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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누가 카톡·멜론 쓰나요…카카오 '기둥' 지키기 안간힘

요즘 젊은 세대 사이에서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 '음원 서비스 대명사' 멜론은 옛말이다. 차별화 콘텐츠와 가격 정책으로 무장한 외산 플랫폼의 공세에 카카오의 양대 서비스가 속절없이 흔들리고 있다. 생성형 AI(인공지능)로 도약을 노리는 카카오는 든든한 뒷배인 카톡과 멜론의 입지에 금이 가자 당황한 모습이다. '어른들이 쓰는 서비스'라는 인식이 더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 본격적으로 팔을 걷어붙였다."요샌 카톡 잘 안 봐요"1일 업계에 따르면 10대와 20대를 중심으로 카톡과 멜론에서 외산 플랫폼으로의 대규모 이동이 감지되고 있다. 올해 3분기 카카오의 플랫폼 매출(9430억원)의 54%는 톡비즈에서, 콘텐츠 매출(9780억원)의 48%는 뮤직 사업에서 발생했다. 이처럼 카톡과 멜론은 카카오를 지탱하는 심장이나 마찬가지다.앱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국내 이용자들의 앱 사용 시간을 조사한 결과 1위와 3위에 오른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은 전년 동기 대비 78억분, 62억분 늘어난 데 반해 2위 카톡과 4위 네이버는 각각 13억분, 20억분 줄었다.카톡은 100억분 이상의 격차로 2위를 지켰지만 미래 잠재 고객과의 거리가 갈수록 멀어지고 있다. 지난 8월 사용 시간 기준 10~20대 1위와 2위를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 내줬다.그나마 20대의 경우 약 65억분을 기록하며 인스타그램(약 75억분)과 비슷한 수준을 나타냈지만, 10대 통계에서는 약 26억분으로 인스타그램(약 60억분)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인스타그램이 틱톡에 맞서 2021년 내놓은 숏폼(짧은 동영상) 서비스 '릴스'가 젊은 세대의 소통 방식을 카톡에서 자사 메신저 서비스 DM(다이렉트 메시지)으로 전환하는 데 주효한 역할을 했다.인천에 거주하는 20대 임모 씨는 "릴스 때문에 인스타그램을 밥 먹듯이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DM을 더 쓰게 된다"고 말했다.고양시 사는 20대 정모 씨는 "인스타그램에서 발견한 재미있는 콘텐츠를 번거롭게 카톡으로 보내지 않고 지인들에게 곧바로 공유할 수 있어 좋다"며 "카톡은 귀찮은 연락들도 많아 애초에 잘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20대 김모 씨는 "DM을 자주 쓰다 보니 상대를 헷갈려 실수할 때가 있는데, 여자친구와 대화할 때는 차별화한다는 느낌으로 카톡을 이용한다"며 "단체방이나 광고 메시지가 쌓여 카톡 자체를 자주 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릴스를 앞세운 인스타그램처럼 카톡이 메신저에 콘텐츠를 붙이는 노력을 아예 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2021년 하단 메뉴 중앙 노른자위에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 '카카오 뷰'를 전격 도입했다. 창작자가 카테고리별 콘텐츠를 모아 추천하고 수익까지 창출하는 큰 그림을 봤다.하지만 텍스트 위주 콘텐츠가 이목을 끌지 못해 2년 만에 결국 '오픈채팅'에 자리를 내줬다.지금도 카톡은 이용자들의 체류시간을 늘리는 데 안간힘을 쓰고 있다.작년에는 인스타그램 '스토리'처럼 프로필 영역에 24시간 동안만 사진이나 영상으로 일상을 공유하는 '펑'을 적용했다. 메시지를 보내는 대신 간편한 터치나 슬라이드로 소통하는 '공감 스티커'도 선보였다.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최근 실적 발표회에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도입해 볼거리와 재미요소를 늘려 이용자들이 뚜렷한 목적 없이도 카톡에 방문해 모든 탭을 고루 탐색할 만한 이유를 만들고자 한다"며 "내년에는 카톡의 이용자 인게이지먼트(참여)를 크게 확대해 광고와 커머스를 중심으로 한 핵심 사업의 성장 재가속과 새로운 사업 기회를 위한 기반을 단단히 다지겠다"고 말했다. 유튜브에 밀리고 스포티파이에 치이고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운영하는 멜론도 상황이 위태롭다. 왕좌를 앗아간 유튜브 뮤직을 추격하기도 바쁜데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가 무료 상품을 내놔 또 쫓기는 처지에 놓였다.올해 10월 국내 안드로이드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찾은 음악 앱은 689만명의 유튜브 뮤직이었다. 2위 멜론은 442만명으로 큰 차이를 보였고, 3위 지니뮤직(175만명)은 조만간 스포티파이(163만명)에 밀릴 위기에 직면했다.유튜브 뮤직이 국내 론칭 4년 만에 대세 앱으로 자리를 굳힐 수 있었던 것은 '끼워팔기' 전략 덕분이다. 유튜브는 월 1만4900원의 구독 상품 고객에게 광고 없는 영상 시청과 더불어 유튜브 뮤직 이용을 보장하고 있다.국내 음원 앱들은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의 끼워팔기 제재에 기대를 걸고 있다.공정위는 구글이 유튜브 프리미엄에 유튜브 뮤직을 끼워 판 행위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하고 검찰의 공소장 격인 심사보고서를 발송했다.유튜브 뮤직을 강제로 구매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소비자 선택권을 제한해 경쟁 사업자들의 활동을 부당하게 방해했다는 판단에서다. 이 과정에서 공정위는 유튜브 뮤직 혜택을 뺀 별개 상품을 출시하라는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유튜브 저가 구독 상품이 나오면 광고 없는 영상 시청만을 바라는 이용자들이 적지 않아 국내 음원 앱들은 그나마 수월하게 경쟁할 수 있을 전망이다. 그런데 이번에는 스포티파이가 변수로 떠올랐다. 광고 기반 무료 요금제 '스포티파이 프리'로 재미를 톡톡히 보고 있다.스포티파이 프리는 2~5곡마다 30~90초 길이의 오디오 광고를 들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올해 10월 스포티파이 신규 설치자 수는 무료 상품의 등장으로 전월보다 198% 뛰었다. 같은 기간 사용자 수는 58% 증가하며 역대 최대인 262만명을 찍었다.카카오엔터는 감상 이력을 한눈에 보여주는 아카이브 등 편리한 청취 환경과 고퀄리티 공간 음향 '돌비 애트모스' 등 프리미엄 음악 경험에 팬덤 서비스와 오리지널 콘텐츠 등을 강점으로 내세웠다.공신력을 키운 '멜론차트'와 '멜론의 전당' 등으로 K팝 산업의 글로벌화에도 기여했다는 설명이다.스포티파이의 무료 정책이 국내 창작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업계 관계자는 "일반 스트리밍 앱보다 창작자에게 수익이 적게 가는 구조"라며 "음악이 공짜라는 잘못된 인식이 퍼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4.12.02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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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터트롯2’ 박지현, 음원강자 등극..5개 곡 차트인 “활어 보이스”

박지현이 ‘미스터트롯2’ 내의 음원강자로 주목받고 있다. 박지현은 2023년 11주차 기준 멜론차트에서 트로트 차트 5곡 등 총 5회 차트에 올랐다.지난 본선 4차 라이벌전에서 부른 ‘거문고야’가 19위, 마스터 예심에서 부른 ‘못난놈’이 29위, 준결승전에서 부른 ‘깜빡이를 키고 오세요’가 90위, 본선 3차전의 ‘대전 부르스’ 92위까지가 모두 차트 진입에 성공했다.‘깜빡이를 키고 오세요’ 무대로 작곡가 신곡 미션 마스터 점수 최고 99점, 최저 87점을 획득한 박지현은 이어진 결과 발표 시간에 마스터 총점 1144점, 실시간 문자투표 541.03점을 기록하며 최종 1685.03점으로 2위를 기록, 결승 진출을 확정 지었다.심사위원단은 “신곡 미션에 너무 잘 어울리는 무대였다. 따라 부르게 되더라. 곡도 좋지만 박지현이 전달을 잘 했다”면서 “혹시 다음 시즌이 있다면, 김성주 MC가 신곡 미션 룰을 소개할 때 ‘지난 시즌에서 박지현의 깜빡이를 키고 오세요가 인기를 끌었죠’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고 평했다.박지현은 눈부신 비주얼과 시원시원한 활어 보이스, 이에 못지않은 댄스 실력까지 갖추며 트롯계의 ‘팔방미인’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참가자 중 가장 많은 팬클럽 회원 수를 자랑하며 압도적인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준결승 최종 2위로 결승행을 확정 지은 박지현이 마지막 결승전에서 어떤 결과를 만나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한편 박지현은 ‘미스터트롯2’ 준결승전에서 최종 2위를 했으며, 결승전 생방송은 오는 16일 밤 9시 30분에 방송된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3.14 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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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트클릭] ‘리메이크였어?’ 차트 롱런 중인 노래들의 정체

리메이크 음원이 K팝 가요계의 한 트렌드를 구축하며 국내 주요 음원 차트에서 좋은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2일 멜론 톱100 차트에 따르면 NCT 드림 ‘캔디’가 9위, 테이 ‘모놀로그’가 14위, 신예영 ‘마지막 사랑’이 17위, 임영웅 ‘사랑은 늘 도망가’가 22위, 송하예 ‘그대를 알고’가 24위, 최유리 ‘그댄 행복에 살텐데’가 37위에 등극하며 총 6곡의 리메이크 음악이 50위권 안에 안착했다.지난해 12월 발매된 ‘캔디’(9위)는 1세대 아이돌의 원조 H.O.T.가 1996년 발표한 정규 1집 수록곡으로, 같은 SM엔터테인먼트 후배 아티스트인 NCT 드림이 현대 스타일로 재해석했다. 테이 ‘모놀로그’(14위)는 2003년 발매된 버즈 정규 앨범 ‘모닝 오브 버즈’ 수록곡을 리메이크한 동명의 곡으로, 지난해 9월 발매됐음에도 여전히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버즈의 보컬 민경훈의 절친으로 알려진 테이가 직접 가창해 화제를 모았다.지난 2019년 데뷔한 솔로 여가수 신예영은 지난달 ‘마지막 사랑’(17위)을 발매하며 리스너들의 감성을 자극했다. ‘마지막 사랑’은 레전드 가수 박기영이 1999년 발표한 2집 ‘프라미스’ 수록곡으로, 현재까지도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명품 발라드로 불린다. 2021년 10월 발매돼 무려 1년 넘도록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임영웅의 ‘사랑은 늘 도망가’(22위)는 2010년 공개된 이문세의 동명의 원곡을 리메이크했다. 이문세 특유의 담백한 느낌을 유지하면서도 임영웅만의 섬세하고 촉촉한 감성을 담아냈다. 최고 시청률 38.2% 기록한 KBS 2TV ‘신사와 아가씨’ 메인 OST로 쓰여 더욱 큰 인기를 끌었다. 지난 해 12월 발매된 송하예 ‘그대를 알고’(24위)는 2007년 양파가 발표한 동명의 원곡을 어쿠스틱한 편곡을 통해 웰메이드 발라드로 완성시켰다. 송하예는 이 외에도 ‘행복을 주는 사람’(해바라기, 1989), ‘그대 내 마음에 들어오면은’(조덕배, 1989), ‘너무 늦었잖아요’(변진섭, 1988) 등 다수의 곡들을 리메이크하며 주목을 받았다. 12월 공개된 최유리의 ‘그댄 행복에 살텐데’(37위)는 2002년 발매된 ‘노래방 18번’ 리즈의 명곡을 재가창한 것으로, 발매 후 멜론차트 톱100 진출에 성공했다.‘캔디’를 제외한 5곡의 노래는 모두 한때 큰 유행을 이끌었던 ‘발라드 장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옛날 명곡에 대한 향수와 발라드에 대한 수요가 크다는 점을 방증하는 차트 결과로 보인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2.04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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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아이들 ‘톰보이’, 발매 2주 만에 주간차트 1위 기록

그룹 (여자)아이들이 첫 정규 앨범 ‘아이 네버 다이’ 발매 2주 만에 타이틀곡 ‘톰보이’로 멜론 주간 차트 첫 정상에 올랐다. 30일 멜론에 따르면 지난 14일 발표된 ‘톰보이’는 첫 주에 3위로 주간 차트에 진입한 뒤, 1주일 만에 2계단 오르며 정상을 밟았다. ‘톰보이’는 (여자)아이들이 데뷔 이래 처음 발매한 정규 앨범 ‘아이 네버 다이’의 타이틀 곡이다. (여자)아이들 특유의 당당한 애티튜드가 잘 담겨 있다. 직설적인 가사와 유니크한 보이스, 거칠고 웅장한 악기 사운드가 주요한 매력 포인트다. 이 곡의 뮤직비디오는 29일 7300만 뷰를 넘어서며 전 세계 팬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같은 기간 레드벨벳의 ‘필 마이 리듬’은 주간 차트 3위로 진입하며 존재감을 과시했다. 지난 21일 발매된 레드벨벳의 새 미니앨범 ‘더 리브 페스티벌 2022 - 필 마이 리듬’(The ReVe Festival 2022 - Feel My Rhythm)의 타이틀 곡인 ‘필 마이 리듬’은 바흐 ‘G선상의 아리아’의 우아한 선율과 강렬한 트랩 비트, 환상적인 보컬의 매력이 조화를 이루는 팝 댄스곡이다. 레드벨벳만의 생동감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주간 차트 정상을 차지했던 박재범의 ‘가나다라’(GANADARA)는 2위를 차지했다. 태연의 ‘INVU’는 2계단 하락한 4위를 기록했다. 배우 김태리, 남주혁이 주연을 맡은 tvN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의 OST도 드라마의 뜨거운 인기에 힘입어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원슈타인이 부른 ‘존재만으로’는 10계단 오른 17위를 기록했으며, NCT 태일이 부른 ‘스타라이트’는 무려 42계단이나 뛰어 36위에 올랐다. 지난주 100위권에 진입했던 ‘위드’도 46계단 올라 43위를 기록했으며, 비비(BIBI)가 부른 ‘아주, 천천히’는 57위로 13계단 뛰었다. 또한, 자우림의 ‘스물 다섯, 스물 하나’가 동명의 드라마 타이틀에 힘입어 멜론 주간차트 100위로 진입했다. 이 곡은 2013년 10월에 발표된 이후 꾸준한 인기를 이어온 곡이다. 이번 드라마를 통해 무려 10년여 만에 멜론차트에 입성하며 명곡의 힘을 자랑했다. 정진영 기자 chung.jinyoung@joongang.co.kr 2022.03.30 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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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미더머니10’ 본선 경연곡 음원 초강세… ‘리무진’ ‘회전목마’ 등 멜론 차트 장악

지난 3일 종영한 Mnet ‘쇼미더머니10’가 음원으로 뜨거운 인기를 또 한 번 입증했다. 멜론에 따르면 ‘쇼미더머니10’ 경연곡 음원들이 12월 1주(11월 29일 ~ 12월 5일)차 주간차트 상위권에 포진하며 리스너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다. 특히 ‘쇼미더머니10’ 참가자인 비오(BE’O)가 부른 ‘리무진’은 11월 4주차에 이어 또 한 번 주간차트 정상을 밟으며 2주 연속 1위를 기록했다. ‘리무진’의 뒤를 이어 소코도모의 ‘회전목마’, 베이식의 ‘만남은 쉽고 이별은 어려워’, 아넌딜라이트의 ‘쉬어’, 머드 더 스튜던트의 ‘불협화음’, 개코, 아우릴고트, 신스, 안병웅, 태버, 조광일 ‘웨이크 업’(Wake Up)이 멜론차트 2위부터 6위를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소코도모의 본선 경연곡 ’회전목마‘는 자이언티, 원슈타인이 피처링으로 참여하고 슬롬이 프로듀싱한 곡이다. 돌아가고 싶은 시절에 대한 이야기를 회전목마에 빗대 표현한 가사를 특징으로 한다. ‘만남은 쉽고 이별은 어려워’는 베이식의 본선 경연 곡으로 자신의 꿈과 커리어에 관해 이야기한다. 그레이노마(그레이 & 마이노) 팀의 곡 ‘쉬어’는 아넌딜라이트, 언오피셜보이, 비오, 지구인, 머드 더 스튜던트 등 그레이노마 팀 소속 래퍼 5인이 참여한 곡이다. 주간차트 5위에 안착한 ‘불협화음’은 피처링한 악동뮤지션의 강력한 존재감으로 온라인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 ‘웨이크 업’은 코드쿤스트가 프로듀싱한 곡으로 지난달 6일 발매된 후 꾸준히 차트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쇼미더머니10’ 세미파이널 경연곡 역시 대부분 차트 진입에 성공했다. 비오의 ‘MBTI’가 8위, 조광일의 ‘호우주의’와 베이식 ‘08베이식’, 쿤타 ‘바래’는 이번에 새롭게 차트에 진입해 각각 15위, 28위, 42위를 차지했다. 소코도모의 ‘BE !’는 49위, 신스 ‘페이스 타임’(FACE TIME)는 67위로 주간차트에 처음 등장했다. 이현아 기자 lee.hyunah1@joongang.co.kr 2021.12.07 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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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키드 라로이-저스틴 비버 ‘스테이’, 7주 연속 멜론 1위 정상!

더 키드 라로이(The Kid LAROI), 저스틴 비버(Justin Bieber)의 ‘스테이’(STAY)가 멜론차트에서 7주 연속 정상을 차지했다. 에스파(aespa)는 신곡 ‘새비지’(SAVAGE)의 인기에 힘입어 첫 주 4위로 차트 진입에 성공했다. 12일 멜론에 따르면 ‘스테이’는 10월 2째 주(10월 4일~10일) 주간차트에서 정상을 지키며 7주 연속 인기 질주를 이어갔다. 2위는 지난주에 이어 이무진의 ‘신호등’이 굳건히 지켰다. ‘신호등’은 지난 5월 발매된 이무진의 첫 자작곡이다. 방탄소년단과 콜드플레이의 협업곡 ‘마이 유니버스’(My Universe)는 이번 주 1계단 상승하며 3위에 올랐다. 36위로 주간차트에 진입했던 이 곡은 이후 4위로 급반등 하는 등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며 정상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글로벌 루키 에스파의 인기가 심상치 않다. 전작 ‘넥스트 레벨’(Next Level)로 막강한 팬덤 확보와 대중적 인기 획득에 성공한 에스파는 5일 발매한 첫 미니앨범 ‘새비지’(Savage)의 동명 타이틀곡 ‘새비지’로 첫 주에 차트 4위에 진입하는 기염을 토했다. ‘새비지’는 강렬한 어택감의 드럼, 베이스를 중심으로 한 트랩 장르의 곡으로, 개성 있는 랩과 파워풀한 애드리브는 물론 중독성 있는 훅과 추임새가 돋보이는 노래다. 에스파는 데뷔 후 처음으로 ‘새비지’ 발매에 맞춰 멜론 스테이션 내 ‘SMing’에 출격해 에스파만의 세계관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등 멜론 유저들과 친밀하게 호흡하며 성공적인 컴백 신호탄을 쏘아 올린 바 있다. 이현아 기자 lee.hyunah1@joongang.co.kr 2021.10.12 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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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트IS] 이무진, 멜론 주간 2위…'담아 갈계'도 14계단 껑충

가수 이무진이 음원강자로 떠올랐다. 7일 멜론에 따르면 9월 1주(8월 30일 ~ 9월 5일) 차 주간차트에서 이무진의 '신호등'이 2위를 기록했다. 지난 5월 발매된 이 노래는 SNS 유행을 타고 꾸준한 입소문을 내고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해당 기간 가장 큰 상승폭을 보인 노래 또한 이무진의 '담아 갈게'다. 14계단 상승하며 84위를 기록했다. 이 곡은 프로듀서 조규만의 프로듀싱 프로젝트 리프레시21(Refresh 21)의 일환으로 발표됐다. 주간차트 1위는 더 키드 라로이(The Kid LAROI) 저스틴 비버(Justin Bieber)가 부른 '스테이'(STAY)다. 저스틴 비버는 ‘피치스’(Peaches)에 이어 4개월 만에 또 한 번 차트 정상에 서며 인기를 실감했다. ‘스테이’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 4일 발표된 빌보드 ‘핫 100’(HOT 100)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며 4주 연속 자리를 지켰으며 유튜브에 공개된 공식 뮤직비디오는 1억 4천뷰에 육박하고 있다. 이밖에도 디핵 (D-Hack), 파테코 (PATEKO)의 곡 ‘오하요 마이 나이트’(OHAYO MY NIGHT)와 전소미의 신곡 ‘덤 덤’(DUMB DUMB) 등이 젊은층 공략에 성공하며 눈에 띄는 성적을 내고 있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oongang.co.kr 2021.09.07 0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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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에 '벚꽃연금'도 밀렸네

매년 차트를 휩쓸었던 봄 캐럴이 올해는 주춤하다. 코로나 19 감염증 우려로 지역 꽃 축제들이 취소되면서 장범준의 '벚꽃연금'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사회적 거리 두기' 운동으로 군항제, 경남 하동군 화개장터 벚꽃축제, 전남 보성 벚꽃축제, 서울 여의도 봄꽃축제 등 전국 봄 축제가 취소됐다. 2005년 시작한 여의도 봄꽃축제가 취소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행사를 주관하는 서울 영등포구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취소를 결정했다"고 26일 설명했다. 축제는 사라졌지만 자연의 시간은 순리대로 흘러간다. 이미 제주, 부산, 창원 등은 벚꽃이 만개했고 수도권 일부에서도 벚꽃 핀 나무들이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다. 기상정보 제공업체 웨더아이에 따르면 서울 벚꽃 개화 시기는 4월 4일이다. 봄 기운은 완연해졌지만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사람들이 외출을 자제하고 있어 봄 캐럴 이용량도 뚝 떨어졌다. 2013년부터 2019년까지 버스커버스커의 '벚꽃엔딩' 순위 변화(가온차트 기준)를 보면 올해 가장 차트 진입시기가 늦고 그 순위도 낮다. 2019년엔 9주차에 202위로 처음 진입했는데 2020년엔 10주차에 349위로 들었다. '벚꽃엔딩'이 발매된지 8년이 지나 화력이 약해진 탓일 수도 있지만 다른 봄 캐럴도 비슷한 추이를 보이고 있다. 아이유가 작사하고 부른 '봄 사랑 벚꽃 말고'도 10주차에 332위로 진입했다. 지난해 8주차에 399위로 진입한 것과 비교할 때 확실히 봄 캐럴 진입 순위가 늦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멜론차트에서도 비슷한 양상이 보였다. 검색 키워드 트렌드 분석에 따르면 3월 1일부터 7일까지 멜론 주간 키워드에는 '벚꽃엔딩'이 50위권 밖이었는데 3월 중순에 들어서야 키워드 검색 순위가 상승했다. 25일 '벚꽃엔딩'의 일간 차트 순위는 78위, '봄 사랑 벚꽃 말고'는 108위로 집계됐다.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은 "봄 캐럴은 벚꽃 개화시기와 맞물려 차트 순위가 상승하는 연상작용을 통해 음원 이용량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올해 상춘객의 봄 나들이가 자유롭지 못한 현 상황이 봄 캐럴 이용량을 크게 감소시킨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벚꽃엔딩' 주간차트 체류기간은 사상 처음 2주 이내, 주간차트 최고 순위 역시 예년보다 하락한 40~50위권대에 머물 것으로 예상했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20.03.27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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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더걸스와 ITZY 만남…"돈독한 선후배"

원더걸스 출신 유빈과 혜림이 후배 걸그룹 ITZY(있지)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12일 유빈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응원해"라는 글과 함께 사진 한 장을 공개했다. ITZY의 데뷔 쇼케이스 촬영 이후 있지와 찍은 사진이다. 함께 MC를 본 혜림과 다정한 포즈를 취했다. JYP 선후배간의 돈독함이 묻어난다.ITZY는 이날 데뷔곡 '달라달라'를 발표하고 인기 몰이 중이다. 뮤직비디오는 2000만 뷰를 넘었고, 음원은 13일 오전 7시 기준 멜론차트 2위에 올라 있다.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19.02.13 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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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IS] '프로듀스48' 요란한 화제성에 무색해진 한일 합작

'프로듀스48'이 각종 논란에 휘둘리고 있다. 요란한 화제성에 새로운 국민 프로듀서 유입은 줄어들고, 한일 프로젝트 방향성은 산으로 가는 현실이다. 지난 20일 Mnet '프로듀스48' 6화 방송 이후 '위스플(위에화+스타쉽+스톤뮤직+플레디스)'이라는 신조어가 만들어져 주말 내내 포털 사이트 검색어를 장악했다. 위스플 소속 상위권 연습생들에게 분량을 몰아준다는 편파 방송 논란이 일면서부터다. "위스플 소속 연습생을 뽑지 말자"는 일부 커뮤니티의 단체 움직임은 계속되고 있고, 연습생을 향한 악의적 비난도 쏟아지고 있다. 분량을 초 단위로 계산한 명단이 떠도는가 하면, 위스플 이슈를 지속시키자는 조직적인 분위기까지 형성됐다. Mnet 측이 논란에 입을 닫은 사이, 상처를 감당하는 것은 연습생들의 몫이 됐다.앞선 시즌에도 분량 논란은 늘 있었다. 그럴 때마다 안준영 PD는 "분량은 간절하고 열심히 하는 친구들에게 돌아간다. 주어진 시간 내 모두를 똑같이 담아내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다. 방송에서 미처 담지 못한 연습생들의 매력을 국민 프로듀서분들이 보실 수 있도록 온라인에 '직캠'과 다양한 영상을 공개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시즌은 후폭풍이 거세다. 재미도, 공감도 놓친 편집에 시청률은 반올림한 2.5%(닐슨코리아 유료 가입자 전국 기준)를 겨우 유지했고 화제성은 앞선 시즌들에 비해 못할뿐더러 부정적인 이슈로 뒤덮였다. '픽미' '나야나'와 달리 대표곡 '내꺼야'는 멜론차트에선 찾아볼 수 없다. 분량이 많은 연습생이 투표에서 유리하다는 것도 과거 이야기일 뿐, 위스플 논란 이후엔 "차라리 안 나오는 게 낫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적은 분량과 악마의 편집 논란 속에서도 새로운 인물이 주목받았던 앞선 시즌과 전혀 다른 양상이다. 논란의 배경엔 일본 연습생들의 대거 탈락도 한몫했다. 한국 연습생은 36명 생존한 반면, 일본 연습생은 21명만이 남아 경쟁을 펼치고 있다. "세계 음악 시장 2위 일본과 손잡고 K팝 반경을 넓히겠다"는 당초 기획 의도가 무색할 정도로, 한국 연습생 위주의 편집과 한국 국민 프로듀서의 일방적 투표가 진행 중이다. 결국 AKB48 마니아 팬덤이 뭉치는 계기를 제공했고 새로운 국민 프로듀서 유입이 힘들어지면서 그들만의 리그가 돼 가고 있다. 일본에서도 '프로듀스48' 출연 연습생에 대한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AKB48 멤버들의 잦은 스케줄 불참에 대한 부정적 반응이 전해진다. 연습생들의 건강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미야와키 사쿠라는 양국을 오가며 무리한 스케줄을 소화한 탓에 지난 21일, 22일 악수회를 중단해야만 했다. 사과문에서 사쿠라는 '최근 스스로 약해지는 것을 느낀다. 쉴 시간이 없어서 조금씩 약해지는 느낌이다. 체력적으로, 정신적으로 강해지고 싶은데 여러분을 슬프게 해서 죄송하다. 모두 끝나면 언제나의 나처럼 돌아가겠다. 기다려 달라. 미안하다'고 했다. 타카하시 쥬리도 건강 악화로 악수회에 빠져 "아이돌로서 0점"이라고 사과했다. 고토 모에는 현지 라이브 콘텐트인 쇼룸을 진행하며 일본 활동에 대한 아쉬움과 미안함으로 눈물을 쏟았다. 이날 쇼룸에는 한국어로 심한 성적 모욕과 비방 글이 올라와 논란이 되기도 했다. 방송계 관계자는 "방송 전 잡은 스케줄은 이행한다는 계약 조건이 있어, AKB48 멤버들은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촬영을 진행하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녹화에 늦게 합류하거나 중간에 먼저 빠지기도 한다. 그래서 일본 연습생 분량이 상대적으로 적게 느껴질 수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AKB48은 국내 연습생들보다 유리할 수 있다. 방송되지 않을 때도 팬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 국내 팬들도 현지 콘텐트로 많이 유입됐다고 한다"며 "애초부터 공정한 경쟁은 없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황지영기자 2018.07.24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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