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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뷔 23주년 맞은 보아가 ‘아시아의 별’로 불린 이유

“누군가의 청춘에 제가 한 페이지를 장식한다는 건 정말 뿌듯한 일인 것 같아요.”가수 보아가 지난 12일 개최된 단독 콘서트 ‘뮤지컬리티’(Musicality)에서 한 말이다.2000년에 데뷔해 올해 데뷔 23주년을 맞았지만, 보아는 여전히 활발한 음악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현역 가수임과 동시에 1980~90년대생들에게 잊을 수 없는 추억을 선물해준 전설인 보아는 한때 ‘아시아의 별’로 불리며 K팝 한류의 확산에 선두주자 역할을 했다.보아는 지금의 후배 가수들이 해외로 뻗아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며 K팝 역사에 없어서는 안 될 인물로 손꼽힌다. ‘한류의 개척자’라는 수식어도 전혀 과하지 않은 가수가 보아다. ◇ ‘아이디;피스 비’로 혜성처럼 등장보아는 1998년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에 연습생으로 들어갔다. 10대 초반의 어린 나이에 ‘세계시장을 겨냥한 여가수’란 목표를 가지고 본격적인 데뷔 준비에 돌입했다. SM도 보아의 데뷔에 심혈을 기울였다. 투자금만 무려 30억원에 달할 정도였다. 그 만큼 보컬과 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혹독한 트레이닝을 받았다.마침내 보아는 2000년 8월 ‘아이디 ; 피스 비’로 가요계에 출사표를 던졌다. 데뷔 당시 만 13살이었다. 보아는 H.O.T., 지오디, 신화 등 아이돌 그룹이 대세를 이루던 당시 가요계에 ‘춤추는 13살 소녀’라 불리며 솔로 가수로 당당히 등장했다. 특히 여자 가수에겐 청순하고 예쁜 이미지가 요구됐던 시절에 보아는 작곡가 유영진의 SMP(SM 뮤직 퍼포먼스)를 파격적으로 소화하며 가요계에 거센 반향을 일으켰다.같은 해 각종 신인상을 휩쓸었던 보아는 데뷔 2년만인 2002년, 2집 앨범 ‘넘버 원’으로 사상 최연소 나이로 가요대상을 거머쥐었다. 이때 보아의 나이는 고작 15살이었다. ◇ 본격적인 일본 활동…오리콘 차트 1위2001년 보아는 당시 미국에 이어 세계 2위 규모의 음악시장이었던 일본으로 건너갔다. 데뷔 앨범은 큰 반응이 오지 않았지만, 이듬해 보아의 첫 정규앨범 ‘리슨 투 마이 하트’는 한국 가수 최초로 오리콘 일간, 주간 앨범 차트 1위라는 기록을 달성했다.이 앨범은 100만장의 판매고를 올려 밀리언 셀러에 등극했으며 보아는 일본 최고의 가수들만 출연할 수 있다는 연말 음악 축제 NHK ‘홍백가합전’에 총 6년(2002~2007) 간 연속 출연했다. 이어 일본 레코드 대상 3년 연속 ‘금상’ 수상(2002~2004) 등의 활약을 이어가며 순식간에 J팝 시장을 점령했다.당시 국내 가수들의 일본 활동이 흔치 않았던 시기였기 때문에 보아의 ‘오리콘 차트 1위’ 소식은 혁명과도 같은 일이었다. MBC 9시 뉴스에서는 “우리의 자랑스러운 보아가 일본 오리콘 차트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했습니다!”라는 멘트가 흘러나왔다. 아직 10대였던 보아는 SM을 책임질 정도로 영향력이 커지면서 ‘소녀가장’, ‘걸어다니는 중소기업’이라는 수식어가 붙기도 했다. ◇‘걸크러시’ 만들어낸 보아, 미국 진출까지보아의 도전은 계속된다. 2003년 발매한 ‘아틀란티스 소녀’로 깜찍하고 상큼한 매력을 뽐냈던 그는 2004년 돌연 ‘마이네임’으로 강렬하고 보이시한 콘셉트에 도전하더니 이듬해엔 ‘걸스온탑’으로 파격적인 ‘걸크러시’ 콘셉트를 창조해냈다. ‘걸스온탑’의 “모든 게 나에게 여자다운 것을 강요해”라는 가사에서 알 수 있듯 보아는 당당한 여성상의 정석을 보여주는 메시지를 전하며 국내에서 인기몰이를 이어왔다.이후 2009년 미국에 진출한 보아는 정규 1집 ‘보아’로 빌보드200 127위에 올랐고, 이후 발매된 ‘잇유업’은 빌보드 핫댄스 플레이차트 8위를 기록했다. 그 뒤에 나온 앨범들도 20위 안으로 들어오며 좋은 성적을 거뒀다. 이후 다시 국내로 컴백한 보아는 ‘허리케인 비너스’와 ‘온리 원’으로 음원차트 1위를 하며 5년 만의 공백기에도 여전한 인기를 입증했다.김헌식 대중문화 평론가는 보아를 ‘해외 진출을 위한 전략적 기획 아이돌의 1호’라고 평가하며 “보아가 성공함으로써 동방신기, 슈퍼주니어와 같이 해외를 겨냥한 아이돌이 나올 수 있었다. K팝의 해외 진출에서 보아는 빼놓을 수 없는 공헌을 했다”고 말했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3.16 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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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터지는 가요계…엔하이픈 프로미스나인 모모랜드 최강창민 등 줄컴백

임인년 새해부터 가요시장이 박 터진다. 인기 아이돌 그룹부터 실력파 솔로 가수들까지 줄줄이 컴백한다. ‘4세대 보이그룹’의 대표주자 엔하이픈이 10일 오후 6시 정규 1집 리패키지 앨범 ‘디멘션 : 앤서’(DIMENSION : ANSWER)를 발표했다. 지난해 10월 정규 1집 '디멘션 : 딜레마'(DIMENSION : DILEMMA)를 낸 이후 3개월 만의 컴백 신고다. 정규 1집으로 데뷔 1년 만에 ‘밀리언셀러’를 기록한 엔하이픈은 가요계가 주목하는 괴물 루키다. 리패키지 앨범은 지난 7일 기준 선주문량만 63만 장을 넘어섰다. 세계 음악계 최고 권위의 상으로 꼽히는 그래미(Grammy)는 최근 홈페이지를 통해 ‘2022년 반드시 들어야 하는 앨범 30선’(30 Must-Hear Albums In 2022) 기사에서 엔하이픈의 앨범을 하나로 꼽기도 했다. 7인조 그룹 미래소년은 12일 새 미니앨범을 발표한다. 전작 ‘스플래시’(Splash) 이후 약 3개월 만에 내놓는 ‘마블러스’(Marvelous)에는 동명의 타이틀곡과 멤버 전원이 작사한 ‘일곱 페이지’(Dear My Friend) 등이 담긴다. 그룹 빅톤은 오는 18일 ‘크로노그래프’(Chronograph)로 컴백한다. 데뷔 4년 만인 지난해 첫 정규 앨범을 발표하며 음원과 음반 자체 최고 기록을 달성했던 빅톤의 신곡은 시간 3부작 시리즈의 첫 앨범 타이틀곡이다. 실력파 프로듀서들이 참여해 음악적 완성도를 높였다. 펜타곤은 24일 새 미니앨범 ‘인바이트유’(IN:VITE U)를 발표한다. 걸그룹의 새해 발걸음도 경쾌하다. 프로미스나인은 17일 오후 미니 4집 ‘미드나잇 게스트’(Midnight Guest)를 발표한다. 2017년 Mnet ‘아이돌학교’를 통해 결성된 프로미스나인은 지난해 스페셜 싱글 ‘톡앤톡’(Talk & Talk)으로 톡톡 튀는 에너지를 발산하며 음원 사이트 상위권에 올랐다. ‘미드나잇 게스트’는 지난달 30일 예약 판매를 시작한 이후 이달 3일까지 닷새간 선주문량 8만 장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모모랜드는 ‘야미 야미 럽’(Yummy Yummy Love)으로 색다른 매력을 뽐낸다. 오는 14일 발표하는 디지털 싱글에는 남미 지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수 나티 나타샤가 참여했다. 나티 나타샤는 모모랜드의 신곡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비롯한 앨범 전 과정에 함께했다. 모모랜드. 사진=MLD엔터테인먼트 제공 솔로 가수들의 하나둘 컴백을 예고하고 있다. 먼저 동방신기의 최강창민은 13일 두 번째 미니앨범 ‘데빌’(Devil)을 발표한다. 미니 1집 ‘초콜릿’(Chocolate) 이후 약 1년 9개월 만에 선보이는 이번 앨범에는 최강창민이 직접 작사한 타이틀곡 ‘데빌’을 비롯해 ‘에일리언’(Alien), ‘피버’(Fever) 등 총 6곡이 수록된다. 앞서 SM엔터테인먼트의 새해 공연에서 공개된 ‘피버’는 지독한 열병에 걸린 듯 상대방의 매력에 돌이킬 수 없을 만큼 빠져드는 감정을 표현한 곡이다. SM의 히트메이커 유영진이 작업해 눈길을 끈다. ‘R&B 여왕’ 박정현도 2년 만에 새 앨범을 내놓는다. ‘편지할게요’, ‘꿈에’, ‘유 민 에브리싱 투 미’(You Mean Everything To Me) 등 히트곡을 선보였던 박정현은 12일 미니앨범 ‘다시 겨울이야’를 발표한다. 이현아 기자 lee.hyunah1@joongang.co.kr 2022.01.11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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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 이사 유영진 '...지애', 리마스터 뮤비로 재탄생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 대표 프로듀서 유영진의 ‘...지애(之愛)’ 리마스터 뮤직비디오가 9일 공개된다. 이번 뮤직비디오는 SM ‘리마스터링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고화질, 고음질로 볼 수 있다. ‘...지애(之愛)’는 2001년 발매된 유영진 정규 3집 타이틀 곡으로, 발표 당시 애절한 감성의 음악은 물론, H.O.T. 강타와 S.E.S. 유진이 열연한 드라마타이즈 형식의 뮤직비디오도 큰 사랑을 받았다. SM ‘리마스터링 프로젝트’는 지난 20여 년간 SM이 직접 프로듀싱한 레전드 아티스트들의 다양한 뮤직비디오와 음원을 디지털 플랫폼에 적합한 상태로 업스케일링 및 리마스터링해 선보이고 있으며, 특별한 오리지널 콘텐츠도 추후 공개할 계획이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oongang.co.kr 2021.12.08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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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쓸신곡] NCT 127, SM 색깔 진하게 담은 '스티커'

※알고 들으면 쓸모있는 신곡. '알쓸신곡'이 오늘의 노래를 소개합니다. 매일 쏟아지는 음원 속에서 모르고 놓치면 후회할 신곡을 추천해드립니다. NCT 127(엔시티 127)이 강렬한 피리 소리가 귓가에 맴도는 트렌디한 힙합곡으로 돌아왔다. 18일 NCT 127이 각종 음원 사이트를 통해 정규 3집 'Sticker'(스티커)를 발매했다. 예약판매 하루 만에 선주문량 130만장을 넘었고 현재까지 212만장의 주문이 들어왔다. 이들은 컴백과 함께 더블 밀리언셀러 등극을 예고했다. 앨범에는 타이틀 곡 'Sticker'를 비롯해 'Lemonade', 'Breakfast', '같은 시선 (Focus)', '내일의 나에게 (The Rainy Night)', 'Far', 'Bring The Noize', 'Magic Carpet Ride', 'Road Trip', 'Dreamer', '다시 만나는 날 (Promise You)' 등 다양한 매력의 총 11곡이 수록됐다. 타이틀곡 'Sticker'는 중독성 강한 시그니처 피리 소스 위에 강렬한 베이스 라인과 리드미컬한 보컬이 어우러진 힙합 사운드를 뽐낸다. 멤버 태용이 '아버지와 같은 분'이라고 표현한 SM엔터테인먼트의 대표 프로듀서 유영진 이사가 작사부터 작곡, 편곡까지 도맡았다. 전체적으로 SM 스타일이 강렬하게 묻어나는 음악이다. 랩 메이킹에는 태용과 마크가 직접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다. 가사에는 복잡한 세상 속에서 중심이 되어주는 사랑하는 사람과 늘 곁에서 함께하며 두 사람만의 역사를 써 내려가겠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또한 '노래를 씹듯이 맛있게 불러라'는 유영진 프로듀서의 디렉팅과 함께 SM 특유의 파워풀한 분위기가 한껏 살아났다. 묵직합 트랩 비트 위에서 마크, 태용은 스피디한 랩을 펼치고, 다른 멤버들은 감미로운 싱잉 랩을 부르며 곡의 매력을 표현했다. 가사 내용을 보면 '우리끼린 달달하게 팍 팍 sugar / 눈치 따윈 보지 말고 / 네가 boss란 말이야'라며 터프한 노랫말을 감미로운 싱잉 랩으로 소화했다. 후렴에는 '내 옆에 넌 꼭 붙어 있어봐 / like a sticker / 내 작품에 주인공은 너니까 / 골 아픈 세상은 신경 꺼 / 너와 나만의 역사를 써 내려가'라며 직접적인 단어로 호감을 가진 상대에게 사랑의 감정을 전한다. 뮤직비디오에서는 NCT 127이 선사하는 매력적인 퍼포먼스가 빛을 발한다. 미래 도시의 감성과 레트로 감성이 한데 혼합된 묘한 분위기의 건물 앞에서 NCT 127은 그들만의 트렌디한 군무를 선보인다. 후반부 댄스 드롭 파트에서는 분위기가 갑자기 전환되면서 색다른 퍼포먼스가 등장, 뮤직비디오의 매력을 한층 더 높였다. 박상우 기자 park.sangwoo1@joongang.co.kr 2021.09.17 1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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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그레이드 된 네오’ NCT 127, “‘스티커’, 기대해도 좋다”(종합)

“기대하셔도 좋을 만큼 멋지게 돌아왔다.” 그룹 NCT 127이 긴 공백기를 깨고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모습으로 돌아왔다. NCT 127의 정규 3집 ‘스티커’(Sticker) 발매기념 기자 간담회가 17일 오전 온라인으로 생중계 됐다. NCT 127이 지난해 3월 발표한 정규 2집 이후 약 1년 6개월 만에 선보이는 새 앨범으로 일찍이 기대를 모았다. 특히 이번 앨범은 예약 판매 하루만에 선주문량 130만장을 넘은 데 이어 지난 15일까지 212만장을 돌파, 자체 최고 수치를 기록하며 더블 밀리언셀러 등극을 예고해, 한층 강력해진 NCT 127 파워를 실감케 했다. 컴백을 앞두고 NCT 127 멤버들 역시 설렘을 드러냈다. 정우는 “오랜만에 나온 정규 3집이다. 많은 사랑과 관심 부탁드린다. 다양하고 알차게 준비했다. 지켜봐 달라”고 했다. 태일은 “기대하셔도 좋을 만큼 멋지게 돌아왔다”고 덧붙였다. 재현은 “오래 기다려준 팬들을 생각하면서 준비했다. 활동 내내 즐기는 마음으로 열심히 할테니 좋은 에너지 많이 받으시고 끝까지 즐겨주셨으면 좋겠다”고 했다. 마크는 “설레는 순간이다. 앨범을 설레는 마음으로 준비했다”고 전했다. 이번 앨범은 시그니처 피리 소스가 중독적인 타이틀 곡 ‘스티커’를 포함한 다채로운 장르의 총 11곡으로 구성되어, NCT 127의 독보적인 음악 색깔을 확인할 수 있다. 마크는 타이틀 곡 ‘스티커’에 대해 “‘스티커’는 시그니처 피리 소리가 있는데, 누구나 들어도 멜로디가 맴돌 거다. 지금까지 보여주지 않았던 신선한 퍼포먼스도 담겼다. 좀 더 업그레이된 새로운 NCT 127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곡이다”고 설명했다. ‘스티커’는 유영진 프로듀서가 작사·작곡·편곡에 참여해 SM만의 색깔이 진하게 묻어 있다. 태용은 “‘스티커’의 피리 소리를 듣고 ‘그렇지, 우리는 이런 걸 해야지’ 생각을 했다”고 말하며 만족해 했다. 이어 “유영진 이사님이 나와 마크에게 랩메이킹 기회를 주셔서 좀 더 NCT 127의 느낌으로 만들려고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스티커’ 뮤직비디오 콘셉트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재현은 “콘셉트가 서부 영화 같지만 역시나 네오하다. 미래적으로 바꿨고, 효과도 많이 들어갔다. CG도 굉장히 재밌고, 화려한 조명도 있다”며 기대감을 높였다. 태일은 “‘말랭이’라는 강아지가 함께 등장한다. 이 친구가 또 하나의 귀여운 포인트가 될 것 같다”며 관전 포인트를 짚었다. 뮤비 촬영 당시 에피소드를 공개했다. 도영은 “핑크색 모래 바람이 저희를 덮치는 장면이 있는데, 최소한의 스태프분들만 남아서 촬영했다. 원테이크로 한 번에 끝내야 되는 신이었는데, 멋지게 나온거 같다”고 했다. 태용은 “불이 난 적이 있었다. 스태프들께서 잘 될 거라 하셨다”는 비하인드를 얘기했다. 지난해 NCT 127은 정규 2집으로 커리어 하이 달성은 물론, 북미권에서 눈에 띄는 성장을 이뤘다. 태용은 이에 대해 “첫 번째 투어가 성황리에 마칠 수 있었기 때문인 것 같다. 팬데믹 이전에 세계 곳곳으로 팬들을 만나러 갈 수 있는 기회가 있었던 덕분”이라며 “시국이 나아져서 빨리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끝으로 NCT 127은 팬들을 향한 애정을 드러냈다. 도영은 “숫자로 좋은 성과를 얻는 것도 의미있지만, 이번 활동이 끝나고 팬들에게도 ‘이번 앨범 진짜 알차고 좋았다’는 생각이 들었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태용 또한 “무대도 많이 신경을 썼지만 콘텐트 제작에도 신경을 썼다. 팬 여러분이 저희를 보시면서 많이 웃으셨으면 좋겠다”며 앞으로 공개될 콘텐트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NCT 127 정규 3집 ‘스티커’는 17일 오후 1시 각종 음악 사이트에서 공개된다. 타이틀곡 뮤직비디오도 유튜브 및 네이버 TV SMTOWN 채널 등을 통해 동시에 만날 수 있다. 강혜준 인턴기자 2021.09.17 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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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T 127 “신곡 ‘스티커’, NCT와 SM 색깔 확실한 곡”

그룹 NCT 127이 타이틀 곡 ‘스티커’(Sticker)에 대해 “새로운 NCT 127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곡이다”고 설명했다. NCT 127의 정규 3집 ‘스티커’ 발매기념 기자 간담회가 17일 오전 온라인으로 생중계됐다. NCT 127이 지난해 3월 발표한 정규 2집 이후 약 1년 6개월 만에 선보이는 새 앨범으로 일찍이 기대를 모았다. 특히 이번 앨범은 예약 판매 하루 만에 선주문량 130만장을 넘은 데 이어 지난 15일까지 212만장을 돌파, 자체 최고 수치를 기록하며 더블 밀리언셀러 등극을 예고해, 한층 강력해진 NCT 127 파워를 실감케 했다. 마크는 타이틀 곡 ‘스티커’에 대해 “‘스티커’는 시그니처 피리 소리가 있는데, 누구나 들어도 멜로디가 맴돌 거다. 지금까지 보여주지 않았던 신선한 퍼포먼스도 담겼다. 좀 더 업그레이em된 새로운 NCT 127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곡이다”고 설명했다. ‘스티커’는 유영진 프로듀서가 작사·작곡·편곡에 참여해 SM만의 색깔이 진하게 묻어 있다. 태용은 “‘스티커’의 피리 소리를 듣고 ‘그렇지, 우리는 이런 걸 해야지’ 생각을 했다”며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유영진 이사님이 나와 마크에게 랩메이킹 기회를 주셔서 좀 더 NCT 127의 느낌으로 만들려고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태용과 함께 랩 메이킹을 한 마크는 “너무나 좋은 기회로 열심히 준비했다”며 “그만큼 태용이형과 상의도 많이 하고 팀을 생각해서 가사를 꾸리려고 했다”고 전했다. 이번 앨범은 시그니처 피리 소스가 중독적인 타이틀 곡 ‘스티커’를 포함한 다채로운 장르의 총 11곡으로 구성되어, NCT 127의 독보적인 음악 색깔을 확인할 수 있다. NCT 127 정규 3집 ‘스티커’는 오늘(17일) 오후 1시 각종 음악 사이트에서 공개된다. 강혜준 인턴기자 2021.09.17 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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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T 127 "'스티커' 만든 유영진 프로듀서, 아버지 같은 분"

NCT 127(엔시티 127)이 타이틀곡을 만들어준 유영진에게 감사함을 전했다. 18일 NCT 127이 정규 3집 'Sticker'(스티커)의 발매를 알리는 쇼케이스를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선주문량 212만장을 기록하며, 발매 전부터 더블 밀리언셀러 등극을 예고해 많은 이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이날 태용은 정규 3집을 준비하며 고민이 많았다며 "타이틀곡 '스티커'를 아버지와 같은 유영진 프로듀서가 작사, 작곡, 편곡까지 맡아줬다"며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이어 "정규 2집 'Neo Zone'의 타이틀곡 '영웅'이 너무 잘됐는데, 그걸 어떻게 뛰어넘을 수 있을까 걱정과 고민이 많았다. 그 끝에 '스티커'가 탄생했고, 회사에서도 이전 '영웅'보다 좋은 음악, 안무, 뮤직비디오를 만들기 위해 정말 많이 노력해 주셨다. 그만큼 퀄리티가 좋다고 자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마크는 '스티커'에 대해 "처음 들었을 때부터 시그니처 사운드인 피리 소리가 강렬하게 다가왔다. 중독성 강한 멜로디 라인 때문에 한번만 들어도 귓가에 맴돈다. 우리도 거기에 맞게 여태껏 해보지 못한 신선한 안무와 퍼포먼스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가사는 복잡한 세상 속에서 중심이 되어주는 사랑하는 사람과 늘 곁에서 함께하며 두 사람만의 역사를 써 내려가겠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태용은 "NCT 127과 가장 잘 어울리는 힙합 댄스 곡이다. 나와 마크가 랩 메이킹에 참여했다"고 덧붙였다. 음원은 오후 1시 공개된다. 박상우 기자 park.sangwoo1@joongang.co.kr 2021.09.17 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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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T 127, 신곡 '스티커' 작업에 유영진·태용·마크 참여

NCT 127이 신곡 'Sticker'(스티커)로 글로벌 히트를 이어간다. 26일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는 "NCT 127의 정규 3집 타이틀 곡 'Sticker'는 중독적인 시그니처 피리 소스 위에 강렬한 베이스 라인, 리드미컬한 보컬이 어우러진 힙합 댄스 곡이다"라고 밝혔다. 가사에는 복잡한 세상 속에서 중심이 되어주는 사랑하는 사람과 늘 곁에서 함께하며 두 사람만의 역사를 써 내려가겠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더불어 히트메이커 유영진이 작사, 작곡을 맡았음은 물론, 미국 유명 프로듀서 뎀 조인츠(Dem Jointz)도 작곡에 참여해 유니크한 사운드를 완성했다. 멤버 태용과 마크가 랩 메이킹으로 매력을 더해 기대감을 한층 높인다. 또한 미국 유력 경제 잡지 포브스(Forbes)는 지난 24일(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NCT 127의 컴백을 주목하며 "새 앨범 'Sticker'는 발매까지 3주 이상의 기간이 남았지만, 이미 베스트셀러로 등극하며 NCT 127이 가장 인기 있는 아티스트 중 하나임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고 조명해 눈길을 끌었다. 포브스는 "한국 음악 산업에서 앨범 예약판매가 시작되자마자 하루만에 100만 장 주문이 들어오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며, 성공한 아티스트만이 이러한 기록을 만들 수 있다. 'Sticker'는 한국 차트는 물론 미국 '빌보드 200'에서도 주요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NCT 127의 활약에 기대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앨범은 9월 17일 발매된다. 박상우 기자 park.sangwoo1@joongang.co.kr 2021.08.26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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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T 127, 새 앨범 ‘스티커’와 글로벌 대세 행보 이어간다

NCT 127이 새 앨범 ‘스티커’(Sticker)로 글로벌 상승세를 이어간다. 미국 유력 경제 잡지 포브스(Forbes)는 24일(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NCT 127의 컴백을 주목하며 “새 앨범 ‘스티커’(Sticker)는 발매까지 3주 이상의 기간이 남았지만, 이미 베스트셀러로 등극하며 NCT 127이 가장 인기 있는 아티스트 중 하나임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고 조명했다. 포브스는 “한국 음악 산업에서 앨범 예약판매가 시작되자마자 하루만에 100만장 주문이 들어오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며, 성공한 아티스트만이 이러한 기록을 만들 수 있다. ‘스티커’는 한국 차트는 물론 미국 ‘빌보드 200’에서도 주요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NCT 127의 정규 3집 타이틀 곡은 앨범명과 같은 ‘스티커’다. ‘스티커’는 중독성 강한 힙합 댄스 곡으로, 복잡한 세상 속에서 중심이 되어주는 사랑하는 사람과 늘 곁에서 함께하며 두 사람만의 역사를 써 내려가겠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히트메이커 유영진이 작사, 작곡을 맡았다. 미국 유명 프로듀서 뎀 조인츠(Dem Jointz)가 작곡에 참여해 유니크한 사운드를 완성했다. 멤버 태용과 마크가 랩 메이킹으로 매력을 더했다. NCT 127의 정규 3집은 9월 17일 오후 1시 각종 음악 사이트에서 음원 공개된다. 같은 날 음반으로도 발매된다. 강혜준 인턴기자 2021.08.26 1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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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쓸신곡] 강타, SMCU로 연결한 '자유롭게 날 수 있도록'

※알고 들으면 쓸모있는 신곡. '알쓸신곡'이 오늘의 노래를 소개합니다. 매일 쏟아지는 음원 속에서 모르고 놓치면 후회할 신곡을 추천해드립니다. 강타가 뮤직비디오에 심오한 세계관을 녹였다. 14일 강타가 각종 음원 사이트를 통해 '자유롭게 날 수 있도록 2021 (Free To Fly 2021)'를 발매했다. 지난 1997년 발표된 H.O.T. 정규 2집 'Wolf And Sheep'(울프 앤 쉽)의 수록곡 '자유롭게 날 수 있도록 (Free To Fly)'을 리메이크한 곡이다. SM은 아티스트들의 뮤직비디오와 음원을 업 스케일링 및 리마스터 작업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이번 강타를 시작으로 무려 300편에 달하는 뮤직비디오와 음원 등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자유롭게 날 수 있도록'은 원곡자인 유영진이 다시 한번 프로듀싱을 맡아 한층 더 풍부한 사운드로 재탄생했다. 강타는 특유의 감미로운 목소리와 소울 창법으로 R&B 향기가 진하게 묻어나는 곡을 소화했다. 'SM CONGRESS 2021'(에스엠 콩그레스 2021)에서 SMCU(SM 컬처 유니버스)를 만들어가겠다고 알린 뮤직비디오가 인상적이다. 당시 해당 영상 일부를 공개하고 NCT의 성찬과 에스파의 윈터가 특별 출연한다고 소개한 바 있다. 전체 영상에서는 강타, 윈터, 성찬을 통해 과거, 현재, 미래가 서로 연결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강타는 미래로 보이는 가상의 공간에서 현재의 삶을 사는 성찬과 윈터를 기다리고 있는 존재로 묘사된다. 성찬과 윈터는 평범한 나날을 보내지만 우연히 어딘가에서 흘러나오는 강타의 노래를 접하게 된다. 이후 둘에게 신비의 문이 열리고 성찬과 윈터는 강타를 마주하게 된다. 미래의 공간에 있는 강타와 현재를 상징하는 성찬, 윈터를 연결하는 매개체가 1996년 발매된 과거의 노래에 있다는 설정이 흥미롭다. 현재와 미래를 잇는 다리가 역설적으로 과거에 있다는 창의적인 발상이 인상적이다. 박상우 기자 park.sangwoo1@joongang.co.kr 2021.07.14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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