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요계에 새 바람을 일으킨 버추얼 아이돌 그룹들이 견고한 음원 차트를 뚫고 선전하고 있다. 특히 플레이브, 이세계아이돌처럼 본체가 있는 버추얼 그룹의 성장세가 심상치 않다.
플레이브의 신곡 ‘메리 플리스마스’는 20일 오전 8시 멜론 톱100 차트에서 43위를 기록했다. 전작인 ‘여섯 번째 여름’, ‘기다릴게’ 등도 순위권에 진입해 총 6곡이 해당 차트에 이름을 올렸다. ‘메리 플리스마스’의 최고 성적은 발매 직후 7위까지 올랐다. 유튜브 차트가 발표한 ‘일간 인기 뮤직비디오’ 차트(16일 기준)에서는 13위를 차지하며 저력을 과시했다.
플레이브의 기적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지난 8월 발매된 미니 1집 ‘아스트룸 : 더 셰이프 오브 띵스 투 컴’은 초동 20만 장을 돌파했다. 18일에는 다수의 인기 K팝 아티스트가 사용하고 있는 팬 커뮤니티 플랫폼 위버스에 플레이브가 오픈됐다. 위버스에 버추얼 아이돌 커뮤니티가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플레이브는 내년 1월 위버스 멤버십을 통해 1기 팬클럽도 모집할 예정이다.
플레이브는 예준, 노아, 밤비, 은호, 하민으로 구성된 5인조 버추얼 보이그룹이다. 철저하게 시스템화된 AI가 직접 활동하는 가상 그룹과 달리 플레이브의 본체는 실존 인물들이다. 멤버 전원 작곡이 가능한 싱어송라이터이며 여기에 보컬, 춤, 랩 등 모든 분야에서 출중한 실력을 갖추고 있다.
플레이브처럼 본체가 있으면서 최근 팬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그룹은 또 있다. 바로 걸그룹 이세계아이돌이다.
2021년 8월 결성된 이세계아이돌은 유명 트위치 스트리머이자 유튜버인 ‘우왁굳’이 기획한 오디션 프로그램을 거쳐 탄생했다. 아이네, 징버거, 릴파, 주르르, 고세구, 비챤 6명 모두 실존 인물들이지만 가상의 캐릭터로 활동 중이다. 버추얼 오디션 프로그램부터 많은 화제를 모아 그해 12월 발매된 디지털 싱글 ‘리와인드’는 멜론 톱100 차트 36위까지 올랐으며 벅스에서는 1위에 등극하기도 했다. 지난 8월 공개된 디지털 싱글 3집 ‘키딩’은 공개 6시간 만에 국내 음원 사이트 멜론 톱100 차트 9위까지 찍으며 자체 최고 기록을 세웠다. 발매 4개월이 지났지만 ‘키딩’의 인기는 지속되고 있다. 유튜브 차트 주간 인기곡(12월 8~14일) 차트에는 53위에 랭크됐고, 일간 인기 뮤직비디오 차트(16일 기준)에는 24위에 올랐다.
신인은 진입조차 어렵다는 음원 차트에서 두 그룹이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것은 견고한 팬덤을 형성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플레이브는 철저히 기획된 아이돌의 느낌인 반면, 이세계아이돌은 유튜브를 통해 탄생된 그룹인 만큼 버추얼 유튜버의 면모도 보이고 있다. 플레이브가 자체 콘텐츠로 그룹의 색을 강조하고 있다면 이세계아이돌은 트위치와 아프리카TV를 통해 소통하는 등 팬들과의 벽을 한층 더 허물고 있는 중이다.
각기 다른 행보를 걸어가고 있는 그룹이지만 플레이브와 이세계아이돌은 본체가 존재한다는 점을 강점으로 삼은 채 팬들을 끌어모으고 있다. 본체가 따로 있고 그 위에 가상의 캐릭터를 덧입히는 방식이기에 본체의 말투나 성격, 행동이 자연스럽게 묻어난다. 버추얼 아이돌이지만 실제 그룹같은 친근함을 이들에게서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또 만들어낸 기술이 아닌 본연의 목소리와 뛰어난 노래 실력을 갖고 있는 멤버들인 만큼 본체에 대한 궁금증을 자극하면서 주목도를 높이고 있다. 여기에 일반 아이돌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노래까지 좋으니, 플레이브와 이세계아이돌에 빠지게 되는 이유는 더욱 명확하다.
최영균 대중문화 평론가는 “버추얼 아이돌은 가상의 캐릭터로서 팬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더 새롭게 하고, 위험 요인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체가 있는 버추얼 아이돌은 대중에게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 작용을 한다”며 “최근 소속사들도 팬덤 확장 및 유지를 위해 버추얼 아이돌에 크게 관심을 가지는 추세”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