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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S 파워FM, 전체 라디오 청취율 1위… ‘컬투쇼’ 주말 청취율 압도적 1위

SBS 파워FM(107.7MHz)이 전체 라디오 청취율 1위 자리를 차지했다.지난 7일 한국 리서치가 발표한 2024년 3라운드 라디오 청취율 조사 결과에 따르면 SBS 파워FM의 채널 점유청취율은 22%로 1위 왕좌에 올랐다. 특히, 청취 파급 효과가 가장 큰 청취층인 2049 청취율은 SBS 파워FM이 35.3%로, 2위와 압도적인 격차로 1위를 기록했다.프로그램별 청취율에서는 ‘두시탈출 컬투쇼’가 주말 프로그램별 점유청취율 12.4%로, 2위와의 격차를 5% 가량 벌리며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켰다. ‘두시탈출 컬투쇼’는 주중 청취율도 TOP5 내에 진입, 적수 없는 ‘라디오 최강자’의 자리를 굳건히 했다.전체 프로그램별 청취율 또한 오전 7시 ‘김영철의 파워FM’을 필두로 ‘박하선의 씨네타운’, ‘파워타임’, ‘두시탈출 컬투쇼’, ‘황제성의 황제파워’, ‘박소현의 러브게임’까지 모든 프로그램이 고르게 상승했다. 그 결과 주중 프로그램 TOP30에 총 5개의 SBS 파워FM 프로그램이 진입, 청취자에게 사랑받는 ‘대한민국 1등 라디오’ 채널의 경쟁력을 입증했다.‘황제성의 황제파워’를 진행하고 있는 DJ 황제성은 지난 7일 방송에서 “방송사 청취율 조사 결과가 나왔는데, SBS 파워FM이 방송사 채널 청취율 1위를 차지했다”며 “우리나라 방송국 중 1등 채널에서 방송하고 있는 저로서는 굉장히 영광이다. 여러분께서 많이 응원해주셨기 때문이다. 제가 만드는 게 아니라 청취자 분들이 만들어주는 거다. 고맙다”며 기쁨을 전했다.SBS 라디오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의 론칭부터 신선한 뉴페이스의 캐스팅을 바탕으로 놀라운 화제성 상승세를 기록 중이다. 올해 파워FM에서는 봉태규와 주현영이 새 프로그램의 DJ로 발탁했다. 러브FM에서는 김창완이 신규 음악 프로그램 ‘6시 저녁바람 김창완입니다’를 론칭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이번 라디오 청취율 조사는 서울과 수도권 지역의 13~69세 라디오 청취자 3,000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9일부터 22일까지 2주 간 진행됐다.이수진 기자 sujin06@edaily.co.kr 2024.08.08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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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강희, 역시 라디오 여신…‘영화음악’ 동시간대 청취율 1위

‘라디오 여신’ 최강희가 12년 만에 다시 맡은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동시간대 청취율 1위를 달성했다. 최근 공개된 라디오 청취율 조사에서 CBS 음악FM ‘최강희의 영화음악’이 오전 11시대 전 방송사 프로그램 중 1위를 기록했다. 최강희는 지난 7일 생방송 중 이같은 소식을 직접 전했다. 최강희는 “여러분, 깜짝 놀랄 소식이 있어요. 뭔가 궁금하시죠? 우리 ‘최강희의 영화음악’이 동시간대 청취율 1위를 했대요. 너무 감사해요”라며 기쁨을 드러냈다. ‘영화음악’은 25년째 방송되고 있는 CBS 음악FM의 대표적인 장수 프로그램이다. 신지혜 아나운서가 오랫동안 DJ로 활약했으며 지난해 11월 1일부터 최강희가 맡아 진행 중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그동안 KBS 쿨FM ‘박명수의 라디오쇼’, SBS 파워FM ‘박하선의 씨네타운’, MBC FM4U ‘이석훈의 브런치카페’ 등 쟁쟁한 동시간대 프로그램들을 제치고 동시간대 1위를 유지해왔으며 DJ가 최강희로 교체된 뒤에도 1위를 사수하며 청취자의 사랑을 재확인했다. 특히 최강희는 지난 8일 DJ 발탁 100일을 맞이했다. DJ 낙점 후 진행된 첫 청취율 조사에서 1위를 기록하며 겹경사를 맛봤다. 최강희는 2004~2006년, 2011년 KBS 쿨FM ‘볼륨을 높여요’, 2011~2012년 ‘야간비행’ DJ로 활동한 경력을 발판 삼아 다정하고 친근하며 진솔한 진행으로 호평 받고 있다. 한편 최강희는 드라마 ‘신세대 보고 어른들은 몰라요’, 청소년 드라마 ‘나’를 시작으로 드라마 ‘단팥빵’, ‘달콤한 나의 도시’, ‘7급 공무원’, ‘화려한 유혹’, ‘추리의 여왕’, ‘굿캐스팅’, 영화 ‘여고괴답’, ‘달콤, 살벌한 연인’, ‘애자’, ‘째째한 로맨스’ 등 다수의 작품에서 활약한 배우다. 드라마 ‘안녕? 나야!’ 이후 3년째 연기 활동을 쉬고 있으며 최근 MBC ‘전지적 참견 시점’에 출연해 색다른 근황을 보여줘 화제가 됐다. 현재 유튜브 채널 ‘나도최강희’를 통해 다양한 도전과 만남을 이어가고 있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2.09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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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네타운' 박하선 "역대급 청취율로 동시간대 1위" 행복

배우 박하선이 '씨네타운' 청취율 1위 달성에 기쁨을 표했다. 박하선은 9일 자신의 SNS에 진행을 맡은 SBS 파워FM '씨네타운'의 동시간대 청취율 1위 소식을 알리며 "역대급 청취율이 나왔대요"라고 전했다. 이어 "아침마다 출근길 찍어주신 기자분들, 우리 피디님, 작가님들, 스태프분들, 요일 코너 함께해주시는 분들, 씨네 초대석 나와주신 게스트분들, 청취자 여러분 덕분입니다"라며 감사함을 드러냈다. 또 '박하선의 씨네타운' 온에어 100일을 기념해 소속사로부터 받은 케이크 인증샷을 공개하기도 했다. 박하선은 지난해 11월 2일부터 '씨네타운' DJ 자리를 지키고 있다. SBS 파워FM(107.7MHz) '박하선의 씨네타운'은 매일 오전 11시에 온에어 되며 SBS 인터넷 라디오 고릴라를 통해서도 보고 들을 수 있다. 사진을 접한 팬들은 "벌써 100일이라니", "축하합니다", "앞으로도 쭉쭉 1위 하길" 등의 반응을 보였다. 라디오뿐 아니라 드라마, 예능 등에서 종횡무진 활약 중인 박하선은 오는 24일 개봉 예정인 영화 '고백'을 통해 관객과 만난다. 홍신익 디지털뉴스팀 기자 hong.shinik@joongang.co.kr 2021.02.09 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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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투쇼', 2019년 1라운드 청취율 조사 1위 탈환

'두시탈출 컬투쇼'가 청취자들의 사랑에 힘입어 청취율 1위 자리를 탈환했다.분기별로 진행되는 한국리서치 2019년 1라운드 MRS(수도권 라디오 청취율 조사) 결과에 따르면 SBS 파워FM '두시탈출 컬투쇼'가 10.9%(주중 수치·주말 11%) 청취율로 전체 라디오 프로그램 중 1위를 기록하며 굳건한 인기를 과시했다.그런가 하면 파워FM은 채널별 점유 청취율 23.2%로 16라운드 연속 1위를 차지했다. '13-59세 채널 점유 청취율' 역시 26.2%로 1위를 기록하며 적수 없는 라디오 최강자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또한 '김영철의 파워FM' '붐붐파워'까지 파워FM의 프로그램이 3개나 전체 라디오 프로그램 순위 5위권에 이름을 올려 눈길을 끈다. 이와 함께 '조정식의 펀펀 투데이' '박선영의 씨네타운' '최화정의 파워타임' '박소현의 러브게임' '배성재의 텐' 등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동시간대 1위를 석권하며 확실한 우위를 차지했다.SBS 라디오 정태익 센터장은 "끊임없이 청취자들에게 다가가려 했던 ‘진정성’이 통한 것 같다. 다양한 일상을 공유해주시고 SBS 라디오를 사랑해주신 청취자분들께 감사하다"며 소감을 밝혔다.이번 조사는 한국리서치가 지난달 8일부터 21일까지 서울과 수도권 지역 13~69세 라디오 청취자 3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구간에 ±1.8%p다.김진석 기자 superjs@joongang.co.kr 2019.02.13 1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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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역발상] 강해지는 라디오의 영향력, 전성시대 다시 누리나

라디오의 영향력이 점점 강력해지고 있다. 연예면 기사를 보면 드라마든 예능이든 교양이든 주로 텔레비전 매체를 크게 다루는 경향을 띠고 있다. 일반적으로 라디오는 크게 다뤄지지 않는다. 텔레비전이 슬슬 매너리즘에 빠질 때쯤 통신기술이 발달하며 SNS라는 직통 소통수단이 생겼고 포털사이트에서 스타들이 직접 출연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신생 플랫폼이 생기면서 대중들의 관심도 자연히 그쪽으로 분산되는 형태를 보였다. 그런데 심심치 않게 포털사이트 연예면에 라디오 매체가 기사로 올라오고, 실시간 검색으로 화제가 쏠리는 경우가 발견된다. 주로 유명 연예인들이 게스트로 출연할 때가 보통이지만 꼭 그렇지도 않다. 낯선 이름들이 포털사이트 검색어 1위를 장악하면 라디오를 듣지 못하는 다른 이들은 큰 관심을 보일 수밖에 없다. 1900년대 초에 출현한 낡고 낡은 산업문명의 산물과 그 방송 플랫폼이 이토록 매체들의 주목을 받는다는 것은 아이러니하다. 그러나 라디오는 퀸의 ‘Radio Gaga’ 가사처럼 자신만의 시대가 있었고 힘이 있었다. 2006년 개봉한 안성기 박중훈 주연의 영화 ‘라디오스타’의 흥행이 그랬듯, 2007년을 시작으로 현재까지도 방송중인 MBC 예능프로그램 ‘라디오스타’도 예능프로그램으로서의 재미와 MC들의 거친 진행, 게스트 출연의 화제성으로 인기리에 올랐지만 실상 그 인기의 원인은 ‘라디오’를 소재로 한 신선한 시각에 있었다. 또한 ‘무한도전’ 역시 2014년 라디오를 소재로 특집을 진행하면서 많은 이들로부터 큰 호응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바야흐로 라디오에 최고의 전성기가 오게 된 것일까? 연예매체들이 관심을 가지는 라디오 방송은 주로 ‘씨네타운’, ‘박명수의 라디오 쇼’, ‘최화정의 파워타임’, ‘정오의 희망곡’, ‘두시탈출 컬투쇼’, ‘두시의 데이트’, ‘오후의 발견’, ‘김창렬의 올드스쿨’ 정도로 한정된다. 낮 시간대 비교적 젊은 청취자 층이 즐겨 듣는 프로그램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이 중 검색어와 기사 면에서 가장 많은 화제성을 자랑하는 프로그램은 전체 청취율 1위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두시탈출 컬투쇼’다.라디오는 장점이 많은 매체다. 생방송이 아닌 이상은 소통이 어려운 텔레비전과 달리 채널을 통해 진행자와 청취자의 일대일 소통이 쉽다. 목소리를 주고받는 전화연결도 그렇고 비록 시간이 좀 걸리지만 손편지를 쓰는 것도 라디오를 듣는 맛이다. 문자메시지와 인터넷 라디오의 발달로 청취자 참여의 폭은 훨씬 넓어졌다. 출연자들의 모습을 보고 싶은 목마름을 해갈하기 위해 도입한 ‘보이는 라디오’는 라디오의 진보를 크게 끌어올렸다. DJ와 청취자의 거리가 정말 코앞까지 좁혀진 것이다. 전술한 프로그램들은 청취자들의 호응이 좋고 소위 ‘충성도’도 상당히 높은 프로그램이다. 이들이 일시단결하여 실시간검색어를 장악해 이슈를 만들어낸다. 당연히 매체들이 라디오를 그냥 지나치지 않을 수 없다. ‘실검 1위, 그는 누구인가?’라는 상투적인 기사는 아니지만 출연자의 말 한 마디 한 마디가 실시간 중계처럼 기사로 작성되고 누리꾼들의 열띤 호응에 그 기사는 포털사이트의 메인을 장식한다.스타들은 이름값이 걸린 텔레비전 프로그램보다 라디오의 부담이 훨씬 덜하다. 생방송이라는 압박은 있겠지만 DJ라는 조력자가 있고, 피부로 와닿는 관객의 시선이 적거나 없다. 적은 수고로 기대 이상의 홍보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다. 라디오로서도 썩 나쁘지 않다. 프로그램의 인지도를 올림과 동시에 청취율의 상승효과도 누릴 수 있다. 청취자들은 또 어떠한가. 스타의 목소리를 실시간으로 듣고 또 검색어에도 오르게 된다면 마치 밥을 먹지 않아도 밥을 먹은 것처럼 배부르고 뿌듯하다. 라디오는 영상매체의 발달로 인해 사라지는 것이 아니냐는 암울한 시대 전망이 있었다. 그러나, “라디오의 전성시대는 아직 오지 않았다(중략) 눈으로 보는 것이 지겨워질 때쯤 그리워하게 되는 것은 라디오다.” 1984년 나온 노래 가사가 30년이 훨씬 지난 지금 동아시아의 변방 한국에서까지 이토록 통찰력 있게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은 참 소름 돋는 일이다. 라디오를 즐겨 듣는 청취자의 한 사람으로써 다시금 다가올 라디오의 전성시대를 기대해본다.글. 온라인팀 정영식 기자 2016.03.16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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