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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일반

[IS시선] 타문화 존중 결여됐던 ‘킹더랜드’, 사과도 한 발 늦었다

재미를 위한 인위적 설정이 작품에 ‘오점’으로 남게 됐다. ‘인위적’이었던 만큼 그에 따른 반응까지 미리 예상해야 했지만 그러지 못했다. 결국 책임은 제작진의 몫이다.최근 JTBC 드라마 ‘킹더랜드’를 둘러싸고 문화 왜곡 논란이 불거졌다. ‘킹더랜드’는 동시간대 시청률 1, 2위를 다투고 있는데다 넷플릭스 비영어 부문 TV시리즈 1위를 기록할 만큼 인기 작품인 터라 파문은 더 컸다. 여기에 JTBC의 미흡한 대처까지 겹치며 잘나가던 ‘킹더랜드’에 먹구름이 끼고 말았다.문제가 된 장면은 지난 8일 방송된 7회에서 등장했다. 극중 킹호텔에 방문한 VIP 고객, 사미르(아누팜 트리파티) 왕자에 대한 잘못된 묘사 때문이었다. 사미르는 첫 등장부터 꽤나 불량한 인물로 비춰졌다. 클럽에서 여성들에게 둘러싸인 채 유흥을 즐기고, 무슬림에서 금지된 술을 마시는 모습이 전파를 탔다. 천사랑(임윤아)에게는 대놓고 추파를 던지며 구원(이준호)은 이런 사미르를 대놓고 “바람둥이”라 표현했다. 아랍권 시청자들은 사미르의 장면을 보고 아랍 문화를 비하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각종 SNS에 ‘#KdramaOffendsTheArabs’이라는 해시태그를 달며 분노를 드러냈다. 미국 리뷰 사이트 IMDB에 따르면 논란이 불거진 지난 10일 사우디아라비아 국적 회원의 98.8%, 아랍에미리트 회원의 93.1%가 ‘킹더랜드’의 평점을 10점 만점에 1점을 줬다.JTBC의 첫 해명은 사태에 기름을 부었다. JTBC는 “드라마에 등장하는 인물, 지역, 지명 등은 가상의 설정이며 특정 문화를 희화화하거나 왜곡할 의도가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아랍 전통 의상을 입고, 세계 부자 순위 13위인 부호로 그렸으면서 ‘가상의 설정’을 운운한 것이다. 명백히 아랍 문화에 대한 편향적 시각을 보여줬음에도 해명이 어설프니, 국내외 시청자들의 반발도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았다.결국 심상치 않은 여론을 의식한 JTBC는 3일 뒤인 13일 공식 SNS를 통해 아랍어로 된 사과문을 뒤늦게 게재했다. JTBC는 “상당한 경험 부족, 다른 문화에 대한 흡수력 부족, 배려 부족으로 인해 이번 일이 발생했다”고 사과했다. 제작사는 넷플릭스와 협의해 해당 장면의 편집을 진행 중이다. ’킹더랜드’는 넷플릭스를 통해 190개국이 넘는 나라에 공개되고 있고, 시청 순위도 상위권인 화제작이다. 방송사는 글로벌 시청 순위를 대대적인 홍보 수단으로 활용하면서, 글로벌 시청자들을 감안한 내용상의 고찰은커녕 논란에 대한 올바른 대처에도 한 발 늦는 모습을 보였다. 만약 문화 왜곡 논란이 처음 제기됐을 때부터 과감히 편집을 결정하고 진심어린 사과를 건넸다면 ‘킹더랜드’를 바라보는 글로벌 시청자들의 시각이 조금은 달라졌을지도 모른다. K콘텐츠는 내수시장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소비되고 있다. K콘텐츠의 위상이 높아져 박수 갈채를 받는 건 좋아하면서, 타문화에 대한 배려가 부족한 콘텐츠를 내놓는 것은 무책임한 처사다.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없는 콘텐츠 하나가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에 대한 인식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7.16 10:05
연예일반

이성수-탁영준 SM 공동 대표, 사우디 하이파 공주와 협업 논의

이성수, 탁영준 SM엔터테인먼트 공동 대표가 하이파 빈트 모하메드 알 사우드 사우디아라비아 공주이자 관광부 차관과 21일 만났다. 이번 만남은 지난 3월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가 직접 사우디의 리야드를 방문, 하이파 차관을 비롯한 현지의 주요 인사들과의 미팅에 이은 회동이다. SM 사옥을 직접 방문하고 싶다는 사우디아라비아 관광부 요청으로 성사됐다. 하이파 차관 외에도 사라 알 사우드 공주이자 사우디 관광부 정책 및 기획 담당 이사 등 사우디 관광부 7명과 사우디 관광청 관계자가 참석했다. 양측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SM의 글로벌 콘서트 브랜드인 SM타운 라이브 개최는 물론, 사우디아라비아 제작사와 협업을 통한 영상 콘텐츠와 페스티벌 이벤트 제작, 연중 계속되는 음악 행사와 페스티벌을 개최할 수 있는 베뉴(타운) 조성 등 SM과 사우디아라비아가 함께 진행할 문화 산업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앞서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와 SM은 사우디아라비아 투자부와 현지 시장 진출 및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한 3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우디 투자부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S팝 프로듀싱과 현지 아티스트 발굴 및 육성, 한국과 사우디의 문화를 공유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홍해 연안을 따라 연중무휴 음악 축제를 개최할 수 있는 베뉴 설립, 다양한 콘텐츠 제작, IP를 활용한 상품 제작 및 판매 등 현지 진출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는 2019년 사우디아라비아 초대형 엔터테인먼트 도시 건설 사업 ‘키디야 프로젝트’의 아시아 유일 어드바이저로 추대됐다. 올 3월에는 리야드를 직접 방문, 기획재정부 장관, 문화부 차관 등 정부 부처의 장차관 및 주요 인사들을 만나 SM CT 시스템의 현지 진출에 대해 논의함과 동시에 메타버스 시장, 미래 문화에 대한 비전 등을 교류했다. 이현아 기자 lalalast@edaily.co.kr 2022.09.23 13:49
뮤직

사우디팝 아이돌 나올까? 이수만 “SM CT 활용 아이돌 발굴”

‘SM표’ 사우디팝 아이돌 나올까.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가 사우디 아라비아의 아이돌 육성 의지를 밝혔다. 이 총괄 프로듀서는 지난 8일 서울 성수동 SM엔터테인먼트 신사옥에서 바데르 빈 압둘라 빈 파르한 알 사우드 사우디아라비아 문화부 장관과 환담을 나눴다. 두 사람은 이날 양국간 문화 산업 발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만남은 앞서 리야드에서 사우디아라비아 문화부와의 인연으로 성사됐다. 바데르 장관 외에도 하메드 빈 모함마드 파예즈 문화부 차관, 라칸 이브라힘 알투크 문화 및 국제관계 총괄 등 사우디아라비아 정부 주요 인사들도 함께해 자리를 빛냈다. 특히 이 총괄 프로듀서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문화 산업 발전을 위해 협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누면서 SM엔터테인먼트의 CT(Culture Technology) 시스템을 통하 인재 육성을 설명했다. 이 총괄 프로듀서는 “CT 시스템을 활용해 사우디팝을 프로듀싱하고, 사우디아라비아의 유능한 인재들을 글로벌 스타로 프로듀싱하는 것에 대해 협업할 수 있는 방법을 같이 찾아 나가기를 기대한다. 사우디아라비아 젊은이들이 즐길 수 있는 음악 에코시스템을 구축하는 데에 기여하고 싶다”는 뜻을 전했다. 이에 바데르 장관은 적극 환영의 뜻을 표했다. 이와 함께 사우디아라비아에서 SM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콘서트 브랜드인 SM타운 라이브(SMTOWN LIVE) 개최는 물론, 사우디아라비아 제작사와 협업을 통한 영상 콘텐츠와 페스티벌 이벤트 제작, 연중 계속되는 음악 행사와 페스티벌을 개최할 수 있는 베뉴(타운) 조성 등 다양한 문화 산업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류했다. 더불어 이 총괄 프로듀서는 사우디아라비아 문화 산업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메타버스 도시 건설에 대한 몇 가지 아이디어도 제안했다. 그는 “메타버스 및 현실의 피지컬 세상에서 세계의 젊은이들이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을 함께 만들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문화와 역사를 다룬 박물관을 메타버스 상에 건설하면 현실의 박물관에도 큰 관심을 보일 것”이라고 비전을 밝혔다. 바데르 장관은 큰 흥미를 보이며 관련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이밖에도 SM엔터테인먼트 성수 신사옥 내 LED 미디어월, 녹음 스튜디오 등을 소개하는 사옥 투어도 직접 진행했으며, 가수 보아와의 깜짝 만남도 이뤄져 눈길을 끌었다. 한편 이 총괄 프로듀서는 2019년 사우디아라비아 초대형 엔터테인먼트 도시 건설 사업 ‘키디야 프로젝트’의 아시아 유일 어드바이저로 추대된 바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지속적인 관심으로 지난 3월에는 리야드를 직접 방문, 정부 부처의 장차관 및 주요 인사들을 만나 SM CT 시스템의 현지 진출에 대해 논의했다. 또 메타버스 시장, 미래 문화에 대한 비전에 대해 심도 있는 이야기도 나눴다. 이현아 기자 2022.06.12 10:54
연예

[이슈is] '태후', 세계가 본다…판권 또 수출 '국민·국제 드라마'

국민드라마가 아니라 '국제 드라마'다.'태양의 후예'가 동시 방영중인 한국과 중국을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며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제작사 NEW 측에 따르면 24일 해외 판권 판매가 5개국이 늘어 총 32개국에 수출된 상황. NEW 관계자는 "중국을 시작으로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루마니아, 스웨덴, 스페인, 폴란드, 벨기에, 네덜란드, 러시아, 오스트리아, 핀란드, 터키,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이란, 대만, 홍콩, 필리핀, 미얀마, 베트남, 캄보디아, 미국, 싱가포르, 일본에 판매를 마쳤으며 최근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호주, 뉴질랜드에까지 판매를 완료했다"고 전했다. 이어 "해외 관심이 예상보다도 높아 놀라고 있으며, 이외의 국가에서도 적극적인 교섭이 들어오고 있어, 수출국이 더 늘어날 전망"이라고 밝혔다. 또한 관계자는 "'태양의 후예'의 큰 스케일과 탄탄하면서도 세계인이 몰입 가능한 스토리, '훈훈한' 배우들의 열연이 비결"이라며 "국내에서만 반짝 인기를 얻는 '내수용 드라마'가 아닌 전 세계인이 공감하고 열광하는 드라마라고 자부한다"고 전했다.해외에서 '러브콜'이 오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이미 '장외홈런'을 쳤다. 24일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 코리아에 따르면 23일 방송된 KBS 2TV 수목극 '태양의 후예' 9회는 30.4%(전국 기준)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30%의 벽을 넘지 못하던 상황에서 송송커플(송중기, 송혜교)의 러브라인이 쌍방향으로 이뤄지며 전주 대비 1.6% 포인트 상승했다. 순간 최고 시청률은 36.4%에 달해 '꿈의 40%'도 노려볼만한 상황. 종영까지 7회가 남은 상황에서 얼마나 시청률이 더 상승할지 관심이 쏠린다. 박현택 기자 2016.03.24 16:13
연예

[이슈is] '태후' 국민드라마 넘어 국제드라마…판권 수출국 '+5'

국민드라마가 아니라 '글로벌 드라마'다.'태양의 후예'가 동시 방영중인 한국과 중국을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며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제작사 NEW 측에 따르면 24일 해외 판권 판매가 5개국이 늘어 총 32개국에 수출된 상황. NEW 관계자는 "중국을 시작으로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루마니아, 스웨덴, 스페인, 폴란드, 벨기에, 네덜란드, 러시아, 오스트리아, 핀란드, 터키,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이란, 대만, 홍콩, 필리핀, 미얀마, 베트남, 캄보디아, 미국, 싱가포르, 일본에 판매를 마쳤으며 최근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호주, 뉴질랜드에까지 판매를 완료했다"고 전했다. 이어 "해외 관심이 예상보다도 높아 놀라고 있으며, 이외의 국가에서도 적극적인 교섭이 들어오고 있어, 수출국이 더 늘어날 전망"이라고 밝혔다. 또한 관계자는 "'태양의 후예'의 큰 스케일과 탄탄하면서도 세계인이 몰입 가능한 스토리, '훈훈한' 배우들의 열연이 비결"이라며 "국내에서만 반짝 인기를 얻는 '내수용 드라마'가 아닌 전 세계인이 공감하고 열광하는 드라마라고 자부한다"고 전했다.해외에서 '러브콜'이 오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이미 '장외홈런'을 쳤다. 24일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 코리아에 따르면 23일 방송된 KBS 2TV 수목극 '태양의 후예' 9회는 30.4%(전국 기준)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30%의 벽을 넘지 못하던 상황에서 송송커플(송중기, 송혜교)의 러브라인이 쌍방향으로 이뤄지며 전주 대비 1.6% 포인트 상승했다. 순간 최고 시청률은 36.4%에 달해 '꿈의 40%'도 노려볼만한 상황. 종영까지 7회가 남은 상황에서 얼마나 시청률이 더 상승할지 관심이 쏠린다. 박현택 기자 2016.03.24 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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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애니 ‘마당을 나온 암탉’, 본고장 북미 시장 진출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으로는 처음으로 220만 관객을 돌파한 '마당을 나온 암탉'(명필름·오돌또기 제작, 오성윤 감독)이 애니메이션의 본고장 미국에도 진출했다.23일 제작사인 명필름에 따르면 '마당을 나온 암탉'이 지난주 북미의 투자·배급사 108미디어그룹에 판매됐다. 108미디어그룹은 캐나다 토론토에 본사를 둔 배급사로 미국·캐나다를 비롯해 영국·호주·뉴질랜드 등 영어권 국가의 배급권을 갖게 된다. 특히 미국·캐나다 등 북미시장의 경우엔 영어로 더빙해서 직접 배급할 계획이어서 흥행 성공 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이로써 '마당을 나온 암탉'은 이번 계약을 포함해 중국·독일·이탈리아·오스트리아·스위스·브라질·터키·인도네시아·포르투갈·이집트·사우디아라비아·러시아 등 총 46개국에 판매되는 저력을 발휘했다.'마당을 나온 암탉'은 양계장에서 탈출한 암탉 잎싹이 우연하게 품었던 알에서 깨어난 청둥오리 초록과 함께 안전한 늪을 찾아 떠나는 여정을 담고 있다. 문소리가 잎싹, 유승호가 초록의 목소리 연기를 했다. 김인구 기자 [clark@joongang.co.kr] 2011.11.23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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