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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증 아닌 영화적 상상력으로 구축한 北…이제훈x구교환 ‘탈주’ 프로덕션 비하인드

이제훈X구교환 주연 ‘탈주’의 고증의 벽을 넘어 자유로운 상상력으로 완성된 프로덕션 비하인드를 14일 배급사 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가 공개했다.‘탈주’​는 내일을 위한 탈주를 시작한 북한병사 규남과 오늘을 지키기 위해 규남을 쫓는 보위부 장교 현상의 목숨 건 추격전을 그린 영화. 이 작품의 프로덕션 제1원칙은 다큐멘터리적인 고증을 쫓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탈주하고자 하는 인간의 근원적인 욕망에 우선 눈이 가야 한다고 생각한 이종필 감독은 규남이 꿈을 꾸고 있다는 말로 시각적인 컨셉의 방향을 키 스태프들에게 주문했다. 그 결과 북한을 리얼하게 그리기보다 과감한 컬러와 디자인으로 공간과 의상의 스타일을 만들어냈다. 또한 인물과 함께 달리고 함께 절벽에서 뛰어내리는 카메라 워킹으로 질주감을 극대화했다. ‘완벽한 타인’, ‘미씽: 사라진 여자’의 김성안 촬영감독이 역동적인 카메라 워킹으로 ‘탈주’의 속도감, 리듬감까지 만들어냈다. 김 촬영감독은 “카메라가 관망하는 포지션이 아니라 인물과 함께 호흡하면서 상황과 감정을 보여주기 위해 망원렌즈보다는 광각렌즈 위주로 인물을 따라가는 방식으로 촬영했다”고 밝혔다. 그는 좌우로 분주하게 카메라를 이동하며 규남의 탈주 동선을 함께 했다. 뿐만 아니라, 와이어 캠, 드론, 로닌과 같이 다양한 촬영 장비를 활용해 배우들의 표정과 숨소리를 놓치지 않고 포착하며 탈주와 추격의 긴장감까지 리얼하게 표현해냈다. 여기에 ‘곡성’, ‘킹덤’의 달파란 감독은 “‘탈주’의 음악은 한 시대와 장르에 구속되지 않는 느낌을 구현하는 것이 중요했다”고 밝혔다. 붉은 조명 아래, 악몽에서 깨어나듯 눈을 뜨는 규남의 첫 장면에는 음악보다 사운드에 가까운 앰비언트 뮤직으로 시작, 북한이 느껴져야 할 부분에서는 4, 50년대 느낌으로 편곡을 하다가도 현대적인 일렉트로닉 사운드를 배치하는 등의 달파란 음악감독의 작업은 전형을 벗어난 스타일리시한 음악으로 극에 젊은 감각을 더했다. ‘밀수’,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검은 사제들’의 윤정희 의상감독은 ‘탈주’의 의상 역시 기존의 고정관념을 뛰어넘어 완성시켰다. 북한 군복의 기본적인 특징은 가져오되 스타일과 컬러는 인물의 성격에 맞게 디자인하는 것으로 방향을 정했다. 윤 의상감독은 “군복=카키라는 선입견을 지워야 했다”며 “그림동화처럼 핑크, 그린, 오렌지처럼 흰색이 많이 섞인 컬러들과 ‘붉은 군대’와 사진작가가 찍은 레드 일색의 강렬한 북한 사진을 보며 전투복과 정복의 색을 정했다.가장 공들인 부분은 이제훈, 구교환 두 배우의 대립 관계를 어떻게 의상으로 보여줄 수 있을까였다”라​고 밝혔다.그 결과 규남과 현상의 의상은 대비되는 보색으로, 규남은 올리브 색상의 군복으로, 현상은 강렬한 붉은 색상의 정복을 선택했다고 전했다.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콜’의 배정윤 미술감독은 정교한 디테일과 리얼리티를 살려 ‘탈주’​의 수많은 공간을 더욱 생생하게 그려냈다. 그는 북한의 중심부를 보여주기 위해 사단장실과 연회장을 강렬한 붉은 톤으로, 내무반과 중대장실 같은 공간은 블루 톤을 사용했다. 이를 통해 단조로울 수 있는 평범한 공간에 영화적 상상력을 더하면서도 리얼함이 살아있는 공간으로 재탄생, 극의 몰입도를 더했다. 특히 예고편 속 규남과 동혁이 탈주하는 여정에 수없이 등장하는 비무장지대와 숲 등의 모든 배경에 대해 배 미술감독은 “외부 풍경을 찍을 때도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이 아니라 이국적인 풍경을 보여주는 게 중요했다”고 밝히며 쉽게 보기 힘든 특색을 가진 공간을 찾기 위해 험난한 로케이션 헌팅을 거쳤다고 전했다. 여기에 모든 외부 풍경을 구현해야 했던 미술팀은 실제로 늪을 만들고, 비 온 뒤의 물길을 내며, 철조망도 직접 설치하는 등 현실감을 살리기 위한 노력 또한 놓치지 않았다. 미술팀의 수작업으로 탄생한 규남의 탈주 동선은 관객들의 몰입을 배가시킨다.‘탈주’는 오는 7월 3일 개봉한다.이주인 인턴기자 juin27@edaily.co.kr 2024.06.14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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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플레이] 이하늬의 진심이 만든 ‘레이니즘’ 재인기

음원 차트에 이름을 올리지 못한, 혹은 역주행하는 명곡을 조명합니다. 2000년대를 풍미했던 가수 비의 ‘레이니즘’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영화 ‘킬링 로맨스’의 OST로 사용되면서다.지난 2008년 발매된 ‘레이니즘’(Rainism)은 비가 박진영의 프로듀싱에서 벗어나 독자노선을 걷기 시작하면서 발매한 다섯 번째 정규 앨범의 타이틀곡이다. ‘I gotta be a bad boy’라는 가사가 반복되는 인트로부터 브릿지까지의 곡 진행이 스타일리시하다는 호평을 받은 것은 물론 무대 위 압도적인 퍼포먼스는 대중의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그 인기에 힘입어 ‘레이니즘’은 발매된 지 15년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후배 아티스트들을 통해 재조명되고 있다. 재밌는 건, ‘레이니즘’이 최근 영화를 통해 새로운 즐거움을 주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14일 개봉한 ‘킬링 로맨스’는 섬나라 재벌 조나단(이선균)과 운명적 사랑에 빠져 돌연 은퇴를 선언한 톱스타 여래(이하늬)가 팬클럽 3기 출신 범우(공명)를 만나 기상천외한 컴백 작전을 모의하게 되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개봉 4주 차를 앞두고 있는데도 마니아들 사이에선 인기가 식지 않고 있다. ‘킬링 로맨스’ 인기에 힘입어 ‘레이니즘’ 역시 부상 중이다. 정확히는 ‘레이니즘’을 편곡한 ‘여래이즘’의 인기라고 할 수 있지만 말이다. ‘여래이즘’은 조나단이 H.O.T.의 ‘행복’으로 여래를 현혹할 때 여래의 팬클럽이 여래를 각성시키는 장면 등 여러 장면에서 등장한다.‘킬링 로맨스’ OST 작업에 참여한 달파란 음악감독은 “‘킬링 로맨스’의 음악은 ‘비빔밥’ 콘셉트였다. 일반적인 생각을 전혀 안 하고 장르와 상관없이 영화와 어울리면 가져다 쓰는 방식을 취했다”며 개봉 전부터 호기심을 자극한 바 있다. 달파란 음악감독의 말처럼 OST는 적재적소에 쓰여 영화가 끝나면 노래를 흥얼거리게 만든다.이하늬는 ‘킬링 로맨스’ 개봉에 앞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비가)노래를 쓰게 해주는 것도 감사한데 흔쾌히 ‘여래이즘’ 녹음까지 해줬다”며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또한 이하늬는 ‘여래이즘’ 뮤직비디오까지 직접 제작, 홍보 열정을 불태워 화제를 모았다.‘킬링 로맨스’ OST를 향한 관객의 뜨거운 사랑은 최근 성사된 ‘JOHN NA 좋아단 행복 합창회’에서도 엿볼 수 있었다. ‘JOHN NA 좋아단 행복 합창회’는 ‘여래이즘’부터 ‘행복’, ‘제발’ 등 OST가 흘러나올 때마다 극장을 메우는 관객의 열창이 이어져 인기를 실감케 했다. 특히 ‘여래이즘’과 ‘행복’ 노래 배틀 장면에서는 관객의 함성까지 더해져 극장을 들썩이게 했다.새로운 장르, 그 이상을 보여준 ‘킬링 로맨스’와 이를 통해 다시 한번 끌어올려진 ‘레이니즘’.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음악의 힘을 새삼 깨닫게 한 ‘레이니즘’의 인기가 계속해서 이어질 수 있을지 궁금해진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3.04.30 09:00
스타

이하늬 “난 양기가 많은 사람, 코미디 연기 정말 좋아요” [IS인터뷰]

이하늬는 코미디에 진심이다. 7년 전 ‘SNL 코리아 시즌7’에서 바나나 껍질을 밟고 넘어지며 대중에게 신선한 충격과 폭소를 안겨준 이하늬는 영화 ‘극한직업’에서 거친 형사로 진선규와 좌충우돌 러브 코미디를 보여줬고, 드라마 ‘원더우먼’에선 유창한 베트남어를 구사하며 웃음을 줬다. 그리고 이번엔 정말 ‘정신나간’ 코미디에 뛰어들었다. 이원석 감독의 영화 ‘킬링 로맨스’를 통해서다.지난 14일 개봉한 ‘킬링 로맨스’는 섬나라 재벌 ‘조나단’(이선균)과 운명적 사랑에 빠져 돌연 은퇴를 선언한 톱스타 ‘여래’(이하늬)가 팬클럽 3기 출신 사수생 ‘범우’(공명)를 만나 기상천외한 컴백 작전을 모의하게 되는 이야기를 담았다.최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배우 이하늬를 만났다. 이하늬가 연기한 여래는 조나단에게서 벗어나 연예계로 컴백하기 위해 발버둥치는 톱스타다. 한 편의 동화같은 이 영화는 진한 현실감보다 정신을 차릴 수 없이 휘몰아치는 ‘병맛’이 넘친다.이하늬는 시나리오에서부터 ‘킬링 로맨스’의 비범함을 느꼈다. 이하늬는 “처음 시나리오를 보면서 많이 웃었다”며 “이런 대본은 ‘극한직업’하고 ‘킬링 로맨스’였는데, 도대체 어떻게 비주얼라이징할지 궁금해지더라”고 말했다. ‘남자사용설명서’로 병맛 코미디의 정수를 보여준 이원석 감독에 대한 신뢰도 있었다. 이하늬는 “이원석 감독님의 ‘남자사용설명서’도 좋아했고, 그 미장센을 볼 때 감독님이 하고 싶은 대로 영화를 그린다면 정말 독특한 영화가 되겠다고 생각했다”며 “역사에 남을 영화가 되겠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하지만 코미디 연기는 이하늬에게도 어려운 일이었다. 촬영장에서 매 순간이 ‘현타’(현자타임·허탈한 감정)였다고 했다. 이하늬는 “찜질방에서 암호 ‘푹쉬타쿵’을 외치다가 랩으로 넘어가는 장면에서 큰 현타를 느꼈다”며 “그런데 하다 보니까 바보짓도 같이 하면 재미있다는 걸 ‘킬링 로맨스’를 통해 느꼈다”고 웃었다. 왜 이렇게 코미디에 진심이냐고 물으니 “내가 양기가 좀 많은 사람”이라며 웃었다. 본인도 웃는 것을 좋아하지만, 자신의 연기에 웃는 관객들을 사랑하는 이하늬다. 그는 “예전에 한 팬이 제 얼굴을 케이크에 프린트해서 보내주신 적이 있다”며 “편지에 3년 정도 산후우울증으로 소리 내서 웃어본 적이 없는데 ‘원더우먼’에서 베트남어를 하는 장면을 보고 크게 웃었다며 고맙다고 적혀 있었다. 제가 더 감사하더라”고 말했다.이하늬는 ‘킬링 로맨스’를 통해 이선균과 13년 만에, 공명과 4년 만에 호흡을 맞췄다. 오랜 만에 다시 만난 동료 배우들 덕에 촬영장에서 적응을 빨리 했다고 한다. 이하늬는 “2번째 현장에서 만나면 초반에 써야 하는 에너지가 필요 없어진다”며 “뺨을 때려도 어떻게 때릴지 아는 느낌이다. 뭘 해도 받아줄 수 있다는 믿음이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이하늬는 이선균, 공명과 함께 3인조 ‘부캐’를 만들고 싶다고 한다. 이미 이하늬의 유튜브에는 ‘킬링 로맨스’의 대표곡인 ‘여래이즘’ 뮤직비디오가 게시돼 있다. ‘여래이즘’은 가수 비의 ‘레이니즘’을 개사해 부른 영화 속 이하늬의 대표곡이다. 그는 “‘킬링 로맨스’의 캐릭터들이 정말 아까웠다. 그래서 촬영 내내 영화로 그냥 흘려보내기 아까우니 이선균에게 ‘부캐’를 만들라고 계속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킬링 로맨스’ 속 수준급 노래 실력에 대해서는 “컨디션이 더 좋을 때 녹음했으면 좋았겠다고 생각했다”며 아쉬워했다. 극 중에서 이하늬는 달파란 음악 감독의 노래를 연신 부르며 ‘디즈니’ 공주같은 면모를 보인다. 뮤지컬 작품도 여럿 소화한 이하늬 답게 깨끗한 음색과 가창력으로 놀라움을 준다. 그는 “최고의 음악감독 달파란의 수혜를 받았다”며 “들국화 노래 ‘제발’을 부르면서는 현장 녹음에 발자국 소리가 들어가 못 쓸 뻔했다. 다행히 편집을 통해 발자국 소리를 지워서 쓸 수 있었다”고 말했다.‘여래이즘’은 가수 비가 직접 무보수로 녹음해줬다. 이하늬는 “노래를 쓰게 해주는 것도 감사한데 흔쾌히 ‘여래이즘’ 녹음까지 해 주셨다”며 “사람 챙기고 의리 있는 건 ‘우주 최강’이다. 제가 정말 많이 배운다. 형부이기 이전에 사람으로 정말 좋아하고 배우로서도 존경한다”고 말했다. “‘킬링 로맨스’는 일단 세상에 이런 영화가 나왔다는 데 의미가 큰 것 같아요. 요즘은 마니아 층이 2차, 3차 관람을 하시니까 ‘킬링 로맨스’도 그렇게 재미있게 보시면 좋겠어요. 그만큼 ‘민트초코’ 같은 영화거든요. 어떤 분들은 치약 맛이라고 느끼시지만, 또 어떤 분들은 ‘이런 맛도 있고, 새롭네’ 하실 거예요. 가끔은 밥이랑 파스타 말고 이런 걸 먹어 줘야죠. 이런 유니크한 영화가 많이 나오면 좋겠어요.”김혜선 기자 hyeseon@edaily.co.kr 2023.04.17 07:50
영화

한·미·일 영화 격돌..4월 2주차 극장가 관전 포인트 3가지

4월 2주차 극장가에서 ‘한국 영화’가 명성을 되찾을 수 있을까. 국내 박스오피스 1위는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스즈메의 문단속’이 질주하고 있다. 일본 애니메이션에 안방을 내준 한국영화의 자존심을 살리기 위해 ‘농놀(농구 놀이)’ 신드롬을 이어갈 ‘리바운드’가 바짝 따라붙었다. 기묘한 코미디 ‘킬링 로맨스’도 기대작 중 하나다. 시리즈마다 흥행을 터뜨린 전설의 킬러 ‘존 윅4’도 네 번째 이야기로 돌아온다.◇ 포인트1 : ‘스즈메’는 1위를 수성할까일본에서 천만 관객을 모은 ‘스즈메의 문단속’은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작품 중에서도 한국에서 가장 빠른 흥행 속도를 보이고 있다. 지난 8일 기준 누적 관객수 400만명을 돌파한 ‘스즈메의 문단속’이 국내 개봉 일본 애니메이션 1위 ‘더 퍼스트 슬램덩크’(442만명 동원중)를 따라잡을지 주목된다. ‘스즈메의 문단속’은 한달이 넘도록 국내 일일 박스오피스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장항준 감독이 만든 실화 기반 농구 영화 ‘리바운드’가 지난 5일 개봉했지만 굳건한 1위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영화 ‘너의 이름은.’(381만명)을 뛰어넘은 ‘스즈메의 문단속’이 얼마나 1위 자리를 독주할지가 주요 관전 포인트다. 중국에서도 ‘스즈메의 문단속’은 지난달 24일 개봉한 뒤 2주도 지나지 않아 누적 매출액 5억 7500만 위안(약 1094억 6850만원)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스즈메’가 영화관 문단속을 단단히 하고 ‘슬램덩크’ 신화를 격파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포인트2 : 위기의 한국 영화 반격?4월 개봉하는 한국 영화들이 ‘회심의 일격’을 날릴 수 있을지도 관전 포인트다. 올해 개봉한 한국영화는 줄줄이 손익분기점을 넘기지 못하고 일본 애니메이션들에 1위를 내주는 굴욕을 맛봤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농구 영화 ‘리바운드’는 최근 극장가에 분 ‘농놀’ 열풍을 이어가고 있다. ‘리바운드’는 비록 ‘스즈메의 문단속’ 아성을 넘지는 못하고 있지만 박스오피스 2위로 끈질기게 뒤를 쫓고 있다. 장항준 감독이 연출하고 김은희 작가가 대본에 참여한 ‘리바운드’는 2012년 전국 고교농구대회,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던 최약체 농구부의 신임 코치와 6명의 선수가 쉼 없이 달려간 8일간의 기적 같은 이야기를 그렸다. 제37회 대한농구협회장배 농구대회에서 단 6명의 선수로 준우승이라는 쾌거를 이뤄낸 부산중앙고 농구부의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었다. 오는 14일 개봉하는 ‘킬링 로맨스’는 이선균, 이하늬 주연의 색다른 코미디로 극장가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청룡영화상 음악상을 수상한 달파란 음악감독이 참여했고, 극 중 H.O.T.의 ‘행복’, 비의 ‘레이니즘’, 들국화의 ‘제발’ 등 한 시대를 풍미했던 음악이 다수 등장할 예정이다.‘킬링 로맨스’는 섬나라 재벌 조나단(이선균)과 운명적 사랑에 빠져 돌연 은퇴를 선언한 톱스타 여래(이하늬)가 팬클럽 3기 출신 사수생 범우(공명)를 만나 기상천외한 컴백 작전을 모의하게 되는 이야기다. B급 코미디와 뮤지컬 등 다양한 웃음 코드가 담겨 있어 관객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관심이 쏠린다. ◇ 포인트3 : ‘존 윅4’ 이번에는 극장에서 통할까키아누 리브스의 액션 영화 ‘존 윅’ 시리즈 네 번째 이야기가 이번에는 극장에서도 성공할지 주목된다. ‘존 윅’ 시리즈는 단순한 스토리에 화려하고 통쾌한 총기 액션으로 ‘건 푸(총기+쿵푸)’라는 새로운 액션을 보여줬다. 북미에서는 ‘존 윅’ 시리즈가 큰 인기를 끌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극장가보다는 IPTV 또는 OTT 등 디지털 플랫폼에서 ‘존 윅’의 명성이 더 알려졌다. 사실 ‘존 윅’ 시리즈는 국내에서 극장에선 크게 흥행하진 못했다. 지난 2015년 나온 ‘존 윅’ 1편은 관람객 12만 2857명에 그쳤고, 2017년에 나온 두 번째 시리즈 ‘존 윅 – 리로드’는 관람객 28만 58명이 모였다.세 번째 영화인 ‘존 윅3: 파라벨룸’은 한국 극장가의 전성기인 2019년도에 100만 7762명을 동원했다. 기존 시리즈에서 ‘존 윅’ 액션에 빠진 팬층이 몰려든 결과였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 바뀐 극장가 상황에 ‘존 윅4’가 얼마나 관람객들의 선택을 받을지가 관전 포인트다.‘존 윅4’는 자유를 위해 모든 것을 건 반격을 준비하는 존 윅이 최고 회의를 무너뜨리기 위해 거대한 전쟁에 나서는 이야기를 담은 액션 블록버스터다. 오는 12일 개봉한다.김혜선 기자 hyeseon@edaily.co.kr 2023.04.09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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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콜', 강렬한 서스펜스 완성한 미장센

넷플릭스(Netflix)의 영화 '콜'이 예고편 공개 직후부터 화제를 모았던 독보적인 스타일과 미장센의 모든 것을 23일 공개한다. # 20년의 시간차를 담아내다 과거와 현재를 넘나드는 강렬한 색감X그녀들의 집 '콜'은 한 통의 전화로 연결된 서로 다른 시간대의 두 여자가 서로의 운명을 바꿔주면서 시작되는 광기 어린 집착을 그린 미스터리 스릴러다. “한 치 앞을 예측할 수 없는 재미로 관객들이 모든 장면에 집중할 수밖에 없는 힘을 가진 장르 영화를 만들고자 했다”는 이충현 감독은 국내외 최정상 제작진과 함께 '콜'만의 강렬하고 감각적인 스타일을 구축했다. 먼저 “과거와 현재의 구분을 전형적이지 않게 표현하려고 노력했다”는 이충현 감독은 같은 공간에서 20년을 넘나드는 시간차를 극명하게 대비하기 위해 한국 영화 최초로 영국 제작진과 DI 작업을 진행했다. '콜'의 DI를 담당한 바네사 테일러 컬러리스트는 '위대한 개츠비',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등을 작업한 노하우를 적극 발휘했다. “서연의 절망과 슬픔은 푸른 톤으로, 영숙의 분노와 위험, 폭력성은 붉은 톤으로 설정했다”는 바네사 테일러는 강렬한 색감의 대비를 통해 캐릭터의 특색을 강화했다. 한국 영화에서 보지 못했던 강렬한 색감의 충돌은 단번에 시청자의 눈을 사로잡는다. 이야기의 주된 배경이 되는 서연과 영숙의 집도 눈길을 끈다. 시대와 상황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하는 두 사람의 집은 '국가부도의 날'에서 1997년 대한민국 시대상을 리얼하게 그려냈던 배정윤 미술감독의 손길로 완성됐다. “시나리오를 읽었을 때 집도 마치 하나의 주인공처럼 느껴졌다”는 배정윤 미술감독은 동일한 구조의 세트 안에서 패턴의 유무와, 자재와 색감의 차이, 시대상을 나타내는 소품 등을 활용해 같은 구조의 집이지만 캐릭터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공간을 만들어냈다. # 기존의 형식을 벗어난 편집X음악 서스펜스의 밀도를 끌어올리다 전화 통화로 서로의 운명을 뒤바꾼 두 사람을 둘러싼 긴장감 가득한 이야기는 전형성을 벗어난 편집과 음악이 더해져 장르적 매력을 한층 끌어올렸다. '기생충'을 통해 외국어 영화 최초로 미국 영화편집자협회 편집상을 수상한 양진모 편집감독은 “여타 스릴러에서는 시도해보지 못했을 과감한 방식의 편집을 통해 다이나믹한 감정들을 담아냈다”고 밝혔다. 과감한 인서트와 교차 편집을 사용하는 것은 물론 몰입감을 유지하기 위한 최적의 컷 길이를 찾기 위해 고심한 그는 “마치 대결을 하듯 서로를 속고 속이는 서연과 영숙 사이의 텐션”을 형성하며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곡성', '독전'으로 청룡영화상 음악상을 수상한 달파란 음악감독의 사운드 역시 '콜'의 분위기를 이끄는 데 주요한 몫을 한다. “기존 형식을 벗어나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싶었다”는 달파란 음악감독은 캐릭터마다 테마곡을 만드는 것이 아닌 극 전체를 관통하는 음악을 통해 이야기가 흘러가도록 했다. 다양한 톤과 질감으로 변형되어 시청자를 조여오는 '콜'의 음악은 걷잡을 수 없이 폭주하는 두 인물의 감정과 상황에 더욱 빠져들게 한다. 색다른 장르적 재미를 선사할 영화 '콜'은 오는 11월 27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된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11.23 08:11
연예

'방구석1열' 20세기 뮤지션 특집, 비틀스 vs 데이비드 보위

부활과 시나위가 만나 20세기를 뒤흔든 뮤지션을 주인공으로 한 영화에 대해 이야기한다. 31일 방송되는 JTBC ‘방구석1열’은 ‘20세기 우리가 사랑한 뮤지션 특집’으로 영화 ‘비틀스: 하드 데이즈 나이트’와 ‘벨벳 골드마인’을 다룬다.‘비틀스: 하드 데이즈 나이트’는 1960년대 세계를 뒤흔든 비틀스가 첫 주연을 맡은 영화로 풋풋한 아이돌 비틀스의 좌충우돌 하루를 담아낸 작품이며, ‘벨벳 골드마인’은 1970년대 영국에서 글램 록 열풍을 일으켰던 데이비드 보위를 모티브로 제작된 작품이다. 이날 게스트로는 부활의 리더 김태원과 시나위 출신 달파란 음악감독을 비롯해 음악평론가 배순탁 작가가 출연해 그 시절 음악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다룬다.MC 윤종신은 대한민국 록 문화의 양대 산맥이었던 부활 김태원과 시나위 출신 달파란 음악감독의 모습을 보며 “부활과 시나위가 함께 있는 건 흔치 않은 투샷이다”이라고 감탄한다. 이에 김태원은 시나위와의 추억을 회상하며 “시나위가 공연하면 부활은 몰래 구경 했다. 시나위 역시 부활이 공연할 때 몰래 봤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하지만 달파란 음악감독은 “우린 그러지 않았다”라고 선을 그으며 신경전을 펼친다.김태원은 70년대 글램 록을 다룬 ‘벨벳 골드마인’에 대해 “영화 속 음악들이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내 방에서 영화를 보고 있는데 아들이 영화 속 노래들을 따라 부르더라. 노래를 흡수하는 아들을 보며 세대와 시대를 초월한 음악의 힘을 느꼈다“며 소감을 전한다.이아영 기자 lee.ayoung@jtbc.co.kr 2019.05.30 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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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펜하겐의 두 재즈 거장' 12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대상 영예

제천국제음악영화제가 막을 내렸다.8월 16일 오후 7시에 열린 제12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폐막식에서 '코펜하겐의 두 재즈 거장'(감독 야누스 쾨스터-라스무센)이 '세계 음악영화의 흐름(국제경쟁)' 부문 대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펑크 뮤지션과 동일본 대지진'은 심사위원 특별상을 받았다.이번 국제경쟁부문의 심사는 심사위원장 펜엑 라타나루앙 감독을 비롯해 영화제작자 로나 티, 칸 영화제 프로그래머 벵자멩 일로스, 프로듀서 안수현, 영화음악감독 달파란 등 5인의 심사위원단이 진행했다.대상을 차지한 야누스 쾨스터-라스무센 감독의 '코펜하겐의 두 재즈 거장'은 1960년대 재즈의 본고장 미국에서 코펜하겐으로 이주할 수밖에 없었던 두 재즈 거장 벤 웹스터와 덱스터 고든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심사위원단은 “두 색소폰 연주자가 코펜하겐에서 생활하면서 겪은 음악적이고 개인적인 변화들을 담은 이 작품은 멋진 음악과 풍부하면서도 놀라운 영상 자료들로 인해 마치 아름다운 재즈 연주를 듣는 것 같은 자연스러운 흐름을 느낄 수 있는 뛰어난 작품이다"고 평했다.심사위원 특별상을 수상한 엔도 미치로 감독의 다큐멘터리 '펑크 뮤지션과 동일본 대지진'은 펑크 밴드 더 스탈린의 리더였던 엔도 미치로 감독이 자신의 고향인 후쿠시마에 일어난 동일본 대지진과 자신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다.심사위원단은 “뮤지션이기도 한 엔도 미치로의 음악이 갖는 진정성과 힘, 영화 속 쉽게 잊혀지지 않는 몇몇 강렬한 장면들이 심사위원들의 마음을 움직였다”고 밝혔다.한편 16일 제천시 문화회관에서 열린 12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폐막식은 배우 이영진과 가수 브라이언의 사회로 진행됐다. 시상식 직후 대상 수상작 '코펜하겐의 두 재즈 거장'이 폐막작으로 상영됐다.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ins.com 2016.08.17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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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홍진 감독, 28일 '곡성' GV 참석…해설 완전판 들려줄까 [공식]

'곡성'의 나홍진 감독이 28일 단 하루 제작진과 함께 릴레이 GV를 개최한다. 관객들은 영화에 대한 궁금증을 풀 수 있는 기회다. '곡성'은 외지인이 나타난 후 시작된 의문의 사건과 기이한 소문 속 미스터리하게 얽힌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관객들의 뜨거운 호평과 입소문, 영화 속 상징과 의미에 대한 다채로운 의견과 해석으로 뜨거운 화제를 모으며 흥행 열풍을 이어가고 있다. '곡성' 나홍진 감독은 제작진(이후경 미술감독, 달파란 음악감독)과 함께 릴레이 GV에 참석, 관객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이번 릴레이 GV는 영화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의견 속 나홍진 감독이 직접 전하는 '곡성' 해설 완전판을 들을 수 있는 기회로 특별함을 더한다. 또한 각자의 영역에서 작품의 완성도를 더한 이후경 미술감독과 달파란 음악감독이 참석해 생생한 촬영 비하인드 스토리는 물론 나홍진 감독과의 협업에 대해 전할 예정이다. 28일 오후 2시 40분 롯데시네마 월드타워에서 진행되는 GV는 나홍진 감독과 이후경 미술감독이, 같은날 오후 5시 10분 CGV왕십리에서 진행되는 GV는 나홍진 감독과 달파란 음악감독이 참석한다. '곡성'은 제69회 칸 국제영화제 초청으로 작품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인정받은 것은 물론 전세계의 주목을 받으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난 25일 500만을 돌파하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김연지 기자 kim.yeonji@joins.com 2016.05.26 0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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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성' 촬영, 미술, 음악 등 충무로 실력파 제작진 의기투합

나홍진 감독의 세 번째 작품 '곡성'이 촬영부터 미술, 의상, 편집, 음악까지 충무로 실력파 제작진의 의기투합으로 기대를 높인다.'곡성'은 외지인이 나타난 후 시작된 의문의 사건과 기이한 소문 속 미스터리하게 얽힌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나홍진 감독의 6년 만의 신작이자 곽도원, 황정민, 쿠니무라 준, 천우희의 폭발적인 연기 시너지로 기대를 모으는 '곡성'이 충무로 최고의 제작진이 가세해 한층 강렬하고 독창적인 작품으로 완성됐다. '마더' '설국열차' '해무' 등 섬세하면서도 박진감 넘치는 카메라 워크와 무게감 있는 촬영으로 호평 받으며 대한민국 영화대상 촬영상을 수상한 홍경표 촬영감독은 나홍진 감독과 첫 호흡을 맞춘 '곡성'을 통해 보는 이를 숨죽이게 만드는 동시에 폭발적 에너지가 담긴 리얼한 영상으로 압도적인 시너지를 보여준다.또한 '황해'에서 현실적이면서도 강렬한 프로덕션 디자인을 선보였던 이후경 미술감독은 '곡성'을 통해 극사실주의에 가까운 미술 연출로 몰입을 높인다. 이에 이후경 미술감독은 “최대한 자연스럽게 만들기 위해 많은 관찰력이 필요했다. 영화 안에서 공간을 채우고 그림을 만들기 위한 세팅이라기보다는 개연성을 많이 고려했다”며 리얼리티를 위한 남다른 노력을 전한 바 있다.'황해' '더 테러 라이브' '신의 한 수' '타짜-신의 손' 등에 참여했던 채경화 의상감독은 ‘종구’와 마을 사람들의 일상적인 의상, 기존 무속인의 고정관념을 깬 ‘일광’의 의상 등 의상 자체로 캐릭터의 성격과 상황을 표현해냈다. '살인의 추억' '괴물' '추격자' '황해' 등에 참여했던 김선민 편집감독은 나홍진 감독의 전작과 달리 서서히 긴장을 고조시키는 '곡성'만의 호흡을 담아내며 신선한 스릴을 만들어냈다.뿐만 아니라 '암살' '도둑들' 등의 작품에 참여했던 장영규, 달파란 음악감독은 “이번 음악은 이야기와 사건들을 따라가는 음악들이었다. 어두운 톤의 사운드를 만들려고 노력했고, 들으면 굉장히 심플한데 안의 성분들은 복잡한 그런 작업들을 했다"고 전한 것처럼 여러 사운드를 혼합하여 완성한 심플하면서도 깊이 있는 음악을 통해 '곡성'이 만들어낸 긴장감을 극대화시킨다. 5월 12일 개봉. 김연지 기자 kim.yeonji@joins.com 2016.04.22 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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