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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일반

[경마] 사우디컵 우승...반전 보여준 세료르 부스카도르

총 상금 2000만 달러(266억)의 상금을 걸고 더트 최강 경주마들이 격돌한 ‘제5회 사우디컵(G1)’이 지난달 25일(한국시간) 사우디아라비아 킹 압둘아지즈 경마장에서 개최됐다. 우승 상금 1000만 달러(133억)를 거머쥔 말은 우승 후보로 평가받지 않았던 세뇨르 부스카토르(미국)였다. 인기마 우스바 테소로를 코차로 제쳤다. 더트경마의 맹주인 미국마 5두를 포함해 총 14두가 출전한 사우디컵. 지난 1월 페가수스월드컵을 제패한 내셔널 트레져(미국) ‘2023년 일본중앙경마회 최우수 더트 경주마 레몬팝(일본) 헐리웃 골드C 우승을 차지한 디펀디드(사우디아라비아) 등 조교국별로 다양한 경주마가 관심을 모았다.이번 사우디컵은 각본 없는 드라마였다. 일본 조교마 사우디 크라운이 초반부터 선행하다 전체 1800m 경주 거리 중 결승선을 20m 앞두고 선두마가 두 번 뒤바뀌었다. 우스바 테소로가 치고 나섰지만, 결승전 200m 전방부터 심상치 않은 전개를 보였던 세뇨르 부스카도르가 추입의 진수를 선보이며 역전했다. 국제 레이팅, 인기도, 초반 경주 전개 모두 주목받지 못했던 세뇨르 부스카도르가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라는 스포츠 명언을 떠올리게 만드는 레이스를 펼쳤다. 지난해 브리더스컵 클래식 우승마이자 이번 사우디컵 최고 인기마였던 화이트 아바리오는 경주 초반 선전하는 듯 보였지만, 결승 직선 주로에서 힘이 빠지며 10위에 그쳤다. 화이트 아바리오에 대한 일부 권한을 획득해 자신의 마주 복색을 입히며 우승을 염원한 ’압둘 라흐만 빈 파이살‘ 사우디아라비아 왕자는 웃을 수 없었다. 이번 사우디컵 경마 주간에는 코리아컵·코리아 스프린트에서 한국 경마팬에게 이름을 알린 경주마도 다수 출전했다. 지난해 코리아 스프린트 우승마로 이번 리야드 더트 스프린트(G3·1200m)를 석권한 리메이크(일본)가 대표적이다. 한국 경주 출전 때처럼 카와다 유가 기수와 안정적인 호흡을 보여준 리메이크는 경주 초반 잠시 하위권으로 밀리는 듯 보였지만, 직선 주로로 들어서며 폭발적인 파워로 추입에 성공, 앞서가던 스켈리(미국) 가뿐히 따돌리고 우승을 차지했다. 사우디컵(G1)은 세계 대회 중 가장 많은 상금이 걸려 있어, 경마대회 위상을 높인 대회다. 베팅을 금지하는 이슬람 문화로 인해 마권은 발매하지 않았지만, 사우디아라비아는 100명이 넘는 신진 디자이너들의 작품으로 이루어진 패션쇼나 각종 전시회를 통해 자국 문화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 등 경마와 문화·예술의 유기적 결합을 선보이며, 사우디컵을 세계 수준의 경마 축제로 만들었다. 안희수 기자 2024.03.08 11:00
국가대표

중국 심판의 오락가락 소프트콜…한국, 이해할 수 없는 판정에 옐로카드 5장 폭탄 [아시안컵 2023]

64년 만에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정상을 바라보는 한국이 조별리그 첫 경기에서 승전고를 울렸다. 하지만 경기 중 중국 주심의 이해할 수 없는 판정 탓에 무려 5개의 옐로카드를 받으며 뼈아픈 숙제를 안았다.한국은 지난 15일(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자심 빈 하마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바레인과의 2023 AFC 아시안컵 조별리그 E조 1차전에서 3-1로 이겼다.이날 한국은 전반 황인범의 선제골로 앞서갔지만, 후반 시작과 함께 동점을 허용해 먹구름이 끼는 듯했다. 하지만 ‘해결사’로 떠오른 이강인이 멀티 골을 몰아치며 단숨에 격차를 벌렸고, 대회 첫 단추를 훌륭히 끼웠다.다만 이날 경기에선 새로운 숙제를 안았다. 바로 카드 관리다. 이날 경기를 맡은 중국 출신의 마 닝 심판은 이해할 수 없는 판정으로 의문부호를 낳았다.경기 초반에는 연이어 휘슬을 잡는 소프트콜이 이어졌다. 때문에 경기 템포가 끊기는 등 다소 처지는 양상이었다.이날 경기 첫 번째 옐로카드는 박용우에게 향했다. 그는 전반 9분 상대와 경합하려다 타이밍을 놓쳐 엉거주춤한 자세로 부딪혔다. 뒤늦게 다리를 뺐지만, 오히려 상대 선수를 무릎으로 가격한 모양새가 됐다. 이에 주심은 곧바로 옐로카드를 꺼냈다.이후 황당한 판정은 곧바로 3분 뒤에 나왔다. 이번에는 상대의 역습을 저지하려던 김민재에게 지체 없이 카드를 꺼냈다. 김민재는 그전까지 아무 경고를 받지 않았는데, 바레인의 완벽한 역습이라고 판단한 탓인지 그에게 옐로카드가 주어졌다. 높은 지역에서 상대의 역습을 저지하려던 이기제 역시 옐로카드를 피하지 못했다. 그는 전반 28분 상대와의 몸싸움으로 길을 막았는데, 곧바로 옐로카드를 받았다.전반 종료 후엔 손흥민이 항의하는 장면이 잡혔는데, 그는 후반 시작과 동시에 상대에게 허벅지를 가격당해 쓰러졌다. 하지만 주심은 카드를 아꼈다. 직후 이기제는 전반과 비슷한 파울을 범했지만, 이번에는 카드를 피해 더욱 판정의 기준을 알 수 없는 상황이 됐다.새로운 희생양은 조규성이었다. 그는 후반 16분 상대 수비와 충돌했는데, 이번에도 옐로카드가 나왔다. 후반 추가시간에는 손흥민이 박스 안 드리블 돌파를 시도하다 넘어졌는데, 주심은 헐리웃 액션으로 판단해 마지막까지 옐로카드를 선사했다.한국은 이날 파울 16개를 범했는데, 무려 5장의 옐로카드를 받았다. 지난해 3월 출범한 클린스만호가 단일 경기에서 3개 이상의 경고를 받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공교롭게도 국가 대항전에서 카드라는 변수와 마주하며 새로운 숙제를 안게 됐다. 일관성 없는 판정 탓에 새로운 어려움과 마주한 모양새다.한국은 이미 황희찬과 김진수가 부상으로 빠진 상황이다. 선수 한 명의 이탈이 뼈아픈 대회 특성상 카드 관리에 더욱 심혈을 기울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김우중 기자 2024.01.16 05:30
국가대표

바레인 지배한 이강인의 멀티 골…한국, 아시안컵 1차전서 3-1 승리 [아시안컵 2023]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이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데뷔전에서 자신의 명성을 입증하는 활약을 펼쳤다. 그는 특유의 왼발로 멀티 골을 터뜨리며 팀의 승리를 견인했다.한국은 15일 오후 8시 30분(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자심 빈 하마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바레인과의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조별리그 E조 1차전에서 3-1로 이겼다.한국은 이날 승리로 대회 첫 승리를 신고했다. 승리의 주역은 이강인이었다. 이날 오른쪽 측면에 배치된 그는 전반 초반부터 패스 위주의 플레이를 펼치며 경기 운영을 도왔다. 다소 무난한 전반과 달리, 후반에는 공격의 선봉장을 맡았다. 한국은 후반 초반 동점을 허용했지만, 이강인이 왼발 슈팅으로 내리 두 골을 넣어 단숨에 격차를 벌렸다. 한국은 이 점수 차를 마지막까지 유지하며 승전고를 울렸다.고비로 평가받은 1차전에서 승전고를 울린 것이 호재다. 한국은 이번 대회 전까지 아시안컵에서 치른 14차례의 1차전에서 6승 7무 1패를 기록했다. 4개국으로 진행된 1~3회 대회를 제외한다면 5승 6무지만, 매번 전력 상 한 수 아래 팀과의 맞대결에서 어려움을 겪은 장면이 많았다. 하지만 이날 바레인을 꺾으며 1차전 승률를 재차 끌어올렸다.상대인 바레인과의 상대 전적에서도 12승 4무 1패로 앞서게 됐다. 지난 4차례 맞대결에서 2승 1무 1패로 호각세였다. 특히 무승부를 제외한 3경기는 한 골 차이로 승부가 갈리는 등 팽팽한 흐름을 보였는데, 이날은 달랐다.물론 새로운 숙제도 받았다. 한국은 이날 전반 28분 만에 3명의 선수가 옐로카드를 받았다. 후반에도 조규성이 옐로카드를 수집했다. 단기전 특성상 선수 한 명의 이탈은 더욱 뼈아플 수밖에 없다. 심지어 한국은 이미 황희찬(울버햄프턴)과 김진수(전북 현대)가 부상으로 빠진 상태다. 향후 카드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할 전망이다.조별리그 첫 승을 신고한 한국은 닷새 뒤 같은 시간 알투마마 스타디움에서 요르단과의 E조 2차전을 앞두고 있다. 클린스만 감독은 먼저 4-4-2로 나섰다. 손흥민(토트넘)과 조규성(미트윌란)이 전방에 섰다. 이어 이재성(마인츠)과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이 윙에 배치됐고, 박용우(알 아인)와 황인범(츠르베나 즈베즈다)이 중원을 맡았다. 백4는 이기제(수원 삼성) 김민재(바이에른 뮌헨) 정승현 설영우(이상 울산 HD), 골키퍼 장갑은 김승규(알 샤밥)가 꼈다. 한국은 시작부터 왼쪽 측면 공격으로 포문을 열었다. 2분 만에 코너킥을 얻어냈지만, 제대로 된 슈팅으로 이어지진 않았다.바레인 역시 왼쪽 공격으로 응수했다. 6분에는 모하메드 마룬이 저돌적인 돌파로 설영우로부터 파울을 얻어냈다. 바레인은 코너 플래그보다 가까운 지역에서 얻어 낸 간접 프리킥 기회에서 마룬이 헤더까지 시도했지만, 공은 위로 떴다.한편 한국은 상대의 역습을 저지하려다 연이어 옐로카드를 받았다. 먼저 전반 9분 박용우가 마단을 막으려다 그를 가격해 카드를 받았다. 12분엔 김민재가 마룬의 역습을 막는 과정이 파울 판정이 나왔다.더운 날씨 탓인지 한국의 공격 템포는 다소 늦었다. 단단히 내려앉은 카타르는 현명한 역습으로 한국의 수비를 흔들었다. 주심의 성향이 소프트한 것도 변수였다. 연이어 휘슬이 불리는 등 경기 흐름이 연이어 끊겼다.흐름이 답답하자 이강인이 단숨에 전방으로 패스를 건네며 활로를 모색했다. 공은 정확하게 박스 안 손흥민에게 향했지만, 슈팅으로 이어지진 않았다. 21분에는 이재성이 왼쪽에서 올려준 크로스를 황인범이 다이빙 헤더로 연결했지만, 공은 오른쪽으로 벗어났다. 바로 1분 뒤엔 박용우가 기습적인 중거리 슈팅을 시도했지만, 이마저도 무산됐다.바레인의 공격 장면에선 아찔한 순간이 나왔다. 전반 24분 설영우가 제대로 공을 걷어내지 못해 크로스를 허용했다. 마단이 회심의 슈팅을 시도했지만, 정승현이 몸으로 저지했다.한국은 이후 이강인의 오른쪽 공격으로 노선을 바꿨다. 이강인의 두 차례 드리블 돌파는 모두 막혔다. 파울 역시 불리지 않았다.그런 와중 이날 세 번째 옐로카드가 나왔다. 공교롭게도 이번에도 카드는 한국에 향했다. 전반 28분 이기제가 마단의 역습을 저지했다. 주심은 지체 없이 옐로카드를 꺼냈다. 클린스만호 출범 이후 1경기에서 경고 3장을 받은 건 이번이 처음이었다.한국은 이후 절호의 기회를 놓쳤다. 전반 30분 박용우의 차단 이후, 이재성의 크로스가 박스 안 조규성에게 정확하게 향했으나 발에 제대로 맞지 않아 공이 높게 떴다.기회는 바레인에 찾아왔다. 전반 33분 하샤시가 날카로운 스루패스를 건네 한국 수비진을 무너뜨렸다. 일대일 찬스를 잡은 마단은 왼발 슈팅을 시도했지만, 공은 골대 위로 벗어났다. 직후 한국도 손흥민의 침투로 응수하려 했지만, 골키퍼에 막히며 고개를 숙였다. 36분, 이강인의 왼발이 빛났다. 그는 날카로운 크로스를 중앙으로 건넸는데, 침투한 이재성이 몸을 던졌지만 이 역시 유효슈팅으로 연결되지 못했다. 1분 뒤에도 엄청난 반대 전환 패스를 건네며 반격을 노렸다. 이재성은 일대일 돌파 후 땅볼 크로스를 시도했지만, 골키퍼가 몸을 던져 차단했다.하지만 한국이 마침내 왼쪽에서 포문을 열었다. 전반 38분 수비 진영에서 시작한 간접 프리킥 상황에서 김민재의 패스가 단숨에 이재성에게 향했다. 이재성의 크로스는 수비를 맞고 굴절돼 침투한 황인범 앞으로 떨어졌다. 그는 왼발로 가볍게 밀어 넣으며 바레인의 골망을 흔들었다.42분에는 이강인과 손흥민이 패스를 주고받으며 바레인을 흔들었다. 이번에는 바로 아크 정면에서 직접 프리킥 기회를 잡았다. 하지만 이강인의 슈팅은 골대 위로 향했다.추가시간은 6분, 넉넉한 시간을 잡은 바레인은 만회 골을 노렸다. 하지만 한국은 육탄방어로 상대의 슈팅을 막았다. 막바지 손흥민이 왼발 중거리 슈팅으로 추가 득점을 노렸지만, 골키퍼 정면이었다. 전반 최대 이슈 중 하나는 파울이었다. 주심 성향이 워낙 소프트콜이다 보니, 한국은 전반에만 10개의 파울을 범했다. 3개의 옐로카드를 수집한 것도 문제였다. 카타르를 유효슈팅 0개로 막았지만, 실제 경기를 살펴보면 상대에게 두 차례나 위협적인 기회를 허용한 점이 아쉬움이었다.후반에는 시작과 함께 손흥민이 거친 파울을 당했다. 클린스만 감독도 강하게 항의했지만, 카드는 나오지 않았다. 직후 4분에는 이미 카드가 있는 이기제가 마단의 역습을 저지했는데, 이 장면에 대해서도 카드가 나오진 않았다.바레인은 직후 카밀 알 아스와드가 강력한 왼발 슈팅을 시도하며 한국의 골문을 노렸지만, 김승규가 오른손으로 막아냈다.바레인의 압박은 거세졌다. 결국 후반 6분 세컨볼 찬스를 놓치지 않은 하샤시가 박스 안에서 가볍게 밀어 넣으며 균형을 맞췄다. 한국 수비가 더 많았음에도, 제대로 세컨볼을 탈취하지 못한 것이 치명타였다. 하지만 한국에는 이강인이 있었다. 그는 후반 11분 김민재의 전환 패스를 받은 뒤 아크 정면에서 강력한 왼발 슈팅으로 바레인의 골망을 흔들었다. 이강인의 A매치 5호 골. 지난해 11월 싱가포르전 득점 이후 다시 한번 그의 왼발이 빛났다.이강인의 퍼포먼스는 끝나지 않았다. 후반 23분 손흥민이 상대로부터 공을 뺏어낸 뒤, 곧바로 역습을 이어갔다. 황인범은 침착하게 노마크 상태인 이강인에게 공을 건넸다. 이강인은 특유의 페인팅 동작으로 수비를 속인 뒤, 다시 한번 골망을 흔들었다. 해당 장면에 대해 비디오 판독(VAR)이 이어졌지만, 득점은 그대로 인정됐다. 여유를 가진 한국은 후반 27분 옐로카드가 있는 조규성과 김민재를 빼고, 홍현석과 김영권을 투입했다.바로 2분 뒤엔 이강인의 패스가 손흥민에게 향했다. 그는 일대일 찬스에서 오른발 슈팅을 시도했지만, 공은 옆그물을 향해 아쉬움을 삼켰다.이후에는 이강인의 드리블 쇼가 나왔다. 그는 후반 33분 오른쪽 지역에서 바레인의 수비 4명을 돌파하며 반대전환 패스까지 건넸다. 공은 굴절돼 이재성에게 향했다. 이재성은 오른발 슈팅으로 이어갔지만, 공은 골대 오른쪽으로 벗어났다. 여유로운 리드를 잡은 한국이지만, 한 차례 아찔한 상황이 또 나왔다. 후반 40분 손흥민이 이브라힘 알 왈리와 충돌하며 스러졌다. 알왈리가 다소 부자연스러운 동작으로 손흥민의 얼굴을 가격했지만, 옐로카드도 나오지 않았다.한편 손흥민은 후반 42분 이강인의 침투 패스를 받아 박스 안 일대일 찬스를 잡았지만, 이번에도 그의 슈팅은 골문을 외면했다.후반 추가시간은 8분, 체력이 떨어진 두 팀은 상대 실책을 노렸지만, 유효 슈팅으로 연결되진 않았다. 추가시간에도 한국의 카드 수집은 이어졌다. 추가시간 4분이 지났을 때, 박스 안 드리블을 시도한 손흥민이 넘어졌으나 주심은 헐리웃 액션으로 판단해 그에게 옐로카드를 줬다. 한국의 5번째 옐로카드이기도 했다.바레인은 종료 직전 역습으로 만회 득점을 노렸지만, 슈팅은 제대로 맞지 않아 김승규 품에 안겼다. 결국 한국이 이 점수 차를 유지해 조별리그 첫 승리를 신고했다.김우중 기자 2024.01.15 22:34
연예일반

시나리오작가조합 “‘모럴해저드’ 최윤진 감독, 신인작가 김기용 ‘심해’각본 탈취 시도” [전문]

한국시나리오작가조합이 ‘모럴해저드’ 최윤진 감독이 신인작가 김기용의 ‘심해’ 각본을 탈취 시도했다는 공식입장을 밝혔다. 조합은 최윤진 감독이 ‘모럴해저드’ 각본 크레딧도 독식하려다 덜미를 잡혔다며 강경한 입장을 발표했다.3일 한국시나리오작가조합(이하 조합)은 “’모럴해저드’ 최윤진 감독, 신인작가 김기용의 ‘심해’ 각본 탈취 시도”라는 제목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조합은 “최윤진은 본인의 단독각본이라 주장했던 ‘모럴해저드’로 감독 데뷔를 하였고, 현재 후반 작업을 진행 중이다. 또한, 최윤진은 신인작가 김기용과 ‘심해’ 시나리오 집필계약을 체결한 ‘영화사 꽃’의 대표이기도 하다”고 밝혔다.조합은 “최윤진이 각본을 썼다고 주장한 ‘심해’는 신인작가 김기용의 각본으로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또한 조합은 “(최윤진이) 김기용 작가 몰래 투자사와 거액의 기획개발을 계약했다”고 전했다.조합은 ‘심해’크레딧 조정과 관련해 “‘김기용 각본, 최윤진 윤색’으로 만장일치’로 결정했다고 알렸다. 조합은 “(최윤진이) 글재주가 없으니 업계를 떠나라며 신인작가를 매도 후 단독저작권을 등록”했다면서 또한 “‘모럴해저드’도 동일한 방식으로 크레딧 탈취 시도”했다고 주장했다.앞서 조합은 지난달 8일과 11일 각각 “‘검정고무신’의 악행, ‘심해’에서 진화했다” “악행을 고발한다. 작가를 죽음으로 내몬 ‘검정고무신’보다 진화한 시나리오 ‘심해’ 저작자 지위 탈취 사태”라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다만 당시 조합은 최윤진 감독의 실명을 거론하지 않았을 뿐더러 자세한 계약 관계, 투자배급사로부터 1억원을 받았다는 사실, ‘모럴해저드’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날 보도자료에선 조합은 초강경한 입장을 드러냈다. 김병인 시나리오 작가 조합 대표는 “최윤진 사태는 위기를 맞은 한국영화계에서 반드시 뿌리뽑혀야 하는 악습의 전형이다. 최근 한국시나리오작가협회와 함께 발족한 KOSA(한국영상작가연합)을 통해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즉 시나리오작가조합 뿐 아니라 한국시나리오작가협회가 공동으로 이 문제를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다음은 한국시나리오작가조합 입장문 전문최윤진이 각본 썼다고 주장한 <심해>, 신인작가 김기용 각본으로 밝혀져 최윤진은 본인의 단독각본이라 주장했던 <모럴해저드>로 감독 데뷔를 하였고, 현재 후반 작업을 진행 중이다. 또한, 최윤진은 신인작가 김기용과 <심해> 시나리오 집필계약을 체결한 ‘영화사 꽃’의 대표이기도 하다.김기용 작가는 2018년 OO문화재단에서 주최한 공모전에 출품하고자 홀로 <해인>이라는 제목의 시나리오 트리트먼트를 집필했다. 예심을 통과해 본심까지 올랐지만 최종당선되지는 못했는데, 당시 예심 심사 위원 중 한 명이었던 최윤진이 <해인>에 매력을 느껴 김기용 작가에게 접근해 영화화를 제안했고, 2018년 7월 19일에 최윤진이 대표로 있는 ‘영화사 꽃’과 김기용은 총 3천만 원짜리 집필계약을 체결했다. 계약과 동시에 5백만 원을 지급하고, 초고를 써내면 천만 원, 2고 후 5백만 원, 4고 후 천만 원을 지급하기로 했다.계약 후 5백만 원을 받은 김기용 작가는 최윤진 대표와 회의를 거쳐 <해인> 트리트먼트를 발전시킨 39쪽짜리 <심해> 트리트먼트를 2018년 8월 15일 완성해 최윤진 대표에게 발송했다. 그로부터 5일 후인 8월 20일 최윤진 대표는 김기용의 39쪽짜리 트리트먼트에서 몇몇 장면을 덜어내고 기존 장면을 압축하는 정도의 변형을 가하여 26쪽짜리로 줄여서 김기용에게 발송했다. 그 26쪽짜리를 두고 최윤진 대표는 자신이 김기용 작가와 트리트먼트를 공동으로 저작했다 혹은 자신이 새로 쓰다시피 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문건을 모두 검토한 한국시나리오작가조합(이하 ‘작가조합’)의 김병인 대표는 최윤진의 26쪽짜리는 김기용의 39쪽짜리를 단순 압축했을 뿐, 공동저작이라 볼 수 없다는 입장이다. 김병인 대표는 “영화를 편집한 편집자가 자신을 영화감독이라고 주장하는 꼴.”이라고 꼬집었다. 김기용 작가 몰래 투자사와 거액의 기획개발계약 더 놀라운 일은 김기용 작가가 <심해> 트리트먼트를 완성한 지 한 달 후에 벌어졌다. 최윤진 대표는 김기용 작가에겐 영진위에 제출하겠다고 하고는 A투자배급사에 <심해> 트리트먼트를 자신이 썼다면서 제출했고, 가능성을 본 A투자배급사는 영화사 꽃에게 매우 우호적인 조건으로 1억짜리 기획개발계약을 체결해주었다. 그런데, 최윤진 대표는 이러한 사실을 김기용 작가에게 철저히 숨겼다.영화사 꽃은 1억 중에 먼저 7천만 원을 받았는데, 3천만 원은 김기용의 각본료, 3천만 원은 최윤진의 각본료, 천만 원은 진행비 명목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기용 작가는 자신이 집필한 트리트먼트로 1억짜리 계약이 체결되었다는 것도 까맣게 모른 채 5백만 원만 받은 상태로 초고 작업에 매진했고, 최윤진은 조용히 7천만 원을 모두 챙겼다.김기용 작가는 최윤진 대표에게 시나리오의 진도가 나가는 대로 9월 20일, 10월 22일, 10월 31일, 11월 19일, 11월 23일 총 5차례에 걸쳐 분할 발송했는데, 11월 19일 버전은 수중에서 극의 클라이막스를 넘긴 두 주인공이 수면 위로 올라오기 직전 장면까지 완성되어 있다. 최윤진 대표는 11월 19일 김기용 작가의 시나리오 위에 살짝 윤색을 더한 후 39쪽짜리 트리트먼트에 있었던 마지막 장면 하나를 추가한 시나리오를 11월 22일 완성했다. 11월 23일 김기용 작가가 초고를 완성하기 하루 전인데, 최윤진 대표는 그것을 두고 자신이 김기용 작가와 상관없이 독자적으로 시나리오를 완성한 것이라는 거짓 주장을 하고 있다. 작가조합, <심해> 크레딧 조정. ‘김기용 각본, 최윤진 윤색’으로 만장일치 김기용 작가는 작가조합에 자신의 <심해> 시나리오와 최윤진 대표의 <심해> 시나리오를 비교해 크레딧을 가려달라는 요청을 하였고, 작가조합은 헐리웃의 시나리오크레딧 조정방식을 활용해 도합 2천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한 세 명의 작가를 조정위원으로 선발해 두 시나리오를 ‘A작가 버전’, ‘B작가 버전’이라고만 기재하여 전달한 후 검토하도록 했다. 평가의 공정성을 위해 세 명의 조정위원에게는 사안의 배경이나 A작가, B작가의 신원에 대해서 일절 공개하지 않았고, 심지어 자신 외에 다른 두 명의 조정위원이 누구인지도 알려주지 않았다.철저히 독립적인 검토가 이루어진 결과, 세 조정관 모두의 만장일치로 A작가가 95%의 집필을 하였고 B작가는 단 5%의 윤색만 하였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A작가는 김기용 작가, B작가는 최윤진 대표였다. 이에 대해, 김병인 대표는 “일정 수준 이상의 문해력만 있으면 누구라도 동일한 결론에 도달할 수밖에 없는 명백한 사안.”이라며, “남이 길러놓은 수박 위에다 줄 몇 개 그어놓고 내 수박이라고 우기는 격.”이라고 말했다. 글재주가 없으니 업계를 떠나라며 신인작가 매도 후 단독저작권 등록 그러나, 최윤진 대표는 김기용 작가에게 “당신은 글재주가 없다. 업을 떠나는 게 좋겠다.”와 같은 악담을 하며 김기용 작가와의 집필계약을 중도에 해지하면서 초고 완성 후 주기로 한 천만 원을 지급했다. 이때의 천만 원 역시 김기용 작가 모르게 A투자배급사로부터 받은 7천만 원 중에서 지급된 것이었다.그렇게 완성된 <심해>의 초고는 A투자배급사에 제출되었고, 기획개발비 1억 원 중의 잔금 3천만 원을 최윤진 대표가 고스란히 독차지했다. 결국, 김기용 작가는 자신이 쓴 글의 가능성을 인정한 투자배급사로부터 최윤진 대표가 단 3개월 만에 무려 1억 원이나 수취한 것은 꿈에도 모른 채, 자신의 재능에 대한 깊은 회의와 천5백만 원만을 쥐고 업계를 떠났다. 반면, 김기용 작가의 글을 거간했을 뿐인 최윤진 대표는 8천5백만 원의 순이익을 올린 것.김병인 대표는 “제작사가 작가의 글이 마음에 들지 않아 계약을 중도해지하는 일은 종종 있다. 그러나 대부분 헤어질 때 속마음이야 어떻든 좋은 말로 헤어지지, ‘너는 글을 못 쓰니 업계를 떠나라.’ 같이 험악한 말은 하지 않는다. 그러나, 저를 포함해서 김기용 작가의 글을 검토했던 작가들은 이구동성으로 김기용 작가의 재능을 높이 샀다. 김기용 작가가 특별히 납기를 어겼던 것도 아니다. 그런 상황에서 최윤진이 그런 악담을 했다는 건 명확한 의도를 가졌다고밖에 해석되지 않는다. 왜 김기용이 쓴 글로 A투자배급사로부터 1억이나 받았다는 사실을 숨겼겠나?”라고 반문했다.최윤진 대표는 작가조합의 질의서에 서신으로 답변을 하면서, 자신은 시나리오표준계약서에 준해서 김기용 작가에게 인센티브까지 제공하기로 했다고 주장했다. 해당 내용을 보면 영화가 200% 수익률을 올리면 김기용 작가에게 1천만 원을, 300% 수익률을 올리면 2천만 원을 준다는 내용이다. 그런데 <심해>는 수중 재난극이라 총제작비가 최소 200억 원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200% 수익률이 나려면 400억 원의 순이익이 나야 하고, 그러려면 투자배급사에 돌아오는 매출이 600억 원이 되어야 한다. 꿈의 천만 관객을 돌파해야 하는 것. 이때 제작사가 버는 수익은 160억 원으로 추정되는데, 김기용 작가에게는 천만 원을 주겠다는 것이다. 300% 수익률의 경우엔 제작사가 240억 원을 벌 때 김기용 작가에게 2천만 원이 돌아간다. 이렇게 야박한 인센티브는 영화계에서 듣도 보도 못했다는 평가다. 김병인 대표는 “160억 원을 현금으로 세다가 흘리는 돈만 천만 원이 넘을 것이다. 퍼센티지로는 0.06%다. 이건 인센티브가 아니라 상대를 조롱하는 것에 가깝다.”며 냉소했다.2018년 12월 13일, 그렇게 김기용 작가를 몰아낸 최윤진 대표는 약 2주 후인 12월 28일에 한국저작권위원회에 최윤진을 ‘단독 저작자’로 하여 <심해> 시나리오를 등록했다. 이듬해인 2019년 초엔 제목을 <심연>으로 바꾸어 영화진흥위원회의 기획개발 지원사업에 지원하여 4천만 원을 추가로 수령했다. 김병인 대표는 “왜 제목을 <심연>으로 바꿨냐는 질문에는 최윤진 대표는 ‘소재가 노출될까 봐.’라고 했지만, <심해>나 <심연>이나 무슨 차이가 있나? <심연>이란 단어를 보고 ‘산’이나 ‘평원’을 떠올리는 사람도 있나? 김기용 작가가 혹시나 업계를 떠나지 않고 배회하고 있다가 자신의 시나리오로 최윤진이 당선된 사실을 알게 될까 봐 부린 꼼수일 것.”이라고 꼬집었다.영진위로부터 4천만 원을 추가로 받은 최윤진 대표는 김기용 작가에게는 1원을 나눠주지도, 그런 사실을 알려주지도 않았다. 영화진흥위원회에 <심연>의 각본가를 최윤진 단독으로 소개했을 개연성이 높고, 그랬다면 이는 사문서위조 및 행사와 업무방해에 해당할 수 있다. 단 5%만을 집필한 사람이 자신을 단독 저작자로 둔갑시킨 것은 명백한 기망의 의사를 가졌다고 볼 수 있기 때문. 현재 김기용 작가와 작가조합은 영화진흥위원회에 <심연>에 대한 정보공개를 요청한 상태다. 위법사실이 확인되면 최윤진을 즉시 고발할 예정이다.A투자배급사와의 <심해> 기획개발계약은 2019년 7월까지 10개월가량 유지되다 알 수 없는 이유로 해지되었다고 한다. 이듬해인 2020년 10월경, 최윤진 대표는 더 램프에 저작권등록번호와 함께 자신을 단독 각본가로 명시한 <심해> 시나리오를 건넸고, 더 램프 박은경 대표는 매력을 느껴 영화사 꽃과 ‘공동제작계약서’가 체결하였다. 해당 계약서에서 정한 각본 크레딧에는 ‘최윤진’으로만 되어있을 뿐, 김기용 작가의 이름은 일절 등장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두 제작사가 이메일로 ‘공동제작계약서’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최윤진 대표는 ‘김기용’이라는 이름은 언급하지 않은 채, ‘어느 신인작가’의 ‘원안’이 있었고 초고까지 같이 작업을 하였으나 신인작가의 필력에 문제가 있어 작업을 중단하였으며, 엔딩크레딧에 이름을 올려주면 된다고 알렸다. 게다가, 최윤진 자신이 원안의 아이템만 남기고 트리트먼트부터 새로 썼다고 했다. 이는 명백한 허위 주장으로 더 램프를 기망한 것.그런데, 영화의 크레딧은 본편이 시작되기 전인 ‘오프닝’과 본편이 끝난 후인 ‘엔딩’에 삽입되는데, ‘오프닝크레딧’이 훨씬 집중도가 높다. 최윤진 대표는 박은경 대표에게 <심해>의 각본 크레딧은 ‘오프닝’에 “각본 최윤진”을 ‘엔딩’에 “각본 최윤진, 김기용”을 넣어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두고 최윤진 대표는 자신이 김기용에게도 각본 크레딧을 주려고 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단 5%를 쓴 사람이 단독으로 ‘오프닝크레딧’을 차지하고, 95%를 쓴 김기용 작가는 관객 대부분이 보지 않는 ‘엔딩크레딧’에 최윤진의 후순위로 기입하는 것은 사실상 크레딧 탈취 행위로 업계는 보고 있다. <모럴해저드>도 동일한 방식으로 크레딧 탈취 시도 다시 2023년 5월로 돌아와, 더 램프 박은경 대표는 <심해>에 아이템을 제공했던 것에 불과하다 했던 김기용 작가의 시나리오를 읽고 깜짝 놀라, 당시 <모럴해저드>의 촬영을 끝낸 최윤진 감독에게 박현우 작가가 집필했다는 <모럴해저드>의 초고 역시 제출해줄 것을 요구하였다. 그러나, 최윤진 감독은 자신이 <모럴해저드>의 ‘단독 각본’이라고 주장하면서 박현우 작가가 집필했을 때의 제목은 <에너미>였고, 소재가 달라 완전히 다른 이야기라며 거부했지만, 제작사의 거듭되는 요청에 박현우 작가의 초고를 제출했다. 확인 결과, 시나리오의 도입부는 인물, 대사, 지문이 거의 일치했고 많 은 씬들이 ‘복붙’되어 있었다.이에, 더 램프도 작가조합에 시나리오크레딧 조정을 의뢰하였고, 작가조합은 동일한 방식으로 세 명의 조정위원을 선발해 A작가, B작가로만 명기해 두 시나리오를 건넸다. 판정 결과, “원안: A, 각본: A, B”라는 결론. A는 박현우 작가, B는 최윤진 감독.<모럴해저드>는 외국 금융자본이 국내 유수 기업을 불법적으로 사냥한다는 내용인데, <에너미>는 사냥 대상이 금융회사였던 반면, <모럴해저드>는 제조업체로 바뀌었다. 타겟 회사가 달라짐에 따라 불법적인 기업 인수 방식도 달라지긴 했지만, 주인공의 캐릭터와 그가 처한 상황은 동일하고, 이야기의 본질과 주제도 그대로였다.그럼에도 최윤진 감독은 자신을 <모럴해저드>의 단독 각본가로 이름을 올리려 했던 것. 비록 미수에 그쳤지만, 이는 명백히 박현우 작가의 저작인격권을 훼손하는 불법행위다.김병인 대표는 “최윤진 사태는 위기를 맞은 한국영화계에서 반드시 뿌리뽑혀야 하는 악습의 전형이다. 최근 한국시나리오작가협회와 함께 발족한 KOSA(한국영상작가연합)을 통해 대책을 마련할 것이다.”라며, “이 사건은 영화계를 넘어 대한민국 전체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우리는 한 사람 한 사람을 소중히 대해야 하는 시대에 접어들었다.”라고 말했다.한편 최윤진 감독은 일련의 일들에 대해 지난해 일간스포츠에 “김기용 작가와 ‘해인’ 시나리오 계약을 체결했고, 이후 아이디어를 주고 받으며 공동으로 트리트먼트를 작성했다”면서 “그 트리트먼트를 바탕으로 김기용 작가 버전 ‘심해’ 시나리오와 내 버전 ‘심해’ 시나리오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시나리오 원안을 김기용 작가에게 구입하지는 않았지만 ‘해인’ 시나리오 계약을 체결했고 그에 대한 저작권은 제작사에 있기에 ‘심해’ 시나리오를 내 단독저작으로 등록한 게 전혀 문제될 것이라 생각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최윤진 감독은 “이건 영화계 관행”이라고 주장했다.또한 최윤진 감독은 ‘심해’ 시나리오를 자신이 김기용 작가보다 먼저 작성 했으며, 크레딧과 인센티브를 김기용 작가에게 준다고 했다고 주장했다.최윤진 감독은 “‘모럴해저드’는 박현우 작가의 존재를 은폐하려 한 적이 없다. 크레딧은 영화가 완성된 뒤 최종 정리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난 ‘에너미’와 ‘모럴해저드’가 다른 시나리오라고 생각한다”면서 “그렇기에 박현우 작가를 제일 배려한 건 크레딧에 공동각본으로 올리는 것일텐데 내가 1번, 박현우 작가가 2번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또한 최윤진 감독은 ‘심해’ 사건은 겉으로는 신인작가와 제작자의 저작권분쟁처럼 보이지만, 작가조합의 이해관계와 신인감독과 제작자/1인 제작사와 대형제작사의 힘의 불균형이 문제의 본질이라고도 주장했다. 실제 최윤진 감독은 시나리오작가조합에 보낸 ‘허위사실 유포 중단 요청의 건’으로 통고서에서 “더 램프가 김기용과 접촉하면서 김기용의 원안 트리트먼트를 토대로 단독으로 별도의 영화 제작을 진행하고자 하는 상황으로 생각된다”면서 “만약 그렇다면 이는 힘없는 1인 제작사(영화사꽃)을 상대로 대형 제작사(더 램프)의 횡보라고 보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박은경 더램프 대표는 일간스포츠에 “’심해’ 최초 계약 당시 최윤진 감독이 ‘해인’ 트리트먼트 저작권을 구매했고 본인이 초고부터 다 썼다고 주장해 계약을 했다”면서 “‘모럴해저드’도 단독 각본이라고 하여 연출을 맡긴 게 크다”고 반박했다. 박 대표는 “더 램프는 김기용 작가 편에 설 것을 명확히 하며 공동제작지분 30%를 최윤진이 대표로 있는 영화사꽃이 수취하지 못할 경우 그 지분은 영화진흥위원회에 위탁해 공익을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4.01.03 11:43
연예일반

“가장 많은 지원+투자”... ‘유니버스 티켓’ PD가 자신하는 이유

SBS 서바이벌 프로그램 ‘유니버스 티켓’을 연출한 이환진 PD가 이유 있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16일 SBS 신규 서바이벌 프로그램 ‘유니버스 티켓’ 제작발표회가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프로그램을 연출한 이환진 PD, 유화 PD와 가수 윤하, 효연, 김세정, 댄서 리안, 프로듀서 아도라가 참석했다.이환진 PD는 “최종 8명 소녀에게는 공동제작사인 F&F 엔터테인먼트 소속으로 2년 6개월 동안 차세대 글로벌 스타를 목표로 세계를 무대 삼아 활동하게 된다”면서 “굉장히 튼튼하고 건실한 기업의 전폭적인 지지에 힘입어 글로벌 최고 수준의 트레이닝이 이루어진다. 현시점에서 가장 많은 지원과 투자가 이루어지는 그룹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유니버스 티켓’은 SBS에서 방영하는 최초 걸그룹 오디션 프로그램. 한국을 비롯해 뉴질랜드, 독일, 멕시코, 브라질, 인도 등 총 128개 국가의 소녀들이 지원했다. 그중 선발된 소녀들은 단 82명. 이환진 PD는 ‘82’라는 숫자에 숨겨진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그는 “영화하면 헐리웃인 것처럼 K-POP하면 한국이고, 그 중심은 서울 아니냐. 한국 국가 번호가 82다”면서 “아이돌 오디션은 요새 가장 뜨거운 산업이다. ‘유니버스 티켓’은 F&F 엔터테인먼트 최재우 대표와 오래전부터 이야기한 콘셉트다”라고 프로그램 기획 단계를 밝혔다. 또한 이환진 PD는 ‘투표’가 아닌 ‘티케팅’ 단어 사용을 강조했다. 이 PD는 “아이들이 꿈으로 가는 여정에 비행기 티켓을 선물해 주자는 의미로 ‘티케팅’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그리고 심사위원분들은 우리가 ‘유니콘’이라 표현한다. 환상 속 인물처럼 소녀들이 누구나 동경했을 인물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유니버스 티켓’은 오는 18일 오후 6시 5분 첫 방송한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3.11.16 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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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은 수비수’ 토트넘, 수적 열세에도 루턴에 1-0 신승…손흥민 76분 평점 6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토트넘이 수적 열세에도 리그 무패 행진을 달렸다. 특히 최후방 수비수들의 맹활약이 빛났다. 당초 부상 우려를 안은 손흥민은 이날도 든든히 최전방을 맡아 76분간 활약했다.토트넘은 지난 7일 영국 루턴의 케닐워스 로드에서 열린 루턴 타운과의 2023~24시즌 EPL 8라운드에서 1-0으로 이겼다. 토트넘은 전반 종료 직전 이브 비수마가 경고 누적으로 퇴장당하며 수적 열세에 놓였다. 드리블 후 상대와 충돌해 넘어졌는데, 주심은 이를 헐리웃 액션으로 판단해 옐로카드를 꺼냈다. 이미 카드가 있던 비수마는 일찌감치 그라운드를 떠났다. 전반전을 0-0으로 마쳤으나, 후반전 원정팀 토트넘이 어려워질 것이라는 전망이 이어졌다.하지만 토트넘은 위기에도 흔들리지 않았다. 수적 열세에도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며 루턴을 압박했다. 선제골은 세트피스에서 나왔다. 약속된 패턴 플레이였다. 데얀 쿨루셉스키가 제임스 매디슨에게 공을 건넸고, 매디슨은 박스 안에서 드리블을 뽐낸 뒤 미키 판 더 펜에게 연결했다. 판 더 펜은 왼발로 밀어 넣으며 소중한 선제 득점을 올렸다.루턴은 수적 우위를 바탕으로 추격에 나섰으나, 슈팅은 골문을 외면했다. 후반 13분 칼튼 모리스의 슈팅은 굴리엘모 비카리오의 선방에 의해 막혔다.이후에는 크리스티안 로메로의 수비가 빛났다. 그는 무려 11번의 경합(공중 볼 5회, 지상 볼 6회)에서 승리하며 루턴의 공격을 무산시켰다. 클리어링 12회·가로채기 3회·리커버리 5회 등 만점 활약이었다.영국 매체 풋볼런던 역시 로메로에 평점 10점을 부여했다. 매체는 “아마 토트넘 유니폼을 입은 로메로의 최고 경기였다. 그는 비카리오가 할 일을 거의 없게 만들었다. 후반 막판 결정적은 블록으로 선수들과 환호했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최전방에서 고군분투한 손흥민은 76분간 활약한 뒤 올리버 스킵과 교체돼 임무를 마쳤다. 당초 루턴전을 앞두고 몸 상태에 대한 우려가 있었으나, 이날도 당당히 토트넘의 최전방으로 나섰다. 그는 76분간 키 패스 2회·유효 슈팅 1회를 기록했다. 풋볼런던은 “전반전 이른 기회를 잡았으나, 상대 선방에 막혔다”라며 손흥민에게 평점 6을 부여했다. 이날 선제골이자, 데뷔골을 성공한 판 더 펜은 평점 9점을 받았다.한편 토트넘은 이날 승리로 리그 8경기서 6승 2무(승점 20)라는 호성적을 이어갔다. 아직 경기를 치르지 않은 2위 맨체스터 시티(6승1패, 승점 18)에 앞서 1위를 차지했다. 토트넘은 10월 A매치 휴식기 후 오는 24일 홈에서 풀럼과의 EPL 9라운드 일정을 앞뒀다.김우중 기자 2023.10.08 11:30
연예일반

CGV, 영화관 넘어 라이프 공간으로… 1조원 투입

CJ CGV가 미래 먹거리에 크게 투자한다.CJ CGV는 1조 원에 달하는 자본확충을 통해 재무구조 안정화와 미래사업 강화에 나선다. 코로나19 시기 악화된 재무상황을 개선하는 동시에 영화상영 중심 사업구조를 혁신해 체험형 라이프스타일 공간 사업자로 진화하는 기반을 마련한다고 20일 밝혔다.CJ CGV는 이날 이사회를 열고 57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의했다. 이번 유상증자는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으로 진행된다. 청약은 올 9월 초 시작된다. 신한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이 유상증자 공동 대표주관으로 참여한다.CJ주식회사는 주주배정 유상증자에 600억 원 가량 참여하며 이와 별도로 제3자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CJ주식회사의 자회사인 CJ올리브네트웍스 지분을 현물 출자할 계획이다. 현물출자 가액은 법원인가를 통해 확정되며 현재 회계법인의 평가액은 약 4500억 원이다. 유상증자 규모와 합하면 1조 원에 달하는 자본확충이 일거에 이뤄지는 것이다.CJ주식회사는 같은 날 CJ CGV 유상증자 결정에 따른 공정공시를 통해 CGV 유상증자 참여의사를 밝혔다.CJ CGV 관계자는 “영화 관람객 회복세도 이어지고 있지만, 4DXㆍ스크린X 등 특별관과 콘서트 실황, 스포츠 경기 등 대안 콘텐츠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하고 있다”면서 “극장에서의 새로운 경험을 지속 제공하고 미래 신사업 발굴을 통한 넥스트 CGV 전략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4DX, 스크린X, 프리미엄관 등 CJ CGV만의 특별관 매출 비중은 2019년 16%에서 현재 31%로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특히 스크린X는 독보적인 기술과 헐리웃 현지 인지도를 기반으로 텐트폴 영화를 다량 확보하고 있다. BTS 영화, 임영웅 콘서트, 스포츠 경기 실황 등 대안 콘텐츠 역시 매진행진을 이어가며 지난달에 이미 지난해 전체 실적(42만 명)을 초과한 바 있다.CGV는 아울러 신사업 분야에서 CJ올리브네트웍스와의 사업 시너지에 거는 기대가 크다. CJ올리브네트웍스가 보유한 IT/AI기술 경험과 비즈니스 노하우를 기반으로 △스마트시네마 구축(첨단화, 디지털화) 등 운영효율화 △VFX(비주얼이펙트) 사업확장 가속 △극장운영/광고시스템 솔루션 사업 등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CJ 관계자는 “이번 유상증자 참여는 단순히 악화에 따른 자금수혈이 아니”라며 “CGV가 1998년 외환위기라는 어려운 여건에 출발해 한국영화의 전성기를 견인한 것처럼 앞으로는 극장의 미래를 제시하는 미래공간사업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강조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6.20 16:19
축구

14호 골 넣었지만...울고 싶은 SON

손흥민(29·토트넘)이 시즌 14호 골을 넣고도 웃지 못했다. 팀 안팎 상황이 모두 최악인 경기였다. 토트넘은 12일(한국시간) 영국 런던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맨유)와의 2020~21 프리미어리그 31라운드 홈경기에서 1-3으로 역전패했다. 토트넘의 골은 전반 40분 손흥민이 넣었다. ━ 넘어진 손흥민을 둘러싼 설전 손흥민은 0-0이던 전반 33분 맨유 스콧 맥토미니와 미드필더 오른쪽 부근에서 몸싸움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맥토미니가 손으로 손흥민의 얼굴을 때렸다. 느린 화면으로 확인하면, 공을 갖고 있던 맥토미니가 자신의 뒤를 끈질기게 따라붙는 손흥민의 얼굴을, 순간적으로 오른손을 이용해 찰싹 때렸다. 얼굴을 맞은 손흥민이 넘어진 사이 맥토미니의 공이 포그바를 거쳐 카바니에게까지 이어져 카바니가 골을 넣었다. 그러나 심판은 VAR 판독을 했고, 골 상황 전에 맥토미니의 반칙이 있었다고 선언하고 골을 인정하지 않았다. 7분 후 손흥민이 왼발 슛을 성공시켰다. 올 시즌 리그 14호 골이자 지난 2월 7일 이후 2개월 여 만에 터진 골이다. 그러나 토트넘은 선제골을 지키지 못하고 후반 12분 프레드, 후반 34분 카바니, 후반 추가시간 그린우드에게 연속 골을 내주고 와르르 무너졌다. 경기 후 맨유의 올레 군나르 솔샤르 감독은 피치에서 이뤄진 퀵 인터뷰 도중 손흥민을 향해 독설을 남겼다. 그는 “만일 내 아들(손흥민의 영문 이름이 Son인 것을 이용해 비꼰 것)이 3분 동안이나 바닥에 누워있고, 나머지 10명이 그가 일어나도록 도와줘야 했다면 아들에게 음식을 주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이에 토트넘의 조제 무리뉴 감독도 가만히 있지 않았다. 무리뉴 감독은 경기 후 공식 기자회견 말미에 기자들을 향해 “하나 짚고 넘어가자”며 “솔샤르 감독이 손흥민에 대해 한 말을 당신들이 언급하지 않는 게 매우 실망스럽다”며 발끈했다. 그는 “내가 만일 그런 식으로 말했다면 나에게 어떻게 반응했겠는가”라고 반문하며 “손흥민은 행운아다. 그의 아버지는 솔샤르보다 훨씬 훌륭한 분이니까. 나 역시 아버지이지만, 아버지란 자식에게 뭔가를 훔쳐서라도 먹여 살려야 하는 사람이다”라고 화가 난 어조로 말했다. 한편 현지 중계방송사인 ‘스카이스포츠’는 자사 해설위원들의 말을 인용해 카바니의 골이 무효 판정을 받은 건 오심이라는 견해를 전했다. 로이 킨은 “이게 파울이면 우리 모두 집에 가야 한다. 손흥민이 가격당하기 전에 맨유 선수도 비슷한 상황을 당했다. 손흥민 정도 수준의 선수가 바닥에 한참 쓰러져 있었다는 건 부끄러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마이카 리처즈는 골 무효 판정에 대해 “우스운 결정이며, 축구를 망쳤다”고 했고, 제이미 레드냅은 “맥토미니의 동작은 파울이 아니다”라고 했다. ━ 팬들의 인종차별 공격도 논란 이게 끝이 아니었다. 경기 후 맨유 팬들은 손흥민의 SNS에 몰려가서 “오스카상을 받을 만한 연기력이다”라고 조롱했다. 더 나아가 “다이빙을 멈추고 돌아가서 고양이, 박쥐, 개나 먹어라”, “DVD나 팔아(아시아계 사람들이 불법 복제한 DVD 노점을 하는 경우가 많아 대표적인 인종차별 표현으로 쓰인다)”, “쌀 먹는 사기꾼”이라는 아시아인에 대한 인종차별 표현을 적나라하게 써댔다. 이에 토트넘 팬들이 “맨유 팬들은 나치”, “인종차별을 멈춰라”라는 글로 대응하며 손흥민의 SNS는 그야말로 난장판이 됐다. 토트넘 구단은 공식 SNS를 통해 “경기 후 우리 팀의 선수가 온라인상에서 혐오스러운 인종차별 언어로 고통받고 있다”며 “우리는 손흥민과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카이스포츠’는 12일 기사에서 축구 스타들에 대한 온라인상의 인종차별 언어폭력이 큰 문제라고 지적하면서 “트위터에 확인한 결과 트위터 측은 이용자들의 인종차별 표현을 모두 삭제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굴욕적인 역전패와 경기장 밖의 논란 속에서 손흥민은 맨유전 직후 구단 공식 채널과의 인터뷰에 등장해 당장에라도 울음이 터질 듯한 표정으로 말을 이어갔다. 그는 “정말로 이기고 싶었다. 뭐라고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서 “리그 4위와 승점 6점 차다. 남은 경기에서 결과를 내고 다른 팀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 책임감을 느끼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침통하게 말했다. 토트넘(승점 49)은 12일 현재 7위다. 다음 시즌 챔피언스리그 티켓 확보 마지노선인 4위를 하려면 4위 웨스트햄(승점 55)을 넘어서야 한다. 리그 7경기가 남아있는 가운데 챔피언스리그 티켓을 얻지 못할 경우 토트넘 공격의 핵심인 해리 케인이 팀을 떠날 것이라는 현지 보도가 연이어 나오고 있다. 무리뉴 감독은 선수들과의 불화설에 휩싸여 있고, 경질 루머가 돌고 있다. 토트넘과 재계약을 할지, 떠날지, 손흥민의 거취도 여전히 안갯속이다. 이은경 기자 2021.04.13 06:00
축구

“개 먹는 동양인이…” 손흥민 또 덮친 차별 망령

손흥민(29ㆍ토트넘)이 또 한 번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경기 도중 인종차별의 희생양이 됐다. 소속팀 토트넘이 EPL 사무국과 손잡고 공식 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토트넘은 12일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 올 시즌 EPL 31라운드 홈 경기에서 1-3으로 졌다. 전반 40분 손흥민이 선제골을 터뜨리며 초반 분위기를 장악했지만, 이후 세 골을 내주며 무너졌다. 경기 후 손흥민은 무차별적인 인종차별적 비난에 시달렸다. 전반 33분 맨유 공격수 에딘손 카바니의 선제골이 취소되는 과정에 관여했기 때문이다. 카바니가 슈팅하기 전 팀 동료 스콧 맥토미니가 마크하던 손흥민의 얼굴을 팔로 가격했고, 손흥민은 그라운드에 쓰러져 고통스러워했다. 이 장면이 비디오판독(VAR) 과정을 거쳐 득점 무효 판정의 배경이 됐다. 대다수의 언론과 축구 전문가들이 맥토미니의 행위가 명백한 파울이라고 인정했지만, 일부의 의견은 달랐다. 맨유 레전드 로이 킨은 “손흥민급 선수가 저렇게 나뒹굴다니 부끄럽다”며 헐리웃 액션 가능성을 언급했다. 경기 후 공식기자회견에 참석한 올레 군나르 솔샤르 맨유 감독의 생각도 같았다. 손흥민의 성(Son)에 빗대 “내 아들(son)이 3분 간 쓰러져 있고, 10명의 동료가 와서 일으켜야 하는 상황이라면, 난 아들의 밥을 굶길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기 후 맨유를 지지하는 일부 축구 팬들이 온라인 공간에서 손흥민을 향해 비난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공교롭게도 카바니의 골이 무효가 된 지 7분 만에 손흥민이 득점포를 터뜨린 게 맨유 팬들의 심기를 더욱 불편하게 만들었다. 득점 취소와 실점이 겹쳐지자 흥분한 맨유 팬들은 SNS에 손흥민에 대한 인종차별적 비난을 쏟아냈다. “작은 눈으로 또 다이빙 해보라”고 비아냥 대거나 “개고기 먹는 동양인 다리가 부러지면 좋겠다”는 저주가 이어졌다. “바이러스를 몰고 온 동양의 원숭이”, “심판 속이는 동양인은 죽어라” 등의 욕설도 쏟아졌다. 경기 후 손흥민의 소속팀 토트넘이 나섰다. 구단 트위터에 “혐오스런 인종차별에 대해 프리미어리그와 손잡고 전수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면서 “(관련자 색출을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낼 것이다. 우리는 쏘니(손흥민의 애칭)와 함께 한다”고 입장문을 공개했다. 손흥민 관련 판정 논란이 커지자 영국 심판 기구(PGMOL)가 진화에 나섰다. PGMOL은 “맥토미니의 파울은 부적절했고 조심성이 없었다”며 판정에 문제가 없다는 사실을 공식화했다. 손흥민이 일부 무분별한 팬들의 인종차별 타깃이 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과거 클럽하우스에서 팀훈련을 마친 뒤 퇴근길에 팬들에게 사인을 해주려다 “DVD 얼마에 파느냐”는 소리를 듣고 불쾌해하는 영상이 공개된 적이 있다. DVD는 과거 아시아계 이민자들이 불법으로 복제한 DVD를 길거리에서 팔던 것에서 착안해 아시아계 전체를 모욕하는 의미로 사용되는 단어다. 송지훈 기자 milkyman@joongang.co.kr 2021.04.12 13:27
연예

'일단시켜!' 의정부 출신 몬스타엑스 셔누가 인정한 부대찌개 맛집

‘일단 시켜!’에서 셔누가 독보적인 맛을 자랑하는 부대찌개를 배달시켰다. 30일 오후 9시 50분에 방송되는 MBC 파일럿 예능 ‘배달고파? 일단 시켜!’ 측은 28일 네이버 TV 를 통해 부대찌개 본좌 출신 셔누의 ‘면 뿌시기’ 먹방 영상을 선공개 했다. 멤버들은 자신있게 연예인들이 자주 찾는 맛집을 찾아 배달을 시켰고 배달 음식을 맛본 후 본격 어필에 나섰다. 유명 맛집에서 부대찌개 한상을 배달시킨 셔누는 “오늘 제 메뉴가 영하 17도에 제일 잘 어울리는 메뉴가 아닐까”라며 강력하게 어필했고 멤버들은 “지금 제일 잘 어울린다”며 보글보글 끓고 있는 찌개에 눈을 떼지 못했다. 부대찌개가 대표 음식으로 자리한 의정부 출신이라고 밝힌 셔누는 “의정부에서 부대찌개를 굉장히 많이 먹었다”며 부대찌개에 대한 부심을 드러내 멤버들의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그는 “이 집의 부대찌개는 의정부와는 다른 맛이지만 절대 밀리지 않는 맛”이라는 리뷰를 남겨 궁금증을 더했다. 진실의 미간까지 보이며 쉼없이 숟가락질을 이어가는 셔누의 폭풍 먹방이 보는 이들의 침샘을 자극하는 가운데 류현진, 원빈, 강호동, 이미연, 심은하, 소녀시대 그리고 몬스타엑스까지 수많은 스타들이 이 맛집을 자주 찾는다고 해 궁금증을 자아냈다. 셔누는 “가서 먹게 되면 어묵볶음을 주시는데 5번 이상은 뿌시고 시작해야 됩니다”라며 먹고집쟁이다운 의욕을 드러냈고 이규한은 “어묵 5번씩 뿌신다고 욕을 하던 애가 셔누였구나”라고 농담을 던져 웃음을 유발했다. 셔누가 인정한 부대찌개 맛집의 특징은 조리와 비조리를 선택 가능하다는 것. 가격을 유심히 지켜보던 이규한은 “한마디로 조리비가 가스비잖아. 근데 가스비가 2000원?”이라며 셔누의 배달 음식을 견제하는 헐리웃 리액션으로 현장을 폭소케 했다. 셔누는 이러한 공격에도 아랑곳 않고 “집에서 이렇게 끓여 먹으면 현장의 분위기와 거의 같은 맛”이라며 깨알 어필을 이어가 부대찌개의 맛에 대한 궁금증을 높였다. ‘배달고파? 일단 시켜!’는 대한민국 대표 미식가, 대식가, 먹방계 샛별 5인의 생생한 리얼 리뷰를 통해 특급 배달 맛집을 찾아 나서는 국내 최초 배달 맛집 리뷰 예능이다. MC 신동엽을 필두로 현주엽, 박준형, 이규한, 셔누가 출연하며, 3부작으로 기획돼 토요일 오후 9시 50분 방송된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21.01.28 2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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