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IS인터뷰] ‘발레리나’ 김지훈 “이해 여지없는 악역, 이충현 감독·전종서 믿었다”
“감독님과 전종서에 대한 믿음과 기대, 그런 것들이 있었기 때문에 걱정되는 면이 있는 배역 임에도 ‘발레리나’ 출연을 결정했어요. 최소한 제 필모그래피에서 흑역사가 되지는 않을 거라 생각했습니다.”넷플릭스 영화 ‘발레리나’는 경호원 출신 옥주가 소중한 친구 민희를 죽음으로 몰아간 최프로를 쫓으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 ‘콜’의 이충현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전종서가 옥주 역을 맡았다. 김지훈이 맡은 역은 최프로. 버닝썬과 N번방 사건을 연상시키는 이 작품에서 최프로는 이해할 여지도, 공감할 부분도 없는 절대악이다. 김지훈은 최근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회사에서도 처음엔 우려가 많았다. 신중하게 결정하자는 의견이 있었다”고 털어놨다.“저는 개인적으로 시나리오를 굉장히 재미있게 봤거든요. 과연 시나리오 내용이 영화에서 어떻게 구현될까 하는 궁금증도 있었고요. 일반적으로 영화는 서사가 중요한데 ‘발레리나’는 스토리가 단순하잖아요. 결과물을 보고 정말 놀랐어요. ‘감독님 진짜 대단한 사람이구나’ 다시 한 번 느꼈죠.”
최프로는 클럽에 방문한 여성들을 꼬드겨 마약(물뽕)을 강제 주입, 성관계를 갖는 영상을 촬영한 뒤 협박하는 악당이다.“최프로는 다른 악역들과 다른 지점이 있었던 것 같아요. 보통 악역을 맡으면 ‘어떻게 하면 더 악해 보일까’를 고민하게 되는데, 최프로는 겉보기엔 멀쩡하잖아요. 호감이 가는 외모 속에 흉악한 내면을 숨겨두고 있는 거죠. 그래서 일부러 무서운 척하고 악한 척하기보다 오히려 멋있는 척을 했던 것 같아요.”이렇게 최프로라는 캐릭터를 단단하게 쌓은 덕에 그가 옥주에게 잡혀 처참한 최후를 맞는 장면에선 카타르시스가 커진다. 여성을 도구처럼 취급하고 마치 그들을 통제할 수 있을 것처럼 굴던 최프로가 죽음 앞에서 한없이 구차하고 비굴해지는 것. 김지훈은 “더 나약해 보였으면 하는 마음으로 비굴함을 있는 그대로 숨김없이 드러냈다”고 설명했다.사실 김지훈은 ‘발레리나’의 전종서와 작품으로 인연이 있다. 넷플릭스 드라마 ‘종이의 집’ 시리즈를 하며 쌓은 인연이다. 마침 집도 가까워 이따금씩 전종서와 그의 연인이자 ‘발레리나’ 감독인 이충현과 어울렸다. 그런 과정에서 이충현 감독에 대한 믿음도 커졌다.현장에서 만난 이충현 감독은 분명하고 심플한 사람이었다. 필요한 것만 촬영하고, 군더더기가 없었다. 심심하다고 느껴질 정도의 현장이었기에 촬영을 하면서는 ‘정말 이대로 괜찮을까’ 하는 생각도 했다고.“솔직히 현장에서 ‘좋은 영화가 나올 수 있을까’라는 생각까지 했어요. 감독님이 정말 정해진 것만 딱 찍더라고요. 가끔씩 현장에서 서로 감정이 격양되기도 하는데 이충현 감독은 목소리가 커지는 법이 한 번도 없이 늘 좋게좋게 이야기했어요. 결과를 보고 감독님을 더 리스펙하게 된 이유죠.”
‘발레리나’를 보는 사람들이라면 백이면 백 모두 싫어할만한 악인을 연기한 김지훈. 어떤 작품에 들어갈지 몰라 평소엔 긴머리를 유지하려고 한다는 그는 “작품을 위해서라면 삭발도 주저없이 할 수 있다”고 했다.“소위 입금 전후라고 하는데 저는 그 차이가 별로 없는 편이거든요. 일을 안 한다고 엄청 나태해지고 그러지 않아요. 평소에 운동을 꾸준히 하기 때문에 갑자기 살을 찌워야 한다면 힘이 들 수는 있지만, 저는 연기자로서 제가 맡는 배역에 어떤 한계도 정해두고 싶지 않거든요. 앞으로도 매력이 있는 캐릭터로 대중과 만나고 싶어요.”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0.18 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