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 월곶포구는 서울과 가까워 당일치기 여행코스로 적당하며, 해질녘이면 아름다운 석양을 볼 수 있어 사랑하는 연인들이 데이트하기 좋은 장소로 손꼽히기도 한다.
또한 월곶에 가면 포구의 특성에 걸맞은 신선한 자연산 활어회들을 맛볼수 있으며, 특히 월곶 맛집 진애연의 볏짚숙성회를 맛보기 위해 멀리서도 일부러 찾는 이들이 많다고 한다.
진애연에 가야만 그 맛을 볼 수 있다는 볏짚숙성회는 활어회를 잡아 볏짚에서 6~8시간 동안 숙성의 시간을 거치기 때문에 더욱 찰진 식감과 고소해진 맛을 느낄 수 있다.
시흥 월곶 횟집 진애연의 인기메뉴로는 점심특선과 저녁특선을 들 수 있다. 점심특선은 일인당 25,000원, 저녁특선의 경우 일인당 30,000원이면 볏짚숙성회와 더불어 제철에 가장 맛이 좋은 신선한 해산물들을 부메뉴로 함께 먹을 수 있다.
그 종류들을 살펴보면 특제소스로 맛을 낸 회무침, 멍게, 산낙지, 전복활어회(저녁특선에만 제공), 참소라쌈, 새우구이, 호끼알조림, 초밥, 열빙어구이, 연어, 샐러드, 꽁치구이, 옥수수콘구이, 튀김, 영양밥, 염교세트, 매운탕 등 다양한 음식들이 함께 나오기 때문에 상차림이 매우 푸짐하다.
또한 음식의 가격대비 메뉴구성이 좋아 가성비가 매우 뛰어 난 것으로 알려져 있어 연말연시 모임 및 회식장소로 매우 적당하다.
시흥 맛집 진애연의 관계자는 “회 특선메뉴 외에 도다리세꼬시 전통물회도 인기 메뉴에 속한다”면서 “물회에는 고급어종에 속하는 도다리세꼬시를 사용하고 있으며 인공조미료를 절대 넣지 않은 진애연만의 비법 살얼음보양육수를 넣어 만들기 때문에 물회 한그릇이면 없던 입맛도 살아나고 건강도 챙기실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물회와 곁들여 먹을 수 있는 4종 세트 음식과 10여가지의 싱싱야채, 국수, 밥의 조화를 이루는 감칠맛을 못 잊어 다시 찾아 주시는 손님도 많이 계신다”고 설명했다.
시흥 횟집 진애연은 가족 및 단체 식사 손님들을 위해 가족룸, 단체룸을 별도로 마련해두어 보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식사가 가능하도록 했다.
단체의 경우에는 최대200명까지 동시 수용 가능한 넓은 규모이며, 월곶 포구가 바로 앞이라 바다 전망을 감상할 수 있다. 특히 저녁 시간에 방문하면 멋진 일몰모습도 볼 수 있다.
또한 진애연에서 식사 후 해당 건물 2층에 위치한 라노펄카페를 이용시 영수증을 제시하면 음료할인혜택도 받아볼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 두면 좋다.
시흥 가볼만한 곳 진애연은 경기 시흥시 월곶동 월곶해안로에 위치해 있으며, 단체예약 등 보다 자세한 문의는 대표전화를 통해서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