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대한민국 청년의 날 축제가 지난 9월 16일, 여의도공원 문화의마당에서 개최됐다. 벌써 7회를 맞이한 이번 청년의 날 축제는 이전보다 더 다채롭고 청년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준비하며 청년들을 위한 최고의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
이나연 아나운서는 스포츠 아니운서라는 꿈을 꾼 이후로 연세대학교 스포츠응용산업학부에서 스포츠레저학부를 전공해 마침내 JTBC golf에서 MC로 발탁된 만큼, 청년의 대학생활 혹은 취업 목표에 대해 자신의 경험을 통한 고찰을 나누어주었다. 평소 매체에서 청년과 활발한 소통을 하는 만큼 이번 제7회 청년의 날 홍보대사로 뽑힌 이후,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냈다. 그녀는 활발한 활동만큼 20대 청년들에게 도전을 두려워하지 말 것과 청년의 날 축제를 비롯하여 지금의 청춘을 즐길 것을 조언해주었다.
다음은 이나연 아나운서와 일문일답한 내용이다.
우선 2023년 제7회 대한민국 청년의 날 홍보대사로 선정된 소감에 대해 간단한 말씀 부탁드린다.
△ 대한민국 청년을 대표하는 기분이 들어 굉장히 영광이다. 누구나 인생의 굴곡이 존재한다. 높은 순간이 있다면 낮은 순간이 있다. 우리 청년은 높은 순간을 향해 나아가는 멋진 과정에 놓여있다. 젊음의 열정이 넘치는 시기에 함께 청년으로 보내고 홍보대사로 위촉됨에 감사하다.
청년으로서 나연님의 롤모델이 있는지 궁금하다.
△ 아이유님이다. 단단한 내면에서 비롯된 타인의 시선과 평가에 상관없이 본인이 할 일을 항상 최고로 해내는 모습,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또 다른 청년들을 음악을 통해 위로하는 모습이 정말 멋있다. 보고 있으면 함께 마음이 단단해지는 기분이 든다.
어린 시절부터 하나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들었다. 꿈을 찾지 못하고 방황하는 청년들이 많은데, 구체적인 꿈을 찾고 확신을 가지는 비법이 있는가.
△ 꿈을 향해 도전하다 보면 스스로 가능성이 보인다. 이번에 떨어지더라도 내가 어떤 점이 모자랐는지를 잘 파악하고, 고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들었기 때문에 확신을 가지고 끝까지 버틸 수 있었다. 어떤 일을 하든 확신과 자신감은 스스로의 영역이라고 생각한다. 본인이 스스로 해볼만 하다고 느낀다면 그게 확신이다.
나연님의 최종 목표가 궁금하다.
△ 사람들에게 좋은 영감을 주고, 긍정적인 기운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 저는 저의 유튜브 채널(일단이나연 NAYEON) 에 적힌 “나연 덕분에 긍정적인 사람이 되었어요”, “우울했는데 덕분에 기분이 좋 아졌어요” 등의 댓글을 볼 때가 가장 행복하다. 제가 누군가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웃음을 드릴 수 있다는 게 참 감사하고 신기하다. 그리고 그런 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저도 더욱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이렇게 팬분들과 서로 좋은 영향을 주고받고 싶다. 그리고 앞으로도 끊임없이 밝음과 긍정의 아이콘으로 사람들에게 기분 좋은 에너지를 주고 싶다.
좋은 말씀 너무 감사드린다. 마지막으로 모든 청년들을 위한 홀인원 한 마디 부탁한다.
△ 청년 여러분들의 가장 빛나는 지금을 응원한다. 모든 경험이 다 소중한 경험이니 즐기며 행복하게 지내시길 바란다. 다만 건강이 항상 최우선인 것을 꼭 알길 바란다.
2023 제7회 대한민국 청년의 날 축제는 9월 16일 여의도공원 문화의마당에서 열렸다. 이번 대한민국 청년의 날은 (사)청년과미래, 일간스포츠, 이코노미스트가 주최했다. 국무조정실,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외교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중소벤처기업부,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의 후원으로 진행됐다. 농림축산식품부, 질병관리청, 대한법률구조공단, 국립국제교육원,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콘텐츠진흥원,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한국여성인권진흥원,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 중소기업중앙회, 식품안전정보원과 LG생활건강, 삼양식품, 동아제약, 해커스교육그룹, 농협목우촌, 브리츠인터내셔널, 흥국에프엔비, 국순당, EF 코리아, 밝은눈안과 등 다수의 공사공단과 기업이 참여했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와 대한민국 청년을 응원하기 위해 마련된 청년의 날 콘서트는 더보이즈, 브브걸, 10CM, 최예나, 엑신, 루네이트, 브라이언 체이스 등 인기 아티스트들이 축제의 열기를 더했다. 축제와 관련된 정보는 ‘대한민국 청년의 날’ 웹사이트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