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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농구

한국농구 '원조 스타' 김영기 전 KBL 총재 재조명…'농구인 김영기' 출간

김영기 전 한국프로농구연맹(KBL) 총재의 농구 인생을 조명한 책 '농구인 김영기'가 발간됐다.'농구인 김영기'는 오랜 농구 전문기자 출신이자 체육사를 전공한 허진석 한국체육대학교 교수의 저서다. 허 교수는 1945년 광복 이후 한국 농구를 인물 중심으로 검토했을 때 한 시대를 갈음할 수 있는 역사적 인물로 남자농구 김영기, 여자농구 박신자를 지목했다.김영기 전 총재는 한국 남자농구 역사상 광복 이후 등장한 첫 대중스타였다. 선수 시절 미국인 코치 존 번의 지도를 받아들여 성장했다. 이를 토대로 그는 1956년 멜버른 올림픽, 1964년 도쿄 올림픽, 1964년 프라하 올림픽에서 활약했다. 트위스트 슛, 원 핸드 슛, 빠르고 다양한 드리블 등 탁월한 개인기를 스스로 익혀낸 '자수성가' 스타였다.농구 선수와 지도자, 방송해설가, 스포츠 행정가로서 두루 능력을 발휘한 김영기 전 총재에 대해 저자는 '미개발 시기 우리 스포츠 토양에서 스스로 싹을 틔워 국제적인 수준의 경기력을 확보한 김영기는 농구를 넘어 스포츠 부문에서 광범위한 영향력을 발휘한 중심인물'이라고 평가했다.김영기 전 총재는 농구 국가대표 출신으로 1983년 대한체육회 부회장, 1984년 LA 올림픽 한국 선수단 총감독을 역임했고 2002년과 2014년 두 차례 KBL 총재를 맡았다.글누림출판사에서 나왔으며 분량은 308쪽이다.차승윤 기자 chasy99@edaily.co.kr 2023.10.20 1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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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동진 영화만사] 공포심 느끼게 하는 독립·예술영화 최근 상황

지난 4월에 개봉한 ‘사랑의 고고학’은 기대작이었다. 이 작품을 만든 이완민 감독은 저예산 비상업영화계의 기린아였다. 그는 서울 시내의 한 철학 서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이 영화의 시나리오를 썼다. ‘사랑의 고고학’은 작품 완성도가 높아 영화진흥위원회의 제작 지원은 물론 배급 지원까지 받았다. 다수의 관객들을 만나라는 취지였다. 그 정도로 기대를 모은 셈이다. 3시간이라는 다소 긴 러닝 타임이 마음에 걸렸지만 관계자들은 어느 정도의 관심과 주목을 끌 것이라고 기대했다. 아니 기대하고 싶었다는 표현이 더 맞을 것이다. 결과는 참혹했다. 전국 관객 수 3093명. 이 영화의 배급사 엣나인 관계자는 흥행 성적을 보며 “공포심을 느꼈다”고 말했다. “지금의 시장은 전혀 예측할 수 없는 지경이 됐다”고도 했다. 분명한 사실 한 가지는 이제 예술영화나 독립영화라 불리는 작품들은 민간 투자가 전혀 불가능해지는 시대가 됐다는 것이다. 수익성이 제로이기 때문이다. 지난 5월31일 개봉한 독립영화계의 야심작 ‘드림 팰리스’는 개봉 한 달이 넘은 현재 누적 관객 1만 2038명이다. 그나마 1만명을 넘긴 것은 김선영, 이윤지라는 대중스타가 나온 덕이다. 그럼에도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 영화가 나온 지도 잘 몰랐거나 모르고 있다. 그건 홍보 탓도 있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고 그 돈이 없으니 광고마케팅을 거의 못했을 것인 바, 따라서 극장 스크린도 많이 확보하지 못하는 빈곤의 악순환이 진행됐을 것이다. 영화는 작품성과 완성도가 중요하지만 한편으로는 P&A(Print and Advertise : 배급과 광고) 과정에서 흥행이나 관객 수의 증감이 결정된다. 독립영화가 취약한 것은 이 분야이기도 하다. 그 어느 시기보다 작금의 극장가는 다양성의 천국이다. ‘보 이즈 어프레이드’나 ‘애스터로이드 시티’같은 희대의 자기충동적, 절대적 관념주의의 작품도 있는 가 하면 ‘엔니오 : 더 마에스트로’ 같은 감동의 음악영화도 있다. 환경 다큐 ‘수라’나 ‘위대한 작은 농장’도 눈에 띈다. 일본영화 ‘1986 그 여름 그리고 고등어통조림’이나 ‘너의 눈을 들여다 보면’은 눈밝은 관객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칸이나 아카데미 같은 해외 유수 영화제의 수상작이나 후보작 중에 ‘슬픔의 삼각형’과 ‘말없는 소녀’도 국내 개봉했다. 클래식 영화 격인 ‘순응자’와 ‘샤이닝’까지 재개봉된 상태이다. 하지만 이들 영화는 극장들이 큰 상업영화, 빅 머니 영화를 걸기 위해 들러리를 세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스크린 수는 10여개에 불과할 때가 많고 그나마 각 극장별로 하루 1회나 2회 상영이 고작이다. 다들 마동석의 천만 영화 ‘범죄도시3’ 스크린수 1%도 가져가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이런 시장은 정상인 것인가, 아니면 이상한 폭주를 계속하고 있는 중인가. 사업성이 제로인 만큼 일반 투자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이런 류의 영화들은 철저하게 공적 지원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중앙정부나 지방정부의 다양한 영화 펀드가 조성돼 있고 그 기금이 철저하고 투명하게 관리되며 공정하게 지원된다면 소위 독립영화, 예술영화, 비상업영화의 생존 가능성은 밝을 것이다. 이런 자금들은 외국의 예술영화를 수입하는 영화사에게도 적용이 돼야 하며 단순히 배급마케팅 분야만을 지원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수입 자금을 다양한 형태로 지원(지분 투자, 저리 대출, 손실 충당 등등)해야 할 처지다. 지난 3월말 개봉한 독일 영화 ‘나의 연인에게’는 전국 1299명이라는 관객 수를 기록했다. 그렇게 심각한 푸대접을 받을 영화는 아니었다. 이 모든 것을 풀어 나가자 하는 의지는 ‘빈곤의 철학’에 따른 것이다. 반대로 이 모든 문제를 풀어 나갈 생각이 없거나 아예 문제 인식도 갖지 못하고 있는 것은 ‘철학의 빈곤’이다. 자, 지금 당신은 어느 쪽인가. 오동진 영화평론가. 2023.07.13 0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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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스타도 참여"…지코, '아무노래 챌린지' SNS 조회수 1억뷰 돌파

가수 지코(ZICO)가 신곡 '아무노래'로 국내를 넘어 해외까지 휩쓸고 있다. 23일 오전 9시 기준 '아무노래'는 멜론, 지니, 벅스, 올레뮤직, 플로, 소리바다 등에서 11일째 음원차트 올킬을 기록 중이다. 특히 국내 최대 음원사이트 멜론에서 실시간 점유율 측정 최고치를 뜻하는 지붕킥 35회를 달성하는 등 식지 않는 인기를 보여주고 있으며, 설 연휴를 앞둔 만큼 장기 집권이 예상된다. 특히 중국 대표 동영상 플랫폼 도우인(글로벌명 틱톡)에서 지금까지 10만 건에 육박하는 게시물이 업로드 됐으며, 영상 조회수는 1억 6백만뷰를 돌파했다. 중국 인기스타들의 '아무노래' 챌린지 참여로 더욱 유명세를 타고 있다. 중국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우상연습생'에서 각각 1위와 3위를 기록한 보이그룹 나인퍼센트 소속 차이쉬쿤, 판청청이 참여한 영상 조회수만 2천 3백만이 훌쩍 넘는다. 미쓰에이로 활동했던 페이를 비롯해 '청춘유니' 출신의 데뷔그룹 유나인, 중국 여배우 남영영, 관효동, 장수잉 등 많은 스타들이 '아무노래' 챌린지에 동참하며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었다. 지코는 2월 22~23일 서울 올림픽공원 SK핸드볼경기장에서에서 단독 콘서트 'KING OF THE ZUNGLE - WEATHER CHANGER'를 개최하고 팬들과 만난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20.01.23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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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든타임③] '1991 응답하라 골든디스크' 김현식편

골든디스크와 영광의 순간을 함께 했던 그시절 그노래 3탄!오늘의 주인공은 언더그라운드의 첫 대중스타이자 1990년 세상을 떠난 가수 김현식 입니다. 1991년 9살 소년이 대상 수상자리에 대리 참석하게 된 사연은 무엇이었을까요?글/작업 = 일간스포츠 2016.02.14 1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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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든타임③] '1991 응답하라 골든디스크' 김현식편

골든디스크와 영광의 순간을 함께 했던 그시절 그노래 3탄!오늘의 주인공은 언더그라운드의 첫 대중스타이자 1990년 세상을 떠난 가수 김현식 입니다. 1991년 9살 소년이 대상 수상자리에 대리 참석하게 된 사연은 무엇이었을까요? 글/작업 = 일간스포츠 2016.01.05 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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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엔-中대표 방송사, 프로그램 제작…강타·김종국·장혁 출연

종합 엔터테인먼트사 (주)코엔이 중국 CCTV3과 프로그램 제작 계약을 체결했다.16일 (주)코엔 측은 "(주)코엔이 제작한 문화교류 리얼리티 예능 '딩거룽둥창'이 3월 1일 오후 9시(현지시간) CCTV3을 통해 중국 전역에 방송된다"고 밝혔다.그간 '슈퍼맨이 돌아왔다' '아빠!어디가?' '런닝맨' 등 국내에서 성공한 방송 컨텐츠가 중국 후난TV ·저장TV와 같은 위성방송사에 포맷을 차용하는 형태의 수출은 있어왔지만, 중국 대표 방송사 CCTV의 제의로 외주 계약을 체결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라 눈길을 끈다. (주)코엔은 국내에서 제작된 적이 없는 순수 창작물을 기획해 프로그램 계약을 체결했으며 중국 현지를 오가며 출연자 섭외 및 촬영, 편집 등 모든 부분을 주관했다. '딩거룽둥창'은 한·중스타들의 중국 전통극 도전기를 그린 문화교류 리얼리티 예능 프로그램. 강타·김종국·장혁·박재범·김성수·조세호와 궈징페이(곽경비)·슝다이린(웅대림)·류위신(유우흔)·지커쥔이(길극준일) 등이 출연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또한, 엑소 첸과 타오, f(x) 빅토리아 등이 출연할 것으로 알려져 현지 언론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주)코엔의 안인배 대표이사는 "'슈퍼맨이 돌아왔다' '쇼미더머니3' 등을 제작하며 쌓아온 그 간의 경험과 노하우가 얻어낸 성과라고 생각한다. '딩거룽둥창' 외에도 다수의 프로그램이 중국 방송사와 계약 단계에 있다"며 "중국내 예능 제작 선두주자로서의 책임감을 가지고 프로그램을 제작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승미 기자 lsmshhs@joongang.co.kr 2015.01.16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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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수 김종국, 중국에서 미녀스타와 커플룩 포착...누구지?

가수 ‘김종국’이 ‘슝다이린’과 센스 있는 커플룩을 자랑했다. 가수 김종국은 자신의 웨이보(중국판 트위터)에 중화권 최고의 미녀스타 슝다이린과 중국판 런닝맨 ‘띵꺼룽 뚱치앙’을 같이 촬영한 현장 사진을 공개하였다. 앞서, 다정하게 둘이서 같이 장보는 모습 등으로 한 차례 중화권 언론의 러브라인 의혹을 받은 가운데 김종국이 공개한 촬영 현장사진에서는 커플룩을 연상케 하는 맨투맨 스타일링을 선보여 또 다시 화제를 모은 것. 사진 속 두 사람은 활동적으로 몸을 움직여야 하는 예능 촬영인 만큼 편안한 핏의 맨투맨을 착용하였는데 같은 그레이 컬러를 선택해 센스있는 커플룩을 완성하였다. 슝다이린은 귀여운 캐릭터가 들어간 맨투맨으로 그녀의 사랑스러움을 더했고, 김종국은 트렌디한 레터링 맨투맨으로 편안하면서 스타일리시한 스트릿룩을 연출하였다. 특히 김종국이 착용한 레터링 맨투맨은 군더더기 없는 그레이와 블랙의 모노톤 조화에 고급스러운 골드 레터링으로 트렌디한 감성을 선보인 제이비패션의 라지크 맨투맨으로, 스트릿룩 패션을 더욱 센스 있게 완성했다는 평을 받았다. 이를 접한 네티즌들은 “김종국, 정말 슝다이린과 잘 어울린다” “김종국이 입은 맨투맨 티셔츠 귀엽네” “중국판 런닝맨? 재밌을까?”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한편 김종국과 슝다이린이 촬영한 중국판 런닝맨 ‘띵꺼룽뚱치앙’은 한중스타들의 문화교류 리얼리티 예능 프로그램으로, 김종국 외에 강타, 장혁, 박재범, 조세호 등이 출연해 방영 전부터 큰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내년 1월 4일 저녁 7시 30분에 첫 방송될 예정이다.김민철 기자[사진=김종국 웨이보] 2014.12.02 0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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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구리복' 전투복 단속 대상서 제외…상업화 가능해져

'개구리복'이라 불렸던 추억의 군복이 22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국방부는 25일 얼룩무늬 구형 전투복을 단속 품목에서 제외한다고 밝혔다. 속칭 ‘개구리복’으로도 불렸던 얼룩무늬 전투복은 1992년 11월 전면 도입돼 2011년까지 제작됐다.그동안 얼룩무늬 전투복은 ‘군복 및 군용장구의 단속에 관한 법률’ 제2조에 따라 단속 대상이었다. 그러나 이젠 신형 디지털무늬 전투복만 단속 대상에 해당된다. 군 관계자는 “구형 전투복과 신형 전투복의 혼용 착용기간이 지난 5월 23일 종료됐다”며 “현역 군인은 더 이상 구형 군복을 입지 않기 때문에 상업적 활동이나 착용이 허용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현역 때 입고 다녔던 군복을 예비군 훈련 때 말고도 입고 다닐 수 있다. 사고 파는 것도 가능하다.밀리터리 디자인 즉 카모플라주 패턴은 지드래곤이나 소녀시대 같은 대중스타들도 애용할 정도로 인기다. 하지만 밀리터리 디자인을 응용해 민간에서 제작한 제품보다 실제 군에서 착용했던 제품이 더 인기가 있는데도 매매가 불가하다보니 불법 거래가 속출했다.김민석 대변인은 “규제 해제가 필요하다는 말도 일리가 있지만 분단이라는 특수한 환경을 감안해야 한다”며 “우리 군복이 중국을 거쳐 북한으로 수출되기도 하는데 북한군이 신형 군복으로 위장한 채 투입되면 안보에 큰 혼란이 생길 수 있다”고 밝혔다. 유아정 기자 poroly@joongang.co.kr 2014.08.27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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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인들의 절규, “덤핑뮤직 반대합니다!”

'덤핑뮤직을 반대합니다'온라인 음악산업 정상화를 위한 음악인 한마당이 10일 오후 2시 서울 광화문 세종홀에서 열렸다. 음악생산자연대가 주최한 이번 행사에는 가수와 작곡가, 연주인, 제작자를 비롯한 음악창작 및 생산자들과 학계와 음원서비스사 등의 관계자들이 참석해 음악산업의 정상화를 위해 머리를 맞댔다. 공청회에 제작자를 대표해 참석한 김창환 KMP홀딩스 대표는 "무제한 정액제와 덤핑 판매가 대중음악의 질적 저하를 유도하고 소비자들의 음악선택권 마저 박탈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음악생산자연대는 공청회를 끝낸 후 서울 시청앞 광장 가두행진에 나서기 전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하 호소문 전문) 온라인 음악산업의 정상화를 바라는 음악생산자들의 대국민 호소문KPOP을 주도한 스타음악가의 활약과 인디음악의 약진, 전문적으로 양성된 음악전공자들의 엄청난 수의 배출. 그리고, 서바이벌, 오디션 등를 포함한 음악 프로그램들의 인기 등 국내산업내에서 음악산업이 고성장을 이룰수 있는 여러 원동력이 계속 나오는 특별한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음악산업의 호황으로 세상은 밝고 풍요롭게 나아가야하는데, 실제 음악을 만드는 사람들이 직면한 현실은 반대입니다. 지금은 예전의 음반보다는 음원에서 녹음한 음악의 제작과 홍보에 투자한 수익을 찾아야하는 시대에 이르렀습니다. 그러나 정부가 주도하는 음원의 저가정책 때문에 음악생산자들은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한시적 정책이라고 믿었던 초저가 덤핑정책이 고착화되면서 음악의 사회적 가치는 심각하게 훼손 되었고, 덤핑다운로드, 무제한스트리밍으로 대표되는 저가 음악덤핑은 생산자의 저가납품을 강요하는 방식으로 가능했습니다. 음악생산자들은 겉은 화려해 보이겠지만 음악의 판매방식으로 계속 착취당하고 있는 현실입니다.저희는 이제 그 착취구조를 반대합니다. stop dumping Music!문화는 다양성이 중요합니다. 음원 수입과 상관없이 삶을 누릴 수 있는 몇명의 대중스타만이 산업을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빚더미에 처한 제작자들과 높은 노동강도에 비해 저임금에 시달리는 스태프들. 아직도 밥은 먹고 다니냐는 주변의 걱정을 들으며 다니는 음악가들. 물론 경쟁의 생태계에서 모두가 잘먹고 잘 살기가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꿈을 키워갈 만한 미래의 모델은 음악만으로도 만들수 있어야 합니다. 흥행산업인 음악이 투기사업이 되면 안됩니다. 우리는 대중들의 사랑으로 먹고 사는 음악인들입니다.대중들의 사랑이 고통으로 다가오는 아이러니한 현실은 멈춰져야합니다.그저 음악을 만드는 사람들이 힘들어도 웃으면서 꿈을 꿀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덤핑뮤직 반대합니다.이경란 기자 ran@joongang.co.kr 2012.07.11 1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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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인들 절규, ‘덤핑뮤직을 반대합니다’

'덤핑뮤직을 반대합니다'온라인 음악산업 정상화를 위한 음악인 한마당이 10일 오후 2시 서울 광화문 세종홀에서 열렸다. 음악생산자연대가 주최한 이번 행사에는 가수와 작곡가, 연주인, 제작자를 비롯한 음악창작 및 생산자들과 학계와 음원서비스사 등의 관계자들이 참석해 음악산업의 정상화를 위해 머리를 맞댔다. 공청회에 제작자를 대표해 참석한 김창환 KMP홀딩스 대표는 "무제한 정액제와 덤핑 판매가 대중음악의 질적 저하를 유도하고 소비자들의 음악선택권 마저 박탈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음악생산자연대는 공청회를 끝낸 후 서울 시청앞 광장 가두행진에 나서기 전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하 호소문 전문온라인 음악산업의 정상화를 바라는 음악생산자들의 대국민 호소문KPOP을 주도한 스타음악가의 활약과 인디음악의 약진, 전문적으로 양성된 음악전공자들의 엄청난 수의 배출. 그리고, 서바이벌, 오디션 등를 포함한 음악 프로그램들의 인기 등 국내산업내에서 음악산업이 고성장을 이룰수 있는 여러 원동력이 계속 나오는 특별한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음악산업의 호황으로 세상은 밝고 풍요롭게 나아가야하는데, 실제 음악을 만드는 사람들이 직면한 현실은 반대입니다. 지금은 예전의 음반보다는 음원에서 녹음한 음악의 제작과 홍보에 투자한 수익을 찾아야하는 시대에 이르렀습니다. 그러나 정부가 주도하는 음원의 저가정책 때문에 음악생산자들은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한시적 정책이라고 믿었던 초저가 덤핑정책이 고착화되면서 음악의 사회적 가치는 심각하게 훼손 되었고, 덤핑다운로드, 무제한스트리밍으로 대표되는 저가 음악덤핑은 생산자의 저가납품을 강요하는 방식으로 가능했습니다. 음악생산자들은 겉은 화려해 보이겠지만 음악의 판매방식으로 계속 착취당하고 있는 현실입니다.저희는 이제 그 착취구조를 반대합니다. stop dumping Music!문화는 다양성이 중요합니다. 음원 수입과 상관없이 삶을 누릴 수 있는 몇명의 대중스타만이 산업을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빚더미에 처한 제작자들과 높은 노동강도에 비해 저임금에 시달리는 스태프들. 아직도 밥은 먹고 다니냐는 주변의 걱정을 들으며 다니는 음악가들. 물론 경쟁의 생태계에서 모두가 잘먹고 잘 살기가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꿈을 키워갈 만한 미래의 모델은 음악만으로도 만들수 있어야 합니다. 흥행산업인 음악이 투기사업이 되면 안됩니다. 우리는 대중들의 사랑으로 먹고 사는 음악인들입니다.대중들의 사랑이 고통으로 다가오는 아이러니한 현실은 멈춰져야합니다.그저 음악을 만드는 사람들이 힘들어도 웃으면서 꿈을 꿀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덤핑뮤직 반대합니다.이경란 기자 ran@joongang.co.kr 2012.07.10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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