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약 스타덤'에 오른 또 한 명의 배우다.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해낸 것은 아니다. '조개 속의 진주', 더 나아가 '제야의 고수'를 찾아낸 듯한 느낌이 더 강하다. 오랜 세월 연극무대에서 연극배우로 활동했던 박해수(37)는 주연으로 파격 발탁된 tvN '슬기로운 감빵생활'(2017)을 통해 일명 '필드' 진출 후 단번에 이름과 얼굴을 알리는데 성공했다.
물론 첫 드라마는 아니다. '무신'(2012) '육룡이 나르샤'(2015) '푸른 바다의 전설'(2016) 등을 통해 꾸준히 문을 두드렸다. 어느 날 문득 찾아 온 기적같은 운? 박해수 스스로 갈고 닦아놨던 기회의 장이다. '버티는 자가 승리한다'는 말은 진리다. 마냥 버티기만 한 것도 아니다. 본업을 잘하면서 '잘' 버텼다. 무명찾기의 달인 신원호 PD의 촉은 이번에도 통했다.
브라운관에서 받은 주목도와 높아진 인지도는 스크린 주연으로 이어졌다. 영화 '양자물리학(이성태 감독)'은 박해수의 첫 스크린 주연작으로 필모그래피에 고스란히 각인됐다. '양자물리학'은 비수기 개봉해 누적관객수 55만 명을 모으는데 그치며 예상했던 만큼의 파급력을 불러 일으키지는 못했지만, 펄펄 날아다니는 박해수의 연기를 남겼다.
많은 관객과 소통할 수 있다면 더욱 좋겠지만, 배우의 만족도가 크다는 것 만으로도 작품의 가치와 의미는 퇴색되지 않는 힘을 얻는다. 박해수는 '양자물리학'을 애정했고, 응원했고, 자신했다. 연극무대에서 만났던 배우들과 영화 현장에서 만났다는 것도 '양자물리학'이 박해수에게 남긴 뜻깊은 경험이자 추억이다.
한 작품의 성공이 배우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크다. 긍정적일 때도 있고, 때론 부정적일 때도 있다. 하지만 여전히 '건강한 멘탈의 소유자' 박해수는 긍정적인 영향력을 긍정적으로 활용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스펙타클한 변화보다 우직함이 돋보이고, 한껏 들뜬 어깨보다 겸손함이 매력적인 박해수의 인생2막은 이제 진짜 시작이다.
-스크린 첫 주연작이다. "처음 경험하는 것들이 너무 많다. 떨리는 만큼 자신감도 넘친다." -무대인사도 남달랐을 것 같다. "가족시사회 땐 부를 수 있는 사람들을 최대한 많이 불렀다. '슬빵'(tvN '슬기로운 감빵생활') 친구들을 비롯해 감독님들, 부모님과 친척들도 엄청 왔다. 특히 어르신들은 '많이 가야 좋은 것 아니냐'면서 시골에서 올라오셨다. 경북 영주가 터전이다.(웃음) 앞에서 객석을 보고 있으니 좀 뭉클하고 울컥했던 것 같다. 한 눈에 보이는데 안 보려고 노력했다."
-'양자물리학' 제목이 어렵지는 않았나. "난해하긴 했다.(웃음) 근데 정말 신기한 것이 내가 책을 받기 몇 달 전 유튜브로 양자물리학 관련 영상을 봤다. 원래 미스터리한 현상에 관심이 많은데, 보다 보면 관련 영상이 자연스럽게 뜨지 않나. 그러다 양자물리학 영상까지 흘러 들어가게 됐다. 물론 영상은 과학적이었고, 영화는 철학적인 개념으로 접근했지만 양자물리학이라는 공통점이 눈에 띌 수 밖에 없었다."
-'생각이 현실을 만든다'는 것에는 어느 정도 동의하나. "난 신뢰할 수 밖에 없다. 드라마 주연 캐스팅이라는, 보편적으로 보여지는 현실에서는 절대 일어날 수 없는 일이 일어났고, 영화 주연으로 무대인사까지 했다. 연극배우라고만 생각했던 내 일상에서는 상상조차 하기 힘든 일들이었다. 근데 실제로 하나 하나 현실화 되고 있다. 생각은 현실을 만든다."
-'양자물리학'에 대한 애정도 남다른 것 같다. "준비를 철저하게 했다는 것에 이미 만족감이 크다. 시나리오의 힘을 믿고, 신선한 배우들의 조합도 좋았다. 무엇보다 선한 에너지로 진정성 있는 작품을 만들었다는 것에 대한 자신감이 있다. 관객들도 같은 마음을 느끼셨길 바란다."
-'양자물리학'의 진정성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한 인간의 인생이 밑바닥으로 떨어져도, 건강하고 진정성 있을 수 있다는 태도를 보여주고 싶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성을 찾기 위한 노력도 했다. 우리 영화에 출연한 모든 배우들이 같은 마음이었고, 한 작품을 잘 만들어내기 위해 온전히 매달렸던 진정성 역시 작품의 진정성이라 생각했다. 감독님이 '난 카메라에 비춰지는 모습을 찍지만, 우리가 나눈 감정들도 찍힐 것이고, 그건 화면 밖에서도 보여질 것이다.'는 말씀을 하셨다. 난 그 말이 정말 좋았다."
-강남 화류계가 주 무대다. "사실 강남 화류계에 대해서는 전혀 몰랐다. 대신 이태원은 자주 갔다. 이태원에서 케밥 먹는 것이 취미였다.(웃음)"
-클럽에 가 본 적은 있나. "아무래도 영화를 찍어야 하니까 전반적인 분위기는 느껴봐야 할 것 같다 PD님과 함께 갔었다."
-누가봐도 직업을 알 수 있을 정도로 화려한 수트 패션을 선보였다. "'찬우를 표현하는 색깔이 무엇일까' 고민했다. 처음엔 '시원한 파란색이 어떻냐'는 이야기도 있었는데, 아무래도 정열적인 빨간색이 더 낫겠더라. 빨간색을 메인 색깔로 정해놓고 마주첬다. 수트는 빨간색부터 자주색으로 톤 변화가 살짝 있고, 자동차도 빨간색이다."
-개봉을 준비하는 사이 '버닝썬 사태'가 터졌다. 영화 스토리와 비교되기도 했는데. "좀 안타까웠다. 일부 비슷한 소재가 쓰이긴 했지만 우리가 하고 싶었던 이야기는 결국 '사람'이었다. 근데 소재가 주제처럼 소개되니까 '보는 분들은 지쳐할 것 같은데. 우리 이야기는 그 이야기가 아닌데'라는 걱정이 들더라. 조금 시간이 지나서는 '전화위복'이 될 수도 있겠다' 긍정적인 정신승리를 하게 됐다. 이 영화가 알려질 수 있다는 것에 감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