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무대와 한층 더 친해진 한국 영화다. 제70회 칸국제영화제(Cannes Film Festival, 2017)에 무려 다섯 편의 한국 영화가 공식 초청을 받았다. '옥자(봉준호 감독)' '그 후(홍상수 감독)'가 수상을 놓고 경합을 치르는 경쟁부문에 이름을 올렸고, '불한당(변성현 감독)' '악녀(정병길 감독)'가 미드나잇 스크리닝에, '클레어의 카메라(홍상수 감독)'가 스페셜 스크리닝 부문을 통해 전 세계 영화인들을 만난다.
이로써 한국 영화는 지난해 '아가씨(박찬욱 감독)'에 이어 2년 연속 경쟁부문에 진출하는 쾌거를 이룩했고, 다섯 편의 영화를 이끈 감독과 배우들은 '꿈의 무대'인 칸 레드카펫을 밟는다. 진출 소식부터 반전과 이변이 난무하다. 한국 영화계에도 매일이 축제가 될 70회 칸영화제는 5월 17일부터 28일까지 개최된다.
갈 줄은 알았지만 두 편을 들고 갈 줄은 몰랐다. 역시 뒤통수 치는덴 선수, 속된 말로 영혼을 갈아넣어 작품을 탄생 시키고 있는 홍상수 감독이다.
제67회 베를린영화제가 막을 내린지 딱 2개월이 되는 시점, 홍상수 감독은 '클레어의 카메라' '그 후' 두 편의 신작으로 70회 칸영화제 초청 소식을 알렸다. 그 사이 김민희와 불륜 사실을 인정했지만 타격은 없다. '밤의 해변에서 혼자'는 흥행에 성공했고, 칸 경쟁진출도 이뤄냈다.
한 감독의 영화가, 그것도 세계적인 국제 영화제에 두 편이나 초청되는 것은 굉장히 이례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그 어려운 것을 홍상수 감독이 또 해냈다.
이로써 홍상수 감독은 9번째 칸영화제 초청, 초청작 10편이라는 대기록을 세웠다. 그간 '강원도의 힘(1998)' 주목할만한 시선, '오! 수정'(2000) 주목할만한 시선,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2004) 경쟁부문, '극장전'(2005) 경쟁부문, '잘 알지도 못하면서'(2006) 감독주간, '하하하(2010)' 주목할만한 시선, '북촌방향(2011)' 주목할만한 시선, '다른 나라에서(2012)' 경쟁부문 등에 초청됐다.
당초 칸 경쟁부문 진출이 유력했던 '클레어의 카메라'가 스페셜 스크리닝 부문에 이름을 올리면서 '홍상수 감독은 올해도 경쟁진출 실패구나'라고 생각했던 것이 무색할 정도로 곧 바로 들린 홍상수 감독의 이름은 모두를 깜짝 놀라게 하기 충분했다.
경쟁부문에 진출한 작품은 '그 후'. 아직 국내에서는 제목조차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던 홍상수 감독의 21번째 장편 영화다. 지난해 2월 김민희·권해효와 함께 촬영을 진행한 작품으로 추정된다. 당시 홍상수 감독과 김민희는 언론매체에 촬영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외신 역시 '클레어의 카메라'에만 주목했던 상황에서 홍상수 감독은 '열일'을 증명하듯 또 한 편의 영화를 뚝딱 만들어내 출품까지 마쳤다. 반전에는 일가견이 있는 감독이 아닐 수 없다.
20번째 장편 영화 '클레어의 카메라'는 고등학교 파트 타임 교사이자 작가의 이야기를 그린다. 프랑스 배우 이자벨 위페르가 주연을 맡았고, 지난해 칸 영화제가 치러지는 기간에 칸 현지에서 촬영을 진행해 칸 영화제 초청이 더욱 확실시 됐던 작품이다. 이자벨 위페르 외 김민희·정진영·장미희 등이 출연했다.
홍상수 감독은 지난해에도 칸 영화제에 자신의 작품을 출품했지만 끝내 초청받지 못했다. 연인 김민희가 '아가씨'로 경쟁부문 레드카펫을 밟게 되면서 함께 하고자 했던 목표달성에 실패한 것. 이에 촬영을 빌미로 칸 영화제가 치러지는 기간 내 현지를 찾았던 그는 자존심에 꽤나 금이 갔을 터. 올해는 두 편의 영화를 진출 시키면서 위풍당당하게 칸에 입성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홍상수 감독은 황금종려상을 놓고 경합을 펼치게 됐다. 경쟁 상대로는 봉준호 감독의 '옥자'를 비롯해 막강한 해외 영화들이 버티고 있는 상황. 김민희는 '아가씨'에 이어 다시 한 번 여우주연상 후보에 노미네이트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