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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사년 영화계 키워드 #거장귀환 #텅빈곳간 #구교환 [2025 라인업]

기쁨과 아쉬움이 공존했던 2024년을 뒤로 하고 을사년(乙巳年) 새해가 밝았다. 성장과 발전을 상징하는 ‘푸른 뱀의 해’를 맞아 올해 영화, 방송, OTT 계에서도 새로운 라인업을 공개했다. 2025년 주인공이 될 올해의 작품과 핵심 키워드를 짚어봤다. <편집자 주>2025년 극장가에는 다수의 기대작이 포진됐다. 특히 세계적인 거장 봉준호와 박찬욱 감독이 나란히 신작 공개를 공식화하며 일찌감치 영화 팬들의 기대치를 끌어 올렸다. 다만 극장에 걸리는 전체 영화 편수가 급감하며 시장 축소에 대한 우려를 현실화했다. 최고 다작 배우에는 구교환이 이름을 올리며 충무로 세대교체를 예고했다. ◇봉준호·박찬호, 거장의 귀환올해 라인업에서 가장 눈에 띄는 건 봉준호 감독의 할리우드 영화 ‘미키 17’과 박찬욱 감독의 신작 ‘어쩔수가없다’다. ‘미키 17’은 봉 감독이 ‘기생충’ 이후 6년 만에 내놓는 신작이다. 미국 작가 에드워드 애슈턴의 소설 ‘미키 7’이 원작으로, 위험한 일에 투입되는 소모품(익스펜더블)으로, 죽으면 다시 프린트되는 ‘미키’가 17번째 죽음의 위기를 겪던 중, 그가 죽은 줄 알고 ‘미키 18’이 프린트되면서 벌어지는 예측불허의 이야기를 그린다. 글로벌시장을 겨냥한 작품으로 북미에서 3월 7일 개봉한다. 국내에서는 이보다 앞서 상영될 예정이다.박 감독도 ‘헤어질 결심’ 이후 3년만에 신작 ‘어쩔수가없다’를 선보인다. CJ ENM의 올해 주력 작품이기도 한 ‘어쩔수가없다’는 ‘다 이뤘다’고 느낄 만큼 삶이 만족스러웠던 회사원 유만수가 덜컥 해고된 후 아내와 두 자식을 보호하기 위해, 어렵게 장만한 집을 지키기 위해, 재취업을 향한 자신만의 전쟁을 준비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는다. 미국 작가 도널드 웨스트레이크가 쓴 액스(The Ax)가 원작이다. 이병헌과 손예진을 주축으로 박희순, 이성민, 염혜란, 차승원, 유연석 등 베테랑 배우들이 대거 합류했다. ◇곳간이 비었다 ‘텅텅’국내 5대 배급사(CJ ENM·쇼박스·롯데엔터테인먼트·NEW·플러스엠엔터테인먼트)의 2025년 라인업에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변화는 급감한 작품수(배급대행작 제외)다. 실제 국내 최대 투자배급사로 손꼽히는 CJ ENM은 올해 한국영화로 ‘어쩔 수 없다’ 외 임윤아 주연의 ‘악마가 이사왔다’만 공개한다. 쇼박스는 ‘먼 훗날 우리’, ‘폭설’과 지난 2023년 7월 촬영을 마친 후 개봉 대기 중인 ‘모럴해저드’(가제)를 극장에 걸 예정이다. NEW는 내달 24일 개봉하는 ‘검은수녀들’ 외 ‘좀비가 되어버린 나의 딸’ 한 편을 준비했다. 상대적으로 작품이 많은 배급사는 롯데엔터테인먼트와 플러스엠엔터테인먼트로 각각 7편의 신작을 준비했다. 롯데엔터테인먼트의 대표작은 여름 개봉을 확정 지은 안효섭, 이민호 주연의 ‘전지적 독자 시점’과 마동석 주연의 ‘거룩한 밤: 데몬 헌터스’다. 플러스엠엔터테인먼트의 메인 작품은 강하늘, 유해진 주연의 ‘야당’과 우도환, 장동건 주연의 ‘열대야’로, 두 작품 모두 범죄물이다. 5대 배급사를 모두 합쳐도 21편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급감한 영화 제작 현상이 가시화된 셈이다. ◇올해의 다작 배우는 구교환줄어든 라인업 사이에서 유난히 두각을 드러낸 이도 있다. 독립영화 스타에서 충무로 대표 배우로 자리 잡은 구교환이다. 지난해 ‘탈주’로 관객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겼던 구교환은 올해 ‘부활남’, ‘먼훗날 우리’, ‘폭설’을 선보일 예정이다. 라인업을 국내 5대 배급사 외로 확대하면 ‘왕을 찾아서’까지 총 4편으로, 주연배우 중 가장 많다. 장르도 액션, 로맨스, 심리 스릴러, SF 감성 드라마 등으로 다양하다. 지난해 ‘파묘’를 흥행시키며 ‘삼천만’(주연작 기준) 배우에 등극한, 충무로가 사랑하는 배우 유해진은 마약 세계를 다룬 ‘야당’과 장항준 감독이 연출하는 ‘왕과 사는 남자’(가제) 두 편의 신작을 공개한다. 전역 후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시즌2로 성공적인 복귀를 알린 강하늘 역시 유해진과 찍은 ‘야당’과 원톱 주연작 ‘스트리밍’으로 관객과 만날 예정이다. 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5.01.02 06:05
영화

천만 배우 이성민, 다시 망가질 결심 [무비로그] ②

천만 배우 이성민이 ‘재벌집 회장님’ 이미지를 벗고 심상치 않은 비주얼로 웃음 폭격에 나선다. 이성민의 새 영화 ‘핸섬가이즈’는 한 번 보면 절대 잊을 수 없는 비주얼의 두 남자가 전원생활을 꿈꾸며 이사 온 새집에서 지하실에 봉인됐던 악령이 깨어나며 벌어지는 일을 담은 고자극 오싹 코미디다. 이성민은 극 중 ‘쾌남’ 재필 역을 맡았다. 재필은 험상궂은 외모와 달리 수줍음도 타고 틱틱대면서 정 많은 성격이다. 귀농 파트너 상구(이희준)와는 목수 동료이자 마치 친형제처럼 서로에게 하나뿐인 친구다. 눌러쓴 모자 뒤로 빠져나온 아무렇게 자란 뒷머리에 까맣게 탄 얼굴, 게슴츠레한 눈빛은 그간 출연작 중 이런 배역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살벌’하다. 이 얼굴 탓에 극 중 재필은 범죄자로 오해받으며 생고생한다. 누가 봐도 오해할 악인의 외견을 하고 있지만, 물에 빠진 미나(공승연)를 구하러 먼저 뛰어들 정도로 선인에 행동도 믿음직하다. 이 영화의 메가폰을 잡은 남동협 감독은 “선과 악을 동시에 표현할 수 있는 배우를 원했다”며 이성민을 ‘천의 얼굴’이라고 표현했다.이성민은 본래 악역과 선역, 권력자와 소시민을 전부 소화해 온 다작 배우지만 최근 출연작은 유독 권력자의 모습이 많았다. 천만 관객을 안긴 영화 ‘서울의 봄’(2023) 참모총장 역,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2022) 진양철 회장 역, 영화 ‘남산의 부장들’(2020) 박통 역 등 정·재계 심지어 군까지 휘어잡으며 카리스마 있는 이미지를 굳혔다. 특히 순양그룹을 1위에 앉힌 관록이 빛나는 진양철 회장 역의 감정 표현으로 제59회 백상예술대상 TV 부문 남자 최우수연기상까지 수상하며 ‘국민 회장님’으로 거듭났다. 이어지는 영화 ‘대외비’(2023)에서는 걸음을 절뚝거리는 노인의 모습 뒤 정치판의 숨은 실세 역으로 2연속 회장 역을 소화했다.그러나 그 스스로 이를 의식하고 깨부수려는 듯 ‘핸섬가이즈’에선 전혀 다른 모습을 선보인다. 언론시사회에서 이성민은 “‘웃어야 되는 영화다’가 첫인상이었다. 그동안의 작품, 캐릭터와 다른 계열의 연기를 할 수 있겠다는 기대로 이 작품을 선택했다”고 밝혔다.그러면서 “유독 외모에 신경이 쓰였던 역할이다. 극 중에서도 저랑 희준 씨 캐릭터의 외모가 중요한 사건의 시작이기 때문”이라며 “여러모로 사랑스러운 캐릭터”라고 덧붙였다. 어떠한 큰 결심을 한 것인지 ‘핸섬가이즈’에서 이성민은 제대로 망가진다. 나이 55세, 데뷔 37년 차, 천만 배우 타이틀에 품위 있는 이미지까지 갖춘 그는 이번 영화에서 모든 것을 내려 놓는다. 혹사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될 정도로 몸을 던져 슬랩스틱을 소화한다. 물에 뛰어들고, 말벌에 쏘이고, 나무 기둥에 묶여 두드려 맞는 장면들은 전작의 이미지를 덮어쓴다.이성민은 촬영하며 몸이 힘들거나 부상을 당하지는 않았다면서 대신 ‘관객의 웃음’을 추구하는 과정이 어려웠다고 털어놨다. 그는 “한 신, 한 컷마다 우리는 즐거운데 관객이 즐거워하실까 하는 의문 속에서 촬영했다”며 “같은 컷이라도 반복해서 다양한 버전으로 또 다른 호흡으로 촬영하는 순간이 힘들었다. 다들 마찬가지였을 텐데 코미디 영화의 딜레마 같다”고 말했다. 그런가 하면 이성민은 스크린 밖에서도 친근한 행보를 보였다. 지난 10일 방영된 MBC 예능 ‘푹 쉬면 다행이야’에 출연한 이성민은 무인도에서 구박을 받으며 고된 숙소 공사를 하고, 꽃게를 무서워하는 의외의 귀여운 모습을 보이는 등 7년 만의 야외 리얼리티 예능 나들이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성민의 동네 아저씨 모습을 선호하는 관객이라면 이번 ‘핸섬가이즈’가 반가울 것이다. 이를테면 ‘운수 오진 날’(2023)의 큰돈 좀 벌어보려다가 살인범을 태우게 된 택시 기사 역이나 ‘미생’(2014)의 만년 과장 오상식 같은 캐릭터 말이다. 그렇다고 이번 재필에게서 이전 배역의 그림자가 비치는 것은 아니다. 이성민은 지난해에만 ‘대외비’, ‘더 문’, ‘서울의 봄’ 세 편의 영화와 ‘형사록 시즌2’, ‘운수 오진 날’ 두 편의 드라마에 출연했으나 그 어느 하나 겹치지 않은 캐릭터를 표현한 바 있다. 지난 1987년 연극 ‘리투아니아’로 연기 인생을 출발한 이성민은 지난 2013년 그의 첫 번째 천만 영화 ‘변호인’에 조연으로 출연했고, 2014년 오랜 무명 생활을 청산케 한 드라마 ‘미생’을 만나기 전까지 연극 무대와 스크린, TV를 가리지 않고 종횡무진하며 필모그래피를 쌓았다. 여러 캐릭터를 소화하며 자신의 얼굴로 완성해 온 이성민이기에 이번 ‘핸섬가이즈’의 재필 또한 그의 노련함과 도전 의식으로 탄생한 셈이다.정지욱 영화평론가는 “이성민의 새 배역이 대중에게 항상 ‘연기 변신’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이성민이 단역에서부터 기른 배우로서의 힘”이라며 “매번 이미지를 깨고 독특한 연기 톤으로 여러 변화를 줄 수 있는 것은 다양한 작품을 소화해 온 내공과 오랜 경력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라고 평했다.이주인 인턴기자 juin27@edaily.co.kr 2024.06.13 06:00
연예일반

[인터뷰] ‘재벌집 막내아들’ 조한철 “송중기, 배우로서 인간으로서 멋진 친구”

“송중기는 담대하고 멋진 친구예요. 삶에 대한 태도도 배우로서도 인간으로서도 나한테 없는 걸 많이 가졌죠. 사실 저보다는 중기가 둘째 같았어요. 저는 나이에 비해 태도가 어린 느낌이 있거든요. 흔히 생각하는 ‘스타들은 이럴 것이다’라는 편견을 깨부수는 친구예요”배우 조한철이 송중기와 tvN ‘빈센조‘(2021)에 이어 JTBC ‘재벌집 막내아들‘로 다시 한번 호흡을 맞추면서 받은 인상을 이 같이 말했다.최근 종영한 ‘재벌집 막내아들’은 재벌 총수 일가의 오너리스크를 관리하는 비서 윤현우(송중기 분)가 재벌가의 막내아들 진도준(송중기 분)으로 회귀해 인생 2회차를 사는 판타지 회귀물. 원작의 탄탄한 스토리와 화려한 캐스팅으로 시작부터 큰 화제를 모았다. 조한철은 극 중 아버지 진양철(이성민 분) 회장에게 인정받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순양가의 차남 진동기를 연기했다. 조한철은 맡은 캐릭터에 대해 “진동기는 아버지에게 가장 흔들리는 인물”이라며 “어떻게 해야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을지 고민이 많았을 거다. 그래서 공부도 열심히 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신을 믿는 것도 불안에서 오는 게 아닐까 한다. 촬영하면서 진동기가 눈치를 많이 본다는 걸 느꼈다. ‘힘들게 살았구나’ 싶더라”라며 “진양기(윤제문 분) 형은 장남이라는 존재감이 있는데 진동기는 이것도 저것도 아니라 어떻게든 살아보려고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재벌집 막내아들’은 실제 재벌가들의 삶을 연상시키는 장면들이 다수 등장해 화제를 모았다. 조한철은 “실존 인물을 참고하지는 않았다. 심지어 원작도 안봤다”고 말했다. 시놉시스와 대본을 보고 자신이 만들어낸 캐릭터라는 의미였다. 함께 촬영한 이성민을 보며 닮고 싶기도 했고 질투심도 느껴졌다고 했다. 그는 “내가 노력을 했어도 저렇게는 못 했을 것 같다”며 “나이에 맞지 않는 역할을 맡으면 캐릭터 설정을 과하게 할 수밖에 없다. 특히 배우가 그런 캐릭터를 만들면서 관객한테 들키지 않는 건 진짜 어려운데 이성민 형은 진양철이라는 완전히 다른 인물을 연기했다. 진짜 저런 사람이 있을 것 같고 잘 구현되지 않았나”라고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이어 “존경스럽고 닮고 싶다. 배우 대 배우로 질투도 난다”고 덧붙였다.최근 ‘법대로 사랑하라’, ‘약한영웅’에서 빌런으로 활약한 조한철은 “더 매력적이고 더 나쁜 캐릭터도 해보고 싶다”고 욕심을 드러냈다. 그는 “비슷한 캐릭터를 반복해서 하다 보면 벗어나고 싶은 게 배우다. 내가 했던 역할이 다 다르진 않을 거다. 하지만 배우가 ‘나 이거 다르게 할 거야’라고 말하는 건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다름에 대한 욕망이 작품을 망치는 경우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또 조한철은 “스스로 나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다”면서 “정말 흉악한 범죄자도 스스로는 나쁘다고 생각하지는 않을 거다. 사실 이런 역할을 맡으면 초반엔 나쁘다고 생각은 한다. 그런데 배우다 보니 인물에 대해 생각하게 되고 이렇게 살았구나’ 하면 어느 순간 애정이 간다. 연민까지는 가야 그 역할을 할 수 있는 것 같다”고 부연했다. 2022년은 조한철에게 다작의 해였다. KBS2 ‘너에게 가는 속도 493km’부터 ‘법대로 사랑하라’, 넷플릭스 ‘안나라수마나라’, 웨이브 ‘약한영웅’ 그리고 ‘재벌집 막내아들’까지 연말까지 바쁜 스케줄을 보냈다. 조한철은 “어릴 때부터 일 욕심이 있었다. 연극을 할 때도 거의 쉬지 않았다. 나는 쉴 때가 제일 힘들더라. 살면서 일이 없어서 4개월 동안 쉰 적이 있다. 이러다 우울증이 오겠다 싶어서 혼자서 움직이기 시작했다”고 말했다.그러면서 “배우는 선택 받아야 하는 직업이다. 예전에 연극할 때는 동기들, 선후배끼리 돈 모아서 공연을 만들기도 했다. 배우의 불안 때문에 그런가 보다. 그런 습관, 성격 때문에 지금도 시간이 생기면 작품에 들어가는 편이다”고 설명했다.조한철은 올해도 다작 배우의 행보를 걸어갈 예정이다. 넷플릭스 ‘경성크리처’ 공개를 앞두고 있는 그는 또 한 번의 캐릭터 변신을 예고했다. “연극 할 때 이후로 오랜만에 무거운 인물을 맡았다. 너무 오랫동안 이런 역할을 안 해와서 고민했는데 어떻게 나왔을지 궁금하다. 과묵하고 진지한 캐릭터다. 내 연기 중에서는 못 봤던 인물이 아닐까 싶다”고 기대를 당부했다. 2023.01.09 16:26
연예일반

‘리멤버’ 다작 배우 이성민의 연기 원동력 “새 캐릭터 옷 입고 사는 게 좋아” [일문일답]

배우가 한 작품에 깊이 몰입하다 보면 배역에 너무 빠진 나머지 후폭풍이 오곤 한다. 영화 ‘리멤버’에서 80대 알츠하이머 환자 필주를 연기한 배우 이성민 역시 그랬다. 무의식에 80대 노인이 자리 잡아 촬영 외 일상생활에서도 구부정한 자세와 느린 걸음걸이 때문에 영화 촬영 중반부터 목 디스크를 앓아 한참을 고생했다는 이성민. 그의 열연으로 완성된 ‘리멤버’는 가족을 모두 죽게 한 친일파를 찾아 60년간 계획한 복수를 감행하는 80대 알츠하이머 환자 필주(이성민 분)와 의도치 않게 그의 복수에 휘말리게 된 20대 절친 인규(남주혁 분)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이성민은 1968년생으로 극 중 실제 나이보다 약 30세 많은 80대 노인 필주로 변신했다. 뇌종양 말기 알츠하이머로 서서히 기억을 잃어가고 있는 필주는 생의 마지막일지도 모를 일주일 평생을 다짐하던 복수에 나서는 인물. 그는 80대 노인 얼굴의 기미, 손의 주름 등을 표현하기 위해 촬영 내내 특수분장에만 하루 2시간 이상, 총 150시간이 넘는 시간을 썼다. 이성민은 “80대 노인 연기를 관객에게 설득하는 게 가장 중요했다”며 “자기 최면을 걸어 본능적으로 행동을 느리게 했다. 촬영 외 평소에도 이상한 자세로 다녔다”고 털어놨다. -개봉을 앞둔 소감은. “언제 개봉할까 계속 생각했다. 언론 시사회가 끝나고 일반 시사회를 가졌는데 관객들이 꽉 차 있는 것을 보고 뭉클했다. 개봉 이후 객석이 꽉 차면 행복할 것 같다.” -코로나 19로 개봉이 연기되어 약 2년 만에 영화가 개봉하는데. “일기장을 보는 느낌이다. 언론 시사 때 영화를 처음 봤는데 마지막에 울었다. 주혁이가 옆에 있어서 참으면서 봤다. 독립기념관에서 과거를 회상하며 누나와의 에피소드가 나오는 장면에서 눈물 꼭지가 터졌다. 요즘 나이를 먹어서인지 눈물이 많다.” -역사적인 메시지를 담은 작품인데 고민은 없었나. “역사적인 이야기에 관해 큰 고민을 가지고 시작하지 않았다. 이야기, 캐릭터 모두 ‘할 만하겠다’ 여겼다. 재미있겠다는 생각으로 했다. 역사적 신념만을 가지고 하지 않았다.” -출연 결정 계기가 있었나. “젊은 세대와 기성세대 간 화합할 수 있는 게 없을까 항상 생각했다. 얼마 전 카카오톡 문제도 터졌는데 그런 걸 전혀 못 써서 오히려 불편하지 않았다. 노인과 젊은이들이 같이 갈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던 차에 ‘리멤버’를 만났고 작품을 선택하는데 작용하지 않았을까 싶다.” -남주혁과 더비 연기 호흡은 어땠나. “소통이 잘 됐다. 일부러 노력하지 않았는데도 처음 만날 때부터 편했다. 이상하게 주혁이는 어리게 느껴지지 않는다. ‘임시완과 나이가 어떻게 되냐’고 물어봤더니 나이 차이가 크게 나더라. 시완이는 지금 봐도 아기 같은데 주혁이는 덩치가 있어서 그런지 어른스러워 보인다.” -‘검사외전’ 이후 이일형 감독과 다시 조우했는데. “처음 ‘리멤버’ 출연 제안을 받았을 때 ‘왜 나를?’이라는 의문점이 들었다. 이 감독에게 영화의 리얼리티를 위해 그 나이대 배우를 써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실제 그 나이가 아닌 배우를 쓰는 게 더 맞다고 여겼던 것 같다. 체력적인 부분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박근형, 박병호 등 선배들이 그 나이대다. 화면에 같이 섰을 때 이질감이 없어야 했다. 분장 테스트를 많이 했고 처음엔 시간이 오래 걸렸다. 이마에 보기보다 주름이 없는 편이라 분장이 쉽지 않았다.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며 시간을 줄여갔다. 4시간씩 걸리던 게 2시간까지 줄었다.” -모든 장면에 분장을 하고 나오는데. “150시간을 분장에 사용했다. 집사람에게 사진을 보내줬는데 ‘보기 싫다고’ 했다. 손에 주름과 문신도 있어서 수시로 수정했다. 얼굴이 건조해서 당기는 느낌이 강했고 없던 주름도 생길 정도였다. 분장팀이 고생했다. 고충 거리는 아니었다.” -노인 연기를 하며 디스크도 걸렸다고 했는데. “노인을 연기하는 거에 있어 부담이 많았다. 자기 최면을 걸었고 본능적으로 행동을 느리게 했다. 노인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무의식에 자리 잡은 것이다. 촬영 외 평소에도 이상한 자세로 다녔다. 촬영 중반부터 목이 불편해서 끝나고도 한참 힘들었다. 제작사에서 목을 풀어주는 사람을 촬영장에 뒀다.” -지금까지 맡은 역할 중 가장 나이가 많은 캐릭터였는데. “관객을 설득하는 게 가장 중요했다. 영화를 보면서 방해가 되면 안 된다 여겼다. 기술 시사할 때도 제일 먼저 물어본 게 ‘(노인 연기가) 어색하지 않았냐’ 였다.” -액션 연기는 어땠나. “액션이 많진 않지만 기존 액션의 템포와 리듬보다 느려야 했다. 절박하고 치열하지만 속도는 떨어져야 했다. 긴장감은 다른 부분으로 커버했다. 간단한 액션이었지만 굉장히 어려웠다. 대역에 임한 액션 팀도 어려워했다. 박병호 선배는 부상이 있었음에도 끝까지 신을 소화했고 감동적이었다.” -빨간 스포츠카가 유난히 눈에 띄었는데 어떤 의미인가. “그만큼 필주의 복수가 다급함을 알리는 상징이다. 필주의 기억이 사라지기 전에 빨리 서둘러야 하는 의미다.” -영화가 주는 메시지는 어떤 것인가. “우리 영화는 그 시대를 겪은 할아버지와 그와는 너무나도 멀리 떨어진 청년의 이야기다. 작품이 주는 메시지는 결국 같이 기억하고 가는 것이다. ‘이제 와서 또 그 이야기냐?’고 할까 봐 우려했다. 하지만 (과거 청산 문제가) 아직도 치유되지 않고 논쟁이 된다는 점에서 영화가 설득력을 가지지 않을까 오히려 기대했다.” -원작 ‘리멤버: 기억의 살인자’도 봤나. “그대로 따라 할 까봐 원작을 잘 안 보는 편이다. 우리 영화는 원작에 약간의 판타지를 더한 영화다. 그 시대를 겪은 사람이 했다면 다른 톤의 영화로 나왔을 것이다. 박근형 선배가 그 시대를 겪은 사람이라 현장에서 이야기를 많이 해줬다.” -치밀하고 영리한 필주를 연기하며 어려운 점은 없었나. “주혁이가 힘들었을 것이다. 영화를 보는 관객들은 필주를 보고 있지만 인규의 수레에 끌려간다. 관객이 필주에게 몰입할 수 있게 주혁이가 수레 역할을 한다. 극 중 인규가 ‘앞으로 몇 명 죽일 거냐’고 묻는 장면이 중요했다. 남주혁이 사건에 끌려오는 부분이 설득력이 떨어지면 안 됐다.” -유난히 브로맨스가 돋보인 작품이 많은 것 같은데. “주혁이와의 브로맨스도 좋았다. 언제든 맞춰볼 수 있는 분위기였다. 거의 브로맨스 작품만 한다. 브로맨스 전문이다. 상대 배우 복도 있었다.” -치매 연기는 ‘기억’에서도 선보인 바 있는데. “도움이 됐다. ‘기억’ 때는 알츠하이머에 관한 자료를 많이 찾고 준비했다. 연기하고 나서 빠르게 빠져나오려고 한다. 이번에는 잘 안 됐다.” -쉬지 않고 작품 활동을 이어가는 원동력은 무엇인가. “배우도 직장인과 똑같다. 연극을 할 때도 쉬지 않고 무대에 섰다. 20대 때는 일 년에 네 편씩 했다. 인생의 3분의 1을 나 아닌 다른 사람(배우)으로 산 것 같다. 그게 더 편했다. 새로운 캐릭터를 맞이하고 그의 옷을 입고 사는 게 좋았다. 지금도 현장이 더 편하다. 가끔 어려운 신과 캐릭터를 만날 때는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이번 영화에서도 스트레스를 받은 장면이 있었나. “독립기념관 신이 힘들었다. 감정적으로 잘 안 풀렸다. 이런 장면을 할 때는 도망가고 싶기도 하다. 배우로서의 숙명인데 가끔 무서운 순간이다.” -‘서울의 봄’, ‘대외비’, ‘형사록’, ‘재벌집 막내아들’ 등 앞으로 나올 작품이 많은데. “예전에 작업해 놓은 것이다. 지금은 ‘형사록 시즌 2’ 촬영을 하고 있다. 특히 ‘재벌집 막내아들’에서 송중기와 함께 연기해 너무 좋았다. 무엇보다 고위직은 많이 해봤지만 재벌 총수 역할은 처음이다. 기존에 재벌들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과는 조금 다른 결의 드라마가 나올 것이다. 품위 있는 드라마가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이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10.18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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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회 백상] "신을 훔친 도둑들" 주연보다 더 치열한 영화 조연상 경쟁

5분 얼굴을 비치면 50분간 잊히지 않는다. 이른바 신스틸러, 좋은 영화의 필수 요소인 조연이다. 56회 백상예술대상 영화 부문 남·여 조연상 후보에는 지난 한 해 동안 가장 강렬하게 스크린을 장악한 10명의 배우가 모두 모였다. 작품의 주연 배우보다 더 뜨거운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이도 있었고, 무서운 파격 변신을 감행한 배우도 있었으며, 별다른 대사 없이도 관객의 마음을 어루만진 조용한 강자도 있었다. 덕분에 남자조연상 후보 5명, 여자조연상 후보 5명은 무척이나 치열한 논의 끝에 탄생했다. 김영민·박명훈·원현준·이광수·이희준·김국희·김미경·김새벽·박소담·이정은이 노미네이트의 영광을 안았다. 56회 백상예술대상은 6월 5일 오후 5시부터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 7홀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된다.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관중 없이 치러진다. ◇왜 이제야 빛 봤나…대기만성 신스틸러 충무로에 등장한 대기만성형 신스틸러들이 관객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영화 '찬실이는 복도 많지(김초희 감독)'의 김영민은 2001년 '수취인불명(김기덕 감독)'으로 스크린에 데뷔한 연기 경력 20년의 배우다. '찬실이는 복도 많지'에서 하얀색 러닝셔츠 차림으로 등장해 장국영 역할을 소화했다. 잘생긴 외모에 능청스러운 연기로 주인공의 꿈속에 사는 듯 비현실적인 캐릭터를 완성했다. 영화의 적재적소에 등장해 신스틸러다운 활약을 펼쳤다. 지난 한해 가장 큰 주목을 받은 대기만성 배우를 꼽자면 단연 박명훈이다. 2013년 SBS 단막극으로 데뷔해 다양한 작품에서 활약하다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으로 전 세계의 '리스펙!'을 받았다. '기생충'의 지하실 남자 역할을 소화하기 위해 실제 같은 탈모 분장까지 감행했다. 기괴한 캐릭터를 빈틈 없이 완성, 1031만 명의 관객에게 '저 남자 대체 누구?'라는 물음표가 떠오르게 만들었다. 송강호가 봉준호 감독의 페르소나라면, 박명훈은 히든카드다. 강렬한 눈빛 한 방으로 시선을 뗄 수 없게 만든다. 역할 이름부터 장성무당이다. '신의 한 수: 귀수편(리건 감독)'을 씹어먹은 배우 원현준이다. 그 또한 10년 넘게 연기를 해 온 경력자다. 2009년 KBS 2TV 드라마 '아이리스'를 시작으로 배우의 길을 걷고 있다. 장성무당 캐릭터에 오랜 경력으로 쌓은 연기 내공을 담았다. 꾹 참았다 한꺼번에 폭발하듯 쏟아낸 카리스마로 관객을 압도했다. ◇꿈엔들 잊힐 리야…파격 변신한 두 남자 이 배우에게 이런 얼굴이 있었나. 대중에게 익숙한 베테랑 배우들이 파격 변신을 통해 관객을 사로잡았다. 이광수는 영화 '나의 특별한 형제(육상효 감독)'에서 지적 장애를 가진 인물을 연기했다. 소화할 수 있는 연기의 스펙트럼을 무한대로 확장하며 '이광수의 또 다른 얼굴'을 선보였다. 시트콤 등에서 보여준 전매 특허 코미디 연기와 더불어 감동 코드가 담긴 절절한 연기까지 소화하며 관객을 울리고 웃겼다. '이광수를 다시 보게 됐다'는 극찬을 이끌어내며 한층 더 성장했다. 이희준은 영화 '남산의 부장들(우민호 감독)'을 위해 무려 25kg을 찌웠다. 100kg의 거구가 되어 이희준 연기 인생에 정점을 찍었다. '남산의 부장들'은 이병헌·이성민·곽도원 등 내로라하는 배우들이 서로에게 총구를 겨누며 쫄깃한 긴장감을 선사하는 작품. 한 명의 부장이라도 밀리면 깨져버리는 살벌한 구도 속에서 이희준은 최고의 시너지를 만들어냈다. 늘어난 몸무게 이상의 묵직한 존재감을 드러냈다. ◇관객 모두를 보듬는 엄마·언니 지난 한해 스크린에서는 관객을 보듬는 여인들이 많았다. 누군가의 엄마와 언니로 등장해 모두의 엄마와 언니가 됐다. 이들이 전한 울림은 스크린의 경계를 넘어 관객의 마음에 오랫동안 남았다. 김국희는 '유열의 음악앨범(정지우 감독)'에서 극 중 여자 주인공과 피가 아닌 정으로 맺어진 언니 캐릭터를 연기했다. 때론 남자 주인공을 누나처럼 보듬어 안았다. 사랑 이야기에 가족의 서사를 더해 더욱 풍성하고 따뜻하게 데워냈다. 18살 때부터 대학로를 누비며 연극과 뮤지컬 무대에 오른 그는 충무로에선 이제야 3편의 작품에 출연한 신인에 가깝다. 그럼에도 네모난 카메라 앵글 속 김국희는 능숙하고 또 편안하다. 조용히 빛을 내는 작은 별처럼, 밤하늘 같은 한 편의 영화를 아름답게 꾸몄다. 우리 사회를 뒤흔든 여성주의의 바람 가운데 '82년생 김지영(김도영 감독)'이 있다.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만든 이 영화는 그래서 찬성표도 반대표도 많이 받았다. 그러나 절대 찬반이 엇갈릴 수 없는 대목이 있다. 김미경이 연기한 주인공 지영의 어머니 캐릭터다. 관객 모두가 어머니의 자식이기에 '82년생 김지영'에서 김미경은 관객의 깊은 공감과 눈물을 끌어냈다. 언제나 열심히 연기하는 다작 배우임에도 김미경의 얼굴에서 우리 엄마의 모습이 보였다. 그것만으로도 이 영화를 봐야 할 가치는 충분했다. '기생충'과 함께 전 세계 영화제를 휩쓴 '벌새(김보라 감독)'에서는 반짝반짝 빛나는 보석 같은 배우들이 여럿 등장한다. 그 가운데 김새벽은 가장 차분하지만 아름답게 빛을 낸다. 주인공의 한자 선생님 캐릭터로 등장하는 김새벽은 세상 그리고 사람의 변화에 당황하고 방황하는 열네살 은희를 조심스럽게 어루만진다. 무심한 듯 시크한 것이 아니라, 무심한 듯 따스하다. 감정 변화가 잘 엿보이지 않는 표정으로 이토록 큰 울림을 만들어낼 수 있다. 이제는 믿고 보게 되는 김새벽의 얼굴이다. ◇'기생충' 지하 세계의 여인들 반지하에서 온 박소담, 지하와 지상을 오가는 이정은이 백상예술대상을 빛낸다. '기생충'의 여인들이 뜨거운 경합을 벌일 예정이다. '기생충'에서 기정 역을 연기한 박소담은 종합연기선물세트를 선사했다. 능청스러운 기정의 모습부터 불안에 찬 기정의 모습까지 다양한 박소담의 얼굴을 보여줬다. 거장 봉준호 감독의 손을 잡고 세계 무대로 진출, 이제는 전 세계가 주목하는 박소담으로 자리매김했다. 전국구에서 세계구로뻗어 나간 그는 유행가를 가진 흔치 않은 배우이기도 하다. 영화 속에서 부른 '제시카 징글'로 본의 아니게 K-팝의 위엄을 자랑했다. 할리우드 배우 니콜 키드먼도 열광한 그 장면, 가정부 문광이 비 오는 날 기괴한 모습으로 현관문 벨을 누르던 그 장면. 그 장면을 만들어낸 이정은이다. 시상식 백스테이지에서 니콜 키드먼이 이정은을 향해 벨 누르는 시늉을 하며 "오! 딩동"이라고 외쳤을 정도로 '기생충' 하이라이트의 주인공이었다. 송강호는 '기생충'을 찍으며 "저게 사람이 할 연기인가!"라는 감탄 섞인 극찬을 하기도 했다. 이정은은 이제 백상 트로피로 향하는 벨을 누른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05.20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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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의 조우진 누구" '남산의 부장들', 7인의 신스틸러

영화 '남산의 부장들(우민호 감독)'의 입소문을 담당하는 데 기여하고 있는 연기파 배우들이 공개됐다. '남산의 부장들'은 1979년, 제2의 권력자라 불리던 중앙정보부장(이병헌)이 대한민국 대통령 암살사건을 벌이기 전 40일 간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개봉 후 7일 연속 박스오피스 1위를 수성했다. 흥행을 이끈 입소문의 배경에는 무엇보다 배우들의 열연이 있다. 우민호 감독의 '내부자들'에서 조상무 역으로 일약 스타덤에 오른 조우진이 있었다면 '남산의 부장들'에도 그 뒤를 이을 연기 출중한 배우들이 자리 하고 있다. #후반부를 책임지는 전두혁 역의 서현우 '남산의 부장들' 관람 후 극장을 나서는 관객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회자되는 인물은 바로 전두혁이다. 전두혁 역할을 맡은 서현우는 오랜 동안 스크린에서 조-단역을 가리지 않고 다작하며 내공을 쌓은 배우. 최근엔 '백두산', '독전', '1987' 등 굵직한 대작들과 독립 영화에서 다양한 작품 활동을 펼쳤으며 '남산의 부장들'에서도 도드라지는 연기력을 선보였다. 서현우는 전두혁 역할을 위해 6개월 가까이 머리를 밀고 지냈을 정도로 캐릭터에 대한 열정을 보이기도. 관객들에게 오랫동안 회자될 만한 캐릭터 탄생을 알린다. #미국 대사관 중정요원 함대용 역의 지현준 주 미국 대사관에서 근무하는 중정요원이자 김규평(이병헌)의 숨겨진 오른팔인 함대용 역은 신예 지현준이 맡았다. 특히 영화의 클라이막스인 방돔광장에서 펼쳐지는 추격 액션신의 주인공이기도 한 지현준은 뮤지컬부터 드라마까지 다재다능한 재능을 펼치고 있는 신예 . 최근 드라마 ‘하이에나’에도 출연을 확정해 눈길을 모은다. #김규평에게 영원한 충성을 약속한 강창수 역 박성근 김규평이 분노할 때도, 슬퍼할 때도 언제나 그의 곁에 있었던 인물 강창수. 김규평에 대한 높은 충성심 때문에 마지막 거사의 순간까지도 운명을 함께한 인물이다. 개인적인 감정을 전혀 드러내지 않는 그의 포커 페이스 연기는 관객들에게 ‘진정한 부하를 만난 것 같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드라마 ‘비밀의 숲’의 부장검사에서 검사장으로 승진하는 ‘강원철’ 역할을 맡아 짧지만 인상적인 연기를 펼쳤던 박성근은 최근 드라마 ‘VIP’를 시작으로 2020년 활발한 활동을 예고 중이다. #권력의 근처를 맴도는 비서실장 역의 박지일 청와대 장면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바로 비서실장 역의 박지일이다. 비서실장은 권력의 1인자 박통(이성민)의 안위를 보좌하며 청와대 권력 실세들 사이에서 자신의 몸을 추스리기 바쁜 인물. 언제나 그들의 주변만 맴도는 신세인 비서실장 캐릭터 역할을 박지일이 맡아 신통방통한 연기를 선보인다. 실제로 박지일은 연기 30년 외길 인생을 걸어왔으며 연극계에서도 출중한 연기력으로 대가로 인정 받고 있는 배우. 오랜 연극 경력의 배우답게 내로라하는 배우들 사이에서도 전혀 휩쓸리지 않는 존재감을 발휘한다. #파리 대사관 중정요원 유동훈 역의 이태형 파리 대사관 소속의 중정요원이자, 김규평 측과 다른 편에서 단독 행동을 하는 유동훈 역은 이태형이 맡았다. 유동훈은 청와대와 중앙정보부에 관련된 자들을 교란 시키며 김규평을 난처하게 만드는데 앞장선다. 미국 대사관 중정요원 함대용(지현준)과 박용각(곽도원) 납치작전으로 방돔광장에서 대적하게 된다. 캐릭터를 맡은 이태형 역시 연극계에서는 잔뼈가 굵은 배우다. 2016년 서울연극제에서 연기상을 수상하기도 한 이태형은 준비된 연기력으로 관객들을 사로 잡았다. #육군 정보대 도청팀 임교수 역의 김승훈 이야기 전개의 물꼬를 트는 부분이 바로 의문의 도청 교란 작전이 시작되면서 부터다. 곽상천(이희준)이 사주한 육군 정보대 도청팀 소속 임교수가 바로 이 교란 작전의 진두지휘를 맡았다. 중앙정보부 지하실에 끌려간 이후부터 깊은 인상을 남기는 그의 연기는 그야말로 관객들의 시선을 떼 놓지 못하게 만드는 매력이 있다. 김승훈은 최근 tvN 드라마 ‘블랙독’에서 정보부장 수학교사 역할을 맡아 극에 활력을 불어넣는 중이다. #김규평과 엔딩을 함께한 육군참모총장 역의 김민상 숨도 못 쉬게 만드는 후반 엔딩 13분의 주역 중 한명이 바로 육군 참모총장 역의 김민상이다. 김규평이 거사를 치른다는 사실은 모른 채 궁정동 안가로 초대된 그는 김규평의 마지막 선택을 뒤흔든 주인공이 됐다 . 역할을 맡은 김민상은 최근 드라마 ‘스토브리그’에서 드림즈 팀의 수석코치 역할을 맡아 안정된 연기력을 선보이는 중이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01.29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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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플IS] 마동석·이병헌 이어 '이성민 vs 이성민'

열일의 결과물을 선보일 때가 됐다. 2020년 새해, 역대급 만남을 확정지은 배우 이성민이다. 이성민이 1월부터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넘나들며 굳건한 존재감을 뽐낸다. 같은 날 개봉하는 영화가 두 편, 그에 앞서 먼저 선보이는 드라마가 한 편이다. 단 한 작품도 빠짐없이 중요한 시즌 무게감 있게 선보이는 기대작인 만큼 이성민 어깨에 얹어진 책임감도 만만치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배우들의 다작 행보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같은 시기 여러 작품으로 대중과 소통하는 모습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당장 지난 겨울만 해도 '시동(최정열 감독)'과 '백두산(이해준·김벙서 감독)'으로 관객들과 만났던 마동석이 있고, 이병헌은 '백두산'에 이어 '남산의 부장들(우민호 감독)'으로 쉼없는 활동을 펼친다. 의도치 않은 '겹치기 개봉'이 됐지만 분위기는 좋다. 스스로와 흥행 경쟁에서 모조리 승리했다. 마동석은 연타석 홈런을 날렸고, 이병헌 역시 만족스러운 성과를 일궈냈다. 단순 흥행 뿐만 아니라 '이 배우들 덕택에 잘 됐다'는 호평도 따내는 성과를 일궜다. 그 바통을 이성민이 이어받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마동석과 이병헌이 그러했듯 이성민도 극과 극 장르에서 전혀 다른 매력의 캐릭터를 선보일 예정이라 오히려 반가움이 더 크다. 먼저 스크린에서는 '남산의 부장들'과 '미스터 주: 사라진 VIP(김태윤 감독)'를 오는 22일 나란히 내놓는다. 이성민은 지난 2018년 여름시즌에도 한 주 차로 개봉했던 '공작(윤종빈 감독)', '목격자(조규장 감독)'를 통해 '이성민 vs 이성민'을 이미 치러낸 바 있다. 두 작품 모두 손익분기점을 넘기며 함박미소를 짓기도 했다. 특히 '공작'에서 엘리트 북경 주재 대외경제위 처장이자 북한 외화벌이 총책임자 리명운 역할을 맡아 열연한 이성민은 백상예술대상을 비롯한 주요 시상식 남우주연상을 휩쓸며 완벽한 주연배우로 자리매김한 것은 물론, 흥행보증수표라는 신뢰까지 얻어냈다. 이번에도 두 작품으로 두 마리 토끼 그 이상을 잡을지 관심이 쏠린다. 당시엔 떼주물 시대극과 스릴러의 전쟁이었다면, 이번엔 장르의 폭이 더욱 크다. 떼주물 시대극과 코미디다.'남산의 부장들'은 1979년, 제2의 권력자라 불리던 중앙정보부장이 대한민국 대통령 암살사건을 벌이기 전 40일 간의 이야기를 담아낸 작품이다. '미스터 주: 사라진 VIP'는 국가정보국 에이스 요원 태주가 갑작스런 사고로 온갖 동물의 말이 들리면서 펼쳐지는 사건을 그린 영화다. '공작'에서 황정민·조진웅·주지훈 사이 발군의 존재감을 드러냈던 이성민은 '남산의 부장들'에서는 이병헌·곽도원·이희준과 호흡 맞췄다. 캐릭터는 더욱 강렬하다. 베일에 싸인 인물 '박통'으로 소개되지만 실존 인물이자, 다소 민감하고 예민할 수 있는 시대적 인물 박정희 전 대통령을 소화해낸 이성민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이성민은 극중 지금껏 보지 못했던 전혀 다른 결의 내면 연기를 소름끼치게 표현해냈다는 후문이다. 이에 따라 '미스터 주: 사라진 VIP' 속 이성민이 연기한 주태주는 '같은 배우 다른 얼굴'의 좋은 예가 될 전망. 주태주는 동물과 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득템한 국가정보국 에이스 요원으로, 엘리트 군견 알리와 함께 사라진 VIP를 추적하며 완벽한 콤비 플레이를 선보이는 인물이다. 다소 까칠하지만 예리한 수사 감각만은 무시할 수 없는 에이스 요원 면모에 코믹 연기까지 능청스럽고 즉흥적인 이성민의 원맨쇼가 준비돼 있다. 여기에 5년만 브라운관 복귀작까지 1월 시청자들을 찾아간다. 대한민국의 운명이 걸린 최대의 금융스캔들 속에서 국가적 비극을 막으려는 이들의 숨가쁜 사투와 첨예한 신념 대립을 그린 드라마 '머니게임'. 이성민은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것을 위해 못할 일이 없는 야망가 금융위 부위원장 허재로 분한다. "공들이지 않은 장면이 하나도 없다"고 자평한 만큼 새 장르의 탄생을 기대케 한다. 한 관계자는 "지난해 개봉한 영화 '비스트'의 성적이 꽤 좋지는 않았지만, 연기력은 이견없는 호평을 받았다. 이제는 자타공인 무게감 있는 배우 반열에 올랐고, 단역부터 주연까지 수 많은 작품 속 차근차근 쌓아 올린 내공으로 다양한 장르에서 활용 가능한, 스펙트럼 넓은 배우임을 스스로 증명한 케이스다. 새해 무려 세 작품을 선보이는 만큼 배우 이성민의 진가를 더욱 명확히 확인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가 크다"고 전했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1.13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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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업·NEW④] "다양성 확보" 코믹·로코·액션·스릴러·판타지 총망라

발빠르게 움직이는 영화계다. 실패는 실패대로 분석하되, 새로운 대응책 마련 역시 시급한 상황이다.올해 영화계가 손에 꼽힐만한 몇몇 작품 외 전반적으로 '참패'를 거듭한 가운데, 국내 4대 배급사는 연말부터 2019년 한 해 동안 선보이기 위해 준비 중인 라인업을 모두 공개했다. 4대 배급사 뿐만 아니라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메리크리스마스 등 새롭게 출범한 신생 배급사들의 준비작도 무시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각 배급사가 공개한 새 라인업에는 이미 촬영을 끝마치고 후반 작업에 돌입한 작품부터, 아직 크랭크인 전이지만 주요 캐스팅을 마무리 지은 작품까지 다양하다. 이제 '1000만 영화가 터져야 무조건 성공했다' 평가받는 시장은 아니지만, 올해는 10월까지 '신과함께-인과 연(김용화 감독)'을 유일한 1000만 영화로, '독전(이해영 감독)'과 '안시성(김광식 감독)'만이 500만 명을 간신히 넘었다. 특히 '안시성'은 수치 자체는 높지만 손익분기점을 돌파한 것이 아니라 흥행에 성공했다 말하기도 어렵다.하지만 '마녀(박훈정 감독)' '곤지암(정범식 감독)' '목격자(조규장 감독)' '너의 결혼식(이석근 감독)' '암수살인(김태균 감독)' 등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이는 장르에 신선한 시도를 끼얹은 작품들이 깜짝 흥행 성과를 내면서 관계자들은 "절반의 성공을 거뒀다"는 평을 내렸다. 이에 영화계는 대작 뿐만 아니라 허리라인을 든든하게 받쳐 줄만한 작품에도 아낌없이 투자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배우들의 자연스러운 세대교체는 매 해 치러야 하는 숙제. 흥행보증수표를 중심으로 신인 배우 발굴에도 주력하겠다는 포부다. 충무로 대선배 송강호·최민식·한석규가 컴백하고, 마동석·설경구·유해진·이병헌·이성민·이정재·정우성·조진웅·하정우가 변함없이 열일을 펼친다. 각각 세 작품씩 개봉을 앞두고 있는 류준열('뺑반', '돈', '전투')·박정민('사바하', '타짜3', '시동')·조정석('마약왕', '뺑반', '엑시트')은 다작배우 반열에 오를만한 신진 세력. 여기에 전종서·김다미 등의 뒤를 이을 신인 배우들도 눈에 띌 전망이다.'실험적 시도' NEWNEW는 실험적 시도가 돋보인다. 도경수·박혜수를 앞세운 100억 대작 '스윙키즈(강형철 감독)'를 연말 배치시킨 것부터 놀랍다. 2019년에는 유해진의 '럭키(이계벽 감독)' 신화를 노리는 차승원 주연 '힘을내요, 미스터 리(이계벽 감독)', 신하균·이광수의 '나의 특급 형제(육상효 감독)'를 통해 코믹 영화의 계보를 잇고, 두 형사가 격돌하는 이성민·유재명의 범죄액션 '비스트(이정호 감독)', 박신혜·전종서의 스릴러 '콜(이충현 감독)'은 각각 남성 투톱, 여성 투톱 작품으로 관객들의 흥미를 높일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드라마도 강하다. 충무로 톱배우 설경구·전도연이 만난 '생일(이종언 감독)'은 관객들의 눈물샘을, 김래원·공효진의 로맨틱 코미디 '가장 보통의 연애(김한결 감독)'는 설레임을 자극할 전망. 동명의 인기 웹툰을 영화화 하는 마동석·박정민의 '시동(최정열 감독)'은 가출 불량 청소년의 성장기를 그려 공감대를 자아낼 것이다.실험적 시도의 시초격이자 NEW의 2019년 대작은 현재 강동원이 출연 물망에 오른 1000만 '부산행' 속편 '반도(연상호 감독)'다. '부산행'으로 1000만 기쁨을 누린 NEW는 올해 '창궐(김성훈 감독)', 그리고 '반도'로 좀비 신드롬을 이어가겠다는 포부다. '염력'으로 쓴 맛을 본 연상호 감독이 강동원과 만나 '부산행' 못지 않은 작품으로 화려하게 복귀할지 관심이 쏠린다.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18.10.16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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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업·쇼박스③] 뮤즈 류준열·끝판왕 송강호 등판

발빠르게 움직이는 영화계다. 실패는 실패대로 분석하되, 새로운 대응책 마련 역시 시급한 상황이다.올해 영화계가 손에 꼽힐만한 몇몇 작품 외 전반적으로 '참패'를 거듭한 가운데, 국내 4대 배급사는 연말부터 2019년 한 해 동안 선보이기 위해 준비 중인 라인업을 모두 공개했다. 4대 배급사 뿐만 아니라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메리크리스마스 등 새롭게 출범한 신생 배급사들의 준비작도 무시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각 배급사가 공개한 새 라인업에는 이미 촬영을 끝마치고 후반 작업에 돌입한 작품부터, 아직 크랭크인 전이지만 주요 캐스팅을 마무리 지은 작품까지 다양하다. 이제 '1000만 영화가 터져야 무조건 성공했다' 평가받는 시장은 아니지만, 올해는 10월까지 '신과함께-인과 연(김용화 감독)'을 유일한 1000만 영화로, '독전(이해영 감독)'과 '안시성(김광식 감독)'만이 500만 명을 간신히 넘었다. 특히 '안시성'은 수치 자체는 높지만 손익분기점을 돌파한 것이 아니라 흥행에 성공했다 말하기도 어렵다.하지만 '마녀(박훈정 감독)' '곤지암(정범식 감독)' '목격자(조규장 감독)' '너의 결혼식(이석근 감독)' '암수살인(김태균 감독)' 등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이는 장르에 신선한 시도를 끼얹은 작품들이 깜짝 흥행 성과를 내면서 관계자들은 "절반의 성공을 거뒀다"는 평을 내렸다. 이에 영화계는 대작 뿐만 아니라 허리라인을 든든하게 받쳐 줄만한 작품에도 아낌없이 투자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배우들의 자연스러운 세대교체는 매 해 치러야 하는 숙제. 흥행보증수표를 중심으로 신인 배우 발굴에도 주력하겠다는 포부다. 충무로 대선배 송강호·최민식·한석규가 컴백하고, 마동석·설경구·유해진·이병헌·이성민·이정재·정우성·조진웅·하정우가 변함없이 열일을 펼친다. 각각 세 작품씩 개봉을 앞두고 있는 류준열('뺑반', '돈', '전투')·박정민('사바하', '타짜3', '시동')·조정석('마약왕', '뺑반', '엑시트')은 다작배우 반열에 오를만한 신진 세력. 여기에 전종서·김다미 등의 뒤를 이을 신인 배우들도 눈에 띌 전망이다.'뮤즈 류준열·끝판왕 송강호' 쇼박스 치고 빠지는데 일가견이 있는 쇼박스는 '영리한' 쇼박스 특유의 분위기를 2019년에도 이어간다. '전통의 강호'부터 '대세'까지 일단 모두 품는데 성공했다. 당장 연말부터 탄탄하다. '그 분이 오신다'는 말이 딱이다. 끝판왕 '마약왕(우민호 감독)'의 등판이다. '내부자들' 우민호 감독이 준비한 신작으로, 송강호·조정석·배두나 등 믿고보는 배우들이 총 출동한다. '마약왕'의 겨울 개봉 확정으로 타 배급사들은 일찍부터 계산기를 두드리고 있는 상황. '마약왕의 계절'이라 불릴만한 겨울이 완성될지 영화계 안 팎의 관심이 뜨겁다. 배우만큼 쉼없이 달리는 우민호 감독은 한 편의 작품을 더 선보인다. '내부자들' 이병헌과 다시 손잡은 '남산의 부장들(우민호 감독)'이다. 이병헌을 비롯해 이성민·곽도원 등 걸출한 배우들이 출연한다. 공작 정치를 소재로 한국 정치의 이면사를 들춘 김충식 작가의 동명 책을 원작으로 현 정부 아래, 역대 중앙정보부(KCIA) 부장 중 김재규와 김형욱의 이야기를 재구성하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내부자들' 이상의 파급력이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류준열은 2019년 '쇼박스의 뮤즈'로 떠오를 전망. 공효진·조정석과 함께 한 '뺑반(한준희 감독)', 생애 첫 1번 주연작 '돈(박누리 감독)', 유해진과 촬영 중인 '전투(원신연 감독)' 모두 쇼박스 영화다. 쏟아진 시나리오 중 고르고 골라 선택한 만큼 개봉 시기에 따라 제안받고 거절한 작품들과 맞붙을 수도 있는 상황. 흥미진진한 대결이 아닐 수 없다.여기에 배우 김윤석의 감독 데뷔작 '미성년(김윤석 감독)', 곽도원의 '패키지(김봉한 감독), 마동석·송지효 '성난황소(김민호 감독)', 설경구·조진웅 '퍼펙트 맨(용수 감독)'도 눈에 띄는 기대작들이다.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18.10.16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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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업·CJ①] "전투력↑" 거물급 봉준호X송강호 출격 준비 '게임 끝'

발빠르게 움직이는 영화계다. 실패는 실패대로 분석하되, 새로운 대응책 마련 역시 시급한 상황이다.올해 영화계가 손에 꼽힐만한 몇몇 작품 외 전반적으로 '참패'를 거듭한 가운데, 국내 4대 배급사는 연말부터 2019년 한 해 동안 선보이기 위해 준비 중인 라인업을 모두 공개했다. 4대 배급사 뿐만 아니라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메리크리스마스 등 새롭게 출범한 신생 배급사들의 준비작도 무시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각 배급사가 공개한 새 라인업에는 이미 촬영을 끝마치고 후반 작업에 돌입한 작품부터, 아직 크랭크인 전이지만 주요 캐스팅을 마무리 지은 작품까지 다양하다. 이제 '1000만 영화가 터져야 무조건 성공했다' 평가받는 시장은 아니지만, 올해는 10월까지 '신과함께-인과 연(김용화 감독)'을 유일한 1000만 영화로, '독전(이해영 감독)'과 '안시성(김광식 감독)'만이 500만 명을 간신히 넘었다. 특히 '안시성'은 수치 자체는 높지만 손익분기점을 돌파한 것이 아니라 흥행에 성공했다 말하기도 어렵다.하지만 '마녀(박훈정 감독)' '곤지암(정범식 감독)' '목격자(조규장 감독)' '너의 결혼식(이석근 감독)' '암수살인(김태균 감독)' 등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이는 장르에 신선한 시도를 끼얹은 작품들이 깜짝 흥행 성과를 내면서 관계자들은 "절반의 성공을 거뒀다"는 평을 내렸다. 이에 영화계는 대작 뿐만 아니라 허리라인을 든든하게 받쳐 줄만한 작품에도 아낌없이 투자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배우들의 자연스러운 세대교체는 매 해 치러야 하는 숙제. 흥행보증수표를 중심으로 신인 배우 발굴에도 주력하겠다는 포부다. 충무로 대선배 송강호·최민식·한석규가 컴백하고, 마동석·설경구·유해진·이병헌·이성민·이정재·정우성·조진웅·하정우가 변함없이 열일을 펼친다. 각각 세 작품씩 개봉을 앞두고 있는 류준열('뺑반', '돈', '전투')·박정민('사바하', '타짜3', '시동')·조정석('마약왕', '뺑반', '엑시트')은 다작배우 반열에 오를만한 신진 세력. 여기에 전종서·김다미 등의 뒤를 이을 신인 배우들도 눈에 띌 전망이다.'물량공세' CJ엔터테인먼트'절치부심' CJ엔터테인먼트는 여느 때와 다름없는 물량공세를 바탕으로 작품성과 흥행성, 그리고 신선함까지 동시에 노리겠다는 각오가 대단하다. 아직 개봉일을 고지하지는 않았지만 하정우·이선균의 'PMC(김병우 감독)'로 연말과 연초 스크린을 점령할 가능성이 높다. 용병들이 대거 등장하는 실시간 전투 액션으로 액션 영화의 새 지평을 열 전망이다.라미란·이성경의 여성 형사물 '걸캅스(정다운 감독)' 역시 연초에 전면 배치하겠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정우성·이범수의 '신의 한수(조범구 감독)' 속편격이자 스핀오프 작품 '귀수(리건 감독)'로 시리즈물 흥행을 잇고자 하는 열망도 크다. '귀수'는 권상우·김희원·김성균·허성태·우도환 등 열정 가득한 배우들이 의기투합한다.류승룡·이하늬 '극한직업(이병헌 감독)' 마동석·김상중 '나쁜 녀석들: 더 무비(손용호 감독)'는 유쾌한 재미와 메시지를 전할 작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정재·박정민의 오컬트 무비 '사바하(장재현 감독)' 조정석·윤아의 100억대 액션물 '엑시트(이상근 감독)' 하정우·김남길의 공포물 '클로젯(김광빈 감독)'은 신선함을 무기로 관객들을 만날 예정이다.수 많은 작품 중 2019년 CJ엔터테인먼트가 준비한 최고 무기는 단연 봉준호 감독과 송강호가 뭉친 '패러사이트(봉준호 감독)'다. 이선균·조여정·장혜진·최우식·박소담 등이 함께 했으며 최근 촬영을 마친 후 후반작업에 돌입했다. 칸 국제영화제 출품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18.10.16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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