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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세원 사망→이승기♥이다인 결혼.. 방송계 변화와 논란까지 [상반기 결산] ①

2023년 절반을 달려온 지금, 방송계는 스타들의 갑작스러운 죽음부터 결혼 그리고 음주운전, 끊이지 않는 학폭 논란까지 다사다난했다. 여기에 미디어 방송 환경이 급변하면서 지상파 3사에 이어 tvN도 수목극 드라마 편성을 잠정 중단했다. 팬데믹 이후 시청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시간대에 콘텐츠를 볼 수 있는 OTT를 찾기 시작했고 자연스레 유튜브 웹 예능과 넷플릭스 작품 등이 각광받고 있다. 스타들에게도 방송계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던 2023년 상반기를 돌아봤다. ◇ 서세원, 캄보디아서 갑작스런 사망 코미디언 겸 사업가 서세원의 갑작스런 사망 소식이 전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그는 4월 20일 오후 캄보디아 프놈펜 미래병원에서 링거를 맞던 중 심정지로 세상을 떠났다. 항년 67세. 유족들이 캄보디아를 찾아 장례 절차, 부검 여부 등에 대해 논의한 끝에 시신은 현지에서 화장됐다. 평소 지병으로 당뇨를 앓던 서세원이 링거를 맞던 중 사망한 건 의료과실로 의심된다며 그의 사망 원인을 둘러싸고 여러가지 의혹들이 제기됐다. 여기에 서세원에게 프로포폴을 투여했다는 캄보디아 간호사A씨 소식이 전해지면서 논란은 더욱 커졌다. 그렇지만 고인의 죽음을 둘러싼 의혹은 현지 경찰이 이미 사건 수사를 종결하고 시신이 화장됐기에 그대로 마무리됐다. ◇ 이승기♥이다인, 세븐♥이다해 결혼.. 엄현경♥차서원 결혼 약속까지 2023년 상반기에는 연예계 공식커플이 결혼을 하거나, 새로운 커플이 탄생하기도 했다. 팔방미인 이승기와 배우 이다인은 지난 2021년 열애를 인정한 후 약 2년여 만인 지난 4월에 결혼식을 올리며 부부의 연을 맺었다. 축복을 받아야 할 결혼이지만 이다인의 어머니인 견미리와 그의 남편을 둘러싼 주가조작 의혹들을 비롯해 결혼식 과정에서 PPL협찬이 있었다는 억측까지 제기된 것. 이와 관련해 이승기는 SNS에 “나는 언제나 대중이 옳다고 믿는다. 대중이 싫어하면 이유가 있더라. 그런데 가끔 억울할 때도 있다”라고 토로하며 사실과 다른 보도를 한 매체들을 지목하며 정정 보도를 요구하기도 했다. 가수 세븐과 배우 이다해도 공개연애 8년 만인 지난 5월 6일 백년가약을 맺었다. 결혼식은 비공개로 진행됐으나, 두 사람은 이후 SBS ‘동상이몽2’를 통해 결혼식 현장을 공개했다. 세븐과 이다해 모두 데뷔 20년을 넘긴 스타인만큼 결혼식은 가수 태양부터 거미, 바다 그리고 방송인 조세호와 김준호, 배우 소유진 등이 참석하며 시상식 라인업을 방불케 했다. 갑작스럽게 결혼소식을 알린 예비부부도 탄생했다. 배우 엄현경과 차서원이 6월 5일 결혼 소식을 전한 것. 두 사람은 지난해 4월 종영한 MBC ‘두 번째 남편’을 인연으로 진지한 만남을 이어오다가 관계가 발전했고 이 과정에서 새 생명이 찾아와 부모가 될 준비를 하고 있다. 이들의 결혼식은 현재 육군으로 군 복무 중인 차세원이 제대한 후 올려질 예정이다.◇ tvN 수목극 폐지와 KBS수신료 분리징수 논란으로 ‘위기론’ 대두 2023년 상반기에는 방송계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tvN이 지난 4월 지상파 3사(MBC·KBS·SBS)에 이어 수목극 드라마 편성을 잠정 중단한 것. tvN 측은 “지상파 3사의 수목극 편성 중단 등 시청자들의 시청 패턴 변화를 반영한 것”이라며 “드라마·예능·교양 등 장르에 구애받지 않고 유동적으로 편성할 예정”이라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현상을 경기 악화에 따른 광고시장 축소와 OTT와 유튜브 등의 플랫폼들이 커지면서 방송계에 변화가 찾아온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한 매니지먼트 관계자는 “최근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의 경우 드라마를 다 찍어도 편성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고, 사전 약속과 달리 상황이 여의치 않아 원치 않은 시간대에 편성될 때가 많다”라고 전했다. 실제로 배우 김동욱이 주연을 맡은 KBS2 새 월화극 ‘어쩌다 마주친, 그대’와 tvN 새 월화극 ‘이로운 사기’ 편성이 겹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여기에 지난 21일 KBS가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의 공영방송 수신료 분리 징수 시행령 개정을 막아달라며 헌법재판소에 가처분 신청을 내면서 지상파의 위기론이 또다시 수면 위로 올랐다. 앞서 KBS 수신료 분리 징수와 관련해 김희철 KBS사장이 자신의 진퇴를 걸고 철회해달라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또 다른 매니지먼트 관계자는 “지상파의 위기론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이럴 때 일 수록 연예인들과 시청자 모두가 원하는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어 주었으면 좋겠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 유튜브 예능 전성시대, 시사다큐도 이젠 OTT로 2023년 상반기는 그 야말로 OTT플랫폼의 전성기가 펼쳐졌다. 유튜브 웹예능을 통해 많은 스타들이 발굴되기도 하고, 기존 스타들이 웹예능으로 넘어가 활약하기도 했다. ‘다나카’로 익숙한 개그맨 김경욱은 유튜브 채널 ‘나몰라 패밀리 핫쇼’에서 일본인 콘셉트로 ‘오이시쿠 나레’ ‘모에모에 큥’과 같은 수많은 유행어를 탄생시키며 스타덤에 올랐다. 이를 계기로 김경욱은 SBS ‘라디오스타’, MBC ‘복면가왕’ 등 다양한 방송에 출연했다. 개그맨 이용진 또한 유튜브 채널 스튜디오 와플의 ‘튀르퀴예즈 온 더 블록’ ‘바퀴 달린 입’ ‘용진건강원’ 등 웹예능으로 인기를 모으면서 지상파로 활약이 이어지고 있다. 이외에도 에스파, 블랙핑크, BTS 등 글로벌 스타들이 컴백과 동시에 래퍼 이영지가 MC로 있는 유튜브 채널 ‘차린 건 쥐뿔도 없지만’에 눈도장을 찍는 것만 봐도 웹예능이 얼마나 대세인지 알 수 있다.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는 “웹예능의 경우 가성비가 좋고, 젊은 층에게 어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노출 효과가 더욱 커지고 있다. 동시에 의외의 인물을 발굴하는 새로운 통로가 되기도 한다”면서 “기존 지상파와는 다른 효과가 많기 때문에 당분간 웹예능을 통한 제작사들의 시도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본다”라고 전망했다. 비단 이러한 움직임은 예능뿐만이 아니다. 이젠 시사다큐도 OTT로 보는 시대가 왔다. 기독교복음선교회(JMS)와 오대양 사건의 박순자, 아가동산의 김기순, 만민중앙교회의 이재록 등 4개 사이비 종교의 실체와 피해자들의 이야기를 다룬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는 공개 당시 3월 2주 차 굿데이터 TV-OTT 통합 화제성 비드라마 조사 결과 1위에 올랐다. 부산 최대 규모의 부전 시장에서 소매치기범을 쫓는 부산진경찰서 강력 6팀을 그린 웨이브 오리지널 ‘국가수사본부’도 지난 3월 공개된 후 회차가 거듭될수록 입소문을 타며 매주 신규유료가입, 시청시간 부분에서 상승세를 보였다. 시청자 층이 넓은 예능과 달리 시사다큐 마저 OTT에서 각광받고 있는 것. 이와 관련해 김성수 대중문화평론가는 “같은 제작비라도 지상파와 OTT에서 제작할 수 있는 스케일이 다르다”면서 “또 지상파는 외부 압력이 많아 제작사 입장에서는 본인이 원하는 100%로 콘텐츠를 만들 수 없지만 OTT는 그런 점에서 자유롭다. 수위도 높게 할 수 있고 날 것 그대로를 담을 수 있기 때문에 시청자들도 OTT 시사다큐가 지상파에 비교해 더 진실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해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새론·진예솔 음주운전 → 황영웅·안길호PD 학폭논란까지 2023년 상반기에는 ‘학폭’과 ‘음주운전’으로 시끄러웠다. 지난해 5월 음주운전 사고를 냈던 김새론은 지난 4월 벌금 2000만원을 선고받았다. 김새론은 선고를 앞두고 생활고 논란 등으로 누리꾼의 질타를 받았다. 6월 공개된 넷플릭스 시리즈 ‘사냥개들’에서는 후반부 분량이 줄면서 사라졌다. 지난해 9월 제주도 한 도로에서 음주운전을 한 혐의로 적발된 곽도원은 지난 19일 벌금 1000만원의 약식명령을 받았다. 그가 출연한 티빙 오리지널 드라마 ‘빌런즈’와 영화 ‘소방관’은 사건 이후 공개 일정을 잡고 있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배우 진예솔도 지난 12일 음주운전을 한 상태에서 하남 방향을 달리던 중 가드레일을 두 차례 들이받는 사고를 냈다. 연예인들의 음주운전으로 출연작들이 계속 피해를 보는 상황이 반복되면서 사회적인 경각심이 더욱 높아졌다. 올 상반기 제작사들을 힘들게 할 뿐 아니라 시청자들을 분노하게 하는 건, 비단 음주운전 뿐이 아니었다. 트롯 가수 황영웅은 상해죄 전과부터 학폭 등으로 구설에 올라 MBN‘불타는 트롯맨’ 결승전을 앞두고 하차했으며, 다른 오디션 프로그램에서도 출연자들의 학폭 의혹과 사생활 논란이 불거지면서 하차하는 일들이 벌어졌다. 여기에 학교폭력 피해를 다룬 넷플릭스 화제작 ‘더 글로리’를 연출한 안길호 PD까지 과거 학교폭력 가해 사실을 인정하면서 시청자들에게 큰 충격을 안겼다. 또한 유아인이 마약 투약 혐의를 받으면서 그가 출연한 영화와 넷플릭스 시리즈 등이 개봉이 표류되거나 배우를 교차하는 일들이 벌어졌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3.06.27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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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IS] 나체로 전신 석고상까지..’PD수첩’, 정명석 ‘엽기 성착취’ 추가 폭로

‘PD수첩’이 기독교복음선교회(통칭 JMS) 총재 정명석이 여성 신도들을 상대로 한 엽기적 행각을 방송했다. 앞서 사회적인 파문을 일으켰던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이하 ‘나는 신이다’)에서는 공개되지 않았던 JMS의 2인자라 불리는 정조은과 정명석 총재의 엽기적인 행각을 추가 폭로한 것. 지난 18일 방송된 MBC 시사교양 프로그램 ‘PD수첩’에서는 ‘JMS, 교주와 공범자들’이라는 주제를 다뤘다. 이날 방송은 ‘나는 신이다’를 연출한 조성현 PD가 맡아 다시 한 번 JMS에 대해 실체를 파헤쳤다. 정명석은 2009년 여성 신도들을 상대로 성폭력을 행사한 혐의로 징역 10년형을 선고받았다. 2018년 출소 이후 또 다시 여신도들을 상대로 성폭력을 자행한 혐의로 작년 10월 구속기소 됐다. 방송에서 한 증언자는 정조은 목사는 “정명석이 감옥에 가서 10년간 교주 자리가 비자 정조은이 ‘성령 상징체’로 JMS를 이끌었다. 메시아를 증명해 주는 제2의 메시아였다”고 주장했다. 정조은 목사는 정명석의 성폭행 범행에 가담한 혐의로 최근 구속됐다. 또 이 증언자는 “정조은은 여자들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했고 정명석이 만족했다”며 “불려간 여신도 중엔 미성년자도 있었다”고 말했다. 증언자들에 따르면 정조은은 키 170cm 이상의 젊은 미모의 여신도들을 관리해 몸매가 드러나는 옷을 입히고 수감 중인 정명석에게 정기적으로 사진을 촬영해 보내도록 강요했다. 이에 정명석이 사진들을 보고 이른바 ‘스타’를 지명했으며 ‘스타’는 1000여 명에 달했다. JMS를 탈퇴한 ‘스타’ 출신의 한 여성 신도는 “어느날 내게 ‘목사에게 가봐’ 라는 편지가 왔다"며 “그 여성 목사님이 만나자마자 ‘옷을 벗어봐’라고 이야기하더라. 옷을 벗으니까 너무 좋아하더라. 그러더니 ‘조각을 떠도 되겠다’고 말해서 전신 조각을 떴다”고 밝혔다. 이어 “그때 실리콘을 몸에 바르고 전신 석고상을 뜨다가 숨이 안 쉬어져 기절했다”며 구체적으로 “성기 부분이 잘 보이도록 포즈를 취하고 석고를 뜨기도 했다”고 폭로했다. 그러면서 “정명석에게 보고하기 위해 사진도 찍었다”며 “교도관들이 사진을 검수하기 때문에 사진을 꽃과 함께 합성해 보냈다”고 설명했다.한편 이날 ‘PD수첩’에선 ‘나는 신이다’에서 얼굴을 공개한 정명석 성폭력 피해자 메이플의 근황이 전해졌다. 메이플은 “그 방송에서 나온 건 10분의1 정도다. 엄마가 못 보겠다고 울더라. 아빠도 내게 ‘이렇게 힘든 줄 몰랐다, 미안하다’고 하시더라”고 말했다. 메이플은 ‘나는 신이다’ 출연 후 고충도 털어놨다. “직장을 찾기 좀 어려워 졌다. 나를 고용하겠다고 했던 사람들이 뉴스나 넷플릭스를 보고 ‘지금은 이런 상황 때문에 고용을 못하겠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그럼에도 얼굴을 공개한 이유에 대해 “그쪽에서 또 거짓말을 한다고 할까봐 그랬다”며 “또 다른 피해자가 생길까 싶어서 내가 한 말이 얼마나 진실한지 알리고 싶었다. 죽기 전에 마지막으로 해야 하는 일은 그 사람(정명석)을 고소하고 진실을 밝히는 것”이라고 했다. 한편 시청률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이날 ‘PD수첩’은 전국 기준 4.8%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4일 2.3%에 비교해 2.5%포인트 급상승한 수치이자, 4%대 돌파는 지난해 10월11일(4.2%) 이후 6개월여 만이다.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04.19 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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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동산, 미국 넷플릭스 본사에 ‘나는 신이다’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

종교단체 아가동산이 넷플릭스 ‘나는 신이다’ 방송을 금지해 달라며 미국 넷플릭스 본사를 상대로 가처분 신청을 냈다.5일 YTN 보도에 따르면 아가동산과 교주 김기순 측은 지난달 29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넷플릭스 주식회사(본사), 넷플릭스월드와이드엔터테인먼트 엘엘씨, 넷플릭스서비시스 코리아를 상대로 ‘나는 신이다’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했다.아가동산 측 소송대리인은 “넷플릭스 본사와 월드와이드 측에 프로그램을 올리고 내릴 수 있는 권한이 있다고 해서 이들을 상대로 추가로 가처분 신청을 낸 것”이라며 “(다큐멘터리를) 광고, 홍보하는 것과 관련해 미국 법인과 공동 불법 행위자”라며 한국 법인인 넷플릭스서비시스코리아도 채무자에 포함했다.아가동산이 ‘나는 신이다’ 가처분을 신청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달 8일 아가동산은 제작사인 MBC와 조성현 PD, 넷플릭스서비시스 코리아를 상대로 1차 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한 바 있다. 그러나 넷플릭스서 서비스에는 방영 권한이 없다는 이유로 소를 중도 취하했다.한편 지난달 3일 공개된 넷플릭스 ‘나는 신이다’는 아가동산 교주 김기순을 포함해 사이비 교단의 교주 4명을 다룬 다큐멘터리다. ‘PD수첩’을 제작한 조성현 PD가 연출을 맡았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4.05 2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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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포커스] 다큐멘터리, OTT와 만나다 ①

다큐멘터리가 일으키는 파장이 더욱 거세졌다.다큐멘터리는 실존하는 사물이나 사건 등을 집중적으로 분석해 다루는 프로그램이다. 다루는 사건의 이면을 보여준다든가 깊이 파고들어가며 고발 기능까지 수행하는 만큼 과거에도 방송 후 파장을 일으키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하지만 올해 공개된 넷플릭스 ‘나는 신이다: 신이 배반한 사람들’(이하 ‘나는 신이다’), 웨이브 ‘국가수사본부’의 충격파는 기존의 것을 크게 뛰어넘었다. 조명하는 사건 자체가 지닌 놀라움에 더해 노골적인 묘사가 도마 위에 오르면서다. ◇OTT와 손잡은 지상파 PD들, 왜‘나는 신이다’와 ‘국가수사본부’가 논란을 일으키기는 했지만 다큐멘터리의 대중화 가능성을 보여준 것은 분명하다. 그 가능성의 중심엔 OTT라는 새로운 플랫폼이 있다. 이들 작품이 지상파 PD들과 OTT가 협업한 결과물이기에 지상파 다큐멘터리의 저력을 보여줬다는 평가도 있지만, 동시에 이 같은 작품들이 지상파에선 제작되기 쉽지 않다는 한계를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한 지상파 다큐멘터리 PD는 “지상파에서는 한정된 제작비와 제작 시간에 쫓긴다”며 “방송사들의 적자가 심해지는 상황에서 비용이 많이 드는 다큐멘터리 편성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다큐멘터리 PD는 “지상파라서 표현 방식에 여러 제한 규정들이 있다”며 “물론 필요한 규정들이기도 하지만 표현에 한계가 있는 것도 확실하다”고 말했다.더 이상 지상파가 시청자 눈높이에 맞는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리얼리티와 도발적, 논쟁적 소재를 과감하게 다룬 OTT 다큐멘터리들이 인기를 끌면서 시청자들의 눈높이와 취향도 자극적인 해외 다큐멘터리에 맞춰졌다”는 것이다. 한정적 소재와 소위 ‘순한 맛’을 지향하는 지상파 다큐멘터리는 이 같은 트렌드를 쫓아가는 데도 한계가 있다. ‘나는 신이다’ 조성현 MBC PD와 ‘국가수사본부’ 배정훈 SBS PD도 지상파에서 시도할 수 없는 제작 환경을 성공의 비결로 꼽았다. 2년의 제작 기간을 거친 조 PD는 “‘PD수첩’에서 만들었다면 8~10시간 정도만 제공되고 만날 수 있는 분도 훨씬 적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배 PD는 지상파와 비교하며 “제작 기간이 길어서 사건의 흐름을 따라갈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도 진화된 작업 방식이었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지나치게 선정적”vs“제작 의도에 초점” ‘나는 신이다’와 ‘국가수사본부’가 전례 없는 화제성을 모은 이유는 기존 지상파에선 상상할 수 없는 표현 수위 때문이다. ‘나는 신이다’ 기독교복음선교회(통칭 JMS) 편에선 나체 사진과 영상이 모자이크 없이 등장하거나 극단선택을 한 집단의 사체 형태가 고스란히 드러나 선정성 비판을 받았고 ‘국가수사본부’는 모방 우려가 있는 범죄 수법이 자세히 설명되거나 피의자가 조사 받는 영상을 사용해 인권 침해 논란이 일었다.유현재 서강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PD들이 다큐멘터리를 통해 사회 고발을 하는 순기능도 있지만 시청자들이 예능프로그램처럼 흥미 위주로 소비할 수도 있다”며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또는 모방 범죄의 위험성을 지적했다. 또 “연령등급제한이 있으나 사실상 청소년들도 볼 수 있지 않나. 그만큼 여러 위험에 청소년들이 쉽게 노출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나는 신이다’와 ‘국가수사본부’ 측은 작품 자체의 의도를 강조하며 논란에 반박했다.‘나는 신이다’ 측은 피해 사실을 정확히 알리기 위함이었다고 설명했다. 조성현 PD는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내부에 있는 사람들이 또 다른 방어막을 펼칠 것이다. 있는 사실을 명백하게 보여준다면 그 안에 있는 사람들 중 한 두 명이라도 사실을 파악하고 나올 것”이라며 “실제 누군가 당했던 피해이고 그 사실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배정훈 PD는 “블러 처리는 가이드라인을 준수해 처리했고 실명 사용에 대해서는 유족의 허락을 받고 요청을 수용했다. 이는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도 마찬가지였다”고 비교하며 “범죄 현장이 아니라 수사 현장 혹은 검거 현장이기에 소속 형사들의 고민과 노력을 중점적으로 봐달라”고 당부했다. 김성수 대중문화평론가는 “OTT와 다큐멘터리가 만나면서 지상파에서 할 수 없는 것들을 보여주고 있다”고 긍정적 측면을 짚으며 “‘선정성’이라는 프레임에서 바라볼 것이 아니라 제작진의 의도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밝혔다. 다큐멘터리의 선정성 등 표현 수위에 대한 논란은 OTT의 발달과 함께 앞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는 “OTT 플랫폼에서 마니아틱한 장르일수록 (표현 방식에) 고정적 관행이 있다. 다큐멘터리는 일반 영화, 드라마보다 기본적으로 수위가 높다”며 “표현 수위 논란은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04.04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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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IS] ‘나는 신이다’를 내리고 싶은 아가동산, 넷플릭스 본사에 3억 손배소

방송을 사수하고 싶은 자와 내리고 싶은 자.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의 아가동산 편을 둘러싼 대립이 뜨겁다.24일 아가동산 측이 넷플릭스 한국 법인과 미국 본사를 상대로 3억 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앞서 한국 넷플릭스 상대로 냈던 방송 금지 가처분 신청을 취하했던 아가동산 측이 넷플릭스 본사를 향해 칼을 빼든 것이다.알려진 바에 따르면 아가동산과 김기순 씨 측이 손해배상소송을 낸 건 지난 21일. 방송 금지 가처분 신청을 취소한 날이 20일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아가동산 측의 움직임에 계산됐다는 걸 짐작할 수 있다. ‘나는 신이다’는 MBC가 제작하고 넷플릭스를 통해 서비스되고 있다. 이 가운데 아가동산 측이 문제를 삼은 건 아가동산과 김기순 씨에 대해 다룬 두 편의 에피소드다. 앞서 비슷한 사례에서 법원은 방송사를 상대로 제기된 방송 금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한 일이 있다. 하지만 이번 경우는 ‘나는 신이다’의 방송권 등을 미국 넷플릭스 본사가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예측하기가 어렵다.이와 관련해 일간스포츠는 24일 넷플릭스 측에 문의했고, 넷플릭스 측은 가처분 신청 취하와 손해배상 소송에 대해 모두 “사실이 맞다”고 밝혔다.한편 앞서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50부(박범석 수석부장판사)에서는 아가동산과 김기순 씨가 MBC와 조성현 PD를 상대로 낸 방송금지 가처분 심문이 진행됐다.아가동산 측 대리인은 심문에서 김기순이 이미 1997년 살인 및 사기 등 혐의에서 법원의 무죄 판결을 받아 확정된 점을 강조하며 “(방송은)여전히 신청인이 살인범 아니냐는 강한 의심을 갖게끔 한다”고 주장했다.MBC 측 대리인은 “보편적 윤리가 어떻게 종교라는 미명하에 왜곡될 수 있는지를 고발하고 경계하고 싶었던 것”이라고 반박했다.재판부는 다음 달 7일까지를 자료 제출 기한으로 정했다. 이에 따라 ‘나는 신이다’의 아가동산 에피소드가 계속해서 스트리밍 될 수 있을지는 다음 달 결론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3.24 1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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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위기감 느껴” 넷플릭스 소 취하 아가동산 측에 대한 PD의 솔직한 입장

넷플릭스 범죄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신이 버린 사람들’의 조성현 PD가 아가동산 측의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에 대한 입장을 공개했다.조성현 PD는 21일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아가동산 측이 인격을 침해한다는 이유로 냈던 가처분 신청에 대해 20일 일부 취하서를 제출하고 넷플릭스에 대한 소를 취하한 것에 대해 “어떤 언론들은 너무 성급하게 아가동산 편을 계속 볼 수 있게 됐다고 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 넷플릭스를 배제하고 MBC에 대해서만 재판을 진행해서 이겨보겠다는 계산으로 보인다”고 말했다.조 PD는 “MBC를 상대로 이기면 넷플릭스를 상대로 이기는 것과 똑같은 효과가 발생한다”며 “이행강제금 1000만 원씩을 MBC가 무한정 감당할 수 없으니 못 보게 되는 셈”이라고 밝혔다.앞서 아가동산 측은 지난 8일 ‘나는 신이다’가 인격을 침해한다는 이유로 방송을 이어갈 경우 하루에 1000만 원씩 이행강제금을 지급하도록 명령해 달라고 요청했다.‘나는 신이다’는 아가동산을 비롯해 JMS, 오대양, 만민중앙교회 등의 내부에서 일어난 이야기와 교주와 관련한 각종 의혹을 다룬 다큐멘터리다. 아가동산 측이 MBC와 조성현 PD를 상대로 낸 방송중단 가처분 관련 심문은 오는 24일 오전 10시 30분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50부 주재로 열린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3.21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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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덮친 JMS 신도 색출…‘마녀사냥’ 우려 목소리

넷플릭스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에서 다룬 기독교복음선교회(통칭 JMS) 총재 정명석의 성범죄 사건이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JMS 신도 색출 분위기가 연예계와 방송계까지 번졌다. 배우 강지섭과 그룹 DKZ 멤버 경윤이 신도로 지목됐고 이들이 ‘탈교’ 선언을 했는데도 의심의 눈초리가 이어지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일각에서는 과도한 ‘마녀사냥’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하재근 대중문화평론가는 15일 일간스포츠에 “JMS 신도라는 것 자체와 범죄는 별개”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명석 문제로 충격을 받아 모든 신도들까지 조력자나 가담자로 단정하는 시각은 과도하다”며 “신도 모두가 정명석의 행각을 알았을 것이라 보기는 어렵다. 경윤처럼 부모님의 영향을 받았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연 신도들이 범죄를 인식했는지는 각각 따져봐야 한다”고 경계를 촉구했다.실제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 공개 이후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연예계와 방송계에 종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JMS 신도 색출 분위기가 크게 확산됐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강지섭이 JMS 신도로 추정된다는 글들이 올라왔다. 누리꾼들은 강지섭이 지난 2012년 3월16일 SNS에 “나의 인생 멘토되시는 선생님의 생일”이라고 적은 글을 토대로 JMS 신도가 아니냐고 의심했다. 해당 날짜가 정명석의 생일이기 때문. 논란이 커지자 강지섭은 소속사를 통해 “4~5년 전쯤부터 (JMS를) 다니고 있지 않고 있다”며 ‘탈교’ 해명에 나섰다. 또 SNS에 “애초 제가 생각했던 신앙관과 거리가 있는 이질감을 느껴 그곳을 떠났다"며 "이런 추악한 일이 있었음을 인지하기도 전에 나왔다”고 설명했다. 경윤도 JMS 모태 신앙이라고 밝히며 “부모님이 다니는 일반 교회인 줄 알았다”고 설명했다. 앞서 온라인 커뮤니티에 JMS 관련 교회와 업체 리스트가 확산됐고 경윤의 부모가 운영하는 카페가 해당 리스트에 포함되면서 논란이 일었다. 이에 경윤은 지난 13일 한 매체를 통해 “정명석을 메시아라고 믿은 것은 아니지만 조금씩 세뇌당한 것은 맞다”며 “정명석은 성범죄자로 보이지 않았다. 단지 그 모습을 보고 현혹된게 내 실수다. 그런 나 자신이 너무 부끄럽다”고 눈물을 흘렸다. 그러면서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탈교한다”고 선언했다. 이 같은 해명과 눈물 고백에도 누리꾼들은 ‘보여주기식 아니냐’며 이들의 ‘탈교’를 의심하고 있다. 특히 강지섭이 지난해 12월 출연한 tvN 예능 '프리한 닥터M'에서 자신의 집에 JMS풍 예수 그림을 전시해둔 모습이 확산돼 ‘4~5년 전 탈교했다’는 해명이 거짓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강지섭은 “인터뷰했던 말과 진정한 마음보다는 자극적인 제목들로 인해 가족의 욕설이나 공격적인 메시지, 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마음이 아프다”며 해당 그림을 부수고 끝내 SNS 계정을 탈퇴했다. JMS 신도 의혹은 방송사까지 번졌다. 30여 년간 JMS를 추적해온 김도형 단국대 교수는 지난 10일 KBS1 ‘더 라이브’ 생방송 도중 “KBS PD도, KBS 방송에 자주 나오는 여성 통역도 현직 신도”라고 주장했고 KBS는 급히 “해당 PD와 통역사는 확인 결과 현재 KBS와 제작 업무를 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입장을 내놨다. ‘나는 신이다’를 연출한 조성현 MBC PD 또한 “MBC 안에도 (JMS 신도가)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폭로했다. ‘나는 신이다’의 높은 화제성과 함께 연예계를 포함해 사회 전반적으로 JMS 신도 색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과도한 낙인찍기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조성현 PD는 지난 10일 기자간담회에서 “(JMS 신도는) 어디든 존재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색출하는 건 다른 문제”라며 “종교를 믿는 사람이 잘못이 아니라 교주와 리더라는 사람들이 문제라는 걸 혼동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김성수 시사문화평론가는 “해당 종교 신도라는 의혹이 있다고 해서 특정인의 좌표를 찍어 무차별적으로 마녀사냥을 하는 것은 또 다른 사회적 갈등을 야기할 수 있는 만큼 자제해야 한다”면서도 “대한민국이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는 나라라고 해도 종교가 도덕적, 윤리적인 기준에서 벗어나는 행위를 요구한다면 국가·사회의 근간을 파괴하려는 시도와 다름없는 만큼 건강한 사회를 지켜나가기 위해 어떤 시스템을 만들어 갈지 기준을 세워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03.16 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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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 나누고 제도 변화에 목소리까지 ‘더 글로리’·‘나는 신이다’ K콘텐츠의 힘!

넷플릭스의 서버가 그야말로 불이 나고 있다. 최근 공개된 두 프로그램이 크게 인기를 끈 덕이다. 학교폭력을 소재로 한 드라마 ‘더 글로리’와 ‘메시아’를 자칭하는 이들의 뒷이야기를 담은 범죄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이하 ‘나는 신이다’) 두 편의 K콘텐츠는 각자 방송에서 다룬 소재로 사회의 큰 관심을 이끌어내며 유의미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지난해 12월 파트1에 이어 파트2로 돌아온 ‘더 글로리’가 넷플릭스의 시청자들을 집중시켰다. ‘더 글로리’ 파트2 공개일이었던 지난 10일 넷플릭스의 국내 앱 이용자는 무려 55%나 폭증했다. 넷플릭스는 파트2 공개를 기념해 마련한 중간고사 이벤트를 서버 과부하 문제로 정상 진행하지 못 했고, 공개 당일이었던 10일 일시적으로 서버가 멈추는 일도 있었다. 그만큼 ‘더 글로리’에 대한 이용자들의 관심이 뜨거웠음을 실감하게 하는 사례다.‘더 글로리’는 10대 시절 학교폭력을 당한 여성이 시간이 흘러 가해자들에게 복수를 하는 과정을 담은 작품이다. 파트1에서는 과거 주인공 문동은(송혜교)에게 자행됐던 폭행들과 문동은과 대비되게 태평무사한 가해자들의 현재가 소개돼 시청자들을 분노케 했다면 파트2에서는 동은의 복수가 결말을 맺었다. 실제 누군가가 실행에 옮기면 다소 위험할 법한 사적 복수의 이야기가 이토록 사회적 관심을 모으게 된 것은 그 소재가 ‘학교폭력’이라는 어린 아이들에게 자행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실제 ‘더 글로리’ 공개 이후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자신이 어린 시절 다른 친구들이나 교사로부터 당했던 폭행의 기억을 공유하는 글이 계속해서 올라오고 있다.심지어 프로그램을 연출한 안길호 PD마저 1996년 필리핀에서 학교를 다닐 당시 자신보다 어린 학생을 폭행한 사실이 드러나 곤욕을 치르기도 했다. 안길호 PD의 법률 대리인은 논란이 불거진 지 이틀 뒤인 12일 “여자 친구가 자신으로 인해 학교에서 놀림거리가 됐다는 얘기를 듣고 순간적으로 감정이 격해져 타인에게 지우지 못할 상처를 줬다”고 밝혔다. 이어 “이 일을 통해 상처받은 분들께 마음속 깊이 용서를 구한다. 기회가 주어진다면 직접 뵙거나 유선을 통해서라도 사죄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고 사과했다.현행법에 따르면 아동학대처벌법상 폭행죄 공소시효는 성년이 된 이후 5년, 상해죄는 7년이다. 비교적 공소시효가 짧은 축. 여기에 학교폭력 사실을 시간이 지난 뒤 입증하기는 어려워 실질적 처벌은 쉽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따라 과거의 성범죄 피해 사실을 연대의 형식으로 표현했던 ‘미투’처럼 학교폭력 피해 사례 역시 비슷한 방식으로 사회 곳곳에 퍼져나가게 되리란 관측도 있다. 연예계에서는 이 같은 민감한 대중의 반응을 살펴 연습생 등을 선발할 당시 가족 및 주변인들과 면담을 갖고 생활기록부 내용도 상세하게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2년간 학교폭력을 당했음을 고백한 유튜브 채널 아린다움 표예림의 채널 운영자 표예림 씨는 학교폭력에 대한 공소시효, 사실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등 가해자에게 유리하게 적용될 여지가 있는 조항을 폐지해 달라고 국회 국민동의 청원을 올리기도 했다. ‘나는 신이다’ 역시 한국 현대사에 등장했던 ‘메시아’의 이야기를 통해 특정 종교 내부에서 자행되는 끔찍한 범죄 사실을 고발하고, 이 같은 범죄가 계속해서 반복되는 시스템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꼬집으며 사회에 충격을 선사했다.‘나는 신이다’에 따르면 특정 종교 내부에서 교주에 의한 신도들의 성착취가 계속될 수 있는 건 피해자를 가해자로 만들기 때문이다. 성범죄 피해를 입은 사람이 직접 다음 피해자를 찾아오거나 방관하게 함으로써 범죄에 가담하게 하는 것이다. ‘나는 신이다’에서 자신의 피해 및 방관(가해) 사실을 증언한 이들은 이 같은 시스템의 폐해를 알리고 죄책감 때문에 숨어 있는 사람들이 용기를 낼 수 있도록 도왔다는 평가다.방송사 내부나 연예계에서도 범죄에 연루된 종교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이 속속 해명에 나서고 있다. 어떠한 종교를 믿는 것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그 종교가 사회적으로 큰 물의를 일으킨 범죄와 관련돼 있다면 사회적 관심이 쏠리는 건 당연할 터. 아이돌 그룹 DKZ 멤버 경윤, 배우 강지섭 등이 ‘나는 신이다’에서 다뤘던 JMS 탈교 뜻을 밝혔다.배우 정가은이 지난 2010년 SBS 예능 프로그램 ‘강심장’에 출연해 “저렴한 비용으로 모델 워킹을 배울 수 있는 예술단이 있다고 해서 찾아갔다. 그곳에선 수업 전에 늘 기도하고 산 중턱에는 ‘선생님’이 있었다”며 “선생님으로 불리던 남성이 노천으로 보이는 곳에서 수영복만 입고 앉아 있었다. 여자들 역시 수영복만 착용한 채 선생님 주변에 모여 있었다”고 밝혔던 내용도 다시 화제가 됐다. 이 내용은 ‘사이비’로 불리는 한 종교 단체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사이비 종교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포교 활동을 하고 있는가를 유추할 수 있는 부분이다.사이비 종교에 다녔던 과거나 포섭될 뻔했던 이야기를 공개하며 정보를 제공하는 글도 잇따르고 있다. 자신의 경험을 통해 타인을 돕고자 하는 의지의 표현인 셈이다. 대학가에서도 일반적인 종교를 표방하고 포교 활동을 하고 있는 동아리 명단을 정리해 공유하는 등 사이비 종교에 면밀히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 모양새다.뿐만 아니라 ‘나는 신이다’ 에피소드 ‘아가동산, 낙원을 찾아서’, ‘죽음의 아가동산’에서 언급된 신나라레코드에 대한 불매 운동도 전개되고 있다. ‘나는 신이다’에서 신나라레코드를 아가동산의 김기순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는 곳으로 소개하면서 유력 팬덤들은 신나라레코드에서 앨범을 공동구매하지 않겠다는 선언을 속속 하고 있는 상태다. 잘 만든 콘텐츠들이 사회적 문제에 대한 대중의 경각심을 깨워 사회에 변화를 나타내고 있는 셈이다. ‘나는 신이다’를 만든 조성현 PD는 기자 간담회에서 “이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분들이 이 사건과 종교를 알고 인지해서 사회에 화두를 던질 수 있길 바랐다”면서 “그런 일들이 실제 벌어지고 변화가 이뤄지는 것 같아 개인적으로 뿌듯하다”고 했다.또 “사회적인 논의가 시작됐다는 점에서 프로그램의 소임을 다했다고 본다”며 “프로그램을 통해 어떠한 대안까지 제시하는 것을 하긴 어렵지만, 이렇게 사회적으로 상황이 무르익다 보면 어느 순간 그런 일도 가능하리라 본다”고 내다봤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3.15 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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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도가 아닌 교주가 죄인입니다” 조성현 ‘나는 신이다 PD의 외침

“종교를 믿는 사람들은 언제, 어디나 있었습니다. 어떠한 종교를 믿었다는 것 자체로는 죄가 되지 않습니다. 잘못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을 믿게 만들어서 잘못된 길을 가게 하는 교주에게 있는 거라고 생각합니다.”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이하 ‘나는 신이다’)를 연출한 조성현 PD는 최근 기자 간담회에서 이 같이 말했다. ‘나는 신이다’ 공개 이후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는 피해자들에 대한 2차 가해 문제를 의식한 발언이었다.‘나는 신이다’는 JMS, 오대양, 아가동산, 만민중앙교회 등에서 일어난 것으로 보이는 사건을 조명, 스스로를 신이라 부르며 대한민국을 뒤흔든 네 명의 사람들과 이들을 둘러싼 피해자들의 비극을 다뤘다. 8부작으로 구성된 이 다큐멘터리는 지난 3일 공개된 이후 사회 곳곳에서 많은 유의미한 움직임을 이끌어내고 있다.종교 내부의 이야기를 상세하게 다루고 있는 만큼 위 종교들에 몸담았던 신도들의 이야기가 다큐멘터리 내에 자세하게 담겨 있다. ‘더 의심하지 못한 죄’로 인간을 신으로 받아들여 평생 씻을 수 없는 고통을 받게 된 피해자들. 특정한 계기로 각 종교에서 탈퇴한 이들은 “왜 그런 종교를 믿었느냐”는 세간의 비난을 감수할 각오를 하고 카메라 앞에 섰다. 어떤 사람은 얼굴을 공개했고 어떤 사람은 감췄는데, 조성현 PD는 모두에게 고맙다고 했다. 얼굴을 공개한 기준은 피해자 본인이 원했는가다. 조 PD는 “어떠한 피해자는 교주에게 성적 피해를 당한 사실을 남편을 비롯한 가족들이 모르는 경우도 있었다. 다들 어려운 상황 속에서 용기를 내 줬다”고 말했다.‘나는 신이다’에서 특히 몇몇 탈교자들은 대중의 큰 관심을 받았다. JMS 내에서 한때 ‘스타’라 불릴 만큼 이름을 크게 날렸으나 교주 정명석으로부터 성폭행을 당한 것으로 알려진 전 신도 메이플과 1987년 아가동산에서 사망한 아동 최낙원 군의 친부모, 검찰이 아가동산을 습격했을 당시 교주 김기순을 피신시켰던 신도, 만민중앙교회의 고액 헌납자 등이다. 자신이 당한 일에 대한 트라우마가 크면 오히려 얼굴을 공개하지 않을 것 같지만 꼭 그렇지는 않았다. 조성현 PD는 “얼굴을 공개해야 남들이 믿어줄 거라고 생각한 분들은 공개를 결정했다. 너무 충격적인 이야기라 도리어 얼굴을 내놓고 싶어 하더라”고 설명했다.‘나는 신이다’는 이 같은 전 신도들의 이야기가 아니면 만들어질 수 없었던 프로그램이다. 교주가 어떠한 잘못을 저지른다 해도, 내부에서 어떤 비리가 벌어진다 해도 신도들이 모두 입을 꾹 다물었다면 누구도 알지 못 했을 것이다. 성폭행 피해자가 가해자가 되도록 설계한 기묘한 시스템 속에서 성폭행의 피해자이면서 가해자였던 탈교자들이 입을 열어준 건, 이 같은 이유에서 고마운 일이다.하지만 프로그램이 공개된 이후 안타까운 반응도 있었다. 누군가는 얼굴을 공개한 성범죄 피해자들의 외모를 품평하며 2차 가해를 했고, 신도들이 과거 해당 종교에 몸담았을 당시 저질렀던 잘못을 근거로 비판하는 여론도 있었다. 이미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고 용기를 낸 이들에겐 다소 가혹한 일이다. 조성현 PD는 “사실 얼굴을 공개해준다는 건 PD로서 고마운 일”이라며 JMS의 경우 얼굴을 가리고 누군가 증언을 하면 ‘저건 실제가 아니다’ ‘거짓말을 하기 때문에 얼굴을 가린 것’이라는 논리를 내세웠는데 메이플 같은 신도들이 얼굴을 드러냄으로써 이젠 그들의 반박논리가 통하지 않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분들의 용기가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았으면 좋겠다”며 감사를 표했다.“그런 말도 안 되는 일을 교주가 시킨다고 하느냐”는 비난에 대해서도 조 PD는 “솔직히 그렇게 물으면 피해자들이 할 수 있는 대답은 ‘내가 제정신이 아니었나봐’밖에 없다”며 “그런 공격에 제대로 해명할 말이 없음에도 자신이 겪은 피해를 다른 사람은 겪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일념으로 용기를 내준 분들이다. 그분들은 존경을 받아야지 비난이나 조롱의 대상이 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종교의 자유가 있는 대한민국에서 어떤 종교를 믿는가는 그 자체로 죄가 되지 않는다. 그 안에서 벌어진 어떠한 범죄 행위 등에 가담했을 때 비로소 잘잘못을 따져 물어야 하는 것이다. 조성현 PD는 “사회적으로 해악을 끼치는 게 아니라면 특정 종교인이라는 것만으로 마녀사냥을 벌여선 안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3.13 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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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덕현의 요즘 뭐 봐?]'나는 신이다' 불편하고 더러워도 봐야하는 진실

흔히들 사교적인 자리에서 정치와 종교 이야기는 꺼내지 않는 게 불문율이라고 말하곤 한다. 그 이유는 정치와 종교 모두 ‘믿음’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배타성이 강하기 때문이다. 같은 믿음을 갖고 있다면 ‘같은 편’으로서 단단한 유대감과 소속감을 느끼지만, 정반대로 믿음이 다르다면 배타적인 공격성이 만들어지기도 하는 게 정치와 종교 이야기라는 것. 그래서 이야기를 꺼냈다가는 득보다 실이 많을 수 있어 피하는 게 상책이라는 거다. 게다가 우리 사회는 종교가 정치와도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심지어 정치가 함부로 건드릴 수 없는 영역으로서 종교를 이야기하기도 한다. 이러니 언론이라고 종교를 건드리는 게 쉬운 일일까. 1999년 5월 MBC ‘PD수첩’에서 이재록 목사와 만민중앙교회의 실태를 폭로하는 특집을 방영하려다, 방송국에 난입한 광신도들이 주조정실을 점거하고 방송사고까지 낸 사건은 이 사안의 예민함을 말해준다. 물론 사이비를 종교와 묶어서 말하는 건 어불성설이다. 하지만 사이비들이 스스로를 종교화하고 그래서 이른바 ‘사이비종교’처럼 엄청난 신도들을 끌어모아 막강한 세력을 갖게 되면 그 힘은 정치나 공권력도 쉽게 건드리지 못하는 괴물이 되어버린다. 그러니 누가 봐도 이단이라 여겨지는 종교를 참칭한 세력들이 특정 정치 세력과 손을 잡고 선거에까지 나서 판세를 뒤집어보려는 힘을 발휘하는 일도 우리 사회에서는 어렵지 않게 목격되는 게 아니겠나.이런 한국사회에서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이하 ‘나는 신이다’) 같은 종교를 빙자한 사이비들에 대한 충격적인 폭로가 담긴 다큐멘터리가 나온다는 건 그 자체로 대담하고 용감한 시도가 아닐 수 없다. 이 다큐멘터리는 기독교복음선교회(통칭 JMS)의 정명석, 오대양 집단 변사 사건의 박순자, 아가동산 사건의 김기순 그리고 만민중앙교회 이재록 목사, 이렇게 네 개의 사이비교주들의 사례를 다루고 있다. 내용은 한마디로 충격적이다. 여기 나온 사례들은 모두 지상파나 케이블 시사 다큐 프로그램에서도 다뤄진 바 있지만, 이토록 파격적인 실제 영상과 음성까지 담은 폭로가 담긴 시도는 최초가 아닐까 싶다. 피해자들의 충격적인 증언들이 담긴데다, 사이비교주들의 엽기적인 폭력들에 대한 재연 연출까지 더했다. MBC 소속 조성현 PD가 만든 다큐멘터리지만 굳이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한 것도 이러한 수위와 무관하지 않을 터였다. 실제로 지난 10일 넷플릭스가 연 기자간담회는 삼엄한 경비들이 세워질 정도로 사이비 집단들의 테러 위협을 실감할 수 있었다. 물론 전라의 신도들을 그대로 노출한 장면이나, 정명석이 성폭행을 하는 순간이 녹음된 목소리를 그대로 들려주는 대목처럼 선정성 수위는 높다. 그래서 시청자들 중에는 뭔가 하고 틀었다가 너무나 더럽고 불편해서 바로 채널을 돌렸다는 분들도 적지 않다. 하지만 기자간담회에서 조성현 PD는 이렇게 불편함까지 만드는 ‘선정성’을 선택한 이유를 납득시켰다. 녹음 목소리를 AI로 조작한 거라고 말하고, 모자이크 처리된 나체 영상에 대해 실은 비키니를 입은 거라거나 몸 파는 여자들이 돈을 받고 조작한 거라는 식의 자기 방어식의 거짓말들이 나오고 있어 그 실체를 드러내기 위해 어쩔 수 없었다는 거였다. 무엇보다 이러한 거짓말은 현재도 진행형인 피해자들을 만들고 있다는 사실에 조성현 PD의 절박함이 묻어 있었다. 조성현 PD는 ‘나는 신이다’를 통해 대중의 여론에 호소하고 있는 중이었다. 그간 언론들도 그토록 문제제기를 했지만 변하지 않았고 그래서 최근 10년을 복역하고 출소한 정명석이 또다시 성범죄를 저질러 기소되는 일이 반복되는 현실이 말해주는 건 종교도 아닌 종교를 참칭하는 사이비 앞에서도 공권력이 움직이지 못하고 있는 무력함이다. 그래서 선정성 논란이 나올 정도로 불편한 진실을 우리 앞에 내놓고 봐달라고 하는 조성현 PD의 호소는 설득력이 있다. 최후의 보루로서 시민의 눈과 귀가 깨어야 이 폭로가, 나아가 사이비가 더 이상 발붙일 수 없는 사회 시스템을 만드는 길을 열어줄 거라 믿기 때문이다. 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 2023.03.13 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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