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SM엔터테인먼트와 손잡고 슈퍼주니어 온라인 콘서트에서 3D 혼합현실 공연을 선보였다.
지난 4월말부터 가동한 혼합현실 제작소 '점프스튜디오'에서 제작한 콘텐트를 온라인 라이브 공연에 적용한 첫 사례다.
SM엔터가 선보인 세계 최초 온라인 전용 유료 콘서트 ‘비욘드 라이브’는 이미 동방신기, SuperM(슈퍼엠) 등 인기 그룹이 참여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슈퍼주니어는 5월 31일 오후 3시부터 130분간 ▲Sorry, Sorry ▲Mr. Simple 등 히트곡 무대를 연달아 펼쳤으며, 전 세계 온라인 관객 수는 12만3000여 명에 달했다.
SK텔레콤은 점프스튜디오에서 슈퍼주니어 최시원을 106대의 카메라로 1시간동안 촬영 후 단 하루만에 3D 혼합현실 콘텐트를 완성했다. 점프스튜디오의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기술을 활용해 12m 크기의 고해상도 혼합현실 이미지를 실제 공연장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도록 제작했다.
온라인 콘서트 무대 뒷편에서 램프의 요정 지니처럼 거대한 최시원 3D 혼합현실 이미지가 튀어나와 12m 높이의 공연장을 가득 채웠다. 최시원은 다른 멤버들과 자연스럽게 움직이며 30초간 대화를 나눴다.
점프 스튜디오는 AI, 클라우드, 3D 프로세싱, 렌더링 기술로 기존 3D 모델링 작업의 수작업 공정을 상당 부분 자동화해 콘텐트 제작 비용과 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점프스튜디오는 106대의 카메라를 통해 360도로 초당 최대 60프레임 촬영 후 고용량의 영상 데이터를 모바일 스트리밍이 가능한 용량으로 자동 압축해 제공하며, 기존 미디어 제작 시스템과 호환성이 높은 비디오 포맷(MPEG4)을 지원한다.
SK텔레콤은 앞으로도 엔터테인먼트, 광고, 게임 등 다양한 분야의 B2B 고객을 대상으로 혼합현실 콘텐트를 제공하는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