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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is] ‘태국 재벌과 결혼’ 신주아 “방 개수 몰라…남편 백수인 줄” (‘돌싱포맨’) [종합]

배우 신주아가 태국에서의 결혼 생활을 전했다. 신주아는 지난 2014년 재벌 2세인 태국의 한 사업가와 결혼해 화제를 모았다. 26일 방송된 SBS 예능프로그램 ‘신발 벗고 돌싱포맨’(이하 ‘돌싱포맨’)에 신효범, 김광규, 신주아가 게스트로 출연했다. 이날 MC들은 신주아의 태국 생활에 대해 물었다. 신주아는 “사실 사는 건 별반 차이가 없다. 다만 조금 더 편하게 사는 건 있다”며 집안일을 돌봐주는 고용인이 몇 명이냐는 질문에 “집안에 상주한 분은 세 분이다. 출퇴근하는 분은 네 분 정도”라고 설명했다. 이어 “친한 친구들 오면 우리 집에서 모두 재운다”고 밝혔다. 또 방 개수를 묻는 질문엔 잠시 고민하더니 “내가 집에 자주 있는데 침실 아니면 거실에만 있다”면서 “집에 정확히 방이 몇개 있는지 모른다. 본채, 별채 직원들 방을 더하면 10여 개 정도는 있다”고 답했다.‘집에 노래방이 있느냐’는 질문에 신주아는 “노래방은 없다”며 “우리는 밴드를 부른다”고 밝혀 놀라움을 자아냈다. 이어 “라이브로 불러주시거나 내가 노래하고 싶으면 노래를 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신주아의 남편은 태국 페인트 회사를 물려받은 재벌 2세 CEO다. 신주아의 결혼은 당시 태국 신문 1면에 실리기도 했다. 신주아는 “남편과 부모님은 서로 존중하고 존경한다”며 “그걸 같이 살면서 느낀다”고 남편의 인성을 전했다. 신주아는 남편과 초등학교 친구의 남편 후배로 처음 소개를 받았다고 전했다. 신주아는 “지인들을 만나기 위해 태국으로 여행을 갔는데 친한 친구에게 전화가 와서 한번 만나보라고 하더라”며 “만났는데 답답해서 닭봉을 손에 들고 물고 뜯었다. 남편이 그 모습에 반했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이어 “처음에는 남편이 백수인 줄 알았다. 외국인에게 사기 당할 수 있어서 의심했다”고 웃었다. ‘돌싱포맨’은 행복에 목마른 네 남자의 토크쇼다. 매주 화요일 밤 9시 방송된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12.26 23:27
영화

김유정, 어썸이엔티와 재계약→‘마이 데몬’으로 컴백

배우 김유정이 현 소속사 어썸이엔티와 동행을 이어간다.5일 어썸이엔티는 김유정과의 재계약 소식을 전했다. 어썸이엔티와 김유정은 지난 2020년 10월 전속 계약을 맺고 3년째 인연을 이어오고 있다.김유정은 그동안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재계약을 결정했다. 현 소속사와의 동행으로 더욱 활발한 연기 활동을 예고하며 향후 어떤 새로운 활동으로 대중의 이목을 사로잡을지 관심이 집중된다.드라마, 영화, 연극 등 다양한 영역에서 탄탄한 커리어를 쌓아온 김유정은 출연 작품마다 큰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20대 배우로 자리매김했다. SBS ‘홍천기’에서 신령한 화공 홍천기 역을 맡아 한층 깊어진 연기 내공을 선보이며 사극 여신의 진가를 입증했으며, 넷플릭스 영화 ‘20세기 소녀’에서는 17세 소녀 나보라로 분해 설렘을 유발하는 첫사랑의 감성을 가득 담아냈다.이후 예술의 전당 매진 사례를 이룬 연극 ‘셰익스피어 인 러브’로 활동 무대를 넓힌 김유정은 아역 데뷔 이후부터 쌓아왔던 노력의 꽃을 활짝 피우며 무대에서 종횡무진 활약, 관객들의 호평 속에 성공적으로 공연을 마무리했다.김유정은 현재 2023년의 대미를 장식할 SBS 드라마 ‘마이 데몬’ 촬영에 한창이며, 넷플릭스 시리즈 ‘닭강정’을 통해 전 세계 시청자들과의 만남을 준비하고 있다. ‘마이 데몬’에서는 사방이 적인 재벌 상속녀 도도희 역을 맡아 매력적인 연기와 스타일링을 선보일 예정이다. ‘닭강정’에서는 피로 회복 기계인 줄 알고 의문의 기계에 들어갔다가 닭강정으로 변해버리는 민아 역으로 특별 출연한다.한편 김유정의 소속사 어썸이엔티에는 박서준, 한지혜, 이현우, 유라, 배현성, 문상민, 김도완, 양혜지, 홍비라, 김강훈 등이 소속되어 있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10.05 13:27
연예일반

“뼈 갈아 넣었다”…‘유령’ 설경구→이하늬가 그릴 스타일리시한 앙상블 [종합]

영화 ‘유령’이 스타일리시하면서도 긴장감 넘치는 첩보 액션을 예고했다. ‘유령’ 제작보고회가 19일 오전 서울시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이해영 감독을 비롯해 배우 설경구, 이하늬, 박소담, 박해수, 서현우가 참석했다. ‘유령’은 1933년 경성, 조선총독부에 항일조직이 심어놓은 스파이 ‘유령’으로 의심받으며 외딴 호텔에 갇힌 용의자들이 의심을 뚫고 탈출하기 위해 벌이는 사투와 진짜 ‘유령’의 멈출 수 없는 작전을 그린 작품이다. 먼저 이해영 감독은 ‘유령’이라는 제목에 대해 “관객들이 처음 들었을 때 간결하고도 명확하면서 동시에 호기심이 생기는 제목이길 바랐다. ‘유령’은 이야기가 시작됐던 시점, 지향하는 목표 지점까지 함축할 수 있는 제목이다. 암호명, 작전명이자 독립을 위해 싸웠던 사람들 전체를 일컫는 말이기도 하다. 많은 이야기를 한 단어에 녹여내는 힘 있는 단어”라고 밝혔다. 이어 “‘독전’은 스타일리시한 영화를 만들겠다는 것이 목표였다면, ‘유령’은 목표나 지향점이 아니다. 제대로 된 캐릭터 영화를 만들어보고 싶었다. 캐릭터들이 각자, 함께 있을 때 여러 조합으로 어우러져서 만들어지는 앙상블이 이뤄지면 좋겠다가 큰 지향점이었다. 스타일, 미장센은 잘 전달하기 위한 수단에 가까웠던 것 같다”고 말했다. 설경구는 “시대가 일제 강점기인데, 우리가 기존에 접했던 좋은 영화들이 많지만, 또 차별화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다. 이해영 감독님을 처음 만났을 때 장르 영화로 간다고 해 시대의 고증을 무시하는 건 아니지만 그런 장르라는 것에서 많이 끌렸다. 또 기존 항일 영화와 다른 색감이 있을 것 같았다. 이해영 감독님이 ‘독전’ 때 상업영화의 냄새를 맡은 것 같아 잡지 않으면 안 될 것 같다는 생각에 간사한 마음으로 선택했다”며 너스레를 떨었다. 이어 “무라야마 쥰지는 야망이 크고, 용의자이자 유령이 누군지 알고 싶어하는 인물이다. 속을 알 수 없고 무슨 생각을 하는지 잘 모르는 인물로 비춰지기를 바라며 표현했다”고 설명했다. 출산 후 ‘유령’으로 복귀하게 된 이하늬는 “갑자기 배우 행세를 하는 것 같아 이래도 되나 싶다. ‘유령’은 만 3년 만에 개봉하는 것이다. 열과 성과 뼈를 갈아 넣었다고 할 수 있어 감회가 새롭다”며 웃었다. 액션 연기에 대해서는 “죽다 살아났다”며 “이렇게 치열하게 액션을 준비한 적이 있었나 싶다. 총기 액션을 소화하기 위해 실탄사격장에 가서 연습하고 장총도 싸봤다.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경성학교: 사라진 소녀들’에 이어 이해영 감독과 두 번째 호흡을 맞춘 박소담은 출연 계기에 대해“감독님에 대한 믿음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하나의 배역으로 5~6개월의 시간을 보낸 게 그때가 처음이었다. 잘 모를 때였는데 하나부터 열까지 다 알려줬다. 현장에서 배운다는 말이 어떤 것인지 알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감독님이 이 작품으로 연락을 줬을 때 ‘무조건 하고 싶다’고 말했고 시나리오를 읽고 욕심이 커졌다”며 이해영 감독을 향한 믿음을 드러냈다. 박해수는 “처음에 이해영 감독님이 손 내밀어 줬을 때 다카하라 카이토에 집중해 봤다. 모든 역할의 다층적 심리가 흥미로웠다”며 출연 계기를 전했다. 100% 일본어 연기에 대해서는 “긴 여정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처음에는 너무 두려웠다. 역할이 매력적이어서 하고 싶었는데 좋아하고 존경하는 배우들에게 피해가 되지 않을까 해서 연습해본다고 했다. 안 되더라. 설경구 선배에게 전화해 가능하겠냐고 하니 이해영 감독님을 만나보라고 했다. 이해영 감독님이 한 걸을 다가와 줬다”고 회상했다. 이어 “믿음을 줬다. 거절하고 싶었는데 하고 싶다고 했다. 수능 공부하듯 연습했다”고 덧붙였다. 서현우는 “설경구 선배님에 대한 팬심으로 시작했다. ‘독전’을 통해 만났던 이해영 감독님께 ‘독전’ 때는 충분히 많이 보여주지 못했는데 다른 작품으로 기회를 줘 반드시 좋은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각오로 임했다”고 말했다. 그는 “다들 멋있는 역할들인데, 이 사이에서 나는 멋있게 하면 안 될 것 같더라”라며 “내 멋있음은 다 채울 수 없을 것 같은 그런 에너지를 느꼈다. 연기적으로 이상한 선택을 하려고 했는데 감독님이 그걸 좋아했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이해영 감독은 “자랑하고 싶은 모든 것은 배우뿐이다. 배우들의 매력을 오랫동안 이야기하는 영화가 됐으면 한다. ‘유령’의 시작은 이하늬였고 결승골 지점은 설경구였다. 설경구를 모시기 위해 열심히 시나리오를 썼다. 다 덮어두고 원한다고 했던 내 손을 잡아준 설경구에게 감사하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유령’은 다음 달 18일에 개봉한다. 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2.12.19 13:14
연예일반

김현중 “첫 아이 친모 면접교섭 및 양육비 조정 신청 진실 왜곡”

가수 김현중이 유튜브 동영상 ‘단독! 김현중 충격적 양육비… 8년만에 만난 아들이 상처받은 이유’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김현중의 소속사 헤네치아는 11월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29일자로 공개된 ‘단독! 김현중 충격적 양육비… 8년만에 만난 아들이 상처받은 이유’라는 제목의 영상을 근거로, 김현중에 대한 터무니없고 거짓된 내용이 확산돼 바로잡겠다”고 밝혔다. 김현중 측은 “해당 유튜브 영상과 기사의 잘못된 내용을 바로잡지 않고 그대로 침묵하면 거짓된 내용들이 진실인 것처럼 굳어질 것을 우려, 김현중 뿐만 아니라 간절히 보호하고자 했던 첫 아이, 새 가족까지 크나큰 상처로 남아 숙고 끝에 거짓 내용을 바로잡겠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덧붙였다. 김현중은 MBN ‘뜨겁게 안녕’ 방송 출연 당시 첫 아이의 언급을 자제했던 이유부터 설명했다. 김현중은 “8살이 된 아이가 언론에 노출돼 받을 상처를 우려, 언급을 전혀 하지 않으려 극도로 노력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친모인 최모씨가 첫 아이와 관련해 기사화하자 참담함을 금치 못했다. 김현중은 이날 전달한 자료에서 “첫 아이 내용은 기사화하지 말 것”을 간곡히 당부했다. 김현중은 친자 확인 요청, 면접교섭과 양육비 조정을 진행하게 된 경위도 소상히 알렸다. 친모 최씨와의 쌍방 민·형사 소송의 대법원 판결까지 모두 끝난 2020년 11월에서야 양육권자인 최씨와 면접교섭 및 양육비 협의 진행을 시작했다. 때문에 첫 아이가 7세가 될 때까지 만나지 못했다. 김현중에 따르면 최씨가 대법원 판결 이후 양육비 청구나 요구를 하지 않았다. 오히려 김현중이 2020년 12월부터 변호사를 통해 연락을 취했으나 반응이 없었다. 보다 못한 김현중이 2021년 가을 가정법원에 첫 아이의 면접교섭과 양육비 지급 신청을 동시 진행했다. 이는 최씨가 유튜브에서 밝힌 것과 완전히 상반되는 지점이다. 김현중은 “영상에서 최씨가 먼저 아이라도 만나보라고 얘기했고, 면접교섭을 진행해왔다. 난데없이 양육비 조정신청을 했다는 내용은 사실과 완전히 다른 거짓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양육비 조정에 관한 의견차도 설명했다. 김현중이 지급해온 200만원은 법원이 정한 임시 비용이라는 것. 이 금액이 160만원으로 인하된 까닭은 소득증빙자료 제출로 인한 법원의 권고결정이었다. 김현중은 “양육비는 부와 모의 재산 및 소득에 관한 서류에 의해 결정된다”면서 “최씨는 임시 결정한 200만원에 대해 더 올려달라고 요청해 김현중의 재산 및 소득증빙자료를 요구했다”고 했다. 이에 김현중이 최종 양육비 결정을 위해 소득증빙자료를 법원에 제출했고, 다시 권고결정한 금액이 160만원이었다. 김현중은 “선후 관계를 뒤바꾸거나 사실을 아주 살짝 바꾸면서 교묘하게 진실을 왜곡시키는 것을 봤다. 허위 사실과 거짓된 정보로 허위 기사가 보도되는 일을 막아달라”고 부탁했다. 이현아 기자 lalalast@edaily.co.kr 2022.11.30 17:09
연예일반

‘20세기 소녀’ 김유정에게 사랑을 물었다 [일문일답➁]

배우 김유정은 연기 경력과 실제 나이 차이가 얼마 나지 않는다. 2003년 CF 모델로 연예계에 혜성같이 등장한 어린 소녀는 어느덧 데뷔 19년 차를 바라보며 한 영화의 메인 주연으로 우뚝 섰다. 김유정은 지난 21일 공개된 넷플릭스 영화 ‘20세기 소녀’에서 절친 김연두(노윤서 분)의 짝사랑을 위해 고군분투하며 사랑과 우정 사이 고민하는 나보라 역을 맡았다. 아역 시절부터 깊이 있는 연기를 선보이며 드라마 ‘구르미 그린 달빛’,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 ‘홍천기’, 영화 ‘제8일의 밤’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약한 김유정은 천진난만하면서도 특유의 밝은 에너지를 내뿜으며 달곰쌉쌀한 첫사랑의 기억을 소환하는 열연으로 극의 매력도를 한껏 끌어올렸다. 마치 21세기 실제 보라가 살아있으면 이랬을 것 같듯 김유정은 인터뷰에 보라색 맨투맨을 입고 등장, 초롱초롱한 눈망울로 질문에 응하면서도 베테랑의 면모를 가감 없이 드러냈다. 그에게 연기와 사랑의 의미를 묻자 한참을 고민하더니 “연기는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게 해주는 발판이다”면서 “예쁜 사랑은 서로를 잘 지켜주고 다독여 주는 것이다. 내 인생에 있어 사랑은 큰 포지션이다. 사람들과의 사랑, 작품을 향한 사랑 등이 포함된다”고 답했다. 〈일문일답①과 이어집니다〉 -20세기의 보라가 결말을 알았다면 어땠을 것 같나. “그 상황을 받아들이기 힘들지 않을까 싶다. 지금의 나도 받아들이기 힘들었을 것이다. 한효주 언니가 표현한 보라가 궁금했고 결말을 보고 감정이 밀려왔다. ‘직접 표현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이야기도 들었지만 사실 스스로 못 할 것이라 여겼다. 나이대 자체도 다르고 아무리 고민하고 표현한다고 한들 온전히 닿진 않았을 것이다. 그랬다면 작품이 어려웠을 것이다.” -메인롤에 대한 부담도 있었을 것 같은데. “부담이 없지는 않았다. 이전부터 스스로 고민을 많이 했다. 어렸을 때부터 선배들과 함께했고 항상 작품에 기댈 수 있는 존재가 있었다. 점점 그런 순간이 없어지다 보니 ‘어떻게 해 나가야 할까’ 했다. 오히려 좋았던 부분도 있었다. 내 의견을 자유롭게 내고 상의하면서 만들어가는 부분은 좋았다. 또 너무 나서서 관여하면 안 좋기에 조심했다. 경력보다는 현재 나이를 중요하게 여겨서 내 몫을 열심히 하며 다른 배우들이 어려워하면 서포트했다. 매 신에 포인트가 되는 인물이 있어 그 친구들이 돋보였으면 해 물심양면 도왔다.” -어느새 연기 경력 19년 차인데. “사실 나에게 연기의 시작점은 기억이 나지 않는다. 어느 순간부터 하고 있는 일이었다. 불만이나 불편함은 없었다. 학창시절에는 어려운 것도 당연히 있었다. 오히려 지금의 나에겐 더 좋다. 더 편안해질 수 있고 더 재미있게 할 수 있는 힘이 된다. 연기는 가장 자신 있고 깊게 고민하며 할 수 있는 것이다. 다른 진로는 고민해 본 적이 없다.” -현재 김유정에게 연기는 어떤 의미인가.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게 해주는 발판이다. 완전히 내 전부를 내어 주면 어느 순간 몸도 마음도 망가질 때가 있다. 그러지 않으려고 노력을 많이 했다. 일하고 난 이후에 즐겁게 뭔가를 할 수 있다. 너무 가볍지도 않고 무겁지도 않은 적당한 것이다.” -만약 아역이 아닌 20대 때 연기를 시작했다면. “가끔 그런 생각을 했다. 결론은 ‘아역 때부터 연기를 시작했기에 지금의 내가 있는 것이다’가 다다. 결론은 너무 좋았다.” -한효주의 아역을 2번 하다가 이번 작품을 통해 또 조우했다. “한 사람과 인연이 이렇게 길게 올 수 있다는 게 어려운데 뜻깊다. 흔쾌히 특별출연해준다고 말해서 다행이라 여겼다. 팬들이 볼 때도 위화감 없이 볼 수 있겠구나 했다. 이 작품을 통해 인연이 다시 이어진 것이라 너무 반갑고 좋았다.” -김유정에게 첫사랑은 어떤 기억으로 남아있나. “첫사랑의 경계선이 애매하다. 풋풋한 감정이지 않을까 싶다. 누가 언제가 첫사랑인 게 명확하지 않다. 아직 정확하게 이야기하기 힘든 주제다. 앞으로 만들어가야 할 것이다.” -실제로도 고백을 많이 받았을 것 같은데. “정말 고백을 많이 안 받아 봤다. 학교에서 좋아했던 친구도 있었는데 친구들이 어려워했다. 자기들끼리 만나서 축하해주고만 말았다.” -김유정이 꿈꾸는 사랑이란. “서로를 잘 지켜주고 다독여 주는 것이 예쁜 사랑이라고 느낀다. 물리적, 심적으로 다 말이다. 인생에 있어 사랑은 큰 포지션을 차지한다. 사람들과의 사랑, 작품을 향한 사랑, 심지어 아이폰 미니가 너무 좋아서 ‘이것만 쓸 거야’ 하는 것도 다 비슷하다. 사랑하는 것들을 공책에 적은 적이 있다. 반신욕을 할 때 따뜻한 느낌, 겨울에 눈 쌓인 나무, 추워졌을 때 찬바람 들이마실 때와 같은 것들이다.” -작품에서 예쁜 사랑을 함께 한 변우석과 호흡은 어땠나. “실제 변우석 오빠의 성격 자체가 발랄하고 장난기도 많았다. 서로 즐기면서 했다. 다른 배우들과의 합도 잘 맞았다. 서로 불편한 것도 없었고 같이 놀러 다닌다는 생각으로 했다. 수학여행 장면을 촬영할 때도 경주 내려간다는 생각에 설렜다. 경주 맛집을 함께 찾아서 가고 카페에서 사진도 찍고 그랬다.” -10년 후 김유정은 어떤 배우가 되어있을 것 같나. “30대가 되면 다른 모습이 있지 않을까 싶다. 분위기, 생각하는 관점도 바뀔 테다. 차분하게 나이 들고 싶다. 나만의 고유성을 가져가고 싶다. 지금의 내가 가지고 있는 것과 이전에 가졌던 모든 걸 응축해서 가져갈 것이다. 트렌드는 따라갈 것이다.” -과거 17살의 김유정을 만난다면 해주고 싶은 말은. “별거 아니라고 이야기해주고 싶다. 지금 생각하면 커 보이지 않는데 누군가의 한마디, 작은 상황에 놓여 연연했던 시기가 있었다. 과거의 나를 보면 편안하게 흘려보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다.” -앞으로 어떤 활동을 펼칠 계획인가. “할 수 있는 한 계속해서 발전하고 좋은 모습을 시기마다 보여줄 것이다. 올해는 ‘20세기 소녀’를 끝내고 쉬는 시간을 가졌다. 하지만 ‘이제 쉴래’라는 생각은 안 든다. 계속 무언가를 하고 싶고 만들어가고 싶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10.2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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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소녀’ 김유정 “국민 첫사랑? 영화가 그만큼 사랑받은 증거겠죠” [일문일답①]

배우 김유정은 연기 경력과 실제 나이 차이가 얼마 나지 않는다. 2003년 CF 모델로 연예계에 혜성같이 등장한 어린 소녀는 어느덧 데뷔 19년 차를 바라보며 한 영화의 메인 주연으로 우뚝 섰다. 김유정은 지난 21일 공개된 넷플릭스 영화 ‘20세기 소녀’에서 절친 김연두(노윤서 분)의 짝사랑을 위해 고군분투하며 사랑과 우정 사이 고민하는 나보라 역을 맡았다. 아역 시절부터 깊이 있는 연기를 선보이며 드라마 ‘구르미 그린 달빛’,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 ‘홍천기’, 영화 ‘제8일의 밤’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약한 김유정은 천진난만하면서도 특유의 밝은 에너지를 내뿜으며 달곰쌉쌀한 첫사랑의 기억을 소환하는 열연으로 극의 매력도를 한껏 끌어올렸다. 마치 21세기 실제 보라가 살아있으면 이랬을 것 같듯 김유정은 인터뷰에 보라색 맨투맨을 입고 등장, 초롱초롱한 눈망울로 질문에 응하면서도 베테랑의 면모를 가감 없이 드러냈다. 그에게 연기와 사랑의 의미를 묻자 한참을 고민하더니 “연기는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게 해주는 발판이다”면서 “예쁜 사랑은 서로를 잘 지켜주고 다독여 주는 것이다. 내 인생에 있어 사랑은 큰 포지션이다. 사람들과의 사랑, 작품을 향한 사랑 등이 포함된다”고 답했다. 〈일문일답②로 이어집니다〉 -기억에 남는 영화 리뷰가 있나. “영화의 색감이나 감성이 좋다고 한 리뷰가 많았는데 제일 뿌듯했다. 인물별로 각기 다른 관계가 있던 게 흥미로웠다. 영화를 본 이들에게도 그 부분이 잘 보여서 보라뿐만 아니라 다른 캐릭터의 매력도 살아난 것 같아 좋았다.” -‘20세기 소녀’를 선택한 계기는 무엇이었나. “시나리오를 받았을 때 다른 작품을 촬영하고 있었다. 쉬고 싶다는 생각을 안 했던 시절이었다. 방우리 감독이 궁금했고 만나고 싶었다. 실제로 감독을 만나고 편안하고 즐거웠다. 입봉작을 함께 해 감사했다.” -방우리 감독이 김유정을 주인공으로 놓고 시나리오를 썼다고 했는데. “제작발표회 때 처음 알았다. 굉장히 감정이입을 많이 하며 촬영했다. 실제로 학창시절에 많이 나서는 성격이었어 영화 보며 공감도 많이 됐다.” -실제 본인이 태어난 해 1999년을 시대적 배경으로 하는 영화인데. “그 당시를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에 극 중 벌어지는 사건에 대해 깊이 공감을 하지는 못했다. 다만 아날로그 감성을 개인적으로 좋아하기도 해서 그 부분을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었다. 어려운 부분이 없지는 않았지만 연기하면서 즐겼다.” -필름카메라, 플로피디스크 등 영화 속 소품은 어땠나. “처음 보는 것이 많았다. 1990년대 컴퓨터, 플로피디스크, 삐삐가 그렇다. 공중전화는 써봤다. 음악이나 영화 취향은 워낙 예전의 것들을 좋아하는 편이라 익숙했다. 고전적인 걸 좋아한다. 필름 카메라 감성도 좋아해서 실제 필름 카메라나 그 감성을 내주는 디카를 가지고 있다. 옷도 당시에 유행했던 걸 입어서 그런지 그 안에서 사진 찍는 게 즐거웠다.” -‘20세기 소녀’를 위해 참고한 작품이 있나. “‘연애소설’이라는 영화를 좋아하는데 이 시나리오를 보고 가장 먼저 생각났다. 해외 작품 중에는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 등이 있다. 시대는 조금 다르지만 비슷한 필름 감성이 난다.” -가장 마음에 든 에피소드는 무엇이었나. “방송반 동아리를 들어간 게 좋았다. 학창시절 제일 친한 친구 두 명이 방송반이었다. 그게 너무 부러웠고 카메라도 만져보고 싶었다. 아나운서처럼 방송도 해보고 사연도 읽으며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어서 좋았다.” -작품을 통해 경험한 1990년대 사랑과 현 세대의 사랑은 어떤 점에서 다른 것 같나. “사실 일을 하면 바쁘다 보니 나도 MZ세대이지만 가깝게 또래들이 겪는 일들을 마주하지 못한다. 유행어도 항상 뒤늦게 안다. 영화를 찍으며 느꼈던 큰 차이는 (1990년대 사랑은) 서로 소통이 잘 안 되는 부분이었다. 그러면서 오해가 쌓이고 엇갈린다. 요즘에는 그런 건 없다. 감정이 더 솔직하게 바로 교류가 된다. 연기해본 결과 과거에는 감정적으로 안에서 폭이 넓어지는 게 있었을 것 같다.” -이번 작품을 통해 ‘국민 첫사랑’ 수식어를 얻는다면. “아직은 잘 모르겠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너무 좋을 것이다. 수식어가 붙는다면 그만큼 영화가 사랑받았다는 증거다.” -20대에 10대 연기를 했는데. “이 작품을 촬영하며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이다. 처음부터 보라의 말투와 목소리 톤에 관한 고민을 많이 했다. 첫사랑이라는 주제가 있으니까 ‘처음’을 많이 생각했다. 보라가 어떤 상황에 놓였을 때 나오는 리액션이 즉각적으로 표현되어야 했다. ‘보는 이들이 실제처럼 느끼고 공감할 수 있을까’ 생각했다. 잘 표현된 것도 있고 부족하다고 느낀 것도 있다. 개인적으로는 순수하고 귀엽게 나오지 않았나 싶다.” -보라의 표정이 정말 다채로웠는데 표현에 있어 고민한 지점은 무엇이었나. “마음가짐 자체를 편하게 만들어 놓고 촬영했다. 의상, 헤어, 메이크업도 최대한 많이 덜어내고 리얼리티 함을 살리고 싶었다. 머리도 직접 묶고 나왔고 실제로도 보라가 영화에서 입는 옷을 많이 입고 다녔다. 그래야 보라가 이쁘게 나올 것 같았다. ‘보는 이들이 편안히 볼 수 있는 정도가 되어야 17살의 순수함이 잘 드러나겠다’ 여겼다. 완성된 작품을 보고 나서 이전에 찍었던 것과는 조금 다른 느낌을 받았다.” -작품 촬영 전 배우들을 작업실에 따로 불렀다고. “편해지고 싶어서 먼저 손을 내밀었다. 배우들이 잘 응해줘서 촬영 전부터 많이 가까워졌다. 상대 배우와 감정을 공유하는 일이다. 작품은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기에 합이 맞지 않으면 틀어진다고 생각한다. 출연하는 배우들이 또래이기에 조금 더 편했다. 먼저 밥 먹자고 많이 했고 신 별로 이야기도 많이 나눴다. 분위기가 좋았다.” -교복을 입고 촬영하다가 드라이브 스루에 간 일화도 공개됐는데. “촬영장에서 밥을 항상 같이 먹었다. 정이 쌓이는 과정이었다. 촬영장 주변 맛집을 같이 찾아다니다 그날은 패스트푸드가 먹고 싶었다. 변우석, 박정우, 노윤서와 함께 교복을 입고 드라이브 스루를 갔다. 학교 벤치에 앉아서 먹었는데 햇살도 좋았고 학교 다닐 때의 감정을 느껴 행복했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10.26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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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20세기 소녀’ 김유정 “첫사랑? 앞으로 만들어 가아죠”

“첫사랑이요? 앞으로 만들어가야죠.” 첫사랑에 대한 일화를 묻자 배우 김유정이 꺼낸 말이다. 25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는 지난 21일 공개된 넷플릭스 영화 ‘20세기 소녀’ 의 라운드 인터뷰가 진행됐다. 이날 김유정은 첫사랑에 대한 생각을 드러내며 작품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털어놓았다. ‘20세기 소녀’는 어느 겨울 도착한 비디오 테이프에 담긴 1999년의 기억, 17세 소녀 보라(김유정 분)가 절친 연두(노윤서 분)의 첫사랑을 이루어주기 위해 사랑의 큐피드를 자처하며 벌어지는 첫사랑 관찰 로맨스다. 아역 시절부터 깊이 있는 연기를 선보이며 드라마 ‘구르미 그린 달빛’,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 ‘홍천기’, 영화 ‘제8일의 밤’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약한 김유정은 극 중 절친의 짝사랑을 이루어주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나보라 역을 맡았다. 이날 김유정은 작품을 통해 경험한 90년대의 사랑과 현시대를 사는 MZ세대의 사랑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 “소통”을 꼽았다. 김유정은 “사실 일을 하면 바쁘다 보니 가깝게 MZ세대의 일들을 마주하지 못했고 유행어도 또래에 비해 뒤늦게 알았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그는 “영화를 찍으며 느꼈던 큰 차이는 (90년대는) 서로 소통이 되지 않는 부분이었다. 그러면서 오해가 쌓이고 엇갈린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요즘(MZ세대의 사랑)에는 그런 건 없다. 감정이 더 솔직하게 바로 교류가 되는 게 있다”면서 “연기를 해본 결과 과거에는 감정적으로 안에서 폭이 넓어지는 게 있었을 것 같다”고 예상했다. 그런가 하면 김유정은 이날 첫사랑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도 드러냈다. 그는 “첫사랑의 경계선이 애매하다”며 “풋풋한 감정이지 않을까 싶다. 누가, 언제가 첫사랑인 게 명확하지 않다”며 골똘히 생각에 잠겼다. 아울러 “아직 정확하게 이야기하기 힘든 주제다. 앞으로 만들어가야 할 것이다”고 너스레를 떨며 웃음 지었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10.25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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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IS] ‘20세기 소녀’ 달곰쌉쌀한 첫사랑의 기억

누구나 첫사랑에 울고 웃었던 기억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각자만이 소유하고 있는 그때 그 시절의 설렘과 두근거림을 떠올리게 하는 한 편의 추억여행, 넷플릭스 영화 ‘20세기 소녀’다. ‘20세기 소녀’는 어느 겨울 도착한 비디오 테이프에 담긴 1999년의 기억, 17세 소녀 나보라(김유정 분)가 절친 김연두(노윤서 분)의 첫사랑을 이루어주기 위해 사랑의 큐피드를 자처하며 벌어지는 첫사랑 관찰 로맨스다. 단편영화 ‘영희씨’로 유수의 영화제에서 수상한 방우리 감독의 첫 장편 영화 데뷔작이다. 2019년 어른이 된 보라에게 낡은 비디오 테이프가 배달되며 영화는 시작된다. 순수했던 1999년 17세 소녀를 들여다보는 보라와 함께 어느새 풋풋했던 당시 첫사랑의 기억 속으로 순식간에 빠진다. 연두는 심장 수술을 받으러 미국으로 떠나기 전, 첫눈에 사랑에 빠진 이름만 아는 남학생의 정보를 파헤쳐달라고 보라에게 부탁한다. 보라의 ‘백현진 찾기’는 그렇게 시작된다. 키, 좋아하는 음료, 신발 사이즈, 학교 친구, 좋아하는 운동까지. 연두의 첫사랑에 관한 모든 정보를 낱낱이 파헤치던 보라는 백현진(박정우 분)이 방송반에 들어간다는 소식을 듣고 열정을 불태워 결국 합격한다. 정작 현진은 방송반에 들어가지 않고 그의 절친인 운호(변우석 분)와 보라가 함께 하게 된다. 가까이 앉아야 정이 두터워진다는 속담처럼 보라와 운호는 티격태격할수록 서로에게 묘한 감정을 느낀다. 수술을 잘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온 연두와 함께 영화는 또 다른 국면을 맞는다. 그저 달곰하기만 했던 첫사랑 영화가 어딘가 모르게 콧잔등을 시리게 하는 이유가 드러나는 지점이다. 친구의 짝사랑을 관찰하다 첫사랑에 빠져버리게 된 17세 소녀 보라의 이야기는 설렘, 아픔, 아련함 등 복합적인 감정을 유발하는 첫사랑의 향수를 불러온다. 영화는 지금은 흐릿해진 기억 속 첫사랑과 관찰을 키워드로 누구나 마음 한구석에 품고 있었던 청춘의 감성을 일깨운다. 무엇보다 작품의 주된 배경인 1999년과 공중전화, 삐삐, 비디오 테이프 등 그 시절을 표현하는 소품들은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추억의 관전 포인트를 만든다. 세기말 분위기를 그대로 반영하며 볼거리를 더한다. 심장 수술을 위해 해외로 떠난 연두와 메일을 주고받는 보라의 모습이나, 공중전화와 삐삐의 암호화된 숫자들을 통해 현진, 운호와 소통하는 장면들은 현시대의 청춘들이 그 당시의 모습을 들여다보는 재미까지 선사한다. MZ를 대표하는 청춘 배우 김유정, 변우석, 박정우, 노윤서의 연기는 촘촘하고 탄탄하다. 첫사랑의 설렘과 진통을 겪는 청춘들의 모습을 진정성 있는 연기로 그려내며 몰입도를 높인다. 특별 출연 라인업 또한 보는 재미를 배가한다. 성인 보라 역의 한효주를 비롯해 류승룡, 이범수, 박해준, 공명, 옹성우 등 믿고 보는 배우들의 감칠맛이 느껴지는 호연으로 가득하다. 러닝타임 119분.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10.25 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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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보IS] 김유정·변우석·박정우·노윤서… ‘20세기 청춘’들의 찬란한 순간

‘20세기 청춘’들의 찬란한 순간이 소환됐다. 넷플릭스 영화 ‘20세기 소녀’ 측은 주연 배우 김유정, 변우석, 박정우, 노윤서의 모습을 담은 엘르 11월 호 화보를 20일 공개했다. ‘20세기 소녀’는 어느 겨울 도착한 비디오테이프에 담긴 1999년의 기억, 17세 소녀 보라가 절친 연두의 첫사랑을 이루어주기 위해 사랑의 큐피드를 자처하며 벌어지는 첫사랑 관찰 로맨스다. 이번에 공개된 화보는 영화에서 절친의 첫사랑을 위해 사랑의 큐피드를 자처하는 나보라 역을 맡은 김유정부터 보라의 집중 공략 대상 풍운호 역의 변우석, 연두의 첫사랑이자 킹카 백현진을 연기한 박정우, 백현진에게 푹 빠져버린 소녀 김연두 역을 맡은 노윤서까지. 청춘 배우 네 명의 풋풋하고 로맨틱한 모습을 담았다. 마치 ‘20세기 소녀’에서 성인이 된 보라가 비디오테이프를 통해 지난 첫사랑의 기억을 꺼내 보듯, 영원처럼 머무른 청춘의 모습을 포착한 이번 화보에서 네 사람은 첫사랑을 상기시키는 비주얼을 자랑한다. 이처럼 청춘을 대표하는 배우 김유정, 변우석, 박정우, 노윤서의 비주얼과 케미스트리, 그리고 ‘20세기 소녀’에 대한 비하인드는 엘르 11월 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영화는 오는 21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된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10.20 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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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정X변우석 ‘20세기 소녀’ 달콤한 추억의 첫사랑 여행기 [종합]

누구나 첫사랑에 울고 웃었던 기억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각자만이 소유하고 있는 그 때 그 시절의 설렘과 두근거림을 떠올리게 할 ‘20세기 소녀’의 추억 여행이 시작된다. 19일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는 넷플릭스 영화 ‘20세기 소녀’의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이날 김유정, 변우석, 박정우, 노윤서, 방우리 감독은 자리에 참석해 작품의 첫 공개를 앞둔 소감을 밝히며 작품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털어놨다. ‘20세기 소녀’는 어느 겨울 도착한 비디오 테이프에 담긴 1999년의 기억, 17세 소녀 보라가 절친 연두의 첫사랑을 이루어주기 위해 사랑의 큐피드를 자처하며 벌어지는 첫사랑 관찰 로맨스다.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공식 상영 이후 ‘20세기 소녀’는 화제작으로 등극하며 예비 시청자들의 기대를 모았다. 배우들 또한 입을 모아 ‘부국제’에서의 설렜던 감정을 감추지 않았다. 먼저 김유정은 “극장에서 처음 볼 수 있던 기회여서 너무 좋았다”며 “관객들이 영화를 반겨줘서 부산에서 좋은 기운을 받고 왔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변우석 또한 “가보고 싶던 영화제를 가서 너무 설렜고 순간순간이 감사했다”고 남다른 소회를 전했다. 메가폰을 잡은 방우리 감독은 이번 작품이 첫 장편 데뷔작이다. 방 감독도 “개인적으로 영광스러웠다”며 “축제의 장에 공개하게 되어 선물 같았다. 좋은 추억을 가지고 왔다. 관객의 즉각적 반응도 봐서 좋았다. 시작이 좋았다”고 말했다. 이날 방 감독은 ‘20세기 소녀’를 시작한 계기 또한 밝혔다. 방 감독은 “우연히 친구가 첫사랑 오빠를 만나게 된 이야기를 단톡방에 썼다. 예전에 그 친구와 함께 교환 일기를 쓴 것이 생각나 찾아봤더니 80%가 좋아하는 남자에 대한 이야기였다. 친구의 첫사랑을 위해 노력하는 내 모습이 있어 영화로 만들고 싶었다”고 자전적인 이야기로 영화를 출발시킨 비하인드 스토리를 밝혔다. 아역 시절부터 깊이 있는 연기를 선보이며 드라마 ‘구르미 그린 달빛’,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 ‘홍천기’, 영화 ‘제8일의 밤’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약한 김유정은 극 중 절친의 짝사랑을 이루어주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나보라 역을 맡았다. 김유정은 “시나리오를 읽고 ‘드디어 한국에도 제대로 설렘 가득한 영화가 나오는구나’ 싶었다”며 출연을 결정한 이유를 털어놨다. 그러면서 “보라를 겪어보고 싶었다. 실제 촬영장도 행복했다”고 되뇌었다. 이어 김유정은 보라 캐릭터에 대해 소상히 설명하며 “의리가 넘치는 친구다. 좋아하고 아끼는 사람들을 챙길 줄 알고 무언 가에 꽂히면 파고드는 끈기가 있다. 영화 속에서는 여러 가지 성장통을 겪는다”고 했다. 모델로 연예계에 데뷔한 변우석은 극 중 풍운호를 연기, 감정을 절제해야 하는 캐릭터를 완벽에 가깝게 소화했다. 변우석은 “읽고 나서 생각이 나는 대본이었다”면서 “엄청난 임팩트가 있던 작품이었다. ‘이런 작품이 나에게 온다는 게’ 놀랐던 기억이 있다”고 설명했다. 풍운호에 대한 소개도 이어갔다. 그는 “풍운호는 내성적이고 직설적이지 않은 친구라 표현을 응축한다”면서 “냉소적인 말투로 하려고 노력했다. 촬영할 때마다 감독에게 ‘어디까지 표현을 하는 게 맞는지’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했다”고 말했다. 웹드라마 ‘연애플레이리스트’ 시리즈로 대중에 얼굴을 각인한 박정우는 같은 학교 여학생들의 마음을 뒤흔드는 킹카 백현진으로 변신한다. 그는 “이번이 처음 영화였다”며 “90년대 킹카를 최창민을 보며 연구했고 어려웠다”고 털어놨다.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에서 시청자들의 눈물샘을 자극한 바 있는 노윤서는 전작과 180도 다른 결을 지닌 여고생 김연두 역을 맡아 극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박정우와 마찬가지로 이번 작품이 첫 영화 데뷔작인 그는 “이런 자리가 신기하다.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수 있어 좋다”고 이야기했다. 네 명의 주연 배우 중 유일하게 오디션을 통해 캐스팅된 노윤서는 “연두는 내면이 단단하고 생각이 깊은 인물이다. 사랑이 많다”고 캐릭터를 소개했다. 현장에서도 느껴지는 배우들의 케미스트리는 실제 촬영장에서도 빛을 발했다고. 방 감독은 “영화를 찍으며 김유정, 노윤서가 엄청 친해졌다. 실제 촬영하며 눈만 마주쳐도 운 적도 있었다”고 했다. 이를 듣던 김유정은 “필름카메라를 들고 다니며 서로 찍어주고 밖에서도 만났다. 추억을 많이 쌓았다. 끝나고 나서도 생각이 났다”고 케미를 자신했다. 노윤서는 현장 호흡으로 “한 마디로 알잘딱깔센이었다. 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 있게 했다”고 너스레를 떨기도. 영화의 또 다른 관전 포인트는 이름만 들어도 기대감을 자아내는 특별출연진 라인업이다. 방 감독은 “극 중 김유정의 성인 역할을 맡을 배우로 자연스레 한효주가 떠올랐다. 작은 역할이지만 한효주가 선뜻 출연한 게 김유정 때문이었다고 들었다”고 비화를 밝혔다. 또 “공명, 이범수, 박해준, 옹성우 등 영화에서 이들의 모습을 직접 보면 재미있을 것이다”고 당부했다. ‘20세기 소녀’의 주된 배경은 1999년으로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공존하며 21세기가 시작된다는 두려움과 기대가 가득했던 시대다. 영화 속 등장하는 공중전화, 삐삐, 비디오 테이프 등 그 시절을 표현하는 소품들은 시청자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추억의 관전 포인트를 만든다. 김유정은 “촬영장에서 플로피 디스크를 처음 봤다. USB, 하드디스크를 쓴 세대다. 다시 생겼으면 좋겠는 건 비디오 테이프였다. 몇 개 가지고 가고 싶을 정도로 좋았다”고 웃음 지었다. 무엇보다 그 시대의 패션을 입어 볼 수 있어 가장 좋았다고 설명했다. 박정우 또한 “오래된 맥북이 있어서 집에 가지고 싶었다”고 덧붙엿다. 방 감독은 이러한 배경을 설정한 이유로 “그때 세기말에는 미래에 대한 기대감, 두려움이 있었다. 복합적으로 요동치던 시절이다”면서 “인터넷이 대중화되어 처음 접해보고 개인 핸드폰이 조금씩 보급되기 시작한 모든 것이 혼재되어 있던 시대다. 사춘기를 지나 보내는 보라와 맞닿아 있다고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방 감독은 기존의 로맨스물과 ‘20세기 소녀’와의 차별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소년을 관찰한다는 시선으로 시작한다. 시선이라는 테마로 이야기를 가져가기에 이를 따라가는 재미가 있을 것이다”고 했다. 그런가 하면 배우들은 이날 작품 매력 포인트도 꼽았다. 김유정은 “누군가에게 공감을 줄 수 있는 작품이다”면서 “실제로 느낄 수 있는 감정이 영화에 녹아 들어있다. 연기하며 리얼리티를 많이 느꼈다. 자연스러운 모습들이 많이 표현하고자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20세기 소녀’는 오는 21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된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10.19 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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