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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호준 MBC EP “한드 장르의 쏠림 아닌 전략적 선택” [일문일답]

드라마의 ‘EP’를 주목하라! 세계 문화계를 이끄는 K드라마에서 EP(Executive Producer)의 역할이 중요시되고 있다. 드라마 전문가로 꼽는 한국콘텐츠진흥원 방송산업팀의 김일중 부장은 EP를 향해 EP가 한국 드라마 산업계 판을 바꾼 ‘막후의 주인공’으로 칭했다. 21세기 한국 드라마 산업을 이끌고, 새로운 판을 짜고, 미래를 기획하는 ‘게임 체인저’라는 것. 이처럼 드라마에서 EP의 역할이 중요시되면서 방송사들도 책임프로듀서(CP)에서 EP로 역할을 변경해 새로운 한드의 판을 짜고 있다. MBC는 지난해부터 드라마 스튜디오에 EP제를 도입해 콘텐츠를 맡기고 있다. 얼마 전 작품성과 화제성 두 토끼를 잡은 ‘빅마우스’와 방송 중인 수목드라마 ‘일당백집사’를 총괄하는 김호준 MBC 3EP에게 역할의 중요성과 OTT와의 경쟁, 한드의 흐름, 내년 드라마 시장의 변화 등을 들어봤다. -다소 생소한 EP는 어떤 업무를 보고 역할을 하는가. “사전적으로 이그제큐티브 프로듀서라고 하는데 드라마 제작의 기획부터 모든 것을 총괄한다. EP제를 도입하기 전 MBC는 CP, 책임 프로듀서로 운영됐는데 집단적 의사결정에 따라 작품을 배정받아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시스템이었다. 시쳇말로 책임경영이 쉽지 않아 어려움이 있었다. 반면 EP 제도는 2가지가 차별화되는데 기획 선택권, 스태프 선임권이 있다. 현장 총괄은 연출의 의견에 따르지만 프로젝트에서 벌어지는 업무는 EP가 책임진다. EP는 어떤 문제에 있어 의사 결정권자인 대표와 곧바로 정리한다. 신속하게 간결하게 진행될 수 있다는 장점이다.” -그동안 참여작과 현재 참여작은 무엇이 있고 방송까지 이어진 작품은 무엇인가. “그동안 해 온 작품은 24~25개 정도 된다. 2011년 김진민 감독의 ‘무신’ 프로듀서 입봉 후 ‘구가의 서’, ‘오로라공주’, ‘여왕의 교실’, ‘쇼핑왕 루이’, ‘미치겠다 너땜에’ 등의 작품을 진행했다. EP가 되고 나서는 현재 수목드라마 ‘일당백집사’를 비롯해 ‘빅마우스’, ‘트레이서’, ‘미치지 않고서야’, ‘러브신넘버#’ 등을 세팅했다. ‘금수저’의 후속작 ‘금혼령’, ‘꼭두의 계절’, ‘조선변호사’도 기획하고 있다.” -드라마가 방송되기까지 어떤 기획을 하는지. “출발은 대본이다. 1~4부의 대본을 가지고 연출과 캐스팅, 편성 타진을 동시다발로 진행한다. EP로서 두 가지 질문을 자문한다. (이 드라마를) ‘해야 할 필요가 있는 이야기인가’와 ‘시청자가 보고 싶어 하는가’. 해야겠다는 판단이 서면 이해 당사자에게 확신을 심어주는 역할도 한다. 그래서 스스로를 판돌이, 판을 짜는 사람이라고 부른다. 드라마는 초반 세팅이 무척 중요한데 레일만 잘 깔면 기차가 탈선하지 않듯 프로듀서는 그 레일을 까는 사람으로 비유할 수 있다.” -최근작 ‘빅마우스’는 어땠나. “당초 지상파 방송만을 염두에 둔 프로젝트가 아니었다. 처음부터 관여하기 쉽지 않아 전략적으로 베팅한 프로젝트였다. 가장 중요시했던 부분은 심의였다. 지상파는 케이블, OTT와 심의의 수준이 다르다. 작품의 결을 살리려면 연출이나 작가의 의도대로 표현하는 게 중요하다. (‘빅마우스’는) OTT 계약이 끝난 상태에서 대본을 보는데 심의가 걸릴만한 장면이 꽤 있었다. 이게 관건이 되겠구나 싶었다. 심의를 고려하자니 작품의 결이 살지 않았다. 어지간하면 연출자, 작가의 의도대로 표현해주는 게 중요했고, 지상파 채널도 표현이 가능하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 표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마련해 리스크를 줄이고 작품의 취지를 살려 보여주려 했다.” -OTT 등 다른 플랫폼들과 차별화는 어떻게 했나. “표현의 수위 등 한계를 가져가지 않으려 반드시 10시 이후 방송을 주장했다. 앞서 ‘검은 태양’이 19세 등급으로 이 시간대에 방송했다. 만드는 입장에서, 시청자의 입장에서 ‘MBC도 OTT와 다르지 않네’, ‘이런 걸 하네’를 중요하게 생각했다. 논란이 되는 장면의 시청자 의견, 여론을 관리에 많은 신경을 썼다.” -화제성이 높았던 ‘빅마우스’는 어떤 점을 주목했나. “반대로 묻고 싶다. 스타 감독, 대본, 배우까지 어느 회사가 (제작을) 하기 싫었을까. ‘빅마우스’ 제목부터 흥미를 가졌다. 영문 타이틀은 떠벌이라는 의미인데 마우스 발음이 쥐로도 들리지 않나. 큰 쥐, 범죄자라는 중의적 표현에 주제의식이 들어있었다. 대본 단계에서 진짜 빅마우스가 누굴까 궁금함이 커졌다. 대본을 읽다 보니 10회를 한 번에 읽었다. 다크 히어로 서사의 기본적 재미를 끌고 가는데 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 -‘빅마우스’의 엔딩에 의견이 분분했는데. “허무했다, 고구마로 끝났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다. 엔딩은 작가와 연출자가 처음부터 정하고 진행했다. 3막 구성의 ‘빅마우스’는 변호사인 소시민 박창호(이종석 분)가 살기 위해 빅마우스가 되고 악을 처단하는 이야기다. 주인공이 악을 처단하는 이야기가 카타르시스였으면 좋았는데 현실에 발을 디딘 개연성 있는 이야기로 절제된 상태로 나왔다. 창호가 죽은 아내 고미호의 묘를 찾아 터널을 지나는 장면은 다크 히어로의 서사에서 각성하는 장면 같은 것이다.” -그럼 시즌2에 대해 희망을 가져도 되나. “시즌2가 어려운 이유는 시즌1만한 작품이 없어서다. 시즌2로 다른 이야기를 가려가는 것이 쉽지 않다. 시청자들의 니즈가 있다만 다시 추진할 수도 있겠다. MBC나 제작사 에이스토리는 시즌2에 대해 관심은 있다. 하지만 당장 고민하는 것은 아니다.” -글로벌 OTT 덕에 K드라마가 어느 때보다 주목받고 있는데. “이제 드라마를 문화가 아닌 산업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시기다. OTT는 K드라마를 알리는 중요한 플랫폼이자 중요한 제작자원을 조달하는 주요 원천이다. OTT는 매력적인 플랫폼이라 할 수 있다. OTT 덕에 K드라마 등 한류가 최근에 더욱 떴으나 더 나아가지는 못하는 것도 사실이다.” -근래 드라마 트렌드가 어떤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지. “기존 장르는 퇴조하고 소재의 제약이 없고, 밝고 단순한 스토리를 많이 선호한다. 기획 측면에서는 드라마에서 못 하는 게 없을 정도로 소재의 제약이 사라졌다. 또 기본적, 전통적인 장르극의 느낌도 약해졌고 가을에 멜로나 여름 공포물과 같은 시즌도 없다. ‘닥터 로이어’의 법정 메디컬,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와 같은 휴먼과 법정의 복합장르가 많이 제작된다. 요즘 시청자들의 니즈가 밝고 가벼운 이야기를 원한다.” -최근에 장르의 쏠림이나 엇비슷한 드라마들이 보이는 현상인데. “현재 방송 중인 드라마의 기획은 이미 2~3년 전에 나온 것이다. 드라마 제작자들이 미래를 예상했을까. 아니다. 글로벌 OTT가 진출하면서 로맨스, 가족극, 유교 문화권의 로컬 정서에만 기댈 수 없기에 각 장르의 드라마들이 만들어졌다. 쏠림이 아니라 트렌드를 따라 움직이는 플레이어들의 전략적 선택인 것이다.” -콘텐츠가 많다 보니 최근 요약본, 배속시청 등의 시청 경향도 생겼는데. “유튜브 요약본은 홍보 차원에서 필요한 점도 있지만 크게 소구되면 독이 될 수 있다. 많은 작품 중에 왜 이걸 봐야 하는지 가이드를 준다. 그러나 기획자의 입장에서 의도를 벗어나는 경우도 있어 고민도 있다. 배속 시청은 문화충격을 받았다. 배속 시청은 차곡차곡 쌓는 서사의 맛을 원천적으로 봉쇄한다. 문전성시를 이룬 패스트푸드점 맞은편의 한정식집 사장 심정이다.” -새해 K드라마의 방향은 어떻게 흐를까. “트렌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나 요소 비용이 화두가 될 것이다. 자칫 제작의 빙하기도 찾아올 것 같은 우려도 있다.” 이현아 기자 lalalast@edaily.co.kr 2022.10.31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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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윤아, '빅마우스' 주인공… 이종석과 부부 호흡

소녀시대 윤아가 장르극 '빅마우스' 주인공을 맡는다. 한 드라마국 관계자는 18일 일간스포츠에 "윤아가 드라마 '빅 마우스(Big Mouth)'로 이종석과 부부 호흡을 맞춘다"고 밝혔다. 윤아는 극중 변호사의 아내 고미호를 맡는다. 뛰어난 미모에 당찬 모습까지 소유한 매력적인 여자로 별 볼일 없던 한 남자를 변호사로 만든 인물이다. 대학생 시절 홍보책자 모델을 할 만큼 우아했던 여인은 입에 욕을 달고 사는 사람이 됐고 단정했던 행동은 낯 뜨거울 만큼 뻔뻔해졌다. 극중 변호사인 박창호이자 윤아의 남편은 이종석이 일찌감치 결정된 상태다. '빅 마우스'는 떠벌이라 불리는 승률 10% 삼류 변호사가 우연히 맡 게 된 살인사건과 그 숨겨진 진실을 알고 해괴한 일들이 벌어지며 생기는 일을 그린다. 권력과 자본, 음모와 욕망이 뒤범벅된 약육강식의 세계에서 가족을 지키기 위해 또는 자신을 지키기 위해 그리고 나쁜 놈들을 응징하기 위해 스스로 더 악한 놈이 된 소시민 가장의 처절하고 비정한 전쟁에 관한 기록이다. 장영철 정경순 작가가 크리에이터로 참여하며 하람 작가가 대본을 쓴다. 연출은 '당신이 잠든 사이에' '호텔 델루나' '스타트업' 오충환 감독이 맡는다. 에이스토리 제작이며 하반기 촬영 예정이다. 김진석 기자 superjs@joongang.co.kr 2021.05.18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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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이종석, 드라마 '빅 마우스' 주인공 "삼류 변호사役"

배우 이종석이 드라마로 복귀작을 결정했다. 한 드라마국 관계자는 21일 일간스포츠에 "이종석이 드라마 '빅 마우스(Big Mouth)' 주인공을 맡는다"고 밝혔다. 이종석은 극중 변호사 박창호를 연기한다. 초라한 출발은 끝까지 초라했다. 오히려 갈수록 미약해지더니 승률 10% 미만 삼류변호사로 전락한 인물. 사무실 월세는 물론 사무장으로 있는 장인어른의 월급도 밀리며 법조계 사람들은 말 만 앞세우고 실속도 못 챙기는 그를 떠벌이라 부른다. '빅 마우스'는 떠벌이라 불리는 승률 10% 삼류 변호사가 우연히 맡 게 된 살인사건과 그 숨겨진 진실을 알고 해괴한 일들이 벌어지며 생기는 일을 그린다. 권력과 자본, 음모와 욕망이 뒤범벅된 약육강식의 세계에서 가족을 지키기 위해 또는 자신을 지키기 위해 그리고 나쁜 놈들을 응징하기 위해 스스로 더 악한 놈이 된 소시민 가장의 처절하고 비정한 전쟁에 관한 기록이다. 장영철 정경순 작가가 크리에이터로 참여하며 하람 작가가 대본을 쓴다. 연출은 '당신이 잠든 사이에' '호텔 델루나' '스타트업' 오충환 감독이 맡는다. 에이스토리 제작이며 하반기 촬영 예정이다. 김진석 기자 superjs@joongang.co.kr 2021.04.21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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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영] 판타지 전문 이종석, '로별'로 현실 로맨스까지 섭렵

이종석이 첫 로코로 연기 스펙트럼을 넓혔다.배우 이종석은 그간 로맨스 요소가 결합한 장르극에서 두각을 드러냈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는 초능력을 가진 소년 박수하로 분한 '너의 목소리가 들려'는 이종석의 인생 작품으로 꼽힌다. 그밖에 만화를 찢고 나온 '더블유', 사건사고를 꿈으로 미리 보는 여자와의 로맨스를 그린 '당신이 잠든 사이에' 등 판타지 장르를 섭렵했다.하지만 tvN '로맨스는 별책부록'은 100% 현실에 발 디딘 이야기였다. 이종석이 연기한 차은호라는 캐릭터가 비현실적으로 완벽하긴 했지만 초능력도 없었고 만화 속 인물도 아니었다. 이종석은 이나영(강단이) 앞에선 연하남 같은 면모를, 출판사 겨루의 편집장으로서는 어른스러운 모습을 보여주며 두 가지 매력으로 시청자를 매료했다.이종석은 자신을 오랫동안 친한 동생으로만 생각해온 이나영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때로는 고민하고 때로는 질투했다. 외모도 스펙도 완벽하지만 그럴 때만은 사랑에 전전긍긍하는 한 남자였다. 어릴 때부터 소중하게 품어온 마음이 통하고, 본격적으로 로맨스를 시작한 두 사람의 달콤한 장면들은 시청자들에게 대리 설렘을 선사했다.'로맨스는 별책부록'을 끝으로 약 2년간 팬들을 떠나기 때문에 이번 도전이 더 값지게 남았다. 이종석은 지난 8일부터 서울의 한 구청에서 사회복무요원으로 대체복무를 시작했다. 공백기 전 팬들이 원하는 작품을 하려 '로맨스는 별책부록'을 선택했는데, 이종석의 필모그래피도 한 층 더 풍부하게 만들며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뒀다.마지막 회에서 6.7%로 최고 시청률을 기록, 폭발적인 화제성이나 시청률을 거두진 못했다. (닐슨 코리아, 전국 유료플랫폼 가입 가구 기준) 그러나 출판사 사람들의 이야기라는 독특한 소재, 악역이나 갈등 없는 착한 전개, 여운을 남기는 아름다운 대사 등으로 꾸준한 사랑을 받았다. '로맨스는 별책부록' 후속으로는 '자백'이 방송된다.이아영 기자 lee.ayoung@jtbc.co.kr 2019.03.18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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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파레이더]'당잠사', 장르가 곧 박혜련 vs 비슷한 분위기 글쎄

※ 쏟아지는 드라마, 전파낭비 시간낭비 하지마세요. 미리 확인한 대본·티저·배우·제작진에 근거해 일간스포츠 방송 담당 기자들이 편파레이더를 가동하니깐요. 촉 좋은 레이더를 믿어보시죠. 어찌보면 모든 방송사를 통틀어 하반기 최고 기대작이다.'당신이 잠든 사이에'는 '너의 목소리가 들려' '피노키오'로 연속 히트하고 있는 박혜련 작가의 신작. 여기에 박혜련 작가와 호흡을 맞춰본 배수지·이종석이 주연으로 기대감이 상당하다.SBS 드라마국의 흐름이 좋다. 월화극 '사랑의 온도'도 방송 8회만에 두 자릿수를 넘어섰고 수목극만 승기를 잡으면 평일 미니시리즈는 '올 킬'이다. 그만큼 '당잠사'의 어깨가 무겁다.미리 확인한 대본·티저·배우·제작진에 근거해 일간스포츠 방송 담당 기자들이 '편파 레이더'를 가동했다. SBS '당신이 잠든 사이에'(16*2)줄거리 : 누군가에 닥칠 불행한 사건, 사고를 꿈으로 미리 볼 수 있는 여자와 그 꿈이 현실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검사의 이야기.출연진 : 배수지·이종석·이상엽·정해인·고성희·신재하 등 김진석(●●◐○○)볼거리 : 드라마국에서 1순위로 뽑은 남녀 배우가 출연하니 서 있기만 해도 불꽃이 팡팡 튄다. 이종석과는 3연속, 배수지와도 재회다보니 두 배우 컨디션을 잘 알아 최적의 대본을 썼을거라 생각한다. 전작의 변호사·기자, 이번에는 검사다. 오랜 기간 취재한 걸 바탕으로 글을 쓰는 박혜련 작가이기에 사전 조사가 철저했을 것이고 사전제작이니 더더욱 완성도 높을 퀄리티를 뽑아내지 않았을까.뺄거리 : 공개된 하이라이트만 보고 든 생각은 '누가 봐도 박혜련 작품이네'다. 박 작가 특유의 심오하고 어렵고 비밀스럽지만 알고 보면 아무것도 아닌… 그렇고 그런 분위기가 드라마를 지배한다. '너의 목소리가 들려' '피노키오'를 넘어설 지 미지수다. 일부 배우들의 연기력도 관건이다. 얼만큼 박혜련 작가의 쫀쫀한 대사를 잘 소화할 수 있을 지. 또 SBS 올해 장르극이 너무 많았다. 피로감이 몰려온다. 이미현(●●●○○)볼거리 : 국민 첫사랑 수지와 지난해 연기대상 이종석과의 첫호흡이다. 캐스팅 만으로도 시청률을 먹고 들어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관계자들 사이에서도 이종석은 드라마 보는 눈이 좋다는 평을 받는데 이번에도 통할지 관건이다. 이종석은 박혜련 작가와 '너의 목소리가 들려' '피노키오'에 이어 세 번째 작품이다. 박 작가는 수지와도 '드림하이'에서 호흡을 맞춘 바 있다. 특급 배우와 작가의 시너지에 기대를 건다.뺄거리 : 수지와 이종석은 기대작이었던 '함부로 애틋하게'와 '브이아이피'에서 실패를 겪었다. 실패 후 심사숙고 했을 게 분명하다. 그런데 100% 사전제작이다. 만약 실패를 만회하려다가 힘을 주는 순간 기대치는 다시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 특히 수지는 '함틋'으로 시청률 고전을 면치 못했다. 기대가 컸던 탓에 연기력 논란도 일어나기도 했다. 두 사람은 보란듯이 재기할 수 있을까. 황소영(●●●○○)볼거리 : 비주얼 케미가 최고다. 이종석과 수지 조합은 한 번쯤 이 드라마를 보고 싶다는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여기에 박혜련 작가가 이종석과 호흡을 맞추는 세 번째 협업이기에 그 효과는 더욱 극대화될 조짐. 수목극 경쟁작들이 그리 세지 않아 대진운도 따르고 있다.뺄거리 :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큰 법. 사전 제작 드라마의 실패 확률도 높은 안방극장이기에 과연 얼마나 트렌디하게 만들었느냐가 관건이다. '너의 목소리가 들려'와 '피노키오' 그 중간에 위치한 듯한 흡사한 느낌을 주고 있기에 얼마나 차별화 요소들을 잘 담아냈을지가 성공 여부를 가를 전망이다.김진석·이미현·황소영 기자 2017.09.27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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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당잠사' 후속은 법정물 SBS '이판사판' 편성

또 법정물이 찾아온다.한 드라마국 관계자는 26일 일간스포츠에 "SBS 올해 마지막 수목극은 '이판사판'으로 확정됐다"고 밝혔다.'이판사판'은 이번주 첫방송을 앞둔 이종석·배수지 주연의 '당신이 잠든 사이에' 후속이다. '당신이 잠든 사이에' 후속으로는 당초 박신양 주연의 '공중그네'가 편성 됐지만 내부 사정으로 인해 제작이 무기한 연기되면서 그 자리를 꿰찼다.SBS 드라마국은 유독 올해 법정물을 포함한 장르물이 많았다. '피고인' '귓속말' '조작'까지. '이판사판'은 SBS 특유의 장르극을 살린다. 현재 법정물이라는 것 외에 아직까지 알려진게 없다. 연출은 2016년 설 특집극 '퍽'과 지성 주연의 '딴따라'를 공동연출한 이광영 PD가 맡는다.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아 캐스팅 작업을 바로 시작하며 오는 11월 방송된다.김진석 기자 superjs@joongang.co.kr 2017.09.26 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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