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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카 입성 ‘패스트 라이브즈’ 경쟁작은 ‘오펜하이머’·‘추락의 해부’ [줌인]

‘기생충’에 이어 한국 작품의 오스카 수상이 또 한 번 이뤄질지 주목된다. CJ ENM과 할리우드 스튜디오 A24가 공동으로 투자배급하는 영화 ‘패스트 라이브즈’가 ‘제96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과 각본상 두 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됐다. 한국계 캐나다인 셀린 송 감독은 무려 데뷔작으로 ‘플라워 킬링 문’의 마틴 스코세이지, ‘오펜하이머’의 크리스토퍼 놀란 등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명감독들과 함께 최고상인 작품상 후보에서 경쟁하게 됐다.◇아시아계 여성 감독의 반란… “지난 20년간 최고의 장편 데뷔작”‘패스트 라이브즈’로 셀린 송 감독은 유의미한 기록을 쓰게 됐다. 역대 아카데미 노미네이션 중 감독 및 작가로서 장편 데뷔작품이 작품상과 각본상에 공동으로 노미네이트 된 건 셀린 송 감독이 네 번째다. 아시아계 여성 감독으로서는 첫 번째이다. CJ ENM 역시 ‘패스트 라이브즈’ 덕에 2020년 ‘기생충’에 이어 국내 투자배급사 가운데 유일하게 2편의 작품을 아카데미 후보에 올리는 영광을 안게 됐다. 앞서 ‘기생충’은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국제 장편 영화상,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미술상, 편집상 총 6개 부문 최종 후보에 올랐고, 한국영화 최초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 장편 영화상 4개 부문을 수상하며 그해 아카데미 최다 수상을 기록했다. 때문에 ‘기생충’에 이어 ‘패스트 라이브즈’가 그 영광을 재현할지 기대되는 건 자연스러운 일. 이 작품은 지난해 1월 ‘제39회 선댄스 영화제’에서 최초로 공개돼 호평 세례를 받았고, 약 1년이 지난 1월 현재까지 세계 각국의 영화제에서 64관왕 185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되며 주목받고 있다.아카데미가 사랑한 세계적인 거장 감독들 역시 칭찬을 아끼지 않고 있다.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으로 ‘제90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등 4관왕을 차지하고 ‘기예르모 델토로의 피노키오’로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장편 애니메이션상 트로피를 들어올린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은 ‘패스트 라이브즈’를 “정교하고 섬세하며 강렬한 영화”라며 “지난 20년간 본 최고의 장편 데뷔작”이라는 찬사를 보냈다.‘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로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등 주요부문 7개를 휩쓸었던 다니엘 쉐이너트 감독은 “‘패스트 라이브즈’를 짧게 요약하면 우리가 수없이 봐왔던 로맨틱 코미디처럼 들리겠지만, 지금 내 머릿속엔 이 영화의 수많은 독특한 이미지와 아이디어가 생생하게 맴돌고 있다”고 말했다. 또 “셀린 송 감독 자신처럼 영리하고 자신감 넘치며 독창적인 시”같은 영화라고 호평했다.현지 언론들도 ‘의심할 여지없는 최고의 영화’(더 타임즈), ‘섬세하고 압도적으로 아름답다’(인디와이어), ’천천히 폭발하는 걸작‘(엠파이어), ’우아하게 포착하는 사랑의 뉘앙스‘(스크린 데일리) 등 호평을 쏟아냈다. ◇감독상·여우주연상 후보에서 제외 ‘물음표’다만 ‘패스트 라이브즈’가 감독상 및 여우주연상 후보에 오르지 못 한 데 대해서는 현지에서도 의아하다는 분위기다.앞서 ‘패스트 라이브즈’는 ‘제29회 크리틱스 초이스 어워즈’에서 작품상, 각본상, 여우주연상 후보에, ‘제81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여우주연상, 비영어권 작품상 등 5개 부문 후보에, ‘제39회 인디펜던트 스피릿 어워즈’에 작품상, 각본상, 남녀 최우수주연상 등 후보에 오른 바 있다. 꾸준히 연기상과 감독상 부문에 이름을 올렸기에 이번 오스카에선 감독상, 주연상 후보에서 제외된 게 아쉽다는 반응이 많다. 이밖에 이번 아카데미 시상식에는 워너브러더스 최고 흥행작 반열에 오른 영화 ‘바비’의 마고 로비를 여우주연상에서 제외한 대신 라이언 고슬링은 남우조연상 후보에 넣고, 지난해 칸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두고 겨룬 영화 ‘메이 디셈버’의 나탈리 포트만, 줄리안 무어 등도 후보에서 제외된 데 현지 언론과 영화팬들 사이에서 물음표가 많이 찍히고 있는 상황이다. ◇작품상 유력 후보는 ‘오펜하이머’·작품상에선 ‘추락의 해부’ 주목‘패스트 라이브즈’가 후보에 오른 작품상과 각본상에서 가장 유력한 경쟁작으로 꼽히는 작품은 각각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오펜하이머’와 쥐스틴 트리에 감독의 ‘추락의 해부’다.핵폭탄을 만든 오펜하이머의 삶을 영화화한 ‘오펜하이머’는 ‘오스카 지표’로 불리는 골든글로브와 크리틱스 초이스에서 모두 작품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 두 시상식에서 작품상을 받을 경우 아카데미 수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잦았기에 ‘패스트 라이브즈’의 강력한 경쟁작으로 꼽힌다. 미국 현지 매체 버라이어티 역시 ‘오펜하이머’를 유력한 수상 후보로 꼽고 있다. 각본상 부문에서는 ‘추락의 해부’와 경쟁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추락의 해부’는 지난해 ‘제76회 칸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받은 작품으로 최근 골든글로브에서 각본상과 외국어영화상 등 2관왕에 올랐다. 남편의 추락사로 한순간에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된 유명 작가의 이야기를 그린다. 세계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프랑스 영화 잡지 까이에 뒤 시네마, 미국의 버라이어티, 영국의 더 가디언, 미국 인디와이어, 베니티 페어, 사이트 앤 사운드 등 14개 매체로부터 지난해 최고의 영화로 뽑힌 바 있다. 텔레그래프, 버라이어티 등이 각본상 수상을 점쳤다.스크린랜트, 폴리곤 등 매체에서는 ‘바튼 아카데미’를 각본상 후보로 점치고 있기도 하다. 1970년대 바튼 아카데미라는 가상의 학교를 배경으로 교사와 학생들이 크리스마스를 보내는 내용을 담은 작품으로 지난해 공개된 뒤 골든글로브, 크리틱스 초이스, 전미 비평가 협회상 등에서 남우주연상, 여우조연상 등 연기상은 받았으나 각본상 수상은 아직이다. 평론가들로부터 호평을 받는 작품 가운데 가장 이해가 쉬운 영화로 꼽히고 있다.제96회 아카데미 시상식은 3월 10일 열린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4.01.24 1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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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영화 1위 '드라이브 마이 카' 누적 3만명 임박

예술영화의 '스파이더맨'이다.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드라이브 마이 카(하마구치 류스케 감독)'는 7일 기준 누적관객수 2만7322명을 기록했다. 개봉 5일 만에 빠른 속도로 1만 관객 돌파, 10일 만에 2만 관객을 돌파했으며, 금주 주말에 3만 관객 돌파를 할 전망이다. '드라이브 마이 카'는 무라카미 하루키 작가의 동명 소설 '드라이브 마이 카'를 영화화한 작품이다. 영화 속에 나오는 연극 '바냐 아저씨'와 극중 가후쿠의 아내 오토가 읊는 이야기까지 다양한 이야기가 녹아있다. 관객들은 소설, 연극, 영화까지 경계가 사라진 독특한 영화적 체험을 주는 '드라이브 마이 카'를 재관람하면서 즐기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드라이브 마이 카'는 지난 12월 23일 개봉 이후 이틀을 제외하고 1월 5일까지 독립예술영화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며 적수 없는 흥행 레이스를 펼치고 있다. 또한 현지시간으로 1월 9일 진행되는 제79회 골든글로브시상식에 외국어영화상 후보에 올라있고, 수상이 유력시 되고 있어 다시 한번 관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드라이브 마이 카'는 죽은 아내에 대한 상처를 지닌 연출가 겸 배우 가후쿠(니시지마 히데토시)가 그의 전속 드라이버 미사키(미우라 토코)와 만나 삶을 회복해 나가는 이야기다. 박상우 기자 park.sangwoo1@joongang.co.kr park.sangwoo1@joongang.co.kr 2022.01.07 1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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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드라이브 마이 카' 독립·예술영화 1위…누적 3만명 임박

하루키의 원작과 칸영화제의 후광 그리고 젊은 거장의 연출력이 빛을 발하고 있다. 2021년 제74회 칸영화제 각본상을 수상한 영화 '드라이브 마이 카(하마구치 류스케 감독)'가 관객들의 호평 속에 독립·예술영화 박스오피스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드라이브 마이 카'는 적은 스크린수와 179분에 달하는 러닝타임을 뚫고, 개봉 5일 만에 1만 관객 돌파, 10일 만에 2만 관객을 돌파하며 흥행 파워를 보여줬고 금주에 3만 관객 돌파를 앞두고 있다. 뜨거운 반응이 일며 개봉 후 계속해서 상영관이 확대, 지난 12월 23일 개봉 이후 지금까지 이틀을 제외하고 열흘간 독립·예술영화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며 흥행 레이스를 펼치고 있다. 국내에서 흥행세를 이어가고 있는 '드라이브 마이 카'는 전세계에서도 가장 뜨거운 작품 중 한 편으로 평가받고 있다. 2022 아카데미시상식 국제장편영화상 예비 후보를 비롯해 유력 매체 버라이어티에서 예측한 2022 아카데미시상식 작품상 후보 10편에 이름을 올렸다. 여기에 제79회 골든글로브시상식과 제27회 크리틱스초이스시상식에서 외국어영화상 수상이 유력시 되고 있는 상황이다. '드라이브 마이 카'는 죽은 아내에 대한 상처를 지닌 연출가 겸 배우 가후쿠(니시지마 히데토시)가 그의 전속 드라이버 미사키(미우라 토코)와 만나 삶을 회복해 나가는 이야기다. 박상우 기자 park.sangwoo1@joongang.co.kr park.sangwoo1@joongang.co.kr 2022.01.05 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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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영화 '미나리' 골든글로브 외국어영화상 지명…외신도 비난(종합)

마냥 기뻐하기엔 찝찝함이 더 큰 노미네이트다. 퇴보를 부르는 그들만의 자존심이 아닐 수 없다. 영화 '미나리(정이삭 감독)'가 제78회 골든글로브시상식 외국어영화상 후보에 오른 가운데, 국내는 물론 외신들도 엄연한 '미국 영화'를 외국어영화상 부문에서 평가받게 만든 점, 각종 협회에서 트로피를 쓸어 모으고 있는 배우들의 노미네이트가 불발된 점에 대해 비판 섞인 의견을 쏟아내고 있다. 골든글로브를 주관하는 할리우드외신기자협회(HFPA)는 3일(현지시각) 78회 골든글로브상 후보를 발표했다. 그중 '미나리'는 외국어영화상 부분 후보로 지명돼 '어나더 라운드'(덴마크), '라 로로나'(프랑스·과테말라), '자기 앞의 생'(이탈리아), '투 오브 어스'(미국·프랑스) 등 작품과 경쟁을 펼친다. 국적은 'USA'. 미국으로 표기돼 있다. '미나리'의 외국어영화상 부문 노미네이트는 공식 후보 발표 이전부터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미국 제작사에서 제작된, 한국계 미국인 감독이 연출한 미국 영화임에도 '대화의 50% 이상이 한국어'라는 이유로 작품상 후보군에서 제외, 외국어영화상으로 분류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흘러 나왔기 때문이다. 이는 소문이 아닌 현실이 됐다. '오스카 레이스'로 설명되는 미국 시상식 시즌에 60개에 육박하는 트로피를 싹쓸이 했음에도 골든글로브는 외국어영화상 부문 하나로 '퉁'쳤고, 아카데미시상식 여우조연상 후보 1순위로 꼽히며 무려 20관왕에 오른 윤여정을 비롯한 배우들 역시 후보에서부터 배제됐다. 이에 각종 외신들도 골든글로브를 향한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미국 회사가 제작한 영화가 외국어영화 후보로 경쟁하는 현실이 바보같다"고 꼬집었고, 버라이어티는 "할리우드외신기자협회는 '미나리'가 미국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외국어영화상 부문에서 경쟁하도록 하는 기이한 결정을 내렸다"고 지적했다. 데드라인은 "골든글로브는 영어에 대해서 만큼은 종종 아카데미와 다른 결정을 내린다"며 "스티븐 연과 윤여정은 많은 칭찬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골든글로브 후보 발표에서는 주목받지 못했다"고 거들었다. 엔터테인먼트 위클리도 "당신의 영화가 50% 이상 영어로 대화하지 않는다면 골든글로브 최우수작품상 후보에 오를 수 없다. '미나리'는 덴버 태생의 정이삭 감독이 연출한 미국 작품임에도 문턱에 미치지 못했다"며 "깜짝 후보 조디 포스터 지명을 위해 윤여정이 빠진 것도 놀랍다"고 비꼬았다. 지난해 '미나리'와 같은 이유로 골든글로브의 외면을 받았던 '페어웰' 룰루 왕 감독은 "나는 올해 '미나리'처럼 미국 영화 같은 미국 영화를 본 적이 없다, 이 영화는 아메리칸 드림을 기대하는 미국 이민자 가족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며 "우리는 미국적인 것을 오로지 '영어의 사용'으로만 정의하는 구식 규정들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단언했다. '미나리'는 36회 선댄스영화제 심사위원 대상 및 관객상 수상을 기점으로 미국 영화협회 및 시상식을 싹쓸이하며 59관왕 110개 노미네이트라는 대기록을 세우고 있다. '영어'에 미친 골든글로브는 '미나리' 노미네이트에 아쉬움을 남겼지만, 최종 보스 아카데미시상식을 다를 것으로 점쳐진다. 아카데미시상식 규정에 따라 '미나리'는 미국 영화로 분류, 오히려 국제극영화상을 제외한 모든 부문에서 경쟁이 가능하다. 78회 골든글로브시상식은 오는 28일 개최되며, 93회 아카데미시상식 후보 발표는 3월 15일, 시상식은 4월 25일에 열릴 예정이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1.02.04 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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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 문제로 '굿모닝 아메리카'까지 등장…뜨거운 이슈 '미나리'

영화 '미나리(정이삭 감독)'의 골든글로브 외국어영화상 노미네이트를 둘러싸고, 인종 차별 문제가 미국 현지에서 뜨거운 이슈로 떠올랐다. '미나리'가 2021 골든 글로브 시상식의 최우수 작품상 후보에서 배제됐다는 소식이 최근 전해진 후 "인종 차별적 행태"라는 분노가 터져나오고 있다. 룰루 웡 감독 등이 개인 SNS를 통해 비판했고, 버라이어티·인디와이어 등이 이를 문제 삼은 보도를 이어갔다. 26일(현지시간) 방송된 미국 ABC 방송사의 간판 아침 프로그램 '굿모닝 아메리카'에서도 집중 보도됐다. '미나리'는 희망을 찾아 낯선 미국 땅으로 이민을 선택한 한국인 가족의 따뜻하고 특별한 이야기를 그린 작품. 자전적 이야기를 작품에 담은 정이삭 감독은 리 아이작 정이라는 이름의 미국인이다. 할리우드 배우 브래드 피트의 제작사 플랜B가 제작을 담당했으며, 다양한 아카데미 수상작을 만들어낸 A24가 배급을 맡았다. 윤여정과 한예리를 제외하고는 미국 국적의 배우가 출연한다. 미국으로 이주한 한국인이 주인공이며, 이들이 한국어를 한다는 것 이외에는 모두 '미국적'이다. 한국계 이민자의 삶을 담았다는 것 또한 미국 역사의 일부분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골든글로브를 주최하는 할리우드외신기자협회(HFPA)는 '미나리'를 최우수 작품상 후보에서 배제하고 외국어영화상 후보에 올렸다. 영어가 아닌 언어가 50% 이상인 작품을 외국어영화상 후보로 분류한다는 기준에 따른 결정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HFPA는 앞서 독일어와 프랑스어 대사가 대부분인 '바스터즈: 거친 녀석들(쿠엔틴 타란티노 감독)'과 이탈리아를 배경으로 이탈리아어 대사가 많이 등장하는 '콜 미 바이 유어 네임(루카 구아다니노 감독)'을 작품상 후보에 올린 바 있다.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작품은 되고, 정이삭 감독의 작품은 안 되는 이중적 행태를 보여준 것. 이를 두고 베트남계 미국인 작가 비엣 타인 응우옌은 "만약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유대어 대사로 이뤄진 유대인 이민자의 이야기를 영화로 만든다면, 그는 이 영화가 미국적이라고 HFPA를 설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지난해에도 비슷한 사례가 있었다. 중국계 미국인 감독 룰루 왕이 만든 영화 '페어웰'이 뉴욕에 사는 중국인 가족의 이야기를 그렸지만 대사 대부분이 중국어라는 이유로 외국어 영화상 후보에 오른 바 있다. 이번 '미나리' 사태에 룰루 왕 감독은 "나는 올해 '미나리'보다 더 미국적인 영화를 본 적이 없다. 이민자 가족의 이야기인 동시에 아메리칸 드림을 추구하는 이야기"라면서 "영어만 사용해야 한다는 낡은 규정을 바꿀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밝혔다. 대다수의 현지 언론과 관계자들이 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다. 버라이어티는 "'미나리'는 그 어떤 작품보다 미국적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시트콤 '김씨네 편의점'으로 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중국계 캐나다인 배우 시무 리우는 "'미나리'는 미국에서 촬영하고 미국인이 출연하고 미국 회사가 제작한 영화"라고 밝혔고, 한국계 미국인 배우 대니얼 대 킴은 "미국이 내 나라인데도 너희 나라로 돌아가라는 소리를 들었을 때와 같다"라고 했다. '미나리' 차별 이슈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것은 극찬 받으며 수상 행진을 이어오고 있는 작품이기 때문이다. 선댄스 영화제 심사위원 대상과 관객상을 시작으로 LA비평가협회 여우조연상(윤여정), 보스턴비평가협회 여우조연상(윤여정)과 음악상, 미들버그 영화제 앙상블 어워드, 덴버 영화제 관객상과 최우수연기상(스티븐 연), 선셋필름서클어워즈 여우조연상(윤여정), 플리로다비평가협회 각본상(정이삭 감독) 등을 휩쓸었다. 이처럼 많은 상을 받으며 아카데미 진출까지 점쳐지고 있는 가운데, 오스카 전초전이라는 골든글로브에서 '미나리'가 제대로 평가받을 자격을 빼앗아간 셈이다. 아직 골든글로브 후보가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니다. 골든글로브 시상식은 내년 2월28일 열리며, 후보는 같은 달 3일 발표된다. 또한, 이번 이슈로 아카데미의 선택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내년 열리는 아카데미 시상식의 후보 발표는 2021년 3월 15일이며, 시상식은 4월 25일에 개최된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12.28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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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금의환향 '기생충' 봉준호 감독·송강호 등 19일 국내 기자회견

'기생충' 팀이 국내 공식 기자회견을 진행한다.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4관왕 피날레를 장식한 영화 '기생충(봉준호 감독)' 팀이 19일 국내에서 공식 기자회견을 연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봉준호 감독과 배우 송강호, 제작자 곽신애 대표와 한진원 작가, 이하준 미술감독이 참석을 확정했으며 다른 배우 및 스태프들의 일정을 추가 논의 중이다. '기생충' 팀은 현지 스케줄이 남아있는 봉준호 감독을 제외하고 12일 오전 전원 귀국, 뜨거운 환대를 받았다. 봉준호 감독 역시 곧 입국할 전망이다. '기생충'은 전원백수인 기택네 장남 기우가 고액 과외 면접을 위해 박사장네 집에 발을 들이면서 시작된 두 가족의 만남이 걷잡을 수 없는 사건으로 번져가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기생충'은 한국영화 최초로 72회 칸 국제영화제 황금 종려상, 77회 골든글로브 시상식 외국어영화상, 73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각본상,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했다. 그리고 마침내 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 장편 영화상을 수상해 한국영화의 저력을 전 세계에 과시했다. 또 '기생충'은 봉준호 감독의 특정 장르의 틀에 갇히지 않으면서도 허를 찌르는 상상력에서 나온 새로운 이야기로 국내 개봉 이후 16일 연속 박스오피스 1위 자리를 지켰고, 언론 및 평단은 물론 관객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서 개봉 53일 만에 천만 관객을 돌파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북미 개봉과 함께 연출, 각본, 연기, 미장센 등 영화 속 모든 요소들이 주목받으며 팬덤을 양산하고 있으며, 다수의 외신과 평론가들을 통해 호평을 받았다. '기생충' 측은 "이번 기자 회견에서는 아카데미 수상 이후 처음으로 '기생충'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와 여러 가지 궁금증을 나눌 수 있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고 전했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2.12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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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팝에서 '기생충'까지…전 세계 주목한 한국의 소프트 파워

한국 문화가 전 세계를 사로잡았다. 방탄소년단은 세계 최고의 보이그룹으로 우뚝 섰고, '기생충'이 아카데미 작품상을 포함한 4관왕에 오르는 쾌거를 달성했다. 봉준호 감독과 영화 '기생충'은 현지시각으로 지난 9일 미국 LA 할리우드 돌비 극장에서 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역사의 한 획을 그었다. 비(非)영어 영화 최초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 장편 영화상 4개 부문을 수상하며 아카데미 최다 수상을 기록했다. 당일 열린 '기생충' 축하 파티에는 수많은 현지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그룹 A.C.E(에이스)가 K팝 공연을 꾸몄다. 방탄소년단의 'DNA'와 '페이크 러브'를 커버했고 H.O.T.의 노래도 선곡했다. 해당 영상은 각종 SNS에 올라와 한류 팬들의 관심을 받았다. 파티에 참석한 해외 관계자는 "한국 영화가 상을 받고 K팝 공연을 보는 한류의 밤"이라고 적었다. 미국 CNN은 한국의 소프트파워가 서구에 완전히 들어왔다고 봤다. "'기생충'은 서양에서 주목하는 한국 문화의 최근작일 뿐"이라면서 "한국의 음악, 메이크업, 패션 등은 해외에서 존재감을 보인지 오래다. 보그와 엘르 등의 패션지는 정기적으로 한국 미용 제품을 특집으로 다룬다. 특히 최근 몇 년 동안 K팝은 비주류에서 벗어나 '투나잇 쇼' '굿모닝 아메리카' 등에서 소개된다. 방탄소년단은 현재 세계에서 제일가는 남성 그룹으로 셀레나 고메즈, 아리아나 그란데, 숀 멘데스 등의 미국 인기 가수들을 제치고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상도 받았다"고 보도했다. 또 "한국 정부는 음악이나 영화와 같은 문화 수출의 순전한 힘과 잠재력을 인정했고, 이것이 소프트 파워의 매개체이며 국가의 명성을 높이는 방법이라고 보고 이러한 문화적 확장을 지지해 왔다"며 국가 차원의 지지도 언급했다. 음악 전문 매체 MTV는 '미국의 비평가들은 왜 봉준호 감독은 좋아하면서 왜 방탄소년단은 배쳑하나'는 기사를 올렸다. 실제로 '기생충'은 북미 4대 비평가협회상이라 불리는 전미 비평가협회(작품상, 각본상), 뉴욕 비평가협회(외국어영화상), LA 비평가협회(작품상, 감독상, 남우조연상), 시카고 비평가협회(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외국어영화상)에서의 주요 부문 수상은 물론, 아카데미 시상식의 바로미터라 불리는 미국 배우조합(SAG), 미국 작가조합(WGA), 미국 미술감독조합(ADG), 미국 영화편집자협회에서 주는 최고상들을 잇달아 수상했다. LA 타임스의 영화 평론가 저스틴 창은 "다크호스 중의 다크호스"라고 했고, 포브스는 “'기생충' 이야말로 올해 최고의 영화이자 가장 신랄하고 통렬한 작품"이라고 평가했다. 반면 방탄소년단은 그래미 어워드 후보에서도 제외됐다. '작은 것들을 위한 시' 피처링을 맡은 미국 가수 할시는 "방탄소년단은 많은 부문에서 후보에 오를 만했다. 그러나 나는 방탄소년단이 인정받지 못했다는 것에 대해 놀라지 않았다. 미국은 매우 뒤쳐졌다"며 지적한 바 있다.MTV는 젊은 여성층이 대부분인 방탄소년단의 팬덤 아미를 보는 서구 언론들의 편협한 시각에서 방탄소년단이 전문가들과 함께 만든 음악을 제대로 평가하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방탄소년단과 봉준호 감독은 의도적이거나 아니거나 아시아 미디어에 대한 백인들의 오랜 편견에 도전하고 있다. 오늘 날 가장 영향력있는 예술작품을 만들고 있으며 국제적으로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둘의 공통점을 짚었다. '기생충'의 북미 배급사인 네온(NEON)은 트위터에 방탄소년단 로고와 고유의 컬러를 차용한 '봉준호 티셔츠'를 만들어 올렸다. 방탄소년단의 로고를 영화 필름 모양으로 바꿨고 투어 지역이 써 있어야 할 공간엔 봉준호 감독의 영화들을 적어 넣었다. 이 티셔츠 게시물은 8만 개 이상의 하트를 받으며 음악팬과 영화팬들을 웃게 만들었다. 뉴욕 타임즈는 미국 사회가 분명히 바뀌고 있다는 칼럼을 수록했고,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는 "'기생충'의 수상은 오스카의 반복됐던 실수를 만회한 것"이라면서 한국이 역사를 새로 썼다며 축하했다. "인종, 계급, 그리고 미국 역사에 대한 감상적 견해에 가려졌던 예술"이라는 말과 함께 '제2의 기생충'이 계속해서 나올 것을 기대했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20.02.12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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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비IS] '기생충' 프랑스 흑백판 포스터 "누구든 흑과 백은 섞여있다"

'기생충'의 흑백판 버전 포스터가 공개됐다. 전 세계 영화인들과 관객들의 애정 속 한국영화의 새 역사를 쓰고있는 영화 '기생충(봉준호 감독)'이 흑백판 버전 개봉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국내보다 먼저 개봉하는 프랑스 흑백판 버전 포스터가 공개돼 눈길을 끈다. 공개된 프랑스 흑백판 포스터는 기존 인터네셔널 포스터에서 컬러를 모두 제외, 흑백 톤으로만 배경과 인물을 모두 표현했다. 배우들 역시 그림자처럼 생김새가 구분되지 않을 뿐더러 흑, 백, 그리고 회색톤으로 음영을 넣어 강렬함을 더했다. 그 중 캐릭터의 눈을 가린 띠와,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을 비롯해 골든글로그 외국어영화상, 그리고 아카데미 시상식 6개 부문 후보에 오른 '기생충'의 기록은 골드 톤으로 처리해 더욱 돋보이게 만든다. 캐릭터 사이를 가로지르는 'PERSONNE N'EST TOUT BLANC OU TOUT NOIR'(NO ONE IS ALL WHITE OR ALL BLACK) 문구는 '아무도 완벽히 하얗거나 검지 않다.(누구든 흑과 백이 섞여있다)'는 뜻으로 해석돼 '기생충'에 담긴 메시지를 함축적으로 전한다. 한편 '기생충' 흑백판 버전은 22일 개최되는 49회 로테르담 영화제에서 최초 공개된다. 프랑스에서는 2월 19일, 국내에서는 2월 말 개봉 예정이다. 이번 흑백판은 봉준호 감독과 홍경표 촬영감독이 한 장면, 한 장면씩 콘트라스트와 톤을 조절하는 작업을 거쳤으며, 컬러판과는 또 다른 느낌을 자아낼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평소 고전 흑백영화에 대한 로망을 가지고 있었던 봉준호 감독과 홍경표 촬영감독은 '마더' 흑백판에 이어 '기생충' 흑백판을 완성, 특별상영·영화제·한정판 블루레이로만 공개됐던 '마더'와 달리 '기생충'은 극장 개봉을 통해 보다 많은 관객들에게 흑백만의 미묘한 아름다움과 강렬함을 새롭게 전할 예정이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1.28 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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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수익 1억 달러" 월드무비 '기생충' 5개월째 美친 행보

국내를 넘어 세계 무대를 누비고 있는 '기생충'이다. 지난 5월 국내 개봉 후 1000만 관객 돌파에 성공한 영화 '기생충(봉준호 감독)'이 해외 개봉을 순차적으로 진행, 월드와일드 수익 1억 달러를 넘는데 성공했다. 28일 미국 매체 할리우드 리포터는 '어워드 시즌'을 준비하는 주요 영화들의 글로벌 성적을 공개, 그중 '기생충'이 현재까지 1억400만 달러(한화 약 1216억 원)를 벌어들였다고 보도했다. 다만 박스오피스 모조는 북미 제외 한국 포함 인터내셔널 수익을 9322만 달러(약 1091억 원), 북미 누적 수익을 410만 달러(약 48억 원)로 체크해 총 9732만 달러(약 1138억 원)의 수익을 거둔 것으로 표기했다. 이를 기준으로 하더라도 '기생충'의 1억 달러 달성은 무난할 전망이다. '어워드 시즌'이란 11월 말부터 이듬해 2월 말까지 이어지는 할리우드의 각종 영화 시상식 계절을 뜻한다. 보편적으로 가장 권위있는 시상식으로 손꼽히는 2월 아카데미 시상식으로 마무리 된다. 북미에서 일명 '오스카 시즌'에 개봉한 '기생충'은 외신들이 제91회 아카데미 시상식 유력 후보를 거론할 때마다 빠짐없이 언급되고 있다. 특히 한국영화 최초 국제장편영화부문(외국어영화상) 뿐만 아니라 작품상·감독상·각본상 등 로컬 작품들과 경쟁하는 주요 후보에도 오를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시상으로 각종 해외영화제 투어와 수익까지 5개월째 미친 행보를 보이고 있는 '기생충'이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은 전설의 기록을 써내려갈지 국내외 영화인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19.10.28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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