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의 대명사는 화려한 퍼포먼스를 앞세운 아이돌 그룹입니다. 그렇다고 그들의 노래가 모든 청춘의 노래는 아닙니다. 눈에 많이 띄지 않지만, 다양한 청춘은 그들의 희망, 사랑, 좌절, 아픔 등을 담아 노래하고 있습니다. 큰 무대에 설 기회는 적지만, 노래를 만들고 부르는 청춘들의 꿈은 결코 작지 않습니다. 일간스포츠는 방송사나 매체에서 소개될 기회가 많지 않은, 청춘뮤지션들의 이야기를 이 코너를 통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카더가든에게 청춘이란 뭘까요>카더가든에게> "술인 것 같아요. 술 먹고 작업을 하진 않지만 정말 많이 마셔요. 그리고 같이 술 마시는 사람이 몇 명 안 돼요. 다섯 손가락 안에 꼽아요. 저한테는 지금이 술을 마실 수 있는 정점이에요. 가끔 기하 형이 내려오는 느낌이 든다고 하더라고요. 술을 마시면서 하는 이야기나 술을 마시고 집에 가면서 하는 생각, 술에서 깨고 나서 떠오르는 생각들이 가사로 나올 때가 많아요. 정신 없이 후회 하고 반복 하다가 나이 들면 이런 일들을 추억할 것 같아요. 지금은 어쩔 수 없이 술 먹고 실수를 반복하지만, 이게 틀리다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혼란스럽지도 않고요. 그냥 시행착오를 반복하면서 성장하는 느낌이에요."
'옅은 슬픔이 방을/가득 메울 때쯤/알고있었다는 듯 내게/기대 춤 추네/나는 무너져 가네 yeah eh/난 솔직하려 했었고/넌 불안했겠지/작은 따뜻함들은 창문 새로 스미네/너도 흐려져가네 yeah eh/But little by little baby' -카더가든 '리틀 발이 리틀(LITTLE BY LITTLE)' 중
뮤지션들이 찾는 뮤지션이 있다. 그 중 최근 각광받는 뮤지션은 카더가든이다. 래퍼 빈지노가 첫 보컬 참여자로 꼽은 뮤지션이다. 이로 인해 유명세를 탄 카더가든은 오혁과의 인연으로 프로 음악 세계에 발을 내디뎠다.
이후 장재인의 새 앨범에 참여는 물론, '좋니'로 제2의 전성기를 연 윤종신의 작업에도 러브콜을 받았다. 특히 윤종신은 최근 일간스포츠와의 취중토크에서 눈여겨 보는 후배로 카더가든을 꼽을 정도였다.
카더가든의 음색과 음악은 새벽에 들어야 더욱 빛난다. 쇳소리가 살짝 담긴 미성은 은근하게 귀를 감싼다. 악기들의 향연도 들을거리다.
첫 활동명은 메이슨더소울이었다. 2016년 예명이 오글거린다는 이유로 오혁의 추천을 바꾸고 지금의 카더가든이 탄생했다. 카더가든은 본명인 차(Car) 정원(The Garden)을 뜻한다.
"이름을 바꾸고 오히려 할 수 있는 음악이 많아요. 정원에 담고 싶은 음악의 폭이 넓어졌죠. 메이슨더소울 땐 소울풍 느낌만 해야될 것 같았거든요."
카더가든은 20세부터 돈을 벌기 위해 사회에 나왔다. 공장에 다니며 '돈'이 목적인 채로 살았다. 그러다가 취미로 시작한 힙합음악 모임에서 작곡 프로그램을 배웠고, 군대에서 선임의 강제(?)지시로 피아노를 쳤다. 그렇게 음악의 길로 들어서 본업으로 삼고 있다.
"음악을 할 수 없는 환경에서 자랐어요. 할 생각도 없었고요. 출퇴근하면서 들었던 음악을 본업으로 삼을지 꿈에도 몰랐네요."
카더가든의 청춘은 음악의 세계에서 빛이 나고 있다. 새벽을 품은 목소리, 뮤지션이 찾는 뮤지션 카더가든이 '청춘별곡' 네 번째 손님이다.
- 윤종신 씨가 카더가든을 눈여겨보고 있던데요. "정말 감사해요. 저한테 '윤종신'은 연예인이에요. 장재인의 곡을 만들면서 실제로 뵀어요. 그분도 저의 존재를 몰랐다고 해요. 그런데 재인이에게 썼던 곡이 마음에 들었는지 연락이 종종 왔어요. 그렇게 월간 윤종신도 작업하게 됐죠. 자주 보진 못하지만 유명한 사람이 저를 서포트 해준다는 게 기분 좋아요."
- 윤종신이 최근 1위를 달리고 있어요. "정말 대단한 일이에요. 아직도 유명한 사람으로 남아있다는 것 만으로도 힘든 일이라고 생각해요. 윤종신 선배님이 데뷔 당시 활동했던 동료들도 몇 안 계실 것 같아요. 살아남은 것도 대단한데 정상에 올랐다는 건 정말 박수칠 만한 일 같아요. 요즘 음원차트는 살벌해요. 전 높은 곳에 올라갈 생각도 안 해봤어요."
- 윤종신처럼 매월 신곡을 낼 수 있나요. "기한을 두면 하겠지만 계속은 못 할 것 같아요. 자유로움이 박탈된 느낌이 들고, 음반 내는 스릴이나 기쁨이 떨어질 것 같아요.(웃음)"
- 음악인들이 찾는 음악인 같아요. "아닙니다. 뮤지션 말고 일반인이 많이 찾아줬으면 좋겠어요.(웃음)"
- 음악에 재능이 있다고 생각하나요. "작곡엔 재능이 없다고 생각해요. 반주만 들어봐도 결점도 많아요. 노래를 후크송처럼 만드는 경향도 있거든요. 곡을 만드는 게 어렵다면 어렵지만 쉽다면 쉬워요. 그냥 자기 기준에 맞춰서 만들면 되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목소리가 특이해서 덕을 많이 봤죠."
- 음악적 영감은 어디서 얻나요. "악기 소리에 꽂히는 편이에요. 그걸 위주로 음악을 만들어요. 소리에 민감하지는 않은데 새로운 악기를 사용하는 걸 좋아해요. 감정적으로 영감 받는 건 거의 없어요."
- '유희열의 스케치북'에 출연해 대중적인 반응을 얻은 것 같아요. "'유스케'에 나가서 좋긴 했지만 인지도 면에서 바뀐 건 없어요. 똑같아요. '유스케' 때 피처링만 세 번 하다가 처음으로 단독 무대를 펼쳤어요. 오히려 다른 친구들보다 늦게 나간 편이었죠. 간혹 냉면집 가면 나이드신 분이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은데'라고 하긴 해요. 아마도 '유스케'에서 최백호 선생님과 듀엣을 펼쳐서 그런 것 같기도 해요."
- 최백호 선생님과의 듀엣은 어땠나요. "상대가 안 된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노래를 부를 때 일방적으로 두드려 맞는 느낌이었어요. 정말 성량이 쩌렁쩌렁해요. 제게 키를 맞추기 위해 두 키를 높힌 건데도 '괜찮다'고 하더라고요. 저도 성량이 큰 편인데 최백호 선생님은 데시벨 문제가 아니라 통 자체가 컸어요. 정말 영광스러운 자리였죠."
- 좀 유명해진 것 같나요. "전혀요. 주변에 하도 유명한 사람이 많아서요. 저보다 더 좋은 길을 걷는 사람들때문에 우쭐할 수 없어요. 이게 좋은 것 같아요. 스스로를 높게 생각하면 안 좋아요. 오히려 불행하게 만들 것 같아요."
- 요즘 대중들은 음악을 찾아 듣지 않는 경향이 있어요. "음원 플랫폼도 여러개가 생겼으면 좋겠어요. 스트리밍이 절대적이 됐어요. 이젠 CD를 사서 듣는 재미도 없잖아요. 그런데 이미 이렇게 된 것 어쩌겠어요. 저도 직장 생활을 했을 땐 스트리밍으로 들었어요. 일 하면서 듣고 출퇴근 하면서 들었으니까요. 전에 해봤기 때문에 강요하는 것도 웃기다고 생각해요. 지금의 포맷에서 제가 더 열심히 해야지 아쉬워 하면 루저가 돼요."
- 성격은 어떤 편인가요. "호의를 보여주고 관심을 주는 사람에겐 가볍게 보일 정도로 잘하는 편이에요.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는 정말 안 좋은 사람이에요. 그래서 친구가 많지 않아요. 술도 마시는 친구들과 마셔요."
- 인상이 무섭게 생겼다는 말을 많이 들을 것 같아요. "그래서 성격이 더러울 것 같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그런 분들에게는 '죄송합니다. 이렇게 태어난 걸 어떻게 하겠습니까'라고 답해요. 그래도 살 빠졌을 땐 괜찮았어요. 많이 먹고 관리를 안 했더니 20kg 넘게 쪘어요."
- 아이돌에게 작곡 의뢰가 오면 수락할 건가요. "제가 잘 만들 수 있는 걸 요구한다면 만들고 싶어요. 아이돌에서 의뢰가 들어온 적도 있었어요. 아이돌 음악하는 작곡가는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복합 음악이에요."
- 정규앨범을 준비 중이라고요. "듣기 좋은 앨범이 될 것 같아요. 아마도 10월 중순 쯤 들으실 수 있을 거예요. 작업은 거의 다 했어요."
- 최근 공연 때 매진 됐죠. "몇석 되지 않은 공연이라 매진이라고 말하기 부끄러워요. 총 300석 4회 공연을 했어요. 이게 매진 안 되면 음악 생활을 하면 안 돼죠.(웃음) 혁오 콘서트 때 게스트로 나간 적이 있는데 1500석 정도가 꽉 차더라고요. 저도 1500석을 채워보고 싶어요."
- 앞으로 공연 계획이 있나요. "10월까진 페스티벌 하고 단독공연은 연말 쯤에 하려고요. 저번 보단 큰 규모에 좋은 사운드를 들려드리고 싶어요. 몇번 공연하면서 느낀 게 제대로 된 소리를 전달 하는 게 첫번째가 돼야 한다고 생각해요. 비주얼로서 보여드릴 것도 없고, 얼굴이 좋아서 오시는 분들도 없을 거예요. 좋은 음악의 양질의 음악을 들려드리는 게 제 임무 같아요."
- 어떤 가수가 되고 싶나요. "오래 남고 오래 가는 음악을 만들고 싶어요. 많은 사람들이 아는 노래요."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계속 관심 시야에 절 두셨으면 좋겠어요. 요즘은 음악 나오는 템포가 빠르니까 기억해 주는 것 만으로도 좋더라고요. 음악하는 사람도 많고 좋은 음악이 많다는 걸 알아주셨으면 좋겠어요."
이미현 기자 lee.mihyun@joins.com 사진·영상=김진경 기자, 영상 편집=민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