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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로미오와 줄리엣’ 음란물 아냐” 핫세 소송에 故제피렐리 아들 반박

영화 ‘로미오와 줄리엣’(1968)에 출연했던 배우 올리비아 핫세와 레너드 위팅이 영화에서 원치 않는 베드신을 찍었다는 이유로 제작사 파라마운트 픽쳐스를 상대로 5억 달러(약 6394억 원) 규모의 소송을 제기한 가운데 영화감독의 아들이 “‘로미오와 줄리엣’은 음란물이 아니”라며 반박에 나섰다.고(故) 프랑코 제피렐리 감독이 연출한 이 영화는 1968년 제작됐으며, 국내에서는 1978년 정식으로 개봉했다. 이 영화에 출연했을 당시 올리비와 핫세와 레너드 위팅의 나이는 각각 15세와 16세. 두 사람은 법률 대리인을 통해 “제피렐리 감독은 촬영 당시에도 맨몸이 드러나지 않게 카메라 위치를 조정하겠다고 했으나 영화에는 맨몸이 고스란히 나왔다. 이는 성추행이자 아동 착취 행위”라고 밝혔다. 또 이들은 제피렐리 감독이 자신들이 나체 장면을 찍지 않을 경우 “영화가 망할 것”이라고 협박했다고도 주장했다.제피렐리 감독은 지난 2019년 세상을 떠난 상황. 때문에 이 영화를 제작 및 배급한 파라마운트 픽쳐스가 소송을 떠안고 있다.이에 대해 프랑코 제피랠리 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는 고 제피렐리 감독의 아들 피포 제피렐리는 6일 성명을 내고 “촬영 55년여가 지난 오늘날 노년의 두 배우가 갑자기 깨어나 수년간 불안과 정서적 불편을 유발한 학대로 고통 받았다고 선언한 것을 들으니 당황스럽다”며 “그들은 세계적인 성공을 안겨준 아주 운 좋은 경험에 대한 행복한 기억을 나누는 인터뷰를 수백 차례 해왔으며, 그동안 제피렐리 감독에 대한 깊은 감사를 드러내왔다”고 당혹스런 심경을 드러냈다.피포 제피렐리는 또 ‘로미오와 줄리엣’ 촬영 이후에도 배우들이 감독과 좋은 관계를 유지했다고 꼬집었다. 올리비아 핫세가 제피렐리 감독과 TV 시리즈인 ‘나자렛 예수’(1977)를 함께 작업했고, 레어드 위팅이 제피렐리 감독의 장례식에 참석했던 일을 근거로 들었다.미국 캘리포니아는 2020년 법 개정을 통해 아동 성범죄에 대한 공소시효를 한시적으로 없애며 향후 3년 동안 성인이 어린 시절에 겪은 성범죄에 대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마감일인 지난해 12월 31일까지 캘리포니아 주 법원에는 오래 전 사건과 관련된 소장이 쏟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2023.01.08 12:05
영화

[왓IS] “소송 안 했을 뿐…” 올리비아 핫세의 6000억대 소송, 남 일 아니다

“중학교 2학년 때 전라 노출과 키스신을 찍었다. 감독님이 ‘돈 많으면 필름값 다 물고 가도 된다’고 하셨다.”배우 이상아가 지난 2014년 MBC 예능 프로그램 ‘세상을 바꾸는 퀴즈’에 나와서 했던 말이다. 이상아가 언급한 영화는 1986년 개봉한 임권택 감독의 ‘길소뜸’이다. 이상아는 이 작품에서 전염병으로 부모와 동생을 잃고 부친의 친구 집에 입양된 화영의 어린 시절을 연기했다.최근 영화 ‘로미오와 줄리엣’(1968)에 출연했던 두 주연배우 올리비아 핫세와 레너드 위팅이 제작사 파라마운트 픽쳐스를 상대로 5억 달러(약 6394억 원) 규모의 소송을 제기했다. ‘로미오와 줄리엣’에 출연할 당시 두 배우의 나이는 각각 15세와 16세. 두 사람은 가슴과 엉덩이 등이 노출된 베드신이 합의되지 않은 촬영으로 만들어졌다고 주장하고 있다. 핫세와 위팅 측은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1심 법원에 제출한 소장에서 프랑코 제피렐리 감독이 ‘로미오와 줄리엣’을 찍을 당시 나체 장면이 없다고 설득했지만 막상 촬영장에서 말을 바꿨다며 “제피렐리 감독은 촬영 당시에도 맨몸이 드러나지 않게 카메라 위치를 조정하겠다고 했으나 영화에는 맨몸이 고스란히 나왔다. 이는 성추행이자 아동 착취 행위”라고 강조했다.개봉한 지 무려 55년이나 된 영화와 관련된 소송이 제기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아동 성범죄에 대한 공소시효를 한시적으로 없앤 캘리포니아 법이 있다. 캘리포니아는 지난 2020년 법 개정을 통해 향후 3년 동안 성인이 어린 시절에 겪은 성범죄에 대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도록 했다. 제피렐리 감독은 이미 지난 2019년 세상을 떠났지만, 파라마운트 픽쳐스는 청소년의 나체가 담긴 영화를 배급했다는 오명을 지울 수 없게 됐다.황진미 대중예술평론가는 이 고소건에 대해 “대단히 기념비적인 사건”이라고 이야기했다. 한시적으로 개정된 법 만료일을 단 하루 남겨두고 제출된 소장. 황 평론가는 “우리나라 영화계에서도 소송을 하지 않았을 뿐이지 그럴 여지가 있는 사건들이 꽤 있었다. (성추행 및 아동 착취에 대한) 의식이 부족했다”고 설명했다.배우 김영란 역시 비슷한 고백을 했다. 그는 2021년 KBS2 예능 프로그램 ‘박원숙의 같이 삽시다3’에 출연해 1977년 개봉한 영화 ‘처녀의 성’을 촬영할 당시 “벗어도 뒷모습만 나온다는 말에 상의를 탈의했는데, 스틸맨(사진 기사)이 먼저 가서 풀숲에 숨어 있다가 내 앞모습을 찍었다. 모든 스태프가 내 가슴을 본 거다. 일주일 동안 울었다”고 털어놨다. 영화 촬영 당시 김영란의 나이는 22살 정도였다. 문제는 성적인 부분에만 있지 않다. 현재 15세 미만은 주당 35시간, 15세 이상 청소년은 40시간을 초과해 촬영을 할 수 없도록 한다거나 오후 10시부터 오전 6시까지는 원칙적으로 미성년자가 콘텐츠 제작에 참여 및 출연할 수 없도록 하는 규정이 있긴 하지만, 쪽대본과 밤샘 촬영이 일상적인 촬영 현장에서는 이 같은 가이드라인이 지켜지지 않는 순간이 왕왕 찾아온다는 것. 미성년자 출연자의 안전보다 프로그램 제작이 우선시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일이다.황진미 평론가는 아동 배우들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잘 지켜진 현장으로 영화 ‘우리들’을 꼽으며 “‘우리들’ 촬영 가이드라인에는 ‘아이들이 예쁘다고 쓰다듬지 않는다’, ‘너 되게 예쁘게 생겼구나 등의 칭찬을 하지 않는다’는 내용 등이 들어가 있었다. 또 아동들의 촬영 시간을 정해두고 학업에 지장이 가지 않도록 했다. 이런 가이드라인을 촬영 현장에 두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이어 “아동이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에 출연할 때가 있다. 그럴 때 아이가 트라우마를 겪지는 않았을지 걱정하게 되지 않나. 제작사나 감독이 ‘부모에게 허락을 받았다’, ‘현장에서 세심하게 살폈다’고 말만 하지 말고 엔딩 크레디트에 ‘촬영 과정에서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준수했다. 아동 심리 전문가 참여하에 영화가 만들어졌다’는 내용을 넣기를 제안한다. 아동 심리 전문가가 제작진 일부로 포함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번 소송 사건을 통해 국내에서도 성적 노출 및 아동 촬영에 대한 규칙이 현장에서 더욱 엄격하게 지켜지고 하나의 커다란 움직임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희망했다.정진영·김혜선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1.06 06:30
해외연예

올리비아 핫세, 15세 때 찍은 ‘로미오와 줄리엣’ 베드신 소송

‘원조 책받침 여신’ 올리비아 핫세가 성학대 소송을 냈다.AP, AFP 등 외신은 4일(한국시간) 1968년작 ‘로미오와 줄리엣’의 두 주연배우인 핫세와 레너드 위팅이 영화제작사 파라마운트 픽처스를 상대로 성학대, 성희롱, 사기 혐의로 고소했다고 보도했다.핫세와 위팅은 “10대 청소년 시절 제작사와 감독에 속아 나체 촬영을 했다”며 파라마운트에 5억 달러(약 6394억원) 규모의 배상금을 요구했다.이들이 미국 캘리포니아주 LA카운티 1심 법원에 제출한 소장을 보면 영화 후반부의 베드신이 배우 모르게 나체로 진행이 됐다는 주장이다. 이는 성추행과 아동 착취의 범죄 행위라는 것이다. 또 파라마운트가 청소년의 나체 장면이 담긴 영화를 배급한 점도 지적했다.소장에 따르면 작고한 프랑코 제피렐리 감독은 베드신 촬영을 앞두고 배우들에게 피부 색과 유사한 속옷을 입고 촬영한다고 알렸다. 그러나 촬영 당일 오전 지시가 달라져 핫세와 위팅은 속옷 없이 몸에 간단한 메이크업을 한 채로 촬영에 들어가야 했다. 감독은 맨 몸이 드러나지 않게 카메라 위치를 조정했다고 했지만, 영화에는 핫세, 위팅의 엉덩이와 가슴이 그대로 노출이 됐다. 당시 핫세는 15세, 위팅은 16세였다.두 사람은 소장에서 “감독이 반드시 나체로 촬영해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영화가 실패하고 배우들의 커리어가 망가질 것이라고 위협했다”고 밝혔다.핫세와 위팅은 이로 인해 수십 년간 정신적 고통을 겪었으며, 파라마운트가 영화 개봉 후 벌어들인 수익을 고려할 때 ‘5억 달러 이상의 배상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이번 소송은 아동 성범죄에 대한 공소시효를 한시적으로 없앤 캘리포니아 주법에 따라 제기됐다. 2020년 법 개정에서 3년간 성인이 어린 시절에 겪은 성범죄에 대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도록 하면서 마감일인 지난해 12월 31일까지 주 법원에 소장이 쏟아졌다.이현아 기자 lalalast@edaily.co.kr 2023.01.04 14:15
연예

성완종 연출 "'로미오와줄리엣', 세계에서 가장 많이 공연됐을 것"

뮤지컬 '로미오와 줄리엣' 성완종 연출이 유명한 작품을 올리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전했다.성종완 연출은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연지동 두산아트센터 연강홀에서 진행된 뮤지컬 '로미오와 줄리엣' 프레스콜에 참석해 "기획할 때에는 액션 활극으로 의뢰를 받았다"고 입을 열었다.김수로 프로젝트 20탄 '로미오와 줄리엣'은 올해로 서거 400주년을 맞는 셰익스피어의 동명 작품의 플롯을 각색한 작품이다.성 연출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공연된 작품이 바로 '로미오와 줄리엣'일 것이다"면서 "우리는 기존의 틀에 새로운 시도를 했다. 핵전쟁 이후 생겨난 돌연변이와 인간의 애절한 사랑 이야기를 담아냈다"고 설명했다.이어 "프리뷰 당시엔 로미오가 더 짙은 메이크업으로 흉측한 괴물로 표현됐다. 그러다보니 관객들이 로맨스에 몰입을 하지 못하더라"며 "지금의 잿빛 로미오는 관객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라고 밝혔다.조풍래, 보이프렌드 동현, 고은성, 양서윤, 김다혜, 전예지, 김수용, 김종구, 박한근, 이용규 등이 출연한다. 내년 3월 5일까지 두산아트센터 연강홀에서 공연된다.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16.12.23 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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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미오와줄리엣' 보이프렌드 동현 "돌연변이 연기 힘들어"

보이프렌드 동현이 돌연변이 캐릭턱 힘들다고 솔직하게 털어놨다.김수로 프로젝트 20탄 뮤지컬 '로미오와 줄리엣'은 23일 서울 종로 두산아트센터 연강홀에서 프레스콜을 열고 하이라이트 장면을 선보였다. 돌연변이 로미오 역에는 보이프렌드 동현·조풍래·고은성이 캐스팅됐고 김다혜·양서윤·전예지가 인간 줄리엣을 연기했다.동현·조풍래·고은성은 무대를 뛰어다니며 안정적인 노래까지 소화해야 했다. 돌연변이의 강렬함을 표현해야 하는 동시에 감정연기까지 보여야 하는 것. 세 사람은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했다는 비결과 함께 때론 벅찰 때도 있다고 전했다.아이돌 그룹으로 격한 안무를 여러 차례 경험했던 동현 역시 힘들다고 말했다. "분야가 다르기 때문에 각자 다른 고충이 있다. 힘들다는 느낌이 조금 다르다. 뮤지컬은 힘들지만 그 힘들다는 내색을 하지 않아야 한다. 그래서 힘들다"고 답해 웃음을 안겼다.또 동현은 1년 만에 뮤지컬 무대에 오르게 된 소감으로 "창작 초연작에 참여하게 돼 영광이다. 좋은 기회를 얻어서 열심히 하고 있다"고 밝혔다.판타지로 재해석된 '로미오와 줄리엣'은 내년 3월 5일까지 두산아트센터 연강홀에서 공연된다.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16.12.23 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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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IS] 문근영♥박정민 신선한 '로미오와줄리엣'이 옵니다(종합)

문근영 박정민. 두 배우의 조합 만으로도 신선함 그 자체다.14일 서울 한남동 블루스퀘어에서는 연극 '로미오와 줄리엣'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이 날 행사에는 양정웅 연출을 비롯해 박정민 문근영 손병호 서이숙 배해선 김호영 김찬호 이현균 양승리 김성철이 참석해 셰익스피어의 명작 '로미오와 줄리엣'에 임하는 마음을 전했다.양정웅 연출은 "내가 원래 내 멋대로 셰익스피어 작품을 많이 바꾸는 사람으로 유명하다. 원작에 없는 엑기스를 갖고 고쳐서 무대에 올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번 작품 만큼은 원작 그대로 가려고 노력했다. 장면을 많이 삭제하지 않았다. 대사를 거의 안 자르고 연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극이 주목받는 이유는 브라운과 스크린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문근영과 박정민이 타이틀롤 '로미오와 줄리엣'을 맡았기 때문.문근영은 "'로미오와 줄리엣'이라는 작품을 할 수 있어서 영광스럽게 생각한다. 그 만큼 걱정도 되고 무섭기도 한다. 여기 있는 많은 선배님들과 같이 좋은 호흡하면서 좋은 작품 만들고 많이 배우는 시간이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이어 6년 만에 연극무대에 오른데 대해서는 "6년 전 공연을 할 때 기억이 너무 좋게 남아있다. 당시 함께 했던 언니 오빠들이 많은 것들을 가르쳐 주셨고 그 추억이 여전하다"며 "다시 한 번 그런 기회를 갖고 싶었다. 나에게도 자극이 되고 배울수 있고 성장이 될 수 있는 시간이었기 때문에 이번에도 그런 시간이 될 수 있기를 기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근영 만의 줄리엣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부분이 있냐는 질문에 "우리 연극이 원본을 유지하면서 셰익스피어만의 언어의 맛을 전하려고 한다. 현대어를 쓰는 우리에게는 문어체 적인 문장이나 시 같은 문장들이 어렵다. 그래서 가장 먼저 하고 있는 접근은 '그 말을 얼마나 말처럼 전해줄 수 있을까'다. 연구하고 있고 노력하고 있다. 그 말 속에서 보여줄 수 있는 줄리엣의 매력이 무엇인지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문근영은 "나는 발코니 장면이 좋다. 줄리엣이 속마음 고백하고 밤 하늘을 두고 맹세를 주고 받는 장면에 가장 아름다운 장면인 것 같고 가장 기대가 된다. 가장 많이 고민하고 있는 장면이기도 하다.문근영의 말을 빌어 '구수함'이 매력적이라는 로미오 박정민은 "내 배우 인생에 로미오라는 역할이 올 줄은 몰랐다. 아마 많은 분들이 몰랐을 줄로 안다. 반갑다"고 진심을 표했다.박정민은 "최근 대본을 다시 보면서 느낀 것이 셰익스피어의 작품에 나오는 인물들은 꿈, 운명 안에서 고뇌한다. 로미오도 마찬가지인 것 같더라. 로미오의 대사 중에 '나는 운명의 노리개구나'라는 대사가 있는데 아직도 많이 어려운 대사다. 그러면서도 로미오의 성격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대사가 아닌가 싶다"고 설명했다.이와 함께 박정민은 "여전히 로미오를 만들어가는 과정에 있지만 디카프리오가 했던 로미오, 혹은 내가 책에서 봤던 로미오, 아주 연약하고 고상하고 마치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것 같은 그런 인물을 내가 최대한 땅으로 끌어내리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또 "가만히 대본을 살펴 보면 나도 그런 사랑을 해봤던 적이 있었던 것 같다. 비록 죽지는 않았지만 10대 때, 혹은 20대 초반에 그런 바보같은 사랑을 해본적이 있었던 것 같다. 그래서 그 로미오를 좀 더 현실적인 인간으로 데려오고 싶다는 마음이 든다"고 토로했다.연극을 통해 연기에 대한 꿈을 가졌다는 박정민은 "1년, 2년마다 연극을 하면 내 자신을 돌아보게 된다. 연습실에서 항상 긴장하게 되고 작품을 잘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는 과정이 조금씩 해이해지는 내 정신 상태를 잡게 해주는 것 같다. 무대에 대한 욕심, 꿈은 지금도 크다. 이번에 다시 연극을 하게 돼 너무 좋다"고 덧붙였다.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ins.com 2016.11.14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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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미오와줄리엣' 문근영 '유명한 발코니신, 기대되고 걱정돼"

문근영이 가장 좋아하는 장면을 언급했다.14일 서울 한남동 블루스퀘어에서 열린 연극 '로미오와 줄리엣' 제작발표회에서 문근영은 "나는 개인적으로 발코니 장면이 좋다"고 말했다.문근영은 "줄리엣이 속마음 고백하고 그걸 로미오가 듣고 알아채는 신인데, 밤 하늘을 두고 맹세를 주고 받는 모습이 너무 좋다"고 전했다.이어 "가장 아름다운 장면인 것 같고 그래서 가장 기대가 된다. 또 그래서 가장 많이 고민하고 있는 장면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ins.com 2016.11.14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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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미오와줄리엣' 박정민 "내 인생에 로미오 있을줄 몰랐다"

박정민이 로미오 연기를 맡게 된 소감을 밝혔다.14일 서울 한남동 블루스퀘어에서 열린 연극 '로미오와 줄리엣' 제작발표회에서 박정민은 로미오 역할을 맡은데 대해 "데뮈를 하고 내 배우 인생에 로미오라는 역할이 올 줄 몰랐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박정민은 "아마 많은 분들이 몰랐을 줄로 안다. 내 인생에 로미오가 들어온 게 너무 반갑다"며 "근영이 말대로 연출님, 선배님들과 다 함께 배우며 즐겁게 작업 중이다. 좋은 공연이 나올 것이라는 기대에 들떠있다. 많은 기대 부탁 드린다"고 전했다.또 "연출님을 비롯한 많은 배우 분들이 너무 편하게 해주셔서 잘 준비하고 있다"고 고마움을 표했다.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ins.com 2016.11.14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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