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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녀2’ 첫날 26만 관객 ‘범죄도시2’ 제치고 1위…영화매출 한 달 새 4배 껑충

‘마녀 2’가 개봉 첫날 ‘범죄도시2’를 제치고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다. 부활의 바람을 일으키는 작품이 극장가에 속속 등장하며 팬데믹 이전의 수준으로 회복하고 있다. 15일 개봉한 영화 ‘마녀 2’는 개봉 첫날 박스오피스 1위로 기분 좋은 첫 걸음을 뗐다. 16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마녀 2’는 개봉일인 이날 관객 26만6000여 명을 기록해 박스오피스 정상에 이름을 올렸다. 전편 오프닝 스코어인 12만1000여 명의 두 배를 뛰어넘는 수치다. 올해 개봉한 국내 영화 중 ‘범죄도시2’ 다음으로 높은 성적이다. ‘범죄도시 2’와 ‘브로커’는 한 계단씩 하락해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같은 날 개봉한 픽사 스튜디오의 ‘토이스토리’ 속편 ‘버즈라이트이어’는 3만여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4위에 올랐다. ‘마녀2’는 이날 예매(오전 8시 기준)에서도 1위(35.0%)를 차지했다. 지난 2018년 개봉해 센세이션 반향을 일으킨 ‘마녀’의 속편 ‘마녀2’는 김다미를 잇는 신시아의 새로운 소녀 캐릭터와 확장된 세계관으로 관객들의 발걸음을 극장으로 이끌고 있다. 영화는 비밀연구소가 초토화하면서 세상 밖으로 나오게 된 소녀(신시아 분)와 그를 쫓는 세력들의 대결을 그린다. 극장을 찾는 이들이 늘면서 지난달 영화산업 매출액이 한 달 사이 4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영화진흥위원회가 발표한 ‘5월 한국 영화산업 결산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 전체 매출액은 1508억원으로 4월보다 395.6%(1203억원) 증가했다. 전체 관객 수는 1455만명으로 366.7%(1144만명) 늘어났다. 지난달 매출액은 코로나 팬데믹 이전인 2019년 5월과 비슷해 2.5%(38억원) 적었다. 매출 증가의 요인으로는 ‘범죄도시2’와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닥터 스트레인지2)가 극장가 부활에 힘을 보탠 것으로 분석된다. ‘범죄도시2’는 725억원, ‘닥터 스트레인지2’는 618억원의 매출액을 각각 기록했다. 둘을 합하면 전체 매출액의 90%에 달한다. 특히 한국영화 관객 점유율이 8개월 만에 외국영화를 추월한 것에 주목할 만하다. 11일 누적 관객 1000만명을 돌파한 ‘범죄도시2’는 5월에만 관객 773만명을 동원했다. ‘범죄도시2’ 흥행으로 한국영화 관객 점유율은 53.1%를 기록해, 2021년 9월 이후 8개월 만에 외국영화를 앞섰다. 5월 흥행작 상위 10위 가운데 한국영화는 ‘범죄도시2’를 비롯해 ‘니 부모 얼굴이 보고 싶다’, ‘그대가 조국’. ‘서울괴담’ 등 네 편이었다. ‘마녀2’이 개봉에 이어 29일에는 박찬욱 감독의 ‘헤어질 결심’이 막을 올리며 극장가의 활기가 지속될 전망이다. 제75회 칸 국제영화제 감독상 수상작인 ‘헤어질 결심’은 오는 21일 언론시사회를 가진 뒤 29일 정식 개봉한다. 영화는 산에서 벌어진 변사 사건을 수사하게 된 형사 해준(박해일 분)이 사망자의 아내 서래(탕웨이 분)를 만나고 의심과 관심을 동시에 느끼며 시작되는 멜로 스릴러다. 김다은 인턴기자 2022.06.16 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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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드라이브 마이 카' 예술영화 박스오피스 1위 "칸 각본상 위력"

칸과 골든글로브를 넘어 오스카를 바라보고 있는 영화가 국내에서도 큰 힘을 발휘하고 있다. 2021년 제74회 칸영화제 각본상을 수상한 '드라이브 마이 카(하마구치 류스케 감독)'는 개봉 첫날 좌석 판매율 1위(12월 2일 개봉작부터), 독립·예술 영화 박스오피스 1위, 전체 박스오피스에서 4위에 올랐다. 22.3%로 좌석 판매율 1위를 차지한 '드라이브 마이 카'는 16.8%의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10.4%의 '킹스맨: 퍼스트 에이전트', 6.5%의 '매트릭스: 리저렉션'을 제쳐 걸작 파워를 보여줬다. 특히 러닝타임이 179분인 '드라이브 마이 카'는 극장 영업이 10시까지 제한된 상황 속에서도 좌석 판매율 1위를 차지해 놀라움을 주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드라이브 마이 카'는 독립·예술 영화 박스오피스에서 1위를 차지했고, 전체 박스오피스에서도 4위에 오르며 예술 영화의 힘을 보여줬다. 전세계 유수의 영화제에서 작품상, 감독상, 외국어영화상을 릴레이로 수상하며 가장 뜨거운 영화로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는 '드라이브 마이 카'는 제94회 아카데미시상식 국제장편영화상 예비 후보 선정, 2022 제79회 골든글로브시상식 외국영화상 후보, 2022 제27회 크리틱스초이스시상식 외국어영화상 후보, 2022 제37회 인디펜던트 스피릿 어워드 외국어영화상 후보 등 전통과 권위를 자랑하는 시상식의 후보에 올라있어 많은 귀추가 주목된다. '드라이브 마이 카'는 2014년 발간된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집 '여자 없는 남자들'에 수록된 동명의 단편소설 '드라이브 마이 카'를 영화화한 작품이다. 개봉을 기다려온 관객들은 영화 관람 후 짜임새 있는 스토리텔링과 섬세하고 힘 있는 연출, 걸작을 완성시킨 배우들의 완벽한 앙상블과 열연에 극찬을 보내며 입소문 열풍에 불을 지피고 있다. 죽은 아내에 대한 상처를 지닌 연출가 겸 배우 가후쿠(니시지마 히데토시)가 그의 전속 드라이버 미사키(미우라 토코)와 만나 삶을 회복해 나가는 이야기를 다룬다. 박상우 기자 park.sangwoo1@joongang.co.kr park.sangwoo1@joongang.co.kr 2021.12.24 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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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브 마이 카' 뉴욕비평가협회 작품상…외화 최초

세계 유수 영화제에서 상을 석권하고 있다. 최근 2021 고담어워즈에서 외국어영화상 수상 소식을 전한 영화 '드라이브 마이 카(하마구치 류스케 감독)'가 제86회 뉴욕비평가협회상 작품상까지 거머쥐었다. 뉴욕비평가협회상에서 작품상을 미국영화가 아닌 외국영화가 수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수상 소식은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제13회 TAMA CINEMA FORUM에서 최우수 신인여우주연상을 수상했던 미우라 토코가 제43회 요코하마 영화제에서 여우조연상을 수상한 것. '드라이브 마이 카'로 놀라운 연기를 보여주며 존재감을 유감없이 드러낸 미우라 토코의 수상 레이스도 계속되고 있다. '드라이브 마이 카'는 해외 유력 매체의 '2021 최고의 영화'로 계속해서 선정되며, 베니티 페어(Vanity Fair: Richard Lawson: The 10 Best Movies of 2021) 2위, 인디와이어(IndieWire: The 25 Best Movies of 2021) 3위, 까이에 뒤 시네마(Cahiers du Cinéma: Top Ten Films of 2021) 4위, 영국의 사이트 앤 사운드(Sight and Sound The 50 best films of 2021)에서 100명의 평론가들 선정 3위, 영국 이코노미스트(Economist The Best Films of 2021) 선정 2021 최고의 영화 14에 이름을 올리며 올해 최고 기대작으로 꼽혔다. '드라이브 마이 카'는 죽은 아내에 대한 상처를 지닌 연출가 겸 배우 가후쿠(니시지마 히데토시)가 그의 전속 드라이버 미사키(미우라 토코)와 만나 삶을 회복해 나가는 이야기다. 2014년 발간된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집 '여자 없는 남자들'에 수록된 동명의 단편소설 '드라이브 마이 카'를 영화화한 작품으로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섬세하고 촘촘한 연출이 빛난다. 특히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은 제작 당시, 무라카미 하루키 작품의 핵심을 그려내기 위해 각본 작업부터 원작에서 여러가지 변경을 하며 내적인 리얼리티를 영화에 녹이기 위해 노력했고, 짜임새 있는 스토리텔링과 탄탄한 연출로 전세계 영화제, 언론, 관객들을 사로잡으며 올 연말 최고의 기대작으로 떠올랐다. 오는 12월 23일 국내 관객들을 만난다. 박상우 기자 park.sangwoo1@joongang.co.kr park.sangwoo1@joongang.co.kr 2021.12.07 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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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있다', 2020 美 넷플릭스에서 가장 많이 시청한 외국영화 4위(공식)

영화 '#살아있다(조일형 감독)'가 2020년 미국 넷플릭스 회원들이 가장 많이 시청한 외국영화 4위를 기록했다. 영화 '#살아있다'는 원인불명 증세의 사람들이 공격을 시작하며 통제 불능에 빠진 가운데, 데이터, 와이파이, 문자, 전화 모든 것이 끊긴 채 홀로 아파트에 고립된 이들의 이야기를 그린 생존 스릴러다.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에 공개되어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킨 '#살아있다'가 2020년 미국 넷플릭스 회원들이 가장 많이 시청한 외국영화 TOP4를 기록했다. 미국 유명 경제지 월스트리트저널(Wall Street Journal)에 따르면 '#살아있다'는 2020년 미국 넷플릭스에서 가장 많이 시청한 외국영화 TOP 10 중 4위를 기록, 아시아권 영화 중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이는 작년 9월 넷플릭스 공개 이틀 만에 전 세계 35개국 무비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며 한국영화 최초로 글로벌 무비 차트 1위까지 석권한 이후 또 한 번의 쾌거를 이룬 것으로 '#살아있다'를 향한 전 세계의 높은 관심을 알 수 있다. 이에 넷플릭스 관계자는 “글로벌 대중문화로서의 신한류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현 시점에 '#살아있다'를 비롯한 다양한 한국 콘텐츠가 국경을 넘어 넷플릭스 회원들의 사랑을 받고 있어 매우 기쁘다”라고 전했다. 또한 미국의 유명 IT 전문 매체 더 버지(The Verge)는 불확실함, 외로움 등 코로나19 시대에 느낄 수 있는 감정을 정확하게 묘사하고 있다는 평과 함께 올해를 장식한 10편의 넷플릭스 콘텐츠 중 한국영화 '#살아있다'를 추천해 K-콘텐츠의 위력을 다시 한번 입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살아있다'는 해외 언론 매체로부터 “한국 좀비 장르를 좋아하는 팬들에게 엄청난 즐거움을 선사한다."(Geek Culture, 미국), “좀비 영화가 독창적이면서 긴장감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The Straits Times, 싱가포르), “넷플릭스에서 좀비 영화 팬들이 사랑에 빠질 영화”(Looper, 미국) 등 호평 세례는 물론 “훌륭한 좀비 영화. 긴장감과 똑똑한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훌륭한 스토리텔링과 최고의 배우들. 한국영화에 대한 호감 상승 중이다.”, “더 이상 볼만한 좀비 영화가 없다고 느낄 때 다시 심장 뛰게 한 영화” 등 해외 관객들의 극찬을 받고 있다. 이렇듯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신선한 생존 스릴러로 국내에 이어 전 세계 관객들까지 매료시킨 '#살아있다'는 K-콘텐츠의 신드롬을 이어나가고 있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1.01.06 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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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비IS] 2019 상반기 역대 최다 관객수…중박 영화는 실종

2019년 상반기 극장 관객수와 매출액이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그러나 '극한직업'과 '기생충'이 관객수 대다수를 차지하며 중박 영화는 흥행에 큰 재미를 보지 못했다. 18일 영화진흥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체 극장 관객수는 1억 932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부 1296만 명 증가했다. 전체 극장 매출액 또한 1282억원 증가한 9307억원을 기록했다. 이같은 관객수, 매출액 상승은 영화 '극한직업'과 '기생충'의 흥행 덕분. 1626만 명의 관객을 동원한 '극한직업'과 958만 명을 동원한 '기생충'은 한국영화 관객수 45.5%를 차지했다. 두 영화가 크게 성공을 거두면서 흥행 양극화가 심화되기도 했다. 한국영화 관객수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으나, '중박' 흥행을 기록한 한국영화는 없었다. 대신 중급 이하의 영화들이 선전했다. 영화진흥위원회 "그러나 '돈' '증인' '내안의 그놈' '걸캅스' 등 차별화된 소재의 중급 이하 영화가 선전하면서 고예산영화와 범죄영화로 치우친 한국영화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었다"고 전했다. 올해 상반기 외국영화 관객수는 6244만 명으로 전년 대비 2.0% 증가했다. 관객 점유율은 5.4% 감소한 48.0%를 기록했다. 외화 흥행은 디즈니 영화에 집중됐다. 1392만 명의 최종 관객수를 기록한 마블 영화 '어벤져스: 엔드 게임'은 최단 기간 1000만 관객을 돌파했으며 역대 최고 일일 상영점유율 기록까지 가져갔다. 디즈니 실사 영화 '알라딘'은 827만 명을 동원해 전체 흥행 4위, 마블의 '캡틴 마블'은 580만 명으로 전체 5위에 올랐다. 이로써 디즈니는 상반기 배급사 전체 순위 1위에 등극했다. 디즈니는 '어벤져스: 엔드게임' '알라딘' '캡틴 마블' '토이 스토리 4' 등 9편을 배급했고, 관객 수 3304만 명(매출액 2862억 원), 관객 점유율 30.2%를 기록했다. '극한직업'과 '기생충'의 배급사인 CJ ENM은 2위를 차지했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19.07.18 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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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영화관객 이번주 ‘첫 2억명 돌파’ 확실

국내에 영화관이 생긴 이래 처음으로 관객수 2억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16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 15일까지 한국영화와 외화를 본 전체 관객 수는 1억 9932만 8299명이다. 평일 기준으로 20~30만 명 정도가 영화관을 찾는다는 점을 감안할때 이번주 중으로 누적관객수 2억명을 넘어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한국영화 누적관객수도 1억명을 돌파한 상태. 지난해 연말까지 총 1억 1461만 3190명이 영화관을 찾아 '한국영화 사상 첫 1억명 돌파'로 화제가 됐다. 올해는 한술 더 떠 11월에 1억명을 모으고 12월 15일까지 1억1793만 2565명의 누적관객수를 기록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외화보다 한국영화를 찾는 관객이 급증하면서 전체 영화 관객수도 많아졌다는 해석이 가능해진다. 올해는 최다 관객을 동원한 '7번방의 선물'(1천281만 명)을 비롯해 900만 명을 넘은 '설국열차'(934만 명.2위), '관상'(913만 명.3위) 등 8편이 500만 관객을 넘었다. 흥행순위에서도 한국영화가 압도했다. '톱 10'에 진입한 영화 가운데 '아이언맨 3'(900만 명.4위)와 '월드워 Z'(523만 명. 10위)를 제외한 나머지 8편이 한국영화다. 매출액 점유율도 59.2%로, 40.8%에 그친 외국영화를 가볍게 제쳤다.정지원 기자cinezzang@joongang.co.kr 2013.12.16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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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운·박찬욱 감독, 할리우드 진출작 흥행 저조 이유는?

스타감독 김지운·박찬욱의 할리우드 진출작이 기대 이하의 성적을 보여 아쉬움을 주고 있다. 김지운 감독의 '라스트 스탠드'는 북미 지역에서의 흥행실패에 이어 국내에서도 관객몰이에 실패했다. 지난달 21일 국내개봉후 3일까지 열흘간 6만 4989명을 모으는데 그쳤다. 이미 극장가에서 모습을 감춘 상태. 박찬욱 감독의 '스토커'는 그나마 상황이 나은 편이다. 지난달 28일 국내 개봉후 3일까지 24만 641명의 관객을 극장으로 불러들였다. 하지만, 개봉 첫날 박스오피스 4위에 오른후 연일 순위가 하락하고 있어 반등은 기대하기 어렵다. 미국에서의 흥행성적은 나쁘지 않지만 불과 7개관에서의 소규모 개봉이라 향후 극장을 확대하더라도 만족할만한 성과를 얻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두 작품이 높은 기대치와 작품 자체에 대한 호평에도 불구하고 이런 성적표를 받아든 이유는 뭘까. ▶'라스트 스탠드' 아놀드 기대감 떨어져, '스토커'도 해외배우에 대한 생소함이 문제영화 관계자들은 '라스트 스탠드'의 주요 흥행실패 요인으로 '주연배우 아놀드 슈워제네거에 대한 기대감 부재'를 꼽았다. '라스트스탠드'를 국내에 배급한 CJ E&M의 이창현 영화부문홍보팀장은 "미국측 배급사 라이언스게이트에서도 비슷한 분석을 내놨다. 아놀드 슈워제네거가 지난해 주지사를 그만두고 자서전을 홍보하면서 가정부와의 불륜 등에 대한 고백을 하기도 했다. 나이가 들었을 뿐 아니라 정치활동에 이어 이런 사실까지 밝혀지면서 '가장 미국적이고 호감가는 영웅'의 이미지에 금이 가 기대감을 주지 못한 것 같다"면서 "개봉에 앞서 일어난 총기사건 등으로 총기 액션신이 나오는 영화에 대한 거부감이 미국내에 확산되기도 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지운 감독의 연출작임에도 아놀드 슈워제네거가 나오는 '외국영화'로 인식되면서 미국내 흥행실패 소식이 국내 흥행에까지 영향을 미쳤다"면서 "미국에서나 국내에서나 평단의 반응은 호평일색이었는데 흥행성적이 저조해 아쉽다"고 덧붙였다. '스토커'가 국내에서 저조한 흥행성적을 기록하고 있는 이유 역시 비슷하다. 국내에 상당한 마니아를 거느린 박찬욱 감독의 작품인데도 미아 바시코브스카와 니콜 키드먼이 출연한다는 이유로 '할리우드 영화'처럼 보인다는 것. 영화 평론가 강성률 광운대 교수는 "굉장히 세련되고 감각적으로 만든 완성도 높은 영화임에도 기존에 한국 관객들이 봤던 박찬욱 영화와는 분명히 다른 느낌으로 다가온다. 박찬욱 감독이 국내에 상당수의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들마저도 괜한 이질감을 느끼고 있는 것 같다. 오히려 이런 경우 해외에서 더 좋은 반응을 얻지 않을까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한 멀티플렉스의 홍보 담당자는 "한국영화에 집중되고 있는 관객성향 때문"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이 담당자는 "한국영화 점유율이 80%를 넘어서고 있는 반면에 외화는 몇몇 작품을 제외하면 대체로 고전하고 있다. 극장 입장에서도 '잘 되는 한국영화' 대신 마니아 취향이 강한 외화에 상영관을 내놓는게 쉽지 않다"고 말했다. ▶흥행성적과 무관하게 김지운·박찬욱 할리우드 활동에는 청신호 작품의 흥행성적과 달리 두 감독의 할리우드 활동에는 앞으로도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사실 김지운 감독의 경우 이번 흥행성적 때문에 미국 현지 영화관계자들로부터 회의적인 반응을 얻기도 했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뿐. 갓 흥행에 실패했을 무렵에는 일각에서 '동양 감독의 연출이 미국 정서와 맞지 않았다'는 진단이 나오기도 했지만 이내 '연출력 자체는 좋았다'는 평가로 바뀌었다. 생소한 환경에서 그 정도로 창의성과 개성을 보여주는 감독을 찾기는 어렵다는 설명. 현지에서 경험만 쌓이면 더 좋은 연출력을 보여줄수 있을거라는 분석과 함께 김지운 감독에게 러브콜을 보내는 할리우드 영화사들이 이어지고 있다는 후문이다.김지운 감독 역시 일간스포츠와의 인터뷰에서 "할리우드 측과 논의중인 작품이 세 편 정도 있다. SF 스릴러와 액션 스릴러 등의 장르다. '라스트 스탠드' 이후에도 꾸준히 일을 진행시키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박찬욱 감독 역시 마찬가지다. 와이드릴리즈 형식은 아니지만 미국내에서 소규모로 '스토커'를 개봉한후 반응이 좋아 현지에서 신뢰를 얻고 있는 상태다. 이미 '올드보이' '박쥐' 등의 작품으로 칸국제영화제를 휩쓸며 명성을 떨친 감독이라 연출력에 대해서는 미국 내에서도 특별한 이견이 나오지 않고 있다. 현장 진행력에 대한 평가도 좋아 향후 할리우드 활동에는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강성률 교수는 "생소한 분위기 속에서 그 정도의 완성도를 끌어냈다는건 대단한 일"이라고 호평했다. 정지원 기자 cinezzang@joongang.co.kr 2013.03.05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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