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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문화

[황교익의 Epi-Life] 가정요리와 식당요리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 공장'에서 매주 집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요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금요일에 방송을 한다고 금요미식회입니다. 어떤 음식을 어떻게 요리할지 대충의 그림은 제가 그리지만 이를 맛있는 음식으로 실현하는 일은 딴지일보 김정수 기자가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에 변상욱 대기자의 품평까지 거치고 나서 시청자에게 재료와 요리법을 알려드립니다.이 과정에 참여하는 직업 요리사는 없습니다. 애초에는 직업 요리사를 섭외하여 함께 진행을 하려고 했다가 김정수 기자를 발견하고는 생각을 바꾸었습니다. 그가 직업 요리사에 비해 좀더 창의적인 요리를 할 수 있겠다고 판단을 하였습니다.직업 요리사는 어떤 음식이든지 잘할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만(물론 그런 분도 계십니다) 대체로 그렇지는 않습니다. 외식 업체에서 일을 하는 직업 요리사는 그 외식 업체에서 판매하는 음식에 대해서는 전문적이지만, 전문적으로 다루어본 적이 없는 그 외의 음식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냉면옥 주방에서 평생 평양냉면만 말았던 평양냉면 명인을 모셔와 그럴싸한 짬뽕을 얻어내는 것은 어려운 일일 것입니다.)김정수 기자는 자신이 직접 요리를 하면서 얻은 지식을 기사로 작성하여 딴지일보에 연재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학교나 학원에서 요리를 배운 바가 없습니다. 부친이 전주에서 고깃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만, 김정수 기자가 그때까지 집중했던 요리가 주로 생선회인 것으로 보아, 가업을 잇기 위한 수련 같은 것은 없었음이 분명합니다.한국 사회에서 배운다는 것은 곧 연줄을 가진다는 뜻입니다. 무엇을 배웠는지보다 어디에서 누구한테 배웠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견고한 그 연줄을 서로 붙잡고 서로서로 먹고삽니다. 그래서 자신이 배운 것을 부정해보려는 시도가 어렵습니다. “그거를 왜 그렇게 해서 먹어야 하는데?” 하고 물으면 “이게 전통이잖아” 하고 맙니다. 김정수 기자는 요리계에 그 어떤 연줄도 없습니다. 그러니, 요리를 하면서 눈치를 볼 것이 없습니다. 이 세상의 여러 요리법에 전통이라는 권위를 부여하지 않아도 됩니다. 식재료 앞에서 그는 자유입니다. 금요미식회 진행자인 김어준 공장장은 금요미식회 요리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근본이 없어요.”근본이 없으니 요리의 근본에 오히려 집중하게 됩니다. 관습적으로 넣는 양념은 일단 빼고 봅니다. 저와 김정수 기자가 회의를 하면서 가장 자주 쓰는 말은 “거기에 OO이 꼭 들어가야 하나?” “이 재료를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이 뭘까?” 입니다.금요미식회 음식이 다들 맛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런 말도 듣습니다. “식당 하면 대박 나겠습니다.” 저도 “우리 식당이나 열자”고 김정수 기자에게 농담을 던집니다. 그러나, 저는 압니다, 이 요리법을 들고 식당을 열 수 있는 일이 아님을.앞에서 언급을 했듯이, 금요미식회는 집에서 따라 하기 좋은 요리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외식 업체에서 팔면 좋은 요리법이 아닙니다. 금요미식회 음식이 아무리 맛있다고 해도 외식 시장에서 성공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외식 시장에서 크게 성공한 요리법이라 해도 집에서 따라 하기에 적절하지 못한 것도 있습니다.가정요리와 식당요리는 전혀 다른 영역의 요리입니다. 가정요리는 가족의 입맛에 맞추어야 하고 식당요리는 소비자의 주머니 사정에 맞추어야 합니다. 식당요리는 돈벌이가 되어야 하므로 가정요리에 비해 따져야 할 것이 무척 많습니다. 금요미식회에서 소개한 가정요리를 외식 시장에서 판매를 하는 것보다 외식 시장에서 팔릴 만한 식당요리를 새로 개발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일 것입니다.금요미식회 가정요리가 우리 가정에 두루 스미기를 바라지만 크게 기대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식당요리가 가정요리를 급속하게 대체하고 있음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 식당요리를 가정요리로 교묘하게 포장하는 대중매체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자본주의는 가족을 잘게 쪼개며 시장을 키웠습니다. 더 이상 쪼개지지도 않는 1인 가구의 시대에 살면서 가정요리와 식당요리를 분별해야 한다는 논리조차 입에 올리기가 민망해졌습니다. 2024.09.19 07:00
생활문화

[황교익의 Epi-Life] 빵의 시대

뉴스공장 금요미식회에 가끔 먹을거리를 가져오는 분들이 계십니다. 빵이 들어온 날이었습니다. 변상욱 대기자가 빵을 들고 프랑스의 명언을 날렸습니다. “빵만 있다면 웬만한 슬픔은 견딜 수 있다.” 이 말에 다들 한순간의 머뭇거림도 없이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빵은 생명이지요.프랑스인의 빵에 해당하는 우리 것은 밥입니다. ‘빵’의 자리에 ‘밥’을 넣어보면 어떨까요. “밥만 있다면 웬만한 슬픔은 견딜 수 있다.” 어색합니다. 빵이나 밥이나 생명인데 말입니다. 우리는 밥만 있으면 안 됩니다. 반찬도 있어야 하고 국도 있어야 합니다.“빵만 있다면 웬만한 슬픔은 견딜 수 있다”는 프랑스 명언에 대비될 수 있는 한국의 명언으로 해월 선생의 말씀인 “밥이 하늘이다”가 있습니다. 인간은 먹어야 삽니다. 먹을거리가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 인간은 없을 것입니다. 마침 변상욱 대기자가 포르투갈을 간다고 하여 제가 “빵의 나라에 가시네요” 했습니다. 빵이라는 말이 포르투갈어 pão에서 왔으니 “빵의 나라”라고 했던 것입니다. 제 곁에 있던 젊은 분이 이렇게 되물었습니다. “빵이 우리말 아니었어요?”빵은 곡물을 가루 내어 반죽을 하고 이를 부풀려서 굽는 음식이지요. 이런 음식이 우리에게는 없었습니다. 우리 조상이 빵을 싫어해서 안 만들었던 것은 아니고요, 한반도의 자연 조건이 빵을 구워 먹기보다는 밥을 지어 먹는 게 효율적이었던 것이지요. 조선 말기에 ‘곡물을 가루 내어 반죽을 하고 이를 부풀려서 굽는 음식’이 우리 땅에 들어왔고, 이를 이르는 명칭으로 포루투갈어인 pão이 선택된 것이지요.빵은 분명히 근래에 이식된 외래어인데 이를 외래어라고 느끼는 일은 거의 없는 듯합니다. 저도 그냥 우리말인 듯이 쓰다가 별스런 일이 발생했을 때에나 빵이 외래어임을 강조해서 말하곤 합니다.빵은 한 음절로 된 단어입니다. 우리말 중에 한 음절로 된 단어를 입에 올려 소리를 내어보십시오. 해·달·별·땅·물·논·밭·몸·손·발·입·코·귀·눈·벼·쌀·콩·팥·밥·국·술·똥… 느낌이 오십니까. 우리말에서 한 음절의 단어는 자연과 몸, 그리고 생명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주 먼먼 옛날에 탄생한 단어라고 보아야 합니다. 빵. 외래어인데 한 음절입니다. 그리고 생명과 관련이 있습니다. 외래어인 빵은 한 음절의 우리말이 주는 느낌을 자연스레 공유하고 있습니다. “빵이 아니면 죽음을 달라” “눈물 젖은 빵을 먹어보지 못한 자와는 인생을 논하지 말라” 등 빵과 관련한 서양의 속담이나 명언이 우리의 오랜 속담이나 명언인 것처럼 받아들여져서 우리의 가슴을 흔드는 것이 그 이유이지 않나 추측을 하게 됩니다.아침으로 빵을 먹는 사람이 참 많습니다. 밥을 차려서 먹는 것보다 간편하기 때문입니다.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빵집이 가장 핫한 이슈입니다. 유명 빵집 앞에 줄을 섭니다.밥의 시대는 가고 빵의 시대가 왔습니다. 한국 국민의 먹을거리를 책임지는 농림수산식품부도 빵의 시대에 맞춘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국민이 밥을 안 먹으니 쌀로 빵가루를 만드는 사업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머지않아 한국인의 주식이 밥이 아니라 빵으로 바뀔 수도 있을 것입니다.밥의 시대가 끝날 수도 있다는 말에 한민족이 역사의 저편으로 사라지는 것은 아닌지 걱정을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한민족이 밥의 시대를 연 것은 고려 중기입니다. 벼 재배는 그 이전부터이지만 밥을 지을 정도의 도정 기술과 무쇠솥의 보급 등을 고려하면 고려 중기에 밥을 주식으로 삼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밥의 시대 이전에는 떡의 시대가 있었습니다. 곡물을 가루 내어 시루에 쪄서 먹었습니다. 떡의 시대 이전에는 죽의 시대가 있었고요. 서양에서 최초 곡물 음식으로 오트밀(귀리죽)을 꼽는데, 한민족 최초 곡물 음식으로는 콩죽 정도를 상상하는 게 적당합니다.한반도에서의 큰 흐름으로 보자면 빵의 시대가 온다고 해도 크게 어색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밥의 시대가 저물면서 한반도의 농민은 고통을 겪게 될 것입니다. 아직까지는 밥이 하늘이고 빵은 하늘이 아닙니다. 하늘을 지키는 농민을 잘 보듬어야 합니다. 2023.06.15 07:03
경제

변상욱에 '수꼴' 지목당한 청년 "아버지 없는 날 짓밟았다"

변상욱 YTN 앵커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비판한 청년을 향해 ‘수꼴(수구 꼴통)’이라는 비하성 표현을 써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변 앵커가 언급한 청년이 25일 “가재·붕어·개구리도 밟으면 꿈틀한다는 걸 보여드리겠다”고 다짐했다. 백경훈 청년이여는미래 대표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변 앵커는 페이스북과 트위터로 저와 저의 가족을 조롱하고 짓밟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백 대표는 “변 앵커는 지금 청년들의 분노를 전혀 이해 못 하는 것 같다. 저는 연설에서 조국 같은 특권층 아버지가 없어 노력하고 또 노력해도 장학금·무시험전형 같은 호사를 누릴 길 없는 청년들의 박탈감과 분노를 이야기한 것”이라며 “광장에 올라 그 청년들의 울분과 분노를 전했다. 그런 저에게 변 앵커는 ‘아버지가 없어 그런 것이다’라는 조롱을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조롱과 모욕을 어떻게 이겨내야 할까 마음이 심란하다”며 “아버지는 안 계셨지만, 어머니와 동생들과 꽤 잘 살아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백 대표는 대학 때 아버지를 여읜 것으로 전해졌다. 백 대표는 “변 앵커와 어떻게 싸워야 하겠느냐. 가재·붕어·개구리도 밟으면 꿈틀한다는 것을 보여주겠다. 더 많이 듣고 대응하겠다”고 밝히며 글을 마쳤다. 백 대표가 이 같은 글을 쓴 건 변 앵커가 지난 24일 자신의 트위터에 백 대표의 발언을 공개적으로 인용했기 때문이다. 변 앵커가 쓴 글은 이랬다. “이 시각 광화문. 한 청년이 단상에 올랐다. ‘저는 조국 같은 아버지가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 여기 이렇게 섰습니다…’ 그러네, 그렇기도 허겠어. 반듯한 아버지 밑에서 자랐다면 수꼴 마이크를 잡게 되진 않았을 수도. 이래저래 짠하네” 이는 이날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살리자 대한민국! 문(文)정권 규탄 광화문 집회’에서 백 대표가 한 말을 겨냥한 것이다. 해당 집회는 자유한국당이 주최했다. 백 대표는 집회 단상에 올라 “조국 같은 아버지를 두지 못했다. 그래서 용이 되지 못할 것 같다”며 “너희는 개천에서 붕어와 개구리와 가재로 살라 해놓고 자기 자식들만 온갖 반칙과 특권을 써가며 용으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이후 변 앵커가 쓴 글은 비하성 표현이 담겨있다는 지적이 나오며 논란의 대상이 됐다. 그러자 그는 게시물을 삭제하고 25일 “젊은 세대가 분노하면 의견을 경청하고 정책과 청문회에 반영할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광화문집회 주최 측을 비판하는 글을 다시 올렸다. 온라인 일간스포츠 2019.08.25 16:49
연예

'배현진 하차' 두고 엇갈린 반응…'빨갛게' 염색한 후배는 누구?

최승호 신임 MBC 사장이 취임 첫날인 8일 보도 부문을 중심으로 인사를 단행하면서 '뉴스데스크'의 이상현·배현진 앵커도 하차하게 됐다. 배 앵커가 마지막 인사도 없이 뉴스데스크를 떠나게 되면서 온라인에서는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절차적 정당성은 지켰어야 한다"=한 네티즌은 8일 자신의 트위터에 "어제까지 뉴스 진행하던 배 앵커를 바로 자르냐. 배 앵커가 노조 탈퇴한 덕으로 앵커직을 맡아 싫어죽겠다고 하더라도 정당한 절차를 거쳐야 하는 것 아니냐"는 글을 올렸다. 또 다른 네티즌도 이날 "절차적 정당성 같은 것은 지켰어야 했다. 전 MBC 사장들이 해온 전횡과는 달라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9일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 청원' 게시판에는 배 앵커가 급작스레 뉴스데스크에서 하차한 것과 관련, '앵커 사직에 관한 진실 요구를 바란다'는 청원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배 앵커는 마지막 인사 없이 뉴스에서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언론사의 정치적 싸움에 언론인으로서 인권이 무너지는 것 같다. 배 앵커 사직에 대해 진실을 요구한다'고 했다. 이 청원은 10일 오후 현재 3000여명이 청원에 참여했다. ◆"대수술의 한 자락이다"=배 앵커가 갑자기 뉴스데스크에서 볼 수 없는 것에 대해 의견을 낸 언론인들도 있었다. 변상욱 CBS 대기자는 8일 자신의 트위터에 "앵커 교체에 관해 규정된 제도적 절차는 없다. 방송 제작자 입장에선 시청률 1~2%가 낭떠러지 같다. 최고 뉴스에서 최하위 뉴스로 추락하고도 자리 지킨 게 비상식'"이라고 적었다. 그는 9일에는 "배 앵커 하차에 주목하는데 그건 MBC 최고 핵심프로그램인 '뉴스 데스크를 일시중단하면서까지 추진되는 대수술'의 한 자락이라 본다. 이 작업을 논의 없이 했다면 벌써 난리가 났을 것"이라면서 "그만큼 절박해 취임식 기다릴 여유가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승훈 SBS PD 역시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매일 친박(친박근혜) 뉴스 하던 배 앵커를 날린 것이 대체 뭐가 문제냐"면서 "배 앵커는 그냥 뉴스를 읽었을 뿐이라고 하는데 그거야말로 여성 아나운서를 앵무새 취급하는 태도"라고 지적했다. 또 "날마다 고의적 오보를 한 앵커는 1초라도 빨리 교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방송에 더는 못 나오자 붉은 염색한 A씨?=배 앵커가 교체되던 소식을 전하면서 9일 미디어오늘은 후배 아나운서 A씨의 이야기를 다루기도 했다. 다른 시간대 뉴스를 맡았던 A씨는 선배의 괴롭힘에 자괴감을 느끼고 MBC를 퇴사했다고 한다. MBC에서 방송 출연이 더는 어렵다는 것을 깨닫게 된 A씨는 머리를 붉게 염색했다고 한다. 이 보도가 나간 후 A씨를 추측하는 글들이 온라인에선 다수 등장했다. A씨로 거론되는 인물 중 하나는 지난 8월 MBC를 퇴사한 김소영 전 MBC 아나운서다. 그가 지난해 11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머리를 빨갛게 염색한 한 여성의 뒷모습을 올렸다는 것이 재조명되며 'A씨가 아니겠냐'는 추측이 일부 네티즌 사이에서 조심스레 나오고 있다. 김 전 아나운서는 지난해 '뉴스투데이'에서 하차한 후 10개월간 방송에서 볼 수 없었다. 이후 지난 8월 MBC를 퇴사했다. 이 매체가 거론한 A씨가 실제로 김 전 아나운서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10일 오후 MBC 홈페이지에 접속해 배 앵커 이름을 검색하면 편집1센터 뉴스데스크편집부 소속으로 뜬다. 배 앵커는 2012년 170일 파업에 참여했지만 파업 103일째 노조를 탈퇴하고 뉴스데스크 앵커로 복귀했다. 2010년 6월 뉴스데스크를 처음 진행한 후 7년간 자리를 지켰던 배 앵커는 백지연 전 아나운서가 세운 최장수 진행 기록(8년)을 1년 앞두고 뉴스데스크를 떠나게 됐다. 온라인 일간스포츠 2017.12.10 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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