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61건
영화

비상계엄 재조명 ‘서울의 봄’ 한국영화제작가협회상 작품상

비상계엄으로 재조명 받고있는 영화 ‘서울의 봄’이 한국영화제작가협상 작품상을 받는다. 여기에 감독상 등을 더해 5관왕에 등극했다.한국영화제작가협회는 5일 제11회 한국영화제작가협상(제협상) 수상작(자)을 발표했다. 제협상 시상은 한 해 동안 한국 영화계를 빛낸 주역들에게 감사와 격려의 뜻을 전하는 데에 있다. 올해에도 많은 영화인들과 영화산업 관계자들이 참석해 그 의의를 더할 예정이다.최고 영예인 작품상 수상작은 ‘서울의 봄’(제작 하이브미디어코프)이다. ‘서울의 봄’은 1970년대 말, 대한민국 현대사를 뒤흔든 이른바 10·26과 12.12를 영화적으로 재조명, 대중성은 물론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제작사 하이브미디어코프는 ‘보통의 가족’ ‘핸섬가이즈’ ‘남산의 부장들’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곤지암’ ‘덕혜옹주’ ‘내부자들’ 등의 필모를 자랑한다.감독상을 받는 김성수 감독은 ‘서울의 봄’ 극본을 쓰고 연출도 했다. 치열했던 그날의 상황을 극적으로 재구성 영화적 재미와 진한 여운을 선사했다. 대표작으로 ‘비트’, ‘태양은 없다’, ‘아수라’ 등이 있다. 각본상은 풍수지리와 무속신앙을 소재로 오컬트 장르를 흥미롭게 구성한 ‘파묘’의 장재현 감독이 수상한다. 장재현 감독은 ‘파묘’는 물론 이전에 ‘검은 사제들’, ‘사바하’ 등의 각본·감독을 맡았다.남우주연상은 ‘파일럿’의 조정석이 수상한다. 여장남자로 변신하며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전매특허 ‘조정석표 코믹 연기’를 보여주었다. 여우주연상은 무당 화림으로 변신해 강렬한 연기를 선보인 ‘파묘’ 김고은이 받는다. 남우조연상은 복잡한 내면을 지닌 캐릭터를 완성하여 확실한 존재감을 보여준 ‘리볼버’의 지창욱, 여우조연상은 뛰어난 중국어 실력을 선보이며 특유의 능청스러운 연기로 작품에 활력을 불어넣은 ‘시민덕희’ 염혜란이 수상한다.촬영·조명상 수상자는 ‘서울의 봄’, ‘파묘’의 이모개·이성환이다. 미술상은 ‘파묘’와 ‘원더랜드’의 서성경, 편집상은 ‘길위에 김대중’의 김선민·조유경이 수상한다. 음악상은 ‘서울의 봄’ 이재진, 음향상은 ‘파묘’의 김병인이 받는다. 기술상 수상자는 ‘베테랑2’ 무술을 맡은 유상섭·장한승이다. 신인감독상은 ‘장손’의 오정민, ‘정순’ 정지혜 감독, 신인배우상은 ‘대도시의 사랑법’의 노상현이 수상의 영광을 안는다.올해 특별상 수상자는 하하필름스 대표이자,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PGK) 이하영 운영위원이다. 지난 7월 ‘영화산업 불공정 문제 해결과 독립·예술영화의 가치 확산, 표현의 자유와 영화인의 직업적 권리 보장, 그리고 문화민주주의 실천과 성평등한 문화 조성’을 목적으로 영화산업위기극복영화인연대(이하 영화인연대)가 발족되었다. 이하영 대표는 영화인연대 중심에서 극장의 투명한 정산과 불공정한 분배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하고 국회와 산업 주체들과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하며 건강한 영화 생태계 회복을 위해 힘쓰고 있다.협회 회원들의 투표를 통한 예심과 운영위원들의 본심을 거쳐 수상작(자)을 선정하는 한국영화제작가협회상은 오는 17일 오후 7시부터 인디스페이스에서 개최한다. 한국영화제작가협회 · 맥스무비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사회는 배우 김규리가 맡는다.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4.12.05 15:16
연예일반

부산영화제, 前집행위원장 성폭력 의혹에 “직장 내 성희롱 해당” 결과 발표..허문영 “의도적 아냐”

부산국제영화제가 허문영 전 집행위원장의 성폭력 의혹에 대해 ‘직장 내 성희롱에 해당하며 중함’이란 조사 결과를 받았다며 앞으로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직문화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반면 허문영 전 집행위원장은 이 같은 부산영화제 입장문에 대해 “의도적이란 판단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박했다.19일 부산국제영화제는 부산국제영화제 직장 내 성희롱 사건 결과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했다. 영화제는 지난해 5월 31일 ‘직장 내 성희롱, 성폭력 사건’ 발생사실을 언론보도를 통해 인지 후 6월 5일 ‘한국영화성평등센터 든든’을 통하여 신고서를 접수했다고 알렸다.이어 영화제는 본 사건을 피신고인(허문영 전 집행위원장)의 영화제 재직 중 발생한 ‘직장 내 성희롱 사건’으로 규정하고 객관적, 전문적 조사를 위하여 외부전문기관 부산성폭력상담소 부산문화예술계성희롱·성폭력예방센터(이하 ‘상담소’)」에 위탁하여 진상조사를 실시했다고 경과를 보고했다. 상담소는 사건 조사 및 처리 절차에 따라 조사위원회와 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진상조사 및 심의를진행했다. 하지만 상담소는 조사위원회를 법무법인 소속 변호사와 노무법인 소속 노무사를 포함하여 구성했지만 피신고인이 전문성 및 객관성 담보를 이유로 법무법인 혹은 노무법인으로의 조사기관 변경을 요청하며 수차례의 조사 권고에 응하지 않아 부득이하게 신고인과 참고인에 대한 조사로 진행했다고 전했다.상담소는 신고인은 피신고인의 계속된 조사거부 의견에 따라 조사기관 변경과 그에 따른 재조사에 협조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으나 그 또한 피신고인의 거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상담소는 조사위원회가 신고인의 진술이 구체적이고 일관적인 점과 참고인들의 구체적 진술이 상호일치 되는 정황 조사를 토대로 ‘직장 내 성희롱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이에 부산국제영화제는 지난 해 12월 심의위원회 의결 결과 ‘직장 내 성희롱에 해당하며 중함’을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부산국제영화제는 사건 이후 전 직원 대상 전수조사를 비롯하여 성 평등 캠페인, 심화교육 등 예방교육을 실시했으며, 앞으로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직문화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 첫째 정관을 개정하여 성희롱 예방 사각지대가 없도록 임원의 책무와 자격 조건을 강화하였으며, 직장 내 성희롱 예방 및 신고 상담 절차에 관한 규정을 개정하겠다고 알렸다. 둘째 사건 발생 시 피해자 보호조치와 2차 피해 발생 방지, 피해자 지원을 포함한 규정을 보완하여 피해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셋째 성 평등한 조직 문화와 책임감 있는 사건 처리를 위하여 관련 전담 기구를 지정하고 고충상담원의 경우 전문교육을 이수하도록 할 것이며, 넷째 임원, 직급별 등으로 나누어 실질적인 성희롱·성폭력예방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부산국제영화제는 “성 평등하고 안전해야 할 직장에서 해당 사건이 발생한 것에 대하여 피해자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면서 또한 피해자 보호와 초기 조사 절차 과정이 미흡했던 부분에 대해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고 고개 숙였다. 이어 부산국제영화제 직원들과 부산국제영화제를 사랑하는 모든 분들에게 실망과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한편 허문영 전 집행위원장은 영화제 명의로 조사 및 심의 결과를 대외적으로 공표 내지 게시할 경우 아래 사항을 요청, 그의 입장문도 이날 같이 전해졌다. 허 전 집행위원장 측은 “부산국제영화제가 본 신고 건 조사를 부산성폭력상담소에 의뢰하였으나 피신고인(허문영)은 전문성 및 객관성 담보를 이유로 법무법인 혹은 노무법인으로의 조사시관 변경을 요청하며 조사에 응하지 않았다. 이에 본 신고 건 조사 및 심의 결과는 신고인과 참고인에 대한 조사만을 토대로 도출된 것임을 밝힌다”고 전했다.또한 허 전 집행위원장은 심의 결과에 대해 “만일 저의 어떤 말이 의도치 않게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안기는 사례가 있었다면 온전히 저의 책임으로 받아들이겠습니다”라면서도 “하지만 그것이 지속적이고 의도적이라는 판단, 특히 저의 내면적 의지에 대해 단언하는 의도적이라는 판단은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저는 저에 관한 논란이 영화제에 끼칠 피해를 우려해 집행위원장직에서 최종적으로 물러난 이후 그간 저의 삶을 겸허하게 되돌아보는 자숙의 시간을 가져왔고 앞으로도 상당 기간 그럴 생각입니다 뜻하지 않게 심려를 끼쳐드린 많은 분께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라고 덧붙였다.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4.01.19 11:04
연예일반

‘영차밈’이 사라지고, ‘유아차’가 사용돼야 하는 이유 [전형화의 직필]

2년 전이다. 2021년 3월 방송인 김민아가 유튜브 채널 ‘왜냐면 하우스’에서 이경영의 ‘내부자들’ 폭탄주 장면을 따라했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은 게. 김민아는 성희롱 논란에 휘말리며 자숙을 해야 했다. 개인 SNS에 사과글을 올리고 해당 채널과 출연 예정이었던 예능 프로그램에서 하차했다. 비슷한 시기 박나래가 유튜브 채널 ‘헤이나래’에서 인형을 갖고 성적인 묘사를 했다며 성희롱 논란에 휘말렸다. ‘헤이나래’는 아예 프로그램 자체가 폐지됐다.목소리 큰 사람들의 뜻을 지켜주는 세상이다. 김민아와 박나래가 비난받고 사과하고 채널이 폐지까지 된 건, 목소리 큰 사람들이 각종 SNS와 커뮤니티에 저 두 사람이 잘못 했다고 외쳤기 때문이다. 희한한 건, 저 목소리가 여자들 때리는 데는 커지는데 그렇지 않을 때는 조용하다는 것이다. 2년이 지났다. tvN ‘놀라운 토요일’에 ‘내부자들’ 패러디로 인기를 모은 남자 개그맨들이 게스트로 출연한다. 유흥주점에서 여자 종업원들과 전라로 접대 받던 이경영이 그의 성기로 폭탄주를 후려치는 영화 속 한 장면을 패러디한 이른바 ‘영차밈’으로 유튜브 채널에서 인기를 모은 황제성, 권혁수, 곽범 등이 출연하는 것.이들은 올해 2월 유튜브 채널 ‘경영자들’을 만들었다. 이들이 만든 ‘영차밈’은 어린 아이들에게까지 무차별적으로 퍼지면서 인기를 모았다. 이 밈은 다분히 성희롱적이며, 어린 아이들에게 매우 비교육적이다. 그럼에도 이 밈이 문제라고, ‘경영자들’을 폐지해야 한다는 큰 목소리는 없었다. 그러니 지난 8월 SBS ‘런닝맨’에서 하하가 그 밈을 사용한 게 무비판적으로 방송을 탔을 터다. 그 때도 큰 목소리는 들리지 않았다. 저게 잘못이라고 문제라고 큰 목소리들로 와글와글 했다면, ‘놀라운 토요일’에서 저 세 명을 아무 생각 없이 출연시키지는 않았을 터다. 비슷한 시기, 목소리 큰 사람들은 희한한 곳에 목청을 높였다. 지난 3일 유튜브에 업로드된 ‘미니 핑계고’에 배우 박보영이 출연해 유재석 조세호와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이 소개됐다. 박보영은 조카들과 에버랜드에 가면서 유모차를 몰았던 일화를 소개했다. 이때 박보영과 유재석, 조세호는 유모차라고 이야기를 했으나 자막에는 모두 ‘유아차’라고 표기됐다. 유아차는 2018년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이 ‘성평등 언어 사전’을 발표하면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표현이다. 국립국어원도 두 단어를 모두 표준어로 인정하고 있다. 그럼에도 유아차라는 표기에 목소리 큰 사람들은 매우 분개한 모양이다. 유재석 채널이 ‘페미’에 점령당해서 그렀다는 둥, 국립국어원도 ‘페미’에 점령돼 그렇다는 둥. 나라라도 잃은 양 비분강개하고 있다. 이 두 사례는 사실 같은 선상에 있다. 목소리가 큰 사람들은, 불의에 분노하지 않는다. 다만 불이익에 분노할 뿐. 그들의 불이익은 감히 여자들이, 혹은 페미라는 상상 속의 악당들이 대한민국을 장악해 자신들의 권력을 뺏으려 한다는 공포 속에서 기인한다. 이들에겐 여자가 하면 성희롱이고, 남자가 하면 개그다. 만일 같은 잣대였다면 이미 ‘런닝맨’부터 ‘놀라운 토요일’까지 엄청나게 큰 목소리로 도배가 됐어야 했다. 반면 유모차를 유아차라고 하는 데 목소리가 커진 건, 페미가 멀쩡하게 쓰고 있는 말마저 바꾸려 한다는 공포, 그런 세상이 줄 자신들의 불이익을 걱정하기 때문이다. 결국 목소리 큰 사람들이 생각하는 불이익은 차별이다. 그 차별은 특권을 잃는 데서 오는 공포에서 출발한다. 특권을 잃는 걸 차별이라고 생각하는 게 기득권자들의 논리라는 걸 모른다. 혹은 알고 저항한다. ‘영차밈’이 아무런 제재 없이 사용되는 것과 유모차를 유아차라고 썼다고 비난받는 건, 동전의 양면이다. 만일 ‘영차밈’을 여자 개그맨들이 사용했다면 일찌감치 엄청난 저항을 받았을 지 모른다. ‘영차밈’은 제재를 받아야 한다. ‘놀라운 토요일’은 해당 녹화분을 방영하지 말아야 한다. 유아차는 유모차와 더불어 언중이 그 쓰임새를 옳다고 받아들인다면, 사용되어야 한다. 가상의 적들과 싸우고 있는 목소리만 큰 사람들에게 더 이상 승리를 안기지 말아야 한다. 이들이 불이익을 받는다고 큰 소리를 외치는 걸 더 이상 방치하지 말아야 한다. 그런 불이익이 줄 공포 때문에, 머리가 짧은 여성은 페미고, 페미가 남성들을 억압하고 차별하니 때려야 한다는 사건이 벌어지는 것이다.지혜로운 사람들이 침묵하면, 바보들이 그 자리를 채우는 법이다. 가상의 적들과 싸우는 목소리 큰 사람들보다, 지혜로운 사람들이 더 큰 목소리를 내야 한다. 더 늦으면, 머리 짧은 여자들이 길거리에서 맞아도 당연한 세상이 온다. 그것이 ‘영차밈’이 사라지고, ‘유아차’가 사용돼야 하는 이유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3.11.06 11:48
영화

“더 이상 숨기고 싶지 않아요” 故 설리가 ‘진리에게’ 출연했던 이유[줌人]

“괜찮은 척 가면을 쓰고 있었어요. 약한 모습 보여주는 게 수치스러웠거든요. 이제 더 이상 숨기고 싶지 않아요. 내가 약한 존재인 걸 인정해야 더 강해질 거라고 생각했어요.”(‘진리에게’ 설리)그룹 에프엑스 출신 고(故) 설리가 영화 ‘진리에게’에 출연했던 이유다. 편협하고 날카로운 시선에 매 순간 평가받아야 했던, 평범하고 싶었던 20대. 고작 스물다섯의 나이에 눈을 감은 설리의 유작이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처음 공개됐다.‘진리에게’는 본래 넷플릭스 ‘페르소나: 설리’로 기획했던 작품이다. 배우이자 가수로서의 설리와 스물다섯의 최진리가 그 시절 느꼈던 다양한 일상의 고민과 생각을 인터뷰 형식으로 전하는 다큐멘터리다. 2019년 하반기부터 촬영돼 2020년 공개 예정이었으나, 2019년 10월 설리가 세상을 떠나면서 제작이 중단됐다. 설리의 유작 ‘진리에게’는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의 뜨거운 감자였다. 영화제에서 처음 공개된다는 소식이 알려진 후, 고인을 이용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와 작품의 진정성에 따라 고인을 추억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의견이 쏟아졌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쏠렸기에 치열한 티켓팅이 예상됐다. 아니나 다를까, 먼저 오픈된 일반 예매는 1분 만에 매진됐고 영화제 기간에 기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시사회 티켓도 순식간에 동이 났다. 영화제에서 첫 공개된, 스크린에 나타난 설리의 생전 모습을 본 팬들은 눈물을 참지 못했다. 떠나간 이에 대한 그리움, 미안함 여러 감정이 극장을 가득 메웠다.영화는 설리와 진행했던 생전 인터뷰를 중심으로 흘러간다. 설리는 예쁘다는 이유로 받아야 했던 시기와 질투, 어린 나이에 데뷔해 고스란히 받아야 했던 대중의 시선, 페미니스트 선언 후 겪어야 했던 상황들에 솔직하고도 담담하게 말을 이어갔다. 씩씩하지만 신중하게 답변을 이어가던 설리는 악플러를 선처했던 때를 떠올리다 결국 눈물을 보였다. “사과를 받는 것조차 상처로 다가왔어요”라는 예상치 못한 대답과 함께였다.이런 상황에서 설리가 극복하는 방법은 하나였다. 연예인이라는 이유로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유일하게 할 수 있던 일. 바로 자신을 깎아내리는 것이었다.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해도 바뀌는 상황이 없기에, 자기 탓을 하기 시작했고, 자기를 상처입혔고, 그것만이 자신이 할 수 있는 유일한 통제였다고 토로했다. 정윤석 감독은 설리를 아티스트로서 조명해야 진정한 추모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정 감독은 설리의 삶을 그의 마지막 곡 ‘도로시’(Dorothy)에 비유했다. ‘도로시’는 설리가 세상을 떠나기 4개월 전인 2019년 6월 발매한 솔로 앨범 ‘고블린’(Goblin)의 수록곡이다. 도로시의 여정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 ‘노란 벽돌길’, ‘에메랄드 시티’, ‘도로시의 구두’, ‘오즈의 마법사’, ‘캔자스시티’ 챕터별로 나눠 그려냈다.마지막 장면에서 도로시는 바다를 지나 하늘로 올라간다. 정 감독은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진리에게’ 상영 후 열린 GV(관객과의 대화)에서 ‘캔자스시티’는 도로시의 고향이라며 “설리도 우리 곁을 떠났지만, 자신의 고향으로 돌아간 게 아닐까 한다”며 연출 의도를 밝혔다.고인을 화자로 한 만큼 ‘진리에게’는 수많은 검증을 거쳐 공개됐다. 정윤석 감독이 GV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편집 과정부터 여성 인권 변호사와 정신의학과 전문의에게 자문을 받았다. 정 감독은 유족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것도 우선에 뒀다고 토로했다. 13살 아역배우 시절부터 사후 관계자들 인터뷰까지 꼼꼼히 살폈다는 그는, 고인의 유작을 책임지는 사람인 만큼 누구보다도 조심스럽게 담아내고 싶었던 듯 했다. ‘진리에게’는 작품을 둘러싼 상황으로 영화가 추모가 아닌 이슈 거리로 소비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그러나 ‘진리에게’가 그 시절 설리의 모습을 진솔하게 담아낸 것만은 분명하다. 비단 한 여성의 죽음만을 다루는 것이 아닌 올바른 추모란 무엇인지를 이야기한다. 설리가 떠난 뒤에도 여전히 남아 있는 여성을 바라보는 잘못된 시선, 성평등 문제 등도 다시 생각하게 만든다.“‘진리에게’는 진리를 주인공으로 한 영화이기도 하지만 그분을 그리워하는 이 땅의 수많은 진리들을 위한 영화입니다. 이름처럼 참된 이치, 진리 자체로 의미 있는 영화가 될 거 같았습니다. 연출자로서 생각하는 진정한 추모의 시작은 주인공의 말 안에서 나의 삶, 우리의 삶을 잘 돌아보는 겁니다. 그 안에서 어떤 역할과 실천을 하면서 살아갈 것인지 고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윤석 감독이 최진리에게 보내는 헌사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10.12 06:00
연예일반

봉태규~정주리 감독… ‘벡델데이 2023’ 뜬다!

한국 영화영상 미디어에서의 성평등 재현을 돌아보는 벡델데이2023가 내달 관객들을 찾는다.백델데이2023의 스케줄이 22일 공개됐다. 이에 따르면 백델데이 행사는 다음 달 1일부터 3일간 진행된다.먼저 올해의 벡델리안과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벡델리안과 만남은 두 개의 주제를 내세운다. 다음 달 2일 오후 2시 시리즈 부문 벡델리안 시상식 이후 진행되는 첫 번째 벡델리안과의 만남은 ‘벡델 토크 1. 장르의 문법을 거스르는 여성들’이라는 제목을 통해 다양한 장르의 범람 속에서도 길을 잃지 않고 전진하는 여성 캐릭터의 생생한 좌표를 읽어본다. 액션, 정치드라마, 스릴러 장르에서 오랫동안 주변인으로 묘사돼온 여성 캐릭터가 어떻게 ‘주인공’ 자리로 올라서게 됐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글리치’부터 ‘퀸메이커’까지 10편의 시리즈 부문 벡델초이스10를 중심에 두고 이야기할 예정이다.벡델데이와 오랫동안 함께해온 배우 봉태규와 이화정 벡델데이2023 프로그래머의 진행으로 ‘박하경 여행기’의 이종필 감독, ‘슈룹’의 박바라 작가, 그리고 올해 시리즈 부문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김민정 중앙대학교 문예창작전공 교수가 함께한다.같은 날 오후 4시부터 시작하는 영화 부문 벡델리안 시상식 이후에는 ‘벡델 토크 2. 여성: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가 진행된다. 남성 편향적인 서사를 답습하지 않으려는 영화들에서 여성 캐릭터가 묘사되는 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영화 부문 벡델초이스10, 이 중에서도 특히 ‘다음 소희’와 ‘같은 속옷을 입는 두 여자’ ,‘길복순’, ‘유령’ 등 벡델리안 수상자들의 작품을 통해 알아본다. 2022년 벡델초이스10 선정작 ‘십개월의 미래’ 남궁선 감독, ‘다음 소희’ 정주리 감독, ‘같은 속옷을 입는 두 여자’의 김세인 감독, ‘길복순’을 만든 씨앗필름 이진희 대표 등이 함께 자리한다.벡델데이2023은 또 영화 부문 벡델초이스10 가운데 8편을 극장에서 무료로 상영한다. 상영작은 ‘같은 속옷을 입는 두 여자’, ‘다음 소희’, ‘드림팰리스’, ‘성적표의 김민영’, ‘소울메이트’, ‘외계+인 1부’, ‘유령’, ‘정직한 후보2’다. 이 가운데 이화정 프로그래머와 민용근 감독, 변승민 클라이맥스 스튜디오 대표가 다음 달 1일 오후 7시 ‘소울메이트’ 상영 후 관객과의 대화를 갖는다. 또한 다음 달 3일 오후 2시에는 ‘유령’ 상영 후 손희정 영화평론가와 이해영 감독이 관객과 만난다.벡델데이2023의 시상식과 토크, 상영 등 모든 행사는 서울 마포구 인디스페이스에서 무료로 진행된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8.22 17:03
연예일반

‘유령’ 이하늬, 벡델데이2023 영화 부문 올해의 배우 선정

배우 이하늬가 벡델데이2023 영화 부문 올해의 벡델리안(배우)에 선정됐다.소속사 사람엔터테인먼트는 한국 영화영상 미디어에서의 성평등 재현을 돌아보는 벡델데이2023 영화 부문 벡델리안에 배우 이하늬가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벡델데이는 미국의 만화가 앨리슨 벡델(Alison Bechdel)이 영화 속에서 성평등이 얼마나 균등하게 재현되는가를 가늠하기 위해 만든 ‘벡델 테스트’를 기초로 한국 영화영상 미디어에서의 성평등 재현을 돌아보기 위해 2020년부터 시작된 의미 있는 행사다. 특히 벡델데이2023 영화 부문 올해의 벡델리안은 독창적인 여성 서사와 캐릭터를 구현해 낸 벡델초이스10 작품들 사이에서 선정돼 의미가 깊다.이 가운데, 배우 부분은 영화 ‘유령’에서 박차경 역으로 독보적인 존재감을 과시한 이하늬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하늬는 몸을 사리지 않는 액션부터 깊이 있는 감정 연기까지 다채로운 열연을 선보이며 관객들을 사로잡았다. 무엇보다 영화 ‘유령’은 여성 캐릭터들의 열전이 빛났던 작품으로 여성 액션 영화의 새 시대를 열었다는 호평을 받은 작품이기도 하다.더불어 이하늬는 지난 7월 개최된 ‘제22회 뉴욕 아시안 영화제’에서 ‘킬링 로맨스’와 ‘유령’으로 최우수 연기상을 수상했으며, 연이어 벡델데이2023 올해의 벡델리안에 선정되며 전 세계가 주목하는 배우임을 다시금 입증했다.이하늬는 차기작 MBC ‘밤에 피는 꽃’으로 안방극장 복귀를 앞두고 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8.14 17:09
연예일반

‘범죄도시’로 웃고 유아인으로 울고… 영화계 ‘업&다운’[상반기 결산]①

2023년 상반기 영화계는 다사다난했다. 코로나19 시기 흔들렸던 극장가에 ‘범죄도시3’이라는 강력한 천만 돌파 유력 영화가 등장했고, 칸영화제에서도 한국 영화들이 다수 주목 받았다. 그런 한편 유아인이 마약 파문을 일으켜 많은 이들을 충격에 빠트렸고, 국내를 대표하는 영화제인 부산국제영화제는 개최를 100여일 앞두고 내홍으로 잡음을 일으키고 있다. 업다운이 가득했던 상반기 영화계 이슈들을 모아봤다. ◇‘쌍천만 시리즈’ 또 나온다! ‘범죄도시3’지난해 팬데믹 이후 첫 누적 관객 수 1000만을 돌파한 ‘범죄도시2’에 이어 ‘범죄도시3’도 ‘천만 영화’에 등극할 전망이다. 28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범죄도시3’은 27일까지 누적 관객 수 978만 7038명을 기록했다. 현재 추세라면 ‘범죄도시3’은 다음 달 초 ‘천만 영화’에 등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범죄도시3’은 지난 2017년 개봉해 청소년 관람불가 등급으로서 이례적인 흥행 기록을 쓴 ‘범죄도시’의 세 번째 이야기다. 괴물 형사 마석도(마동석)가 전국 곳곳에 있는 질 나쁜 악당들을 처단하는 이야기를 그린다. 이번 3편에선 배우 이준혁과 아오키 무네타카가 빌런으로 열연했다.지난해 11월 개봉한 ‘올빼미’ 이후 ‘범죄도시3’ 이전까지 극장에서 손익분기점을 넘은 한국 영화는 전무했던 상황. ‘범죄도시3’의 시원한 흥행 질주는 한국 영화계 전반에 희망의 불씨를 쏴 올리기 충분했다. ‘범죄도시3’이 누적 관객 수 1000만을 돌파할 경우 ‘신과 함께’에 이어 두 번째 ‘시리즈 쌍천만’ 기록을 세우게 된다. ◇칸국제영화제 한국 영화, 흥행으론 최고세계 영화인들의 축제 칸국제영화제가 올해도 5월 프랑스 칸에서 열렸다. 비록 올해에는 한국 영화가 경쟁 부문에 초청되지는 못했지만 대신 여러 영화들이 초대돼 전 세계 영화인 및 관객들과 만났다. 현장에서의 열기만큼은 여느 경쟁작 못지 않았다는 전언이다.김지운 감독은 영화 ‘거미집’으로 비경쟁부문에 초대받았다. 이 작품을 통해 김지운 감독과 배우 송강호가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이후 칸영화제 레드카펫을 다시 함께 밟게 돼 국내에서도 주목도가 높았다.송중기의 노개런티 출연으로 화제를 모은 영화 ‘화란’이 주목할만한 시선 부문에, 홍상수 감독의 신작 ‘우리의 하루’가 감독주간 폐막작에, ‘이씨 가문의 형제들’과 ‘홀’이 라 시네프 부문에 초대받았다. 배우 이선균은 미드나잇 스크리닝 부문의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와 비평가주간의 ‘잠’ 등 두 편의 영화로 칸영화제 레드카펫을 밟았다. ◇유아인 마약 파문좋았던 소식만 있었던 건 아니다.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는 연예계라지만 유아인의 상습 마약 투약 혐의는 특히 뼈아팠다. ‘다작 배우’로 불릴 만큼 왕성한 활동을 해왔던 그에겐 다수의 공개 예정작이 있었기 때문. 유아인이 마약 혐의를 받으면서 이미 촬영을 마친 유아인의 출연작들은 무기한 공개를 연기하게 됐다. 그를 브랜드의 간판으로 썼던 광고주들도 난감하긴 마찬가지였다.유아인은 지난 2월 5일 미국에서 입국한 직후 모발과 소변 검사를 받았다. 경찰은 이 검사 결과와 유아인의 의료기록 조사한 것을 토대로 그가 대마, 프로포폴, 코카인, 케타민, 졸피뎀 등 5종의 마약류를 투약한 것으로 봤다. 이후 미다졸람과 알프라졸람 등의 투약 혐의도 추가됐다. 유아인과 그의 지인, 의료 관계자 등 21명은 불구속 입건돼 조사를 받고 있으며, 이 가운데 지인 1명이 해외로 출국해 도피한 게 아니냐는 의혹도 나오고 있다. 경찰은 체포영장을 발부받고 여권무효화 조치, 인터폴 수배 등을 의뢰한 상황이다.사정이 이렇게 되면서 ‘승부’, ‘종말의 바보’, ‘하이파이브’ 등 유아인의 출연작들은 공개 일정을 무기한 보류하게 됐다. 이 작품들에 함께 참여한 스태프 및 배우들은 난감한 상황에 처하게 됐다. 여기에 유아인의 출연이 예정됐던 넷플릭스 드라마 ‘지옥2’의 경우엔 주인공이 배우 김성철로 교체됐다.◇유령 상영 철퇴 맞나… 박스오피스 조작 논란경찰이 관객이 없는 상영관에서 영화를 트는 ‘유령 상영’ 관행 수사에 나섰다. 경찰은 지난 13일 국내 주요 멀티플렉스 3사와 쇼박스, 키다리이엔티, 롯데엔터테인먼트 등 배급사 세 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관객 수를 허위로 조작해 박스오피스 순위를 교란시켜 영화진흥위원회의 업무를 방해했다는 혐의다.당초 일부 영화들을 대상으로 했지만 수사가 진행되면서 대상 편수가 100여편 이상으로 늘었다. 경찰은 각 배급사들이 극장과 논의해 새벽 시간대에 상영횟차를 열고 표를 사서 예매율을 끌어올리거나 소진되지 못한 프로모션용 티켓을 새벽 상영으로 소진하는 이른바 ‘유령 상영’을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수사에 대해서 영화계에선 업계 관행이 철퇴를 맞았다고 보는 시각과 영화계 길들이기 일환으로 보는 시각, 특정 영화를 표적으로 했다는 시각 등이 혼재돼 있다. 특히 상황이 좋지 않은 극장가에 일련의 수사들이 악영향을 주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부산국제영화제, 초유의 사태집행위원장도 없고 이사장도 없다. 부산국제영화제를 둘러싼 잡음이 초유의 사태로 치닫고 있다. 영화제 개최가 100여일 밖에 남지 않은 상태에서 과연 올해 영화제가 잘 치러질 수 있을지 장담하기 어렵게 됐다.부산국제영화제 내홍은 지난달 11일 허문영 전 집행위원장이 사의를 표명하면서 세상에 알려졌다. 이틀 전 열린 임시 이사회 및 총회에서 공동위원장 직제가 신설되고, 조종국 운영위원장이 위촉되 데 대한 불만을 가졌던 게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다.허 전 집행위원장은 영화제 안팎의 설득으로 복귀를 고려했지만, 이는 최종 무산됐다.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오랜 기간 일한 A씨가 한국영화성평등센터 든든에 허 전 집행위원장으로부터 성폭력을 당했다고 신고한 사실이 일간스포츠 단독 보도로 세상에 알려지게 됐기 때문. 이후 영화제 안팎에서 조종국 운영위원장을 무리하게 그 자리에 앉힌 이용관 이사장에게도 책임이 있다는 ‘책임론’이 불거졌다. 결국 부산국제영화제 이사회는 지난 26일 임시총회를 열고 조종국 운영위원장에 대한 해촉 안건을 가결했다. 여기에 이용관 이사장마저 사의를 표했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6.29 06:00
연예일반

이사장도, 집행위원장도 없다..부산국제영화제 초유의 사태 [줌인]

4개월이 채 남지 않은 부산국제영화제가 이사장도, 집행위원장도 없이 열리는 초유의 사태를 맞게 됐다.부산국제영화제(BIFF) 이사회는 지난 26일 임시총회를 열고 조종국 운영위원장에 대한 해촉 안건을 가결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지난 5월 1차 임시총회에서 선출된 조종국 운영위원장의 해촉 안건이 찬성 16표, 반대 12표로 가결됐다.또한 허문영 전 집행위원장 사임과 조 운영위원장 해촉으로 직무대행 체제를 위한 규정도 개정됐다. 허 전 집행위원장이 사표를 내면서 생긴 공백은 남동철 수석프로그래머가, 조 전 운영위원장을 대신한 직무는 강승아 부집행위원장이 맡기로 했다. 올해 영화제는 남동철 수석프로그래머가 집행위원장을 대신해 이끌기로 앞선 이사회에서 결정됐고, 이번 임시총회에서 정관 개정까지 마친 만큼, 집행위원장 없이 개최되는 게 확정됐다. 이날 임시총회에서는 혁신위원회 준비위원회가 혁신위 구성과 역할에 대해서 차기 이사회에 상정해 보고하도록 결정했다. 혁신위는 부산국제영화제의 새로운 비전과 발전 방향, 문제 점검, 신규 이사장 선임 등 다양한 현안을 논의할 계획이다.이날 임시총회에 앞서 이용관 이사장은 임직원들에게 사의를 표명하고 총회에는 불참했다. 이 이사장은 지난 5월15일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영화제 개최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를 하고 물러나겠다”고 했지만, 영화제 안팎의 압력이 계속되자 결국 조기 사퇴를 결정했다. 새로운 이사장 선임이 영화제 개막 전에 이뤄지기에는 혁신위가 구성되고, 이사장 선임 절차가 확정되고, 공모와 총회 등 절차가 산적하기에 시간상 불가능하다. 이로써 이번 부산국제영화제는 이사장도, 집행위원장도 없이 열리게 됐다. 이날 임시총회는 남동철 집행위원장 대행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남 대행은 지난 13일 이사 등 총회 구성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수석프로그래머 중심의 대행 체제가 실질적인 권한과 책임은 애매할 뿐더러 정관에 규정된 게 없다며 임시 총회를 열어 정관 개정을 요청했다. 또한 집행위원장 궐위 상태에선 운영위원장이 집행위원장에 해당하는 권한을 갖고 있지만, 조종국 운영위원장이 자진 사퇴 의사가 없는 만큼 그의 해촉을 사실상 요청했다. 이에 이용관 이사장이 총회 구성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남동철 대행이 집행부 회의에서 이 문제에 대해 조만간 총회 등을 통해 다루기로 약속을 해놓고 똑같은 문제로 임시총회를 요청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드러냈다. 결국 이용관 이사장과 남동철 대행의 갈등까지 외부로 드러난 셈이다. 남 대행은 자신의 SNS에 조종국 운영위원장이 “영화 몇 편 안온다고 영화제 못 여는 것 아니다”라는 발언을 했다는 글을 올리며 조 위원장 해촉에 대한 강한 의사를 드러냈다. 이후 일련의 사태 동안 침묵을 지켜왔던 조종국 위원장은 언론인터뷰와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자신이 무슨 문제가 있다면 물러나는 게 맞지만 그게 아닌데 물러나라고 한다며 항변했다. 조 위원장은 허문영 전 집행위원장이 사의를 표명할 때까지 자신의 운영위원장 임명에 반대의 뜻을 밝힌 적도 없었다며 억울함을 드러내기도 했다.하지만 임시총회에서 조종국 위원장 해촉이 결정되고, 직무 대행에 대한 개정 등이 이뤄져 사실상 남동철 대행의 뜻대로 정리가 됐다. 이날 임시총회에 앞서 영화제작가협회 등 18개 영화단체는 조종국 운영위원장의 해촉 등을 요청하는 입장문을 발표해 사실상 남 대행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이용관 이사장은 임시총회에 앞서 임직원들에게 보낸 사퇴의 변에서 그간의 일들에 대한 소회를 드러냈다. 일간스포츠가 입수한 사퇴의변에 따르면 이 이사장은 지난해부터 내부 개혁을 위해 노력해왔다며 그 과정에서 몇몇 개혁 대상자들의 반발이 있었지만 대부분의 구성원들은 의욕적으로 협조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상황이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흐르게 된 것은 허문영 집행위원장의 갑작스러운 사퇴 표명과 잠적 때문이라고 주장했다.이용관 이사장은 “이후 부산의 일부 영화인들과 언론이 오해와 억측으로 빚어낸 각종 유언비어가 확대 재생산됐고, 나아가 거듭되는 정치적 언행들까지 더해지면서 영화제는 끝내 내외부의 갈등과 진영논리가 판을 치는 이전투구의 장이 되고 말았다”고 밝혔다. 또 그는 최근 보수언론과 정치인들이 일련의 부산영화제 사태를 ‘다이빙벨’ 3인방의 문제로 몰고가는 데 대해 강한 유감을 드러냈다. 이 이사장은 “저는 이 모든 사태에 전적으로 책임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면서 “내부 개혁과 저항, 집행부와 선정위원회의 분열과 반목, 외부 불만 세력과 본말이 전도된 일부 언론의 무차별한 공격과 문화권력의 찬탈 등 이 모든 사태는 저의 무능과 부덕 때문이므로 이제 저는 모든 것을 내려놓고자 합니다”라며 사퇴 의사를 분명히 했다. 영화제 리더십이 붕괴된 사태를 촉발한 부산국제영화제 사태는, 허문영 당시 집행위원장이 5월 11일 사의를 표명하면서 불거졌다. 이틀 전인 5월9일 열린 임시 이사회 및 임시총회에서 공동위원장 직제가 신설되고 조종국 운영위원장이 위촉된 데 대한 불만의 표시로 여겨졌다. 이에 책임을 통감한다며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 이사장도 사태가 수습되면 사퇴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후 부산의 영화단체들과 영화제작가협회, 여성영화인모임 등이 허 집행위원장 복귀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배포했다. 허 집행위원장은 이에 복귀의 뜻을 갖고 5월 31일 이용관 이사장 등을 만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날 허 집행위원장이 부산영화제에서 오래 일한 직원 A에게 성폭력을 행사했다는 의혹과 A가 한국영화성평등센터 든든에 이 문제를 신고했다는 사실이 일간스포츠 보도로 알려지면서 만남은 무산됐다. 허 위원장은 거듭 사의를 표명했다. 이에 영화제 측은 허 집행위원장의 사표 수리를 개인적인 문제가 밝혀질 때까지 보류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지난 2일 임시 이사회에서 그의 의사를 받아들여 수리한다고 밝혔다. 영화제 측은 남동철 수석프로그래머가 집행위원장 대행을 하며, 혁신위원회를 만들겠다고 전했다. 그 뒤 영화제 측은 든든의 권고를 받고 A에 대한 사과와 이 문제를 외부에 맡겨 확인하겠으며 재발 방지에 힘쓰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한국을 넘어 아시아를 대표한다던 부산국제영화제는 영화제 개최 5개월을 남겨두고 돌연 집행위원장이 사의를 표명하면서 두 달여간 극심한 혼란에 휩싸인 끝에 결국 이사장과 집행위원장 없이 올해 영화제를 치르게 됐다. 올해 영화제가 잘 마무리된다고 하더라도 문제가 산적하다. 당장 누구를 이사장으로 선출할지, 집행위원장은 누구를 뽑을지를 놓고 물밑 신경전과 밥그릇 싸움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영화제를 놓고 부산쪽 영화인들의 시선과 서울쪽 영화인들의 시선도 차이가 상당한 터다. 진통과 여진이 계속될 수 밖에 없다. 당장 혁신위원회 구성마저 이전투구가 상당하다. 누가 영화제의 수장이 되느냐에 따라 프로그래머들의 향방도 결정될 가능성도 크다. 부산국제영화제를 탄생시킨 주연 3인방은 김동호 전 이사장과 이용관 이사장, 고인이 된 김지석 수석프로그래머였다. 한 명은 유명을 달리했고, 두 명은 불명예스럽게 퇴진했다. 씁쓸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사장도, 집행위원장도 없는 제 28회 부산국제영화제는 10월4일부터 13일까지 개최될 예정이다. 통상적으로 9월초 개최 기자회견을 여는데 아직 정해진 건 없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3.06.28 06:30
연예일반

[IS시선] 피해자는 어디에… ‘부국제’ 뒤늦은 사과가 아쉽다

성폭력 피해를 호소했으나 영화제 측의 대응은 싸늘하기만 했다. 성범죄를 ‘개인적인 일’로 치부, 피해자 지우기 논란에 휩싸였던 부산국제영화제 측이 성희롱·성추행 고발이 처음 있은 지 보름 만인 지난 15일 뒤늦게 고개를 숙였다.관련 사건이 알려진 건 지난달 31일. 허문영 전 집행위원장은 지난달 9일 임시 이사회 및 총회가 열리자 이틀 뒤 사의를 표명했다가 영화제 측의 설득으로 복귀를 고려하고 있을 때였다. 허 전 집행위원장은 당시 이사회에서 공동위원장 직제가 신설되고 조종국 운영위원장이 위촉된 데 대한 불만의 표시로 사퇴 의사를 밝힌 것으로 추측됐다.허 전 집행위원장의 복귀는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오랜 기간 일했다는 A씨가 한국영화성평등센터 든든에 피해를 신고하면서 완전히 무산됐다. A씨는 영화제에서 일하는 최근 몇 년 간 허 전 집행위원장으로부터 성희롱성 발언과 부적절한 신체 접촉을 당했다고 주장했다.허 전 집행위원장은 일간스포츠에 “100% 확신을 갖고 말한다. A 씨와 어떠한 신체 접촉도 없었다”고 강조하면서 “영화제 측에 사퇴의 뜻을 밝힌 건 A 씨의 주장과 무관하다. 내 심신의 능력이 고갈돼 더 이상 업무를 수행하는 게 불가능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사안이 워낙 중대하고 시간이 지난 일이다 보니 양측의 입장이 엇갈리는 건 예상 가능했던 일이다. 다만 이후 영화제 측의 대응은 사태를 바라보는 많은 대중을 실망시키기에 충분했다. 부산국제영화제 측은 같은 날 공식 입장을 내고 허문영 집행위원장의 개인 문제가 제대로 밝혀질 때까지 사표 수리를 보류하고 복귀를 기다리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틀 뒤에 다시 발표한 입장에서는 “허문영 집행위원장의 사표 처리는 본인의 의사를 존중해 수리한다”고 했다. 허 전 집행위원장을 향한 성폭력 피해가 고발됐음에도 영화제 측이 낸 두 번의 입장문 어디에도 피해자는 없었다.일각에선 영화제 측의 이 같은 공식입장이 사건의 진상 규명을 피하기 위한 제스처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했다. 피해자를 지우는 듯한 미온적 태도가 영화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드러내는 대목이다.결국 영화제 측은 “사건에 대한 신속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피해자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발표가 있었던 것에 대해 뒤늦게나마 사과드린다”며 늑장대응을 인정했다. 또 직장 내 성폭력 사건을 개인의 문제로 표현한 것에 관해서도 “깊이 사과드린다. 향후 책임 있는 자세로 해당 사건은 물론 영화제 전 직원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도록 진상 규명·재발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거듭 사과했다.문제는 단순히 사과가 늦었다는 데만 있지 않다. 한국영화성평등센터에까지 고발된 성폭력 피해 내용에 관한 늑장대응은 영화제 측이 관련 사안을 중대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사인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피해자가 수년 간 피해 사실을 함구해 왔다는 것은 이 같은 추측에 힘을 싣는다.부산국제영화제가 입장에서 밝혔듯 사건의 진상 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게 진심이라면, 신속하고 진지하게 조사에 착수하고 대중이 납득할 수 있는 방지책을 내놔야 한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6.19 05:38
영화

부산국제영화제제, 성폭력 사태 진상규명 약속 “재발 방지 장치 마련”

부산국제영화제 측이 최근 불거진 허문영 전 집행위원장의 직장 내 성희롱, 성폭력 사건에 대해 진상규명을 약속하며 공식 사과했다.15일 부산국제영화제 이용관 이사장은 공식 입장문을 통해 “지난 5월 31일 (일간스포츠)보도를 통해 알려진 직장 내 성희롱, 성폭력 사건에 대하여 먼저 고개 숙여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해당 사건에 대한 부산국제영화제의 신속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피해자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입장 발표가 있었던 점 또한 뒤늦게나마 사과드린다”고 밝혔다.이어 “부산국제영화제는 한국영화성평등센터 든든의 권고 절차에 따른 내부 조사에 성실히 응하며, 앞으로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며 “직장 내 성희롱, 성폭력 사건을 개인의 문제로 표현한 부분에 대하여 깊이 사과드린다. 진상 규명 및 재발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아울러 부국제 측은 허문영 집행위원장의 사표 수리와 관련해 허 집행위원장의 의사만을 존중하며, 피해 당사자에 대한 영화제 차원의 사과와 진상조사에 대한 언급도 없이 일방적인 입장을 발표한 데 대해서는 “피해자의 의사를 존중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영화제의 산적한 문제와 맞물려 신고 이전에 이미 진행되었던 피신고인(허 집행위원장)의 사임 의사를 받아들인 것”이라며 “이 역시 피해자 의사를 확인하지 않는 잘못을 범했다”고 잘못을 인정했다.부국제 측은 “허문영 집행위원장의 사직 수리로서 사건 진상조사를 회피하려는 의도가 없다. 해당 사건은 영화제 재직 중 발생한 직장 내 성희롱, 성폭력 사건으로 진상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부국제 측은 “다시 한번 피해자에게 고개 숙여 사과드리며, 부산국제영화제는 철저한 진상 조사를 통해 절대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6.15 10:32
브랜드미디어
모아보기
이코노미스트
이데일리
마켓in
팜이데일리
행사&비즈니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