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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일반

[더보기] 이정재 ‘헌트’부터 안태진 ‘올빼미’까지… 놓치면 아쉬울 올해의 데뷔작

올해 영화계에서는 유독 감독들의 데뷔작이 쏟아졌다. 지난해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으로 글로벌 스타로 거듭난 배우 이정재의 감독 데뷔작인 ‘헌트’는 물론 오는 23일 개봉을 앞둔 안태진 감독의 ‘올빼미’까지. 데뷔작이라는 게 믿기지 않을 정도로 훌륭한 짜임새의 영화들이 시네필들의 발걸음을 극장으로 향하게 했다. 조은지, 이정재 등 배우들의 상업영화 데뷔작부터 오래 기다려서 더 데뷔가 반가운 감독들의 작품까지. 놓치면 아쉬울 2022 감독 데뷔작들을 일간스포츠가 모아봤다. 소설가에서 감독으로… 천명관의 ‘뜨거운 피’ 소설 ‘고래’로 ‘소설계의 프랑켄슈타인’이라는 수식어를 얻었던 천명관 작가가 ‘마침내’ 감독이 됐다. 58세의 나이에 감독 데뷔를 이룬 천명관 감독의 ‘뜨거운 피’는 아주 진득한 누아르다. ‘뜨거운 피’는 남자는 커서 건달이 되고 여자는 커서 술집에 가는 구암이라는 가상의 지역을 배경으로 그곳에서 나고 자란 희수(정우 분)의 이야기를 그린다. 천명관 감독은 소설가의 장점을 십분 살려 영화를 아주 소설적으로 그렸다. 누아르지만 피가 튀기고 칼싸움, 총싸움이 난무하지는 않는다. 천명관 감독은 그보다 어떠한 선택으로, 혹은 삶으로 내몰리는 인간의 심리를 섬세하게 묘사했다. 소설가로서의 재능이 영화로 옮겨오면 어떠한지를 제대로 보여주는 작품이다. 배우들의 감독 데뷔 ‘장르만 로맨스’·‘헌트’ 배우들의 감독 데뷔도 인상적이었다. 이정재 감독이 ‘헌트’로 박스오피스에서 사랑받았고, 그에 앞서 조은지 감독 역시 자신의 색을 잘 살린 ‘장르만 로맨스’로 호평을 받았다. ‘장르만 로맨스’는 매일매일이 버라이어티한 작가와 쿨내 진동하는이혼 부부, 주객전도 스승과 제자, 알쏭달쏭한 이웃사촌 등 주변에서 살아 숨 쉴 법한 여러 사람들의 로맨스인 듯 로맨스 아닌 로맨스 같은 이야기를 그린 작품. 조은지 감독은 이 작품을 통해 뭐 하나 분명하게 결론 낼 수 없는 사랑의 여러 단면을 재치 있는 시선으로 포착하며 감독으로서 재능을 입증했다. 지난 8월 개봉한 헌트는 조직 내에 숨어든 스파이를 색출하기 위한 안기부 요원들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 이정재와 절친한 동료인 배우 정우성이 안기부 요원으로 김정도로 출연, ‘태양은 없다’ 이후 약 23년 만에 연기 호흡을 맞췄다. 이 작품은 ‘제75회 칸영화제’ 비경쟁 부문인 미드나잇 스크리닝에 초청돼 기립 박수를 받았다. 이정재는 이때의 평가를 바탕으로 작품을 재편집, ‘제31회 부일영화상’에서 신인 감독상을 거머쥐었다. ‘왕의 남자’ 조연출의 신작 사극 ‘올빼미’ 오는 23일 개봉을 앞둔 ‘올빼미’는 오랜만에 탄생한 사극 스릴러다. 조선 인조 시대를 배경으로 소현세자(김성철 분)의 죽음을 목격한 주맹증 침술사 경수((류준열 분)가 진실을 밝히기 위해 나서는 하룻밤의 이야기를 그렸다. 이 작품은 특히 배우 유해진의 첫 왕 역 도전이자 유해진과 ‘왕의 남자’ 때 만났던 안태진 감독의 상업영화 입봉작이라는 점에서 더욱 기대를 모은다. 안태진 감독은 ‘왕의 남자’ 조연출 출신으로, ‘왕의 남자’ 이준익 감독이 ‘올빼미’의 첫 슬레이트를 치는 등 응원도 보낸 것으로 나타났다. 낮에는 보이지 않고 어둠 속에서는 볼 수 있는 주맹증이라는 소재 역시 ‘올빼미’ 외 다른 작품에선 보기 어렵다. 안태진 감독은 보기 어려운 소재를 사극에 능숙하게 버무리며 성공적인 데뷔작을 완성해냈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11.17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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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오피스IS] 극장 관객수 2만명 선도 무너졌다…최악의 연말

극장 총 관객 수가 1만 명대로 추락하고 말았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 21일 극장을 찾은 관객 수는 1만 8558명에 불과하다. 결국 2만 명의 선도 무너진 것. 1만 명 대의 관객 수를 기록한 것은 지난 4월 이후 8개월 만이다. 극장을 찾는 관객이 없으니 상영작들도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한지민, 남주혁 주연의 '조제'는 지난 10일 개봉 후 줄곧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으나, 이날 5043명의 일일 관객수를 기록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전이라면 조용히 개봉한 다양성 영화의 성적일 법한 수치다. 2위 '도굴'도 2644명의 관객을 극장으로 불러모았다. 3위 '이웃사촌'의 경우도 마찬가지. 2206명의 관객이 관람했을 뿐이다. 박스오피스 5위 아래로는 채 1000명도 안 되는 일일 관객수를 나타냈다. 최악의 연말 극장가가 펼쳐지고 있다. 전통적으로 성수기로 불리는 연말이지만 관객이 없고, 관객이 없으니 신작도 없다.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는 셈이다. 다만, 23일 DC 히어로 영화 '원더 우먼 1984'가 개봉해 희망이 되어 주고 있다. '원더 우먼 1984'는 22일 오전 7시 기준 71.9%의 예매율, 52782명의 예매 관객수를 기록하는 중이다. 기대작 가운데 유일하게 개봉을 강행하는 '원더 우먼 1984'가 한국 극장가를 구원할지 기대가 쏠린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12.22 0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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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 관객수도 하루 4만명…'원더우먼'의 기적 일어날까(종합)

얼어붙은 극장가의 상황이 나아지지 않고 있다. 주말에도 하루 약 4만 명의 관객을 동원했을 뿐이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 20일 일요일 극장을 찾은 총 관객 수는 3만 8949명이다. 토요일도 비슷한 상황이었다. 19일 토요일에는 4만 2469명이 극장을 찾았다. 이달 초까지만해도 평일 4만 명이었던 관객수가 주말 4만 명, 평일 2만 명 대로 뚝 떨어진 것이다. 이쯤 되니 박스오피스 상위권 영화들도 힘겨운 레이스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10일 개봉해 줄곧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조제'도 마찬가지다. '조제'는 지난 20일 일요일임에도 1만 1147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열흘 넘게 정상의 자리를 지키고 있지만 누적 관객수는 13만 9435명에 그쳤다. 2위도 비슷한 사정이다. 지난달 25일 개봉한 '이웃사촌'은 6151명의 일일 관객수를 나타냈다. 누적 관객수는 40만 8076명. 개봉한 지 한 달이 다 돼가는 시점이지만 관객수 50만 명 넘기가 힘겹다. 외화라 해도 별반 다를 바 없다. '서치'의 아니쉬 차간티 감독의 신작으로 주목받은 '런'은 지난달 20일 개봉해 26만 8630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관객이 극장을 찾지 않으니 신작 개봉이 멈추고, 신작이 없으니 관객이 더욱 극장으로 향하지 않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 '서복'과 '인생은 아름다워'에 이어 '새해전야'까지 개봉을 잠정 연기하면서 한국영화 기대작은 전무하다시피 한 상황. 남은 기대작은 DC의 희망 '원더 우먼 1984'뿐이다. 1984년을 배경으로 원더 우먼의 용기와 희망 사랑을 그리는 이 영화는 2017년작 '원더 우먼'의 속편. 21일 오전 7시 기준 70%가 넘는 예매율을 기록하고 있다. 예매 관객수 또한 4만 3000명을 넘어섰다. 원더 우먼이 '원더 우먼 1984'에서 기적을 일으켰듯, 한국 극장가에서도 원더 우먼의 기적이 일어날 수 있을까. 연일 코로나19 확진자가 1000명을 넘어서는 가운데, 우리의 현실에서도, 극장가에서도 기적이 일어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12.21 0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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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오피스IS] 극장 관객수 12월 최저 기록…겨우 2만 명

극장을 찾은 관객수가 12월 최저치를 기록했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 15일 극장을 찾은 총 관객수는 2만 750명이다. 이는 지난 8일 기록한 2만 1757명보다 적은 수치로, 12월 들어 최저 기록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박스오피스 상위권 영화들도 어렵사리 보릿고개를 넘고 있다. 10일 개봉 이후 줄곧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조제'는 이날 7239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누적 관객수는 9만 4046명으로, 개봉 후 일주일이 다 되어가는 시점이지만 아직 10만 명을 넘기지 못했다. 다른 영화들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2위 '도굴'은 2993명, '이웃사촌'은 2862명의 관객을 극장으로 불러모았다. 박스오피스 5위권 아래부터는 일일 관객수가 1000명이 넘지 않는다. 코로나19 3차 대유행으로 정부는 거리두기 3단계 시행을 심사숙고하고 있는 상황. 그렇게 된다면 극장은 아예 문을 닫아야 한다. 외환위기 이후 20년 만에 최악의 상황을 맞은 가운데서도 더 큰 위기 상황이 닥쳐올 수도 있다. 한편, 올해 극장 매출액은 전년 대비 73.3% 감소한 5100억대로 예상된다. 1조 4037억원이 감소한 수치다. 위기를 넘어 붕괴 직전의 극장가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12.16 0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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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오피스IS] '조제', 1위 했지만 일일 관객수 1만명 이하…최악 극장가

박스오피스 1위 작품이 하루 1만 명도 동원하지 못하는 사태가 이어지고 있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조제(김종관 감독)'는 지난 14일 하루 동안 7962명의 관객을 극장으로 불러모았다. 누적 관객수는 8만 6811명이다. 10일 개봉해 5일 연속 박스오피스 1위 자리를 지킨 '조제'이지만 누적 관객수 10만까지 가는 길은 멀고 험난하다. 개봉 첫 주말 어느 정도 관객을 모으는가 싶더니 평일이 되자마자 일일 관객수가 1만 명 이하로 뚝 떨어졌다. 아직 개봉한 지 일주일이 채 되지 않았다는 점까지, 얼어 붙은 극장가의 현 상황을 방증한다. 다른 작품들도 저조한 관객수를 기록했다. 2위인 '이웃사촌(이환경 감독)'은 3099명을 동원했다. 누적 관객수는 38만 4177명이다. 이날 극장을 찾은 일일 총 관객수는 2만1894명에 불과했다. 지난 8일 기록한 12월 최저 관객수인 2만 1757명과 비슷한 수준이다. 지난 12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030명까지 치솟았다. 최악의 상황이다. 극장가 역시 마찬가지. 극장가 최악의 상황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시선이 쏠린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12.15 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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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오피스IS] 한지민X남주혁 '조제', 개봉 첫 주말 1위…7만↑

영화 '조제(김종관 감독)'가 개봉 첫 주말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조제'는 지난 13일 1만 8334명의 관객을 동원해 1위에 올랐다. 누적관객수는 7만 8858명이다. 지난 10일 개봉해 첫 주말인 13일까지 박스오피스 정상의 자리를 지켰다. 그러나 얼어붙은 극장가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인 첫 주말까지 10만 명의 관객도 극장으로 불러모으지 못하며 힘겨운 레이스를 이어가고 있다. '조제'는 처음 만난 그날부터 잊을 수 없는 이름 조제(한지민)와 영석(남주혁)이 함께한 가장 빛나는 순간을 그린 영화다. 일본의 동명 영화와 소설인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을 원작으로 한다. '최악의 하루' '더 테이블' 등을 연출하며 마니아를 만들어낸 김종관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JTBC 드라마 '눈이 부시게' 이후 한지민과 남주혁이 재회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박스오피스 2위는 8701명의 일일관객수를 기록한 '이웃사촌(이환경 감독)'이 차지했다. 누적관객수는 38만 1076명이다. 이밖에도 재개봉한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덩케르크'가 8위, '인터스텔라'가 9위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12.14 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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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오피스IS] '조제', 개봉 첫날 압도적 1위…2만↑

영화 '조제(김종관 감독)'가 개봉 첫날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조제'는 지난 10일 개봉 첫날 2만 2220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누적관객수는 2만 2613명이다. 압도적인 수치로 1위를 차지했다. 2위 '이웃사촌(이환경 감독)'이 기록한 일일관객수 7864명의 약 3배에 달하는 성적을 거뒀다. 약 2주간 신작 개봉이 없어 관객 모으기에 주춤했던 극장가에 '조제'가 활력을 불어넣었다. 덕분에 사흘 연속 2만 명대를 기록하던 극장 총 관객수가 4만 8472명으로 대폭 증가했다. '조제'는 처음 만난 그날부터 잊을 수 없는 이름 조제(한지민)와 영석(남주혁)이 함께한 가장 빛나는 순간을 그린 영화다. 일본의 동명 영화와 소설인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을 원작으로 한다. '최악의 하루' '더 테이블' 등을 연출하며 마니아를 만들어낸 김종관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JTBC 드라마 '눈이 부시게' 이후 한지민과 남주혁이 재회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12.11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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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웃사촌'의 또 다른 재미, 한국인의 소울푸드 다 담겼다

영화 '이웃사촌'이 한국인의 소울푸드가 가득 담긴 '이웃사촌'의 특별한 영상을 10일 공개했다. '이웃사촌' 영상은 영화를 본 관객들의 배꼽시계를 울리게 했던 '이웃사촌' 속 화제의 먹방 장면을 재미있게 모아볼 수 있다. 남다른 쌈장 양으로 관객들을 놀라게 만들었던 대권(정우)의 쌈장쌈부터, 비빔밥 마에스트로 민노국(박철민)의 화려한 비빔밥 스킬, 여수댁(염혜란)의 삼겹살 맛있게 먹는 비법 갓김치까지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좋아할 수밖에 없는 먹음직스러운 음식들로 눈과 귀를 사로잡는다. 특히 지글거리며 노릇하게 익어가는 소고기와 기왓장 삼겹살의 리얼한 사운드는 잠결에도 듣고 싶은 최고의 ASMR로 불리며 보는 이들의 군침을 돌게 만든다. 이처럼 영화 속 유쾌한 먹방 장면까지 화제를 모으며 개봉 3주차에도 박스오피스 및 예매율 상위권을 유지 중인 영화 '이웃사촌'은 올 겨울 따뜻한 웃음과 감동, 사랑을 느낄 수 있는 영화로 전 세대 관람객들의 호평을 얻고 있다. '이웃사촌'은 좌천 위기의 도청팀이 자택 격리된 정치인 가족의 옆집으로 위장 이사를 오게 되어 낮이고 밤이고 감시하며 벌어지는 이야기. 절찬 상영중이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12.10 0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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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오피스IS] 극장 관객수 사흘째 2만명대…'이웃사촌' 힘겨운 1위

극장 관객수가 사흘째 2만 명 대를 기록했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 9일 영화관을 찾은 총 관객수는 2만 4751명이다. 7일 2만 4014명, 9일 2만 1757명에 이어 3일 연속 2만 명 대를 기록하며 최악의 보릿고개를 넘고 있다. 박스오피스 1위 '이웃사촌(이환경 감독)'도 힘겨운 레이스를 이어가는 중이다. 이날 6506명의 일일관객수를 기록했다. 2주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으나 누적 관객수는 34만 7523명에 불과하다. 호평에도 불구하고 극장을 찾는 관객 자체가 사라지니 크게 힘을 쓰지 못하는 형국이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극장 관객수가 20년 전으로 후퇴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현재까지 집계된 올해 관객수는 5840만 명. 외환 위기 직후인 1999년(5470만 명)~2000년(6460만 명) 수준과 비슷하다. 신작도 대부분 개봉을 취소한 12월. 극장가가 이 위기를 무사히 넘길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12.10 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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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 연속 박스오피스 1위 '이웃사촌', 추억 부르는 레트로 포스터

14일 연속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영화 '이웃사촌'이 그때 그 시절 추억을 부르는 특별한 복고 감성의 레트로 포스터를 9일 공개했다. '이웃사촌'이 80년대 추억을 떠오르게 하는 옛 감성 가득한 레트로 포스터를 공개했다. 레트로 포스터는 로고부터 카피, 디자인까지 복고 감성 가득한 요소들로 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먼저 80년대 영화 포스터를 그대로 재현한 듯한 영화 로고가 포스터 전체의 분위기를 그때 그 시절로 물들이고 있다. 여기에 '연말 극장가를 후끈 달아오르게 만든 힛-트작!' 등의 레트로 감성 카피와 정겨운 이름으로 적힌 극장명이 더해지며 포스터 속 레트로 포인트를 찾아보는 재미까지 더한다. 특히 이번 포스터는 관객들의 만장일치 웃음 명장면인 도청팀의 엉뚱한 암호해석 장면에 등장하는 나미 ‘빙글빙글’ 카세트 테이프와 꼭 닮은 모양으로 제작되어 더 특별한 웃음과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이웃사촌'은 좌천 위기의 도청팀이 자택 격리된 정치인 가족의 옆집으로 위장 이사를 오게 되어 낮이고 밤이고 감시하며 벌어지는 이야기. 절찬 상영중이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12.09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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