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날 최상의 맛을 내는 대표적인 생선 방어. 겨울 방어는 참치보다 맛있다는 말도 있을 정도로 방어는 겨울에 살이 통통하고 기름이 올라 제 맛을 낸다.
방어는 크기와 무게에 따라 최소 8kg 이상을 대방어로 취급하며, 특히 크면 클수록 맛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크면 클수록 가격이 비싸지는 만큼 제대로 된 대방어를 맛 볼수 있는 곳은 많지 않다.
또한 최근 대방어 품귀현상으로 대방어의 가격이 올라 8kg 미만의 소방어를 대방어로 속이고 파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소비자들의 주의를 요한다.
KNN생방송투데이에서 부산 대방어 맛집으로 소개 된적 있는 사직동 삼천포횟집의 김철규 대표는 "대방어를 먹으러 갈때에는 꼭 수조에 대방어를 직접 눈으로 확인 할 수 있는 가게를 고르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소방어를 대방어로 속아서 먹지 않으려면 수조에 있는 대방어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방법이 제일 확실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특히 사직동 삼천포횟집은 사직동 뿐만아니라 부산 지역에 대방어로 소문난 맛집으로, 매일 8kg 이상의 대방어를 2마리 이상 잡는 집으로 알려져 있어 매일 매일 싱싱한 대방어의 맛을 볼 수 있는 부산의 맛집 중 하나이다.
사직동 삼천포횟집은 사직동 사직야구장 맞은편에 위치해 있으며, 영업시간은 오전 11시 ~ 오후 11시까지이다. 더욱 자세한 문의는 대표유선번호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