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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승연예] ‘인디아나 존스5’ 스필버그와 존 윌리엄스의 창대한 마지막

영화의 매력은 작품 안에서 이야기가 끝나지 않고 확장된다는 점 아닐까요. 좋은 영화 한 편이 촉발한 감상과 의미를 다른 분야의 예술과 접목해 풀어보고자 합니다. ‘환승연예’는 영화, 음악, 도서, 미술 등 대중예술의 여러 분야를 경계 없이 넘나들며 이야기하는 코너입니다. ‘빰빠라밤 빰빰빰 빰빠라밤.’ 21세기 폭스(구 20세기 폭스)의 영화가 시작될 때면 깔리는 음악. 왠지 이 음악이 들려야만 비로소 영화가 시작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그 뿐인가. ‘딴따라 라라 라라’라며 잔잔히 음악을 깔리면 그곳이 어디든 호그와트가 된다. 멈춰 있는 포스터 속 불빛이 일렁이는 것만 같은 느낌. 바로 이 같은 영화 음악이 존 윌리엄스의 손에서 탄생했다.“내 영화는 사람들의 눈에 눈물이 고이게 하지만, 그것을 흘러내리게 하는 것은 윌리엄스의 음악이다.” 영화감독 스티븐 스필버그는 이 같이 말했다. 두 사람이 대체 어떤 영화에서 손발을 맞췄는가 궁금하다면 스티븐 스필버그의 대표작을 떠올려 보면 된다. ‘이티’, ‘죠스’, ‘미지와의 조우’, ‘쉰들러 리스트’, ‘라이언 일병 구하기’, ‘쥬라기 공원’ 등 스티븐 스필버그의 대표작이라 할 만한 대부분의 영화에 존 윌리엄스가 참여했다. 이런 인연으로 존 윌리엄스는 스티븐 스필버그의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영화 ‘파벨만스’의 음악 작업에도 참여했다. 존 윌리엄스가 스티븐 스필버그와 만난 건 약 50년 전이다. 윌리엄스는 자신의 피아노 앞에 앉아 단 두 음계로 된 음악을 연주했다. ‘뚜둔 뚜둔 뚜둔뚜둔뚜둔…’ 바로 ‘죠스’의 메인 테마곡이다. 상어가 눈앞에 보이지 않는데도 관객들의 긴장감을 자아냈던 바로 그 소리. 그게 두 사람의 인연의 시작이었다.스티븐 스필버그와 인연으로 존 윌리엄스는 더 많은 영화 음악 작업에 참여했다. 신비로운 마법 세계로 관객들을 안내하는 ‘해리 포터’ 시리즈의 메인 테마와 ‘슈퍼맨’이 하늘을 날 때 들리는 음악, 그 유명한 ‘스타워즈’의 메인 테마곡 모두 존 윌리엄스의 작품이다. 스필버그는 윌리엄스의 음악에 대해 “훌륭한 영화는 음악이 영화보다 앞서지 않고 영화가 음악을 억누르지도 않는다. 윌리엄스의 음악은 영화 속 이미지와 완벽한 조화를 이룬다”고 했고, ‘스타워즈’ 시리즈의 조지 루카스 감독은 윌리엄스를 일컬어 “감독의 마음속에 있는 바로 그 음악을 들려 주는 사람”이라고 평했다.최근 개봉해 절찬리에 상영되고 있는 영화 ‘인디아나 존스’의 다섯 번째 이야기 ‘인디아나 존스: 운명의 다이얼’ 음악은 존 윌리엄스의 마지막 작품이다. 그는 이를 끝으로 영화 음악을 더 이상 만들지 않을 생각임을 시사했다. 시리즈의 주인공인 해리슨 포드와 함께 ‘인디아나 존스’의 막을 함께 내리게 된 것이다. 좋은 영화란 무엇일까. 러닝타임 이후에도 삶 속에서 이따금씩 생각나 마음을 흔드는 여운을 남기는 작품 아닐까. 그렇다면 좋은 영화 음악이란 아마 멜로디만 들어도 영화 속으로 다시 빨려 들어간 듯한 느낌을 주는, 주변의 풍경과 공기를 바꾸는 그런 것일지 모른다.“내가 쓴 각본 초안이 여섯 개라면 존은 일곱 번째이자 마지막 각본을 쓴다. 나는 그 버전으로 영화를 만든다.”(스티븐 스필버그) 사람들은 ‘쥬라기 공원’을 보지 않더라도 유니버설 스튜디오의 쥬라기 공원 테마 기구에서 흘러나오는 존 윌리엄스의 음악을 듣고 웅장함과 긴장감을 경험한다. 대체할 수 없는 분위기와 스크린을 뛰어넘는 보편성을 지닌 존 윌리엄스의 음악. 스티븐 스필버그와 존 윌리엄스가 영화계에서 50여 년간 이어온 동행은 이제 막을 내리지만, 두 명장이 남긴 수많은 명작들은 앞으로도 계속 사람들의 기억 속에 숨 쉴 것이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7.10 0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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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벨만스’ 오늘(18일) 극장 동시 VOD 서비스 시작

세계적인 거장 스티븐 스필버그의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영화 ‘파벨만스’를 안방극장에서도 만날 수 있게 됐다.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파벨만스’가 18일부터 IPTV 및 디지털케이블TV 극장 동시 VOD 서비스를 오픈했다.‘파벨만스’는 난생 처음 극장에서 영화와 사랑에 빠진 소년이 카메라를 통해 일상을 촬영하게 되면서 가족의 비밀을 알게 된 후 어른으로, 감독으로 조금씩 성장하게 되는 이야기를 그렸다.‘죠스’, ‘E.T.’, ‘인디아나 존스’, ‘쥬라기 공원’, ‘라이언 일병 구하기’, ‘레디 플레이어 원’ 등 지난 60년간 수많은 명작을 탄생시킨 세계적인 거장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 그가 어린 시절 영화와 사랑에 빠진 순간부터 할리우드에 입성하기까지를 그려낸 ‘파벨만스’는 영화와 인생에 관한 놀라운 통찰을 보여주며 많은 이들의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여기에 탄탄한 스토리와 1950~1960년대 미국을 재현해낸 밀도 높은 완성도의 프로덕션 디자인, 아름다운 선율의 OST, 배우들의 빛나는 열연과 환상적인 연기 앙상블로 언론과 평단, 관객들의 호평을 이끌어냈다.이 작품은 지난달 22일 국내 개봉 이후 CGV 골든에그지수 96%, 롯데시네마 9.5점, 메가박스 9점 등 실관람객들의 아낌없는 호평 세례 속에 장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아직 영화를 관람하지 못한 관객부터 N차 관람을 원하는 관객들까지 많은 이들이 안방극장에서도 ‘파벨만스’의 여운에 빠질 전망이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4.18 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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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임 히어로 더 파이널’ 박스오피스 9계단 껑충! 식지 않는 ‘히어로 파워’

가수 임영웅의 파워가 박스오피스에서 식지 않고 있다.2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임영웅의 콘서트 실황과 비하인드를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 ‘아임 히어로 더 파이널’이 전날 6437명의 관객을 모으며 박스오피스 6위를 기록했다. 전날보다 9계단 상승한 수위다.누적 관객 수 역시 24만 539명으로 24만을 돌파하며 임영웅에 대한 관객들의 뜨거운 관심을 실감케 했다.이날 박스오피스는 ‘스즈메의 문단속’, ‘던전 앤 드래곤: 도적들의 명예’, ‘더 퍼스트 슬램덩크’, ‘웅남이’, ‘소울메이트’, ‘아임 히어로 더 파이널’, ‘치킨래빗: 잃어버린 보물을 찾아서’, ‘오토라는 남자’, ‘파벨만스’, ‘패왕별희 디 오리지널’ 순이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4.02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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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트IS] ‘스즈메’ 20일 연속 박스오피스 1위, 300만 넘어 400만 간다!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스즈메의 문단속’이 박스오피스 정상 자리를 굳건하게 지켰다.28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스즈메의 문단속’은 전날 5만 7384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다. 누적 관객 수 302만 2210명으로 꿈의 300만을 돌파했다. 지난 1월 개봉해 장기 흥행을 하고 있는 ‘더 퍼스트 슬램덩크’보다 빠른 속도다.같은 날 박스오피스 2위는 1만 2448명의 관객을 모은 ‘웅남이’가 차지했다. ‘웅남이’ 누적 관객 수는 18만 4817명으로 20만 돌파를 바라보게 됐다.이어 ‘더 퍼스트 슬램덩크’, ‘파벨만스’, ‘소울메이트’ 순이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3.28 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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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이야기 나눌 수 있어 뜻깊다” 스필버그 ‘파벨만스’ 韓 관객에게 친필 메시지

영화감독 스티븐 스필버그가 한국 관객들을 위해 뜻깊은 메시지를 보냈다.스티븐 스필버그는 27일 ‘파벨만스’의 한국 관객들에게 “내 영화 인생에서 가장 개인적인 이야기를 다룬 영화 ‘파벨만스’에 따뜻한 응원을 보내주셔서 감사하다”고 인사했다.스필버그 감독은 또 “우리 가족의 이야기를 여러분과, 그리고 여러분의 가족들 모두와 나눌 수 있다는 건 내게 정말 뜻깊은 일”이라며 감사를 표했다. ‘파벨만스’는 세계적인 거장 스티븐 스필버그의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영화다. 난생 처음 극장에서 영화와 사랑에 빠진 소년이 카메라를 통해 일상을 촬영하게 되면서 가족의 비밀을 알게 된 후 어른으로, 감독으로 조금씩 성장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3.27 0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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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즈메의 문단속’ 3주차에 올 주말 최고 스코어..300만 눈앞

일본 애니메이션 ‘스즈메의 문단속’이 19일 연속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며 300만 돌파를 눈앞에 뒀다.27일 영진위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스즈메의 문단속’은 26일 30만 9273명을 동원해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했다. 지난 8일 개봉해 19일 연속 1위를 지키며 누적 296만 4848명을 기록했다. ‘스즈메의 문단속’은 지난 24일부터 26일까지 주말 동안 75만 7469명을 동원했다. 이는 올해 개봉작 중 가장 높은 주말 스코어다.특히 ‘스즈메의 문단속’은 개봉 1주 차 주말 69만 4239명, 2주 차 주말 71만 2403명에 이어 3주 차에 오히려 더 많은 관객을 동원하는 이례적인 현상을 보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웅남이’ ‘파벨만스’ ‘틸’ ‘모나리자와 블러드 문’ 등 다양한 장르의 신작 개봉에도 굳건히 정상을 지키는 있다. ‘스즈메의 문단속’은 현재 추세라면 이날 중 3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스즈메의 문단속’이 420만명을 넘어선 ‘’더 퍼스트 슬램덩크’를 쫓을 수 있을지도 관심사로 떠올랐다. 한편 이날 ‘웅남이’는 4만 2525명이 찾아 2위를, ‘더 퍼스트 슬램덩크’가 3만 374명이 찾아 3위를, ‘소울메이트’가 1만 5936명이 찾아 4위를 기록했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3.03.27 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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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승연예] ‘파벨만스’ 당신은 어떤 스필버그를 떠올렸나요

영화의 매력은 작품 안에서 이야기가 끝나지 않고 확장된다는 점 아닐까요. 좋은 영화 한 편이 촉발한 감상과 의미를 다른 분야의 예술과 접목해 풀어보고자 합니다. ‘환승연예’는 영화, 음악, 도서, 미술 등 대중예술의 여러 분야를 경계 없이 넘나들며 이야기하는 코너입니다.예술적 재능은 이중적이다. 그것은 사람에게 인생을 걸어 몰두할 만큼의 열정을 주면서도, 한편으론 평범한 감각을 잃게 하곤 한다. 누군가는 그의 재능에 맹목적으로 기대고, 다른 누군가는 그 재능이 만들어낸 결과물 때문에 불행해진다. 남들보다 섬세하게 세상을 보고 그것을 영상으로 구현하는 능력을 가졌던, ‘파벨만스’는 형벌같은 재능을 짊어지고 성장한 거장 스티븐 스필버그의 자전적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파벨만스’에서 주인공 새미(가브리엘 라벨)는 극장에 처음 간 날 이후 영화에 매료되고, 아빠 버트(폴 다노)의 카메라를 들고 세상을 기록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세상을 기록한다는 것은 때로 몰라도 됐을 사실, 마주보지 않아도 됐을 감정과 마주하는 일이라는 걸 알게 된다.스티븐 스필버그는 세계적 명성을 안긴 ‘죠스’(1978)를 비롯해 ‘환상 특급’(1983), ‘인디아나 존스’(1985) 시리즈, ‘우주전쟁’(2005) 등 스케일이 큰 SF 블록버스터로 명성을 쌓았으나 그의 작품엔 단순히 볼거리만 있는 게 아니다. ‘E.T.’(1984), ‘A.I.’(2001)처럼 SF적 요소 속에 감성적인 부분을 잘 버무려내고, ‘라이언 일병 구하기’(1998)나 ‘터미널’(2004)처럼 어떤 거대한 흐름 속에 있는 개인의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기도 하는 게 스티븐 스필버그 스타일이다. 새미가 영화에 대한 재능을 발견한 뒤 여러 고민과 괴로움 속에도 계속해서 꿈과 능력을 키워나가는 ‘파벨만스’를 보고 있노라면, 거대한 스티븐 스필버그의 세계 속에서 느껴지던 특유의 따뜻함이 무엇인지를 어렴풋이 짐작할 수 있다. 폭탄이 터지고 피가 흐르는 장면만 잘 살린다고 훌륭한 전쟁 영화가 아니듯이, 외계인의 형상을 그럴듯하게 구현하는 데만 신경 썼다면 ‘E.T.’가 명작이 될 수 없었듯이, 천재 스티븐 스필버그가 품어왔던 재능의 무게와 인간적 고뇌가 ‘파벨만스’에 잘 담겨 있다.거듭되는 고민 속에 영화라는 꿈을 짜올린 거장의 이야기. ‘파벨만스’를 보고 나면 왠지 스티븐 스필버그의 지난 작품들이 떠오를 것이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3.25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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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영미 시네뷰] ‘파벨만스’ 원하는 것과 잘 하는 것이 만났을 때

‘시네마 천국’은 유명한 영화 제작자가 된 주인공이 고향에 내려와 어렸을 적 마을의 영화관과 관련된 추억을 감동적으로 전하는 영화다. 음악감독 엔리오 모리꼬네의 OST는 눈을 감고 들어도 내가 주인공 토토가 된 듯 추억에 잠기게 한다. 22일 개봉한 ‘파벨만스’는 아카데미 작품상과 감독상을 수상했던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 자신의 시네마 천국이라고 할 수 있다. 감독의 가족사를 관객과 공유하며, 영화를 어떻게 만났는지 어떻게 영화감독을 꿈꾸게 되었는지가 마치 회고록을 읽듯 전개된다. 스필버그 감독의 아버지인 아놀드 스필버그는 영화 속 새미(가브리엘 라벨)의 아버지처럼 실제로 컴퓨터 엔지니어였고, 스필버그는 아버지 근무지 이동으로 자주 이사를 다녔다고 한다. 조용한 성격이었던 그는 어머니 레아 애들러가 사준 비디오카메라로 12살 때 8mm 단편영화를 만들었고, 14살 때는 ’도피할 수 없는 탈출‘이라는 40분짜리 전쟁영화를 만들었다. 어렸을 적부터 영화 연출을 했는데, 가족들이 배우로 출연한 영화도 있고, 500달러를 들여 ‘불꽃’이라는 영화를 만들어 동네극장에서 개봉했던 적도 있다. 청소년 시기에 친구들과 캠프를 갔을 때 찍은 영화도 있다. 부모님이 이혼하게 되자 스필버그는 이혼한 어머니와 함께 살았다고 하며, 캘리포니아 분교 영화학교에 입학하였으나 중퇴하고, 영화계에 직접 뛰어들었다. 이 같은 실제 내용들이 ‘파벨만스’에 그대로 담겼다. 영화에서는 물론 주인공 이름들은 바뀌어 있다. 난생 처음 극장에서 스크린을 마주한 순간부터 영화와 사랑에 빠진 어린 새미는 아버지 버트(폴 다노)의 8mm 카메라를 들고 일상의 모든 순간을 담기 위해 열중한다. 가족캠프 중 가족영화를 만들던 새미는 편집을 하던 중 우연히 필름에 포착된 가족의 비밀을 알게 되고 충격에 휩싸인다. 영화는 우리가 일상에서 놓쳤던 안 봐도 될 진실까지 드러낸다는 점에 충격받은 새미는 막 재능이 꽃피려던 순간 영화찍기를 그만두고자 한다. 그러나 예술을 중요하게 여기던 어머니 미치(미셸 윌리엄스)가 그의 재능을 부추기자 심리적 위기를 극복하고 본격적으로 영화 찍는 일에 매진하게 된다. 이 영화는 스필버그 감독의 실제 부모님 이야기가 반영됐기 때문에 부모님이 돌아가신 후에나 찍을 수 있었다고 한다. 엔지니어였던 아버지는 영화찍는 새미의 작업을 항상 취미라고 말했지만, 피아노도 잘 치고 춤추기도 좋아하며 감수성이 남달리 뛰어났던 어머니는 늘 새미의 예술적 재능을 격려해 주었다. 어머니는 피아니스트가 되고 싶었지만, 주부로서 자신의 꿈을 펼치지 못했던 앙금이 가슴 속에 있었다. 예술적 재능을 제대로 펼치지 못한 어머니 미치의 삶은 비극적이다. 토네이도가 마을 근처에 발생했을 때도 호기심과 모험심 많은 미치는 토네이도를 좀더 가까이에서 보기 위해 아이들을 차에 태우고 사람들이 모두 대피하는 장소를 뚫고 토네이도 앞으로 다가간다. 이 작품으로 아카데미 여우 주연상 후보에 오른 미셸 윌리엄스의 연기는 감수성 예민한 미치의 심경이 관객의 가슴을 훅하고 파고들 만큼 캐릭터 속으로 깊이 빠져들어가 있다. 영화에 나오는 바하의 아다지오 선율은 어머니의 심경과 가족과의 추억 속 애잔함을 느끼게 하기 충분하다. 예술의 길을 가는 사람들 중 유명해지기까지 ‘내가 이 길을 과연 끝까지 갈 수 있을까? 내가 과연 재능이 있는 것일까 아닐까’에 대한 고민이 없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심지어 지금은 현대 미술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세잔도 죽기 한 달 전까지 아들에게 쓴 글에서 “이제야 자연을 좀 더 맑은 눈으로 볼 수 있는데 나의 이 감각을 그림으로 실현하는 것은 언제나 너무나 어렵구나. 내 감각에 펼쳐지는 그 강렬함에 도저히 도달할 수가 없다”라고 썼다. 이에 비하면 스필버그는 예술에 대한 열정과 재능이 행복하게 만난 경우다. 되돌아보면 추억은 늘 애잔하듯, ‘파벨만스’는 조용히 가슴에 내려앉는다. 황영미(영화평론가, 시네라처연구소 소장) 2023.03.23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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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 스미스 폭행 언급부터 스필버그 디스까지… ‘95회 아카데미’ 말말말

농담에 성역은 없었다. 진행을 맡은 지미 키멜은 재치 있는 농담으로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을 흔들었다. 시상자와 수상자들도 때로는 재미있고, 때로는 깊이 있는 수상 소감으로 인상 깊은 장면을 남겼다.13일(한국 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는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이 진행됐다. 올해는 미국 유명 코미디언 지미 키멜이 사회자로 시상식을 이끌었다. ‘아카데미 시상식’은 미국 영화업자와 사회법인 영화예술 아카데미협회가 수여하는 미국 최대의 영화상이다. 그만큼 전 세계의 주목을 받는다.지난해 열린 ‘제94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는 남우주연상 후보였던(최종 수상) 배우 윌 스미스가 시상자로 오른 코미디언 크리스 록의 뺨을 때리는 일이 있었다. 크리스 록이 자신의 아내를 두고 농담을 하는 것에 분개해서다. 연출된 상황인가 싶어 다들 어리둥절한 채 바라봤으나 실제상황이었다. 이 일로 윌 스미스는 10년 동안 ‘아카데미 시상식’에 참석할 수 없게 됐다. 진행자 지미 키멜은 오프닝 멘트에서 이 일을 언급하며 “여러분 모두 안전하셔야 하고 나도 안전해야 한다”며 “이 극장에 계신 분들이 쇼가 진행되는 동안에 만약 폭력을 행사하신다면 90분 동안 발언할 기회를 드리도록 하겠다. 진지하게 드리는 말씀”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예측하지 못 한 상황이 발생하거나 폭력이 발생했을 때는 작년처럼 아무것도 하지 마시고 가만히 앉아계시기 바란다”는 뼈 있는 농담도 덧붙였다.시상자는 전년도 수상자가 하는 게 보통. 하지만 윌 스미스는 지난해 폭행 사건으로 참석이 금지돼 여우주연상을 받은 제시카 차스데인이 남우주연상을 대신 시상했다. 남우주연상의 주인공은 영화 ‘더 웨일’에서 272kg의 거구 찰리를 연기한 브렌든 프레이저였다. ‘미이라’ 시리즈 이후 이렇다 할 대표작이 없었던 브렌든 프레이저는 ‘더 웨일’에서 역대급 연기를 보여주며 평단의 찬사를 받았다. 브렌든 프레이저는 “멀티버스가 있다면 이런 모습일 것”이라며 올해 시상식의 다크호스였던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의 멀티버스 콘셉트를 차용했다.이어 “30여년 전에 영화 업계에 뛰어들었는데 솔직히 쉽지 않았다. 그 당시에는 감사하지 못 했던 것들이 있다. 이렇게 인정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지미 키멜은 또 이날 시상식에 후보로 오른 여러 배우 및 감독들을 언급하며 농담을 쏟아냈다. 지미 키멜은 ‘아바타: 물의 길’의 제임스 카메론이 감독상에 오르지 못 한 것을 두고 “왜 제임스 카메론 감독을 감독상 후보에 올리지 않은 거냐. 여성이라 그런 거냐”고 농담했다. 그러면서 “올해는 다양성과 포용성의 한 해라 할 수 있다”고 언급, 참석자들의 박수를 받았다.이 같은 말처럼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는 다양성이 엿보였다. 영화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의 키 호이 콴이 남우조연상을 받았고, 양자경은 아시아계 최초로 여우주연상에 이름을 올렸다.지미 키멜은 또 후보에 오른 작품들 가운데 전작의 후속인 ‘탑건: 매버릭’, ‘아바타: 물의 길’ 등을 언급하며 “할리우드가 아이디어 고갈에 시달리는 것 같다. 스티븐 스필버그도 자신에 대한 영화를 만들지 않았느냐”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스티븐 스필버그는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영화 ‘파벨만스’로 작품상, 감독상 등에 노미네이트 됐으나 수상에는 실패했다.올해 90세인 존 윌리엄스는 ‘파벨만스’로 음악상 후보에 올랐다. 최고령 오스카 후보 기록이다. 지미 키멜은 “지난 60년간 오스카 후보에 오른 분”이라며 윌리엄스를 호명한 뒤 “올해 90살인데 아직까지 살아계시다. 디즈니 다음으로 가장 많이 ‘아카데미 시상식’ 후보에 올랐는데, 그 횟수가 무려 53회에 달한다. 수상은 5차례인데 그렇게 좋은 성과라 할 순 없겠다”며 웃었다.마블은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을 통해 처음으로 연기상에 후보를 올리는 데 성공했다. 다만 영화 ‘블랙 팬서: 와칸다 포에버’의 안젤라 바셋은 아쉽게 수상에는 실패했다. 이 영화로 의상상을 받은 루스 E. 카터는 “아카데미가 이렇게 슈퍼 히어로와 흑인 여성들을 인정해 준 데 대해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블랙 팬서’ 시리즈에서 장군 오코예 역을 맡은 다나이 구리라는 ‘블랙 팬서: 와칸다 포에버’ OST인 리한나의 ‘리프트 미 업’ 무대를 소개하며 지난 2020년 세상을 떠난 배우 채드윅 보즈먼을 추모했다. ‘블랙 팬서’의 주인공 블랙 팬서로 크게 인기를 얻은 채드윅 보즈먼은 대장암 투병 끝에 숨졌다.다나이 구리라는 “채드윅의 강력한 예술성과 매력, 비교불가능한 인간성은 우리 가슴에 지울 수 없는 자취를 남겼다. 채드윅은 와칸다의 국왕 티찰라를 잘 표현했다. 희망을 보여주고 우리를 보호할 자로 선택됐다. 그의 유산은 미래 세대를 위해 살아 있을 것”이라고 말한 뒤 와칸다어로 “왕이시여, 감사합니다”라고 그를 기렸다. 한 매거진과 인터뷰에서 2019년 벌어진 홍콩의 민주화 시위를 ‘폭동’이라 표현해 오스카 초대 철회 청원까지 불거졌던 배우 견자단은 예정대로 시상식에 참석했다. 그는 영화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의 OST 무대를 소개하며 “매일 우리는 새로운 선택을 마주하고, 어느 길로 갈게 될지는 알기 어렵다. 하지만 어디로 갈지 알기 위해 멀티버스를 점프하거나 또는 모든 멀티버스를 경험할 필요가 없다는 걸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의 주제곡 ‘디스 이즈 어 라이프’(This is A Life)가 알려준다. 우린 그저 즐기기만 하면 된다”고 말했다.‘디스 이즈 어 라이프’ 무대에는 영화에 출연한 배우 스테파니 수가 올랐다. 리한나 역시 둘째를 임신한 상태로 ‘블랙 팬서: 와칸다 포에버’ 주제곡 ‘리프트 미 업’을 열창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3.13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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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에올’ 감독상 등 5관왕 “모두가 천재성 갖고 있어” [95회 아카데미]

영화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가 감독상 트로피를 거머쥐었다.‘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이하 ‘에에올’)의 다니엘 콴, 다니엘 쉐이너 감독이 13일 오전(한국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 열린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감독상을 수상했다. 이로써 ‘에에올’은 남녀조연상과 편집상, 각본상에 감독상까지 수상하며 5관왕에 오르게 됐다.연출 및 각본을 맡은 다니엘 콴 감독은 “모든 어머니께 바치고 싶다. 어머니, 아버니, 케니, 베키 감사하다. 이상한 영화 만들 때 저지하지 않고 창의성 키울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다니엘 쉐이너 감독은 “멋진 배우들 없이는 아무것도 아니라는 말에 모든 감독들이 동의할 것”이라며 “배우들이 창의성과 천재성을 발휘해줬기 때문에 상을 탈 수 있었다”고 말했다.이어 “저희 아버지는 영화광이었고 저희 어머니는 연예인이 되고 싶어 하셨으나 꿈을 이룰 수 없었다. 저희에게 그 재능을 물려주셨다”며 “모든 사람들에게는 위대함이 있다. 여러분이 누구든지 간에 여러분들은 다 각각의 천재성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이날 감독상 후보로는 ‘이니셰린의 밴시’ 마틴 맥도나 감독,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다니엘스 감독, ‘파벨만스’ 스티븐 스필버그, ‘타르’ 토드 필드 감독, ‘슬픔의 삼각형’ 루벤 외스틀룬드 감독이 후보로 올라 경쟁을 펼쳤다.‘아카데미 시상식’은 미국 영화업자와 사회법인 영화예술 아카데미협회가 수여하는 미국 최대의 영화상이다. 회원들의 투표로 수상자가 정해진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3.13 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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