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의 왕', '사이비' 등 블랙코미디 가득한 사회 고발 애니메이션으로 마니아층을 형성한 한 감독의 첫 실사영화는 '좀비'라는 신 소재로 한국 영화계에 길이 남을 신드롬 효과를 불러 일으켰다. 2016년. 영화 '부산행'으로 '1000만 감독', '스타감독 탄생'이라는 평생의 꼬리표와 국내외 호평을 한 몸에 받은 연상호 감독의 등장은 분명 센세이션 그 자체였다.
본인은 체감하지 못했다지만 '부산행' 성공 이유의 8할이 연상호 감독에 있다는 것을 부정하는 이는 없다. 배우들의 연기보다 빛난 소재, 그리고 연출력이었다. 흥행에 작품성, 감독으로서 능력까지 인정받은 연상호 감독은 제37회 백상예술대상 신인감독상 주인공으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염력' 촬영에 한창 매진해야 했던 시기라 부득이하게 시상식에 참석하지 못했던 연상호 감독을 1년만에 다시 만났다. "진짜 바쁘게 살았는데. 이제 반 강제적으로 여유가 생기지 않을까요?" 술을 부르는 멘트가 아닐 수 없다.
부산행' 열기가 잠잠해지기 전 들려온 그의 차기작 소식은 업계 관계자들의 관심을 모으기 충분했다. '좀비에 이어 이번엔 초능력이다' 연상호 감독의 이름 석자만으로 충분한 마케팅이었다. 하지만 감독의 만족도와 관객들의 평가가 늘 일치할 수는 없다. 연상호 감독의 두번째 실사영화 '염력'은 누적관객수 100만 명을 넘기지 못하며 사실상 흥행에 참패했다. 매일 뚝뚝 떨어지는 스코어를 지켜보며 언론매체와 인터뷰를 진행해야 했던 연상호 감독의 고충도 이만저만은 아니었다.
숙제와 고민이 남았을 뿐 후회와 아쉬움은 없다. 한 편의 영화가 관객들과 소통하지 못했다고 해서 연상호 감독의 세계관이 뚝 멈추는 것도 아니다. 배우들이 보내는 신뢰와 믿음도 여전하다. "하고 싶은 것과 할 수 있는 것 사이에서 답을 찾아야 할 것 같아요. 지금 뒤로 돌아가기는 더 힘드니까요. 연상호라는 사람이 이 산업 내에서 갖고 있는 역할을 최대한 활용해야죠. 제 의지와 다른 방향이라 하더라도요. 그 고민이 가장 커요."
일에 파묻혀 숨가프게 달리기만 했던 연상호 감독은 당분간 여유를 즐길 생각이다. 촬영을 할 때도 외박은 지양하는 스타일이지만 가족들과 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다고. "가정적인 남편은 아니에요. 들으면 아내가 화낼걸요?"라며 호탕하게 웃은 연상호 감독은 "마음을 조금 더 많이 열어 두려고요. 배우도 그렇지만 감독은 더 더욱 작품으로 말해야 하니까. 제가 또 어떤 신박한 일을 저지를지 모르죠. 기다려 주세요." '소주파' 연상호 감독이지만 이날 만큼은 쭉쭉 들이킨 맥주 한잔도 아쉬운 시간이었다.
-취중토크 공식 질문입니다. 주량이 어떻게 되나요. "많이 마시지는 않아요. 옛날에는 엄청 마셨는데 지금은 아니에요. 많이 마실 땐 소주로 하면…. 굉장히 많이 마셨던 것 같아요.(웃음)" -촬영을 하다 보면 회식이 많지 않나요. "생각보다 별로 없어요. 회식 할 때도 술을 마시는 편은 아니고요. 물론 한번 마시면 많이 마시는데 최대한 조절 하려고 하죠."
-주종이 있나요 "전 완벽한 소주파죠. 와인 ·맥주 ·먹걸리 이쪽을 잘 안 마시고 못 마셔요."
-기억하는 특별한 주사도 있나요. "20대 때 주사가 되게 심했어요. '주사'라고 말할 수 있는 것들이 있었죠. 그걸 알고부터는 술을 조심했고 취할 때까지 마시지는 않아요. 필름이 끊긴 적은 없어요."
-술친구는 누구인가요. "친구들이요. 제일 많이 마시는 사람은 애니메이션 사무실에 있는 형들. 아무래도 같이 일하는 사람들을 매일 보니까 그들과 마실 때가 제일 많죠. 요즘엔 아기가 어려서 집에 일찍 일찍 들어가자는 주의라 그런 자리를 많이 만들지도 않고요. 일 관계 아니면 잘 안 마시는 편이에요."
-인터뷰 강행군이에요. 식사는 잘 하고 있나요. "먹긴 먹었어요. 오늘은 아까 낮에 토스트 하나. 늦게 나오는 바람에 시간이 없기도 했고 식욕이 없기도 하고요.(웃음) 잘 먹히지는 않네요."
-체중이 좀 빠진 것 같은데요. "아, 그건 아니에요. 몸무게는 83kg 똑같습니다. 전~혀 변화가 없어요."
-영화 속 메인 소재인 치맥(치킨+맥주)으로 준비해 봤어요. "제일 한국적이면서 제일 대중적인 음식이죠. 우리 영화도 대중적이었으면 좋았을텐데요.(웃음) 치킨은 조금 촌스러웠으면 하는 마음에 선택했어요. 이런 거대한 영화에 어울리지 않는 소박함이 있으면 좋겠다 싶었죠. 거대한 초능력을 다루지만 결국 소박한 사람들의 이야기니까요."
-'부산행'으로 53회 백상예술대상 신인감독상을 수상했어요. 당시 '염력' 촬영 때문에 시상식에는 참석하지 못했죠. 트로피는 잘 전달 받았나요. "네. 잘 받았어요. 애니메이션 제작 사무실에 모셔두고 있습니다. 예쁜 트로피로 기억해요. 엄청 무겁기도 했고요.(웃음)"
-그 '염력'이 드디어 공개됐죠. "남다른 감회를 느낄 새도 없이 사라져 가고 있어서.(웃음) 많은 걱정들을 해주는데 사실 전 담담해요. 어쨌든 영화는 나왔으니까요. 어렵고 힘들지만 버텨야죠." -음…. '염력' 말고 다른 이야기를 할까요(웃음)? "그럼 감사하죠. 하하하. 애니메이션 만화책을 하나 냈는데 차라리 그 이야기를 하는게 낫겠어요. '얼굴'이라는 애니메이션인데 '돼지의 왕'·'사이비'처럼 스릴러가 가미된 만화예요. 검색하면 나와요."
-왜 영상이 아닌 책으로 제작했나요. "투자를 안 해주니까요.(웃음) 농담이에요. 원래는 애니메이션으로 만들기 위해 써놨던 시나리오였는데 쉽지 않을 것 같았어요. 실사 영화는 더 힘들고요. 그런 상황에서 제가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은거죠. '만화로 한번 그려보자' 했던 거예요. '염력' 전부터 시작했으니까 꽤 오래 걸렸네요." -1000만 '부산행' 이후 차기작이 생각보다 빨리 나왔어요. 부담은 없었나요. "부담을 갖고 작업하지는 않았어요. '염력'은 특별히 더 그랬던 것 같아요. '전 작품만큼의 성과를 내야 한다'는 강박이 있지도 않았고요. 그저 편하게 작업했고, 내가 재미있어 하고 좋아하는 것으로 영화를 만든다는데 의미를 뒀죠."
-'부산행' 이후 휴식을 취할만도 했을텐데요. "그러게요. 여행 한번 못 갔네요. 심지어 해외 영화제에 초청 받아도 일하느라 참석을 못 했으니까요. 칸 영화제만 잠깐 다녀 왔죠. 뭐 이제 반 강제적으로 휴식을 취하게 되지 않을까요? 아주 여유롭게. 몇 달이 될지, 몇 년이 될지 모르죠. 실제 와이프·아기와 함께 여행을 계획하고 있기도 해요. 3월쯤 떠날 생각이에요."
-'염력'에 담긴 의미보다 '염력'을 둘러싼 관객들의 반응에 대한 감독의 생각이 더 듣고 싶어요. "신비한 영화입니다.(웃음) 솔직히 저도 100% 이해 하지는 못했어요. 러프하게나마 이유를 찾으려고 노력 중이죠. '뭐가 문제였을까. 어떤 지점이 보편적인 대중들을 불편하게 만들었을까' 전반적인 분위기를 살피는거지 개별 의견에 의미를 두지는 않아요."
-개봉 전부터 예상한 분위기인가요. "원인을 몰라 답답했을 뿐이지 예상은 했어요. 모니터 시사회 때 반응이 너무 안 좋았거든요. 의외일 정도로요. 처음에는 작은 것을 따졌는데, 본질적으로 이 영화가 갖고 있는, 큰 텍스트가 안 맞았던 것 같아요. 한 포인트를 찾아내긴 했어요. 대중들이 절대적으로 싫어하는 포인트가 있다는 것을 알겠더라고요."
-적당한 경멸과 적당한 존중을 받고 싶다고 했죠. "기획 할 때부터 영화를 둘러싼 위험도와 괴리감은 있었어요. 그게 저 스스로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았을 뿐이죠. 어쨌든 새로운 것을 해보려는 마음이었으니까요."
-감독으로서 만족도는 어떤가요. "관객 분들이 뭐라고 할지는 모르겠지만 전 너무 좋아요. 막판 편집 땐 질리도록 여러 번 보게 되거든요? 그럼 아무리 내 영화라 해도 지치잖아요. 근데 '염력'은 전혀 그렇지 않았어요. 늘 좋았어요. 편집도 어렵지 않았고요." -대단했던 '부산행'과 그 성공에 오히려 발목 잡혔다는 생각은 안 하나요. "물론 그런 것도 있겠죠. 근데 '염력'에 대한 외면과 참패라는 결과가 명확히 그 하나 때문에 이뤄진건 아니라고 봐요."
>>2편에 계속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ins.com 사진=박세완 기자 영상=이일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