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의 건강관리는 효도의 기본 요소로 꼽힌다. 특히 고령인 부모님의 건강검진 주기를 체크하는 등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는 사례가 부지기수다. 퇴행성관절염, 고혈압, 당뇨 등 고령 질환 발병 가능성을 염두에 두는 것이다. 만성질환, 퇴행성질환 등을 조기 파악하여 예방, 치료하는 것이 부모님 건강관리의 기본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등에 관심을 갖는 경우는 드문 것이 현실이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 호흡이 일시적으로 정지하거나 불규칙해지는 증상을 말한다. 기도 크기가 정상인보다 좁아 수면 중 숨을 쉬기 어려워 수면무호흡증이 발생하는 것이다. 코골이 역시 좁은 기도로 호흡을 하여 연구개, 혀뿌리 등을 떨리게 하여 나타나는 증상이다.
수면무호흡증, 코골이 등은 숙면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주간졸림증, 기면증, 만성피로의 주범이다. 무엇보다 숙면을 취할 수 없어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숙면을 이루기 어려워 하루 종일 피곤한 상태를 호소한다. 아무리 잠을 푹 잤어도 피로하고 졸린 기운이 감도는 것. 또한 수면 중 각성 효과를 일으켜 자주 깨어나기도 한다. 수면 중 자주 뒤척이거나 중간에 자꾸 깬다면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더욱 큰 문제는 수면 중 무호흡 상태에 따른 질식이 진행될 수 있다는 점이다. 호흡은 신체 활동에 있어 매우 중요한 행위다. 호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산소 공급이 차단돼 질식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뇌세포는 약 4~5분 동안 산소 공급을 받지 못할 경우 사멸한다. 뇌사 상태에 빠질 정도로 산소 공급의 영향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수면무호흡이 장기화되면 폐혈관 수축과 일시적인 폐동맥고혈압을 유발하는데 이는 고혈압의 원인이 된다.
특히 무호흡이 저산소증과 연관되어 수면 중 심각한 부정맥을 초래할 경우 심혈관계 질환의 원인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나아가 뇌에 전달되는 피와 산소 공급양이 현저히 줄어되는데 이는 곧 뇌졸중을 부추기는 요인이 된다. 나이가 많거나 이미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고령층이라면 수면무호흡증, 코골이의 파급력이 훨씬 거세질 수 있다. 따라서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치료 노력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수면무호흡증은 본인 스스로 인지하기 힘든 증상이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고령층의 부모님이 수면무모흡증, 코골이를 질환으로 여기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건강한 수면의 질을 영위하는지 여부를 체크하는 것이 좋다.
수면무호흡증, 코골이 발병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먼저 3D CT, 수면다원검사 등을 시행한다. 이를 통해 기도 상태 및 환자 개개인의 수면의 질 분석에 들어가고 이후 적절한 치료를 시행한다.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은 "코골이 증상이 경미할 경우 양압기 혹은 구강 내 장치 등의 비수술 치료를 시행할 수 있는데 좁은 기도에 의한 코골이 증상이라면 수술적인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라며 "좁은 기도를 넓히는 기도확장수술은 혀와 하악을 부분 이동시키는 이설근전진술, 혀 뒷부분을 성형해 좁은 기도를 넓히는 설근성형술, 혀 크기를 축소하는 SMILE수술 등이 시행되는데 고령층이라 하더라도 부담 없이 짧은 시간 안에 마무리할 수 있어 부담이 적다"고 전했다. 이승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