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동뮤지션은 3일 0시 새 앨범 '사춘기(하)'를 발표했다. 공개 되자마자 5개 차트에서 1위를 달성하며 악동뮤지션의 감성을 널리 퍼뜨렸다.
공개된 더블 타이틀곡 '오랜 날 오랜 밤' '리얼리티'는 상반된 매력을 자랑했다. '오랜 날 오랜 밤'은 발라드 곡이다. 어쿠스틱 기타 선율, 리프, 스트링 소리가 매력적이었다. 여기에 악동뮤지션의 호소력 짙은 보컬이 인상적이다. 또한 지나간 연인에 대한 그리움을 바라보는 악동뮤지션 만의 감성은 남달랐다.
'그대 곁이면 그저 곁에서만 있어도 행복했단 걸/그 사실까지 나쁘게 추억 말아요'
작사작곡을 한 이찬혁은 이 곡에 대해 "경험에서 비롯된 이야기를 담아서 가장 아끼는 곡"이라며 애정을 드러낸 바 있다.
또다른 타이틀곡 '리얼리티'는 통통 튀는 사운드 프로덕션과 악동뮤지션의 나레이션이 돋보이는 모던 포크팝 장르의 곡이다.
YG엔터테인먼트 측은 "순수했던 사춘기 시절의 모습을 담아냈으며 악동뮤지션 특유의 밝고 재치있는 가사가 돋보이는 곡"이라고 설명했다.
'택시 타긴 버는 돈이 빠듯해/그렇다고 지옥철엔 사람 가득해/스마트폰으로 통장 잔고를 확인할 땐/밝기를 최저로 해야 해'
악동뮤지션이라서 가능한 가사들이었다. 재치 있는 가사에 귀에 쏙쏙 박히는 멜로디는 저절로 몸을 흔들리게 만들었다.
이찬혁의 관찰력과 센스가 이번 앨범에도 고스란히 드러났다. '사춘기(상)'에서도 '사람들이 움직이는 게'로 '사람들이 움직임이는 게 신기하다'는 독특한 발상으로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이번 앨범엔 더블 타이틀곡을 포함해 '생방송' '못생긴 척' 'CHOCOLADY' 'YOU KNOW ME' '집에 돌아오는 길' '그때 그 아이들은' 등 총 8곡이 담겨있다. 이찬혁이 전곡 작사, 작곡을 맡았다. 이번 앨범은 태어난 순간부터 성장하고 집에 들어와 지난 추억을 회상하는 시간 순으로 배열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