보인다. 자사 모바일 게임 'A3: 스틸얼라이브(글로벌)'를 업데이트해 유저들이 MBX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유저는 유틸리티 토큰 ‘이너트리움’을 활용해 게임 내 아이템 등을 강화할 수 있으며 현금화가 가능한 MBX 코인으로 변경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넷마블은 MBX의 가상자산 공개(ICO) 시점은 아직 밝히지 않았다. ICO란 코인 개발자가 코인을 개발한 후 일반 투자자들에게 공개적으로 파는 것이다. 기업을 주식 시장에 상장하는 개념과 비슷하다. 이럴 경우 코인 거래가 활성화돼 게임사의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올해를 P&E 시장 진출의 원년으로 삼은 컴투스 그룹은 이달 말쯤 블록체인 생태계인 'C2X' 플랫폼의 기축통화인 C2X 토큰의 ICO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송재준 컴투스홀딩스(구 게임빌) 부사장 겸 컴투스 대표는 지난 2월 작년 연간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다음달 말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 출시 전에 해외 최상위권 거래소에 C2X를 상장할 계획인데 목표한 대로 움직이고 있어 가능할 것 같다”고 말했다. 업계는 해외 최상위권 거래소를 거래량에서 글로벌 1위인 바이낸스로 보고 있다. 컴투스 그룹은 C2X 상장과 함께 관련 게임들을 내놓는다. 현재 16종을 준비하고 있는데, 컴투스 그룹의 주력작 중 하나인 ‘서머너즈워: 백년전쟁’과 ‘크로매틱 소울: AFK 레이드’를 이달 말쯤 글로벌에 출시할 예정이다. 서머너즈워: 백년전쟁은 해외에서 흥행에 성공한 작품인 만큼 C2X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중견 게임사 네오위즈도 첫 P&E 게임인 '크립토 골프 임팩트'을 이달에 출시한다. 실시간 골프 대전을 즐길 수 있는 이 게임에서는 'S2토큰'이 사용된다. 유저는 크리스탈 재화를 획득해 이를 S2토큰으로 전환할 수 있다. S2토큰은 네오위즈 지주사의 블록체인 자회사 네오플라이가 최근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MEXC 글로벌’에 상장한 자체 코인 ‘네오핀 토큰(NPT)’과 교환할 수 있다. 독주 위메이드에 적수 등장…주도권 경쟁 예고 넷마블과 컴투스 등이 P&E 시장 공략을 시작하면서 위메이드와의 치열한 주도권 경쟁이 예상된다. 위메이드는 지난해 모바일 MMOPRG '미르4'를 P&E 게임으로 글로벌에 출시하면서 누구보다 먼저 시장 선점에 나섰다. 특히 경쟁사들은 이제야 구축하고 있는 블록체인 생태계를 이미 갖췄다. 코인·NFT·디파이(탈중앙화 금융)를 완비한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위믹스를 운영하고 있고, 위믹스 코인은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활발히 유통되고 있다. 이 덕분에 위메이드는 짭짤한 수익도 올렸다. 2020년 11월부터 2021년까지 위믹스 코인 1억800만개를 매각해 현금 2271억원을 챙겼다. 위메이드 주가도 급상승했다. 작년 8월까지 3만원대였던 것이 P&E 게임 ‘미르4 글로벌’이 히트치면서 같은 해 11월 19일 23만7000원까지 급등했다. 위메이드는 P&E 시장에서 먼저 치고 나간 여세를 몰아 확실히 주도하기 위해 올 연말까지 100개의 게임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웰메이드 게임을 확보하기 위해 각종 글로벌 게임쇼에 참가할 계획이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모든 게임 전시회에 참석하기로 했다. 블록체인 게임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웰메이드 게임이어야 하고 블록체인을 붙였을 때 게임이 더 재미있어진다는 것을 개발자들에게 설득하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넷마블과 컴투스도 위메이드와 생각이 같다. 돈을 버는 것보다 게임의 재미에 방점을 둬야 P&E 시장에서 장기적으로 성공할 수 있다고 보고 다양한 게임을 준비하고 있다. 넷마블은 이달 ‘A3: 스틸얼라이브(글로벌)’를 필두로 ‘골든 브로스’ ‘제2의 나라(글로벌)’ ‘몬스터 길들이기 아레나’ ‘모두의마블: 메타월드’ ‘챔피언스: 어센션’을 P&E 게임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컴투스 그룹은 이달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과 ‘크로매틱소울: AFK 레이드’을 시작으로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낚시의 신: 크루’ ‘골프스타: 챔피언십’ ‘마블 레이스(가칭)’ ‘더 워킹 데드: 올스타즈(가칭)’ ‘거상M 징비록’, ‘DK모바일: 영웅의 귀환’ 등을 준비하고 있다. 이처럼 무게감 있는 게임사의 참전으로 P&E 시장의 주도권 경쟁은 한층 뜨거워지는 것과 함께 논란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들 P&E 게임은 모두 해외에서 서비스되는 것이다. 국내에서는 게임 내 재화의 현금화 금지 등을 명시하고 있는 게임법 위반으로 서비스 자체가 불법이다. 하지만 할 유저들은 다하고 있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넷마블·컴투스 등 대형 게임사들까지 다양한 P&E 게임을 내놓으면 더 많은 유저가 우회로를 통해 하게 되고, 국내 규제를 풀어달라는 요구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P&E 게임은 점점 대세가 되고, 막으려고 해도 막을 수 없을 것”이라며 “규제는 풀고 유저 보호는 강화하는 방향으로 게임법 개정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2.03.08 07:01
생활/문화

네오위즈 코인 ‘네오핀 토큰’ 해외 거래소 첫 상장

네오위즈홀딩스의 블록체인 자회사 네오플라이는 자체 암호화폐인 ‘네오핀 토큰(NPT)’를 해외 가상자산 거래소 ‘MEXC Global’에 처음 상장했다고 28일 밝혔다. 네오핀 토큰(이하 NPT)은 블록체인 오픈플랫폼 ‘네오핀’에서 사용되는 유틸리티 토큰이다. 향후 P&E(플레이 앤 언, 즐기면서 돈도 버는 게임), S2E(서비스 투 언, 돈 버는 서비스), NFT(대체 불가능 토큰) 등 다양한 블록체인 서비스에서 기축통화로 사용될 예정이다. P&E 등의 블록체인 서비스가 출시될 때마다 유통물량이 함께 늘어나는 구조로 설계됐다. NPT는 추후 국내외 주요 거래소 상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네오플라이 오승헌 대표는 “글로벌 거래소 MEXC의 첫 상장을 시작으로 NPT를 단계적으로 국내외 거래소에 상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네오플라이는 오는 3월 31일까지 네오핀 앱에서 클레이튼(KLAY), 트론(TRX) 스테이킹 서비스 이용 시 보상으로 지급하는 NPT의 보상 이율을 기존 3%에서 9%로 상향한다. 3월 3일부터 7일까지 AFO(Airdrop, Farm Offering 합성어)도 진행한다. 네오핀의 첫 P&E 게임은 '크립토 골프 임팩트'다. 게임을 즐기며 ‘크리스탈’ 재화를 획득, 이를 S2토큰(게임 내 토큰)으로 전환할 수 있다. S2토큰은 네오핀 앱에서 NPT로 스왑이 가능하며, NPT는 거래소에서 매매가 가능하다. 추후 네오위즈의 ‘브라운더스트’, ‘아바(A.V.A)’ 등의 게임에도 네오핀 생태계를 적용시킨다는 계획이다. 네오플라이는 지난 2월 가상자산 지갑, P&E, S2E, NFT 등을 아우르는 블록체인 오픈플랫폼 네오핀을 상용화했다. 1분기 내 GameFi(Game+Finance) 등 클레이튼 네트워크 기반의 ‘P&E’를 출시하고 2분기 내 ‘S2E’와 ‘NFT 서비스’를 오픈하는 것이 목표다. 3, 4분기에는 다양한 콘텐트 기업과 협업해 상생플랫폼으로 확장하고, 글로벌 기업들과도 손잡을 계획이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2.02.28 13:45
생활/문화

넷마블 내달 P&E 시장 공략 시작…MBX 정식 오픈

넷마블은 내달 자체 기축통화 기반 블록체인 생태계 MBX(MARBLEX)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28일 밝혔다. 이는 넷마블이 세계적으로 붐이 일고 있는 게임을 즐기며 돈도 버는 P&E(플레이 앤 언) 게임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는 것이다. MBX는 클레이튼(Klaytn) 메인넷 기반 블록체인 생태계로, 넷마블에서 개발 또는 서비스 중인 게임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했다. 회사 측은 “게임의 재미를 강화하고, 이용자 참여와 합리적 보상 제공이 선순환되는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MBX 생태계 내 기축통화로는 MBX가, 지갑으로는 MBX 월렛이 각각 활용될 예정이다. 넷마블은 오는 3월 'A3: 스틸얼라이브(글로벌)' 내 블록체인 기반 콘텐트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게임과 기술을 연계하고, NFT 및 메타버스로 콘텐트를 확장할 계획이다. 넷마블은 MBX 서비스 론칭에 앞서 28일 공식 SNS 페이지를 선보이고, 3월 7일에는 공식 웹사이트 오픈해 MBX 백서(White paper)를 공개한다는 계획이다. 넷마블은 MBX 오픈을 기념해 오는 3월 8일부터 14일까지는 탈중앙화 금융 서비스(DeFi) 클레이스왑에서 드롭스 참여자에게 MBX를 에어드랍 방식으로 지급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넷마블은 지난 1월 제5회 NTP에서 올해부터 블록체인 및 메타버스 사업 분야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며 올해 ‘A3: 스틸얼라이브(글로벌)’를 비롯해 ‘제2의 나라(글로벌)’, ‘골든 브로스’, ‘챔피언스: 어센션’, ‘몬스터 길들이기 아레나’, ‘모두의 마블: 메타월드’ 등 블록체인 기반 게임을 순차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2.02.28 1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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