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의 대명사는 화려한 퍼포먼스를 앞세운 아이돌 그룹입니다. 그렇다고 그들의 노래가 모든 청춘의 노래는 아닙니다. 눈에 많이 띄지 않지만, 다양한 청춘은 그들의 희망, 사랑, 좌절, 아픔 등을 담아 노래하고 있습니다. 큰 무대에 설 기회는 적지만, 노래를 만들고 부르는 청춘들의 꿈은 결코 작지 않습니다.
일간스포츠는 방송사나 매체에서 소개될 기회가 많지 않은, 청춘뮤지션들의 이야기를 이 코너를 통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오왠에게 청춘이란 뭘까요>오왠에게>
"저에게 청춘은 특권입니다. '자유 이용권'이죠. 뭐든 다 해볼 수 있잖아요. '어려서'라는 핑계도 댈 수 있어요. 잘 되면 정말 좋은 거고요. 어른들이 '젊음이 좋은 거다'라고 할 때 '어린 게 뭐가 좋아'라고 했는데, 이제 그 뜻을 이해할 것 같아요. 젊음을 즐기지 못한 채 30대를 맞이하면 '내가 뭐 했지?'라는 생각이 들 것 같아요. 순간순간 젊음의 소중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Take it easy/나만 왜 이렇게 힘든 건가요/오늘밤이/왜 오늘의 나를 괴롭히죠/아무것도 한게 없는 하루인데/나는 왜 이렇게 눈치만 보고 있는 건지/아쉬움은 나를 찾아 다가오네/창문 밖은 벌써 따뜻한데/한번만 다시 또 일어설 수 있나요 음음음/오늘도 슬픔에 잠겨 밤을 지우고 있나요' - 오왠의 '오늘' 中
오왠은 1인칭 시점으로 가사를 쓴다. 모두 자신의 이야기다. 무작정 희망을 노래하지도 않고, 여지만 준다. 오왠의 음악을 듣고 있으면 '오늘은 왠지' 힐링을 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오왠은 지난해 5월 첫 EP앨범 '웬 아이 비긴(When I Begin)'을 발표하며 가요계에 혜성같이 등장했다. 네이버 '히든트랙넘버Ⅴ'에 뽑히면서 대중에게 빠르게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그리고 데뷔 1년도 채 되지 않아 MBC '쇼!음악중심'에 강제(?)로 출연했다. 여느 아이돌과 가수와 다른 초고속 승진(?)이었다. 현 소속사인 DH플레이엔터테인먼트과 계약한 지 1년 만에 일어난 일이었다. 오왠은 초고속 승진에 대해 "운이 좋았다"며 멋쩍은 표정을 지었다.
김해 사나이 오왠은 화끈했다. 현 DH엔터 구자영 대표를 만나자마자 확신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머릿속에 있는 엔터테인먼트 대표님은 뚱뚱하고 담배를 피우고 말도 없고 무서울 줄 알았다. 그런데 우리 대표님은 달랐다.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고 전했다.
옆에서 잠자코 듣고 있던 구 대표는 "오왠은 나에게 잘 보이려는 마음이 하나도 없었다. 밑 보이기 싫어했다. 보통 뮤지션들이 게으르지만 오왠은 자기 고집도 세고 피드백이 빨랐다. 그래서 더 데뷔 앨범이 빨리 나올 수 있었다"며 오왠의 장점을 쉴 새 없이 털어놨다.
욕심 많고 질투도 많은, 그래서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노래로 풀어내는 오왠. '청춘별곡' 두 번째 손님이다.
<1편에 이어>
- 음악은 어떻게 시작했나요.
"MP3로 그린데이의 '웨이크 미 업 웬 셉템버 엔드스(Wake me up when september ends)'를 라이브로 듣는데 소름이 돋았어요. 그때 초등학교 저학년 때였을 거예요. 어머니께 '정말 멋있다고 음악 하고 싶다'고 말씀드렸는데 처음 거절을 당했어요. 그 후 잊고 있다가 스무 살 때 집에 굴러다니는 기타를 잡고 그냥 쳤어요. 좋은 소리를 만들어 보고 싶었어요. 우연히 데미안 라이스를 찾아봤는데 그때 싱어송라이터라는 게 있다는 걸 알았어요. '가수가 곡도 쓰는구나' 싶었죠. 그럼 '나도 쓸 수 있겠네' 하면서 부끄럽지만 조금씩 가사와 곡을 썼죠. 입으로 멜로디를 만들어서 주변 분들에게 들려줬는데 좋다고 하더라고요. 자신감을 얻어서 더 쓰다가 여기까지 오게 됐어요."
- 음악적 감각이 있었나 봐요.
"많은 시간을 투자했어요.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시작했잖아요. 기타와 건반을 모두 독학으로 시작했어요. 악보를 볼지 모른다는 건 자랑이 아니지만, 음악인 중에 악보를 볼 줄 모르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이제는 코드를 배우고 있어서 예전보다는 악보를 읽을 줄 알아요."
- 음악 하는 친구들은 대부분 반대에 부딪혀요. 이런 친구들에게 조언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뻔한 얘기일 수 있지만 집에서 반대한다고 음악을 안 하면 자기 의지가 부족한 거예요. 초등학교 때 부산 kt 농구단에서 스카우트 제의가 왔는데 부모님이 안 된다고 하셨어요. 나중에 고등학생 돼서 부모님께 그때 왜 농구 안 시켰냐고 화를 냈더니 부모님께서 '네가 먼저 하기 싫다고 했다'고 하는 거예요. 정말 할 말이 없었어요. 반대해도 좋은 모습 보여주면 되는 건데 말이죠. 다 자기 핑계인 것 같아요. 그런 핑계를 대고 다닐 시간에 자기가 하고 싶은 게 뭔지 잘 생각했으면 좋겠어요. 자기 인생 자기가 사는 거잖아요. 최선을 다해서 오늘을 즐겼으면 좋겠어요."
- 이 마음 변치 않았으면 좋겠네요.
"전 안 변할 거예요. 대표님 말도 잘 들을 겁니다."
- 허스키한 음색이 매력적이에요. 본인이 생각하는 매력은 뭔가요.
"허스키한 음색을 많이 칭찬해주셔서 최대한 가져가고 싶어요. 이왕이면 좀 더 허스키했으면 좋겠어요. 목소리가 변하지 않길 바라고 있죠. 유지할 방법을 찾고 싶은데 불가능하더라고요. 팬들도 '긁는 목소리'라며 좋아해요. 팬이 좋아하면 저도 좋으니까 더 발전시키려고 해요."
- 허스키한 목소리가 목에 좋진 않을 것 같아요.
"아프진 않아요. 안 긁으면서 노래할 수 있는데 안 긁으면 덜 멋있는 것 같아요. 긁으면서 부르면 가사가 감정적으로 잘 전달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사실 요즘 약을 먹고 있어요. 성대가 붓고 상해서 이를 가라앉히는 약이에요. 최근에 며칠 쉬어서 목 상태가 좋은 편이에요. 밴드와 무대에 설 때 밴드 사운드에 묻히기 싫어서 크게 부르다가 목을 살짝 다쳤어요."
- '없네'는 십센치의 '봄이 좋냐'와 내용이 비슷해요. 어떻게 만든 곡인가요.
"스무 살 때 처음 기타를 치면서 쓴 자작곡이에요. '봄이 좋냐'를 모티브로 한 곡이 아니에요. 그 당시 친한 친구는 여자친구가 있었는데 전 여자친구가 없었어요. 친구가 절 놀리는 게 서러워서 그 친구 이름을 넣어서 곡을 썼는데 자꾸 듣다 보니 괜찮은 것 같아서 노래로 만들었죠. 원래 발표한 노래가 아니었는데 '히든트랙'하면서 처음 공개했고, 잘 다듬어서 정식 앨범으로 발매했어요."
- 왜 '오늘' 보다 빨리 발매하지 않았나요.
"그땐 '없네'가 생각나지 않았어요. 대표님에게 들려 드리지도 않았죠. 데뷔를 준비할 땐 다른 곡을 작업하고 있어서 잊고 있었어요.(웃음)"
- 욕심이 많은 편인가요.
"자만하진 않지만 욕심이 많아요. 욕심을 이루려면 겸손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 어떤 욕심이 있나요.
"단기적으로는 새 앨범을 내고 싶어요. 연말에 또 공연도 하고 싶고요. 그리고 여성 보컬과 콜라보레이션을 하고 싶어요.(웃음)"
- 어떤 분과 콜라보 하고 싶나요.
"아이유 선배님과 볼빤간사춘기와 꼭 하고 싶어요."
- 아이유 씨와 어떤 음악적 교감을 나누고 싶나요.
"밝은 노래보다 적당히 깊이 있는 곡이면 좋겠어요. 제가 곡을 못 쓴다고 해도 맞춰 갈 의향이 있어요. 혼나도 좋아요. 꼭! 같이 작업하고 싶습니다.(웃음)"
- 길 가다가 본인 노래를 들으면 기분이 어떤가요.
"아직 길 가다가 딱 두 번 들어봤어요. 집 바로 밑에 카페가 있는데 제 노래 세 곡이 연달아 나와서 놀랐어요. 그거 말고는 들은 적이 없네요. 대신 친구들이 동영상을 찍어서 보내줘요. 그때마다 놀랍고 신기해요."
- 팬 연령대가 어떻게 되나요.
"보통 10대 후반에서 20대 사이에요. 종종 30대 초반도 있어요. 이제 중학교 올라가는 친구가 공연에 왔더라고요. 어린 친구가 왜 내 노래를 좋아할까 생각해봤어요. 힘든 게 있나 싶기도 했죠.(웃음)"
- 오왠의 노래는 언제 들으면 가장 좋을까요.
"비 올 때 늦은 밤이나 새벽에 들으면 좋아요. 저도 제 노래를 그때 듣는 걸 좋아해요."
- 본인 곡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곡은 뭔가요.
"'오늘'을 가장 좋아해요. 부를 때도 재밌어요. 사람들도 많이 좋아해 주시고요. '오늘'을 통해서 위로와 공감을 말하고 싶었어요. 그 테마에 딱 맞는 음악 같아요."
- 어떤 말을 들을 때 가장 힘이 되나요.
"제 노래를 듣고 '위로가 된다'는 말을 들을 때 기운이 나요."
<3편에 계속>
이미현 기자 lee.mihyun@joins.com 사진·영상=박찬우 기자, 영상 편집=민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