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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사업 부진 부담됐나…구창근 CJ ENM 대표 사임 배경은

CJ ENM 엔터 부문을 이끌던 구창근 대표가 사의를 표했다. 공식적으로는 개인 사유에 따른 퇴사인데 연이은 실적 부진이 부담으로 작용했을 거란 의견도 적잖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CJ ENM은 지난 5일 윤상현, 구창근 공동 대표 체제에서 윤상현 단독 대표 체제로 전환했다.구 대표가 자리에서 물러난 건 수장 자리에 오른 지 약 1년 만이다. 구 대표는 지난해 3월 말부터 CJ ENM의 대표로 엔터 부문 대표를 총괄해 왔다. 지난달 그룹의 정기인사가 끝난 후 나온 갑작스러운 인사 변동에 일각에서는 구 대표가 CJ ENM의 실적 악화에 대한 책임을 진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실제 구 대표가 CJ ENM 엔터 부문 대표 역임한 후 회사는 줄곧 실적 부진에 시달렸다. 특히 투자·배급작의 부재로 핵심 사업인 영화·드라마 부문이 크게 부진하며 전체 실적 악화에 영향을 끼쳤다.지난해 기준 영화·드라마 부문 매출은 1조920억원으로, 전년 대비 23.3%나 떨어졌다. 미디어 플랫폼, 영화·드라마, 음악, 커머스 등 총 4개 부문에서 감소폭이 가장 크다. 특히 3분기에는 사업 부문 중 유일하게 적자를 내며 연결 실적의 발목을 붙들었다.상황이 악화되자 업계에서는 CJ ENM의 영화 사업 철수설까지 돌기 시작했다. 이에 구 대표는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 ‘CJ의 밤’ 행사에 참석해 “CJ ENM이 영화 투자를 그만둔다는 소문은 사실이 아니”라고 직접 선을 그으며 “양질의 영화가 세상에 나오도록 건강한 투자 생태계를 만드는 일이 중요한 사명이란 생각은 바뀌지 않았다”고 강조했다.빈말은 아니었다. 그해 4분기 개봉작 없이 숨 고르기를 한 CJ ENM은 2024년 새해 라인업을 공개하며 연내 6편 이상의 영화를 내놓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팬데믹이 본격화되기 전과 엇비슷한 수준으로, 2020년 이후 가장 많은 편수(OTT 동시 개봉작 제외)였다.하지만 상황은 녹록지 않았다. CJ ENM ‘외계+인’ 2부를 비롯해 ‘도그데이즈’ ‘패스트 라이브즈’ 등 3편을 1분기에 연달아 내놨지만, 모두 손익분기점 돌파에 실패했다.CJ ENM은 구 대표의 사임과 실적 부진은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CJ ENM 관계자는 “(구 대표가) 개인적인 사유로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안다. 이후 회사 차원에서 안식년을 부여했다”고 설명했다.한편 구 대표가 자리에서 내려오면서 CJ ENM 엔터 부문 대표는 기존 커머스 부문을 총괄했던 윤 대표가 겸직하게 된다. 구 대표의 거취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04.07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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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상달빛 ‘40’, 나이가 주는 축복에 대한 화답 [IS인터뷰]

“요즘 정규 앨범을 내는 추세가 아니긴 하지만, 저희도 몰랐어요. 정규앨범을 10년 10개월이나 안 냈다니. 가수라는 직업적으로도 그렇고 송구한 면이 좀 있었죠. 작년에 옥상달빛 활동을 쉬었던 만큼 이번 앨범을 선물처럼 들고 오면 많은 분들이 반가워해주지 않으실까 싶었어요.”(박세진)위로와 힐링의 아이콘 옥상달빛이 정규 3집으로 돌아왔다. 2010년 데뷔 후 꾸준히 음악으로 소통해 온 그들이지만 정규 앨범 발매는 무려 10년 만이다. 새 앨범명은 매우 직관적이게도 ‘40’이다. 이들 통해 두 멤버는 굳이(?) 나이를 ‘커밍아웃’ 했다. “40이라는 나이가, 중요한 나이라고 하더라고요. 변화의 시기이기도 하고, 안정감이나 여러 가지가 생길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죠. 우리가 스물여덟살 때 ‘28’이라는 앨범을 내고 그 때 느낀 감정들을 담았는데, 이번에도 그럴 수 있을 거라 생각했죠. 나이를 밝히는 게, 옥상달빛에게는 가능하다는 생각을 했어요.”(김윤주)“처음에 저는 나이 밝히는 걸 반대했어요. 사람들이 우리 나이에 관심 없는데 굳이 알려야하나 싶었고, 여자 나이 앞자리가 ‘4’로 바뀌는 게 소름끼치는 즐거움은 아니니까요.(웃음). 그런데 윤주 말대로, 우리니까 할 수 있는 이야기들이고, 이 ‘마흔’이라는 제목 하나로 우리 음악이 다 이해될 수 있을 거란 생각에 큰 결심 했습니다.”(박세진)지난해는 김윤주가 건강상의 이유로 활동을 중단하면서 ‘열일러’ 옥상달빛에게 찾아온 ‘안식년’이기도 했다. 박세진은 “윤주의 경우 작년에 생각할 거리가 많아서 가사가 많이 나온 것 같은데, 옆에 있는 친구 입장에서 마냥 좋은 일은 아니었다”고 담담하게 돌아봤다. 김윤주는 “뭔가 해소되는 느낌이 강하게 들진 않았지만 그래도 음악으로 풀 수 있는 직업이라 다행이다 싶었다”며 “내 이야기를 풀어내는 데 목표를 뒀다. 예전엔 더 많은 사람들이 들었으면 좋겠다는 욕심이 있었다면, 이번엔 몇 명 안 되더라도 더 뾰족하게 들어주면 어떨까 싶었고 그래서 더 부담도 됐다”고 말했다.앨범은 마흔 살 두 여인네의 대화를 자연스럽게 담은 ‘옥탑라됴6’를 시작으로 더블 타이틀곡 ‘다이빙’과 ‘시작할 수 있는 사람’을 포함해 ‘자기소개’, ‘드웨인존슨’, ‘약속할게 난 죽지않아’, ‘서른’, ‘광고’, ‘스페셜 이디엇’, ‘혼잣말’, ‘아무도 몰랐으면 좋겠어’까지 인디, 포크, 발라드 등 다양한 장르의 총 11곡으로 구성됐다.“우린 우리 이야기를 풀어내는 게 베스트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사랑, 이별 이야기가 아니라 인생 이야기죠. 30대 땐 차트 순위나 인기에도 연연했지만 지금은 핫하지 않더라도 살다가 힘들 때 찾아 듣게 되는, 그런 음악을 계속 찾아가고 있습니다.”때로는 잔잔하고 단조롭다 느낄 수 있지만 나긋나긋한 목소리로 담백하게 전하는 그들의 음악을 통해 리스너들은 내면의 힘을 다지게 된다. 이들은 “우리 노래를 듣고 나서 기분이 나아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밝은 노래가 힘을 줄 수도 있고, 차분하고 슬픈데 다시 힘을 낼 수 있는 음악도 있지 않나. 그게 뭐든 전보다 더 나아질 수 있는 음악을 하자였고, 그 생각은 지금도 변함 없다. 그게, 우리가 지금까지 가져올 수 있는 가장 큰 힘인 것 같다”고 다부지게 말했다.옥상달빛 특유의 ‘결’은 여전히 살아있지만, 15년 동안 잘 커온 그들의 음악엔 ‘내공’이 더해져 데뷔 초 예쁘고 아기자기하던 음악은 어느덧 원숙한 아름다움으로 성장했다. “‘40’이라는 앨범에서 느껴지는 (인생의) 무게감이 조금은 더 있는 것 같아요. 2030 땐 다 아는 것 같았는데 사실 철 모르고 뛰었구나 싶기도 하고. 나이를 먹음으로써 더 성숙해지고 아름다워진 게 있는 게 아닐까 싶어요.”(김윤주) “저희가 첫 EP를 냈을 때 들었던 평 중 하나가 ‘무공해 음악’이었어요. 어느 하나도 악의가 없는 느낌의, 밭에서 뽑아 온 날 것 같은 느낌이었나봐요. 그 땐 우리가 할 수 있는 걸 그냥 했을 뿐이었는데 그런 평을 받아 감사하고 좋았죠. 그런데 또 다시 그 때로 돌아가라면 그런 음악을 못 만들 것 같아요. 이번 음악은, 우리가 모르는 무언가가 자연스럽게 녹아들고, 뭔가 (인생에 대해)알아진 게 아닌가 싶어요. 아는 척 하는 게 아니고, 나이 먹으면서, 단조로움의 미학이라는 것도 알게 되고 이 (음악)신에서 계속 하면서 알게 된, 에센스 같은 거라 저에게도 굉장히 의미 있고 아름답게 느껴집니다.”(박세진) “누군가 원할 때까지 당신 곁에 있어요”라는 ‘자기소개’ 가사 말미처럼, 옥상달빛은 앞으로도 오랫동안 음악을 하고 싶다는 바람을 드러냈다. 박세진은 “거창한 꿈으로 시작한 건 아닌었지만, 계속 갈 수 있을지 불안할 때도 있었다. 음악적 고갈에 대한 불안도, 내가 진짜 원하는 게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도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할머니가 되어 디너쇼 하는 상상도 한다. 산울림이나 송골매 선배님들보다 더 오래 음악 하고 싶다”며 빙긋 웃었다. “멜로디언 들고 있을 (박)세진이를 상상 하면 재미있어요. 할머니가 되어서도 똑같이 할 수 있는 팀은, 우리는 가능할 것 같단 생각도 들어요. 예전에 김세황 선생님이 ‘나 봐봐. 아직까지 노래 하잖아. 그게 왜 그런지 알아? 음을 높게 안 잡아서 그래’라고 말씀하신 적이 있어요. 그 땐 웃으며 넘어갔는데, 진짜 가능할 것 같단 생각도 들어요.”(김윤주)정규 3집 ‘40’으로 또 한 번 위로와 용기, 힐링을 선사한 옥상달빛은 오는 4월 6, 7일 서울 용산구 노들섬 라이브하우스에서 동명의 공연 ‘40’을 개최하고 팬들을 만난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4.05 0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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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인터뷰] ‘닭강정’ 류승룡 “다양성 확보되면 감자·고구마로 돌아올 것”

배우 류승룡은 시청자들 사이에서 호불호가 갈리고 있는 ‘닭강정’을 두고 “극호”라고 했다. 극호였기에 ‘닭강정’에 함께했다고 강조했다. 류승룡은 19일 서울시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진행된 넷플릭스 시리즈 ‘닭강정’ 인터뷰에서 “배우 인생에 이런 작품은 한 번 딱 만나게 되는 것 같다. 원한다고 해서 이런 작품이 만들어지는 것도 아니고, 하고 싶다고 해서 누구에게나 기회가 주어지는 것도 아니”라며 “나는 다양성에 기여했다고 생각했다. 내가 극호였기 때문에 (작품을) 선택한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5일 공개된 ‘닭강정’은 의문의 기계에 들어갔다가 닭강정으로 변한 딸 민아(김유정)를 되돌리기 위한 아빠 선만(류승룡)과 민아를 짝사랑하는 백중(안재홍)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박지독 작가의 동명 웹툰을 원작으로 한다. ‘닭강정’은 공개 이후 신선한 설정과 류승룡·안재홍 콤비의 코믹 연기에 재밌다는 반응과 사람이 닭강정으로 변한다는 설정이 황당하고 과장된 코믹 연기가 불편하다는 반응으로 크게 갈리고 있다. 류승룡은 “‘닭강정’은 특이한 소재가 충격적이었고, 그걸 풀어나가는 방식이 흥미로웠다. 문턱은 있지만, 그것만 잘 넘으면 쭉 가겠다 싶었다. 결국 모든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가족애, 사랑 이야기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또한 류승룡은 “모든 배우가 재미있게 촬영했다. 우리에게도 설렘이 있지 않나. 반응이 어떨까 궁금했다. 취향을 많이 타는 작품이 분명하겠다고는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어 “혹시라도 잘 돼서 많은 사람이 좋아해준다면 박지독 작가의 웹툰 ‘감자마을’이라는 작품도 하자고 했다. 감자와 고구마가 주인공인데 ‘닭강정’을 뛰어넘는 장르는 그것밖에 없을 것”이라고 너스레를 떨었다. 류승룡은 영화 ‘극한직업’으로 호흡을 맞춘 이병헌 감독과 ‘닭강정’을 통해 다시 한번 의기투합했다. 류승룡은 “같이 작품을 해 신뢰가 있었다”며 “모든 사람이 작품 흥행 기복이 있는데, (이병헌 감독이)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게 좋았다. 독특한 소재를 만화처럼, 혹은 2D를 4D처럼 만들 수 있는 감독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작품을 결정하는데 이병헌 감독이 큰 작용을 했다”고 말했다.이병헌 감독은 앞선 인터뷰에서 ‘닭강정’을 촬영하며 ‘현타’(현실 자각 타임)가 왔다고 말한 바 있다. 독특한 소재와 과장된 코미디에 이게 맞나라는 고민이 있었다는 것.하지만 류승룡은 연기하면서 ‘현타’는 없었다며 “나는 내 것에만 몰입해 ‘테이큰’의 리암 니슨처럼 딸을 구하겠다는 것에 염두를 뒀다. 그래서 라바, 방탄소년단, 사슴 등을 보고 너무 놀랐다. 각 배우도 자신의 연기에 몰입했을 거 아니냐. 배우들이 진실함을 가지고 진지하게 연기했다”고 설명했다. 극 중에서 백중이 애벌래가 됐다가 다시 사람으로 돌아온 유인원(유승목) 박사를 라바라고 부르고, 외계인들이 방탄소년단과 사슴을 흉내 내지만 각 배우들은 진지하게 연기를 했다는 것이다. 또한 류승룡은 코믹하게 호흡을 맞춘 안재홍에 대해 “안재홍은 눈치가 빠르다. 곰인척 하는 여우 같다. 지금까지 여러 모습을 보여줬지만, 앞으로가 훨씬 기대되는 배우다. 나보다 16살이 어린데 변화하는 과정이 너무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은 또래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장르를 섭렵하고 있지 않나. 너무 놀랍다”면서 “내가 잘 자라서 안재홍 같은 사람이 되고 싶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극 중 딸로 등장하는 김유정에 대해서는 “나와 연기 경력이 비슷하더라, 영화 ‘불신지옥’ 때도 딸로 나왔고 광고도 같이 찍었는데 기억을 못 하더라. 잘 성장해 좋은 배우로 만나 기분이 좋았다”며 “순간 몰입도, 작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즐겁게, 프로답게 하더라. 김유정이 영혼을 갈아 넣었기 때문에 닭강정을 민아로 보고 연기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올해로 영화와 TV에서 연기를 한지 20년을 맞은 류승룡은 “뭘 이룬다는 생각은 안 해봤지만, 마지막 작품까지 최선을 다해 후회 없이 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다. 바라는 게 있다면 장르에 국한되지 않고 스펙트럼을 넓히고 싶은 욕심이 있다”고 말했다.최근 라디오에서 “환갑 때까지 코미디를 못 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서는 “다른 장르를 많이 했는데 코미디가 임팩트가 큰 것 같다. ‘류승룡 코미디가 보고 싶어’라는 말이 자연스럽게 나올 때까지 안식년을 가질까 싶었다. 그래서 ‘닭강정’에 대한 애정이 더 큰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나라에 ‘감자마을’이 나올 수 있을 정도로 다양성이 확보되면 그때 감자나 고구마로 돌아오겠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4.03.19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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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광인 성인가요] 경남 지역 가수 배진아의 전국구 가수 성장기

성인가요계에는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지역 가수들이 상당히 많다. 부산과 경남 일대를 주 무대로 활동하는 가수들이 있는가 하면 광주와 목포를 주 무대로 활동하는 가수들, 심지어는 제주를 주 무대로 활동하는 가수들도 제법 많은 편이다.배진아도 부산과 경남 일대에서 ‘행사의 여신’으로 불릴 정도로 유명한 지역 가수 중 한 명이다. 최근에는 신곡 ‘계절 끝에 달린 인생’(공정식 작사·작곡)의 반응이 좋아 KBS1 ‘전국노래자랑’에 초대가수로 나갈 정도가 됐지만 아직 주 무대는 자신의 집이 있는 창원이다.배진아는 지난 3월까지만 해도 2022년 12월 발표한 ‘난 당신 꺼’(철이 작사·공정식 작곡)라는 신곡을 노래하고 다녔다. 그러나 함께 발표한 ‘계절 끝에 달린 인생’의 반응이 팬들 사이에서 훨씬 좋아 고민을 하다가 무대에서 부르는 노래를 바꾸게 됐다.배진아의 유연하고 세련된 창법이 돋보이는 ‘계절 끝에 달린 인생’은 특히 유튜브에서 ‘난 당신 꺼’보다 훨씬 많은 조회 수를 기록하고 팬들의 반응이 뜨거워 3월이 되면서 급히 홍보의 방향을 바꿨다.덕택에 3월 26일에는 ‘전국노래자랑’ 무대에 올라 ‘계절 끝에 달린 인생’을 전국 시청자들에게 처음으로 선보였다. 배진아는 ‘전국노래자랑’에 출연한 것이 2016년 3월 ‘꽃띠 아가씨’로 데뷔한 이후 7년 만에 처음이었지만 실수 한번 없이 세련된 무대를 꾸몄다.배진아는 2020년 초 ‘벚꽃 일 번지’(전홍민 작사·작곡)를 발표하고 그 해 12월 창원시 진해구의 홍보대사로 위촉을 받았다. 그러나 코로나19 팬데믹 때문에 진해군항제가 열리지 않아 3년 동안 한 번도 행사 무대에서 노래를 불러보지 못해 속도 많이 끓였다. 마침내 올해 3월 24일 진해군항제가 열려 개막식에서 ‘벚꽃 일 번지’도 마음껏 불렀다. 벚꽃과 관련된 축제는 부산과 경남 일대 곳곳에서 열려 몸이 열 개라도 모자랄 지경이었다.다른 가수들도 마찬가지겠지만 배진아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2019년까지 경남지역 일대에서 ‘행사의 여신’으로 불리며 바쁘게 행사장을 쫓아다니다가 갑자기 모든 행사가 중단되는 바람에 세상이 끝난 것 같아 우울증에 걸리기 직전이었다. 수입이 끊긴 것도 문제였다. 그러나 정신을 차리고 선후배 동료 가수들에게 연락해보니 모두 마찬가지였다.몇 년 동안 자신을 돌볼 새도 없이 일만 해왔으니 차라리 안식년이라고 생각하자는 순간 마음이 편해졌다. 가수로서 스스로를 돌아보면서 노래 실력을 쌓아야겠다는 결심을 했다.이후 작곡가 공정식 선생에게 노래 레슨을 받기로 했다. 2020년 7월부터 1주일에 한 번씩 마산에서 서울 당산동을 오가며 신인 가수처럼 노래를 다시 배우기 시작했다.한치 앞 행사무대만 보고 노래하다 보니 부족한 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니라는 사실도 깨닫게 됐다. 자신도 모르던 단점을 찾아 고치고 목소리에 맞는 창법을 익히다 보니 점점 실력이 늘고 있다는 자신감도 생겼다.작사가가 들려준 ‘아버지의 기침소리’(하선진 작사·김인효 작곡)를 들어보고 2022년 봄 울면서 취입을 한 일도 있다. 작사가와 가수의 아버지가 모두 폐암으로 돌아가신 사연이 있어 자연스럽게 감정이입이 됐기 때문이다.마산 태생으로 마산 제일여고를 나온 배진아는 어릴 때부터 트롯을 너무 좋아해 이미자 주현미 등의 히트곡들을 즐겨 부르곤 했다. 기타 하모니카 리코더 등을 연주하는 아버지가 옛 노래들을 좋아해서 그 영향으로 어려서부터 가요 명곡들을 많이 알게 되었다고 한다.고3 때인 1990년대 중반 수능시험을 본 직후 상경해 한 가요기획사를 찾아가 오디션을 본 경험이 있다. 당시 배진아가 부른 ‘칠갑산’을 들어본 기획사 관계자는 “노래도 되고 외모도 되니 넌 댄스 가수로 대성할 수 있겠다”면서 “댄스 가수로 활동하지 않겠느냐?”고 물었다. 그러나 이 당찬 여고생은 “트롯 가수가 되고 싶다”면서 그 관계자의 제안을 거절하고 마산으로 돌아갔다. 이후 가수의 꿈을 잠시 접고 경원대 소방학과에 진학했고 졸업 후엔 소방 설비 관련 회사에서 근무하다가 가수의 길에 들어섰다.2010년 창원에서 활동하는 통기타 가수와 듀엣으로 5년 간 공연활동을 펼치다가 솔로로 독립해 복고풍의 트롯 ‘꽃띠 아가씨’(이정대 작사·이충재 작곡)를 발표하며 자신의 노래를 갖게 됐다.석광인 대기자전 스포츠조선 연예부장전 예당미디어 대표현 차트코리아 편집인 2023.08.09 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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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SA] '159전 160기' 오뚝이 윤채영, 꾸준함으로 이겨낸 18년 골프인생

9년 160경기 만의 첫 우승, 그리고 서른에 두드린 일본 무대. 프로골퍼 윤채영(36)의 인생은 도전의 연속이었다. 수십 번의 시련에도 그는 좌절하지 않고 오뚝이처럼 일어나 롱런의 아이콘이 됐다. 윤채영은 15일 서울시 중구 순화동 KG타워 지하 1층 하모니홀에서 열린 '2023 IS 스포츠마케팅 써밋 아카데미' 강연자로 나섰다. 김성근 감독(1강) 유희관(2강) 윤봉우(3강)에 이어 스포츠 선수 출신으로 네 번째 단상에 선 그는 생소한 강연 무대에서도 특유의 차분함을 유지하며 자신의 이야기를 덤덤하게 풀어 나갔다. 159전 160기, 9년 만에 뗀 꼬리표윤채영의 골프 인생은 화려해 보였지만 순탄치만은 않았다. 초등학교 5학년 때 골프채를 잡은 그는 어린 나이에 국가대표 상비군까지 오르며 잠재력을 인정받았지만, 19세 이른 나이에 입문한 프로 무대는 만만치 않았다. 데뷔해 시드전에서 고배를 마셨고, 이후 수년간 우승의 문턱에서 번번이 고배를 마셨다. ‘우승 없는 프로’라는 꼬리표가 붙어 다녔다. 윤채영은 “(2005년) 시드전을 가면 당연히 붙을 거라 생각했는데 확보를 못했다. 나름대로 엘리트 코스를 잘 거쳐왔다고 생각했는데, 그때 브레이크가 한 번 걸리니까 멘붕(멘털 붕괴)이 오더라”면서 “시간이 지나 KLPGA(한국여자프로골프) 홍보모델이 됐지만, 우승 없는 프로라는 꼬리표가 달려 있어 힘들었다. 미녀 골퍼라는 수식어도 따라다녔는데, 그때마다 더 실력으로 보여드리고 싶었다. 더 노력했던 것 같다”라고 이야기했다.우승을 향해 꾸준히 투어에 나선 윤채영은 2014년 프로 데뷔 9년 만에 꿈에 그리던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그해 7월 제주에서 열린 삼다수 마스터스에서 연장 승부 끝에 우승을 차지했다. 투어 160경기 만에 차지한 첫 우승이었다. 그는 “꼭 우승을 해야지, 잘해야지라는 생각보단 이날은 우승의 확신이 강하게 들어 자신 있게 쳤던 기억이 난다”라면서 “그동안 우승 문턱에서 좌절하면서 내 자신에게 실망했는데, 이날 우승으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찾았다”라고 이야기했다. 서른에 택한 일본무대, 눈물로 이겨낸 6년윤채영은 2017년 일본 무대를 택했다. 당시 그의 나이는 서른. 선수에겐 적지 않은 나이였지만, 윤채영은 새로운 도전을 택했다. 그는 “당시 20대 후반이면 한창인데 주변에서 노장이나 베테랑이라는 수식어를 붙이더라. 성적에도 영향이 갔다. 공이 안 맞으면 주변의 시선을 의식하게 됐다. 그래서 분위기를 바꿔야겠다고 생각해 일본행을 결정했다. 고민이 많았는데, 안해보는 것보단 해보자는 주의라 일본행을 택했다”라고 전했다. 일본 무대도 순탄치만은 않았다. 가족들과도 떨어져 지내야 하고, 긴 열도를 종단하는 이동도 만만치 않았다. 모든 결정을 혼자 내려야 한다는 부담감도 있었다. 적응에 시간이 걸리다보니 성적에도 영향이 컸고, 눈물로 밤을 지새우는 날이 많았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마음이 편해지기 시작했다. 윤채영은 “너무 안되다 보니 그냥 맛있는 거 먹으러 다녀야지, 필드 풍경이나 즐겨야지라는 생각으로 마음을 비웠다. 그러다 보니 성적이 조금씩 올라왔고, 6년이라는 시간을 잘 견뎌왔다”라고 당시를 회상했다. 쉴 틈 없이 달려온 18년, 제2의 인생 계획 중그렇게 약 18년을 필드에서 종횡무진한 윤채영은 2023년 4월 은퇴를 택했다. 골프는 여전히 재밌지만, 어느샌가 골프를 위해 해야 하는 운동이 버겁다는 느낌을 받았다. 꾸준히 해오던 절제된 생활도 어느샌가 느슨해졌다. 윤채영은 ‘골프에서의 경쟁은 이제 힘들겠다’고 느꼈다. 그렇게 은퇴를 택했다. 윤채영은 은퇴 후 1년 동안은 자기만의 안식년을 가져야겠다고 다짐했다. 하지만 그동안 쉬지 않고 일한 관성 때문인지, 막상 잘 쉬어지지 않는다고. 그는 “그동안 워낙 쫓기는 삶을 살다보니 (은퇴 후 계획을) 생각할 심적,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라면서 "아직 계획된 것은 없지만, 방송이나 강연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조금씩 다음 인생을 생각해보려고 한다”라고 전했다. 윤승재 기자 2023.06.16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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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트넘에 작심 발언' 콘테, 다음 무대는 이탈리아?

지난 3월 토트넘 홋스퍼(잉글랜드)를 떠난 안토니오 콘테 감독이 이탈리아로 향할까. 현지 언론은 콘테 감독의 거취에 대한 전망을 전했다. 콘테 감독의 차기 행선지로 꼽히는 구단은 유벤투스와 나폴리다.풋볼 이틸리아는 30일(한국시간) "콘테 감독은 전날 열린 유벤투스와 AC밀란의 경기에서 목격됐다"며 "콘테 감독은 유벤투스, 나폴리의 차기 사령탑 후보 중 하나다"고 주장했다.매체는 우선 "유벤투스는 승점 삭감 징계 속에 2년 연속 무관 시즌을 보냈다. 막시밀리아노 알레그리 감독의 미래는 불투명하다"며 "리빌딩에 나설 유벤투스는 알레그리의 후임으로 콘테 감독을 택할 것"이라 예측했다.이어 나폴리의 경우, 팀에 스쿠데토(세리에A 우승 트로피)를 안긴 루치아노 스팔레티 감독과 결별이 유력하다. 최근 현지 언론에 따르면 스팔레티 감독은 '안식년'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폴리와 계약 기간이 1년 더 남았지만, 상호 해지한다는 소식이 이어졌다. 사령탑이 없는 나폴리 역시 콘테 감독을 후보군으로 둘 것이라는 게 매체의 주장이다.한편 콘테는 이탈리아 무대에 친숙하다. 선수 시절 유벤투스에서 420경기를 소화, 5개의 스쿠데토와 여러 유럽대항전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지도자 커리어 역시 유벤투스 시절에 가장 빛났다. 콘테 감독은 지난 2011년 유벤투스에 부임한 뒤, 4시즌 간 133경기 90승 30무 13패로 뛰어난 성적을 남겼다. 특히 3년 연속 리그 우승은 물론, '무패 우승'을 이끌기도 했다.이후에는 첼시(잉글랜드), 인터밀란을 거쳐 손흥민이 활약 중인 토트넘 지휘봉을 잡기도 했다. 부임 첫 해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진출권을 확보하기도 했으나, 유의미한 성과는 내지 못했다. 특히 올 시즌에는 막대한 보강에도 위태로운 4위권 경쟁을 펼쳤다. 전술 변화가 없고, 부진한 경기력에 팬들은 비난을 쏟아냈다. 지난 3월에는 선수단을 향해 "이기적인 선수들이 보인다"고 말하며 논란이 됐다. 이후 콘테는 A매치 휴식기 동안 경질됐고, 현재까지 팀을 찾지 못한 상태다.김우중 기자 2023.05.30 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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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장이 직접 밝혔다 "안식년 요청한 스팔레티, 나폴리 떠난다"

33년 만에 스쿠데토(세리에A 우승 트로피)을 안긴 루치아노 스팔레티 감독이 SSC나폴리를 떠난다.풋볼 이틸리아는 29일(한국시간) "아우렐리오 데 라우렌티스 나폴리 회장은 스팔레티 감독과의 결별을 공식화 했다"며 "스팔레티 감독은 안식년을 요청했고, 회장이 이를 받아들였다. 나폴리는 새 감독이 필요하다"도 덧붙였다.매체에 따르면 구단은 스팔레티 감독과 2024년까지 계약돼 있으나, 감독이 계약 해지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라우렌티스 회장은 현지 방송국과 인터뷰 중 "스팔레티는 자유의 몸이다"며 "그는 나에게 많은 것을 줘 감사하다. 이제는 본인이 원하는 일을 해야할 때"라고 설명했다. 2022~23시즌 나폴리는 역사적인 한 해를 보냈다. 그동안 구단의 대표 아이콘으로 활약한 선수들과 이별하고, 새 선수를 영입하며 새판을 짰다. 결과는 바로 나왔다. 지난해 여름 합류한 김민재·프랭크 앙귀사·흐비차 크바레츠헬리아·지아코모 라스파도리 등 모두 기대 이상의 활약을 해냈다. '주포' 빅터 오시멘도 시즌 30골을 넣으며 맹활약했다. 리그에서는 압도적인 레이스로 1위를 굳건히 유지했고, 결국 33년 만에 스쿠데토를 들어올렸다. 한편 시즌 종료를 앞두고 김민재·오시멘 등 주축 선수들은 이적설에 휩싸였다. 스팔레티 감독 역시 계약기간이 1년 남아 재계약 여부에 관심이 쏠렸다. 하지만 스팔레티 감독이 먼저 안식년을 요청하면서 나폴리 '엑소더스'가 시작되는 분위기다. 스팔레티 감독은 지난 2021년 7월 나폴리 지휘봉을 잡았다. 3년 동안 95경기 61승 16무 18패를 기록하는 좋은 성적을 남겼다. 부임 세 번째 시즌에 스쿠데토를 들어올리며 방점을 찍었다. 개인 커리어에서도 이탈리아 무대에서 스쿠데토를 들어올린 건 이번이 처음이다. 김우중 기자 2023.05.29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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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유, 칸 영화제 참석→주경기장 콘서트 했는데…“올해는 안식년”

가수 겸 배우 아이유가 내년에 활발한 활동을 예고했다. 아이유는 지난 29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이지금’에 ‘아이유 전격 발표. 올해는 안식년이었다’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했다. 공개된 영상 속 아이유는 “1년 중 최고의 행사라고 볼 수 있는 2023년 시즌 그리팅을 촬영하러 왔다”며 “팬들이 좋아할 것 같은 아이유 박물관 콘셉트다. 아이유 박물관의 개최자 느낌으로 소개하고, 작품도 만드는 느낌으로 촬영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서른부터 쉬엄쉬엄한다고 하지 않았냐”라는 제작진의 말에 아이유는 “앨범 활동이 없고 앨범 준비가 없으면 쉬는 거다. 올해는 솔직히 안식년이었다”며 웃었다. 아이유는 올해 제36회 골든디스크어워즈 디지털 음원 대상, 제42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신인여우상, 제43회 청룡영화상 인기스타상 수상, 제75회 칸 영화제 참석, 잠실종합운동장 단독 콘서트 개최 등으로 바쁜 나날을 보냈다. 아이유가 “올해는 안식년이었다”고 재차 강조하자 제작진도 “맞아. 콘서트 두 번밖에 안 했는데”라며 거든다. 이에 아이유도 “내년에는 본격적으로 달린다”고 덧붙이며 쉼 없이 달릴 2023년을 약속했다. 한편 아이유는 영화 ‘드림’ 개봉을 앞두고 있다. 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2.12.30 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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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른, 아홉' 손예진-전미도-김지현, 찬란한 우정 8.7% 자체 최고

'서른, 아홉' 전미도가 항암 치료를 거부하고 신나는 시한부가 되기로 결심했다. 지난 24일 방송된 JTBC 수목극 '서른, 아홉' 4회 시청률은 8.7%(닐슨코리아 수도권 유료가구 기준)를 기록, 또 한 번 자체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이날 방송에는 전미도(정찬영)를 위해 자신의 시간을 모두 바치기로 한 손예진(차미조)과 김지현(장주희)의 뜨거운 다짐으로 진한 감동을 안겼다. 췌장암 4기에 시한부 6개월을 선고받은 전미도는 항암 치료를 받지 않겠다고 선언, 손예진의 속을 애태웠다. 손예진은 실낱같은 희망이라도 믿어보고자 했지만 전미도에게 0.8%의 생존 확률은 희망을 기대하기에는 절망적인 수치였다. 그런 상황 속 전미도의 상태를 모르던 김지현이 복권에 당첨된 기념으로 모두를 불러 모았다. 한껏 신이 나 떠드는 김지현 앞에 손예진은 가라앉은 얼굴로 술만 마셨다. 분명 무슨 일이 있는 것 같은데 자신만 모르는 상황에 소외감을 느낀 김지현이 서운함을 토로하자 손예진은 그제서야 전미도의 상황을 털어놨다. 세 친구와 어울리지 않은 무거운 침묵이 흘렀다. 시한부 선고를 받은 전미도에게는 가족과 이무생(김진석)에게 알려야 하는 잔인한 숙제들이 생겼다. 때마침 이무생이 이혼할 거라고 하자 전미도는 펄쩍 뛰며 극구 말렸다. 주원이가 친아들이 아니란 사실과 그럼에도 키우겠다는 말들은 그녀를 미치게 만들었다. 결국 전미도는 모든 걸 털어놓으며 눈물로 이혼을 말렸고 이무생은 소리 내어 울었다. 전미도가 시한부 됐다는 사실은 손예진과 김지현의 삶에 변화를 일으켰다. 먼저 손예진은 '하루를 살아도 평범하게 살고 싶다'라는 전미도의 진심을 외면하지 않고 골프 유학을 계획했던 안식년을 전미도를 돌보는 데 쓰기로 결심했다. 골프 유학은 치열하게 살아온 자신을 위한 선물이었지만 지금 그녀에게 친구보다 중요한 것은 없었다. 가장 나중에 소식을 접한 김지현은 눈물로 하루를 보냈다. 몸에 좋은 것들을 잔뜩 사들고 전미도에게 가기도 했지만 좀처럼 마음이 진정되지 않았다. 이런 고민을 우연히 차이나타운 셰프 이태환(박현준)에게 터놓은 그녀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유대 관계를 쌓아갔다. 김지현은 자신에게 찾아온 뜻밖의 행운, 복권의 기운을 빌려 친구들을 다시 불러모았다. 그리고는 당첨된 복권을 파쇄기에 넣었다는 청천벽력 같은 사실을 전했다. "내 인생에 처음 찾아온 큰 행운이다. 그 행운, 너 가져가. 그래서 4년만 더 살아. 그거 4등짜리잖아"라며 웃어 보이는 장주희의 모습에 전미도는 눈물을 꾹 삼키며 살아보겠다고 응답했다. 슬프지만 왠지 미소가 지어지던 손예진은 잔뜩 들고 온 쇼핑백 물건들을 펼치며 모두를 집중시켰다. "난 정했어. 내 친구 찬영이와 함께 있는 시간 동안 신나게 놀 건지, 아니면 심각하게 슬퍼할 건지. 난 신나게 놀자로 정했어"라며 오직 전미도를 위해 결심한 당찬 계획을 밝혔다. 애써 눈물을 참아왔던 전미도는 이어진 손예진의 한 마디에 무너지고 말았다. "치료받자는 말 안 할 테니까. 부탁 하나 들어줘. 지구에서 역사상 제일 신나는 시한부가 되어줘"라는 부탁에 고개를 떨군 것. 친구들을 향한 미안함과 고마움은 죽음을 앞둔 슬픔과 두려움을 잠시나마 잊게 할 만큼 벅찬 감정으로 다가왔다. 전미도의 손을 잡은 두 친구의 면면에도 같은 감정이 서려 있었고 세 친구의 모습은 더없이 애틋하고 뭉클한 감동을 선사했다. 세 친구의 신이 나는 시한부 프로젝트가 시작, 손예진이 사온 비싼 옷들로 멋을 낸 뒤 클럽으로 향했다. 누구의 시선도 의식하지 않은 채 신나게 춤을 추고, 서로의 춤 실력을 비웃으며 까르르 웃고 즐겼다. 슬픔은 없는 것처럼 오늘을 살아보기로 한 그때, 룸살롱에서 일하는 동생과 실랑이를 벌이는 연우진(김선우)의 모습이 세 친구 눈에 포착됐다. 가장 참담한 순간, 손예진을 알아본 연우진의 슬픈 눈빛과 손예진의 시선이 맞닿으며 4회가 막을 내렸다. 세 친구의 찬란한 우정이 본격적으로 펼쳐질 '서른, 아홉' 5회는 3월 2일 수요일,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토론회에 이어 오후 10시에 방송된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oongang.co.kr 2022.02.25 0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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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률IS] 역시 손예진…'서른, 아홉' 첫방, 4.5% 쾌조의 스타트

'서른, 아홉'이 만남과 헤어짐이 공존하는 세 친구의 서른아홉 해로 첫 포문을 열었다. 쾌조의 스타트를 끊었다. 지난 16일 첫 방송된 JTBC 수목극 '서른, 아홉'은 시청률 4.5%(닐슨코리아 수도권 유료가구 기준)를 기록했다. 이날 방송에는 절친 3인방 손예진(차미조), 전미도(정찬영), 김지현(장주희)의 바람 잘 날 없는 일상과 변화의 조짐을 알리는 짜릿한 엔딩을 선사, 시청자들을 매료시켰다. 먼저 열여덟에 만나 서른아홉이 된 세 친구의 진한 우정을 조명하며 시작됐다. 여전히 떡볶이를 좋아하지만 콜라 대신 소주를 찾는 것처럼 흐르는 세월에 취향은 변해도 우정은 한결같은 모습으로 공감의 불을 켰다. 누군가의 장례식장을 비추며 이들 앞에 이별이 기다리고 있음을 암시, 늘 함께 웃고 떠들 것 같던 세 친구에게 그간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지 호기심을 피워냈다. 궁금증을 자극하며 본격적으로 펼쳐진 세 친구의 일상은 시트콤 그 자체였다. 번지수를 잘못 알고 들이닥친 불륜녀 응징단으로 인해 한순간에 머리채를 잡히고 나란히 경찰서에 앉아 있는 장면은 웃음을 터트렸다. 여기에 쉴새 없이 터지는 세 친구의 티키타카와 뒤늦게 나타난 손예진의 언니 강말금(차미현)의 우렁찬 기세까지 더해지면서 대환장 전개를 펼쳤다. 이런 상황 속 전미도의 신경을 건드리는 화두가 등장, 손예진과 전미도 사이에 날 선 대화가 이어졌다. 전 연인 이무생(김진석)과 연을 끊지 못하는 전미도에게 손예진이 비수를 꽂은 것. 전미도는 자신을 생각해서 모진 말을 퍼붓는다는 것을 알지만 속상한 마음을 숨길 수 없었고 날로 근심이 더해갔다. 그런가 하면 손예진과 연우진(김선우)의 우연에서 인연으로 이어지는 시퀀스가 로맨틱한 설렘을 안겼다. 온누리보육원에서 처음 만난 두 사람은 손예진이 놓고 간 손목시계를 연우진이 대신 전해주게 되면서 다시 만났다. 연우진은 다소 차가웠던 보육원에서의 모습과 달리 살짝 취기가 오르자 귀여워진 손예진의 매력에 서서히 빠져들어 갔다. 손예진과 연우진은 우연히 공연장에서 또 한번 조우, 묘한 기류가 감돌았다. 손예진이 준 작약의 향처럼 치명적인 끌림을 느낀 연우진은 저돌적으로 다가섰고 결국 둘만의 로맨틱한 시간을 이뤄냈다. 하지만 손예진은 곧 안식년을 위해 미국으로 떠날 예정이었기에 더이상 인연을 이어가지 않으려 했다. 그녀의 의지에 연우진은 붙잡지 못했다. 더는 만날 일이 없을 것 같던 두 사람은 네 번째 만남에서 서로가 스치는 인연이 아님을 깨달았다. 손예진이 안식년을 지내는 동안 병원을 책임질 새 의사 미팅 자리에 연우진이 나타난 것. 비로소 두 사람의 만남이 시작된 그 순간, 전미도는 지독했던 이무생과의 인연을 끊으려 이별을 선언, 만남과 헤어짐이 교차하는 극과 극의 엔딩을 맞았다. '서른, 아홉' 첫 회는 누군가는 시작하고 누군가는 끝내는 손예진과 전미도의 모습을 통해 새로운 바람이 일기 시작하는 서른아홉 살들을 그려냈다. 특히 배꼽 잡는 세 친구의 추억들과 짊어진 삶의 무게 등 희로애락(喜怒哀樂)이 깊은 공감을 자아냈다. 배우들의 호연과 김상호 감독의 섬세한 연출과 유영아 작가의 감성적인 스토리가 시청자들의 풍성한 감정 이입을 불러왔다. '서른, 아홉' 2회는 오늘(17일) 오후 10시 30분에 방송된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oongang.co.kr 2022.02.17 0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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