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4건
산업

'포켓몬 가오레'가 뭐길래…마트·쇼핑몰마다 북새통

"오늘도 역시 애들이랑 10시 30분에 마트 왔다. 포켓몬 가오레 레전드 1탄, 한 번 하는데 1시간 이상 걸리겠다. 힘내보자. 엄마가 따줄게. 합!" 지난 7월 가수 슈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린 글이다. 공개된 사진 속에는 최근 포켓몬 빵에 이어 유행하고 있는 포켓몬 가오레 게임을 위해 이른 오전 마트에 발도장을 찍은 슈의 모습이 담겨 있다. 이는 비단 슈만의 일이 아니다. 지난 3일 롯데프리미엄아울렛 이천점 토이저러스에 위치한 포켓몬 가오레 게임기 앞. 이날도 오전부터 게임을 한번 해보려는 수십명의 인파가 길게 줄지어 서 있었다. 아이는 물론 어른들도 많이 눈에 띄었다. 8일 오후 찾은 스타필드 위례점 토이플러스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평일 오후임에도 게임을 하려는 많은 사람으로 북적였다. 그야말로 전국 쇼핑몰과 마트에 '포켓몬 가오레 열풍'이 불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포켓몬 가오레는 포켓몬스터를 공격해 포획하는 아케이드 게임이다. 지난해 8월 국내에 처음 들어왔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전국 대형마트와 쇼핑몰, 장난감 판매점 등 260여 곳에 게임기가 설치돼 있다. 게임 속 포켓몬은 1성부터 5성까지 무작위로 등장하는데, 버튼을 빠르게 눌러 공격하며 포획할 수 있다. 포획한 포켓몬은 ‘포켓몬 디스크’로 손에 쥘 수 있다. 포켓몬 디스크에는 QR코드 기술이 적용돼 있어 게임기에 스캔하면 해당 포켓몬을 꺼내 공격도 가능하다. 1회 게임비는 1500원(500원 동전 3개)이지만 게임 중 여러 차례 만나게 되는 포켓몬을 포획해 디스크로 얻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1500원을 투입해야 한다. 이에 게임기 앞에 앉으면 몇 만 원을 쓰는 것은 순식간이다. 이날 매장에서 만난 직원 A 씨는 "평일에는 매장 손님이 뜸한 편인데 포켓몬 가오레만은 예외"라며 "주말에는 하루에도 2~3번씩 동전 교환기에 500원짜리 동전을 채워야 할 정도"라고 말했다. 게임기마다 대기 줄이 길게 형성되다 보니 부모들 간 신경전도 벌어진다. 가족들을 모두 동원해 줄을 선 다음 자녀가 여러 대의 기계에서 계속 게임을 하도록 독점하는 경우도 있다. 한 아이 아빠는 "아이가 이 게임을 너무 좋아해 마트에 올 때마다 하는 편이다. 아이 대신 오픈런을 한 적도 있다"며 "아이만 게임기 근처에 두고 장을 보기도 불안해 마트에 있는 시간 역시 길어졌다"고 말했다. 대형마트와 쇼핑몰 입장에서 나쁘지 않은 장사가 되고 있다. 임대료 수익과 함께 집객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최근 대형마트에 포켓몬 게임기나 포켓몬카드 자판기가 늘어나고 있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마트 관계자는 "포켓몬 가오레 게임기는 포켓몬코리아로부터 라이선스를 얻은 게임운영업체가 마트에 게임설치 장소를 임대해 운영하고 있다"며 "아이가 혼자 게임을 하러 오기보다는 부모와 같이 오는 경우가 태반인 만큼, 내방 고객을 늘리는 훌륭한 '미끼' 시설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일부에서는 포켓몬 가오레의 과열 양상에 우려의 시선을 보낸다. 랜덤으로 디스크가 나오는 확률형 게임 방식이어서 사행성이나 중독성에 어린이들이 무방비하게 노출돼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 다른 아이의 어머니는 "한 번 올 때 2만~3만원을 기본으로 쓰고 가는 편"이라며 "아이들이 좋아해서 일주일에 한두 번은 오는데 확률형 게임이다 보니 중간에 그만두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우려했다. 그는 이어 "아이들은 모를 수도 있는데 어른이 봤을 때 게임 방식이나 돈을 유도하는 게 사행성 높다고 생각했다"며 "부모들 사이에서는 아이들이 포켓몬 게임을 접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고 말했다. 앞서 게임물관리위원회는 포켓몬 가오레 출시 당시 게임 내 단순 타격 효과 발생으로 인한 폭력성은 있으나 사행성 등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판단해 전체이용가 등급을 결정한 바 있다. 안민구 기자 amg9@edaily.co.kr 2022.12.09 07:00
연예

'유퀴즈' 선행 도미노 육지승 어린이 "기부하는 아빠 멋있어서 따라해"

달걀로 기부 도미노를 만든 육지승 어린이가 기부에 참여하게 된 이유를 밝혔다. 1일 오후 방송된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는 '내년에 큰 일 낼 사람들' 특집으로 꾸려졌다. 이날 게임기를 사려고 3년 동안 모은 50만 원의 용돈을 달걀로 기부한 육지승 어린이가 등장했다. 유재석은 조세호 아저씨는 뭐하는 사람 같은지 묻자 "그냥 먹는 거"라고 답해 웃음을 안겼다. 육지승 어린이의 용돈은 일주일에 5000원이었는데 이제 1만원으로 올랐다고. 용돈을 모을 때 힘들었던 점은 없었는지 물었다. "포켓몬 딱지와 허니 버터칩을 참기가 제일 힘들었다. 사이다가 당길 땐 사이다 껌을 먹는다"라고 해맑게 웃었다. 달걀로 기부한 이유는 무엇일까. "제가 좋아하는 달걀을 먹고 힘을 냈으면 했다. 아빠가 먼저 기부하는 모습을 보고 멋있어서 따라 하게 됐다. 달걀을 받는 사람들이 누군지 몰라도 행복했으면 좋겠다. 기부나 봉사활동을 하면 기분이 좋고 행복하다"라고 말해 훈훈함을 안겼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oongang.co.kr 2021.12.01 20:52
연예

[차길진의 갓모닝]572.걱정스런 미디어 중독

후암선원이 있는 대학로는 요즘 ‘포켓몬고’라는 게임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어린 아이부터 나이 드신 분들까지 전부 스마트폰을 들고 다니며 포켓몬을 잡고 있다. 대학로, 광화문, 종로 등 서울 명소들이 포켓몬고를 하기에 좋다고 입소문이 나면서 게이머들이 몰리고 있다.후암선원 건물도 예외는 아니다. 사람들이 붐비는 건 좋지만, 연극을 보러 오는 관객도 아닌데 정체모를 게이머들이 건물 입구와 계단을 점령하며 몇 시간 동안 게임을 하는 풍경은 낯설기만 하다.이동하며 포켓몬을 잡는 게임방식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과테말라에서는 포켓몬고를 하던 청년은 총에 맞아 사망했고, 일본에서는 운전 중 포켓몬고를 하다가 사망한 사례도 있다. 영국에서는 포켓몬을 잡기 위해 자리싸움을 하다 난투 끝에 목숨을 잃은 사고도 있었다.최근 우리나라에서도 경건한 묘역이나 개인 사유지에 포켓몬을 잡기 위해 나타나는 게이머들이 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운전 중에 포켓몬고를 하는 운전자에게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라는 보도도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도 전국의 유명한 장소에는 포켓몬고를 하는 게이머들로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과거에는 알코올 중독, 도박 중독 때문에 찾아오는 분들이 있었다면 지금은 게임중독, 스마트폰 중독으로 오시는 분들이 늘고 있다. 2009년 무렵 스마트폰이 한국에 상륙한 뒤 불과 8년 사이에 세상은 180도 달라졌다. 작은 TV이자 컴퓨터, 게임기, 신문, 세상과의 소통창구가 된 스마트폰은 이제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 될 친구가 되고 말았다.특히 스마트폰을 이용한 게임은 놀라운 확산속도를 갖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기에 더욱 중독 속도가 빠르다. 하루 종일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전혀 외롭지 않다고 말하는 중·고등학생들을 보면 미래가 걱정되기도 한다.후암선원에 게임·스마트폰 중독으로 온 학생들을 보면 하나 같이 눈동자에 초점이 없다. 또 스마트폰을 할 수 없는 시간을 잘 견디질 못한다. 초조하고 불안해하며 나중에는 스마트폰을 못하게 하는 상대를 향해 분노를 표출한다. 학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하다.사람이 술을 마시고, 술이 술을 마시고, 술이 사람을 마신다는 알코올 중독 단계처럼 게임중독도 똑같다. 처음에는 사람이 게임을 하고, 게임이 게임을 하게 되다가, 급기야 게임이 사람을 조종하게 된다. 게임 속 레벨을 높이기 위해 많은 돈을 쓰게 되고, 나중에는 그 돈을 마련하기 위해 불법적인 일까지 하게 된다.자녀의 게임, 스마트폰 중독을 걱정한다면 일단 부모부터 모범을 보여야 한다. 어린이·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중독보다 더 심한 것은 부모들의 스마트폰 중독이다. 생활이 편리해 좋기는 하나 인간적인 면이 점점 사라지는 것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여러 차례 미디어 금식을 얘기해 왔다. 하지만 좀처럼 나아지지 않으니 어쩌면 국민들이 게임중독, 스마트폰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큰 기도라도 해야 하는 것은 아닌지 고민이 된다. 게임중독, 스마트폰 중독이 매우 심각한 수준에 도달했음을 온 국민이 자각해야 할 것이다.(hooam.com/ 인터넷신문 whoim.kr) 2017.02.16 07:00
생활/문화

닌텐도DSL, 한 달에 7만대씩 팔렸다

휴대용 게임기인 닌텐도 DS 라이트의 한국 판매량이 58만 대를 넘어섰다. 지난 1월 18일 한국에 정식 발매된 닌텐도 DS 라이트는 발매 8개월여 만인 9월 30일 판매량 58만 대를 넘어섰다. 이를 수치로 환산해보면 매달 7만대 이상씩을 팔아 치운 셈이다. 닌텐도 DS 라이트 판매에 힘입어 10만 개 이상 판매된 소프트웨어도 5개 타이틀에 이른다. 10만개가 넘어선 타이틀로는 '매일매일 DS 두뇌 트레이닝'(약 20만 개),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약 20만 개), '듣고 쓰고 친해지는 DS 영어 삼매경'(약 14만 개), '닌텐 독스'(약 14만 개), '마리오 카트 DS'(약 11만 개) 등이다. 이 5개 타이틀을 포함하여 닌텐도 타이틀의 소프트웨어 전체 판매량은 약 120만 개다.  닌텐도는 앞으로 전 세계적으로 800만 장 이상의 판매 누계를 기록한 '놀러오세요 동물의 숲'과 2006년 일본에서 출시된 지 3개월 만에 500만 개 판매(전 세계 판매 누계 1200만 개)라는 수치를 달성한 '포켓몬스터 D/P(가제)' 등 빅 타이틀의 발매도 예정하고 있다. 올 연말 발매를 목표로 하고 있던 게임기인 위 Wii는 내년 봄으로 발매가 연기됐다. 박명기 기자 2007.10.29 09:45
브랜드미디어
모아보기
이코노미스트
이데일리
마켓in
팜이데일리
행사&비즈니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