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카’를 타고 연인과 함께 해안도로를 달리는 꿈 한번 꿔보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소위 ‘지붕이 열리는’ 오픈카에게는 특별한 매력이 있다. 지붕 개폐가 가능한 쿠페나 세단 모델을 의미하는 '오픈카'는 구조나 규모, 제작 국가나 브랜드에 따라 컨버터블, 로드스터, 카브리올레 등으로 불리지만 이는 모두 지붕이 열리는 차를 말한다. 우리나라처럼 매연과 교통체증이 심한 곳에서 오픈카가 왠말이냐 하지만 실용성과 평범함을 포기한 대신 고급스러운 개성과 낭만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은 포기할 수 없는 치명적 매력을 담고있다.
BMW 그룹은 럭셔리카 브랜드 중 가장 다양한 라인업의 컨버터블 선보이고 있다. BMW의 컨버터블 라인업과 함께 ‘오픈카’의 세계로 들어가보자.
▶우아하고 역동적인 오픈 에어링을 즐기고 싶다면
지난 2월 국내에 새롭게 출시된 BMW 뉴 4시리즈 컨버터블은 탑을 열면 보트의 갑판처럼 디자인된 하드탑 커버와 실내를 안락하고 부드럽게 감싼 윤곽 덕분에 고급스러운 요트에 탑승한 느낌을 준다. 뉴 4시리즈 컨버터블은 탑을 열고 달릴 때 발생하는 비틀리는 힘에 저항하기 위해 특정 차체 및 섀시 부품을 보강했다. 뒤틀림 강성은 이전보다 40% 향상되었으며, 차체 무게는 20kg 가벼워졌다. 또 동급 유일하게 3피스 리트랙터블 하드탑이 적용, 탑이 3부분으로 접혀 차 안으로 완벽히 수납된다. 흡음 헤드라이너는 바람 소음을 이전 모델보다 2 데시벨 줄여 정숙한 실내 분위기를 조성한다. 하드탑은 18km/h 이하의 속도에서 버튼 하나로 작동되며, 개폐에 걸리는 시간은 단 20초에 불과하다. 뉴 428i 컨버트블 M 스포츠 에디션의 가격은 7030만원(이하 VAT 포함).
▶ 럭셔리한 오픈 에어링을 즐기고 싶다면.
BMW 6시리즈 컨버터블은 BMW가 자랑하는 럭셔리 프리미엄 컨버터블이다. 단순히 지붕이 열리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재정의된 디자인, 안락해진 인테리어, 업그레이드 된 엔진 등을 통해 다이내믹하면서도 편안한 승차감을 준다. 루프 핀 구조의 소프트탑과 개폐식 글래스 리어윈도우 덕택에 프리미엄 컨버터블 카가 전하는 특별한 드라이빙을 선사한다. 배기량 4,395cc 8기통 BMW 트윈파워 터보 엔진을 장착한 BMW 650i 컨버터블은 최고 450마력과 최대 토크 66.3kg.m의 힘을 내뿜으며,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는 4.6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BMW 650i 컨버터블의 가격은 1억 4910만원이다.
▶ 둘이서 ‘운전의 즐거움'을 느끼고 싶다면.
BMW의 대표적인 2인승 로드스터 Z4는 BMW의 핵심 가치인 '운전의 즐거움'을 가장 잘 나타내는 모델이다. 앞바퀴 위에 엔진을 얹고 뒷바퀴에 동력을 전달하는 'FR(Front Engine Rear Wheel Drive)' 방식을 사용하고, 앞부분이 길고 뒷부분이 짧은 '롱 노즈 쇼트 데크(Long Nose Short Deck)'라는 전통적인 스포츠카의 디자인 양식을 따랐다. Z4는 두 명만 탈 수 있는 로드스터라서 더욱 낭만적이다.
Z4 sDrive 35is는 BMW Z4 중 최상위 모델로, 최적화된 강화 듀얼 매스 플라이휠이 적용되고 배기량 2,979cc 트윈터보 기술이 적용된 고정밀 직분사 직렬 6기통 가솔린 엔진 장착으로 340마력의 최고 출력과 45.9kg.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고작 4.8초가 걸릴 뿐. BMW Z4 sDrive35is의 가격은 9080만원이다.
▶평범하지 않은 오픈 에어링을 즐기고 싶다면.
MINI 컨버터블은 MINI 특유의 경쾌한 디자인과 함께 오픈 에어링을 즐길 수 있는 오픈탑 모델이다. 얼마나 오랫동안 지붕을 열었는지 측정해주는 오픈 타이머 기능이 장착돼 오픈 본능을 더욱 자극한다. 전자동 슬라이딩 루프는 30km/h의 속도에서도 15초 만에 개폐가 가능하다.
MINI 컨버터블은 1.6리터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이 장착됐다. 쿠퍼S 컨버터블의 경우 최고출력 184마력, 최대토크 24.5 kg.m (오버부스트 시 26.5kg.m)의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0-100km를 7.6초 만에 주파하는 등 다이내믹한 성능을 자랑한다. MINI 쿠퍼 컨버터블이 3,900만원, MINI 쿠퍼 S 컨버터블은 4450만원이다.
▶영국식 로드스터의 감성을 느끼고 싶다면.
MINI 로드스터는 MINI 브랜드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2인승 오픈 탑 모델. 기존 모델에 비해 13도 이상 경사 진 앞 유리 프레임은 차체의 부드러운 곡선과 조화로운 대비를 이루고 있다. 뿐만 아니라 컴팩트 스포츠 로드스터임에도 불구하고, MINI 쿠퍼 로드스터는 복합연비 12.7km/ℓ, MINI 쿠퍼 S 로드스터는 12.4km/ℓ라는 효율성을 달성했다. 'MINI 쿠퍼 로드스터'의 경우, BMW 그룹의 밸브트로닉 기술을 기반으로 한 완전 가변 밸브 제어 시스템을 장착해 최고 122마력, 16.3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트윈스크롤 터보엔진을 장착한 'MINI 쿠퍼 S 로드스터'는 최고 184마력, 최대토크 24.5kg.m(26.5kg.m: 오버부스트 시)의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MINI 쿠퍼 로드스터의 국내 소비자 가격은 3940만원, MINI 쿠퍼S 로드스터는 4470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