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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와이스,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1위.. 데뷔 9년만 신기록

걸그룹 트와이스가 열세 번째 미니음반 ‘위드 유-스’(With YOU-th)로 마침내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 1위를 차지했다.3일(현지시간) 미국 빌보드는 차트 예고 기사에서 ‘위드 유-스’가 컨트리 스타 모건 월렌의 ‘원 싱 앳 어 타임’(One Thing At A Time)과 카녜이 웨스트·타이 달라 사인의 ‘벌처스 1’(Vultures 1) 같은 쟁쟁한 앨범을 제치고 차트 정상에 올랐다고 밝혔다.트와이스가 ‘빌보드 200’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위드 유-스’에 실린 트랙은 대부분 한국어로, 영어가 아닌 언어로 된 앨범이 빌보드 200에서 1위를 차지한 24번째로 꼽힌다. 올해 비영어권 앨범 1위는 이번이 첫 사례다K팝 그룹으로는 방탄소년단(BTS), 슈퍼엠, 스트레이 키즈, 블랙핑크,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 뉴진스, 에이티즈에 이어 여덟 번째다. K팝 걸그룹으로는 블랙핑크와 뉴진스에 이어 이들이 세 번째다.한편 빌보드 200 순위는 전통적인 음반 판매량 점수에 스트리밍 횟수를 음반 판매량으로 환산한 SEA(streaming equivalent albums), 디지털음원 다운로드 횟수를 음반 판매량으로 환산한 TEA(track equivalent albums)를 합산해 매긴다. ‘위드 유-스’의 물리적 음반 판매량은 9만 장이다. SEA 유닛은 4500점, TEA 유닛은 500점이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3.04 0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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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스타] ‘엑소+독립 레이블’ 다 잡은 백현, 솔로 행보가 기대되는 이유

엑소 백현이 멤버 시우민, 첸과 함께 독립 레이블 ‘아이앤비100’을 설립하며 전환점을 맞이했다. 엑소 활동 당시에도 솔로 아티스트로서 독보적 커리어를 찍은 백현이 앞으로 어떤 다양한 활동을 펼칠지 기대를 모은다.지난 8일 엑소 백현, 시우민, 첸(첸백시)은 독립 레이블 ‘아이앤비100’ 시작을 알렸다. 디오를 제외한 모든 멤버들이 지난해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와 재계약을 체결한 만큼, 개별 활동과 첸백시 팀활동만 ‘아이앤비100’에서 이어가고 엑소의 그룹 활동은 SM에서 진행된다. SM은 “재계약을 완료한 엑소 멤버들과의 전속계약은 여전히 유효하며, 위 전속계약 하에 개인 활동 등의 별도 진행이 가능하도록 협의했다”고 강조했다. ‘아이앤비100’ 또한 엑소를 두고 ‘모든 근간’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만큼, 향후 첸백시 활동에 엑소의 비중도 상당 부분 차지할 것을 암시했다. ‘아이앤비100’의 첫 활동은 백현의 단독 전국투어 팬미팅이다. 백현은 오는 20일과 21일 서울을 시작으로 27일 광주, 2월 3일 부산에서 총 7회에 걸쳐 팬미팅 ‘과자파티’를 개최한다. 백현은 이번 ‘과자파티’를 시작으로 2024년 내내 활발한 음악, 공연, 방송 활동을 이어간다는 뜻을 밝혔다.특히 백현은 엑소 안에서 다양한 솔로 활동을 이어가며 견고한 팬덤을 형성했던 멤버이기에 향후 행보에 대한 팬들의 관심이 상당하다. 엑소에서 첸, 디오와 함께 보컬라인에 속했던 백현은 가수 수지와 함께 부른 ‘드림’, 소유와 호흡을 맞춘 ‘비가 와’ 등 여러 아티스트와 컬래버레이션 음원을 발매해왔다. 백현의 첫 솔로 데뷔는 2019년 7월 발매된 ‘시티 라이트’다. 당시 타이틀곡 ‘유엔빌리지’는 국내 음원 차트 상위권을 점령했고, ‘시티 라이트’ 초동 판매량은 38만 장을 기록했다. 열광적인 반응에 힘입어 백현은 이듬해 두 번째 미니앨범 ‘딜라이트’를 발표했다. 전작인 ‘시티 라이트’ 2배에 가까운 초동 판매량 70만 장을 찍었는데, 이는 엑소의 정규 6집 ‘옵세션’ 누적 판매량과 비등하다는 점에서 백현의 팬덤을 실감케 했다. ‘딜라이트’ 발매 1년 후 발매된 미니 3집 ‘밤비’도 86만장을 돌파해 2021년 4월 기준 역대 솔로 가수 중 최고 기록을 찍었다.중국에서는 2020년 한국 가수 최초 기록을 세웠다. 중국 ‘QQ뮤직’에서 판매액 300만 위안(한화 5억1810만원)을 돌파, 트리플 플래티넘에 등극한 것이다. ‘밤비’ 발매 후 곧바로 군에 입대한 백현은 2023년 2월 전역했다. 전역하자마자 SBS 드라마 ‘낭만닥터 김사부3’ OST를 가창했고, 7월에는 엑소로 컴백하며 열일 행보를 보였다. 솔로 아티스트로서 의미 있는 족적을 남기기도 했다. 지난해 10월 세계적인 인기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롤’)의 가상 아티스트 ‘하트스틸’ 멤버 이즈리얼을 맡아 음원 ‘파라노이어’를 발매한 것. 같은 해 11월 개최된 ‘2023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무대에 오른 백현은 오랜 내공이 빛난 라이브 무대로 ‘롤’ 덕후들의 열광적인 호응을 이끌어냈다. 해당 공연에는 그룹 뉴진스도 참석해 주제곡 ‘갓즈’를 가창했다. 백현은 지난해 SM과의 전속계약 분쟁으로 한 차례 논란이 됐지만, 결국 갈등이 봉합되며 엑소와 독립 레이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게 됐다. 그룹과 솔로, 두 분야에서 활약할 아티스트 백현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되는 이유다.김도헌 대중음악 평론가는 “백현은 SM에서 엑소와 유닛 슈퍼엠의 메인보컬로 활약한 멤버다. 3장의 솔로 앨범도 K팝 아이돌 솔로 프로젝트를 넘어 R&B 장르의 큰 완성도를 보여줬다”며 “여러 활동을 통해 대단한 보컬 실력의 소유자임을 대중에 각인시켰다”고 말했다. 이어 “음악에 대한 끊임없는 열정과 노력으로 엑소의 핵심 멤버를 넘어 솔로 아티스트로 자리매김한 백현인 만큼 개인의 능력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앞으로도 보컬리스트로서의 백현을 주목할 필요성이 있다”고 평가했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4.01.12 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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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러 스위프트도 꺾었다...에이티즈는 어떻게 '빌보드 200' 1위에 올랐나 [줌인]

“꿈만 같다.”그룹 에이티즈가 일을 냈다.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200’에서 처음으로 정상을 찍었다. K팝 역사상 그룹으로는 일곱 번째이고, 이른바 우리나라 대표 4대 기획사가 아닌 중소기획사 소속 팀으로는 BTS(방탄소년단) 이후 두 번째다. BTS는 지난 2018년 정규 3집 ‘러브 유어셀프 전(轉) ‘티어’’로 이 차트에서 우리나라 가수 최초로 1위를 기록했는데, 당시 소속사 빅히트뮤직은 중소 규모의 기획사였다. 에이티즈는 11일 소속사 KQ엔터테인먼트를 통해 “‘빌보드 200’ 1위 소식을 접하고 정말 놀랐다”며 감격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에이티즈는 일찍이 월드투어 등으로 해외 시장을 겨냥해 우리나라보다 해외에서 더 뜨거운 인기를 모았다. K팝 특유의 강렬한 음악과 퍼포먼스, 여기에 공연을 통해 팬들과 직접 소통하며 팬덤을 굳건히 쌓은 것이 글로벌 인기의 성공 요인으로 꼽힌다. 이날 빌보드 차트 예고기사에 따르면 에이티즈 정규 2집 ‘더 월드 에피소드 파이널: 윌’은 오는 16일 자 ‘빌보드 200’에서 테일러 스위프트의 ‘1989’(테일러스 버전)와 드레이크의 ‘포 올 더 독스’ 등 쟁쟁한 아티스트들을 꺾고 정상을 차지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7월 발매한 미니 8집 ‘더 월드 에피소드1 : 무브먼트’는 3위, 올해 6월 발매한 미니 9집 ‘더 월드 에피소드2 : 아웃로우’는 한 단계 오른 2위를 달성해 ‘더 월드’ 시리즈 앨범 3장이 모두 ‘빌보드 200’ 톱3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빌보드 200’ 1위에 오른 것은 K팝 그룹 중 일곱 번째다. 앞서 BTS, 슈퍼엠, 스트레이 키즈, 블랙핑크,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뉴진스가 해당 차트에서 정상을 차지했다. 에이티즈는 미국과 함께 양대 팝 시장이자 보수적인 영국 음악 시장에서도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 6일 영국 오피셜 앨범차트 ‘톱100’에서도 2위에 오른 것이다. 이 앨범에서 정상을 차지한 K팝 그룹은 BTS와 블랙핑크 뿐으로, 에이티즈는 K팝 그룹 중 두 번째로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에이티즈는 일찍이 해외 시장에 눈을 돌려 국내보단 해외 팬덤을 공략해 인기몰이를 시작했다. 지난 2018년 데뷔한 8인조 그룹인 에이티즈는 데뷔 석 달 만에 북미 5개 도시, 유럽 10개국 투어를 시작으로 해외로 나서는 파격적인 전략을 택했다. 당시 워너원 등 이미 막강한 팬덤을 보유한 그룹과 우리나라 거대 기획사 소속 그룹들과 국내에서 경쟁하기보단 해외시장 틈새를 공략한 것이다. 자칫 무모할 수 있는 전략에 힘을 불어넣은 것은 BTS로 인한 K팝에 대해 높아진 글로벌 관심이었다. 에이티즈는 점차 공연장의 규모와 개수를 늘리며 글로벌 팬들을 사로잡았다. 코로나19 팬데믹 탓에 공연 시장이 얼어붙기도 했으나, 엔데믹 이후인 지난해부터 해외 시장 공략에 다시 박차를 가해 팬들을 끌어모았다. 특히 지난해 ‘더 펠로우십 : 비기닝 오브 디 엔드’와 ‘더 펠로우십 : 브레이크 더 월’ 등 무려 두 번이나 월드투어를 진행했는데 우리나라는 물론 아시아, 유럽, 북미, 남미를 순회하며 43만 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이는 같은 해 세븐틴(74만 명), NCT(54만 명), 블랙핑크(47만 명)에 이어 K팝 공연 모객 순위에서 4위를 기록한 수치로, 글로벌 인기를 입증했다. 사실 국내보다 해외 시장을 먼저 공략하는 것은 더 이상 K팝신에 새로운 건 아니다. JYP엔터테인먼트 소속 스트레이 키즈, 하이브 레이블 산하 소속 세븐틴과 엔하이픈 등 대형 기획사들의 그룹들도 데뷔 초부터 해외 시장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러한 경쟁 구도에서 중소기획사 소속인 에이티즈가 성공할 수 있었던 데는 공연 등 팬들과 직접적 소통을 통해 글로벌 코어 팬덤을 빠르게 구축한 것이 꼽힌다. 하재근 대중문화 평론가는 “아이돌 그룹의 인기 동력은 여전히 팬덤이다. 특히 SNS, 유튜브와 달리 공연은 팬들과 직접적인 소통 면을 넓혀 코어 팬덤을 구축하는 데 더 효과적”이라며 “에이티즈는 그 중에서도 해외 공연에 주력해 ‘공연 맛집’으로 일찍이 자리매김하고 글로벌 팬들을 늘려갔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에이티즈의 전략이 통하면서 K팝 가수들이 해외 공연에 더 힘을 실을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12.11 13:19
e스포츠(게임)

라이엇게임즈, 가상 아티스트 데뷔곡 ‘PARANOIA’ 공개

라이엇게임즈가 ‘리그 오브 레전드’에 등장하는 챔피언을 재해석한 가상 아티스트 ‘HEARTSTEEL’의 데뷔곡 ‘PARANOIA’를 24일 공개했다.HEARTSTEEL은 LoL 챔피언 6인(이즈리얼, 세트, 크산테, 케인, 요네, 아펠리오스)을 모티브로 한다. 그룹 엑소와 슈퍼엠의 멤버인 백현 등 글로벌 아티스트 4인(백현, 칼 스크러비, 오지, 토비 루)의 실제 보이스를 기반으로 구현했다.PARANOIA는 강렬한 비트, 폭발적인 사운드, 힙합 등 장르를 아우르는 경쾌한 멜로디가 특징이다. 게임 속 챔피언들은 뮤직비디오에서 모험을 두려워하지 않는, 반항적인 모습으로 등장한다. 라이엇게임즈는 HEARTSTEEL 데뷔 기념 인게임 콘텐츠도 선보인다. LoL은 뮤직비디오 속 챔피언들의 모습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챔피언 스킨 7종을 11월 9일 일괄 출시한다. 와일드 리프트는 11월 17일부터 총 5종의 스킨을 순차적으로 공개한다.라이엇게임즈 측은 “‘라이엇 게임즈 뮤직’을 통해 LoL 월드 챔피언십 주제곡, 가상 아티스트 'K/DA', 헤비메탈 밴드 ‘펜타킬’, 힙합 그룹 ‘트루 데미지’ 등을 선보이고 게임 IP의 외연을 넓히기 위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bandy@edaily.co.kr 2023.10.24 18:32
뮤직

“‘K’ 달았으면 더 당당히 ‘독도’ 외쳤어야”...전문가들이 본 YG ‘독도 미표기’ 사태

“K팝 그룹으로서 더 당당하게 ‘독도’를 외쳤어야 합니다. ‘K’를 달았다면 더 그랬어야 했습니다.”K팝 그룹 트레저의 독도 미표기 프로모션 이미지에 대해 독도를 세계에 알리고 있는 한국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부터 국내 대중문화평론가들은 이같이 입을 모았다. 서 교수는 4일 일간스포츠와 통화에서 “K팝을 포함한 K콘텐츠가 전 세계에 널리 알려질 때 ‘독도’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다. 독도를 오히려 자신있게 표기를 했다면 국내 팬뿐만아니라 해외 팬들에게도 인정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었지 않나 싶다”며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이어 “K팝 아티스트가 속한 소속사들이 이런 부분 관련 좀 더 당당한 모습을 보인다면 향후 세계인들에게 자국을 사랑할 줄 아는 그룹, 기획사로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일본이 현재 독도 침탈 야욕에 대한 예산도 늘리는 등 사회적 분위기를 고려했을 때 소속사 YGㅇ엔터테인먼트(이하 YG)도 좀 더 조심스럽게 프로모션을 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트레저는 최근 내년 개최 예정인 일본 투어 일정을 소개하면서 독도가 빠진 지도를 사용해 논란을 야기했다. 해당 지도에는 울릉도, 쓰시마섬, 오키섬 등이 표기돼 있지만 독도만 제외된 것. 서 교수는 오키섬에 대해 “독도 침탈 야욕의 전초기지”라고 꼬집기도 했다. 일본 프로모션의 호응도를 높이기 위한 YG의 의도적 독도 배제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는 “YG가 실수로, 혹은 모르고 진행하 수 있는 부분은 아니라고 본다”며 “의도적으로 (독도를) 제외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도 “지도 콘셉트를 하려고 했으면 독도는 무조건 넣었어야 했다. 비즈니스 관계 등 이유가 무엇이 됐든 모두 차치하고 올바른 표기가 진행됐어야 했다”며 소속사의 결정에 아쉬움을 드러냈다. 트레저에는 한국인 멤버들과 함께 일본인 멤버 2명이 포함돼 있다. 트레저뿐만 아니라 현재의 K팝 아이돌 그룹들은 다국적 멤버들로 구성된 경우가 적지 않다. K팝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누리면서 K팝 아이돌 그룹은 세계 각지 수많은 청소년들의 꿈이 됐고 아이돌 그룹의 글로벌 공략을 위한 기획사들의 전략적 필요성과도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전문가들은 ‘K’를 단 아티스트라면 더 당당하고 올바른 세계관을 보여줄 의무가 있다고 피력했다. 정덕현 평론가는 “K팝을 접하는 건 청소년 등 젊은 세대들이 대부분이다. 이들에게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주는 중요한 역할이 될 수 있다는 걸 잊으면 안된다. 자신들의 영향력에 대해 어느 정도 자각을 해야하는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덕현 평론가는 “정부 차원이 아닌 가요기획사 같은 민간 기업에서는 ‘독도 표기’ 같은 부분에 있어서 더 명확하고 당당히 표기해야 한다”며 YG 태도에 일침을 가했다. 김헌식 평론가 역시 “국내가 아닌 해외팬만을 위한 K팝 가수의 행태가 계속되면 추후에도 올바른 가치관, 세계관을 위반하는 일들이 많아질 것”이라고 우려했다.실제로 지난 2020년 SM엔터테인먼트의 그룹 슈퍼엠도 공식 영문 사이트를 통해 공유한 전 세계 지도에서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해 논란을 만들었다. 당시 SM은 해당 세계 지도만 삭제했을 뿐 별다른 사과 입장을 보이지 않는 등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안일한 모습을 보였다. 올바른 역사와 세계관은 K팝이 글로벌화됨과 동시에 반드시 지켜져야 할 부분 중 하나다. 해외시장에서의 성공만을 목적으로 하는 기획사들의 적절치 못한 비즈니스 프로모션은 국내 팬들의 실망만 살 뿐이다. K팝 아이돌 한팀 한팀이 모두 국가대표라는 자긍심을 가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승훈 기자 hunb@edaily.co.kr 2023.10.05 0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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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이키즈→NCT, ‘2023 K 글로벌 하트 드림 어워즈’ 뜬다

‘2030 부산 세계박람회(부산 엑스포)’ 유치를 기원하는 ‘2023 K 글로벌 하트 드림 어워즈’(K GLOBAL HEART DREAM AWARDS)에 K팝 한류 최전선에 있는 ‘슈퍼스타’들이 뜬다. ‘2023 케이 글로벌 하트 드림 어워즈(2023 K 글로벌 하트 드림 어워즈)’ 조직위는 4일 그룹 스트레이키즈(Stray Kids), 엔시티(NCT) 태용, 이펙스(EPEX), 에이티비오(ATBO), 싸이커스(xikers) 등이 포함된 라인업을 발표했다.지난 2018년 3월 데뷔한 스트레이 키즈는 팀 내 프로듀싱 그룹인 쓰리라차를 중심으로 멤버 전원이 작사, 작곡에 참여할 만큼 출중한 음악 실력을 갖춘 그룹이다. 힙합, EDM, 록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고유의 음악색을 뽐내왔다. 이들은 데뷔해 빌보드의 ‘주목할 K팝 아티스트 톱5’에 오른 것을 시작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꾸준한 활약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해 3월 ‘오디너리’로 K팝 그룹 사상 세 번째로 ‘빌보드 200’ 1위에 오른 이후, 같은해 10월 ‘맥시던트’, 지난달 발매한 정규 3집 ‘파이브스타’로 같은 차트 정상에 세 번 연속 오르는 대기록을 썼다. ‘파이브스타’로는 국내 한터차트 기준 발매 첫주 461만 장 이상의 판매고로 K팝 사상 최고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태용은 다양한 유닛과 솔로의 조합으로 유니버스를 완성한 NCT의 대표 주자다. 지난 2016년 데뷔 후 NCT와 NCT 127, NCT U, 슈퍼엠 등으로 활동하며, K팝의 새 지평을 연 NCT의 세계관을 알려왔다. 지난달 5일에는 데뷔 첫 솔로 앨범 ‘샤랄라’를 발매하며 ‘완성형 아티스트’로서의 기량을 뽐냈다. ‘샤랄라’는 발매 직후 전 세계 31개 지역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 1위에 올랐고, 중국 최대 음악 사이트 QQ뮤직 앨범 차트에서도 정상에 올랐다. 국내에서도 50만 장 이상을 팔며 첫 솔로 앨범으로 하프 밀리언셀러 아티스트에 등극했다. 이펙스는 지난 2021년 데뷔한 아이돌 중 데뷔 앨범 초동(발매 첫 주 판매량) 기준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하며 존재감을 드러낸 그룹이다. 지난 4월 발매한 직전 앨범 ‘사랑의 서 챕터 2. 성장통’으로 자체 최고 초동 기록을 경신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활약 중이다. ‘성장통’으로 지난달(6월 5~11일) 기준 일본 타워레코드 총 앨범 차트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는데, 이는 일본 정식 발매 전 이룬 성과라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이들은 지난달 10~11일 서울을 시작으로 일본 도쿄, 고베와 타이베이 등 아시아 4개 도시에서 첫 단독 팬콘 투어를 진행하며 글로벌 팬들을 만났다.ATBO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일본 소니뮤직솔루션즈가 공동 투자해 기획, 제작한 서바이벌 프로그램 ‘디 오리진- 에이, 비, 오어 왓?’(A, B, Or What?)을 통해 지난해 7월 정식 데뷔한 그룹으로 퍼포먼스 소화력을 앞세워 활동을 펼쳐왔다. 데뷔 직후 일본의 음악 전문 채널 ‘뮤직온! TV’에 이들의 데뷔 쇼케이스가 특별 편성된 것은 물론 활동 곡들이 튀르키예, 태국, 일본, 홍콩 등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 상위권을 차지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잠재력을 인정받고 있다. 지난 3월 30일 데뷔한 싸이커스는 미니 1집의 초동 판매량이 10만 장을 돌파하며 역대 보이그룹 데뷔 앨범 초동 5위라는 기록을 세웠다. 데뷔 12일 만에 ‘빌보드 200’에 75위로 진입한 것을 포함해 빌보드 내 총 7개 차트에 이름을 올리며 글로벌 시장에 눈도장을 찍었다.특히 일본 시장에서 인기몰이 중이다. 데뷔 앨범이 오리콘 일간 앨범 랭킹 1위를 석권하고, 주간 차트에서도 6위에 오르는 등 신인답지 않은 성적을 내고 있다. 데뷔 두 달 만에 일본 지상파 방송에 출연하며 현지 팬들과 소통하기도 했다.‘2023 K 글로벌 하트 드림 어워즈’는 오는 8월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KSPO DOME(구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열린다.앞서 조직위는 K팝 한류 최전선에 있는 그룹 레드벨벳 슬기, 스테이씨, 에이티즈, 더보이즈, 트레저(T5)와 가수 윤하의 출격 소식을 전해 글로벌 팬들의 관심을 받았다. 시상식 진행은 아나운서 출신 방송인 전현무, 코미디언 장도연이 맡는다.한편 이번 시상식은 OTT 앱과 웹사이트를 통해 국내를 포함한 전 세계에 동시 생중계될 예정이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7.04 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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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이 키즈, 美 ‘빌보드200’ 1위...3연속 달성

그룹 스트레이 키즈가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200’ 1위에 등극했다. 11일(현지시각) 빌보드는 공식 SNS를 통해 스트레이 키즈의 정규 3집 ‘파이브스타’가 ‘빌보드 200’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빌보드는 “‘빌보드 200’에 세 앨범 모두 1위에 오른 가장 최근의 가수는 해리 스타일스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앨범은 그동안 1위를 기록한 앨범 가운데 열아홉번째 비(非)영어 작품이고”라고 덧붙였다.앞서 스트레이 키즈는 지난해 3월 18일 발매한 미니 6집 ‘오디너리’로 ‘빌보드200’에서 처음 1위에 오른 뒤 그 해 10월 미니 7집 ‘맥시던트’로 재차 1위에 오른 바 있다. 이후 이번 1위로 세 번째 정상에 오르게 됐다. 스트레이 키즈 외에 ‘빌보드 200’ 1위를 차지한 그룹은 방탄소년단, 슈퍼엠, 블랙핑크,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뿐이다. 이 중 해당 차트에 3개 앨범이 정상에 올린 건 방탄소년단(총 6개 앨범 1위)이 유일하다.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은 실물 음반 등 전통적 앨범 판매량, 스트리밍 횟수를 앨범 판매량으로 환산한 수치(SEA), 디지털 음원 다운로드 횟수를 앨범 판매량으로 환산한 수치(TEA)를 합산, 앨범 소비량 순위를 산정한다.스트레이 키즈는 국내 음악시장에서도 맹활약 했다. 선주문량만 513만 장을 기록했고, 한터차트 기준 첫 주 판매량 461만장 을 달성 K팝 최고 기록을 세웠다. 전작 ‘맥시던트’ 초동 기록보다도 두 배 이상의 수치다.지승훈 기자 hunb@edaily.co.kr 2023.06.12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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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년판타지 파이널]연습생 첫 등장→소연의 ‘독설’…화제의 순간들 ②

MBC ‘소년판타지-방과후 설렘 시즌2’(이하 ‘소년판타지’)가 8일 대망의 파이널 라운드를 진행한다. 뛰어난 실력의 연습생들이 한 자리에 모인 ‘소년판타지’는 이제 최종 데뷔 12명에 들기 위한 마지막 관문만 남겨놨다. 오디션 프로그램의 새 기록을 쓴 ‘소년판타지’의 화제의 순간을 조명해보았다. ◇ 첫방, 54명의 연습생 공개3월 30일. ‘소년판타지’가 K팝 팬들의 기대 속에 드디어 베일을 벗었다. 한국, 중국, 태국, 일본 등 54명의 글로벌 연습생이 스튜디오로 들어섰다. 그중에서도 하이브 연습생 출신 유준원, 싸이퍼 리더 문현빈, ‘제2의 강다니엘’ 강대현, 걸그룹 메이져스 수지의 남동생 김우석 등 매력 넘치는 소년들이 등장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 외에도 일본 출신 히카루, 히카리, 중국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 소울 등이 소년미 넘치는 외모로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언급됐다.유준원과 강대현은 각각 투모로우바이투게더 ‘5시 53분의 하늘에서 발견한 너와 나’와 슈퍼엠 ‘호랑이’로 당당히 1등급을 거머쥐었고, 김우석은 깜찍한 분장과 함께 NCT드림의 ‘캔디’를 선곡해 2등급을 받았다. ◇ ‘호랑이’ 심사위원 전소연‘소년판타지’에서 가장 이슈가 된 것은 심사위원들의 날 선 지적이 이어진 장면이었다. ‘소년판타지’는 (여자)아이들 소연, 위너 강승윤, 2PM 우영, 가수 진영이 심사위원으로 출연해 참가자들의 노래와 댄스 실력을 직접 점검했다. 그중에서도 뼈있는 말로 연습생들을 긴장하게 만들었던 심사위원이 있다. 바로 소연이다.지난 4월 6일 방송된 ‘소년판타지’에서 소연은 3등급을 받은 연습생들을 한 명씩 평가하던 중 과도한 자신감을 보인 문재영과 대립했다. 당시 문재영은 박자도 안 맞는 안무에 불안한 음정, 여기에 심한 음이탈까지 내며 부족한 실력을 보였다. 결국 소연은 “지금 보여주는 게 너의 실력”이라고 지적했다.하지만 문재영은 “죄송하다. 목이 안 나올 것 같다. 오늘. 소리가 죽어도 안 나올 것 같다”며 여전히 장난스러운 모습을 보였고, 소연은 “어떡해? 안 되면 가수 그만둘 거야? 노래고 춤이고 마인드를 다시 잡아야 할 것 같다”고 독설을 날렸다.이 외에도 소연은 “정말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연습해야 한다. 연습 방법과 생각에 문제가 있는 것”, “나쁜 결과도 과정 중 하나”라는 말로 연습생들에게 현실적인 조언을 날리며 1등 심사위원으로 우뚝 섰다. 전소연의 트레이닝 장면만 모아놓은 영상은 유튜브 조회수(7일 기준) 139만회를 넘겼다. ◇ 데뷔 전부터 ‘음방’ 출연‘소년판타지’ 멤버들은 각 심사위원이 직접 프로듀싱한 세미파이널 곡 ‘스페이스맨’(소연)과 ‘뛰어’(강승윤), ‘스낵스’(우영), ‘꽉 잡아’(진영)로 MBC ‘쇼! 음악중심’, SBS FiL ‘더쇼’ 등의 음악방송에 출연했다. 해당 곡들은 음원으로도 공개됐으며, 각 프로듀서의 개성이 엿보인 4인4색의 무대로 팬들에게 즐거움을 안겼다또 연습생들은 ‘제29회 드림콘서트’ 무대에도 서며 데뷔 전부터 ‘완성형’ 실력을 자랑했다. 실제 드림콘서트에서 선보인 시그니처 송 ‘판타지’ 무대에 해외 팬들은 “안무가 칼같이 맞아 놀랍다”, “얼마나 연습을 많이 했을까”, “군무가 웅장한데 얼굴 표정은 너무나도 여유가 넘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6.07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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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직IS] 선주문량부터 이미 대박…별 다섯 개짜리 스트레이 키즈의 ‘특’ ②

그룹 스트레이 키즈가 ‘별 다섯 개’ 미슐랭 맛집 명성을 확인시켰다.스트레이 키즈는 지난 2일 세 번째 정규 앨범 ‘파이브스타’(★★★★★ (5-STAR))를 발매하고 컴백했다.‘파이브스타’는 스트레이 키즈표 유니크한 음악 개성이 담긴 앨범이다. 속이 꽉 찬 다섯 개의 별이 스트레이 키즈의 자신감과 특별함을 직관적으로 보여준다.지난 2021년 두 번째 정규 앨범 ‘노이지’(NOEASY) 이후 약 2년 만에 발매되는 정규 앨범인 ‘파이브스타’. 그만큼 발매 전부터 팬들의 뜨거운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지난달 30일 선주문량 493만 장을 달성하며 ‘K팝 역대 최다 선주문량’이라는 신기록을 세운 데 이어 지난 1일에는 선주문량 513만 장을 돌파했다. 펜타 밀리언셀러에 등극한 것. 이는 기존 1위였던 세븐틴의 열 번째 미니 앨범 ‘FML’ 선주문량과 약 50만 장 차이 나는 수치다.여기에 ‘파이브스타’는 발매 당일에만 약 239만 2600장이 판매됐다. 이는 전작 ‘맥시던트’(MAXIDENT) 발매 당일 판매된 130만 8900장 대비 약 108만 장 이상 증가한 수치이자 ‘맥시던트’의 초동인 216만 3300장을 하루 만에 뛰어넘은 수치이다. 스트레이 키즈의 또 다른 커리어 하이 시작을 알렸다.스트레이 키즈가 앨범 판매량에서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한 건 데뷔 3년 만이었던 ‘노이지’부터였다. 스트레이 키즈는 ‘노이지’로 JYP엔터테인먼트 소속 아티스트들 중 최초로 밀리언셀링을 기록했다. 이후 지난해 3월 발매한 ‘오디너리’(ODDINARY)로 연속 밀리언셀링, 10월 발매한 ‘맥시던트’로 트리플 밀리언셀링 아티스트가 됐다.스트레이 키즈는 ‘오디너리’로 지난해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 1위에 올랐다. 당시 ‘빌보드 200’ 정상에 이름을 올린 K팝 아티스트로는 방탄소년단과 슈퍼엠 뿐이었던 만큼 스트레이 키즈 글로벌 영향력에 관심이 쏠렸다. 이어 스트레이 키즈는 같은 해 ‘맥시던트’로 다시 ‘빌보드 200’ 1위를 기록하며 막강한 해외 인기를 과시했다. 음반 차트에서 연일 상승곡선을 그리는 스트레이 키즈는 음원 차트에서도 자체 기록을 경신 중이다. 타이틀곡 ‘특’은 멜론 최신 발매 TOP100 14위로 진입했다. 또한 지난 2일 자 월드와이드 아이튠즈 송 차트와 지난 4일까지 누적 기준 브라질, 인도네시아, 칠레 등 해외 43개 지역 아이튠즈 송 차트 1위에 올랐다. 뿐만 아니라 스포티파이 일간 스트리밍 수 자체 최다를 경신하며 데일리 톱 송 글로벌 차트 42위를 기록한 데 이어 데일리 톱 송 미국 차트에서도 자체 최고 순위인 89위로 진입했다.독보적 콘셉트, 과감하고 직설적인 가사로 ‘마라맛’ 장르를 개척한 스트레이 키즈. 리스너에게 일종의 진입장벽으로 느껴졌던 ‘마라맛’ 장르가 이번에는 제대로 먹힌듯하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특’에 감겼다. 처음에는 ‘괜찮다’ 정도였는데 어느 순간 계속 듣고 있다”, “노래 진짜 특이한데 처음부터 끝까지 쉴 새 없이 신난다”, “제목이 ‘특’이라고 해서 이상한 밈 들어있을 줄 알았는데 그런 거 전혀 안 따른 게 너무 멋있다”, “후렴 들어가기 전 필릭스랑 승민 파트 너무 좋다. 음색이 미쳤다” 등 가사, 멤버들의 음색을 칭찬하는 반응이 줄을 잇고 있다.차별화된 실력과 탄탄한 팬덤이 합쳐지며 확실한 K팝 대세로 자리매김한 스트레이 키즈. 특이하고도 별난 스트레이 키즈만의 고유 개성에 새로움까지 더한 ‘특’을 통해 써 내려갈 이들의 ‘특’별한 신기록 행진에 귀추가 주목된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3.06.07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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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크타임’ 파이널 앞둔 팀 13시 “함께 할 수 있어서 행복했다”

팀 13시가 JTBC ‘피크타임’ 마지막 방송을 앞두고 소감을 전했다. BAE173으로 알려진 팀 13시는 지난 2월부터 방송된 JTBC ‘피크타임’에서 첫 방송부터 에스파의 ‘Savage’, 슈퍼엠의 ‘호랑이’, 비의 ‘LA SONG’, 신곡 ‘CRIMINAL’ 무대와 포지션별 연합 무대 등으로 매회 화제를 모았으며 19일 대장정을 마무리한다.팀 13시는 그룹뿐만 아니라 개인별로도 남다른 실력을 입증했다. 제이민과 도하는 비주얼과 실력으로 랩 연합 무대에서 MVP를 받았다. 한결과 유준, 준서, 무진, 빛은 댄스 연합 무대에서 크리스토퍼의 ‘Bad’로 화제를 모았다. 독보적인 춤 선을 자랑해 폭발적인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감미로운 음색으로 심사위원에게 호평받은 영서까지 팀 13시는 글로벌 개인 득표 순위까지 합산해 최종 순위 5위를 차지해 파이널에 진출했다. 이에 팀 13시는 소속사를 통해 파이널 진출 소감을 밝혔다. 멤버들은 “우선 몇 개월간 다 함께 고생한 모든 출연자분에게 고맙고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걸 배웠다.”며 “경쟁이지만 멤버들뿐만 아니라 선후배분들도 함께 화합하며 할 수 있어 행복했다. 우승도 좋지만 기억에 남는 무대를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특히 3번째 서바이벌 프로그램에 참여로 화제를 모은 한결은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참여했는데 멤버들 덕분에 파이널까지 올라와 좋은 결과 얻을 수 있었다.”며 훈훈함을 더했다. 이어 “TOP6 안에 들어 너무 행복하고 투표해주신 국내외 팬분들께 가장 감사드린다. 콘서트도 열심히 준비 중이니 많은 기대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한편 ‘피크타임’ 최종 파이널은 19일 밤 8시 50분 JTBC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된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4.19 1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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