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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일반

[더보기] “이건 좀...” 언행 논란 속 스타들이 가져야 할 책임감

연예인의 매력을 돋보이게 하는 요소 중 하나는 입담이다. 잘 뱉은 말 한마디는 연예인의 매력을 한층 끌어내기 마련이다.반면 ‘한 번 뱉은 말은 주워 담을 수 없다’는 말을 간과하는 이들도 종종 존재한다. 소통 창구가 늘어난 만큼 신중하지 못한 언행으로 공들여 쌓은 이미지를 한순간에 무너뜨리는 경우가 많아졌다. 가수 강다니엘은 지난해 종영한 Mnet ‘스트릿 맨 파이터’의 시작과 끝을 실언으로 장식했다. 그는 첫 방송 전 소통 앱에서 “솔직히 (출연진들이) 남자라 너무 편하고 행복했다. 기가 안 빨렸다. 전에는 되게 무서웠다”고 말했다.이에 몇몇 팬들이 성별 갈등을 우려하며 주의를 요청하자 팬들을 차단한 후 “저런 사람들은 스탠딩코미디 가면 화내고 나오겠다”고 비아냥댔다. 그러나 논란이 커지자 “성별 갈등을 조장하거나 확대하는 것을 경계하려는 상황에서도 내 대응 방식이 경솔했다”며 사과했다.가수 강다니엘의 실언은 프로그램 마지막 회에서도 여전했다. 그는 마지막 회 생방송 중 광고주에게 감사 인사를 한 뒤 “트레비 맛있어요. 장난입니다. 반은 진심이고요”라고 했다. 그러나 그가 언급한 트레비는 몇 개월 동안 제작 지원했던 협찬사가 아닌 경쟁사였다.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소속사 커넥트엔터테인먼트는 “브랜드를 잘못 말하는 실수”라고 사과했으며 CJ ENM은 다시보기 서비스에서 해당 발언 장면을 삭제했다.래퍼 노엘 역시 정제되지 않은 말로 꾸준히 입방아에 올랐다. 그는 “나를 까는 사람들은 거의 대깨문(문재인 전 대통령의 지지자를 비하하는 표현)이다. 대깨문들은 사람이 아닌 벌레”라고 말하는가 하면 자신의 음악을 혹평하는 사람들을 향해 “재난지원금 받으면 공중제비 도는 XX들이 인터넷에서는 XX 센 척하네”라고 말해 여론의 뭇매를 맞은 바 있다. 또한 팬들에게는 “너희는 그냥 돈 버는 수단이다. 비즈니스 관계”, “어디 가서 일러라. 장용준이 팬 XX 무시한다고” 등의 막말을 쏟아내기도 했다.지난 13일에는 플리키뱅을 향한 디스곡 ‘강강강?’의 가사가 논란이 됐다. “전두환 시대였다면 네가 나 건드리면 가지, 바로 지하실”이라는 가사는 노엘이 군부독재 피해자를 조롱하고 민주화 운동을 폄훼했다는 논란을 샀다. 이후 노엘은 사과 없이 자신의 SNS를 폐쇄했다.그룹 엔하이픈 제이는 지난 10일 진행한 위버스 라이브 중 “요즘 한국사가 재밌다”고 말하는 성훈에 “나는 세계사, 한국사는 학교 공부로 어느 정도 배웠다. 내가 역사 공부를 좋아하다 보니 뭔가 정보량이 많지 않다고 해야 하나. 그냥 몇 주 공부하거나 훑어보면 너무 빨리 끝나버린다. 너무 단편 소설 같은 느낌”이라고 해 한국사 폄하 논란에 휩싸였다.이에 다음날 “라이브 후 팬들의 반응을 보면서 정말 놀랐다. 이유가 어찌 됐건 엔진(공식 팬덤명) 여러분들의 마음을 불편하게 한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며 “우리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가볍게 보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지만, 충분히 그렇게 느낄 수 있는 말이었다고 생각한다.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그러나 ‘이유가 어찌 됐건’이라는 사족은 사과의 진정성에 대해 의문을 품게 하며 상황을 악화시켰다. 제이는 지난 18일 “사과의 마음을 제대로 표현할 어휘력조차 부족한 내가 우리나라의 깊은 역사에 대해 잘못 표현한 것은 정말 경솔한 행동”이라며 “앞으로 더 많은 분 이야기에 귀기울이고 신중한 자세를 갖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재차 사과했다.뉴진스 다니엘은 지난 19일 소통 앱을 통해 팬들에게 “what r u bunnies doing for Chinese new year?”(버니즈(공식 팬덤명)들은 이번 중국 설에 무엇을 하나요?)라는 메시지를 보내 논란이 일었다. 설 명절을 ‘중국 설’로 표현했기 때문이다.다니엘은 이틀 후인 지난 21일 공식 SNS를 통해 “실수를 깨닫고 바로 삭제했지만 이미 많은 분께 메시지가 전달됐고 돌이킬 수 없었다”며 “음력 설은 우리나라를 포함해 여러 국가 및 지역에서 기념하는 명절이기 때문에 나의 표현은 부적절했고 이 부분 깊이 반성하고 있다”고 사과했다.연예인의 언행은 대중에게 빠르게 전달되고 큰 파급력을 미친다. 그만큼 말을 고르고 행동 하나하나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신중하지 못한 언행으로 구설에 오르는 연예인이 여전히 많은 요즘, 말과 행동에 책임감을 가질 필요성이 있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3.01.22 07:40
연예일반

“가볍게 볼 의도 없었지만”…엔하이픈 제이, 한국사 폄하 논란에 사과

그룹 엔하이픈 제이가 한국사 폄하 논란에 사과했다.제이는 11일 팬 커뮤니티 위버스에 “위버스 라이브를 한 후 팬들의 반응을 보면서 정말 놀랐다. 이유가 어찌 됐건 엔진(공식 팬덤명) 여러분들의 마음을 불편하게 한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며 글을 게재했다.이어 “내가 한국사라는 중요한 주제에 대해 개인적인 인상만으로 너무 부주의하게 말했다. 부족한 지식을 가지고 함부로 이야기할 내용이 아니었다. 내가 아직도 배울 게 많다는 것을 오늘 다시 한번 크게 깨닫는 계기가 됐다”고 했다.그러면서 “우리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가볍게 보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지만, 충분히 그렇게 느낄 수 있는 말이었다고 생각하고 내 잘못이다. 죄송하다”고 덧붙였다.제이는 지난 10일 진행한 위버스 라이브에서 역사를 주제로 이야기하던 중 한국사를 폄하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라이브를 함께 한 성훈이 “요즘 한국사가 재밌다. 기록을 너무 잘해놨다”고 말하자 제이는 “나는 세계사, 한국사는 학교 공부로 어느 정도 배웠다. 내가 역사 공부를 좋아하다 보니 뭔가 정보량이 많지 않다고 해야 하나. 그냥 몇 주 공부하거나 훑어보면 너무 빨리 끝나버린다. 너무 단편 소설 같은 느낌”이라고 말했다.이어 다른 나라와 비교하며 “한국(역사)은 발해 전에 한번 지나갔다가 삼국시대부터 조금 있다. (삼국시대) 전에는 뭔가 훅 지나가 버린다. ‘왜 빨리 끝났지’라는 느낌을 받긴 했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3.01.11 10:07
연예

방시혁 “독설 이유? 달콤한 말은 아무 도움 안돼”

작곡가 방시혁의 독설에 인터넷이 술렁이고 있다. 지난해 11월 첫 방송한 MBC '스타오디션 위대한 탄생'(이하 위탄)에 심사위원으로 참여 중인 방시혁은 참가자의 외모와 패션 센스를 지적해 네티즌의 질타를 받고 있다. '노래보다 외모를 더 본다'는 게 비판의 이유다. 하지만 그의 지적에는 다 이유가 있다. "가요계는 노래 실력으로 점수를 매기는 올림픽이 아니다"라는 것이 그의 지론이다. 그는 "'잘 하고 있다'는 식의 달콤한 말은 참가자에게 아무 도움도 안 된다"고 설명한다. 지난해 2AM의 '죽어도 못 보내', 옴므의 '밥만 잘 먹더라'를 작곡하며 최고의 한해를 보낸 그는 "내가 작곡한 노래에 감흥이 없었다. 작곡에 물이 올랐다는 표현은 나와 맞지 않다"고 자평했다. 그는 남에게 만큼이나 자신의 평가에도 인색한 독설가였다. -'위탄'에서 독설가 캐릭터를 굳혔다."실감하고 있다. 한 번은 경기도 이천 휴게소에서 밥을 먹는데 너무 맛이 없어서 '요즘같은 경쟁시대에 이런 음식으로 어떻게 장사를 하냐'고 트위터에 글을 남겼더니 잠시 후 ''위탄'의 방시혁은 일상생활에서도 독설가'라고 기사가 뜨더라."-연출인가 성격인가."방송국에서는 '아메리칸 아이돌'의 '독설가' 사이먼 캐릭터를 요구했다. 하지만 카메라 앞에서 성격을 꾸며내 연기할 자신이 없었다. 성격대로 솔직하게 방송하고 있다. 방송인이 아니라서 정제되지 않은 말들이 나오다보니 대중이 불쾌하게 느끼는 면도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잘 하고 있다. 실력을 쌓으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다'는 달콤한 말은 참가자에게 아무 도움도 안 된다."-인디 음악가를 폄하했다는 지적도 있었다."일본편에서 인디 래퍼 심사 후 그런 이야기가 나왔더라. 하지만 인디음악이 실력 없다는 이야기가 아니었다. 인디와 메이저 음악이 교류가 없다보니 상업음악은 나쁜 것, 인기없는 인디음악은 실력있는 것이라는 편견이 있다. 그걸 이야기 한 것이다. 오디션 프로그램에 나왔다면 실력 때문에 비판받을 수 있다. 그 분은 음악 소비자로 나온 것이 아니라 생산자가 되겠다고 나왔다." -외모지적은 왜 나왔나."싱어송 라이터는 온몸으로 이야기 해야 한다. 한국사회에서는 외모 이야기가 금기시돼 있지만 싱어송라이터는 캐릭터가 곧 음악이다. 1950년대 뉴올리언즈 재즈 시대에도 외모는 굉장히 중요했다. 또 외모 지적을 해서 내 심사가 공정하지 않다는데, 우리가 오디션에서 노래만 볼 것이라고 하지도 않았고 가요계가 노래실력으로 점수를 매기는 올림픽도 아니다."-매고 나온 브로치도 온라인에서 화제다."브로치는 촬영 전날 직접 샀다. 내가 얼굴이 엄청나게 잘 생긴 사람이 아니라, 의상으로 나를 표현할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내가 나를 표현할 수 있어야 나지, 내 내면을 봐달라고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또 나를 보고 사람들이 '프로듀서가 좋은 직업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으면 했다. 그래야 음악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지 않겠나. 희화화됐어도 의도한대로 됐다. 나는 연예인도 아니고 방송인도 아니라 주목받기 힘든데 검색어 1등도 했다." -2010년 2AM이 드디어 대박났다. "성공하기 힘든 아이들인데 해냈다. 실력파 그룹은 결국 성공한다는 것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성과다. 소녀시대와 대결구도를 가지고 가면서 댄스 이외의 음악에 관심을 갖게 한 것도 의미있다. 하지만 멤버들에게 '대한민국에서 1등으로 만들어 줄게'라고 약속했는데 1등은 아니고 1등군에 머문 것 같아서 아쉬운 마음도 있다."-골든디스크서 대상받고 무슨 이야기를 했나."조권이 원래 감수성이 풍부한 친구여서 일이 있으면 제일 먼저 연락하는데 골든디스크서 대상 받고는 연락이 없었다. 기다리다 궁금해서 내가 전화를 했다. 조권이 울면서 '형 저 오늘 하루 종일 울었어요'라고 하더라."-2011년 계획은."나에게 물이 올랐다는 표현을 쓰는데 사실 최근 내 노래에 감흥이 없다. 곡을 그만 쓴지도 꽤 됐다. 작가로서 새로운 세계를 열어야 할 시점이다. 그래서 두려움과 고민이 굉장히 큰 것도 사실이다. 2010년에는 음악적으로 평가할 만한 노래가 없었다. '밥만 잘 먹더라'도 주목할 노래는 아니다. 올해에는 여자 2AM이 나온다. 또 '밥만 잘 먹더라'의 2탄 격인 '밥을 못 먹는 이야기'를 쓰려고 준비중이다. 개인적으로는 댄스 음악이 너무 하고 싶다. 그래서 우리 회사 아닌 곡도 몇 곡 할 것 같다. 여름쯤에 춤을 잘추는 친구들의 쇼케이스도 기획중이다." 엄동진 기자 [kjseven7@joongang.co.kr] 2011.01.04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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