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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오용의 G플레이] 본궤도 오른 하이브의 종합 게임사 도전

게임과 연예인은 떼어 놓을 수 없다. 가수·배우 등 스타들이 게임 홍보를 하거나 게임 속 캐릭터로 등장하는 것이 흔한 일이 됐다. 요즘은 엔터테인먼트사(이하 엔터사)가 게임사와 손잡고 초기 기획부터 주도권을 갖고 자사 스타들을 내세운 게임을 선보이는 등 더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엔터사가 직접 게임을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경우는 흔치 않다. 개발 조직을 갖추는 것부터 쉽지 않고 비용도 많이 들지만 성공하기보다 실패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엔터사 입장에서는 위험천만한 일을 방탄소년단(BTS)의 소속사인 하이브가 도전하고 있다. 게임 전문 자회사인 하이브IM을 앞세워 게임 시장을 계속 두드리고 있다. 하이브IM이 제대로 된 ‘종합 게임사’로 발돋움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자체 개발에 유통까지2일 업계에 따르면 하이브IM은 이날 신작 ‘별이되어라2: 베다의 기사들’을 정식으로 글로벌 출시했다. 모회사 하이브가 100억원 가량을 투자한 게임사 플린트가 8년 간 만든 별이되어라2는 전 세계 170개국에서 누적 다운로드 2000만건, 누적 매출 3000억원 이상을 기록한 모바일 수집형 RPG(역할수행게임) ‘별이되어라’의 후속작이다. 이번에는 횡스크롤 전투 방식과 30종 이상의 수집 가능한 캐릭터를 더해 차별화한 2D 액션 MORPG로 선보였다. 고혹적이며 수려한 일러스트와 스토리 연출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1800컷 이상의 컷신 콘티는 보는 재미를 더한다. 특히 주목할 것은 별이되어라2가 하이브IM의 첫 퍼블리싱(서비스·유통) 게임이라는 점이다. 회사는 2021년 모바일 리듬게임 ‘리듬하이브’, 2022년 BTS가 직접 제작에 참여한 모바일 매치3 퍼즐게임 ‘인더섬 위드 BTS’ 2종의 자체 개발작을 선보이며 게임 시장을 뛰어들었다. 두 게임 모두 누적 가입자 수 800만명을 넘었고, 해외 이용자 비중이 96%를 기록하는 등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뒀다. 이제 별이되어라2로 글로벌 퍼블리셔로서의 역량을 보여줄 차례다. 분위기는 좋다. 지난해 독일 게임전시회 ‘게임스컴 2023’에서 처음 공개된 이후 글로벌 게임 서비스 플랫폼 ‘스팀’에서 가장 많이 플레이된 50개 게임에 선정됐다. 지난달 사전등록에는 14일 만에 글로벌 등록자 250만명이 넘으며 유저의 관심이 고조됐다. 하이브IM은 이 같은 열기가 정식 출시 이후에도 이어질 수 있도록 13개국 언어와 모바일·PC 멀티 플랫폼 등을 지원하고, 하이브 소속의 세븐틴 멤버(호시·승관)가 참여하는 OST를 선보이는 등 엔터사로서의 강점도 적극 활용했다. 하이브IM은 별이되어라2의 성공을 발판삼아 ‘던전 스토커즈’ ‘프로젝트OZ’ ‘프로젝트A’ 등 파트너사의 다수 신작을 순차적으로 선보여 ‘퍼블리싱 명가’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주가 부양용? 제대로 된 ‘종합 게임사’ 지향 하이브IM이 자체 개발에 퍼블리싱까지 장착하면서 ‘종합 게임사’가 되겠다는 목표를 명확히 했다. 여기에 게임 개발자들로 진용을 꾸린 점도 게임 사업에 진심임을 보여준다. 정우용 대표는 네오위즈와 넥슨 등에서 디렉터를 역임했으며, 한재갑 부대표와 김성훈 부대표도 각각 네오위즈·네오플, EA코리아·넷마블에프엔씨 등에서 활약한 개발자들이다. 이들을 포함해 현재 200명의 임직원 중 50% 가량이 개발자다. 모회사인 하이브의 박지원 대표도 게임 전문가 중 전문가이다. 2021년 선임된 박지원 하이브 대표는 국내 대표 게임사인 넥슨에 사원으로 입사해 대표까지 된 입지전적 인물이다.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음악 사업 혁신을 위해 러브콜을 했지만 게임 사업까지 맡겼다. 방 의장은 “박 대표가 없었으면 게임 사업을 시작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할 정도로 신뢰하고 있다. 방 의장은 하이브가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기업’을 추구하는 만큼 엔터테인먼트의 모든 요소가 함축된 게임 사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새롭고 즐거우며, 다채로운 시간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이브는 우군 확보에도 적극 투자하고 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의 개발 주역 박범진 대표가 설립한 아쿠아트리에 300억원(하이브), 신생 개발사 마코빌에 50억원(하이브), 신작 ‘던전 스토커즈’를 개발하고 있는 액션스퀘어에 20억원(하이브IM)을 각각 투자해 퍼블리싱 게임 라인업을 확보했다. 정우용 대표는 “하이브IM은 별이되어라2의 론칭을 통해 게임산업에서의 새로운 이정표를 맞이했다”며 “이는 기업의 첫 퍼블리싱 게임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중요한 전환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대표는 “하이브IM은 앞으로 자체 개발 라인업과 함께 다가오는 퍼블리싱 게임들을 전략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국내외 게임 시장에서의 전략적 입지를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게임업계는 하이브의 엔터사답지 않은 행보에 주목하고 있다. A 게임사 관계자는 “엔터사들이 게임 사업을 투자 관점에서 단기적으로 펼치는 경우가 많았다”며 “근데 하이브는 게임 개발자 출신들이 주축이고 자체 개발도 하는 등 게임에 진심인 것 같다”고 말했다. B 게임사 관계자는 “하이브의 명성에 자본, 게임을 잘 아는 맨파워까지 갖추고 전략적으로 게임 사업을 펼치고 있다는 점에서 종합 게임사로서의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번 별이되어라2의 성공과 함께 향후 M&A까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빅 게임사로 거듭나는 것도 가능해 보인다”고 했다. 권오용 기자 bandy@edaily.co.kr 2024.04.03 07:00
경제

상장 코앞 카카오게임즈, 뜨거운 시선 한몸에

코스닥 상장이 임박한 카카오게임즈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카카오 계열사 중 첫 기업공개(IPO)이면서 국내 게임사 중 오랜만에 상장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더구나 게임산업이 코로나19 수혜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어 지난달 주식시장을 뒤흔든 SK바이오팜의 뒤를 이을지 초미의 관심사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게임즈의 IPO 절차가 마무리 단계에 있다. 26일 온라인 간담회를 열고 회사 소개 및 사업 계획을 발표한다. 26일부터 27일까지는 수요 예측으로 최종 공모가를 확정한 뒤 9월 1일과 2일 양일간 공모주 청약을 진행한다. 상장은 9월 11일로 예정됐다. 카카오게임즈의 이번 IPO는 2018년 추진했다가 철회한 이후 2년 만이다. 재수인 셈인데 당시보다 더 주목받고 있다. 무엇보다 든든한 지원군이 모회사인 카카오이기 때문이다. 카카오는 4500만명에 달하는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를 보유한 국내 1위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을 갖고 있고, 카카오게임즈는 이를 플랫폼으로 하는 게임사업을 펼치고 있다. 여기에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사태가 오히려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비대면 시대를 맞아 게임이 안전하면서 가성비 높게 즐길 수 있는 콘텐트로 각광받고 있어서다. 카카오게임즈의 자체 역량도 빼놓을 수 없다. PC와 모바일, VR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가벼운 게임인 ‘프렌즈팝’과 같은 가벼운 퍼즐류 게임부터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무거운 하드코어 게임까지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다. 또 최근 선보인 모바일 게임 ‘가디언 테일즈’가 선전하고 있어 고무적이다. 24일 현재 구글 앱마켓에서 최고 매출 10위를 달리고 있고, 홍콩 등 동남아에서도 상위권에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동남아시아 모바일 게임 서비스사인 글로하우를 인수해 가디언 테일즈의 현지 시장 공략에 더욱 힘을 준다는 계획이다. 카카오게임즈는 대형 신작도 하반기에 선보인다. 배틀로열 게임인 ‘배틀그라운드’로 유명한 크래프톤이 개발 중인 PC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인 ‘엘리온’을 오는 4분기에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게임즈는 액션스퀘어 창업자인 김재영 대표의 라이온하트 스튜디오와 ‘삼국지조조전 온라인’으로 유명한 김희재 대표가 설립한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 ‘다크어벤저 시리즈’로 이름을 알린 반승철 대표가 설립한 세컨드다이브 등에도 투자해 신작 라인업 확보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이에 카카오게임즈의 주가가 상장 전부터 달아오르는 분위기다. 대신증권은 이날 카카오게임즈의 목표 주가를 3만3000원으로 제시했다. 공모희망가액 2만~2만4000원보다 높은 수준이다. 대신증권 연구원은 "게임 매출 다변화와 탄탄한 신작 라인업을 고려해 목표 PER(주가순수익비율)는 20배를 적용했다"며 "상장 후 예정 시가총액은 1조4600억~1조7600억원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일부에서는 지난달 2일 상장된 SK바이오팜의 ‘따상’ 기록을 카카오게임즈가 이어갈 수 있지 않을까 기대했다. 따상은 상장 첫날 공모가 대비 2배로 시초가 형성된 이후 상한가를 기록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카카오게임즈에 대한 기대가 너무 과하다는 지적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게임 플랫폼으로 예전 같지 않은 카카오톡에 기댄 사업이나 굵직한 파이프라인 역할을 하는 자체 IP 부재, 아직은 작은 해외 매출 비중 등을 고려하면 너무 과한 기대는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0.08.25 07:00
스포츠일반

액션스퀘어, 모회사 와이제이엠게임즈 건물에 입주

게임개발사 액션스퀘어가 모회사 와이제이엠게임즈가 있는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으로 이전했다고 20일 밝혔다. 액션스퀘어 측은 “와이제이엠게임즈와 같은 공간에 상주하면서 물리적인 거리를 줄이고 긴밀한 협업을 통해 게임 사업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와이제이엠게임즈는 모바일 게임인 ‘삼국지 블랙라벨’을 지난 2018년 출시해 서비스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삼국지 인사이드’를 출시했다. 액션스퀘어는 ‘블레이드’ IP를 활용한 ‘블레이드 for kakako’, ‘블레이드2 for kakao’, ‘삼국블레이드’ 등의 다수의 모바일 액션 게임을 선보였다. 액션스퀘어는 올해 대표 인기작인 ‘삼국블레이드’의 해외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 일본과 중국을 비롯한 글로벌 마켓에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0.03.23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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