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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게임, 20주년 '열혈강호 온라인' 특별 영상 공개

엠게임은 자사 대표 PC MMORPG '열혈강호 온라인'의 서비스 20주년을 기념해 특별 영상을 공개했다고 25일 밝혔다.영상은 2004년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20년간 열혈강호 온라인이 걸어온 여정을 조명한다. 출시 당시의 모습부터 대규모 업데이트, 신규 캐릭터 추가, 다양한 마케팅 등 유저들과 함께 만들어온 다양한 기록과 추억을 담았다.특히 1994년 영챔프에서 첫 연재를 시작해 올해로 30주년을 맞은 원작 '열혈강호' 만화책의 책장이 빠르게 넘어가는 장면은 게임과 만화의 긴 역사를 고스란히 보여준다는 설명이다.강영순 엠게임 열혈강호 사업본부장은 "20년이 넘는 긴 세월 동안 열혈강호 온라인을 사랑해준 유저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며, 이번 히스토리 영상으로 게임이 걸어온 발자취를 공유하고자 한다"고 말했다.강 본부장은 이어 "이번 영상은 단순한 기록이 아니라 유저들과 함께한 모든 순간을 기념하고 그 가치를 함께 나누고자 하는 마음으로 제작했다"며 "앞으로도 함께 소통하고 성장하는 게임으로 남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열혈강호 온라인은 코믹 무협 MMORPG로, 지난 2004년 11월 25일 국내 서비스를 시작해 2005년부터 중국과 대만, 일본, 미국, 태국, 베트남 등 전 세계에서 1억3000만명이 즐기는 글로벌 게임으로 자리매김했다.최대 시장 중국에서는 월매출 기록을 수차례 경신하며 여전한 인기를 과시하고 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4.11.25 16:42
배구

[부고] 이헌우씨(한국배구연맹 경기운영팀장) 빙모상

이헌우(한국배구연맹 경기운영팀장)씨 빙모상 ▲고인: 유영순 ▲빈소: 국립경찰병원 장례식장 8호실(서울 송파구 송이로 123) ▲발인: 10월 4일 ▲장지: 서울추모공원-생극추모공원 2024.10.03 13:03
프로농구

[부고] 김주성(프로농구 원주 DB 감독)씨 모친상

▲ 이영순씨 별세, 김덕환씨 부인상, 김주성(프로농구 원주 DB 감독)·김향란씨 모친상 = 14일 오후 1시 37분, 강남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 3호실, 발인 16일 오전 6시. 2024.09.14 18:38
연예일반

故김미수 유작, 영화 ‘경미의 세계’ 오는 20일 개봉

영화 ‘경미의 세계’가 오는 9월 20일 개봉한다.‘경미의 세계’는 가족과 연라글 끊은 채 살아가고 있던 수연이 7년 만에 할머니를 만나면서 실종된 엄마에 대한 기억과 마주하고, 서로 불운하게 얽힌 경미의 세계와 부딪히는 이야기다. 11일 공개된 ‘경미의 세계’ 스틸 컷에는 주연 배우 김미수와 이영란의 불안하고도 미묘한 심리와 긴장감이 돋보인다. 특히 배우 지망생이자 극단에서 일을 하며 생활하는 수연의 담담한 일상의 모습들이 눈길을 끈다. 그러나 유일한 가족인 할머니의 집을 철거해야 한다는 전화를 받고 마지못해 할머니 영순의 병원을 찾으면서 수연의 일상에 균열이 가기 시작한다. 7년 만에 만난 할머니 영순과 불편한 감정으로 조우한 후 엄마 경미의 실종을 둘러싸고 서로를 날카롭게 공격하며 팽팽하게 충돌하게 된다. 또한 철거되는 집을 정리하다가 할머니가 쓴 소설과 엄마의 찢긴 일기장을 발견하면서 수연은 잊힌 과거와 마주하고, 가족의 비극을 벗어나고자 하는 ‘수연’의 모습에서 혼란과 두려움이 느껴진다. 무엇보다 수연의 슬픔과 아픔을 모두 담고 있는 표정부터 홀로 바닷가에 서있는 모습은 위태로운 감정을 느끼게 하며 이들이 어떤 결말로 치닫게 될지 궁금증을 자극한다.수연 역의 배우 김미수는 지난 2022년 세상을 떠났다. 故(고) 김미수는 생전 ‘설강화’, ‘하이바이, 마마!’, ‘출사표’, ‘보건교사 안은영’, ‘유미의 세포들’, ‘지옥’ 등 영화와 드라마를 넘나들며 탄탄한 필모그래피를 쌓아왔으며,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났다는 비보에 많은 이들의 안타까움을 자아냈다.그는 영화 ‘경미의 세계’에서 오래전 실종된 엄마에 대한 상실과 아픔을 애써 외면한 채 살다가 잊힌 과거와 마주하는 수연 캐릭터의 복잡한 심리를 특유의 섬세한 연기력으로 표현했다. 오는 9월 20일 극장 개봉.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3.09.11 15:15
연예일반

[IS인터뷰] ‘콘유’ 박서준 “손 큰 어머니, 집에서 2달은 생존 가능”

영화를 보고 나면 ‘나라면 어떻게 할까’ 생각이 들 때가 종종 있다.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도 그렇다. 대지진으로 인해 모든 것이 무너진 세상을 배경으로 한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극도로 사실적인 묘사를 통해 관객들을 그 상황으로 끌어들인다.‘콘크리트 유토피아’ 개봉을 앞두고 최근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진행된 인터뷰. 이 자리에서 배우 박서준에게 물었다. 만약 극중 인물 민성이 아닌 인간 박서준이라면 그 상황에서 어떻게 하겠느냐고.“일단은 당연히 그런 일은 일어나면 안 되겠죠. 하지만 상상은 저도 해 봤어요. 세상에 절대로 안 일어날 일이란 건 없을 테니까. 아마 저도 그런 극한 상황이라면 생존을 위해 노력하지 않을까요. 다만 영화 속 등장인물처럼 주민대표 그런 역할은 못 할 것 같아요. 평소에도 완장 차는 거랑은 거리가 먼 사람이라서요.” 박서준이 ‘콘크리트 유토피아’에서 연기한 민성은 가족을 모든 선택의 중심에 놓는 사람이다. 민성에겐 아내 명화가 누구보다 소중하다. 하루 앞도 예상하기 어려운 대지진이란 극한 상황에서 민성은 어떻게든 명화를 지키고자 한다.실제 박서준이어도 가족은 선택의 우선순위다. 그는 “가족을 일순위, 아니 영순위로 생각할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가족을 위해서라면 못 할 게 없지 않을까 싶다”는 말이 덧붙여졌다.다만 영화보다 현실이라면 상황이 더 낫지 않을까 하는 게 박서준의 생각이다. 결집력이 강한 우리 민족의 특성상 위기 상황이 생겨도 똘똘 뭉쳐 그것을 잘 극복해나갈 수 있지 않을까 하기 때문이다. 박서준은 그래서 “아마도 내가 영화 속 인물이라면 아파트 외부인들과 함께 지내려고 할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모였을 때 상황을 해결할 아이디어도 더 많이 나올 것 같다”고 밝혔다.여기서 살짝 궁금증이 들었다. 만약 실제 위기 상황이 닥친다면 인간 박서준은 얼마나 버틸 수 있을지. ‘콘크리트 유토피아’ 같은 재난 상황일 수도 있고 그간 숱한 영화에서 다뤄온 좀비 아포칼립스의 상황일 수도 있다. “집 안에 고립된 채 살아남아야 한다면 얼마나 버틸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 박서준은 “두 달은 너끈히 버틸 수 있을 것 같다”고 답했다.“어머니가 손이 큰 편이셔서 늘 집에 식재료가 많거든요. 그런 게 익숙해서 저는 오히려 그렇게 식재료를 쟁여놓지 않은 친구 집에 가면 허전하고 불안하기까지 한 느낌이 들어요. (웃음) 우리 영화를 보면서 ‘우리 엄마가 되게 현명한 거였구나’라고 새삼 생각했어요. 아침마다 배달이 와 있는데… 하여튼 두 달은 충분히 생활할 수 있을 정도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렇게 영화를 본 뒤 ‘나라면 어땠을까’를 생각하게 하는 게 ‘콘크리트 유토피아’의 매력이다. 기후위기로 세계 곳곳이 뜻밖의 재난으로 몸살을 앓고 있기에 ‘콘크리트 유토피아’ 속 상황이 영 없을 미래 같지는 않다. 게다가 위기 상황 속에서 개개인이 내리는 선택과 고민은 충분히 현실감이 있어 관객에게도 ‘나라면?’이라는 고민을 하게끔 한다. 박서준은 그것이 영화가 가진 힘인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이번 여름 기대할 만한 영화들이 많은 것으로 아는데요, ‘콘크리트 유토피아’ 역시 선택할 가치가 있는 영화라고 생각해요. 다 완성된 영화를 보고 그런 생각이 더욱 확실해졌어요. 보는 동안, 또 보고 나서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을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박서준이 민성 역으로 열연을 펼친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9일 개봉했다. 이 영화는 개봉 당일 23만 1024명의 관객을 동원, 1위로 박스오피스 질주를 시작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8.10 10:15
금융·보험·재테크

하나은행, 연금 VIP 고객 상담센터 '연금 더 드림 라운지' 오픈

하나은행은 연금 VIP 고객을 위한 전문 대면 상담 채널인 '연금 더 드림 라운지'를 31일 오픈했다. 연금 더 드림 라운지는 1억원 이상 IRP·DC 연금자산을 보유한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연금상품 운용 내역 진단·연금상품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연금 관리 컨설팅 기반 은퇴 설계 서비스 등 안정적인 노후 준비를 위해 마련된 전문 상담센터다.지난 12일 전면 시행된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의 가입 및 상품 운용 방법 등 연금 관리에 대한 노하우뿐만 아니라 세무·부동산·상속·증여·신탁 등 자산 관리 분야별 전문가와 연계한 종합 자산 관리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하나은행은 서울 지역에 위치한 클럽1PB센터지점 및 영업1부PB센터지점, 부산 인터내셔널 PB센터, 대구중앙지점, 광주금융센터지점 등 전국 5개 영업점에 연금 더 드림 라운지를 우선 설치하고 향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조영순 하나은행 연금사업본부장은 "연금 더 드림 라운지로 연금자산의 적립뿐만 아니라 연금 인출 전략에 대한 맞춤 솔루션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라고 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3.07.31 16:55
드라마

‘나쁜엄마’ 유인수 “이상형은 하영..후덕한 삼식이, 내가 봐도 귀여워” [IS인터뷰]

“실제 미주보다는 하영이가 이상형이에요.(웃음).”배우 유인수가 JTBC 드라마 ‘나쁜 엄마’를 통해 또 한번 시청자들에게 눈도장을 찍었다. 넷플릭스 ‘지금 우리 학교는’에서 좀비 빌런 귀남이, tvN ‘환혼’ 시리즈에서 통통 튀는 매력의 총수 박당구, 그리고 ‘나쁜 엄마’의 순정 마초남 삼식이까지. 유인수는 작품마다 새로운 얼굴을 보여주면서 연기 스펙트럼도 입증했다. ‘나쁜 엄마’를 마친 후 일간스포츠와 만난 그는 극중 인물들 중 실제 이상형을 포함해 드라마 비하인드, 종영 소감 등을 전했다. ‘나쁜엄마’는 자식을 위해 악착같이 나쁜 엄마가 될 수밖에 없었던 엄마 영순(라미란)과 뜻밖의 사고로 아이가 돼버린 아들 강호(이도현)가 잃어버린 행복을 찾아가는 내용의 드라마로, 지난 8일 12.0%(닐슨코리아, 전국 기준)를 기록하며 인기리에 종영했다. 극중 유인수는 어릴 적부터 미주(안은진)를 짝사랑하는 ‘순정 마초맨’ 삼식을 연기했다. 삼식은 다소 껄렁껄렁하지만 미워할 수 없는 캐릭터로 눈길을 끌었다. 구수한 사투리와 천연덕스러움은 극에 유쾌한 분위기를 더했다. 미주만을 바라봤던 삼식은 극이 진행되면서 강호 아버지의 죽음을 둘러싼 사건을 조작한 공범에서 이후 잘못을 깨닫고 강호의 조력자로 거듭나는 하영(홍비라)에게 반하는 인물이기도 하다. 유인수는 “촬영 초중반 때 감독님이 ‘이상형이 미주냐, 하영이냐 물어보셔서 하영이라고 얘기했는데 정말 그렇게 됐다”며 “미주는 어렸을 때부터 알고 지내서인지 너무 친구 같은 느낌”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외모도 그렇고…”라고 웃으며 장난스럽게 덧붙였다. 유인수는 드라마 ‘열여덟의 순간’을 통해 심나연 PD와 맺은 인연이 ‘나쁜 엄마’의 출연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심PD는 유인수에게 미운 짓만 골라서 하지만 밉지 않은, 그리고 귀여운 삼식이를 만들어달라고 요구했다. 유인수는 “삼식이는 어떤 상황이든 유쾌하고 받아들이며 자존감 높은 인물”이라고 말했다. “서사의 중심엔 영순과 강호를 둘러싸고 되게 무거운 이야기가 있어요. 이런 분위기를 탈피하는 역할을 제가 맡고 있었죠. 사실 고민이 많았어요. 워낙 연기 잘하는 선배들이 잘 이끌어가고 있는 감정선에 방해가 되지 않을까, 그 안에서도 삼식이만의 존재감을 어떻게 만들어가야 할까를 생각하고 또 생각했죠.” 1998년생으로 올해 26살인 유인수는 35살인 삼식이와 나이 차이를 어떻게 메워 나갔을까. 유인수는 “지금의 내가 서른 다섯살이 돼도 똑같을 것 같았다. 오히려 캐릭터 자체가 지니는 밝은 분위기를 끄집어내면서 캐릭터에 녹이려 했다”며 다만 “워낙 체중이 많이 늘어나 있던 상태라서 후덕한 외모가 삼식이 매력에서 어느 정도 한몫하지 않았나 싶다”고 웃었다.“어떤 배우들은 캐릭터를 ‘체화’한다고 하지만 저는 캐릭터를 앞에 두고 뒤에 숨어서 연기하는 편이에요. 누구나 그렇듯 저도 다양한 면들이 있는데 삼식이를 연기할 땐 삼식이를 앞에 두고 밝은 모습만 응축해담으려 했죠. 저도 매순간 장난스러운 편도 아니고 심각해지고 사색에 빠질 때도 있는데 그런 모습은 최소화하려 했죠. MBTI도 ‘E’(외향형)라서 사람들 앞에선 밝은 모습을 주로 보이는데 엄마가 방송을 보고 ‘넌 어떻게 집에서 하던 짓 그대로 하고 있냐’라고 말하시더라고요.(웃음)”화기애애한 현장 분위기도 삼식이를 만들어가는 데 큰힘이 됐다. “현장 분위기가 워낙 좋았는데 대선배들이 더 즐거워 보이셨다. 깔깔 대는 장면들이 나오는데 모두가 정말 진심으로 그렇게 웃었다”며 “이런 현장에선 좋은 연기가 나올 수밖에 없겠더라”고 말했다. 지난 2017년 드라마 ‘힘쎈 여자 도봉순’으로 데뷔한 뒤 다수의 작품에서 맛깔스러운 연기를 펼쳐낸 유인수는 주로 밝은 캐릭터로 시청자들에게 사랑 받아 왔다. 오는 7월 방송되는 tvN ‘경이로운 소문2: 카운터 펀치’에서도 순박한 매력을 지닌 신입 카운터로 활약할 예정이다. 유인수는 시즌1의 인기에 누가 되지 않도록 열심히 참여한 작품이라며 활약을 예고했다. “‘경이로운 소문’ 특유의 유쾌함이 있어요. 히어로물과 액션물인데 순수함과 유쾌함이 있는 게 드라마의 큰 매력이에요. 제가 다수의 밝은 캐릭터의 연기를 해왔는데, 그 연기 경험을 ‘경이로운 소문2’에 쏟아내려 노력했어요. 익숙하지만 다르고, 다르지만 익숙한 제 모습을 기대해주세요.”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06.24 11:10
연예일반

‘나쁜엄마’ 작가 “방영 전 우려 많았다..암 의심 소견 받고 집필 시작” [IS인터뷰]

“익숙하고 소박한 이야기가 과연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지 기획단계부터 많은 분들의 우려가 있었기 때문에 흥행을 예측하기가 힘들었어요.”인기리에 종영한 JTBC 드라마 ‘나쁜엄마’의 극본을 맡은 배세영 작가의 설명이다. 배 작가의 말처럼 새로운 소재와 장르의 콘텐츠가 쏟아지는 상황에서 모성애, 시한부 등 ‘나쁜엄마’의 주요 요소들에 진부하다는 우려도 있었다. 그러나 ‘나쁜엄마’는 익숙한 소재에 따뜻한 감동을 듬뿍 녹여내며 호평을 받았다. 배 작가는 최근 일간스포츠와 서면 인터뷰를 통해 ‘나쁜엄마’의 출발점, 소회 등을 전했다. ‘나쁜엄마’는 자식을 위해 악착같이 나쁜 엄마가 될 수밖에 없었던 엄마 영순(라미란)과 뜻밖의 사고로 아이가 돼버린 아들 강호(이도현)가 잃어버린 행복을 찾아가는 내용의 드라마다. 지난 4월 3.6%(닐슨코리아 전국 기준)로 첫발을 내디딘 후 상승세를 이어가다가 지난 8일 자체 최고인 12.0%를 기록하며 마침표를 찍었다. 드라마의 출발점은 무엇이었을까. 배 작가는 집필 당시 암 의심 소견을 받고 재진을 기다리고 있었다며, 남겨질 아이에 대한 걱정과 두려움으로 가득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세상을 먼저 떠나야 하는 부모의 마음을 떠올린 것이 ‘나쁜엄마’의 시작이었다고 했다. “길고 짧은 시간의 차이만 있을 뿐 어찌 보면 사람은 모두가 시한부 인생이고 대부분의 부모는 자식을 남겨두고 먼저 세상을 떠나야 하죠. 부모라면 누구나 극중 영순과 같은 처지인데 그렇다면 ‘나는, 아니 세상의 모든 부모는 자식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떠나야 할까’, ‘만약 그 자식이 몸도 정신도 성치 않다면, 도움을 청할 가족 하나 없다면?’ 이런 질문을 하기 시작했어요.” ‘나쁜엄마’는 배 작가의 첫 드라마다. 배 작가는 ‘바람 바람 바람’, ‘원더풀 고스트’, ‘완벽한 타인’, ‘극한직업’ 등 10여 년간 스크린 흥행작들을 집필한 바 있다. 당초 ‘나쁜엄마’ 또한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영화 시나리오로 기획됐다고 뒷얘기를 전했다. “엄마에게 시한부 설정을 둔 것은 신파에 기댄 감정적인 이유가 아니라 영화, 드라마의 제한된 상영시간 내에서 엄마가 할 수 있는, 아니 해야만 하는 것들을 빠르고 집약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타임리미트가 필요했기 때문이에요. 복수의 플롯과 극중 강호, 미주(안은진)의 로맨스 서사는 영화 시나리오에서 드라마 대본으로 바뀌면서 여러 다양한 서브 플롯이 필요해졌고 그것을 구성하는 가운데 새롭게 등장하게 된 서사예요.” 배 작가는 ‘나쁜엄마’가 큰 사랑을 받은 가장 큰 이유로 라미란, 이도현 등 배우들의 연기력이었다고 공을 돌렸다. “작품을 쓰면서 머릿속에 그려 본 캐릭터가 원래 어떤 캐릭터였는지 잊어버릴 정도로 영순, 강호, 미주에게 빠져 있었다. 눈빛, 표정, 말투, 무심하게 흘러내린 머리카락 한 올까지도 완벽하게 영순, 강호, 미주였다”며 “조우리 마을 사람들은 정말 대본에 저런 인물들을 썼나 싶을 정도로 세상 둘도 없을 개성 있는 연기들을 보여줬다. 조우리는 그야말로 총성 없는 전쟁, 연기 배틀의 장이었다”고 치켜세웠다. 극중 영순은 홀로 세상에 던져질 강호를 위해 나쁜 엄마를 자처한다. 이러한 모습들은 드라마가 끝난 후 ‘과연 영순이 작품 제목처럼 나쁜 엄마였을까’하는 물음표를 던지며 진한 여운을 남긴다. 이야기를 직접 엮어 나간 배 작가에게 영순은 어떤 엄마였을까. “좋은 엄마와 나쁜 엄마를 나눌 수 있는 정형화된 기준은 없다고 생각해요. 좋은 사랑, 나쁜 사랑이 없듯이 말이죠. 아무리 자식 입장에서 좋은 엄마였다고 말해도 엄마는 결국 자신이 나쁜 엄마였다고 말 할 거예요. 좋은 사람, 나쁜 사람은 보편적으로 나눌 수 있지만 ‘엄마’라는 두 글자가 붙는 순간 좋거나 나쁘다는 개념은 모호해 지는 것 같아요. 그래서 드라마의 영어 제목이 ‘더 굿 배드 마더’(The good bad mother)인 이유예요.”배 작가는 결말에 대해 높은 만족감을 드러내며 “보통의 시한부 이야기처럼 마지막이 우울하거나 침울하지 않고 작은 축제처럼 표현한 것은 죽지 않는 게 행복한 게 아니라 의미 있는 죽음, 많은 사람들에게 기억에 남는 죽음, 행복하게 눈 감을 수 있는 죽음이 더 중요하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나쁜엄마’를 통해 희망을 얘기하고 싶었다고 전했다. “넘어져야만 하늘을 볼 수 있는 돼지처럼 부모님이 죽어 남편의 소중함을 알았고, 남편이 죽어서 자식의 소중함을 알았고, 자식이 아파서 자신의 소중함을 알았고, 자신의 죽음으로 이웃의 소중함을 알게 된 영순이처럼 한가지를 빼앗아 가면 그 자리에 채워지는 희망이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어요. 모두가 시련과 고난 속에서야 찾게 되고 찾아지는 그 희망을 잃지 않았으면 좋겠어요.”배 작가는 ‘나쁜엄마’의 집필 기간이 3년이었다며, 그 시간보다 7주간의 방영 기간이 더 의미 있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첫 드라마가 어떤 모습으로 시청자들을 만날 수 있을지 많은 걱정과 긴장 속에 한 주 한 주를 보냈고 매주 쏟아지는 박수와 질타 속에서 많은 위로를 받고 또 많이 성장했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모든 작가들은 집필하는 과정의 고난과 고통을 견뎌내며 작품을 완성해요. 저 또한 그랬죠. 그 결과물에서 제가 바라보았던 지향점을 함께 바라봐주고 사랑해 주셨던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좀 더 두터워진 진심으로 따뜻하고 희망찬 좋은 작품으로 여러분들을 찾아 뵐게요.”한편 배 작가의 차기작은 영화 ‘아마존 활명수’다. 아마존 원주민들이 한국의 양궁 대회에 참가하는 이야기로 오는 7월 크랭크인 예정이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06.20 05:32
연예일반

이도현 “’나쁜 엄마’, 배우로서 새 길 열어줘..세상 모든 엄마에 힐링되길” [IS인터뷰]

“‘나쁜 엄마’는 배우로서 새 길을 열어준 작품이에요.”배우 이도현은 JTBC 수목드라마 ‘나쁜 엄마’에 대해 배우로서 자라날 수 있는 자양분 같은 작품이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도현은 “드라마가 이렇게 뜨거운 반응이라서 좋지만, 시청률이 높게 나오지 않았다 하더라도 행복하고 뿌듯했을 것”이라며 “나무가 가지를 뻗듯 배우로서 성장한 계기였다”고 애정을 드러냈다. 이도현은 마침표를 찍은 ‘나쁜 엄마’ 종영 후 가진 인터뷰에서 작품과 함께한 여정을 전했다. ‘나쁜 엄마’는 자식을 위해 악착같이 나쁜 엄마가 될 수밖에 없었던 엄마 영순(라미란)과 뜻밖의 사고로 아이가 돼버린 아들 강호(이도현)가 잃어버린 행복을 찾아가는 내용이다. 지난 4월 3.6%(닐슨코리아, 전국 기준)로 첫발을 내디딘 후 꾸준히 시청률 상승세를 이어갔으며, 10회에서 10%를 돌파하고 최종회는 자체 최고인 12.0%를 기록했다. 극중 이도현은 영순의 아들 강호로 분해 냉혈한 검사와 7살 아이의 천진난만함을 오가며 다양한 얼굴을 그려냈다. 드라마 방영 전 ‘나쁜 엄마’ 출연을 ‘도전’이라고 밝힌 이도현은 “어린아이의 지능과 서른일곱살 모습 사이의 간극이 크게 느껴졌다”며 “그 괴리감을 어떻게 표현할지가 숙제였다”고 말했다. 또 “’사’자 들어가는 검사는 공부를 잘한 분들인데 나는 공부를 잘하지 못했다”며 장난스런 웃음과 함께 덧붙였다. “지금 되돌아보면 오히려 서른 일곱의 검사 모습을 보여주는 게 어려웠던 것 같아요. 아무래도 혼자 캐릭터를 만들어가는 몫이 크니까요. 7살의 모습은 아역배우들인 예진이와 서진이에게 도움을 많이 받았거든요. 굳이 뭔가를 하지 않아도 이 아이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리면서 연기를 했어요. 저도 아이들을 좋아해서 서로 장난치면서 친해졌던 게 연기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됐어요.” 또 서른일곱의 모습은 전작인 드라마 ‘18어게인’를 통해 아저씨에서 과거 고등학교 농구선수로 돌아간 캐릭터를 연기한 게 도움이 됐다고 했다. “나이 든 강호의 모습도 내 안에서 가져왔는데 ‘18어게인’에서 연기한 경험을 차용하기도 했다”며 “여러 작품을 하다보니 내 안의 여러 모습을 발견할 수 있더라”라고 설명했다. 이도현은 인터뷰 내내 배우 라미란을 “우리 엄마”라고 표현하며 극중 영순에 대한 특별한 애정을 숨기지 않았다. 영순은 아들 강호를 검사로 키워내기 위해 때론 모질고 독한 모습을 보인다. 이도현은 ‘나쁜 엄마’에서 강호를 연기했지만, 엄마인 영순의 감정과 행동들을 누구보다 이해한다고 했다.“실제 많은 분들이 과거에는 엄마를 이해하지 못했다가 나이가 들고 성장해 가면서 알게 되는 게 있잖아요. 영순도 남편을 잃고 7살의 지능을 가진 아들을 왜 그렇게 키울 수밖에 없었는지 알게 되더라고요. 영순이 공부를 시키지 않았으면 복수를 못했을 거고 엄마의 원한도 풀어주지 못했을 거예요. 엄마 덕분에 잘 컸어요.(웃음)”실제 어린 시절, ‘부모님 말은 법’인 것처럼 엄격한 가정 환경에서 자랐다고 밝힌 이도현은 ‘나쁜 엄마’를 통해 부모님의 속마음도 들을 수 있었다고 한다. “부모님이 재방송까지 계속 챙겨보시더라”며 “엄마가 ‘나도 엄마가 처음이야, 몰랐어’라고 말할 정도로 부모님도 공감을 많이 해주신 작품”이라고 전했다. “저도 처음엔 영순을 보고 ‘너무한 거 아냐?’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어요. 그런데 극중 영순, 강호와 비슷한 상황을 겪고 있는 분이 ‘자식이 걷기만 할 수 있다면 부모가 무엇이든 못하겠나’라는 댓글을 남겼더라고요. 그걸 보면서 ‘아, 내가 너무 강호 입장에서만 생각했구나, 부모님들은 정말 대단하구나’라고 느껴지더라고요. 저는 이 드라마를 통해 세상의 모든 엄마들도 ‘힐링’이 되는 시간이 됐으면 좋겠어요.” 지난 2017년 드라마 ‘슬기로운 감빵생활’로 데뷔해 ‘18어게인’(2020), ‘오월의 청춘’(2021) 그리고 ‘더 글로리’(2022~2023)까지 연기 스펙트럼을 차곡차곡 쌓아왔다. 그 과정에서 ‘나쁜 엄마’를 포함해 여러 흥행작들을 탄생시켜 ‘슈퍼 루키’에서 흥행을 보증하는 주연배우로 우뚝 섰다. 6년 여간 활동하면서 스스로를 혹독하게 다그쳤다고 밝힌 이도현은 ‘더 글로리’와 ‘나쁜 엄마’를 통해 자신에게 칭찬하는 법을 배웠다고 전했다. “항상 제 연기가 아쉬워서 스스로에게 야박하게 굴었어요. 연기 칭찬을 받으면 ‘왜 칭찬을 해주시지?’라고 이해를 잘못하기도 했어요. 그래서 ‘더 글로리’ 김은숙 작가님과 라미란 선배에게 여쭤봤더니 ‘컵에서 물이 넘칠 듯, 안 넘칠 듯 연기하는 게 쉽지 않은데 그걸 해내고 있다고 하셨죠. 이런 구체적인 평가를 들은 후에 스스로를 칭찬해주는 순간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나쁜 엄마’에서도 최선을 다했다 말해주고 싶고 100점을 주고 싶어요.”데뷔 이후 6년 여간 쉼없이 달려온 이도현은 올해 군입대를 할 예정이다. 매 작품 작업을 ‘등산’에 비유한 이도현은 ‘나쁜 엄마’의 인기에 감사함을 전하며 “이젠 하산을 잘하고 싶다”고 작품과 강호를 떠나 보내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군대에 가서 많은 걸 경험할 것 같아서 사실 기대돼요. 배 불러 보일 수 있지만, 비연예인 친구들은 새로운 경험을 많이 할 수 있어서 정말 부럽더라고요. 군대에 가면 다양한 사람을 만나 많이 배울 수 있을 것 같고, 그만큼 배우 이도현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고 여기고 있어요. 몸 건강히 잘 다녀오겠습니다.”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06.15 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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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①] ‘나쁜엄마’ 이도현 “라미란, 아직도 ‘엄마’라 불러..눈만 봐도 좋아”

배우 이도현이 ‘나쁜엄마’에서 모자 호흡을 맞춘 배우 라미란에 대해 “여전히 ‘엄마’라 부른다”고 말했다. 이도현은 12일 서울 강남구의 한 카페에서 JTBC 수목드라마 ‘나쁜엄마’(극본 배세영, 연출 심나연) 종영 후 일간스포츠와 만나 이 같이 말하며 “연기할 때 너무 좋았다. 이상하게 눈만 봐도 좋더라”라고 애정을 드러냈다. 이도현은 “내가 낯가림도 많고 친해지기까지 좀 어려운 것 같다”며 “그런데 라미란 선배가 먼저 장난도 쳐주고 편안하게 대해주셔서 나도 자연스럽게 마음이 열렸다”고 라미란의 친화력을 치켜세웠다. 또 “대본리딩 후 회식 장소에서 ‘엄마라 부를까요?’했더니 ‘무슨 엄마야. 누나라 불러’라고 말하셨는데 한번도 그렇게 부른 적 없다”고 웃으며 “촬영할 땐 연기에 몰입하려 ‘엄마’라 불렀는데 그게 자연스럽게 굳혀졌다. 가끔 ‘선배님’이라고 하고 대부분 ‘엄마’라 한다”고 전했다. 이도현은 라미란에게 고마움을 전하기도 했다. “원래 촬영 전 준비를 많이 해가는 편이었다. 부담감과 욕심이 많아서 준비를 안 해가면 뭔가 불안했는데 또 막상 촬영을 하면 연기가 마음처럼 되지 않았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그런데 라미란 선배는 현장에서 장난을 치다가도 슛 들어가면 확 돌변해서 연기를 하시는 게 되게 멋있었다”며 “어떻게 그렇게 연기하시냐 물었더니 ‘촬영장이 놀이터처럼 편해야 한다. 그래야 오랫동안 연기할 수 있다’고 조언해주시더라. 이후엔 나도 촬영 현장에 그렇게 녹아 들어가려 했다. 덕분에 새로운 연기의 길이 열린 것 같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라미란 덕에 “연기할 때 뭔가를 많이 준비하지 않아도 된다는 걸 깨닫게 됐다”며 “촬영 현장 자체도 유쾌한 분위기가 가득한 놀이터로 만들어 주셨다”고 덧붙였다. ‘나쁜엄마’는 자식을 위해 악착같이 나쁜 엄마가 될 수밖에 없었던 엄마 영순(라미란)과 뜻밖의 사고로 아이가 돼버린 아들 강호(이도현)가 잃어버린 행복을 찾아가는 내용의 드라마다. 극중 이도현은 영순의 아들 강호로 분해 30대의 냉혈한 검사와 7살 아이의 천진난만함을 오가며 다양한 얼굴을 그려냈다.‘나쁜엄마’는 지난 4월 3.6%(닐슨코리아, 전국 기준)로 첫발을 내디딘 후 꾸준히 시청률 상승세를 이어갔으며, 10회에서 마의 10%를 돌파하고 지난 8일 최종회인 14회는 자체 최고인 12.0%를 기록했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06.14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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