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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IS] "나도 엄마 앞에선 애인데"…위너 강승윤, 첫 정규 공감 포인트

위너 강승윤이 자신의 이야기로 다수의 공감대를 형성한다. 솔직하게 보고 느낀 이야기를 통해 대중이 편하게 들어줬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강승윤은 29일 오후 1시 첫 정규앨범 'PAGE'(페이지) 발매 간담회를 열고 "내 음악을 보여드린지 10년만에 솔로를 내게 됐다. 단순한 사랑이야기를 보여드려선 안 된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내 이야기를 주제로 했다"고 말했다. 발매 전 불안감이 컸다는 그는 "솔로로서 재데뷔를 하는 느낌이라, 성적과 결과에 너무 신경을 쓰게 됐다. 그런 성적에 대한 부담감에 불안감이 커지면서 생각을 했다. 내가 낸 결론은 '나는 사람들에게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전해주자' '내가 보여주고 싶은 음악 스타일을 보여주자'는 것"이라고 털어놨다. 신보 'PAGE'에는 타이틀곡 '아이야 (IYAH)'를 비롯해 '그냥 사랑 노래 (WE NEED LOVE)', '멍 (BRUISE)', 'SKIP', '안 봐도 (OBVIOUS)', 'BETTER', 'CAPTAIN', '뜨거웠던가요 (WERE WE?)', '365', '싹 (TREAD ON ME)', '비야 (HEY RAIN)' 등이 담겼다. 강승윤은 "장르적으로 구애받지 않고 만들고 싶었다. 자연스럽게 노래를 만들었는데 어떻게 하다보니 베이스가 모두 기타더라. 어쩔 수 없이 내 취향은 변하지 않더라"며 웃었다. 앨범에는 화려한 피처링 라인업이 가세했다. 윤종신, 송민호, 사이먼도미닉, 원슈타인 등이 함께 했다. 강승윤은 "노래를 준비하면서 윤종신 선생님께 연락을 드렸다. 인생 선배로 대답해주는 형식으로 가사를 써주시면 어떨까 제안드렸더니 '승윤이가 하고 싶으면 다 해줘야지'라고 말씀하셔서 감동했다. 여러 버전으로 가사도 쓰고 녹음도 해주셨다. 윤종신 선생님께 정말 감사드린다"고 비하인드를 전했다. 송민호는 'BETTER'에 참여했다. 강승윤은 "내 멤버라서 피처링으론 표기 안했다. 묵혀놓은 곡인데 이번에 넣어야겠다고 다짐하고 민호 파트를 늘렸다. 편곡을 새로하고 민호도 가사를 새로 써서 나왔다. 민호가 일 할때는 정말 열심히 진지하게 한다. 다른 노래에서 민호 랩은 다 따라할 수 있는데 이 곡은 절대 따라할 수 없다. 박자가 헷갈린다"고 밝혔다. 이어 "사이먼 도미닉 형은 2010년에 Mnet '엠카운트다운'로 만나 부산사람으로 통했다. 이번에 '안 봐도'라는 노래를 같이 했다. 민호가 노래를 먼저 들어보고 피처링을 하면 좋을 것 같다고 모니터링을 해줘서 사이먼 도미닉 형 목소리가 생각났다. 그래서 바로 연락했다. 그때가 '고등래퍼' 촬영 중이었는데도 흔쾌히 해주셨다. 원슈타인은 '쇼미더머니' 보고 팬이 되어서 회사로 연락했다"고 소개했다. 타이틀곡 '아이야'는 나이가 들수록 갖게 되는 책임감과 어른이 되어야 한다는 부담감에 관한 곡이다. 강승윤은 "집에 가면 나도 엄마의 아들이고 애인데, 왜 이렇게 부담감과 책임감을 안고 있을까 하는 생각에서 출발한 노래다.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에 떼창 부분을 넣어봤다"고 설명했다. 윤종신과의 스페셜 컬래버레이션 트랙도 넣었는데 "윤종신 선생님이 '잘 컸다'고 녹음을 해주셨는데 정말 울컥했다. 엄청난 센스쟁이"라며 뭉클한 마음을 전했다. 멤버들도 강승윤의 첫 정규를 무한 응원했다. "김진우, 이승훈 형은 정말 축하해준다. 형들은 무조건 축하다. 민호는 음악적으로 많은 교감을 하는데 냉정한 피드백을 해준다. 그런 부분을 가지고 수정도 했다. 타이틀곡 고민할 시기에도 민호가 '아이야'가 제일 좋다고 했다. 이 것이 큰 역할을 한 것은 아니지만 민호가 이 곡을 많이 좋아해줘서 마음이 따뜻햇다"고 말했다. 애착가는 노래로는 '캡틴'과 '365'를 꼽았다. 팬송으로 만든 '캡틴', 아버지와의 추억을 담은 '365'를 통해 강승윤의 진심을 느낄 수 있다. 강승윤은 "사전 프로모션을 공개된 인터뷰에서 주절주절 많은 이야기를 했다. 그러다보니 팬, 멤버들과 함께한 순간들이 주마등처럼 스쳐간 순간이 있다. 감수성이 풍부해져서 눈물이 나기도 했다"며 멤버와 팬사랑도 내비쳤다. 앞으로의 강승윤은 "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는 마음으로 성장해나갈 것을 다짐했다. "자신감은 있지만 셀프 평가에 있어 냉정한 편이다. 모니터를 많이 하는 편이고 욕심이 있다. 오래 음악을 하고 싶기 때문에 더 발전하면서 요즘 세상에 맞춰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첫 정규 이후의 행보에 기대를 당부했다. "이 프롤로그의 클라이막스를 지나고 나면 비로소 강승윤 1막이 시작될 것"이라고 'PAGE'를 정의했다. 신보는 이날 오후 6시 발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21.03.29 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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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문아들' 카피추 등장 "나는 산사람, 욕심 없지만 CF는 환영"

카피추가 '옥탑방 문제아들'에 등장해 CF에 대한 욕심을 내비쳤다. 17일 방송된 KBS 2TV '옥탑방의 문제아들'에는 고음질 카피 송으로 대세 반열에 오른 카피추(추대엽)가 함께했다. 유산슬(유재석)의 1인 2역에 대해 운을 뗐다. 유산슬은 유산슬이고 유재석은 유재석이라는 것. 민경훈 역시 버즈 민경훈과 예능 민경훈이 다르다면서 공감했다. "아무래도 무대에선 카리스마가 있어야 하는데 예능에서는 있는 그대로 다 나온다. 감추기가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카피추가 등장했다. MBC 13기 개그맨 출신, 17년간 고수한 음악 개그에 빛을 보지 못한 지난날. '카피추'라는 제2의 캐릭터로 첫 전성기를 맞았다. 이날 목소리가 상했다. 그 이유에 대해 묻자 "그들이 날 찾아"라면서 많은 러브콜을 입증했다. "나이는 잊고 살고 있다. 나는 산에 살고 있다. 산 사람이다. 곽철용이가 내 친구다"고 급작스럽게 고백했다. 영화 '타짜' 곽철용이냐고 하자 "산에 사는 곽철용이 있다"고 답해 웃음을 안겼다. 그러면서 "욕심은 없지만 CF에 관심은 있다"고 밝히며 카피추 특유의 묘한 매력을 발산했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tbc.co.kr 2020.02.17 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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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AG] '2번' 타순 유력 손아섭 "장타 욕심 줄어들더라"

손아섭(26)은 소속팀 롯데에서 주로 3번타순에 배치됐다. 그런데 아시안게임 대표팀에서 그는 주로 2번타순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그는 "출루율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겠다"며 맞춤형 전략을 선택했다. 손아섭은 올 시즌 중반부터 타격감을 끌어올리기 위해 특별한 카드를 꺼냈다. 배트 노브와 주먹 사이에 3㎝의 공간을 테이프로 채웠다. 장타력을 올리기 위해 스스로 고안한 방법이기도 하다. 그런데 대표팀에선 장타력 욕심을 낼 필요가 없다. 공인구의 반발력이 좋아 장타 생산에 유리하지만 그는 "내게는 반발력이 큰 의미가 없는 것 같다. 멀리 치는 타자들이 많아서 오히려 장타 욕심이 줄어들더라"며 "덕분에 내 장점을 살릴 수 있을 것 같다. 출루율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겠다"고 얘기했다. 그는 지난해 열린 제 3회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 이어 두 번째 국제 대회에 참가한다. 손아섭은 "처음 만나는 투수들한테 이제까지 약했던 것 같은데 이번에는 공격적으로 집중해서 상황에 맞는 타격을 하겠다"고 말했다. 손아섭은 대표팀과 관련해 "연령이 전체적으로 어려졌다. WBC 때는 (김)상수와 내가 막내였는데 이번엔 후배도 어느 정도 있다. 선배형들도 나이 차이가 많지 않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활기찬 분위기 같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대회 그의 룸메이트는 아무추어로는 유일하게 선발된 투수 홍성무(동의대)다. 그는 "성무랑 나랑 코드가 맞는다. 굉장히 긍정적이고 자신감이 넘치고 또 재미있는 친구다"며 "성무도 알고보니 완전 토종 부산사람(부경고-동의대) 이더라. 그래서 '이번 대회에서 부산남자 망신 시키면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라며 웃었다.인천=이형석 기자 2014.09.21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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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편한 삼국지] 장각, 신흥종교지도자에서 역적으로

장각은 꿈을 꾸는 사람이었다. 장각의 꿈은 단순했다. 보다 더 나은 세상, 고통과 굶주림이 없는 세상을 만들어 보고 싶다는 것이 그의 꿈이었다. 장각은 거록군 출신의 평범한 백성이었다. 그가 어떻게 태평교단에 가입하게 되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다만 이 당시 우길의 태평도가 크게 흥성해 포교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만큼 장각이 이 가르침에 쉽게 접할 수 있었으리라 추측할 따름이다. 장각은 입도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스스로 포교에 나섰다. 가시밭길과도 같은 고생길이었다. 따르는 신자가 없어 탁발로 연명하기도 했다. 그러나 장각은 어려운 사람을 보면 정성껏 돌보았다. 세상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로 가득 찼다. 흉년이 겹쳐 먹고살기가 힘들어진 백성들은 고향을 등지고 유랑민이 됐다. 도적이 판을 치자 선량한 사람들은 더욱 먹고살기가 힘들어졌다. 수많은 사람들이 굶어죽고 역병이 창궐했다. 인심도 각박해졌다. 장각은 남을 도왔다. 굶주리면서도 탁발한 음식을 거리의 사람들에게 나누어주고 아픈 사람을 돌보았다. 약초를 캐어 환약과 약물도 만들어주고 정성껏 치료했다. 주변에 친척이 없어 상을 치를 능력이 없는 고아들이나 과부들을 위해 상례를 치러주었다. 순수한 마음이었다. 그도 누구보다도 극심한 고난 속에 있었기에 고통 받는 이들에 대한 눈길이 따스했다. 점차 따르는 사람들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생기자 장각은 남는 물질을 굶주린 백성들에게 나누어 주었고, 병든 환자들을 무료로 돌보아 주었다. 장각이 배운 태평도에는 심신을 다스리는 법과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많은 지식이 담겨 있었다. 어느덧 장각의 도가 용하다는 소문이 나기 시작했다. 아무리 중한 질병에 걸려도 장각의 교당에 가서 기도하고 약을 먹으면 낫는다는 소문이 퍼졌다. 환자들이 모여들었다. 기적이 일어나서 많은 환자들이 장각의 치료를 받고 나았다. 장각이 신통하다는 소문이 널리 퍼지자 신도들이 구름처럼 몰려들고 교세가 확장됐다. 태평교단은 무섭게 성장했다. 날마다 수천 명씩 교도가 늘어났다. 전국에 신도가 수십만에 달해 하나의 조직으로는 관리할 수가 없게 되자, 주·군 단위로 대방과 소방을 두어 교단을 관리하게 했다. 대방은 신도가 일만, 소방은 수천에 달했다. 각 방의 우두머리들은 '방주' 또는 '거수'라 했다. 전국에 방이 36개로 신도가 수십만에 달했다. 장각이 득도를 한 후, 태평도라는 독자 교단으로 포교를 한 지 불과 십수 년만이었다. 장각의 교세가 너무 커지니 본의 아니게 조정과 지방의 관원들에게 의심을 받게 됐다. 사도 양사가 소란이 일어날 것을 우려해 장각의 태평도를 해산할 것을 주청했다. 사도부의 관리 유도도 장각의 무리를 처벌할 것을 상주했다. 가만히 앉아 있어도 당할 수밖에 없는 형국이 되자 교단 내에서는 봉기할 것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힘을 얻기 시작했다. 교단을 확장하는 일은 불가피한 일이었지만 그 와중에 권력과 재물 욕심에 눈이 어두운 기회주의자들이 너무 많이 조직에 들어와 있었다. 이들 중에 간이 큰 자들은 교단의 증대된 세력에 편승해 세상의 권력을 훔치는 일까지도 손을 대고자 했다. 민중의 고통을 더 이상 보고 있을 수만은 없다고. 확 갈아엎고 새로운 세상을 만들자고. 조정에 대해 반기를 드는 일은 장각으로서도 더 이상 막을 수 없는 대세가 됐다. 장각은 세상을 구제하려 했다. 장각의 초심은 더 좋은 세상을 만들어보는 것이었다. 세상을 구제하려던 그가 결국은 세상을 더욱 혼란스럽게 만들었고, 백성들은 이로 인해 더 큰 고통을 겪게 됐다. 장각이 허영심과 욕망에 져버린 탓이었다. [영웅의 이면] 태평교와 신라 화랑도의 국선도는 한 뿌리 황건적의 난은 태평교도들이 중심이 돼 일어났다. 태평교도들은 머리에 누런 수건을 쓴 것으로 표식을 삼았다. 세상사람들은 그들을 '황건교도'라고 불렀다. 많은 사람들은 태평도가 장각(A.D ?~184)이 창안한 신흥종교인 줄 안다. 그러나 태평도는 장각 이전부터 존재했다. 태평도는 우길의 가르침에서 비롯됐다. 원래 우길은 후한 순제(A.D 125∼144) 시절의 사람으로서 나름대로 도를 터득해 ‘태평청령서’ 수백 권을 저술해 가르쳤다. 세상에서 그를 따르는 무리들을 이 책 이름을 따서 '태평도'라 했다. 우길의 가르침은 산동지방에 뿌리가 깊은 선도와 방술에 뿌리를 둔 것이었다. 원래 선도의 뿌리는 원시 수렵채취 부족의 지식과 기억의 총합에서 비롯됐다. '선(仙)'이라는 글자는 '산(山)' 자와 '사람 인(人)' 자가 결합된 것으로 산사람을 의미했다. 선도란 산악을 무대로 생활하던 원시 수렵채취 부족이 생존을 위해 습득한 지식의 총합을 말하는 것으로 생물의 생육을 포함한 자연에 대한 백과사전적 지식을 모두 아울렀다. 이것이 나름대로 체계화, 추상화 된 것이 선도로서 일종의 자연철학이었다. 방술 또한 '방(方)' 자의 뜻이 사건과 사상에 딱 들어맞는 해결 방법을 의미하고, '술(術)' 자가 이 해결 방법을 찾아내는 기술을 의미하듯이 자연현상에서 어떤 규칙성을 찾아내어 일상에 적용하려는 일종의 자연과학적 지식이었다. '경방술(經方術: 의술)' '방중술(房中術: 성생활 증진법)' '신선술(神仙術: 불로장생의 방법)' 등이 다 방술의 한 유파이다. 우길은 신선술과 방술을 기반으로 태평도를 만들었다. 우길의 태평도에서 영향을 받아 장각의 태평교와 장릉의 *오두미교가 갈라져 나왔다. 교단체계가 확립되기 이전에 장각과 장릉은 태평도에 입도했고, 나름대로 이를 변형 발전시켜 새로운 교파를 창립했다. 장각의 태평교는 황건적의 난으로 절멸되었으나, 장릉의 오두미교는 그의 손자 장노로 이어져 천사교가 되었다. 천사교는 후일 사상적 체계화를 위해 *황로사상을 받아들임으로써 도교로 발전하게 된다. 그런데 신선술과 방술의 원류가 되는 선도는 원래 동이의 사상체계였다. 선도와 방술이 산동성 지방에서 크게 유행했고, 태평도의 창시자인 우길도 산동성과 강회지방을 주무대로 포교활동을 펼쳤다. 이 지방들을 포괄하는 발해만이 동이문화권이었고, 바로 선도의 발생지였다. 따라서 신라의 화랑도에서 말하는 '국선도'와 도교의 원류가 되는 '선도'는 뿌리가 같다. 물론 도교는 그 후 여러 가지 다른 교리와 사상을 흡수해 다른 형태로 변용되었지만. 중국 상해 황푸공원에서 시민들이 태극권을 하고 있다. 장각의 태평교는 태극권에도 영향을 미쳤다. [거짓말 벗겨보기] 장각이 남화노선에게 받았다는 그 책은? '삼국지연의'에 따르면 산에서 약초를 캐던 장각이 우연히 남화노선이라는 도사를 만나 '태평요술'이라는 책을 얻어 득도했다고 한다. 전설 따라 삼천리 같은 이야기이다. 재미를 위해 지어낸 이야기다. 역사적 기록에는 '남화노선'이란 사람이나 '태평요술'이란 책은 나타나지 않는다. 장각은 우길의 태평도의 무리에서 갈라져 나왔으므로 그가 읽은 책도 우길의 '태평청령서'였을 것이다. 풀이 *오두미교=후한 말기 태평도와 함께 도교의 원류를 이룬 종교. 기도로 병을 고쳐주고 그 사례로 쌀 다섯 말을 받았다는 데서 명칭이 유래됐다. *황로사상=중국 고대의 여러 사상과 신앙전통을 황제와 노자의 이름 아래 융합한 사상. 2013.02.11 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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